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발(팀 포트리스 2)

이 문서는 팀포2 도발로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250px
팀 포트리스 2 하위 문서
설정 및 등장인물게임 모드아이템시스템
커뮤니티 유행어업데이트코믹스트롤링
관련 문서
팀원을 만나다색시 어워드GIBUS/F2P스씨
250px
팀 포트리스 2 병과 및 하위문서
분류공격수비지원병과 공통
병과Leaderboard_class_scout.png
스카웃
Leaderboard_class_soldier.png
솔저
Leaderboard_class_pyro.png
파이로
Leaderboard_class_demoman.png
데모맨
Leaderboard_class_heavy.png
헤비
Leaderboard_class_engineer.png
엔지니어
Leaderboard_class_medic.png
메딕
Leaderboard_class_sniper.png
스나이퍼
Leaderboard_class_spy.png
스파이
60px-Team_Fortress_2_style_logo.svg.png
병과 공용
무기 목록무기무기무기무기무기무기무기무기무기무기
장식장식장식장식장식장식장식장식장식장식장식
도발도발도발도발도발도발도발도발도발도발도발
도전 과제도전 과제도전 과제도전 과제도전 과제도전 과제도전 과제도전 과제도전 과제도전 과제도전 과제
대사대사대사대사대사대사대사대사대사대사-

1 개요

극초창기에는 조롱으로 번역되었으나, 이후 도발로 변경되어서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키보드에서 G키[1]를 눌러 발동할 수 있는 특수 기능으로 기본적인 목적은 이름 그대로 적을 도발할 때 사용한다. 물론 다른 FPS 게임처럼 대놓고 욕을 하진 않고 상당히 유쾌한 동작을 보여주지만,[2] 도발 동작 중에는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져 완전 무방비 상태가 되고 동작 자체도 대놓고 놀리는 것이 많기 때문에 당하는 입장에서 정말 성질 뻗치는 건 똑같다.

각 병과별로 무기마다 고유의 도발이 있는데, 그 쓰임은 다양해서 적을 죽인 후 도발한 모습으로 프리즈캠에 찍혀 약 올리기, 라운드 종류 직후 학살 상황에서 살아 남아 자신을 죽이지 못한 적을 조롱하기 등 여러 가지로 많이 쓰인다. 특히 적을 제압한 뒤 한번 해 주면 죽자하고 복수하려고 달려드는 경우가 많다. 제압당한 것도 억울한데 도발까지!

그 중에서 특정 무기의 도발엔 공격 판정이 있는데 여기에 공격당해 죽은 상대에게 엄청난 굴욕감을 주기 때문에 맞추기 굉장히 힘듦에도 불구하고 전투 중간중간에 도발 처치(Taunt Kill)를 노리는 사람들이 많다. 이 도발 공격은 보통 맞으면 한 방에 죽지만, 어디까지나 이는 즉사기가 아닌 엄연히 피해를 입히는 공격임을 명심하자.[3][4] 때문에 체력을 기존의 몇 배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식의 (비정상적인) 게임모드에서는 도발 공격을 한다고 해도 그저 피해만 들어갈 뿐이다!

또한 스나이퍼의 헌츠맨 도발처럼 기절 상태에서도 도발 공격은 가능하다! 물론 노리고 사용하긴 힘들겠지만 어쨌거나 덕분에 역관광도 가능하다는 얘기다. 다만, 기절 효과가 발생하는 도발 공격은 발동 속도가 빠른 편이라 실전에서는 상당히 드물다. 어쨌거나 헌츠맨 스나이퍼 둘이서 서로 화살로 찌르는 대사를 읊조리며 멍하니 서 있는 장면이 유튜브에 종종 올라온다. 이 경우 서로 도발 때문에 기절이 걸리고, 그 상태로 계속 기절만 걸다보니 처치 판정이 들어갈 틈이 없는 것...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저 상황을 보면 구경한다 (...)

참고로 초창기에는 도발을 할 때 장착하고 있을 무기를 먼저 선택한 뒤, 실제 도발 동작을 잡을 무기로 바꾸면서 재빨리 도발을 시도하면, 먼저 들고 있던 무기를 들고 있는 채로 도발을 하는 버그가 있었다. 그러나 이는 안타깝게도 Polycount 업데이트를 통해 더 이상 하지 못하도록 패치되었다. 다만 시도하려고 하면 무기 없이 도발은 한다. 이 버그를 통해 헤비는 산탄총 도발을 하면서 산탄총 대신 미니건을 빙글빙글 돌리거나, 손가락 대신 미니건을 앞으로 내찌르면서 상대방을 죽일 수도 있고, 샌드비치대신 미니건을 먹을 수도 있었고, 솔저는 괴성을 지르면서 바주카포로 철모를 때릴 수도 있었다... 그리고 곡괭이 대신 바주카를 던지고 자폭. 특히 파이로가 화염 방사기를 기타삼아 연주하는 건 진풍경. 그 중 최강은 엔지니어의 개척자의 정의로 총잡이 도발. 통기타가 초광속으로 회전한다!

도발 공격은 무적연계할 수도 있다! 그야말로 진짜 Bonk!

2014년 6월 사랑과 전쟁 업데이트로 도발 체계가 발전되고 더 많은 도발 아이템이 추가되었다.
이 업데이트로 도발 아이템은 액션 칸이 아닌 별도의 도발 칸에 장착하게 되며, 이는 더이상 액션 단추(H)를 누를 필요 없이 본래의 도발 단추였던 G키로 도발을 할 수 있다. 도발 단추를 한번 누르면 자신이 장착한 도발 아이템의 목록이 나타나며, 각 번호마다 할당한 도발 아이템에 해당하는 숫자키를 누르면 도발을 한다. 기존의 현재 들고 있는 무기 도발은 G키를 두 번 누르면 된다. 또한 기존의 개인 도발과 짝 도발을 넘어 단체 도발이 추가되었다.

도발 아이템은 총 8개까지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도발 아이템을 팀 포트리스 2 내의 영상 편집기 관련 도전과제를 달성하면 얻는 '감독의 시야', 상자나 상점 구입 혹은 랜덤으로 얻을 수 있는 '메딕을 만나다'[5], '남의 불행은 곧 나의 행복', '하이 파이브!', '파쇄 경보' 등이 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데, 범상찮은 도발도 있다. 도발 시전시 효과가 나오면 대부분 가격이 7만원 이상이다.

2 개인 도발

  • 병과별 도발 동작은, 각 병과 문서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2.1 감독의 시야 (Director's Vision)

250px-Dvision.png

당신의 희생자들에게 그들의 한심스런 종말을 리플레이로 녹화해 모두에게 보여줄 거라고 말하고 싶다면 액션 슬롯에 이 아이템을 착용하시고 액션 버튼을 눌러주세요.

팔을 뻗어 손가락으로 사진을 찍는 듯한 자세를 취한다. 저주글 중 자라나라 머리머리에 나오는 김광규의 손짓과 비슷하다. 마침 엔지니어도 대머리다 자작극의 주인공 도전과제를 달성하면 얻을 수 있다. 유일하게 현질을 안해도 얻을 수 있는 도발이기도 하다.

참고로 파이로만 2가지의 자세가 있는데 여성적인 자세와 남성적인 자세가 있고 도발 시에는 둘 중 하나가 무작위로 나온다. 역시 파이로의 성별은!

2.2 남의 불행은 곧 나의 행복 (Schadenfreude)

200px-Spy_taunt_laugh.png

우리 모두 다 같이 신나게 웃어봅시다. 당신이 방금 전에 쏴 죽인 사람은 빼고요.

렌치 도발 상위 호환

상대방에게 삿대질하며 크게 웃는다. 프리즈캠에 이 도발이 찍히면 장난 아니게 열받는다.

Mann Co.에서 구할 수도 있으나 보급상자 #19 에서도 얻을 수 있다.

이 도발이 나오기 전까지는 스카웃의 샌드맨 도발인 홈런이 개인 도발 중에서 시전 시간이 가장 길었으나 이 도발이 등장한 이후로 이 도발이 시전 시간이 가장 길어졌다.[6] 그러니 이 도발은 전장에서 하다간 사망하기 쉽상이다. 한편 헤비의 근접무기인 휴일빵의 치명타나 후방 공격을 받을 경우 이 도발과 똑같은 동작이 나온다.

이 도발의 원래 명칭인 'Schadenfreude'는 남의 불행에서 얻는 행복이란 의미의 독일어다. (독일 출신 의사인) 메딕의 대사에 들어 있기도 하니 참고.

2016년 4월 1일 만우절에는 칠판에 환영합니다! '만우절인데?'라고 적혀 있고 적에게 피해를 주는 도발을 제외하면 도발을 하면 무조건 이 도발이 나왔다.


불이 붙거나 출혈 상태에서 이 도발을 하면 음성 (웃음소리)이 씹히는 기현상이 발생한다.

적을 제압하고 이도발하면 끝내주게 기분이 좋다

2.3 파쇄 경보 (Shred Alert)

250px-Shred_Alert.png

어둠의 존재(잉베이 말름스틴)의 불경한 힘을 다루고, 여러분의 적들을 격렬한 반복 연주, 용암처럼 뜨거운 장식 악절, 감정에 큰 상처를 주는 발라드로 파쇄하십시오!

파이로 근접무기 도발 상위호환

Steam에서 Brutal Legend를 2013년 2월 26일까지 구매하면 진품 품질로 지급되었다.[7] 도발 시 플레이어 뒤에서 폭죽이 터지고 전기기타를 연주하며 마지막에는 번개가 내려친다.


또한 이 도발만의 사살아이콘이 있지만 데이터로만 남아있다. 아마도 기획 당시 이 무기로 도발사살이 가능하도록 하려고 했으나 취소된것으로 보인다.

2.4 버스트체스터(Burstchester)

250px-Taunt_Burstchester.png

2015년 침공 업데이트로 추가된 암살자 등급 도발. 이름부터가 에일리언시리즈의 체스트 버스터를 약간 비튼 것이다.

암살자 등급이니만큼 상자에서만 나온다. 최초로 S 등급 도발로 나왔는데, 도발을 실행한 횟수를 계산하여 등급을 매긴다.

분명 침공 업데이트가 스크림 포트리스 보다 먼저 나왔는데, 이 문서에서 작성이 계속해서 안되다가 마지막으로 추가된 거 보면 암살자 등급이 희귀하긴 하나 보다... 그냥 만들기 귀찮아서 안 만든거 아닌가..?

2.5 붕붕 빗자루(Zoomin' Broom)

500px-Taunt_Zoomin%27_Broom.png

2015년 스크림 포트리스로 추가된 도발.
타고 내릴때 마녀의 웃음 소리가 나며, 더불어 탑승 시에는 음산한 소리가 난다. 자유자재로 움직일수 있으나, 진짜로 날아다니는 건 아니기 때문에 높은 곳에 떨어지면 정상적으로 추락 피해를 입게 된다.

참고로 적군 파이로의 압축 공기 분사 공격에도 도발이 해제되지 않는다. [8] 즉, 이걸로 진짜 하늘을 날수 있다! I Believe I Can Fly

여담으로 초기 아트워크에는, 속도조절 기능이 존재 했으나 추가되지는 않았다.

파일:440 screenshots 20160730235049 1.jpg
여담이지만 흔들 풍서니콘과 조합 하면 영 좋지 않은 행위를 연출할 수 있다..

2.6 The victory lap

10월 21일 할로윈 업데이트로 새로 생긴 도발.
도발을 하면 할로윈 맵에 나오는 범퍼카를 타지만, 실제 게임속 범퍼카처럼 머리가 커지거나 우클릭으로 돌진하거나 부딪히면 넉백을 주는 기능은 없다. 대신 좌클릭을 하면 경적을 2번 울리며 범퍼카를 타고 움직일 수도 있다.
여담으로 범퍼카에 비치는 빛도 그림자가 있으며 앉은 것 처리가 되는지 서있는 상태에선 못가는 곳을 갈 수 있다. 그러나 앉은 것보다는 판정이 큰 듯하다. 커뮤니티 맵등에서 앉아야 사는 곳 등에서 그대로 죽는다.

3 짝 도발

반드시 아군은 물론 심지어 적군 중 한 명이 반드시 참여해야 완성되는 도발. 짝 도발 특유의 대기 동작 덕분에 3인칭 시점과 더불어 모퉁이 주위를 순찰할 때도 좋다.

3.1 하이파이브! (High Five!)

250px-Taunt_HighFive.png

사용하면 오른손을 번쩍 들어올리는데, 이때 다른 플레이어가 근처에서 도발 단추를 누르면 시전자와 같이 하이파이브를 한다. 참고로 시전자 본인이 다시 도발 단추를 누르기 전까지는 계속 손을 든 상태로 대기하게 되는데, 놀이터 계열 서버에서는 이런 식으로 동상 놀이를 한다...

본 도발에서도 파이로는 하이파이브를 마치면 남성적인 자세와 여성적인 자세 중 하나를 무작위로 취한다.

한편 이 도발을 이용해서 상대 진영 부활 구역에 들어가 캠핑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지금은 고쳐진 상태

여담으로, 솔저의 거지의 바주카는 장전된 상태에서 도발을 누르면 도발이 끝나는 순간 장전한 탄약 모두를 발사하는데, 클래식에서 이 도발로 손을 맞잡은 순간 무조건 사망이라 보면 된다.

또한 감독의 시야와는 달리 원하는 때에 언제든 해제 가능해서 정찰용으로도 쓰인다. 위에 서술한 거지의 바주카 트롤링용으로도 사용.
또 스파이를 사용해 이런 트롤링도 가능하다!

3.2 스퀘어 댄스 (Square Dance)

250px-Taunt_Square_Dance.png

사랑과 전쟁 업데이트로 추가된 도발. 이 도발을 시전하면 아무도 도발에 참여 안 해줘도 포크 댄스 음악이 들려오고 누군가가 도발에 참여해주면 같이 빙글빙글 돌며 춤을 춘다.

그런데 이 도발에 대한 캐릭터들의 반응도 은근 재밌는데 파이로는 춤이 끝나면 자기 머리 위로 불꽃을 만들어내며 인사하고, 엔지니어는 춤이 끝나면 손으로 총을 만들어 하늘에다가 쏜다.진짜로 총성이 들린다.[9] 스파이는 아예 시작할 때부터 창피하다는 듯 얼굴을 가리며 이 춤을 매우 혐오하는 모습을 보인다.[10] 그리고 데모맨의 경우는 시작 때부터 만취한 상태다.

3.3 박치기 (Skull Cracker)

250px-Taunt_Skullcracker.png

모든 것을 가지고 있는 용병들에게 작은 뇌진탕을 선물해 봅시다.

사랑과 전쟁 업데이트로 추가된 도발. 두 사람끼리 손을 잡고 서로의 머리를 세게 박는다. 그리고는 피가 튀는 효과가 나온다. 그렇다고 체력이 닳는다든가 그런 피해는 없다.

박치기를 하는 순간에 콘솔 명령어로 자살하는 게 불문율이라 카더라. 이는 병과 변경으로 간편하게 실천할 수도 있다. 가끔 폭발하는 사람도 있다.

3.4 끝내주는 공중제비 (Flippin' Awesome)

https://wiki.teamfortress.com/w/images/thumb/d/de/Taunt_Flippin'_Awesome.png/250px-Taunt_Flippin'_Awesome.png

사랑과 전쟁 업데이트로 추가된 도발. 이 도발의 시전자는 손을 모으며 자세를 낮추고 참여자는 시전자의 손을 발판 삼아 공중제비를 시전한다.

자고로 헤비손가락 하나로 참여자가 공중제비 넘는 걸 도와준다! 만약 헤비가 참여자라면 돌다가 머리로 떨어진다... 헤비가 헤비를 공중제비시키면 볼 만하다.

도발 이름은 Freakin'[11] Awesome을 비틀어 붙여졌으며, 한국어 번역이 원문의 느낌을 상당히 잘 살린 편이다.

파이로는 이 도발과 관련된 도전 과제가 있다.

3.5 가위바위보 (Rock Paper Scissors)

250px-Taunt_Rock,_Paper,_Scissors.png

데스런 서버 필수 도발

사랑과 전쟁 업데이트로 추가된 도발. 도발의 시전자와 참여자가 서로 가위바위보를 한다.[12] 특이하게도 이 도발을 적군과 함께 할 경우 가위바위보에서 진 플레이어는 죽는다. 어둠의 게임 이 때 처치 표시는 이긴 플레이어 본인이 장착하고 장비로 치명타처치 되었다고 뜬다. 그러니까 스파이의 새퍼나 솔저의 로켓 점퍼, 메딕의 메디건 같은 적을 죽일 수 없는 무기로도 상대를 죽이는 것도 가능하다!! 스카웃의 미치광이 우유같은 사살아이콘이 없는 장비로 가위바위보로 처치시 그냥 해골표시로 나온다.

여담으로 비기지는 않는다.

4 단체 도발

이 도발은 혼자서도 실행 가능하며 다른 사람도 참여할 수 있다. 그것도 한 명을 넘어 여러 명이서 가능하다! 도발 단추를 다시 누르거나 점프 단추(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도발을 그만둘 수 있다.[13] 방향키를 눌러 진행 방향도 바꿀 수 있다.

4.1 콩가 (Conga)

잘 좀 쥐어보시고 허리춤을 잡아봅시다! 여러분의 손이 바로 라틴 춤 모험 행 티켓 두 장입니다!

팀 포트리스가 모자 포트리스에 이어서 콩가 포트리스가 된 이유 팀 콩가2

사랑과 전쟁 업데이트로 추가된 도발. 도발을 시전하면 콩가 춤을 추기 시작한다. 이 때 배경 음악으로 북소리까지 들려온다.

그런데 이 도발은 버그가 심상치 않게 많이 나는데, 가끔씩 플레이어가 아무것도 안 하거나 공격할 때도 이 도발 동작이 재생될 때가 있다. 더 무서운 건 춤을 추면서 한쪽 손에는 무기가 그대로 들려있는데 그대로 무기가 발사된다.(!!!) 저게 뭐야 무서워 [14]

스파이는 스퀘어 댄스 때는 쪽팔려 하면서 이건 참으로 신명나게 춘다. 짝 맞춰서 하는걸 싫어하나 보다.

전진 이동하는 도발이라, 스나이퍼 헌츠맨의 도발에 걸려 기절이 들어간 순간 콩가 춤을 추면 스나이퍼가 화살을 빼기 전에 비킬 수 있다! 물론 빠른 순발력이 필요하다.

이런 현상도 벌어진다.[15]

4.2 코소크 답무 (Kazotsky Kick)

소문에 의하면 2014년은 콩가의 해이고 2015년은 코사크 댄스의 해라 카더라. 때문에 콩가족을 멸망시킨 Mann악의 근원이라 한다.

총기패기 업데이트로 추가된 도발. 콩가처럼 캐릭터가 러시아 춤인 코사크 댄스를 춘다. 헤비 플레이어가 장교 방한모를 착용하면 금상첨화. 음악의 중독성이 강한데 커맨드 앤 컨커소비에트 마치와 비슷하다.

참고로 각 병과마다 춤 추면서 취하는 자세가 다르기 때문에 병과끼리 춤추는 걸 비교해서 보면 상당히 재밌다. 스카웃은 가끔씩 함께 하자는듯이 움직이고, 솔저는 철모가 흔들리며 가끔 거수경례를 하고, 파이로는 팔을 앞으로 벌리며 추다가 팔을 웅크리는 동작을 한다. 데모맨은 팔을 흔들거나 아예 누워서 추기도 하며, 그렇게 데모맨은 드라군이 된다. 흑드라군? 헤비는 박수를 치며 추는데 가끔씩 다리를 앞으로 뻗으며 멈추며, 엔지니어는 팔을 흔들며 가끔씩 박수를 친다. 메딕은 추다가 팔다리를 조금 흐느적거리다 좌우를 찌르며 가리키는가 하면, 스나이퍼는 팔을 앞뒤로 흔들며 추는데 가끔씩 박수를 치고 손가락 관절을 핀다. 스파이는 특이동작 없이 춘다. 물론 스파이도 다리가 거의 180도로 움직이는 식이다.

콩가는 앞으로만 가는데 비해 이 춤은 방향키로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다. 그러니까 뒤로도 춤출 수 있다는 것.

참고로 이 도발은 헤비 전용 도발로 계획되어 있었다고 한다. 헤비의 국적이 러시아인만큼 참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도발 시 나오는 배경음악은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테러리스트 진영 주변 라디오에서 나온 곡을 팀 포트리스 풍으로 빠르게 고친 것이다.

4.3 에어로빅'만' 댄스 (Mannrobics)

올해는 에어로빅의 해이다
코사크족이 콩가족을 말살시킨 Mann악의 근원이라면. 이건 코사크족을 말살시킨 Mann악의 근원

불행한 휴가 업데이트로 추가된 도발. 캐릭터가 에어로빅 춤을 춘다. 실제로 존재하는 음악과 춤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음악이 굉장히 흥겨운데다 캐릭터들이 마우스 버튼 클릭에 따라 각기 다른 동작을 보이는 등 품질이 상당하기 때문에 큰 인기를 끌고있다. 각 용병별 동작도 실제 동작을 참고하였는데, 링크의 영상에서 45초 부근이 솔저, 52초 부근은 파이로, 1:18 부근은 헤비, 1:25 부근은 메딕, 1:54 부근은 엔지니어, 2:49 부근은 데모맨, 2:51 부근은 스카웃, 2:57 부근은 스파이, 3:10 부근은 스나이퍼가 하는 동작임을 알 수 있다. 더 자세히 비교해보고 싶다면, 이 영상을 참고하자.
춤추는 도중 좌클릭 시 트레일러 초반에 다들 추던 그 춤을 추며 [16] 우클릭 시 춤을 처음 시작할 때 추던 춤을 다시 춘다.

사실 치킨흑형 수준의 만능 도발이라고 한다. 오로나민C 버전도 있다.

5 추가되지 않은 도발

2013년 추가 되지 않은 도발 모음 다만 솔저의 스퀘어 댄스 도발 이후부턴 2016년 지금은 있는 도발이다.

6 무빙 도발 (Taunt Slide)[17]

영정 사진
물론 지금은 막혀서 못한다(...)[18] R.I.P 무빙 도발

버그를 이용한 도발. 시도 방법은 내려가는 모서리 틈을 이용 해, 이동 중에 도발을 시도 할 시 저런 버그를 일으킬 수 있다. 이걸 이용해서 도발킬이 가능했었다.[19] 그래도 나름 재미있었던 버그였는데... 사랑과 전쟁 업데이트로 인해 완전히 막혀버려, 결국 이 버그는 두 번 다시 볼 수 없게 되었다.(...) 무빙 도발 덕후들은 심각한 멘붕을 당했다고 카더라 현재 무빙도발 컨셉은 콩가(Conga)에게 대처된 상태.

그러나, 업데이트 이 후에도 다른 시도를 이용해서 무빙 도발이 가능했으나... 현재는 전부 다 막힌 상태.(...) 확인 사살
  1. 물론 이는 기본 설정이다.
  2. 물론 대사도 은근히 상대를 도발하는 내용이 많다. 영어라서 알아먹기 힘들어서 그렇지.
  3. 그래도 대부분의 도발 공격의 피해량은 500을 넘어가고 이는 정상적인 게임 플레이에서는 어떤 병과가 과치료를 받든 체력이 500을 넘지 못하므로 즉사나 다름없긴 하다. 헤비가 메딕의 오버힐을 최대로 받았을때가 450이다. 즉, 갤럭티카 팬텀같은 대전 액션 게임가드 불능 기술이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4. 이 때문에 헤비의 '처형' 도발은 탄한 저항으로 죽음을 피할 수 있고 파이로의 '파동권아마겟돈' 도발은 화염 저항으로 죽음을 피할 수 있다.
  5. 메딕을 만나다 장면 중 메딕이 웅장하게 등장하는 씬을 살짝 변형시켰다. 메딕 전용이며, 도발시 발 밑으로 비둘기가 확산되며 날아가고오브젝트(혹은 물)에 끼일 때가 있다. 후광이 비춰지는데, 이 후광이 프레임 하락을 유발하여 렉 공격이라는 웃긴 상황이 벌어지기도 한다.무개념 유저가 조선컴이면 한번 시도해 보자.
  6. 스카웃의 홈런 도발은 5초가 소요되나 이 도발은 가장 긴 게 7초나 소요된다.
  7. 때문에 유일하게 진품 품질이 존재하는 도발 아이템이다.
  8. 동시에 이를 이용한 추락 피해 무시 버그가 존재했었다. 물론 지금은 패치되서 막혔다.
  9. 이는 스퀘어 댄스가 엔지니어의 고향인 텍사스에서 가장 많이 알려졌다는 것을 참고한 것을 보인다.
  10. 심지어 대사 중에 'Kill me(날 죽여줘)'라는 대사까지 있을 지경...
  11. 이는 스카웃의 말버릇이기도 하다.
  12. 이 때 자신이 무엇을 낼 지는 무작위이다.
  13. 누르지 않으면 계속해서 도발 상태가 지속된다.
  14. 현재 이 버그는 고쳐진 상태.
  15. 이 현상은 줄줄이 콩가네 도전과제를 완료하지 못한 플레이어들이 엄청나게 모여서 콩가를 춘 것으로, 이 스크린샷을 찍은 플레이어가 "Please conga for achievement "Conga Line" 이라고 말하자 모두 합심하여 콩가를 춘 것이라고 한다.
  16. 팔을 대각선으로 휘두르는 동작 전까지는 움직일 수 있다.
  17. 다른 이름으로는 Taunt Sliding, Moving Taunt라고 부르지만, 애초에 공식 명칭이 아니다.
  18. 그래서인지, 이 버그에 대한 존재를 모르는 사람들이 꽤나 많아졌다.
  19. 도발킬이 뜨는 도발을 슬라이딩 도발로 해서 데미지 판정이 들어가는 타이밍을 맞춰서 아무도발이나 하면 데미지가 들어간다. 3인칭으로 하면 하기가 쉽다. 이 버그가 많이 알려지지도 않고 패치되버려서 아는사람이 별로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