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릉역

분당선
왕십리 방면
강남구청

0.7 km
선정릉
0.7 km
수원 방면
선 릉
수도권 전철
9호선
개화 방면
언 주

0.9 km
선정릉
(927)

0.8 km
종합운동장 방면
삼성중앙
9호선 (급행)
김포공항 방면
신논현

1.7km
선정릉
1.6 km
종합운동장 방면
봉은사
분당선
왕십리 방면
강남구청

0.7 km
선정릉
(K214)

0.7 km
수원 방면
선 릉

宣靖陵驛 / Seonjeongneung Station

선정릉역
(한국과학창의재단)

다국어 표기
영어Seonjeongneung
한자宣靖陵
중국어宣靖陵
일본어ソンジョンヌン
역번
서울 지하철 9호선927
수도권 전철 분당선K214
300px
서울 지하철 9호선 승강장 크게보기
300px
수도권 전철 분당선 승강장 크게보기
300px
역안내도 크게보기
주소
서울 지하철 9호선
선정릉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지하 580
(舊 삼성동 111-147)
수도권 전철 분당선
선정릉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지하 580
(舊 삼성동 111-114)
수도권 전철
운영기관서울메트로9호선운영
9호선 개업일2015년 3월 28일
운영기관코레일
분당선 개업일2012년 10월 6일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수도권동부본부
분당선 개업일2012년 10월 6일
역등급무배치간이역

1 개요

480px
분당선 선정릉역 왕십리역 방면 역명판

서울 지하철 9호선 927번.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지하 580.
수도권 전철 분당선 K214번.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지하 580(舊 삼성동 111-114번지)에 소재.

2 역 정보

2012년 10월 6일에 개업했고 그 해 말에 완공되었다. 2015년 3월 28일, 서울 지하철 9호선(신논현-종합운동장 구간)이 연장 개통되어 환승역이 되었다.

개업 당시에는 주변 공사가 아직 완료되지 않은 상태였고 마무리 작업이 진행 중이었다. 당시 '주민 편의를 위해 우선 개통했습니다'라는 현수막이 2번 출구에 걸려 있었다고 한다. 역의 폴싸인은 서울 지하철 9호선에서 사용하는 형태에 코레일체를 사용했으며, 9호선이 정식으로 개통한 후 9호선의 형태로 전면 수정되었다. 하지만 에스컬레이터 쪽의 역명판에는 부역명이 들어간 코레일 스타일이 그대로 남아 있다.

개업 당시에는 배치간이역이었으나, 2014년 8월 1일에 개정된 열차운전시행세칙에 따라 무배치간이역으로 전환되었다.

9호선이 위, 분당선이 아래에 있으며 모두 다 상대식 승강장이다. 때문에 9호선은 갈아타는 사람은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가고, 나가는 사람은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는 형식으로 목적이 확실히 구분된다. 9호선은 지하 3층, 분당선은 지하 5층.

기존 2호선과 7호선의 통근수요를 9호선이 일부로나마 분산하고 분당선에서 출퇴근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숨겨진 헬게이트. 부분적으로 3개 노선이 병주하는 JR 고베선, 한큐 고베 본선, 한신 본선과 비슷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게다가 선정릉역은 한 블럭 아래로 선릉역, 한 블럭 위로 강남구청역을 깔고 있다. 종합운동장 출발 노선은 여기서부터 본격적인 헬이 시작된다. 그리고 고속터미널역부터 터져나간다..

2.1 역명

분당선 공사 당시 계획역명은 삼릉역(三陵驛)이었다. 그러나 서울교외선 삼릉역과 역명이 겹칠 뿐만 아니라, 삼릉이 정확한 명칭이 아니어서 이렇게 결정. 삼릉공원에는 봉분은 3개가 있지만, 그중 둘은 성종과 그 왕비의 무덤이어서 삼릉은 부정확한 명칭이다. 또한 이런 명칭 문제 때문에 승강구의 벽면에 三陵이라는 글자가 장식화 되어 벽면을 덮고 있다고 한다.

역명 부여 당시 신선릉역이라는 이름을 검토하였던 적이 있었다. 이 때문에 분당선 왕십리역 방면 연장구간 중 청수나루역(압구정로데오역)과 더불어 역명부여 논란이 되는 역인데, 특히 '선릉'이라는 단어 자체가 지명이 아닌 '문화재명'이기 때문에 신논현역, 신반포역 등과 같이 '신' 자를 붙이기에 적합하지 않다는 점에서 '신선릉'이라는 역명 부여가 적합하지 않다는 반응이 있었다. 이름을 들었을 때 신선을 묻은 무덤으로 오해할 여지가 있는 것도 사실. 만약 진짜로 신선릉이 되었다면 서울 지하철 9호선 역명 결정에서 신논현-신역삼-신선릉-신삼성 으로 이름을 지었을 가능성도 있다. 결국 여러가지 역명 논란으로 삼릉공원에 있는 선릉(宣陵, 조선 왕조 9대 임금 성종과 부인 정현왕후 윤씨의 무덤)과 정릉(靖陵, 조선 왕조 11대 임금 중종의 무덤)을 같이 일컫는 선정릉으로 이름을 결정했다. (덧붙여 설명하자면 서울 성북구에 있는 정릉은 貞陵으로, 조선 왕조 초대 임금 태조의 둘째 부인인 신덕왕후 강씨의 무덤이다.) 이 와중에 '선릉'이 전 역인 선릉역과 이 역에 이중으로 들어간다고 논란이 되었지만 성북구의 정릉동이 임팩트가 너무 크다. 삼릉공원의 정릉은 해당 능 이름 외에는 주변 지명에 사용된 예가 거의 없지만 성북구의 정릉은 1~4동까지 있는 매우 넓은 면적의 법정동으로 쓰이고 있으며 특히 일부 주요 버스(162, 171, 143, 110)들의 기점이다 보니 버스노선 행선판에 기점 이름으로 수십년간 사용되어서 정릉동이 어디인지 모르는 사람들도 이름은 들어봐서 아는, 인지도가 매우 높은 이름이다. 143번 버스 때문에 삼성동 주민들 조차도 성북구의 정릉을 안다. 어차피 그냥 정릉역으로 하는 안은 애초에 존재하지도 않았다.

하지만 현실은 시궁창, 선정릉역에서 선정릉을 가려면 약 550m를 걸어야 하며, 선정릉 입구는 선릉역 8-1번 출구 기준 200m 정도 떨어져 있다. 단순히 줄 만한 이름이 없어서 붙인것은 아니고 조선시대의 예법에 따라 출입구가 지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왕릉의 구역과 전철역의 거리는 선정릉역이 선릉역보다 더 가까이에 있다. 최단거리로 따지면 100m 정도밖에 안 떨어져 있다. (그래봤자 들어갈 수 없다.) 실제로 선정릉에는 화재에 대비하여 소방문 한 개가 개설되어 있으나 조선시대의 예법에 따라 관람객에게 개방을 하지 않고 있다.# 그냥 한국과학창의재단역으로 하라고 전광판용 줄임표현은 창의재단이라 하면 되겠네

2012년 9월분당선 개통을 앞두고 선정릉역에 미래창조과학부의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과학창의재단이라는 부역명을 추가하였다. 실제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이 역 출구에 바로 붙어 있다. 창의재단의 영문명이 The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이다 보니 이걸 풀네임으로 부르는 선정릉역 안내방송은 매우 길다. 선정릉역과 맞먹을 정도로 영어 부역명이 장난아니게 긴 수도권 전철 중앙선 아신역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의 영문명은 ACTS라고 줄여 발음하지만... 게다가 연장개통 초기에는 "선정릉, 선정릉, 한국과학창의재단" 이렇게 주역명 2번에 부역명을 방송해서 방송이 더욱 길었다. 분당선에서는 거의 다 그랬다.(복정역, 죽전역, 영통역 등) 아마 이걸 전체 노선에 적용하려 했던 것 같은데, 현재는 다시 원래대로 "선정릉, 한국과학창의재단" 이렇게 바뀌었다. 아마도 "총신대입구, 총신대입구, 이수"랑 "신창, 순천향대, 신창, 순천향대, 한국폴리텍4대학" 때문에 원상 복귀한 듯. 9호선에는 해당사항이 없다.

2.2 승강장

2.2.1 서울 지하철 9호선

언주
삼성중앙
서울 지하철 9호선완행·급행신논현·여의도·김포공항·개화 방면
서울 지하철 9호선완행·급행삼성중앙·봉은사·종합운동장 방면

2.2.2 수도권 전철 분당선

강남구청
21
선릉
1수도권 전철 분당선선릉·죽전·기흥·수원 방면
2수도권 전철 분당선강남구청·서울숲·왕십리 방면

3 역 주변 정보

이 역 주변에는 한국과학창의재단, 무형문화재전수회관, 라마다 서울호텔 등이 있다. 2번 출구 근처에 위치한 삼릉초등학교 후문 옆에는 박근혜 대통령 사저가 있다. 싱글 몰트 위스키 애호가들에게는 몰트샵이 위치한 곳으로도 유명하다.

4 기타

분당선의 역이 새로 지어진 지 얼마 안 되었는데, 최단기 기간으로 서울 지하철 9호선과 환승역이 되었다.

이전에 분당선 선릉역 영문 역명판에서 이 역을 '성정릉'으로 표시하는 실수를 범하기도 했었다.# 그러고 보니 같은 날 개통한 왕십리역에서도 이 모양이었다. 2014년 5월경 수정되었다고 한다.

여담이지만 낮 NH시간대의 출근방향인 분당선 상행(왕십리행)과 9호선 급행 하행(김포공항행)의 케미가 상당히 안좋은 편이다. 분당선에서 9호선으로 갈아타러 올라오면 9호선 급행열차가 바로 직전에 지나간 경우가 대부분이라 종합운동장에서 일반열차가 겨우 출발하고 있다.

당산역동작역과 다르게 이 역은 9호선 전동차가 삼성중앙역 방향 끝부분에 선다. 환승통로가 그쪽 방향에 가깝게 있기 때문이다.. 앞서 말한 두 역은 환승통로가 끝부분에 위치해도 어느 정도 거리를 남겨둔 채 가운데 쪽에 서기 때문에 약간 걸어야 하지만 이 역은 환승게이트 찍고 올라오면 바로 탈수 있어 편리하다.

5 일평균 승차량

하차량은 포함하지 않는다.

서울 지하철 9호선
2015년
4,917명
수도권 전철 분당선
2012년2013년2014년2015년
5,175명7,203명8,190명7,689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