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리보

512px-HARIBO_Logo.svg.png

1 개요

HARIBO MACHT KINDER FROH UND ERWACHSENE EBENSO.[1]

- 하리보 젤리 포장 앞면에 표시된 문구

독일의 식품 제조사 또는 그 회사에서 생산하는 제과 브랜드.

2 역사 및 이름의 유래

1920년 독일에서 세워졌다. 창립자는 한스 리겔 1세.

창립자 한스 리겔 1세는 2차 세계대전 중 포로로 잡혀 사망한다. 전쟁이 끝나고 나서 그의 장남 한스 리겔 2세가 독일 공장을 물려받아 운영하게 되었다. 한스 리겔 2세는 사업 크기를 확장하고 주변의 사탕 회사들을 인수하며 점차 세계로 손을 뻗었다. 현재는 덩치가 매우 커져 독일에만 공장이 4개 있고 유럽 전역에 걸쳐 13개의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직원은 6000명 정도라고. 하리보는 현재 100개가 넘는 나라들에서 판매되고 있다.

하리보라는 이름은 창립자 Hans Riegel의 이름과 성 그리고 하리보의 창립지 Bonn 에서 각각 두 글자씩 따온 것이다.

3 특징

식감이 매우 질기다. 어느 정도 먹다 보면 이 아프다. 물론 질기지 않은 제품들도 많다. 질긴 식감때문에 좋아하는 사람들도 꽤나 있는 편. 전자레인지로 잠깐 돌려 먹으면 약간은 부드러워진다고 하니 부드럽게 먹고 싶은 사람들은 한 번 해 보자.[2]

제품 라인업이 무지막지하게 다양하다. 종주국인 독일 기준으로 125 가지 제품들이 생산된다. 다른 나라에서 로컬라이징된 제품들까지 고려하면 어마어마한 셈. 독일 슈퍼마켓에 가면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우고 있는 각종 하리보들의 향연을 감상할 수 있다.

4 제품

4.1 HARIBO

  • Goldbären
haribo-goldbaeren-lose.jpg
가장 널리 알려진 하리보의 주력 제품.

이 문서를 찻아온 당신이 손에 들고 있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제품. 아닛! 어떻게 알았지!! 정식 한국어 표기는 골드베렌이다 (실제 독일어 발음 으론 븨이렌에 가깝다). '곰젤리'로 유명한 제품.

쪼끄만 곰모양의 젤리가 들어있다. 파인애플, 레몬, 사과, 라즈베리, 오렌지, 딸기 여섯 가지 맛이 들어있다. 딱딱한 식감으로 인지도가 있으며 꽤나 중독성이 있는 편.손이 가요 손이가 어쩔 땐 고무를 씹는 것 같다 특히 시원하게 먹고싶다고 냉장보관한걸 먹었다간 지우개 수준으로 딴딴해진다. 한 위키러에 의해 유통기한이 2017년 4월 1일 까지인 제품에서 다른 회사의 젤리들 처럼 부드러운 식감을 가진 경우도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10g짜리 소포장부터 1.2kg짜리 소포장 100개들이 통까지 사이즈가 다양하다. 소포장에 든 곰돌이와 100g 포장 안에 든 곰돌이의 사이즈가 다르다. 100g짜리 포장 안에 든 젤리가 더 큰 편이다.
Saft[3] Goldbären이라는 제품도 있는데 Goldbären에서 과즙이 더 첨가된 제품이다. Goldbären보다 말랑말랑한 편. 오리지널 Goldbären과는 맛 구성이 다르다. 한국에서는 몇몇 수입과자 전문점에서 살 수 있다.[4]
한정판 Fan Edition도 있다! 2014년 한정 생산 제품...인데 2015년에도 멀쩡히 잘 나돌아다니고 있다. 맛은 오리지널과는 전부 다르다. 살구, 체리, 하이델베리[5], 수박, 자몽, 선갈퀴(Waldmeister)[6] 맛이 난다. 역시 한국에서는 출시 안됨. 수박맛과 저 선갈퀴맛이 색이 유독 비슷해 구분하기 쉽지 않다. 근데 둘다 한국인 입맛엔 별로다.

어떤 사람은 젤리를 몸과 머리를 분리해서 먹기도 한다. 머리/가슴/배로 분리해서 먹는 사람도 있다.잔인하다 이 경우 손이 끈적해지기 쉽다.

  • Happy Cola
happy-cola_0_0_180_355_1711.png
이름과 모양이 말해주듯 콜라맛. 불량식품에서 나는 콜라향 맛이다. 식감은 Goldbären과 비슷하거나 좀 더 질긴 느낌이다. 역시 질긴 느낌이 단점.
  • Quaxi
Haribo-Quaxi-Frschli-200g-Gummi-Frogs-7oz_main-1.jpg
특이하게도 개구리모양 젤리다. 밑면은 피즈젤리[7]로 되어 있어 특이한 식감때문에 매니아층이 은근 많다. 색깔도 초록색인게 생긴것도 리얼해서 먹는데 조금 고어할수도 있다.. 사과맛이어서 맛은 좋다.
  • Fruity-Bussi
Haribo-Fruity-Bussi-200g_main-1.jpg
베리모양 젤리. 젤리 안에 과일 시럽이 들어있다. 이 제품도 밑면이 피즈 젤리다. 새콤달콤하고 풍부한 과일 맛이 난다. 젤리 계의 선키스트라고 할 수 있는 제품.
  • Sauer Schlümpfe
71y3Sr07wBL._SY355_.jpg
스머프 모양 젤리. Schlümpfe는 스머프의 독일어 표기다. 다른 젤리와는 식감이 조금 다르다. 이에 잘 들러붙는 편. 하리보의 대체적인 질김의 식감을 원한다면 절대 사지 말것. 또한 스머프를 정말로 좋아하는 사람은 사기만 하고 먹지는 말자
  • Tropifrutti
haribo_tropifrutti.jpg
열대과일맛 젤리. 겉은 딱딱하지만 속은 쫀득한 식감이다. 랜덤으로 앵무새모양 젤리가 들어있다. 독일에선 손에 꼽을 정도로 인기가 많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질기지 않고 일단 씹으면 약간 푸석푸석한 식감이 나서 호불호가 갈린다. 물론 그 식감과 맛을 좋아하는 매니아들도 있다. 오히려 황금곰이 너무 질기다면 시도해볼만한 젤리.
  • Bärchen-Pärchen
haribo-baerchen-paerchen.jpg
각각 맛이 다른 곰 두마리가 서로 손을 잡고 있다. 한 마리는 새콤한 맛이고 한마리는 달콤한 맛이 난다고. 이름의 뜻은 곰돌이 커플. 한 마리씩 뜯어먹어 솔로천국 커플지옥을 실현시키자 달콤한 맛 쪽은 맛구별이 어렵다.
  • Sour SNUP
4001686359037-haribo-200g-sour-snup-cola-zelki.jpg
스파게티처럼 길쭉한 젤리.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시다.
  • Phantasia
91KdtLA4TdL._SY355_.jpg
부엉이, 악어, 자동차, 콜라, 공룡 등 다양한 모양.
  • Saure Pommes
01020008-2.jpg
과일맛 막대기 모양. 겉에 신 맛이 나는 가루가 뿌려져있다. Happy Cola와 오리지널 Goldbären과 함께 한국 내에서 인지도가 높은 편.
이름을 직역하면 감자튀김. (...)
  • Pfirsiche
haribo-pfirsiche.jpg
신 맛이 나는 복숭아맛. 겉에 굵은 설탕가루가 묻어있다. 간혹 복숭아 맛만 좋아해 이 맛만 파는 사람이 있다.
  • Schnecken
frucht-und-cola-schnecken_720x600.png
099721_1.jpg
달팽이 모양으로 동글동글 말린 젤리. 이름도 달팽이란 뜻이다. 과일맛 등 여러가지 맛이 있다. 이 제품의 진가는 뭐니뭐니해도 감초맛에 있는데, 새까만 올블랙 컬러로 비주얼부터 범상치가 않다. 맛은 매우 호불호가 갈린다. 먹을게 못 된다는 게 한국인들의 주된 평가.[8] 그러나 독일 현지에서는 수십 년간 꾸준히 높은 판매고 [9] 를 유지해왔으며 매니아층도 갖추고 있다. 물론 그쪽 동네에서도 싫어하는 사람은 싫어한다. 캔디 크러쉬 사가에 나오는 검은색 실뭉치가 바로 이 녀석이다. 감초맛 이외에는 호불호 없이 대체적으로 선호할 맛이다. 중독성이 장난아니다.
  • Color-rado
haribo-color-rado-472x550.jpg
감초맛 종합 젤리 믹스. 여기도 악명높은 감초맛이 들어있다. 특이하게 캐러멜 비슷한 식감의 캔디(밑에 서술된 POP)도 들어있다. 미국 콜로라도주에서 이름을 따온듯. 포장지에 카우보이 코스프레를 한 소년이 그려져있다.
  • Vampire
haribo-vampire.jpg
형형색깔의 날개가 달린 박쥐 모양 젤리. 날개 색에 따라 맛이 다르다. 몸통은 박쥐답게 검은색 젤리로 되어있는데, 감초맛이다! 주의하도록 하자. Color-rado와 함께 한국에서 감초맛 하리보를 맛볼 수 있는 몇 안되는 제품 중 하나. 여기 포장지에도 바가지머리소년이 그려져 있다.
  • POP
젤리는 아니고 사탕. 사탕이라기도 애매한게 딱딱하지도 않고 푸석푸석하고 맛도 기묘하다. 마치 수분이 빠진 캐러멜같은 식감이다.
  • Starmix
British-haribo-starmix-pocket-pack-candy-case-of-20-x-38g-bags-6019-p.jpg
종합 젤리 믹스. 계란후라이, 하트, 반지모양 젤리와 해피콜라, 골드베렌 젤리가 섞여 있다. 붉은색 계열 젤리에서는 아로니아라는 유니크한 과일 맛이 난다.식감은 하리보답게 질기다. 스타믹스라는 이름과 달리 하고는 로 상관이 없어보이는 제품. 대신 포장지의 Goldbär가 우주여행 중이다.
  • bären-schule
4001686369098_720x600.jpg
곰돌이 학교라는 이름에 걸맞게 알파벳, 숫자, 느낌표물음표 모양으로 만들어진 젤리다. 그런데 맛구성이 Goldbären하고 똑같다. 신상 레어템이라고 비싼 돈 주고 사먹지 말고 돈없으면 그냥 흔한 골드베렌 사먹자. 이걸 모르고 비싼 해외배송료와 기나긴 배송기간을 감수하고 직구해먹은 사람 지못미...

4.2 MAOAM

  • MAOAM

하리보에서 생산하는 츄잉검. 크기와 식감은 새콤달콤과 비슷한 느낌이다. 종류는 딸기, 라즈베리, 체리, 레몬, 콜라맛과 새콤한 맛이 강화된 SOUR-BLOXX라인업이 있다. 베이스가 되는 맛에 우유향이 어우러져있어 누구에게도 부담스럽지 않은 부드러운 맛이 난다. 색소도 들어있지 않아 어린 아이들에게 주기도 좋다. 한국에 정식 수입되어 세계과자점에서도 흔히 만날 수 있다. 가끔은 편의점에서도 판다.

이밖에도 Chamallows라는 마시멜로우 제품을 생산한다. 근데 Chamallows는 수입이 안된다. 안습...

이 외에도 무궁무진한 제품들이 있다. 하리보 덕후 위키러들이 추가바람.

5 슬로건광고

Haribo macht Kinder froh. Und Erwachsene ebenso. 라는 슬로건이 유명하다. 한국어로는 "하리보는 아이들을 즐겁게 합니다. 그리고 어른들도요."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거의 모든 하리보 포장지에 이 슬로건이 적혀있다. 독일 외에서 생산된 포장지에는 그 나라 언어로 번역해서 적어놓는다. 이 슬로건에 맞춘 로고송도 있는데, 독일 꼬맹이들의 애창곡이라고. [10]

마스코트 Goldbär가 나오는 90년도 광고

마스코트도 있다. Goldbären 포장지에 그려진 노란 곰이다. 마스코트의 이름은 Goldbär. 직역하면 황금 곰(...). 얘 말고도 검은 바가지머리 소년도 있는데 인지도는 곰에 비하면 안습이다. 이름도 딱히 없는듯.

6 기타

젤리를 나라별로 로컬라이징하여 판매하고 있는 듯하다. 예를 들어 핀란드에는 살미아키맛(!!!)이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거나(...),[11]미국판은 딸기맛이 빠져 다섯가지 맛이 난다던지... 아쉽게도 우리나라는 로컬라이징된 제품이 없다. 로컬라이징은커녕 한글 패키지도 안 나온다. 만약 된다면 질소 함량이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독일에서 축구선수 생활을 한 차범근 전 감독이 지금까지도 가장 좋아하는 군것질거리라고 한다. 차범근 감독의 칼럼 '차범근의 따뜻한 축구'에서 차 감독의 하리보 사랑을 엿볼 수 있다.

본 시내에서 남쪽으로 조금 떨어진 바트 고데스베르크에는 하리보 아울렛인 HARIBO Fabrikverkauf이 있다. 졸링엔, 노이스, 마인베른하임, 빌카우하슬라우에도 같은 이름의 매장이 있다. 하리보만 쌓아놓고 파는 곳들인데, 소매포장은 물론이고 덕용으로 무게를 달아서 살 수도 있다. 동네 슈퍼보다 큰 매장에 하리보만 쌓아놓았으니, 확실히 종류별로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다. 본 매장은 대중교통으로 쉽게 찾아갈 수 있고 노이스도 조금 멀긴 하지만 S반으로 갈 수 있으니 하리보 덕후라면 지나는 길에 들러볼 만 하다. 참고로 본 시내에는 하리보 플래그십 스토어도 있다. 맨해튼에는 허쉬 스토어도 있는데 하리보라고 못할소냐

한편 미국에서는 무설탕 골드베렌 제품의 감미료폭풍설사를 유발하는 사실(...)이 아마존 리뷰를 통해 퍼지며 졸지에 악명높은 브랜드가 되어버렸다.

보드카와 하리보 젤리를 이용해, 보드카 젤리를 만드는 방법이 퍼져있다. 그릇에 하리보 젤리를 붓고, 보드카를 채워놓는 방법. 웹상에는 1시간을 재워두라고 나와 있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보드카 먹은 젤리' 를 만들기 위해선 이틀정도는 재워두어야 한다. 파티때 핑거푸드로도 많이 쓰이며, 간단히 알콜을 섭취하고 싶을때도 유용하게 쓰이는듯. 다만 술을 마셔선 안되는 장소 (학교, 회사 등)에 몰래 가져가는 등의 행위는 피하도록 하자. 절대로 학교에 가져가봐서 하는 소리가 아니다

미지의 세계의 등장인물 중 하나인 하리보 이름이 여기서 유래된 듯 하다.
  1. "하리보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행복하게 한다." 는 의미이다.
  2. 녹아서 쭉쭉 늘어날정도로 오랫동안 가열해서 먹는 사람도 있지만 매우 뜨겁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3. 독일어로 과즙이라는 뜻
  4. 요즘에는 편의점이나 학교 매점에서 200원 정도로 저렴하게 판매하기도 한다.
  5. 월귤나무의 일종. 블루베리랑 비슷한 맛이 난다.
  6.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다.
  7. 탄산이 섞인 젤리. 보통 젤리와 달리 불투명한 하얀색이다. 입 안에서 톡톡거리며 빠르게 녹는다.
  8. 쓴 맛과 함께 표백제같은 이상한 향이 난다! 젤리빈 감초맛보다 농축되어있어 파괴력은 상상 이상이다. 타이어 맛이 난다는 평도 있다. 먹어보셨나
  9. 하리보 전체 판매 순위 중 9위를 차지하고 있다.
  10. 니나니나니고릴라다처럼 가사 마개조의 대상이라고 한다. (...)
  11. 더 놀라운 사실은 독일에서도 판다는 것이다! 사실 살미아키의 베이스가 되는 감초맛은 유럽 전역에서 꽤 인지도가 있는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