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디아볼로의 대모험
1 디스크
각 디스크에 대한 설명은 각 인물 및 스탠드 항목을, 게임에 등장하는 디스크의 목록은 디아볼로의 대모험/DISC 항목 참조.
세 종류의 디스크 모두 각자 발동형 능력을 가지고 있다. 다만, 장비 디스크나 사격 디스크의 능력은 호텔에 있을 때에는 '잡념이 많아 발동하지 못했다'면서 쓰지 못한다는 점에 주의.
- 기억 디스크 : 은색 디스크. 말 그대로 다른 사람들의 기억 디스크로 1회용이며 사용하면 그 층 한정으로 특정한 효과가 발동한다. 시렌 시리즈의 두루마리 내지 권물의 위치.
- 장비 디스크 : 노란색 디스크. 각각 공격 및 방어 수치를 가지고 있으며, 공격/방어/능력 중 한 칸에 장비한다. 특수능력은 노란색은 공격, 베이지색은 방어, 분홍색은 능력에 장착해야 발동한다. 녹색은 어디든 상관없음. 디스크에 대응하는 코믹스를 사용해 강화가 가능하다. 발동형 능력을 발동시킬 경우 디스크의 강화치를 1개 깎으며, 강화치가 없는 상태에서 능력을 발동하면 디스크가 사라진다. 예외적으로 크레이지 다이아몬드의 경우 능력을 발동하기만 하면 강화치와 상관없이 디스크가 사라지니 능력용으로 쓸 생각이라면 강화하지 말고 그냥 쓰는 것이 낫다.
- 합성도 가능하지만, 각 디스크에는 시렌 시리즈의 합성인 시스템에 해당하는 트랙 수가 존재하여 트랙 수를 넘어서는 장수만큼 합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이 트랙 수는 특정 아이템을 이용하여 추가할 수 있다. 최대 트랙 수는 8개.). 그리고 일부 스탠드는 '베이스 온리' 옵션이 붙어 있는데 이들은 말 그대로 합성의 베이스로밖에 써먹지 못한다(능력이 아닌, 디스크 자체의 특성이라 보이 투 맨으로도 지울 수 없다). 두 디스크를 합성할 경우 각 디스크에 붙어 있는 강화치가 그대로 합쳐져서 적용된다.
- 사격 디스크 : 갈색 디스크. 시렌 시리즈의 화살 등의 투척 도구에 해당하는 물건으로 탄수 제한이 있으며 바로 쏘는 것도 가능하지만 따로 장비해 줘야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다. 장비 디스크와는 달리 능력 발동은 잔탄 수만큼 가능하다. 합성과 강화는 불가능하며, 만화책을 사용하거나 같은 디스크를 먹으면 잔탄수가 늘어난다.
2 음식류
체력이나 만복도를 회복시켜 주는 소모성 아이템들. 체력/만복도가 꽉 채워져 있을 때 사용하면 최대치를 늘려준다.
- 개구리 : 항목 참조.
- 피자 : 시렌 시리즈의 주먹밥에 해당하는 만복도 회복 아이템. 네 가지 종류가 있으며, 일반 피자는 만복도 50, 네아폴리스의 피자는 만복도 100, 포르포의 피자는 만복도를 전부 채워주지만 잠시간 행동이 느려진다. 상한 피자는 만복도를 20 회복시키고 랜덤으로 안 좋은 효과를 부여한다.[1] 네아폴리스의 피자는 던전에 처음 입장했을 시 무조건 1개 주어진다.
- 가지고 있는 음식을 태워버리는 에코즈의 특수능력이나 함정에 걸렸을 경우 종류불문하고 만복도를 10 회복시켜주는 탄 피자로 변한다. 이를 이용하면 썩은 피자도 태워서 먹을 수 있다(...).
소독[2]
- 오렌지 : 오잉고가 드랍한다. 간혹 자연 드랍되기도 하며, 처음에는 원작대로 폭탄이고 폭탄화를 해제한 후에 먹을 수 있다. 상점이나 자연적으로 드랍되어도 폭탄이니 주의.
그냥 휴대용 폭탄이나 키라 DISC 대비용[3]으로 들고 다니자단 페리코로를 통해서 오렌지를 얻었을 경우에는 폭탄이 되어 있지 않다. 폭탄화를 해제한 뒤 먹으면 만복도 20 회복. - 가재 : 만복도를 5, 체력을 10 회복시켜준다. 개구리처럼 풀피일때 먹으면 최대체력 +1. 특징이라면 생물이라서 함정 등으로 타지 않고, 골드 익스피리언스의 특수효과가 적용된다는 점 정도. 0.15버젼에서 추가된 고기 공명상태에서 먹을 경우 레벨이 1 증가한다.
딴건 몰라도 이거랑 벨트버클은 대체 뭐지 - 고양이 버거, 고양이 스테이크, 고양이 쥬스 : 위험한 물건 중 하나인 호르마지오의 병에 랜덤하게 들어있는 고양이를 DIO 근처에 풀어놓으면 DIO가 우선적으로 고양이를 공격해서 셋 중 하나로 요리해버린다. 효과는 상한 피자와 똑같이 안 좋은 효과 부여. 펄 잼 & 크레이지 다이아몬드 or 더 핸드의 공명 효과를 받고 있으면 효과를 받지 않고 오히려 만복도를 회복할 수 있다.
- 샌드위치 : 상제르망의 종이봉투에 랜덤하게 들어있다. 만복도를 꽉 채워주고 정신력 최대치를 증가시킨다.
- 카마쿠라 카스타드 : 에니그마의 종이에 가끔 들어있다. 만복도를 7회복 시킨다.
- 숯 : 음식이 두 번 타거나, 압둘 혹은 에시디시의 특수능력에 당했을 때 생성된다. 먹으면 최대만복도가 깎이니 주의.[4]
- 링거 : 하이웨이 스타를 때려잡으면 드랍한다. 만복도 30 회복. 섹스 피스톨즈에게 먹일 수 없다. 펄 잼과 함께 음식으로 분류되지 않으면서 만복도를 회복시켜주는 아이템.
- 생선 튀김 : 사형집행중 탈옥진행중에 나온 그 생선. 만복도가 30 회복하지만 50의 데미지를 받는다. 즉 HP가 낮은 저렙때 먹으면 그냥 즉사.던져도 50데미지를 주지는 못한다. 섹스 피스톨즈에게 먹일 수 없다. 참고로 이거 먹고 죽어도 사망 원인에 기록된다.
- 허브 티 : 만복도가 10 회복된다. 터스크 Act.2를 장비하고 마실 경우 횟수가 5 늘어난다. 푸 파이터즈를 장비하고 마실 경우 횟수가 3 늘어난다. 섹스 피스톨즈에게 먹일 수 없다.
- 로스트 비프 샌드위치 : 크림 스타터의 장비능력으로 때때로 얻을 수 있다. 직접공격 이외에도 사격, 능력발동, 적끼리 싸우는 등에 의해서도 나올 수 있다. 만복도가 40 증가한다. 섹스 피스톨즈에게 먹이면 횟수가 6 늘어난다.
- 토니오 특제 요리 : 토니오 트루사르디 항목을 참조.
3 소모품
- 돌가면
- 붉은 돌이 박힌 돌가면 : 레퀴엠의 대미궁을 아이템, 돈없이 들어가서 클리어 한 뒤부터 드롭. 완전생물이 된다.
- 철구 : 사용한 플로어에서 사격 데미지를 줄여주며,던지면 80의 데미지를 준다.
- 시저의 밴대너 : 다들 정신력의 성장이나 체력등의 성장을 기대하고 사용하지만 실상 오는건 혼란(...)이라 다들 실망한다.
- 성스러운 화살
- 좀비말
- 공룡 화석
- 마법의 램프
- 자외선 조사장치
- 시간의 학모 : 3부, 4부 가리지 않고 쿠죠 죠타로가 드랍한다. 효과는 5턴간 시간 정지. 다른 시간정지 스탠드가 없을 때에는 꽤나 유용하다.
- 포르포의 라이터 : 블랙 사바스가 드랍한다. 사용하면 블랙 사바스를 소환하므로 블랙 사바스의 효과로 얻고 싶은 능력이 있으면 조용한 장소에서 꺼내서 노가다할 수 있다. 바닥에 떨어뜨리면 시어 하트 어택이 유도되고 에어로스미스가 공격해오지 않는다.
- 위험한 약 : 가끔 볼 수 있는 약쟁이 소년을 때리면 떨군다. 그 외에는 초콜라타 등을 때려눕히면 가끔 드랍하는 정도. 사용하면 HP를 전부 회복하는 대신 혼란 상태에 빠진다. 물건이 물건이라 그런지 팔 때 웬만한 레어 디스크 수준의 가격을 자랑한다. 메이드 인 헤븐과 같은 가격.
- 카피 인형의 파편 : 위험한 물건 중 하나인 서피스 인형으로 만들어낸 디아볼로의 분신이 제한 턴이 끝난 후 바닥에 떨군다. 아무런 효과도 없다.
- 그녀의 손목 : 상제르망의 종이봉투에 가끔 들어있다. 이것도 별다른 효과는 없다.
- 내 코트 : 5부 마지막에 디아볼로를 죽였던 약쟁이 건달의 코트. 갖고 있으면 약쟁이 건달이 이리저리 돌아다니지 않고 일직선으로 디아볼로에게 접근해 온다. 사용해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상상을 초월하는 원작재현도 - 도둑맞은 지갑 : 타마미에게 돈을 도둑맞은 후 그를 때려잡으면 떨군다. 도둑맞은 만큼의 돈이 들어 있지만 ver.0.13 이후로 아무것도 들어있지 않을 확률이 생겼다. 한 방에 잡을 자신이 없다면 때리지 않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 키라의 지갑 : 일반 키라 요시카게가 가끔 드랍한다. 1000~5000G 가량의 돈이 들어있으나 항상 폭탄인 상태로 나오므로 폭탄해제가 필수.
- 집주인의 가방 : 카와지리 코우사쿠 버전 키라 요시카게에게 돈을 도둑맞은 후 때려잡으면 떨어뜨린다. 빼앗긴 만큼의 돈이 들어있다.
- 벨트버클 : 장비중인 터스크 Act.1이 Act.2로 변한다.
4 만화책
각 부에 등장하는 스탠드를 강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타 플래티나의 경우는 3부, 4부, 6부, 더 월드는 3부와 7부, 허밋 퍼플은 3부와 4부 만화책으로 강화가 가능한 식. 위험한 물건 등의 물건을 그와 관련된 부의 만화책으로 강화하면 용량을 한 칸(최대 열 칸까지) 늘릴 수 있다. 그외에도 운이 좋으면 한번에 만화책 3개분으로 강화되기도 한다. 또한 만화책으로 강화할 경우 저주걸린 DISC였던 경우 저주도 풀리게 되는데 시빌 워의 경우 예외적으로 코믹스 강화로는 저주가 풀리지 않는다. 강화 계열 만화책의 가격은 전부 390/195.
1부나 2부에서는 스탠드가 등장하지 않았으므로 능력이 다른데, 1부 만화책은 정신력 최대치를 1 증가시켜 주며 2부 만화책은 최대 체력을 5 늘려준다.
만화책도 적도감처럼 목록이 있어서 콜렉터들을 자극하기도 한다.
4.1 이외의 만화책
죠죠 본편 단행본 외에도 아라키대장이 그린 만화나 작중 등장한 만화 등 여러가지가 등장한다. 대부분 희귀하며 효과도 좋은 경우가 다수. 다만 GP BOY는 예외.
- 마소년 비티 : 최대 정신력을 5 늘려준다. 가격은 370/185.
- 바오 내방자 : 1,2권이 있다. 최대 HP를 10 올려준다. 가격은 마찬가지로 370/185.
- 고져스☆아이린 : 사용하면 공격력, 명중률, 회피율이 올라간다. 폴나레프+죠타로+켄조의 DISC를 동시에 사용하는 효과. 효과는 그 층에서만 지속된다. 370/185.
- 사형집행중 탈옥진행중 : 레벨이 한번에 2 오른다. 적이나 동료에게 던지면 레벨이 1만 오른다. 가격은 레벨업 아이템 답게 다른 만화책보다 비싼 1200/600.
왜인지 코이치의 디스크보다도 더 값싸다 - 변인편굴열전 : 위의 사형집행중 탈옥진행중과 완전히 같은 효과. 그런데도 가격은 더 비싼 1800/900이다.
- 핑크다크의 소년 : 사용하면 레벨이 3 오르며, 바로 눈앞의 적을 헤븐즈 도어의 발동 능력으로 조사한다. 도감 컬렉터에게 있어선 베네치아 호텔/바의 NPC를 조사하게 해주는 귀하디 귀한 아이템. 로한의 가방에 들어있거나 하자마다가 떨구므로 얻었다면 그냥 써버리기보단 도감등록을 위해 써 주자. 참고로 적에게 던지면 레벨 1 상승.
- JOJO6251 : "캐릭터의 색체를 공부하자 스탠드의 색을 변경할수 있겠어" 라고 써있다. 사용하면 레벨이 3 오르고 거기다 추가로 장착 디스크에 ☆을 붙인다. 가격은 2000/1000.
- 이상이 시스템적인 기능이고, 실제(0.15기준)로는 구현이 덜 되었는지 어쨌는지, 사용했을 때 어떤 아이템에 사용하겠냐는 문구와 함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소비되지도 않는다. 게다가 설명과 다르게 딱히 스탠드 색을 변경해주지도 않는 듯(...).
한 턴을 참신하게 패스하고 싶을 때는 쓸만하겠다아마 다음 버전에서는 제대로 위의 기능대로 구현이 될 듯.그리고 적에게 던지면 무려 9999의 대미지를 준다.사실 위의 내용은 페이크고 이게 진짜 효과라 카더라
- 이상이 시스템적인 기능이고, 실제(0.15기준)로는 구현이 덜 되었는지 어쨌는지, 사용했을 때 어떤 아이템에 사용하겠냐는 문구와 함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소비되지도 않는다. 게다가 설명과 다르게 딱히 스탠드 색을 변경해주지도 않는 듯(...).
- JOJO A-GO!GO! : 던지면 크림의 특수능력처럼 적에게 999 데미지를 준다. 사용하면 레벨을 무려 5씩이나 올려주고 디스크에 ☆을 붙인다.[5] 가격은 비범한 능력 답게 6800/3400으로 꽤 비싼 편.
- 히로히코의 사인색지 : 종이인데 어쩐지 만화책으로 취급.
만화책도 종이니깐 그렇다고 쳐도 왜 사인지가 차지하는 공간 크기가 만화책하고 같은건데일순 후의 세계 던전의 99층에 떨어져있기 때문에 획득하기 무척 어렵다. 그 난이도에 걸맞게 효과는 레벨 10 상승. 다른 레벨업 만화와 마찬가지로 적에게 던지면 레벨 1 상승(...). 가격은 다른 어떤 아이템도 초월하는 20000/10000. 이 가격은 무려 스타 플래티나 더 월드와 같은 가격이다. 이외에는 킹 크림슨보다 1000G 비싸고, 메이드 인 헤븐과 마약의 2배를 자랑하는 가격. - GP BOY : 사용해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하자마다가 자주 떨어트린다.사용 후 디아볼로의 반응으로 보면 재미도 별로 없는듯. 가격은 390/195.
주제에 마소년 비티, 바오 내방자, 고져스 아이린보다 비싸다
5 보관 아이템
- 트랙터의 타이어 : 원작 6부에서 등장했던 디스크가 든 타이어. 주우면 안에 잡다한 종류의 디스크들로 꽉 차있으며 셋코에게 던지면 혼란, 레드 핫 칠리 페퍼에게 던지면 즉사하는 효과도 있다. 안에는 디스크만을 보관할 수 있으며 처음부터 용량이 최대로 확장되어 있어 만화책으로 강화할 필요가 없다.
- 상제르망의 종이봉투 : 4부에서 키라 요시카게의 첫 등장 때의 그 빵봉투. 주우면 안에 약간의 식료와 더불어 랜덤하게 샌드위치나 그녀의 손목이 들어있다. 음식만을 보관할 수 있다. 그녀의 손목은 당연하지만 식재료가 아니라서 한 번 빼면 다시 봉투에 넣을 수 없다.
- 케이쵸의 DISC 케이스 : 안에 디스크가 들어있는 디스크 전용 보관 아이템.[6]
- 로한의 가방 : 안에 만화책이 들어있는 만화책 전용 보관 아이템.
트랙터의 타이어를 제외한 셋은 전부 4부 만화책으로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 셋 다 특정 종류의 아이템만 넣을 수 있기에 똑같이 4부 만화책으로 용량을 늘릴 수 있는 에니그마의 종이보다 효율이 나쁘지만 아이템 수집 시 종류별로 쉽게 분류할 수 있기 때문에 수집용으로는 애용된다. 타이어와 케이스의 경우에는 워낙에 DISC가 종류가 많고 소모할 일이 거의 없는 게임이다보니 딱히 불편하지 않게 쓸 수 있는 편.
6 위험한 물건
항목 참조.- ↑ 남아있는 HP를 1로 만든다 / 최대 HP를 5 깎는다 / 레벨이 1 내려간다 / 정신력이 3 줄어든다 / 최대 정신력이 1 내려간다 중 하나
- ↑ 하지만 진짜로는 태워서도 먹으면 안 된다. 착한 위키러는 썩은 음식을 먹지 말자.(...)
- ↑ 사용시 1개의 소비 아이템을 폭탄화시킨다. 미식별 디스크가 이것일 경우에는 상당히 곤란해지니 모든 아이템을 바닥에 내려놓고 식별하는 수 밖에 없으나, 폭탄 아이템을 들고 있는 상태에서 사용하면 폭탄 아이템을 해제시키기에 굳이 식별시 바닥에 아이템을 내려놓을 필요가 사라진다.
- ↑ 하지만 만복도를 10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소지창에 여유가 있다면 비상용으로 하나 가지고 다니는 것도 좋다.
- ↑ 마찬가지로 0.13기준.
- ↑ 여담으로 정작 본작에서는 "너는 CD 한장을 다 듣고 나면, 케이스를 꼭 닫고 나서 다음 CD를 들을테지? 누구든 그렇게 하겠지. 나도 그렇고 말이야." 정도의 언급밖에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