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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2월 3일 (금) 17:18 기준 최신판
{{틀:함대 컬렉션}}
목차
1 개요
파일:Attachment/함대 컬렉션/지도/map4.jpg
남서제도해역의 오키노시마 해역(2-4)를 B승리 이상 달성하면 열리는 해역이다. 루트가 복잡해지고 난이도도 올라가며 잠수함이 나오기 시작하기 때문에 고화력 닥전함 정규항모 플레이를 할 경우 애로사항이 꽃피기 시작한다. 80렙이 넘은 제독들이 1-5의 핵잠수함을 피해서구축함이나 경순을 키우는 해역이기도 하다. 모티브는 아무리 봐도 인도양. 적 동방함대를 격멸하라는 주간퀘스트가 있는 것으로 보아 빼도박도 못한다. 여기서 동방함대란 영국의 동양함대를 가리킨다. 일본의 기준으로 인도양은 서쪽이지만 영국 기준으로는 동쪽이니까.
북방해역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쉽다.하지만 EO까지 쉽다고는 안했다 북방해역이 어렵다고 느껴지면 먼저 여기를 공략하는 걸 추천한다.[1] 또한 보스방이 아니더라도 전함과 정규항모들이 드랍된다.
2 해역 리스트
2.1 쟘 섬 공략작전
작전명 | 쟘 섬 공략작전 |
작전내용 | 서방작전의 제1단계로 쟘 섬 공략작전을 전개하라! (대잠초계를 강화하라) |
난이도 | ★4 |
해역 기본 EXP | 310 |
획득 가능한 자원 | 연료 |
BGM | 보스「索敵機、発艦始め!」(색적기, 이함개시!) |
루트 분기 | |||||||||||||||||||||||||||||||||||||||||||||||||||||||||||||||||||||||||||||||||||||||||||||||||||
출격 | A | 랜덤 | |||||||||||||||||||||||||||||||||||||||||||||||||||||||||||||||||||||||||||||||||||||||||||||||||
E | |||||||||||||||||||||||||||||||||||||||||||||||||||||||||||||||||||||||||||||||||||||||||||||||||||
B | C | 랜덤 | |||||||||||||||||||||||||||||||||||||||||||||||||||||||||||||||||||||||||||||||||||||||||||||||||
D | |||||||||||||||||||||||||||||||||||||||||||||||||||||||||||||||||||||||||||||||||||||||||||||||||||
E | F | 구축함이 2척 이상이면 F 구축함이 0~1척이면 랜덤 | |||||||||||||||||||||||||||||||||||||||||||||||||||||||||||||||||||||||||||||||||||||||||||||||||
H | |||||||||||||||||||||||||||||||||||||||||||||||||||||||||||||||||||||||||||||||||||||||||||||||||||
F | G | 랜덤 | |||||||||||||||||||||||||||||||||||||||||||||||||||||||||||||||||||||||||||||||||||||||||||||||||
I | |||||||||||||||||||||||||||||||||||||||||||||||||||||||||||||||||||||||||||||||||||||||||||||||||||
G | D | 랜덤 | |||||||||||||||||||||||||||||||||||||||||||||||||||||||||||||||||||||||||||||||||||||||||||||||||
I |
등장장소 | 패턴 | 등장함선 | 진형 | 적 제공치 | 제공우세 | 제공확보 |
A: 적 초계함대 | 패턴1 | 중순리급 엘리트,경순헤급 엘리트,경순호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구축이급 엘리트,구축이급 엘리트 | 단종,복종 | |||
패턴2 | 경순헤급 플래그쉽,경순헤급 엘리트,경순헤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 | 단종 | ||||
B,G,H: 동방잠수함대 | 패턴1 | 잠수카급,잠수카급,잠수카급,경순호급 엘리트,구축니급,구축니급 | 제형,단횡 | |||
패턴2 | 잠수카급 엘리트,잠수카급,잠수카급,잠수카급,잠수카급 | 제형 | ||||
C,I: 동방함대 | 패턴1 | 전함타급 엘리트,전함타급,구축로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구축이급 엘리트 | 단종 | |||
패턴2 | 전함루급 엘리트,전함타급,구축로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구축이급 엘리트 | 단종 | ||||
패턴3 | 전함루급,전함타급,구축로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구축이급 엘리트 | 단종 | ||||
D: 동방파견함대 | 패턴1 | 중순리급 플래그쉽,경항모누급 엘리트,경항모누급 엘리트,경순토급 엘리트,구축로급 플래그쉽,구축니급 엘리트 | 단종,복종 | 48 | 72 | 144 |
패턴2 | 중순리급 플래그쉽,경항모누급 엘리트,경항모누급 엘리트,경순호급 플래그쉽,구축니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 | 윤형 | 48 | 72 | 144 | |
E: 적 수뢰전대 | 패턴1 | 경순헤급 엘리트,뇌순치급 엘리트,뇌순치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 | 단종,복종 | |||
패턴2 | 경순호급 플래그쉽,뇌순치급 엘리트,뇌순치급 엘리트,뇌순치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 | 단종 | ||||
F | 연료 +40~120 |
모티브는 자바섬. 본격적으로 보스방에 도달하기 전에 잠수함들이 나오기 시작하는 곳이다.
B, G, H 세 곳에 잠수함이 3~5척씩 나온다. 물론 잠수함을 한 번도 안 만나는 루트도 있지만, 보스방에 도달하지 못한다......
적 잠수함이 굉장히 약하기 때문에 대잠장비를 주렁주렁 달 필요도 없이 3식소나 하나만 달아줘도 충분하다.
보스방까지 가는 루트는 A→B→D 또는 E→(F)→G→D 두 경우인데 나침판의 장난에 놀아나기 싫으면 구축함 2척 넣어두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또한 보스방까지 가는 도중 적 함대가 그리 강하지 않으므로 4-3에서 플래그쉽 타급 전함한테 얻어맞기 싫으면 여기서 구축과 경순을 레벨업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전함은 오직 C와 I, 즉 마지막에만 나오므로 두번 전투로 잠수함만 때려패고 회항하면 안전하게 레벨업할 수 있다. 상하 어느 루트로 가던 첫번째 방은 수뢰전대 방이고 두번째 방은 잠수함 방이므로 조합만 잘 짜면 연속 몇 시간을 돌아도 거의 피해를 입지 않는게 가능하다. 게다가 보스방을 제외하고는 적 항모가 출현하지 않으므로 보크사이트 소모도 적다.
4-3과 차이점이라면 기함인 경순과 구축이 MVP를 한 번 밖에 못 먹어 4-3에 비해 레벨업이 느리다는 것. 대신 첫 전투는 무조건 수뢰전대이므로 첫 전투에서 중순, 전함, 항모들이 MVP를 따게 하고 두번째 전투인 잠수함 방에서 키울 경순이나 구축이 MVP를 따게 하면 피로도 관리가 꽤나 쉽다. 수반함들이 강력하다면 세번째 전투까지 노릴 수도 있는데 세번째 전투가 보스방이 아닌 이상 적 전함도 일반과 엘리트들이라 플래그쉽에 비하면 위협도가 많이 낮다. 보스방은 오히려 전함이 안 나오므로 경우에 따라 더 쉽게 느껴질 수도 있다. 보스방의 항모들도 경항모 누급이라 별로 위협적이지도 않다. 4-3과 비교하면 경험치는 달랑 20 차이라 무시해도 좋을 정도다.
즉 4-3은 구축이나 경순 하나만 빠르게 레벨업하기 좋고, 이곳은 함대 전체를 골고루 레벨업하기 좋은 곳이다. 선택은 제독의 몫이다. 다수의 구축함을 집중적으로 키우려면 그냥 6구축으로 가도 무방하다. 오히려 키스 섬보다도 대파위험이 적다는 점이 이 게임의 막장 난이도 밸런싱을 증명하고 있다.
해역 전체에서 정규항모인 소류가 드랍된다.
2.2 카레 양 제압작전
작전명 | 카레 양 제압작전 |
작전내용 | 카레 양을 제압하는 작전에 나선다. 채굴지역을 확보한 다음, 카레 반도 수역의 적 함대를 무력화하라! |
난이도 | ★5 |
해역 기본 EXP | 320 |
획득 가능한 자원 | 강재 |
BGM | 보스「索敵機、発艦始め!」(색적기, 이함개시!) |
루트 분기 | |||||||||||||||||||||||||||||||||||||||||||||||||||||||||||||||||||||||||||||||||||||||||||||||||||
출격 | A | 랜덤 | |||||||||||||||||||||||||||||||||||||||||||||||||||||||||||||||||||||||||||||||||||||||||||||||||
F | |||||||||||||||||||||||||||||||||||||||||||||||||||||||||||||||||||||||||||||||||||||||||||||||||||
A | B | 구축함이 2척 이상이면 E고정 | |||||||||||||||||||||||||||||||||||||||||||||||||||||||||||||||||||||||||||||||||||||||||||||||||
E | |||||||||||||||||||||||||||||||||||||||||||||||||||||||||||||||||||||||||||||||||||||||||||||||||||
F | E | 랜덤 | |||||||||||||||||||||||||||||||||||||||||||||||||||||||||||||||||||||||||||||||||||||||||||||||||
G | |||||||||||||||||||||||||||||||||||||||||||||||||||||||||||||||||||||||||||||||||||||||||||||||||||
C | D | 랜덤 | |||||||||||||||||||||||||||||||||||||||||||||||||||||||||||||||||||||||||||||||||||||||||||||||||
H | |||||||||||||||||||||||||||||||||||||||||||||||||||||||||||||||||||||||||||||||||||||||||||||||||||
H | D | 랜덤 | |||||||||||||||||||||||||||||||||||||||||||||||||||||||||||||||||||||||||||||||||||||||||||||||||
I |
모티브는 인도양이다. 인도→카레의 연상작용(...). 작전 내용을 보면 말레이 반도의 이름을 비튼 중의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도 하다. 일본어로 말레이는 マレー로 표기하기 때문에 앞에 한 글자만 カ로 바꿔주면 되기 때문.
보스방으로 가는 루트는 크게 3가지이다. 시작지점에서 A로 간후 위로 소용돌이 B를 밟고 C에서 잠수함부대와 만나후 보스방에 들어가는 윗길 루트, A점에서 E로 가서 강재를 얻고 H점의 항모기동부대를 만나 보스방으로 가는 중간 루트, 시작지점에서 F로 가서 잠수함부대를 만난 후 E 또는 G에서 강재를 얻고 H점을 지나 보스방으로 가는 하단 루트가 있다.
윗길 루트로 가면 B의 소용돌이를 밟을지언정 C-D로 보스방에 진입할 수가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보스방 진입 확률이 꽤 높아진다. 이미 충분이 파밍이 된 함대로 주간퀘스트 적 동방함대를 격멸하라!를 수행하는 데 집중하고 싶다면 구축함을 한 척만 넣거나 경순을 대잠용으로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물론 나침판의 장난에 놀아나면 C에서 H로 보내준다. 이러면 소용돌이에서 연료까지 잃은 상태에서 회피저하가 일어나기에 보스방에 진입한다고 해도 적에게 실컷 두들겨맞아 잡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중단과 하단 루트의 차이점은 첫 전투에 잠수함을 만나냐 안 만나냐, 그리고 강재 획득량의 차이이다. 루트 분기는 구축함이 2척 이상 있을 경우 A -> E 고정인지라 시작지점에서 F로 내려가면 잠수함 만나기에 구축함을 넣어두는게 해역 돌파에는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2]
주간 임무를 수행하기에도 유용한 해역이다. 어느 루트로 가든 최종적으로 보스방 D 또는 I에 도착하는데 D는 아호작전과 적 동방함대를 격멸하라!를, I에서는 반드시 나오는 수송함은 일일 수송함 격침 임무나 로호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거기다가 어느 해역에서나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는 이호작전이나 1-5로 순식간에 끝내는잠수함 격파 임무도 가능하다. 이 해역은 잠수함만으로도 돌파할 수 있고, 잠수함 출격 비용은 중간에 얻어오는 강재로 일부분 보상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레벨의 잠수함이 있다면 오룔만 보내지 말고 여기도 내보내자. 단, 6잠수함 진형을 만나면 서로 때리지 않고 지나가는데, 패치로 B를 받던 게 D로 바뀌었으므로 승률 관리를 한다면 자제하는 게 좋다.
해역 전체에서 정규항모인 카가가 드랍되니 없는 제독들은 동방함대격멸 주간퀘스트도 할 겸 꾸준히 돌아보자.
특히 보스방에서는 잠수함인 고야와 구축함 유구모 , 유키카제, 아부쿠마, 키누에 아카기, 소류, 즈이호, 홀로급 전함 무츠까지 드랍되니 꼭 가라 두 번 가라하지만 보스방에서 아카기 드랍되면 눈물난다 심지어 우라카제까지 드랍된다! 없는 제독들은 필히 돌기를 추천한다.
함선 파밍을 위한 함대라면 안정적인 중단과 하단 루트를 추천한다. 함대 구성은 2전함 2구축 2항모 또는 1전함 1뇌순 2구축 2항모가 추천된다. 전함을 안 넣고 2중순 2구축 2경항모로도 A승은 충분하므로 동방함대격멸이 목적인 경우 2중순 2구축 2경항모로 가도 된다. 우세 패턴 중 제일 높은 게 110 내외라서 그냥 풀숙련 렛푸 두 개만 박아주면 우세는 충분히 딴다. 고급 함재기가 없어도 숙련도만 풀로 채워주면 우세 따는 것은 매우 쉽다.
등장장소 | 패턴 | 등장함선 | 진형 | 적 제공치 | 제공우세 | 제공확보 |
A: 적 전위함대 | 패턴1 | 중순리급 플래그쉽,뇌순치급 엘리트,뇌순치급 엘리트,경순토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 | 단종 | |||
패턴2 | 경순헤급 플래그쉽,중순리급 엘리트,경순토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 | 단종 | ||||
패턴3 | 경순호급 플래그쉽,중순리급 엘리트,경순토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 | 복종 | ||||
B: 소용돌이 | 레이더 없음 | 연료 잔량의 20% 소비 | ||||
레이더 있음 | 연료 -25 | |||||
C,F: 적 잠수교도부대 | 패턴1 | 잠수요급 엘리트,잠수요급,잠수카급 엘리트,잠수카급,경순헤급 엘리트,구축이급 엘리트 | 단횡 | |||
패턴2 | 잠수요급 엘리트,잠수요급,잠수카급,경순헤급 엘리트,구축이급 엘리트,구축이급 엘리트 | 제형 | ||||
패턴3 | 잠수요급 엘리트,잠수요급,잠수요급,잠수카급 엘리트,잠수카급,잠수카급 | 제형 | ||||
D: 동방주력함대 | 패턴1 | 전함루급 플래그쉽,항모오급 플래그쉽,중순리급 엘리트,경순토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 | 단종 | 28 | 42 | 84 |
패턴2 | 전함루급 플래그쉽,항모오급 엘리트,경순호급 플래그쉽,경순헤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 | 복종 | 27 | 41 | 81 | |
패턴3 | 전함루급 플래그쉽,항모오급 엘리트,중순리급 엘리트,경순호급 플래그쉽,구축로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 | 윤형 | 27 | 41 | 81 | |
E | 강재 +40~+120 | |||||
G | 강재 +20~+60 | |||||
H: 적 항모기동부대 | 패턴1 | 항모오급 플래그쉽,항모오급 엘리트,경순토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 | 윤형 | 55 | 83 | 165 |
패턴2 | 항모오급 엘리트,경항모누급 엘리트,경항모누급 엘리트,경순호급 플래그쉽,구축로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 | 윤형 | 75 | 113 | 225 | |
패턴3 | 경항모누급 엘리트,경항모누급 엘리트,경항모누급 엘리트,경순호급 플래그쉽,구축이급 엘리트,구축이급 엘리트 | 윤형 | 72 | 108 | 216 | |
I: 적 보급선단 | 패턴1 | 수송와급 엘리트,수송와급,수송와급,중순리급 플래그쉽,구축니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 | 복종 | |||
패턴2 | 수송와급 엘리트,수송와급,수송와급,경순호급 플래그쉽,구축니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 | 복종 | ||||
패턴3 | 경순헤급 플래그쉽,수송와급,수송와급,경항모누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 | 윤형 | 24 | 36 | 72 |
2.3 리랑카 섬 공습
작전명 | 리랑카 섬 공습 |
작전내용 | 항모를 포함한 함대를 편성하여 리랑카 섬의 적 모항에 전개한 적 함대를 쳐라! |
난이도 | ★6 |
해역 기본 EXP | 330 |
획득 가능한 자원 | 연료,보크사이트 |
BGM | 보스「暁の水平線に」(새벽의 수평선에) |
앞에 '스'자만 붙이면 스리랑카가 된다(...). 실론 해전이 모티브로 보인다.
루트도 복잡하고 분기 조건도 많아졌다. 현재까지 알려진 분기 조건은 다음과 같다.
시작지점 | 루트 | 분기조건 |
출격 | A | 구축함이 2척 이상인 경우 |
F | 구축함이 1척 이하인 경우(정규공모 포함시 F확률 상승) | |
J | ||
B | C | 항공순양함, 수상기모함 둘 중 아무것도 없을 경우 |
F | ||
D | 둘 중 하나가 함대에 있을 경우 | |
D | E/G | 랜덤 |
F | G | 중순양함이 2척 이상일 경우. 단, 항공순양함은 중순양함으로 분류하지 않음 |
D | 중순양함이 1척 이하일 때. | |
K | ||
G | H/I/L | 랜덤 |
J | F | 항공순양함이나 수상기모함 둘 중 아무것도 없을 경우 |
K | 둘 중 하나가 있을 경우 | |
K | G/L | 랜덤 |
간단하게 정리하면 보스 직행을 노릴 때는 구축함 1척 이하, 중순 2척 이상이면 최소 전투로 보스방을 노릴 수 있다. 어차피 게이지도 없고, 보스방 앞에서의 삼지선다만 통과하면 해역돌파는 간단하다.
다만 이 해역에 엮여있는 대표적인 임무가 2가지 있는데, 하나는 결혼관련 최종임무. 다른 하나는 2항전 관련 최종임무이다. 돌파 당시에는 5-1과 마찬가지로 기억에 별로 남지 않지만 임무를 하려고 막상 찾아오면 저 보스방앞 삼지선다 나침반이 그야말로 악마가 된다. 특히 결혼임무는 루트고정 편성으로 돌파당시와 확률이 같게 할 수 있지만 2항전 임무는 그야말로 운을 시험하게 된다. 50%를 한번 뚫고 33%를 한번 더 뚫어야 겨우 도착하고 그마저도 보스방의 2/3 확률로 등장하는 잠수함을 잡지 못하면 다시(...)해야한다.
경순양함과 구축함의 레벨링 장소로 각광받고 있는데, 구축함과 중순양함이 각각 한척 이하일 때 F를 거쳐 D나 K로 진행하면서 잠수함부대를 두번 연속으로 만날 수 있기 때문에 3-2-1에서는 mvp를 먹는것이 불가능한 구축함이나 경순양함을 육성할 수도 있다. 키울 함선을 기함으로 둔 뒤 mvp를 두번 먹으면 1200 정도의 경험치를 두번 얻을 수 있다. 한 번 출격에 많게는 세번의 전투를 하므로 피로도 관리하기도 쉽다.
다만 3-2-1에 비해서 변수가 많은데, 처음 나침반이 F가 아닌 Jingbeolbang로 향하면 최악의 경우 플래그쉽 타급 전함에 얻어맞고 대파회항까지 갈 수도 있다. 그렇다고 꽝을 대비해서 다른 전함이나 정규항모를 채워넣으면 정작 잠수함을 잡을 화력이 안 나오거나 잠수함을 때려잡고도 mvp는 다른 함선이 가져가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다. 기함에 mvp를 몰아주기 위해서도 대잠장비가 필수적이고 그 외에 다른 함선들의 대잠을 억제할 필요도 있다. 잠수함만 잡고 퇴각한다면 적 항모부대가 나오지 않지만 항모에는 전투기를 편성해주고 대잠가능한 다른 함선들도 따로 대잠장비를 안 달아주거나 기함보다는 낮게 잡아야한다.
일반적인 편성은 기함으로 경순이나 구축, 추가로 경순(구축), 중뢰순, 항공전함, 정규항모를 넣는다. 기함에는 삼식소나와 폭뢰를 도배해서 mvp를 먹을 수 있게 하고, 항공전함은 2회포격 + 시작지점에서 남쪽으로 간 경우를 위한 대비책. 일반 전함을 사용할 경우 잠수함대에 종종 섞여있는 수상함에 오버킬을 날리면서 MVP를 가로채는 것이 문제이므로 장비 조절을 해야 한다. 항모 역시 전함방에 갔을 때를 대비해서 전투기를 어느정도는 넣어둔다. 중뇌순의 경우 갑표적에 부포 2문을 장비하는 통상적인 세팅이어도 무방하지만 잠수함이 살아남아 S승리를 놓치는 경우도 있으므로, 소나를 하나 추가하는 게 안정적이다. 기함 외의 경순이나 구축도 잠수함을 처리하기 위한 보조요원으로 대잠장비를 기함보다는 낮도록 1~2개 달아서, 구축함이 두척이 되지 않도록 조절해서 넣는다. 잠수함대에 수상함이 종종 섞여있기 때문에 이걸 날리기 위해서 중순을 하나 섞는 것도 방법이나, 항공순양함을 넣는 경우에는 J에서 K로 루트 고정이 돼버리니 주의. 기함의 3개 슬롯에 전부 3식 시리즈만을 도배할 경우 중뇌순에게 93식 소나, 94식 폭뢰를 장비하여 잠수함을 더 안정적으로 잡도록 해도 mvp를 뺏기지 않는다.
주로 1-5-1 레벨링이 불가능해진 80레벨 이상의 제독들이 경순이나 구축을 키울 때 4-3을 오곤 한다. 물론 변수도 많고, 안정성도 떨어지고, 무한 뺑뺑이도 불가능하지만 그래도 1-5-1에서 선제뇌격을 맞으면서 레벨링 하는 것보다는 이득. 작정하고 계속 돌면 연탄은 빠지겠지만 보크사이트는 오히려 원정을 돌리는 것보다 효율이 좋다.[3] 또한 80레벨 이전에는 1-5가 편하고 안전할지 몰라도 한 번 출격으로 전투를 3번이나 하고 한 전투당 경험치를 1000정도 탈 수 있어서 시간당 경험치는 4-3이 좋다. 약간의 귀찮음을 감수해서 로테이션을 돌린다면 계속해서 돌 수도 있다.
정 나침판의 장난이 자꾸 J에 가서 플래그쉽 타급 전함에 얻어맞고 대파회항을 한다면 4-1에 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 4-1은 전함이 마지막에만 나오므로 전투 2번(수뢰전대 1번, 잠수함 1번)하고 회항하는 방식으로 꾸준히 레벨업할 수 있다.
등장장소 | 패턴 | 등장함선 | 진형 | 적 제공치 | 제공우세 | 제공확보 |
A,J: 적 전위함대 | 패턴1 | 전함타급 플래그쉽,경순헤급 플래그쉽,뇌순치급 엘리트,뇌순치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 | 단종 | |||
패턴2 | 중순리급 플래그쉽,중순리급 플래그쉽,뇌순치급 엘리트,경순토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 | 단종 | ||||
패턴3 | 중순리급 플래그쉽,경항모누급 엘리트,경항모누급 엘리트,경순호급 플래그쉽,구축하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 | 윤형 | 48 | 72 | 144 | |
B | 연료 +30,35,40,50,60,70,75,80 | |||||
C: 소용돌이 | 탄약 -20 | |||||
D,F,K: 적 잠수함대 | 패턴1 | 잠수요급 엘리트,잠수카급 엘리트,잠수카급 엘리트,잠수카급,잠수카급 | 제형,단횡 | |||
패턴2 | 잠수카급 엘리트,잠수카급,잠수카급,잠수카급,경순호급 엘리트,경순헤급 엘리트 | 제형 | ||||
패턴3 | 잠수카급 엘리트,잠수카급 엘리트,잠수카급,잠수카급,잠수카급,수송와급 엘리트 | 단횡 | ||||
E | 보크사이트 +50~150 | |||||
G: 적 항모기동부대 | 패턴1 | 항모오급 플래그쉽,항모오급 플래그쉽,경순토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잠수카급 엘리트 | 복종,윤형 | 56 | 84 | 168 |
패턴2 | 항모오급 플래그쉽,경항모누급 엘리트,경항모누급 엘리트,경순헤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잠수요급 엘리트 | 윤형 | 76 | 114 | 228 | |
H: 적 지원함대 | 패턴1 | 전함타급 플래그쉽,경항모누급 엘리트,경항모누급 엘리트,경항모누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 | 복종 | 72 | 108 | 216 |
패턴2 | 전함타급 플래그쉽,항모오급 엘리트,항모오급 엘리트,경순호급 플래그쉽,구축하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 | 복종,윤형 | 54 | 81 | 162 | |
I: 동방주력함대 | 패턴1 | 전함타급 플래그쉽,전함타급 플래그쉽,중순리급 엘리트,경순호급 플래그쉽,구축하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 | 복종 | |||
패턴2 | 전함타급 플래그쉽,전함타급 플래그쉽,경순헤급 플래그쉽,잠수요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 | 단종,복종 | ||||
패턴3 | 전함타급 플래그쉽,항모오급 플래그쉽,중순리급 엘리트,잠수요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 | 윤형 | 28 | 42 | 84 | |
L: 소용돌이 | 레이더 없음 | 연료 -14,21 | ||||
레이더 있음 | 연료 -4,7,8,10,11,18 | |||||
M: 적 보급선단 | 패턴1 | 수송와급 엘리트,수송와급 엘리트,수송와급 엘리트,전함루급 플래그쉽,구축니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 | 복종 | |||
패턴2 | 수송와급 엘리트,수송와급 엘리트,수송와급 엘리트,항모오급 플래그쉽,구축니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 | 윤형 | 28 | 42 | 84 | |
패턴3 | 수송와급 엘리트,수송와급 엘리트,수송와급 엘리트,중순리급 플래그쉽,구축니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 | 복종 |
2.4 카스가다마 앞바다 해전
작전명 | 카스가다마 앞바다 해전 |
작전내용 | 카레 양 서방의 적 초계선을 돌파, 카스가다마 앞바다를 침공하여 적 동방함대의 중추부대를 격멸하라! |
난이도 | ★8 |
해역 기본 EXP | 340 |
게이지 격파 필요 횟수 | 4회 |
획득 가능한 자원 | 연료, 강재 |
BGM | 일반 「飛龍の反撃」(히류의 반격) |
보스 「加賀岬」(카가 미사키) |
거꾸로 읽어보면 마다가스카르가 모티브. 이 맵의 특징은 처음으로 5해역이 아닌 곳에서 보스게이지가 등장한다는 것으로, 보스인 장갑공모귀를 3번 격침시키면 최종형태인 장갑공모희로 변하며, 최종적으로 장갑공모희를 한번 격침시키면 해역 클리어로 인정된다.
장갑공모와 부유요새가 처음 등장하는데, 부유요새는 그냥 허당에 가깝지만 장갑공모는 혼자서 항공전, 포격전, 뇌격전을 다 하며, 포격은 전함급의 위력을 자랑하며 뇌격도 만만치 않은 강적이다. 다만 부유요새가 나오는 대신 전함이 안나와서 오히려 최종전이 쉽다(...) 최종형태에선 루트고정 조합이라면 야간전에서 요급 때문에 구축함 둘이 무력화되니 주의.
루트 분기 역시 복잡하다.
시점 | 루트 | 이동조건 |
A | F | 함대에 구축함이 2척 이상일때 |
B | 구축함이 1척 이하일때. B와 I로 갈 확률은 반반 | |
I | ||
C | D | 랜덤 |
E | ||
G | ||
F | C | 중순양함이나 항공순양함이 함대에 한척도 없을 때 |
G | 중순이나 항순중 하나가 함대에 있을 때 | |
G | H | 랜덤 |
J | ||
I | G/J | 랜덤 |
간단하게 정리하면 구축함 2척 이상, 중순/항순 1척 이상을 편성하면 A-F-G까지는 고정이 된다.
루트고정용 함선들을 제외한 나머지 세 자리는 G에서의 항공병력에 의한 대파회항률을 줄이고 싶을 경우 1전함+2항모, G에서의 위험성을 감수하고 보스방에서의 딜을 충분히 확보하고 싶은 경우나 루트고정용으로 아키즈키를 사용해 G에서의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경우 전함 3대를 편성하는 것이 적절하다. 만약 고급함전기가 적당히 있으면 제공셔틀 1항모와 2전함도 된다. 그러나 A와 G에서의 전함루급이라는 변수 때문에 결국에 모든건 운빨이다.
루트고정으로 쓰인 구축함과 중순중 한대를 대공세팅해주고 중순과 전함에 삼식탄을 장비해주면 G에서도 안정적으로 대파회항없이 마무리 지을수 있긴 하지만, 대공세팅 자체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난이도는 폭증한다. 게다가 첫방에서 전함루급이 떠서 대파회항하는 경우도 상당히 잦으니, 결국 함대 평균레벨을 6~70 이상으로 맞추지 않으면 결코 쉽게 깰수 없다. 경우에 따라서는 2-4 이상으로 쌍욕이 나오는 창렬난이도를 경험할수 있다.
한편 이론상으로는 4전함 2항모의 고화력 편성으로도 보스방에 도달할 수 있지만 나침반을 3번이나 이겨야 하는 극악한 난이도를 자랑하니 어지간해서는 비추천.
주간임무중 적 동방 중추함대 격멸 임무가 있는데, 조건이 4-4 보스방을 승리하는것이다. 해당 임무는 동방해역 보스방 12승 임무의 후속임무라서 해당 임무를 클리어 하려는 제독이라면 함대가 잘 육성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보스방 앞 50:50 확률의 나침반이 다소 애를 먹이기도 하는 모양.
등장장소 | 패턴 | 등장함선 | 진형 | 적 제공치 | 제공우세 | 제공확보 | |
A: 적 전위함대 | 패턴1 | 전함루급 플래그쉽,뇌순치급 엘리트,뇌순치급 엘리트,경순호급 엘리트,구축이급 엘리트,구축이급 엘리트 | 단종 | ||||
패턴2 | 경순헤급 플래그쉽,뇌순치급 엘리트,뇌순치급 엘리트,뇌순치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 | 단종 | |||||
패턴3 | 중순리급 플래그쉽,경순호급 플래그쉽,뇌순치급 엘리트,경순토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구축로급 엘리트 | 복종 | |||||
B: 소용돌이 | 레이더 없음 | 탄약 잔량의 45% 손실 | |||||
레이더 있음 | 탄약 잔량의 20% 손실 | ||||||
C,J: 적 동방함대잔존부대 | 패턴1 | 전함루급 플래그쉽,항모오급 엘리트,경항모누급 엘리트,경순호급 플래그쉽,구축하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 | 윤형 | 51 | 77 | 153 | |
패턴2 | 항모오급 플래그쉽,경항모누급 엘리트,경항모누급 엘리트,경순토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 | 복종 | 76 | 114 | 228 | ||
패턴3 | 중순리급 플래그쉽,중순리급 엘리트,뇌순치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구축하급 엘리트,잠수요급 엘리트 | 복종 | |||||
D | 연료 +50~150 | ||||||
E | 강재 +35,45,50,60,75,105 | ||||||
F,I: 적 잠수함초계선 | 패턴1 | 잠수카급 엘리트,잠수카급,잠수카급,잠수카급 | 단횡 | ||||
패턴2 | 잠수카급 플래그쉽,잠수카급 엘리트,잠수카급,잠수카급 | 단횡 | |||||
패턴3 | 잠수카급 엘리트,잠수카급,잠수카급,경순호급 엘리트,경항모누급 엘리트,경항모누급 엘리트 | 윤형 | 48 | 72 | 144 | ||
G: 적 항모기동부대 | 패턴1 | 항모오급 플래그쉽,경항모누급 엘리트,경항모누급 엘리트,경순헤급 엘리트,구축하급 플래그쉽,구축로급 플래그쉽 | 윤형 | 76 | 114 | 228 | |
패턴2 | 항모오급 플래그쉽,항모오급 플래그쉽,경항모누급 엘리트,경항모누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 | 윤형 | 104 | 156 | 312 | ||
패턴3 | 항모오급 플래그쉽,항모오급 플래그쉽,전함루급 엘리트,중순리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 | 복종 | 56 | 84 | 168 | ||
H: 적 동방중추함대 | 전초전 | 패턴1 | 장갑공모귀,전함타급 엘리트,경항모누급 엘리트,수송와급 엘리트,구축로급 플래그쉽,구축로급 플래그쉽 | 윤형 | 68 | 102 | 204 |
최종형태 | 패턴1 | 장갑공모희,부유요새(B),부유요새(C),구축니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잠수요급 플래그쉽 | 윤형 | 102 | 153 | 306 | |
클리어 후 | 패턴1 | 전초전 패턴1과 동일 | |||||
패턴2 | 최종형태 패턴1과 동일 | ||||||
패턴3 | 전함타급 플래그쉽,경순헤급 플래그쉽,경항모누급 엘리트,수송와급 엘리트,구축니급 엘리트,잠수요급 엘리트 | 복종 | 24 | 36 | 72 |
3 엑스트라 해역
3.1 카레 양 리랑카 섬 앞바다
작전명 | 심해 동양함대 점감작전 |
작전내용 | 우리측 함대에 의해 큰 피해를 입은 적 동양함대가 리랑카 섬 항만에 재집결하려 한다. 유격부대를 편성해 적 증원을 격파하라! |
난이도 | ★9 |
해역 기본 EXP | 200 (보스방 380) |
게이지 격파 필요 횟수 | 5회 |
클리어 보너스 | 훈장 1개, 전과 보너스 180 |
BGM | 일반 주간:「特型駆逐艦」(특형구축함) 야간: 「深海への誘い」(심해로의 유혹) |
보스 주간: 「深海への誘い」(심해로의 유혹) 야간: 「連合艦隊、西へ」(연합함대,서쪽으로) |
시점 | 루트 | 이동조건 |
출격 | A | 경순양함1+구축함2+(잠수모함/연습순양함/수상기모함/경항모/항공순양함/중순양함/경순양함/구축함 중 하나)인 편성의 경우 A 그 이외에는 B |
B | ||
A | C | 능동분기 |
D | ||
B | C | 능동분기 |
E | ||
F | J | 전함과 항공전함, 항공모함의 수가 합쳐서 3척 이하면 J 아키츠시마+구축함 1척으로 J[4] 그 이외에는 H |
H | ||
G | F | 능동분기 |
I | ||
I | F | 전함이 합쳐서 2척이면 F 그 이외에는 J라는 설이 있음 |
J | ||
J | L | 잠수함이 1척 이상이면 L? 그 이외에 색적충족시 M, 실패시 L로 빠짐 |
M | ||
H | M | 잠수함이 적어도 1척 이상이라면 K일 가능성 있음 그 이외에 색적충족시 M,실패시 K |
K |
2015년 6월 12일, 엑스트라 오퍼레이션으로 추가된 해역.
이전까지의 엑스트라 해역과는 다르게 4-4를 클리어한다고 바로 열리는 것이 아니라 5해역을 연 후 5-1을 클리어해야 열리게 된다. 간접적으로 해역 개방 조건에 3,4해역 클리어가 붙는 셈.
능동선택 시스템이 반영되어 있지만, 난이도는 4-5 답게 상당히 어려운 편. 5-5보다는 쉽지만 일단 연합함대 출격도 아니라 피격 확률도 높은 상황인데, 나오는 적들이 상당히 강하다. 첫방부터 타급이 나오며 경순 츠급과 일반 해역 최초로 중순 네급이 나와 어지간히 짜증나는 편. 사람에 따라 난이도 체감이 상당히 차이나는 편으로 칸무스와 장비[5]가 충분한 사람은 충분히 할 만한 해역이라는 평가를 내리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은 마지막 게이지 파괴시 난이도가 5-5만큼 어렵다고 평을 하기도 한다. 일단 이벤트 수준의 난이도임에도 지원함대 출격이 불가능하다는 점은 공통된 불평.
게이지를 깎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니지만 게이지 파괴가 문제다. 일반적으로 보스전까지 4번의 전투를 거치는데, 보스방의 마지막 편성이 단단하게 바뀌는데다 사실상 삼식탄 장비가 강제되는 해역인지라 철갑탄을 장비하지 못해 전함으로도 이를 뚫을만한 화력이 나오지 않기 때문. 그래서 막판에 야마토급을 동원하는 경우가 많다.
루트는 크게 4가지로 나뉜다.
- 상단루트(A→D→G→I→J→M): 전함 + 뇌순 + 정규항모를 총 2척 이하로 편성하고 경순 + 2구축함을 포함시키면 상단 능동선택 A방로 가서 첫 C방 타급을 피하는 루트를 탈 수 있으나 딜 로스가 심한 상황에서 기다렸다는 듯이 첫 D방부터 리급 改 플래그쉽과 리급 플래그쉽 2척, 경순 츠급 엘리트가 경순과 구축함을 유린하고, 보스방 바로 전 J방에서 네급과 츠급이 공격을 피해가며 또 경순과 구축함을 유린한다(...). 이 루트를 탄다고 해서 딱히 3전 루트를 밟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저 연비에도 불구하고 기피되고 있는 중. 그나마 WG42의 등장 및 상향으로 경순양함과 구축함도 항만서희에게 딜이 가능하긴 하지만, 이 루트를 타서 보스를 잡는다는 건 굉장히 힘들다. 하지만 I방에서 Z1이 드랍된다. 즉, 사실상 이 루트는 보스를 잡는 루트가 아니라 실수로 Z1을 굉침시켰거나 갈아버려서 독일함을 건조 못하는 제독들을 위한 루트이다.
- 중단루트(B→C→F→J→M): 전함 + 항모를 3척 이하로 편성하면 타급방을 지나 중앙 잠수함 방에서 위쪽 루트를 타는데, 아래 H방보다는 좀 쉬운 J방을 지나 보스방으로 간다. 아래 H방의 경우 윤형진이긴 하지만 경순서귀, 신형 함재기 오급, 루급改라는 충격과 공포의 방이라 순양함을 포함한 함대라면 지나지 않는 것이 급선무. 다만 중간 잠수함이 나오는 F방에서 패배가 쌓일 수 있는데, 이는 항순, 항전에게 즈이운을 달아주는 것으로 B 승리로 때울 수 있다. 게이지는 까는 도중에 추천되는 루트이다. 보통 1전함(항전) 2항모 3중순(항순) 또는 2전함(항전) 1항모 3중순(항순) 또는 3중순(항순) 3항모가 추천된다. 중순(항순) 3척은 전부 삼식탄을 장비하고 전함은 철갑탄으로 수반함 정리, 항모는 1척이라면 렛푸로 꽉꽉 채우고 2척 이상이라면 폭격기나 공격기를 좀 넣을 여유가 생긴다. 함재기 숙련도 패치 이전에 안정적인 도중 편성으로 평가 받았던 편성은 2 항공전함/3 중순 or 항순/항모. 항모에 4렛푸나 3렛푸 1함공/함폭을 장비해 제공수치를 뽑아내고, 나머지 부족한 제공권을 항공전함(후소급改二)과 항공순양함(토네급改二)에게 즈이운을 달아 채우는 방법. 약하게나마 대잠 공격이 가능하므로 중간 잠수함 방에서도 일반 카급을 잡아 거의 B 승리를 하므로 패배를 할 가능성도 확 낮춰져서 패배 누적 염려가 적어진다. 다만 이 루트로 최종형태를 상대하기에는 많이 버겁다. 각성상태의 항만서희가 중순들을 미친듯이 대파시키기 때문. 운이 좋다면 격파도 가능하다.
- 중단에서 하단으로 꺾는 루트(B→C→F→H→M): 4전함 2항모 등의 극화력 편성으로 가는 루트. B 능동분기에서 C방으로 전진할 경우에 해당하며 루트중 가장 안정적인 평가를 받는 편성인데 C방의 단종진 타급만 제외하면 대파회항 요소는 거의 없는편. H방은 윤형진이라 전함의 장갑으로도 루급 改의 포격을 어느정도 받아낼 수 있다. 다만 어느정도 포격이 오가는 상황에서 피해 누적으로 항모 대파가 발생할 확률이 있다. F방에서 패배를 방지하기위해 항공전함을 한두척 정도 편성하는 것을 추천. 가장 큰 단점으로는 보스를 잡지 못할 경우 다른 편성보다 손해가 극심하다. 게이지 격파시 추천되는 루트.[6]
- 하단루트(B→E→H→M): 3전 루트가 있기는 하다. 바로 첫 하단 능동선택 B방에서 아랫쪽 길을 가면 3전으로 보스방에 갈 수 있다. 문제는 충공깽 H방은 물론이고 첫 E방이 흉악한 야간전 방이라는 것. 리급 改 플래그쉽(기함, 컷인, 운 40)/타급 엘리트(컷인, 운 20)/네급 엘리트(컷인, 운 80)/츠급 엘리트(연격)으로 이루어진 그야말로 운을 시험하는 곳으로 삼식탄 때문에 야간전 장비를 낄 수도 없는 상황에서 리급改의 컷인을 버티고 다음 순서 심해서함을 하나하나 정확히 격침시키지 않는 한 여길 무사히 지나가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3전의 메리트에도 불구하고 기피되는 중으로, 굳이 여기를 지난다면 마지막 공략 때 높은 내구의 전함 위주의 함대를 편성했을 때 3전을 노리고 시도되기는 한다. 힘들기는 해도 보스룸까지 무사히 돌파하는데 성공한다면 보스룸에서 최고의 화력을 낼 수 있는 루트. 함재기 숙련도를 이용하면 H방에서 정규항모 한 척으로고 제공권을 잡을 수 있게되어 5전 1항 등으로 해볼만 하다. 혹은 잠수함을 1척 편성하여 도전해 볼 수도 있다.
보스로는 항만서희가 등장하는데, 처음에는 2014년 봄 이벤트의 그 4 항공기 항만서희라 옆에서 포스를 내뿜는 루급改만 조심하면 약하다. 문제는 트위터에서 예고했던 새로운 각성체인데, 내구와 장갑이 크게 오른 것은 둘째치고 딜링이 엄청나게 강하다. 장비 세팅이 확 바뀌어 피트 보정을 받는 것으로 보이는 육상기지 전용(!) 주포인 15인치 요새포 2문[7]에 열화 철갑탄, 심해 복수 함공 180기로 당시 박지수귀보다 더욱 무시무시한 화력을 자랑한다. 거기에 구축함이 중순 네급과 몸빵을 책임지는 수송 와급 플래그쉽으로 바뀌므로 방심은 절대 불가.
우선 중간 공략 편성의 경우, 2전함(항공전함) + 3중순(항순) + 1 항모가 주로 고려되고 있다.
- 중순과 항순의 비율은 함대의 제공권(+대잠)과 화력을 고려해 결정할 것.
- 대부분 삼식탄을 장비하는 것이 좋지만 전함 저격을 위해 전함(항공전함)에게 철갑탄을 한두개 달아주는 것도 괜찮다.
- 1 항모의 경우 함재기 숙련도 시스템의 등장으로 이제 카가를 반드시 쓰지 않고도 보스방 항공우세를 딸 수 있게 되어서 쓰고 싶은 항모를 써도 된다. 다만, 최대 슬롯에 함공/함폭을 넣어 개막폭격의 효율을 높이고 싶다면, 숙련 렛푸라도 보스방 제공권에서 살짝 아슬아슬한 경우가 생기니 그럴 경우는 항공전함과 항공순양함에게 수상폭격기를 장비해 제공치를 보충해주자.
- 또한 요구 색적치가 은근히 높지 않아서 전탐이나 사이운은 굳이 넣지 않아도 된다. 딱히 소용돌이도 나오지 않고 사이운의 경우도 추가 제공치 확보를 위해 전투기를 넣고 도중 T자 불리로 전함의 공격을 넘기는게 더 이득.
물론 보스방 T자 불리는 책임 못 지지만
마지막 편성으로는 앞서 말한 2 항공전함[8] + 2 전함 + 2 항모가 추천된다. H방도 생각보다 잘 넘어가는 편이고 2 항모로 안정적인 제공권 확보도 가능하며[9], 이 경우에는 오히려 최소 슬롯에 사이운을 넣어서 보스방 T불리를 방지하고 색적을 약간 더 넣어서 야간정찰기를 넣을 여유를 마련할 수도 있다. 또한 함재기 숙련도 시스템 추가 후에는 카가의 최대 슬롯에 함전을 달아주는 식으로 3함전/1함공or함폭 세팅으로 하고 숙련 즈이운 12형을 장비한 후소급 2척으로 H방에서도 모든 패턴에서 항공우세를 딸 수 있으니 항모를 하나 줄이고 3전함으로 화력을 최대한 끌어내고 삼식탄 요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또 그 박지수귀를 무력화시켰던 잠수함 꼼수도 일단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마지막 게이지 한정으로 고려되며, 이때는 적에게 구축함이 빠져서 대잠이 가능한 함이 항만서희와 호위요새 뿐이라는 것을 이용한 것. 기본적으로 3~4전 2~1항모 1잠수함의 편성으로 아랫길 루트이며[10], 역시 항만서희 각성체를 무력화시킬 수 있어 공략이 더욱 쉬워진다. 다만 역시 다메콘이 필요한 것이 문제인데, 야간전 E방을 가면 전함들이 높은 확률로 박살날 수도 있고 역시 츠급과 후기형 구축함에게 잠수함이 당할 가능성이 있다. 거기다 H방에도 잠수함 킬러로 유명한 헤급 플래그쉽과 소나/폭뢰는 없지만 윤형진 빨로 유의미한 타격이 가능한 경순서귀가 기다리고 있다. 그래서 다메콘이 필요한데, 기본적으로 다메콘은 1회용에 유료 아이템이라 1달에 1번은 돌아야할 4-5다 보니 다메콘이 적거나 길게보면 약간 버거울 수도 있다. 하지만 잠수함 대파 상태로 일단 보스방에만 도착하면 항만서희는 대잠도 약하고 단종진에 주간전으로 지근탄 판정이므로, 잠수함이 굉침되어 다메콘을 소비할 일은 극히 드물다. 만약의 만약을 위해 다메콘은 반드시 끼워주되 이벤트에서 벌어들인 다메콘이 여유가 있다면 고려해볼 만한 편성. 잠수함을 쓰면 공략이 조금 더 쉬워진다는 것이지 잠수함이 필수적인 건 아니니 유저의 선택. 다만, 야간전에 돌입시 항만서희는 그대로 수상함을 노리니 너무 안심은 금물.
함재기 숙련도가 패치된 이후로는 3중순 3항모가 새로운 공략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3항으로 손쉽게 제공권 확보까지 따낸 후에 강력한 개막폭격으로 초반에 위협적인 적들을 지워버리고 H방을 피해 안정적으로 보스방에 도달하는 것. 이때 항모의 함재기는 공격기를 기반으로 세팅한다. 폭격기를 공격기와 동시에 세팅할 경우 항만서희를 때리지 않아 보스방의 수반함 처리에 적합하나 항만서희만 남을시 공격을 하지 못해 딜이 낭비될 여지가 있고 개막폭격이 약하기 때문에 넣는다면 공격 순서등을 고려하여 세팅할 것. 다만 게이지 파괴에는 부적합하다. 삼식탄 딜러들이 가능하면 많이 살아남아야 하는데, 3중순만으로는 상당히 버겁기 때문. 거기다 경순 츠급도 등장하기 때문에 함재기가 격추될 위험성이 높다.
종합해보면, 게이지를 까는 작업은 어느정도 수월한 편이지만 마지막 게이지를 파괴할때에는 보스방의 편성이 완전히 바뀌어 어느정도의 운을 요구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단종진에 화력캡을 아득히 뛰어넘은 데다가 피트포와 철갑탄을 장비한 항만서희가 삼식탄 딜러를 노리기 시작하면 정말 암울해진다. 그렇다고 항모를 저격해도 대파된 항모는 공격을 못하기에 수반함이 남아 야간전 몸빵을 하는 불상사도 발생한다. 게이지 격파시 고정으로 등장하는 루급 改도 화력캡 150의 딜로 손수 삼식탄 딜러를 노리기도 한다.
결국 3중 3항, 3중항순 1전 2항과 같은 게이지 작업 편성으로도 손쉽게 격파하는 제독이 있는가하면 4전 2항등의 고화력 저연비 편성으로도 항만서희를 잡지 못하는 제독들이 매달 속출한다.(...) 오죽하면 전과작업을 하는 제독들중 다수가 전과폭탄[11]을 준비하지만 그중에 4-5는 폭탄 목록에 들어가 있지 않기도한다. 한번 꼬이기 시작하면 5-5만큼 자원을 먹으면서 깨지지도 않는 발암해역이 되기 때문이라나..
등장장소 | 패턴 | 등장함선 | 진형 | 비고 | 적 제공치 | 제공우세 | 제공확보 | |
C: 동양방면반공선견대 | 패턴 1 | 전함타급 플래그쉽, 중순리급 플래그쉽, 중순리급 플래그쉽, 경순츠급 엘리트, 구축하급후기형, 구축하급후기형 | 단종 | |||||
패턴 2 | 전함타급 플래그쉽, 중순리급 플래그쉽, 중순리급 엘리트, 경순츠급 엘리트, 구축하급후기형, 구축하급후기형 | 복종 | ||||||
패턴 3 | 전함타급 플래그쉽, 중순리급 플래그쉽, 중순리급 엘리트, 경순츠급 엘리트, 구축로급후기형, 구축로급후기형 | 단종, 복종 | ||||||
D: 동양방면위력정찰부대 | 패턴 1 | 중순리급개 플래그쉽, 중순리급 플래그쉽, 중순리급 플래그쉽, 경순츠급 엘리트, 구축로급후기형, 구축로급후기형 | 단종, 복종 | |||||
패턴 2 | 중순리급개 플래그쉽, 중순리급 플래그쉽, 중순리급 플래그쉽, 경순츠급 엘리트, 구축이급후기형, 구축이급후기형 | |||||||
E:동양함대신편수상타격부대 | 패턴 1 | 중순리급개 플래그쉽, 전함타급 엘리트, 전함타급 엘리트, 중순네급 엘리트, 경순츠급 엘리트, 구축이급후기형 | 단종, 복종 | 야간전 | ||||
패턴 2 | 중순리급개 플래그쉽, 전함타급 엘리트, 중순네급 엘리트, 경순츠급 엘리트, 구축이급후기형, 구축이급후기형 | |||||||
F: 심해동양방면잠수함대 | 패턴 1 | 잠수카급 플래그쉽, 잠수카급 엘리트, 잠수카급, 잠수카급, 잠수카급 | 제형 | |||||
패턴 2 | 잠수카급 플래그쉽, 잠수카급 엘리트, 잠수카급, 잠수카급 | |||||||
패턴 3 | 잠수카급 엘리트, 잠수카급 엘리트, 잠수카급, 잠수카급, 잠수카급 | |||||||
패턴 4 | 잠수카급 엘리트, 잠수카급 엘리트, 잠수카급, 잠수카급 | |||||||
H: 심해동양함대기동부대 | 패턴 1 | 경순서귀(A), 항모오급 플래그쉽(신형함재기탑재), 항모오급 플래그쉽(신형함재기탑재), 전함루급개 플래그쉽, 전함루급개 플래그쉽, 경순헤급 플래그쉽 | 윤형 | 168 | 252 | 504 | ||
패턴 2 | 경순서귀(A), 항모오급 플래그쉽(신형함재기탑재), 항모오급 플래그쉽, 전함루급개 플래그쉽, 전함루급개 플래그쉽, 경순헤급 플래그쉽 | 112 | 168 | 336 | ||||
패턴 3 | 경순서귀(A), 항모오급 플래그쉽(신형함재기탑재), 항모오급 플래그쉽, 전함루급개 플래그쉽, 중순네급 엘리트, 경순헤급 플래그쉽 | 112 | 168 | 336 | ||||
패턴 4 | 경순서귀(B), 항모오급 플래그쉽(신형함재기탑재), 항모오급 플래그쉽, 전함루급개 플래그쉽, 중순네급 엘리트, 경순헤급 플래그쉽 | 112 | 168 | 336 | ||||
I:동양방면후방병참부대 | 패턴 1 | 수송와급 플래그쉽, 수송와급 플래그쉽, 경순츠급 엘리트, 구축이급후기형, 구축이급후기형, 구축이급 후기형 | 복종, 윤형 | |||||
패턴 2 | 수송와급 플래그쉽, 수송와급 엘리트, 수송와급 엘리트, 경순츠급 엘리트, 구축이급후기형, 구축이급후기형 | 윤형 | ||||||
J: 심해동양방면증원함대 | 패턴 1 | 경항모누급 플래그쉽, 전함타급 플래그쉽, 중순네급 엘리트, 경순츠급 엘리트, 구축하급후기형, 구축하급후기형 | 복종, 윤형 | 23 | 35 | 69 | ||
패턴 2 | 경항모누급 플래그쉽, 전함타급 플래그쉽, 중순네급 엘리트, 경순츠급, 구축하급후기형, 구축로급후기형 | |||||||
K | 전투회피 | |||||||
L | 전투회피 | |||||||
M: 리랑카섬항만수비대 | 패턴 1 | 항만서희(B), 호위요새(B), 호위요새(C), 전함루급개 플래그쉽, 구축하급후기형, 구축하급후기형 | 단종 | 138 | 207 | 414 | ||
패턴 2 | 항만서희(B), 호위요새(B), 호위요새(C), 전함루급개 플래그쉽, 구축이급후기형, 구축이급후기형 | 138 | 207 | 414 | ||||
패턴 3 | 항만서희(B), 호위요새(B), 호위요새(C), 전함루급 플래그쉽, 구축이급 후기형 | 138 | 207 | 414 | ||||
패턴 4 | 항만서희(A), 호위요새(A), 호위요새(B), 전함루급개 플래그쉽, 중순네급 엘리트, 운송와급 플래그쉽 | 111 | 167 | 333 | 게이지 20% | |||
패턴 5 | 항만서희(A), 호위요새(B), 전함루급개 플래그쉽, 중순네급 엘리트, 운송와급 플래그쉽, 운송와급 엘리트 | 82 | 123 | 246 | ||||
패턴 6 | 항만서희(A), 호위요새(B), 전함루급개 플래그쉽,중순네급 엘리트, 운송와급 엘리트, 운송와급 엘리트 | 82 | 123 | 246 | ||||
패턴 7 | 항만서희(A), 호위요새(A), 전함루급개 플래그쉽, 중순네급 엘리트, 운송와급 엘리트, 운송와급 엘리트 | 82 | 123 | 246 |
위치 | 구축함 | 경순양함 | 중순양함 | 수상기 모함 | 경항모 | 정규 항모 | 잠수함 | 전함 | ||||||||
C | 후부키 시라유키 미유키 무라쿠모 아야나미 히비키 아카츠키 이카즈치 이나즈마 시키나미 | 나토리 이스즈 센다이 진츠 나카 | 마야 초카이 | 호쇼 쇼호 | ||||||||||||
D | 아야나미 이나즈마 하츠하루 하츠유키 | |||||||||||||||
E | 하츠유키 시라유키 아카츠키 | |||||||||||||||
F | 시라유키 무라쿠모 아카츠키 아야나미 | 호쇼 준요 | 카가 | |||||||||||||
H | 무라쿠모 이소나미 아야나미 시키나미 아카츠키 이나즈마 마키구모 | 타마 나가라 유라 진츠 | 카코 아오바 키누가사 나치 아시가라 하구로 아타고 타카오 마야 초카이 토네 | 호쇼 쇼호 | 야마시로 | |||||||||||
I | 후부키 미유키 하츠유키 시라유키 시키나미 아카츠키 히비키 이카즈치 이나즈마 아야나미 Z1 | 쿠마 타마 키소 나가라 나토리 유라 센다이 진츠 | 후루타카 카코 키누가사 아오바 묘코 나치 아시가라 하구로 아타고 타카오 마야 초카이 모가미 토네 치쿠마 | 호쇼 쇼호 | 이8 | 후소 야마시로 콩고 하루나 키리시마 | ||||||||||
J | 시라유키 하츠유키 미유키 무라쿠모 이소나미 아야나미 시키나미 아카츠키 히비키 이나즈마 | 나가라 이스즈 진츠 타마 쿠마 키소 | 후루타카 카코 아오바 키누가사 타카오 아타고 마야 초카이 묘코 나치 아시가라 하구로 토네 치쿠마 | 호쇼 쇼호 | 이8 | 콩고 히에이 하루나 키리시마 | ||||||||||
M 보스 | 미카즈키 카게로 시라누이 하야시모 키요시모 아사시모 노와키 마이카제 | 키타카미 타마 쿠마 나토리유라 나가라 이스즈 센다이 진츠 나카 | 후루타카 카코 아오바 키누가사아타고 타카오 마야 초카이 모가미 미쿠마 쿠마노 스즈야 묘코 나치 아시가라 하구로 토네 치쿠마 | 히요 준요 류조 쇼호 | 카가 | 마루유 | 이세 휴가 콩고 히에이 하루나 키리시마 |
- ↑ 사람마다 차이가 있어 북방해역이 쉽다고 하는 경우도 있다. 4-3의 경우 3-3보다 어려운 편이고 4-4도 게이지 해역이면서 보스방 도달율이 최대 50%밖에 안 되는지라 사람에 따라선 오히려 이 쪽이 보스방 도달율이 더 낮긴 해도 어떻게든 1번만 깨면 되는 3-4보다 클리어에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운겜 - ↑ 즉 구축함 2척 데리고 오면 전탐을 달 필요가 없다. 절대 윗길로 가지 않으므로. 물론 명중을 위해 전탐을 다는 건 예외.
- ↑ D까지 갔을 때, 진격을 눌러본 후 E칸 보크사이트로 빠져서 종료하면 이득인 거고, G로 가게 되면 새로고침 강종하면 그만이다.
- ↑ 전함, 항공모함의 수가 4척이라도 가능, 색적 및 이식대정 필요유무 검증중.
- ↑ 항공전함, 항공순양함, 렛푸, 삼식탄 등.
- ↑ 아래 3전 루트와는 별개로 C방의 츠급을 한번 거쳐서 오기때문에 보크사이트도 많이 갈려나가는편
- ↑ 야간 연격이 가능하다. 야간전에 돌입하기 바쁘게 우리 측 딜러들을 대파시키는 일이 흔하다. 항모를 때려주면 고맙지만......
- ↑ 단, 항모가 2척 들어가기 때문에 제공권 목적이 아니라 잠수함방 패배 방지 목적. 대잠을 신경쓰지 않는다면 4전함으로 해도 된다.
- ↑ 항만서희 각성체의 제공권이 오히려 낮아지기 때문에 1항모로 해도 되긴하지만 H방에서 제공권을 따서 보다 유리하게 넘어가려면 항모 2척이 더 낫다.
- ↑ 잠수함이 1척 포함됐을 때 J로 가면 곧바로 L로 빠진다. 잠수함이 보스방으로 갈 수 있는 방은 밑의 H.
- ↑ 각 해역의 EO를 클리어 하지않고 있다가 매달 마지막날 이를 한번에 클리어하여 아슬아슬하거나 부족한 전과점수를 폭발적으로 올리는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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