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춘동

연수구 법정동
법정동연수동(인천)동춘동선학동
청학동옥련동송도동
밑줄은 구청 소재지.


東春洞 / Dongchun-Dong

동춘동
東春洞 / Dongchun-Dong
국가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인천광역시
기초자치단체연수구
면적3.40㎦
관할 행정동동춘 1동,동춘 2동,동춘 3동
시간대UTC+9
관할 행정동 인구[1]16,728명(동춘 1동)
(2014년 11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21,421명(동춘 2동)
(2014년 11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20,472명(동춘 3동)
(2014년 11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행정동 주민센터동춘 1동 동춘 2동 동춘 3동

320px

1 동춘동

파일:Attachment/DC.gif

송도국제도시개발 이전까지는 연수구 내에서 가장 잘 나가다가, 송도국제도시개발 이후부터는 조금씩 기울고있는 동네. 망했어요
스퀘어원도 생겼는데 봐주시죠

동춘서커스와는 관계없다. 이쪽은 창단자 박동수의 호에서 따온 것. 그런데 이게 한자까지 똑같은지라 가끔 이 동네와 저 서커스의 존재를 둘 다 아는 외지 사람들 중에 동춘서커스가 동춘동에 위치하는 줄 아는 사람들이 있다.

1.1 동춘1동


동사무소는 동춘마을 아파트 근처에 있다.그래서 횡단보도 하나 건너면 나오는 동춘3동 관할인 현대대림아파트에 거주하는 청소년이 주민등록증 발급을 위해 동춘1동사무소에 왔다가 헛걸음한 경우도 상당히 있다 카더라 관내에 동춘마을 아파트, 롯데아파트, 건영아파트 등의 저층아파트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지금은 해제되었지만, 예전에는 이 지역이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있어 고층 건물이 들어서지 못하였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나타난것이다.[2]인용 오류: <ref></code> 태그를 닫는 <code></ref> 태그가 없습니다 해안 사면에 있던 군부대가 현재의 송도2교 부근으로 이전하게 된 것.</ref>동춘마을 아파트는 연수시영과 함께 연수구 동부에서 가장 값이 싼 이유로 살림이 넉넉하지 않은 사람들이 많이 산다.[3] 천주교 인천교구 연수성당이 관내에 있다. 참고로 앵고개 넘어 송도의 동부도 동춘1동 관내이다.[4] 소암마을, 자앞마을 등이 관내에 있다. 동춘1동 앵고개(봉재신 북쪽이 아닌 봉재산 동쪽, 건영아파트 북쪽 지역이자 구 차량등록소 인근)지역이 현재 임대아파트 재개발이 들어가면서 한창 공사중. 천주교 계열 학교[5]와 천주교 동춘동 성당이 있는 터라 천주교 신자들이 많이 모이기도 한다.

아무래도 매립된 동네가 아니라 예전부터 존재하던 곳이었기에 여러 마을이 생겼고, 따라서 예전부터 존재하던 이 동네의 원래 지명을 옆동네에서 가져다가 쓰고있기도하다.지명셔틀 먼우금이란 지명은 일단 지금의 건영아파트/동춘마을아파트 주변의 원래 이름인데, 먼우금초등학교는 옆동네 송도동에 가있으며, 태평2차아파트가 위치한곳의 이름은 청능마을인데, 청능로4거리는 인천논현역근처에 있다. 그런데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 눈치이다 다음타자는 앵고개? [6] 논현동 청능로 4거리의 경우 이 청능마을 근처에서 시작되는 청능로가 끝나는 지점이 거기다(...)

즉 동춘1동 소재지를 간단히 다시 살펴보면, 청학동과 마주하는 태평2차아파트부터 시작하여 아파트가 들어서지는 않았지만 아직까지 존재하는 청능마을, 그리고 옆에있는 조흥아파트, 하나타운, 큰 길가로 나가면 있는 동춘마을과 풍림3차아파트, 태평1차아파트, 건영아파트를 지나 범좌산의 산골마을을 거쳐 대건고등학교까지가 전부 동춘1동이다. 잠시 아까 언급되었던 태평1차아파트에서 방향을 틀어 대우3차아파트, 구 차량등록소/여성의광장과 그 건너편의 자앞마을, 동춘터널 인근, 그리고 동춘터널 옆에 아직도 존재하는 소암마을과 송도버스차고지, 그리고 더 나아가 구 송도비치호텔(현 라마다호텔)까지 전부 동춘1동이다. 의외로 동네의 크기가 상당히 크다.

동춘동이라는 법정동에서 유일하게 매립으로 생긴 동네가 아닌 곳이 이 동춘1동이다.[7]

1.2 동춘2동


동사무소는 박문초등학교 진입로 초입(서면초등학교 맞은편)에 있다. 관내에 한화마트 상권[8] [9]동막역, 평생학습관 등이 있으며 동춘 3동에 비해 저층인 아파트들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10] 동막역 바로 옆에는 동춘공영차고지가 소재해있어서 연수구 시종착 버스들의 집결지다. 이 주변 교통에 대해서는 동막역 항목을 참고.

또한 공영차고지 남서쪽으로 승기하수처리장이 있는데 규모가 매우 크다. 송도동을 제외한 연수구의 하수 전체를 이 곳에서 처리한다. 그리고 이 승기하수처리장 안에 인천 유나이티드 선수들의 숙소와 훈련장이 있다. 그래서 근방 상권에서 인유선수들을 종종 볼 수 있었고, 개중에는 한화마트 근처나 BYC근처에서 난동을 부려 팀에서 쫓겨난 선수도 있다(...)

동춘1동과 동춘2동의 영역에 대해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동춘1동과 2동을 구분하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동춘1동은 산을 끼고있는 매립되지 않은 동네이지만, 동춘2동은 매립된 지역이다. 정확한 비매립지와 매립지의 경계는 먼우금로가 경계로, 자신들이 사는 아파트 단지 내에 고저차 있는 언덕지형이 없다면 십중팔구 매립지. 이런아파트는 동춘2동 내에 동남, 아주, 대동과 같은 산 바로 밑에 붙어있는 아파트 들이다. 동춘2동 권역 내에는 무지개, 한양2차, 풍림2차, 현대2차와 승기하수처리장, 서면초교, 동막초교, 인천여중, 인천여공고, 한화마트 상권이 과거 갯벌이던 매립지인 곳. 경계가 들락날락하긴 해도 대체적으로 먼우금로 도로가 갯벌과 마을이었던 지대의 경계선이다. [11] 연수구 동남부 지역 태반이 과거 매립지라 실질적으로 송도와 맞닿은 부분 상당수가 송도와 마찬가지로 매립지다. 이 방법을 대략적으로 적용하면 동춘2동이 코앞에 있으면서도 주소지는 동춘1동으로 되어있는 대건고등학교의 주소가 이해가 될 것이다. 또한 동춘2동 행정구역인 대동, 아주아파트 뒤에있는 봉재산쪽 주택단지 또한 대건고등학교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이유때문에 행정구역은 동춘1동 소재지이다.

그렇게 따지고 보면 과거 해안선이 매우 복잡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이, 매립지의 경계가 동춘역 근방, 거기에 수인선 바로 옆쪽까지 올라가게 되는데, 정작 승기하수처리장에 언덕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 동춘동 매립지는 원래 조그만한 만 형태였다. 그것도 해안가로 향한게 아니라 내륙쪽으로 향해있었고, 곳곳이 들쑥날쑥한 매우매우 복잡한 해안선을 갖고 있었다. 이러니 할머니들이 동막리에 조개캐러 다녔단 이야기 하는게 당연한거다

1.3 동춘3동


연수구의 아성(牙城). 연수구 최고의 인구밀도(단위면적당 약 33,000명)[12]를 자랑하며 연수구청의 소재지다. 그리고 송도신도시 개발 최대 피해자 더불어 시청보다 큰 구청 청사의 포스를 몸소 보여주는 곳이기도 하다 동 내에 아파트, 그것도 3~40평대 아파트가 대부분이라 세대당 주민 수는 무려 3.42명으로 대한민국 최고 수준. 1인 가구 수가 가장 적은 동 중 하나이기도 하다. [13] 한 세대당 최소 3명 이상이 산다고 봐야한다. 이 곳은 아파트로만 택지 개발된 곳이기에 1인가구가 많은 곳에 있을 법한 원룸, 다세대주택 등이 단 한 군데도 없다. 오로지 아파트 뿐 교육 환경이 좋아 10대, 40대인 가족 구성원들의 인구 비중이 높은 편. 동사무소는 연성중학교 건너편에 있는 부수지 근린공원 내에 있다. 한양, 대우삼환, 럭키삼성 등 연수구 내에서 생활하기 좋고 집값 비싸고 세도 쎈 아파트 들의 집합지이다. 하지만 동아금호는 동네 아파트들 중에서 가장 값도 싸고 취급도 안습하다.

이 지역의 집값이 높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행정 서비스와 교육 서비스를 받기가 용이하고[14] 연수구 동부의 두 상권 뿐만 아니라 이마트도 모두 보도로 접근하기 용이하여 상거래 또한 용이하며 동춘역 또한 보도로 접근하기 용이하니 동춘역 역세권인데다가 스퀘어원이 가깝고, 연수구청 일대는 연수구 버스의 집결지[15]라서 버스 교통을 이용하기에도 용이하여 교통이 매우 편리하다는 점을 들 수 있고, 여기 아파트들이 연수구 동부에서 원체 스펙이 좋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다만 교통이 편리한 덕에 차량 통행량이 꽤 많아서 길은 자주 막히는 편.[16] 출퇴근 시간 삼성아파트, 한양1차, 삼환아파트 앞은 출구 구조문제도 있어서 꽤나 혼잡하다.

참고로 오래된 지도에는 이곳이 청량동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다. 행정동과 법정동이 달라서 생겼던 문제인데 지역주민들의 민원으로 2003년 12월 19일자로 동춘3동으로 바뀌었다. 참고로 청량동의 유래는 근처에 있는 청량산. 그런데 정작 동춘3동은 매립된 땅인데? [17]

1.4 교통

  1. 이 인구 통계는 해당 법정동을 관할하는 행정동의 전체 인구를 나타낸 것이므로 실제 해당 법정동의 전체 인구와는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연수구는 법정동과 행정동이 일치하거나, 단순히 법정동을 분동한 행정동으로 구성된 동네들이 많기에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다. 전자는 그냥 그 수치 그대로고, 후자는 행정동들의 수치를 더하면 그만이기 때문.
  2. 실제로 지금까지 송도2교부근에는 군부대가 주둔하고 있다.
  3. 이때문인지 간혹 동춘마을아파트를 동춘시영아파트라고 부르는 사람이 간혹 있다. 정말 이 동춘마을이 시영아파트가 맞는지 확인바람. - 시영 아파트 맞다. 정확히는 BTO 사업과 비슷한 개념으로 시와 주택공사에서 발주하고 건설사가 지은 아파트 들로, 연수구 관내에 지명 뒤에 마을이 붙은 문남마을 등의 아파트들은 거의 시영 아파트 이다. 시영 아파트 건설 이후 관리업체가 따로 선정된 뒤 건설사가 아닌 관리 대행업체가 관리하는 것.
  4. 대략적인 위치는 송도버스부근이라고 보면 된다. 그리고 송도신도시 개발 이전에 송도라고 불리는 지역 안에 옥련동지역 뿐만 아니라 이지역까지 포함되었다. 물론 지금은 송도신도시 개발로 인해 구송도라고 불리우는 편.
  5. 인천대건고등학교, 인천박문초등학교
  6. 참고로 앵고개는 구 차량등록사업소 인근이다.
  7. 택지개발 이전 주민들은 지금의 송도동 일대의 갯벌에서 조개를 캐서 생계를 유지하는 전형적인 어촌마을이었다. 하지만 송도국제도시 개발로 인한 매립으로 인해 과거 존재하던 이 마을들은 송도국제도시 개발과 함께 언제 밀려나갈지 아무도 장담을 할 수 없게되었다.
  8. 마트 이름은 롯데슈퍼로 바뀐지 오래지만 한화마트라는 이름으로 오랜기간 영업을 해왔기에 연수구 토박이들한테 롯데슈퍼라고 하면 못 알아듣거나 한참 있다가 알아듣는다(...). 그리고 연수구토박이들 보다는 2000년대 들어서 연수구에 입주하기 시작한 사람들한테 익숙한게 한화마트이고, 연수구 토박이들이 가장 추억의 단어(...)라고 생각하는 이름은 "로얄백화점".
  9. 단 이 한화마트 상권은 동춘2동의 관내에 속해있기는 하지만 동춘2동만의 상권이라고 보기 애매한게, 한화마트 상권과 접한 동춘사거리가 동춘1동, 2동, 3동 모두 걸쳐있다.(건영아파트쪽과 동춘마을쪽이 동춘1동, 상가들이 있는 곳이 동춘2동, 소방서가 있는 곳이 동춘3동.) 따라서 이 상권은 동춘2동만의 상권이라고 보기에는 다소 애매한 구석이 있다.
  10. 그래도 동춘1동의 아파트들보다는 상대적으로 고층이다(...)
  11. 94년 쯤 동남, 아주, 한양2차가 입주하기 시작할 당시에, 무지개 마을은 한창 짓고 있었으며, 서면초교 부지의 경우 갈대밭이라 아이들의 놀이터중 하나였다.
  12. 출처는 연수연감. 연수도서관에 비치되어있다.
  13. 출처: 2016년 1월, 행정자치부 주민등록인구.
  14. 연수구 전체가 인천에서 유난히 교육열이 높은 동네인데, 그 중에서도 동춘3동이 특히 높다. 이런 이유때문에 각종 학원들이 동춘3동 인근에 아주 많다.
  15. 공영차고지를 나온 대부분의 버스는 일단 연수구청을 거친 뒤 다른 곳으로 향하는 경우가 많다.
  16. 연수구청 앞은 심지어 버스 4~5대가 동시에 한 정류장에 오기도 한다. 이건 다른동네도 그렇잖아 원인재로는 4차선이라구요
  17. 정확히는 청량중, 청량초는 80%정도가 바다, 금호동아는 절반이 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