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데드(가면라이더 블레이드)

1 개요

헤이세이 라이더의 괴인
제4작 가면라이더 555~제5작 가면라이더 블레이드~제6작 가면라이더 히비키
오르페녹언데드마화망

アンデッド / Undead

가면라이더 블레이드에서 등장하는 괴인. 괴인이라곤 하지만, 사실 이들은 지구상에 살고 있는 여러 생물들의 시조인 생명체들이다.

'어떤 수단으로도 죽지 않았기 때문에 죽지 않는다'는 뜻에서 언데드란 이름을 붙였으며, 언데드의 이름은 기본적으로 「(모티브 생물의 영어 명칭) + 언데드」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우리가 알고 있는 의미의 언데드와는 다르다.[1] 다만 극장판의 알비노 조커의 경우를 보면 언데드인데도 죽었다.

모두 합쳐 53개체가 존재하며(극장판에선 54번째 언데드가 등장), 1만년전에 있었다고 하는 배틀 파이트로 인해 52개체가 라우즈 카드에 봉인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야기 개시 시점으로부터 약 2년 전, 어떤 사고에 의해 그 봉인이 풀려버려 현대에 되살아난 언데드들이 인간들을 해치며 날뛰기 시작한다. 다만 실제로 극중에서 등장하는 언데드들은 53개체 중에서 36개체뿐이다.(극장판의 비틀 언데드를 포함하면 37개체.)

작중에선 트라이얼 시리즈나 합성 언데드(티탄), 인조 언데드(케르베로스) 등, 기존의 53개체가 아닌 특수한 언데드도 등장한다.[2]

참고로 가면라이더 디케이드블레이드의 세계에서 등장한 언데드들은 디케이드의 필살기를 맞고 펑~하며 폭사.(...) 여담으로 죽은 언데드가 하트와 스페이드 쪽이다. 이렇게 되면 블레이드 킹 폼과 와일드 카리스는 영영 못 나온다.(...)괜히 켄자키 카즈마가 킹폼들고 디케이드를 두들겨 팬게 아니다.하지만 본편하고 비슷한 세계의 극장판에선 언데드인 알비노 조커(시무라 준이치)는 언데드지만 확실히 사망했다고 나왔다. 텐노지의 경우 그냥 언데드로 변신하는것일 뿐이다.

2 특징

인류의 역사가 시작되기 훨씬 이전부터 자신의 종을 번영시키기 위한 배틀로얄 '배틀 파이트'를 통해 지구의 생태계를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몇 번이나 계속 바꿔왔었다.

가 녹색이며[3], 극중 초반부와 극장판에서는 언데드만이 이해할 수 있는 고유언어를 사용하기도 했다. 근데 자세히 들어보면 언데드의 언어 사이사이에 칸사이벤이 섞여있다(…).

생물들의 시조이기 때문인지 모든 언데드들은 '자신의 종을 지키려는 투쟁심'을 갖고 있어, 자신의 종이 아닌 다른 생물들은 적대시하며 심지어 해치려 든다. 이러한 본능 때문에 언데드들이 인간을 습격하고 다니는 것이다.

일단 언데드는 절대 죽지 않는 불사신같은 존재이기에, 사람들에게 위협이 되는 이들의 활동을 멈추려면 다시 라우즈 카드에 봉인해야만 한다. 다만, 언데드에겐 트럼프처럼 자신과 대응하는 전용 문장(♠, ♦, ♥, ♣)과 카테고리(A~K)가 각각 정해져 있기 때문에 아무 카드에나 봉인할 수 있는건 아니다. 언데드가 한번에 큰 피해를 받으면 허리의 〈언데드 버클〉이 열리고, 그러면 쓰러진 언데드에 대응하는 라우즈 카드가 발광하여 그 언데드의 문장과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다.

언데드는 각자가 속하는 카테고리에 따라 전투력에 차이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카테고리가 더 높을수록 더욱 강력한 전투력을 지닌 언데드이다. 특히 카테고리 A에 속하는 언데드와 카테고리 J, Q, K의 상급 언데드, 그리고 문장과 카테고리가 존재하지 않는 조커는 다른 언데드보다 훨씬 높은 전투력을 갖추고 있다.

3 상급 언데드

4개의 문장(♠, ♦, ♥, ♣)에서 각각 카테고리 J, Q, K에 속하는 12체의 언데드를 일반 언데드들보다 훨씬 강력할 거라 예상했던 BOARD가 이들을 특별히 '상급' 언데드라 칭했다. 일반 언데드들과는 달리, 언데드 버클이 금빛으로 돼있으며 버클 중앙의 우로보로스 엠블럼이 마치 뼈처럼 돼있다.

상급 언데드는 다른 언데드보다 강대한 힘을 지니고 있으며, 자신의 외관을 인간의 모습으로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4] 게다가 높은 지능을 겸비하고 있기에 무식하게 싸우는 다른 언데드들과는 달리 책략을 펼쳐서 적들을 농락하기도 하며, 일부는 현대에서 다시 재개된 배틀 파이트의 의문점을 알아내기까지 한다. 그밖에도 인간이나 자신들보다 카테고리가 낮은 언데드를 마인드 컨트롤해서 자기 마음대로 조종할 수도 있으며, 인간의 모습에서도 자신이 지닌 언데드의 고유 특수 능력을 사용할 수가 있다.

현대에 다시 살아난 이들은 짧은 기간 안에 인간의 언어를 마스터해서, 자신의 정체를 완벽하게 숨긴채 인간 사회에 잠복하고 있었다.

추가로 카테고리 킹의 언데드들은 카테고리 에이스와 같은 생물이라는 특징이 있다.(종은 다르지만)

4 합성 언데드와 인조 언데드

현대에선 기존의 53개체의 언데드와는 상당히 이질적인 합성 언데드와 인조 언데드(케르베로스)가 탄생했다.

합성 언데드는 텐노지 히로시가 복수의 언데드를 모노리스의 힘을 통해 인공적으로 합성시켜 탄생한 언데드이다. 합성 전의 언데드들의 용모를 반씩 갖다붙인 것 같은 용모를 하고 있으며, 허리에는 언데드 버클이 2개나 붙어있다. 또한 합성전의 언데드들이 지니고있던 고유 능력들도 종합적으로 지니고 있다. 극중에서는 카멜레온 언데드의 변신 능력과 스콜피온 언데드의 독성을 지닌 티탄이란 합성 언데드가 등장했다.

그리고 인조 언데드인 케르베로스는 트라이얼 시리즈와 합성 언데드의 기술을 바탕으로, 복수의 언데드들의 데이터와 세포를 인공적으로 융합해 제작한 5번째 카테고리 A의 라우즈 카드를 텐노지 히로시가 모노리스의 힘으로 언데드로서 구현화시킨 존재이다. 언데드들의 세포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고는 하나, 트라이얼 시리즈와는 달리 케르베로스는 전용 문장과 카테고리가 존재하는 하나의 완전한 언데드이다.

사실 트라이얼 시리즈와 합성 언데드 등은 케르베로스를 만들어내기 위한 실험단계였을 뿐이며, 또한 이 케르베로스 언데드도 텐노지 히로시가 자신을 언데드로 만들어 배틀 파이트에 참가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만들어낸 것이다. 텐노지는 이 케르베로스를 다시 카드에 봉인한 후, 자신이 새로 만들어낸 라우저(각성기)를 이용해서 카드와 융합해 '케르베로스 II'로 재탄생하게 되어 자신이 그토록 원하던 배틀 파이트의 참가 자격을 얻게 되었다. 하지만 자신이 이용해먹었던 라이더들에게 개털리고 기라파 언데드에게 죽고 만다.

5 언데드 목록

기본적인 언데드들은 크게 4개의 문장(♠, ♥, ♦, ♣)에 따라 분류해놨으며, 그중에서 카테고리 J, Q, K의 경우 인간체의 이름도 같이 적어놓았다. 그리고 기존 언데드 외에도 JOKER, 합성 언데드, 인조 언데드 등의 항목이 있다.

스페이드(♠)이름모티프등장 화
♠A비틀 언데드헤라클레스왕장수풍뎅이 (Beetle)극장판, 디케이드
♠2리자드 언데드도마뱀 (Lizard)41화, 극장판, 디케이드
♠3라이온 언데드사자 (Lion)13화
♠4보어 언데드멧돼지 (Boar)17-19화
♠5로커스트 언데드메뚜기 (Locust)1화, 2화, 17-19화
♠6디어 언데드말코손바닥사슴 (Deer)3화, 17-19화, 극장판, 디케이드
♠7트릴로바이트 언데드삼엽충 (Trilobite)7-8화, 극장판
♠8버팔로 언데드버팔로 (Buffalo)27화, 극장판, 디케이드
♠9재규어 언데드재규어 (Jaguar)11화, 17-19화
♠10스캐럽 언데드쇠똥구리 (Scarab)31-32화
♠J이글 언데드 = 타카하라독수리 (Eagle)22-23화, 41화, 극장판, 디케이드
♠Q카프리콘 언데드 = 야자와산양 (Capricorn)20-21화, 41화, 극장판, 디케이드
♠K코카서스비틀 언데드 = 킹코카서스왕장수풍뎅이 (Caucasus)31-34화, 41화, 디케이드
하트(♥)이름모티프등장 화
♥A맨티스 언데드표범꽃사마귀 (Mantis)35-36화
♥2휴먼 언데드인간 (Human)32화, 46화
♥3해머헤드 언데드귀상어 (Hammerhead)카드로만 등장
♥4드래곤플라이 언데드잠자리 (Dragonfly)14-16화, 36화
♥5쉘 언데드조개류 (Shell)12화, 36화, 극장판
♥6호크 언데드 (Hawk)카드로만 등장
♥7플랜트 언데드담쟁이덩굴 (Plant)2화, 36화
♥8모스 언데드나방 (Moth)3-4화, 36화, 극장판
♥9캐멀 언데드낙타 (Camel)카드로만 등장
♥10센티피드 언데드지네 (Centipede)5-6화, 17화, 20화, 36화
♥J울프 언데드 = 신메이늑대 (Wolf)24-25화, 41화
♥Q오키드 언데드 = 요시나가 미유키난초 (Orchid)21-25화
♥K파라독사 언데드 = 카마타파라독사낙엽사마귀 (Paradoxa)디케이드 (8-9화, 31화)
다이아몬드(♦)이름모티프등장 화
♦A스태그비틀 언데드사슴벌레 (Stag Beetle)카드로만 등장
♦2아르마딜로 언데드아르마딜로 (Armadillo)카드로만 등장
♦3프로그 언데드개구리 (Frog)카드로만 등장
♦4페커 언데드딱따구리 (Pecker)28화, 디케이드
♦5웨일 언데드고래 (Whale)카드로만 등장
♦6파이어플라이 언데드반딧불 (Firefly)카드로만 등장
♦7토터스 언데드거북 (Tortoise)29-30화
♦8배트 언데드박쥐 (Bat)1화
♦9지브라 언데드얼룩말 (Zebra)8-10화, 극장판
♦10카멜레온 언데드카멜레온 (Chameleon)본편 미등장[5]
♦J피콕 언데드 = 이사카공작 (Peacock)9-11화, 13-15화[6]
♦Q서펜트 언데드 = 아즈미바다뱀 (Serpent)29-30화, 41화
♦K기라파 언데드 = 카나이기라파톱사슴벌레 (Giraffa)41-47화, 극장판
클럽(♣)이름모티프등장 화
♣A스파이더 언데드산왕거미 (Spider)11-14화, 42화, 극장판
♣2비 언데드 (Bee)카드로만 등장
♣3몰 언데드두더지 (Mole)22-23화, 극장판
♣4라이노세라스 언데드코뿔소 (Rhinoceros)카드로만 등장
♣5코브라 언데드코브라 (Cobra)카드로만 등장
♣6폴라베어 언데드북극곰 (Polar Bear)카드로만 등장
♣7젤리피쉬 언데드해파리 (Jellyfish)35화
♣8스콜피온 언데드전갈 (Scorpion)본편 미등장[7]
♣9스퀴드 언데드오징어 (Squid)38화, 41화, 극장판, 디케이드
♣10테이퍼 언데드 (Tapir)카드로만 등장
♣J엘리펀트 언데드 = 다이치코끼리 (Elephant)24-26화, 41화, 45화, 디케이드
♣Q타이거 언데드 = 죠 히카루호랑이 (Tiger)36-37화, 40-42화, 디케이드
♣K타란튤라 언데드 = 시마 노보루타란튤라거미 (Tarantula)26-28화, 42화, 극장판
JOKER이름정체등장 화
-조커 (Joker)아이카와 하지메/시죠 하지메35-37화, 44-49화, 극장판, 디케이드
-알비노 조커 (Albino Joker)시무라 쥰이치극장판
-조커스포일러49화[8]
ROACH이름등장 화
-다크로치 (Darkroach)47-49화, 디케이드
-알비로치 (Albiroach)극장판
-보스로치 (Boss Roach)디케이드 (22화)
합성 언데드이름합성 소재등장 화
-티탄♣8 + ♦1041-44화
인조 언데드이름모티프등장 화
WA케르베로스케르베로스 (Kerberos)45화
WA케르베로스 II = 텐노지 히로시케르베로스 (Kerberos)46화
기타이름등장 화
-거대사신 포틴극장판, 디케이드
-봉인의 돌38-49화

이 밖에도 언데드의 디자인화를 모아둔「UNDEAD GREEN BLOOD」[9]란 화보집에는 몰드 언데드라는 곰팡이형(...) 괴인이 등장한다. 본편에는 미등장. 아마 파기된 설정인듯 싶다.

  1. 예외로 조커는 어떤 종족의 시조도 아닌데 조커는 여타 언데드들의 이레귤러적인 존재이고. 트라이얼 시리즈티탄은 사람이 만든 언데드이다. 다만 거대사신 포틴의 경우 모티브는 없다.
  2. 단 티탄의 경우 원래 언데드인 스콜피온 언데드와 카멜레온 언데드가 강제 합성된 것이기 때문에 정확히는 재료가 된 두 언데드는 53체에 들어간다고 할 수 있다. 티탄 자체는 논외.
  3. 그런데 인간체에서 체내의 피가 그대로 보여져 빨갛게 보이는 입술은 초록색으로 나와야 하는데 언급이 없다. 물론 애초에 온갖 괴물들도 인간 형태로 의태하는 마당에 큰 의미는 없는 이야기지만.
  4. 사실 인간이 아니라 다른 모습으로도 변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 블레이드의 세계는 1만년전 휴먼 언데드의 승리로 인해 인간이 지배하는 사회이기에 인간으로 변신한 모습이 통한거지만, 다른 언데드가 승리한 세계에서는 아무런 쓸모가 없기 때문이다. 즉, 굳이 인간 변신만으로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모습으로든 변신해서 활성화된 세계로 들어가는 것이 가능하다고 보는 쪽이 더 맞을 것이다.
  5. 단 괴인체의 디자인은 컨셉 아트로 존재하며, 본편에는 합성 언데드의 일부로 등장한다. 이후 SIC 히어로 사가에서 정식으로 등장한다.
  6. 특별예고편 "NEW GENERATION"에서도 등장한다.
  7. 본편에서는 합성 언데드의 일부로 등장한다.
  8. 괴인체는 SIC 히어로 사가에서 정식으로 등장한다.
  9. 표지가 꽤 소름끼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