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이(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시리즈 라이벌
무인AGDPBWXY
XY&Z
오바람
훈이
한웅
최수형
철희
정원
할리
사희
진철
소망
건오
시호
라라
용식
강평
케니언
슈티

철이
카베르네
랭글레이
알랭
티에르노
사나
트로바
승태
밀피유
네네
프로필
500px
성별 //남성
눈 색깔청록색
머리 색깔회갈색
지방 //하나지방
출신지 //?
가족 //?
성우 //우치야마 코우키파일:Attachment/20px-Japan Flag.png
신용우파일:Attachment/20px-South Korea Flag.png
로리 맥스 캐플런파일:Attachment/United States.png

파일:52F6F8743D275A0015 .png

1 개요

포켓몬스터 베스트위시의 등장인물. 시즌2 9화(95화)에서 처음 등장했다.

이 캐릭터에 대해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역대 라이벌중 최강의 덜렁이 바보. 역대 라이벌들중 유일하게 한지우가 뒤치다꺼리를 해주며 챙겨주고, 지우의 도움으로 리그전도 겨우 출전하게 되는등 말다했다(...) 답이 없을 정도로 산만하고 정신없는 트레이너로 활동적이고 의욕적인 모습은 지우를 무척 닮았으나, 굉장히 덤벙대고 준비성이 없으며 자신이 알아야 하는 정보도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이 거의 없다. 덕분에 리셋된 지우의 바보기믹도 어느정도 가져가버렸다 이 녀석의 화려한 바보 행적을 나열하자면..

  • 첫 등장시에는 주니어컵의 개막 날짜를 착각했다. 그 때문에 주니어컵이 이미 끝났는데 뒤늦게 도착해서 주니어컵 참가하려고 텐트와 식기를 꺼내들고 야영 준비를 하는 모습을 보였다.
  • 하나리그가 성도지방에서 개최하는 것으로, 하나리그에 출전하기 위한 조건을 배지 7개로 착각했다.[1][2] 지우 일행이 말을 해 주지 않았다면 아마 성도지방에서 해메고 있었을 것이다.
  • 시즈한테 도전하러 가는 중 지우와 함께 멋대로 길을 잃었는데, 지도라고 챙긴 건 돗자리였고 나침반은 고장나 있고, 식량은 다 떨어져 있는 등(물론 이것도 자신의 착각), 어느 하나 도움이 되질 않았다.
  • 심지어 하나리그 당일에는 선수촌 근처에 텐트 치고 야영하면서 출전 등록도 하지 않고 있었다. 지우가 없었다면 배지 8개 멀쩡이 모아놓고 대회 출전도 하지 못했을 것이다.
  • 지우와의 풀배틀에서는 풀배틀이라니까 5마리만 꺼내는 5 vs. 5로 착각한다. 풀배틀은 6마리를 꺼내는 6 vs. 6이다.엄연한 규칙 위반인데 실격 시키지 않고 그냥 대결해주는 포켓몬 리그는 대인배 그냥 규칙이 물러터진 것일 수도 있다

그야말로 고문관이 따로 없다. 배틀의 기본 법칙도 모르거나 출전등록도 제대로 안하는등, 역대 라이벌 뿐만 아니라 전체 캐릭터를 통틀어서도 유례없는 바보 행보를 보여서 기본이 안되어있다며 싫어하는 사람이 많다. 리그에서 지우한테 이긴 후에는 더 욕을 먹는거 같다(...)

특별한 버릇은 좌절하거나 곤란한 상황에 처할 할 때 머리에 쓰고 있는 반다나를 당겼다 놓아서 충격을 주는 것. 그리고 그럴 때마다 정신을 차리거나 해답을 찾는다. 하지만 해답을 못 찾을 때도 있다.[3][4]

보기보다 배틀 실력은 상당히 좋은 듯하다.[5] 하나리그에 출전해서는 128강을 가뿐히 통과하고 64강에서 을 상대로 승리했다. 현재 지우의 라이벌들 중 슈티, 케니언 다음으로 맞붙는다. 시즌 2 23화에서 맞붙는데, 그 다음화인 24화를 끝으로 에피소드 N으로 넘어간다. 지우가 없었으면 리그에 진출하지도 못했을 캐릭터이기에 욕을 엄청나게 먹는 중.

결국 8강전에서 지우한테 이기지만 4강전에서 버질유일왕한테 지고 말았다. 그것도 본인은 루카리오 한마리만 남았고, 버질은 3마리나 남았다. 이로서 지우의 피카츄는 유일왕보다도 못하다는 게 만천하에 공개되었다. 지우나 얘나 수준이 도토리 키 재기

포켓몬 월드 토너먼트에서 다운로드 토너먼트의 상대로 등장한다. 스프라이트는 반바지 꼬마.

오프닝에서 나빛나랑 헤어진 뒤, 이 녀석과 만난 화부터는 나빛나가 나오는 장면이 이 녀석이 대체되었다. 감히 전세대 진히로인을 모욕하다니 그래서 욕을 더 먹었다.

매우 정신이 없다는 점에서 여러모로 DP의 용식을 생각나게 한다. 단, 용식은 그래도 자기 앞가림은 할 줄 아는 것에 비하면 얘는 그저 앞날이 걱정된다. 뿐만 아니라 용식이는 많은 DP 라이벌 중 취급이 진철 다음으로 좋다. 간혹 슈티보다 이 녀석이 진 라이벌로 취급되는 듯하나 위의 사례 덕분에 대부분 팬들은 케니언 쪽을 진 라이벌 취급한다. 적어도 리그 때 6마리 다 데리고 와서 지우와 제대로 배틀했으면 이렇게까지 욕을 먹지 않았을텐데. 지못미. 시즌 1 부터 등장한 캐릭터가 아니라 시즌 2에 들어와서야 등장한 캐릭터였다는 점도 있다.[6]

참고로 스파르타 리믹스도 만들어져 있다.

2 이름

언어이름유래
일본어코테츠 コテツ강철을 뜻하는 鋼鉄(コウテツ/코우테츠)
한국어철이철(鐵)
영어캐머런 Cameron미국의 지명 '캐머런' [7]

3 소유 포켓몬

아무래도 이 녀석이 철이의 첫 포켓몬인 듯하다. 성별은 암컷[8] 시즈와의 체육관 시합에서는 만타인을 상대로 승리하여 철이가 마지막 배지를 획득하는데 공헌했고, 하나리그에서는 벨의 슈바르고를 쓰러트렸다. 사용 기술은 셸블레이드/하이드로캐논/아쿠아제트/메가폰.

여담으로 암컷 최종진화형 중에선 봄이의 번치코나 로사의 메가자리, 랭글레이의 절각참 등과는 달리 남자 성우가 연기하는 사태를 모면한 유일무이한 포켓몬이다(...).

시즈탱탱겔을 물리치는데 활약했으나, 탱탱겔의 특성 저주받은바디에 의해서 다음에 나온 만타인한테 당했다. 하나리그에서는 128강에서 상대방의 저리더프를 상대로 승리하여 철이의 64강 진출에 공헌했다. 지우와의 대결에서는 상성따위 생각 안 하는(...) 주인 때문에 차오꿀에게 패배. 사용 기술은 바늘미사일/10만볼트/메탈 크로우/미러숏 파워휩이나 씨뿌리기자이로볼을 넣어야지

철이의 실질적인 파트너. 성별은 수컷. 지우의 피카츄처럼 몬스터볼에서 나와 철이랑 항상 같이 다닌다. 그리고 철이의 바보짓을 볼 때마다 옆에서 뒷목잡는다. 64강에서 벨의 염무왕을 쓰러트린 것을 보면 실력도 상당한 모양이다. 사용 기술은 배대뒤치기/발경/흉내쟁이/진공파/파동탄. 게임 PWT에서는 진화해 루카리오로 나오며, 지우와의 풀배틀 도중에 진화해서 주리비얀과 피카츄를 쓰러뜨렸지만 4강전에는 결국 버질의 부스터한테 지고 만다.

게임 PWT에서 사용한다. 애니에도 등장해서 지우의 암트르, 수댕이를 이겼다. 라이벌 C가 600족 쓰기냐? 기술배치는 사기트라이어택[9] /용의파동/드래곤다이브/더블어택.참 600족 체면이 말이 아니다.

성별은 수컷[10]이고, 지우와의 풀배틀에 사용했으나 결국 상성 불리한 피카츄에게 패배당했다. 기술배치는 날개치기/쪼아대기/거품광선.

  1. 게임이든 애니든 접한 사람들은 알겠지만 포켓몬 리그는 공통으로 배지 8개를 모아야 참가할 수 있다.
  2. 사실 배지 8개를 7개로 착각하는 건 AG의 정원이도 그랬지만 적어도 정원은 이 일 말고 다른 바보 행적은 없었다.
  3. 하지만 불타입 챠오꿀을 상대로 강철/풀타입 너트령을 꺼냈다던가 전기타입 피카츄를 상대로 비행/물타입 스완나를 꺼내던가 그렇게 시원치는 않아 보인다.
  4. 4강전에서 버질과 싸울 때, 철이가 루카리오만 남았고 버질은 나온 부스터+2마리가 남았을 때, 상성에 불리한 걸 알고 반다나를 당겼다 놓았으나, 생각이 안 나(...) 루카리오에게 닥공한다며 파동탄을 지시했다. 물론 부스터의 불대문자에 씹히고 루카리오도 쓰러졌다.
  5. 단 챠오꿀을 상대로 너트령을, 피카츄를 상대로 스완나를 내미는 걸 보면 상성 쪽은 생각하지 않는 듯하다.
  6. 그나마 변호해 줄 점이라면 적어도 추룡같은 노답 찌질이보다는 훨씬 착해서 메로엣타가 스스럼없이 모습을 드러내기도 했을 정도다.(추룡은 본인 항목에도 나와있듯이 답이 없는 성격파탄자다.) 적어도 이녀석은 상대방을 비하하거나 지역드립을 친다거나 자신의 포켓몬을 매정하게 버리는 행동은 하지 않았으니... 덜렁이에 바보라는 점만 빼면 인간성 자체는 좋은 편이다.뭔가 모자란데 착한 친구 같잖아 이거
  7. 일본판 이름을 봤을때 강철인간이 활약하는 영화를 만든 제임스 카메론 감독에서 유래한거 아니냐는 설도 있다. 영화감독 라이벌 루크는 조지 루카스에서 유래했다.
  8. 벨의 염무왕(수컷)이 사용한 헤롱헤롱에 당했다.
  9. 농담이 아니라 연출상으로만 보면 완전 사기기술이 따로 없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10. 다만 목소리가 다르다. 한국판은 남자어린이의 목소리가 나고, 일본판은 성인남성의 목소리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