300px | |
이름 | 권창욱 |
출생 | 1984년 7월 21일, 경상남도 양산시 |
학력 |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
데뷔 | 2011년 KBS 공채 36기 |
소속 | KBS 성우극회 36기(프리랜서) |
활동 시기 | 2011년 ~ 현재 |
링크 |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
1 개요
2011년 KBS 36기로 입사해 2013년부터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사회학과를 나와 카투사로 군복무를 했다. 성우 지망생 시절에 KBS 14기 성우 성선녀에게 가르침을 받았으며[1] 지망생들이 모여 만든 팀 무지개에서 활동을 하기도 했다. 여담으로 '꼭 성우가 되고 싶다'는 꿈을 강하게 품게 만든 작품들이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투니버스에서 방영한 은혼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묵직하며 날카로운 음색이 특징이다. 프리랜서가 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외화에서 단역으로 출연 중이고 오는 역할은 대부분 악역이라 한다.[2] 굉장히 차근 차근 단역과 조역을 통해서 올라간 케이스로 2016년엔 드디어 오소마츠 6쌍둥이에서 주역 중 한 명인 카라마츠를 맡았다. 나카무라 유이치와는 차별화된 카라마츠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고민을 꽤 했다고 한다. 팬들 사이에선 더빙판 카라마츠 목소리가 F6버전의 카라마츠 목소리와 비슷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게임 더빙과 극장판 애니에서도 조연 및 단역으로도 출연하며 차근 차근 커리어를 쌓아가고 있어 36기 동기들 중 특히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2 SNS
여기까지만 놓고 보면 딱히 눈에 띄는 성우는 아니지만, 2014년 1월에 잠깐 대중들에게 유명해졌다. 셜록 시즌 3를 KBS가 음성다중으로 방영해서 더빙과 자막의 선택권을 줬음에도
더빙을 왜 하느냐, 베네딕트 컴버배치 목소리 들으려고 셜록 보는 건데 도대체 누가 더빙으로 셜록을 보느냐.
는 식으로 땡깡을 부리던 무개념 더빙까들에게 학을 뗀 나머지 트위터에
"내가 더빙으로 셜록 본다. 언제부터 남의 취향을 멋대로 제한할 권리를 갖고 있었느냐. 보기 싫으면 보지 마라. 자기가 보기 싫다고 남들까지 못 보게 하려는 건 증오범죄나 다를 바 없다"
라며 일갈의 트윗을 남겼는데, 그게 기사화되어 이슈가 되면서 네이버와 다음 검색어 1위에까지 오른 것.[3] 일각에서는 밥그릇 운운하면서 권창욱이 너무 오버한 것 아니냐는 식의 비난도 있으나, 트위터에서의 발언을 보면 성우의 입장을 떠나서 '취향에 대한 존중'이라는 지극히 보편적인 주장을 편 것인데다, 원래 SNS에서 활발하게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성향이기 때문에 특별한 시각으로 볼 이유는 없다.
또한 연예인이자 리포터로 활발히 활동하는 박슬기가 SBS 라디오 두시탈출 컬투쇼에서 나와서 목소리가 성우 같다는 MC들의 이야기에 "나중에 할 거 없으면 해보려구요"라는 발언을 한 적이 있는데, 그냥 모르고 지나치면 유머러스하게 넘어갔을 상황이지만
할 거 없으면 해보려고요’라는 말은 그 직업군에 대한 모독”이라며 “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죄다 ‘할 거 없어서 그거 하는’ 사람으로 만들어버린 거잖아
무의식중에 저런 말이 나왔건 어쨌건, ‘할 거 없으면 해보겠다’는 말은 그 일을 평소에 어지간히도 우습게 생각했다는 거다”며 “어떤 직업이 됐건 ‘할 거 없으면 해보겠다’는 말을 들을 이유는 없다
세상에 하찮은 일이 어딨어. 그 일을 하찮게 여기는 사람의 인격이 하찮은 수준인 거지
라며 굉장한 불쾌감을 표하기도 했다. 이후 박슬기는 사과를 표했다.
이처럼 성우들 중에서는 트위터를 매우 활발하게 하는 편인데 주로 사회와 정치분야 문제나 문화 관련 이슈에 대해 던지는 날 선 트윗이 많은 걸로 보아 독설가 기질이 엿보이기도 하며, 덕력(...)이 풍부한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 계정을 보면 알 수 있듯 정치성향은 흔히 말하는 리버럴(Liberalism)로 보이며 매우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편. 성향에 걸맞게 더불어민주당의 권리당원이며 문재인 의원을 적극 지지한다. 하지만 팬들 중에서는 활발한 SNS활동으로 인해 혹시나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하며 걱정과 우려를 나타내는 시선도 있다.
위 내용과는 별개로 가끔 여자친구에 대한 내용을 올리는데 여자친구 많이 좋아한다는 팬들의 발언에 사랑스럽다고 대답을 올렸다. 이를 보면 여자친구를 상당히 아끼는 듯하며 결혼하면 애처가가 될 듯하다. 현재 사귄 지 8년 됐다고. 참고로 여자친구 쪽이 연하.
본인이 더빙한 게임이나 애니에 대한 내용도 오른다. 최근에는 방영 중인 오소마츠 6쌍둥이에 관한 건 리트윗한 게 많으며[4] 팬들이 감상 후기를 올리면서 질문하면 대답해 주고 더빙 뒷 이야기 등을 해준다.
3 베이시스트
베이시스트이기도 한데, 고려대학교 동아리 크림슨의 일원이였고[5] 현재는 헤비메탈 밴드 Freaks에서도 활동중이다. 매거진 보이스에 의하면 밴드 리더이자 보컬이 특촬물 덕후라고 하는데[6] 같이 덕후이기도 하며 친형제처럼 친해서 밴드를 재미있게 하는 것으로 보인다. 베이스는 독학으로 10년 이상을 다뤘다고 하며 맨손 피킹을 한다고. 공연 때 솔로타임을 종종 가지는데 실력은 프로 레벨이라고 하며 사용 베이스는 스펙터와 직접 커스텀한 플라잉 V 모양의 베이스.
트위터나 페이스북에서도 종종 밴드 공연 정보를 올리곤 하는데 평범한 직장인 밴드가 아니라 나무위키에 등록되어있는 밴드인 다크 미러 오브 트레지디, 지하드, WON, 게이트 플라워즈와 같은 국내 정상급의 록 뮤지션들과 함께 하는 듯하다. 이래저래 흠좀무. 종종 친구나 타인의 앨범에도 세션으로 참여하는것으로 보인다. 이 덕분에 캐스팅이 된 작품이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서 정예 타우렌 족장. 자신과 비슷한 캐릭터라 연기할 때 매우 편했다고 한다.
매거진 보이스에서 밝힌 바로는 일본 메탈 밴드인 ANTHEM과 LOUDNESS를 좋아한다고 한다. 또한 트위터나 페이스북에서 세이키마츠를 매우 좋아한다며 음악을 자주 올리는 것으로 보아 쟈파메탈을 깊게 듣는 하드 리스너 수준으로 보인다.
4 여담
- 성우 갤러리에 은근히 자주 출몰한다. 자신이 참여한 작품의 전체 성우진을 공개하는등 성덕들에게 있어 꽤나 유용한 정보를 아는 대로 많이 가르쳐 주기에 성갤러들 사이에선 꽤나 이미지가 좋은 편이다. 또 자신이 참여한 작품에 대한 짧은 감상평도 가끔 남기는 편.
- 아이마스 프로듀서인지 신데렐라 걸즈 총선거에 대한 언급도 트위터에서 하였다.
- 록 밴드 멤버답게 더빙 작업을 할 때에도 입는 스타일이 꽤 록하다.
- 고양이를 세마리나 키우는 걸로 알려진 애묘인이다.
고양이는 고향 집에서 키운다. 본인은 아직 고양이 키울 장소가 없어서...
- 트위터에 오소마츠 6쌍둥이 더빙 현장에 관련된 글을 종종 올리는데, 이 장면의 애드립은 누가 생각해냈는지, 현장의 분위기 등에 관한 정보 등을 얻을 수 있다. 여담이지만, 카라마츠를 연기하면서 더빙 중 웃는 바람에 NG를 낸 적이 종종 있다고 한다.
제 2의 나캄[7]오소마츠 6쌍둥이 공식블로그에 올라온 이웃공개 영상이웃공개 영상에서 쥬시마츠 성우의 애드립으로 인해 빵터지는 모습이 그대로 실렸다!!
- 팬이 좋아하는 간식이 있냐는 질문에 가리지 않지만 유제품은 유당불내증이 있어서 피한다고 한다.
그나마 우유가 서브 재료로 조금씩 들어가는 음식은 먹는다. 술빵이나 치킨(잡내 지울때 우유에 재우는 레시피가 있다) 등.
- 트위터에서 여자친구와의 소소한 일상도 쓰는데 여자친구가 어느 날 데이트 중에 "오빠가 이번에 오소마츠상 더빙으로 주목받을 때 기쁘기도 하면서 한편으론 미묘한 기분이었는데…오빠가 연기한 카라마츠는 그냥 나랑 데이트할 때의 오빠잖아?"라고 말했고 본인은 내가 언제 저랬느냐고 항의해봤지만 씨알도 안 먹혔다고.(…)#
5 출연작
주연 및 주요 배역은 굵은 글씨로 표시.
5.1 애니메이션
- 크로스 파이트 비드맨 eS - 독고 준영
- 오소마츠 6쌍둥이 - 마츠노 카라마츠
- 주토피아 - 듀크 위즐턴
- 원펀맨 - 탱크톱 블랙홀, 메탈 나이트, 초합금 쿠로비카리, 이아이안, 그로리버스
- 마이펫의 이중생활 - 멜
- 드래곤 길들이기 : 세상의 끝으로 가자 - 비고 그림본
5.2 특촬물
5.3 라디오 드라마
5.4 외화
- 그랜 토리노(KBS) - 자노비치 신부 (크리스토퍼 칼리)
- 닥터후 시즌 7(KBS) - 에이모스
- 닥터후 시즌 9(KBS) - 케이블(사이먼 메니언다)
- 로스트 엔 파운드 뮤직 스튜디오(넷플릭스) - 미스터 T(마이크 토론토)
- 마이 걸(KBS) - 랄프 데보토 (게오르게 콜란젤로)
- 삼총사(KBS) - 바딤, 빈센트, 보나슈, 에드몽, 바르가스
- 아이언맨 3(기내더빙) - 해피 호건(존 패브로), 브루스 배너(마크 러팔로)
- 어벤져스 2 - 율리시스 클로 (앤디 서키스) [9]
- 작은 아씨들(KBS)
- 풀러 하우스(넷플릭스) - 제시 캇소폴리스(존 스타모스)
- 피터와 드래곤(극장 개봉작) - 잭
- 한 여름밤의 꿈(KBS) - 디미트리어스(파파 이스이두)
5.5 게임
- 도타 2 - 예지자
- 열혈강호 온라인 2
- 카오스 온라인 - 자이로스[10], 쿠아다
-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 정예 타우렌 족장
- 스타크래프트 2: 공허의 유산 - 말살자
- 창세기전 4 - 로엔 레이오스
5.6 내레이션
- 월드리포트 That's Why (연합뉴스TV)
- ↑ 권창욱 본인의 후기에선 성선녀에게는 자신이 가르치기 힘든 제자였을 것이라고 회고하고 있다.
- ↑ 선배 성우인 KBS 27기 양석정과 목소리가 비슷하다는 평이 많은데 양석정의 별명도 '악당 석정' 이다.(...) 더불어 양석정과는 고려대학교 동문이기도 하다.(과는 다르다.) 당연히 권창욱이 후배.
- ↑ 다만 권창욱 성우가 셜록 홈즈의 성우로 오인되는 해프닝도 있었다. 참고로 해당 작품에서 홈즈 역의 성우는 장민혁이다.
- ↑ 팬아트, 편집 영상, 감상평 등.
- ↑ 함께 한 지인에 의하면 역대 크림슨 기수중에서도 손 꼽히는 대단한 베이시스트였다고 한다. 동두천 등지에서 공연하면 그 플레이에 매료되어 학생 밴드인데도 사인을 청하거나 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 ↑ 문제의 리더는 애니원 슈퍼스타 대회에서 우승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는 간호사로 있다고 한다
- ↑ 한 팬이 나카무라 유이치와 비교되서 기분 나쁘지 않냐는 질문에 원판 성우와 비교되는 건 어쩔 수 없는 거라 기분은 나쁘지 않지만 나카무라 유이치의 톤이 너무 좋아서 카라마츠 맡았을 때 부담이 있었다고.
- ↑ 전속 시절 맡은 첫 장편 주연.
- ↑ 본인이 직접 트위터에서 밝혔다.출처
- ↑ 제국군 장교 스킨만 담당. 기본 스킨 성우는 심정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