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계발 현세행 데스가이드

유희왕의 하급 몬스터 카드.

1 마계발 현세행 데스가이드

card100020796_1.jpg

한글판 명칭마계발 현세행 데스가이드
일어판 명칭魔(ま)界(かい)発(はつ)現(げん)世(せ)行(ゆ)きデスガイド
영어판 명칭Tour Guide From the Underworld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어둠악마족1000600
①: 이 카드가 일반 소환에 성공했을 때에 발동할 수 있다. 패 / 덱에서 악마족 / 레벨 3 몬스터 1장을 특수 소환한다. 이 효과로 특수 소환한 몬스터는 효과가 무효화되고, 싱크로 소재로 할 수 없다.
유희왕/OCG 금지제한제한 카드
유희왕/TCG 금지제한제한 카드

이름 그대로 저승 관광 가이드, 요단강 익스프레스 가이드 그 자체.이자 현재 크리터의 애인

TCG판 익스트림 빅토리의 추가 카드. 싱크로 소환이 세일즈 포인트인 유희왕 파이브디즈의 부스터팩에 들어있는 주제에 효과는 아무리 봐도 엑시즈 소환용. 정말이지 랭크 3의 엑시즈 몬스터의 소환을 장난 아니게 쉽게 만들어주는 카드로, 이 카드가 패에 잡히면 이 카드를 내놓는 것만으로 패나 덱에서 레벨 3 악마족을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이 소녀는 레벨, 속성, 종족, 심지어 공격력과 수비력에 이르기까지 크리터와 완전히 똑같다. 이쯤 되면 짐작했겠지만, 이 소녀의 효과는 궁극의 덱 서치 카드라고 할 수 있는 크리터를 가져오라고 대놓고 만든 것. 알 사람은 알겠지만 크리터나 그레이브 스쿼머처럼 필드에서 벗어난 이후 효과가 발동되는 몬스터들은 필드 위에서 효과가 무효화 되었어도 효과를 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의식소환을 도와주는 의식마인이 악마족이니 의식소환덱에서 활약할 여지도 있다. 또한 대부분의 몬스터가 악마족&레벨 3인 버그맨덱에 투입해도 밥값 이상은 한다. 탄호이저 게이트의 효과도 받기 때문에 여건이 된다면 6랭 엑시즈도 가능. 암흑계에 투입해도 나쁘지 않다. 일단 브라우가 레벨 3 악마족인데다 상황에 따라서 엑시즈 소환을 해도 되고, 묘지에 암흑계의 용신 그라파가 있을 경우 사실상 그라파를 서치한 것과 비슷한 결과가 된다.

다만 싱크로 소환이 불가능하고, 효과가 무효화 되기 때문에 크리터같이 묘지에서 발동하는게 아니면 효과를 쓰기가 힘든게 단점. 그 크리터는 이제 금지가 되었기에 예전만큼 아무 덱에서나 가져올 카드가 있는 건 아니지만, 여전히 이 카드를 풀투입해서 자기 자신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패 1장으로 랭크 3 엑시즈를 뽑을 수 있는 강력한 카드라는 건 변함이 없다.

이 카드가 나올 당시의 서양 TCG에서는 일본과 달리 엑시즈 소재가 된 크리터가 엑시즈 몬스터의 효과로 묘지로 보내졌을 때 효과 발동이 가능하다는 재정이 떠버렸기 때문에 거의 100% 크리터를 데리고 나오는 이 카드가 그대로 엑시즈 몬스터로 변해 서치까지 바로 하는 충격과 공포를 보여주었다. 세상에 맙소사... 이후 룰이 OCG쪽과 같이 변경되면서 다소 약체화되었으나, 그래도 크리터를 바로 데리고 나오는게 강력하다는 건 변함이 없었다.

그런식으로 이 카드가 워낙 크리터를 필드에 100% 내놓다보니 한때는 이것을 처리하기 위해 이비리추어 메로우가이스트가 엑스트라 덱에 자주 들어가기도 했으며, 결국 예전보다 훨씬 더 바쁘게 뛰어다니던 크리터는 금지 카드가 되어버렸다. 데스가이드를 죽입시다 데스가이드는 크리터의 원수

크리터가 금지를 먹기는 했다만 일부 덱에서 활약하는 건 여전하다.

  • 대행천사 덱에서는 효과로 제외되는 천사족이 많은데, 이 카드로 허공해룡 리바이엘을 엑시즈해서 그렇잖아도 난리부르스를 추는 천사족 몬스터들을 다시 불러와서 아주 깽판을 친다. 게다가 묘지로 가고 나면 어둠 속성이라는 점을 이용해 카오스 솔저 -개벽-을 소환하는 코스트로 쓴다.
  • 암흑계에서는 브라우를 소환해서 허공해룡 리바이엘로 문 코스트로 제외한 암흑계를 불러오거나, 브라우를 그냥 패로 올리면서 곧바로 그라파를 불러내는 흉칙스런 콤보가 일단 가장 유명하다. 게다가 새로운 마스크드 히어로가 나온 지금은 그나마 남아있는 데스가이드도 남겨두지 않고 다크 로우로 바꿔 버리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한다. 게다가 암흑계는 거래와 동반으로 능동적으로 다크 로우의 효과를 발동시킬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압박적인 전개로 나아가게 된다.
  • 태엽덱은 발조공모 태엽마이티를 불러다가 공포의 핸드 데스를 보여주었고 태엽마이티가 제한이 된 이후에도 문장신까지 동원하며 계속 패 털다 태엽마이티 금지에 매지션 제한...되었다가 태엽마이티는 준제한으로 내려왔다
  • 래빗라기어덱은 이것으로 허공해룡 리바이엘을 불러서 에볼카이저 라기어 뽑는 데 사용한 토끼를 계속 우려먹는다.
  • 인잭터는 과거 호넷단셀이 무제한이었을 적 말 그대로 곤충 무쌍이었다. 태엽과 연계하여 발조기뢰 태엽마인을 불러와서 벽으로 세워놓던지 아니면 이쪽도 리바이엘 불러서 연쇄 제외먹은 단셀을 불러와서 호넷깽판을 치거나 했었다... 지금이야 호넷과 단셀의 제한에 태엽마이티 금지라 꽤 약해졌지만.
  • 데몬덱에서는 트릭 데몬을 소환한 다음 No.49 비조 포츈츈이나 발조기뢰 태엽마인을 소환해서 벽을 만들고 내성 효과를 써서 트릭 데몬을 묘지로 보내는 것으로 서치하는 전법을 쓸 수 있다.
  • TCG의 랭크 3 주축의 카드군 Burning Abyss의 Scarm과 정신나간 조합을 보여주는데, 이 카드로 Scarm을 불러오고 랭크 3 엑시즈. 이후 Scarm을 소재로 효과를 발동하면 묘지로 간 Scarm이 덱에서 이 카드를 또 서치해온다. 다음 턴, 또다시 이 카드를 소환하게 되고... 그 외엔 예능에 가까운 전략이지만, 데스가이드의 효과로 Rubic(피안의 악귀 라비캔트)을 소환한 다음, 탄호이저 게이트를 발동해 얼티마야 촐킨을 소환할 수도 있다.
  • 융합 주축의 덱에서는 융합 대체 몬스터인 파괴신 바사고를 쉽게 서치할 수 있다.
  • 2014년 후반~2015년 초반의 개사기 덱인 네크로즈에서 기어이 의식마인 릴리서를 서치하기 위해 투입하고야 말았다!

이렇게까지 활약했던 만큼 당연하게도 2012/9/1일자로 준제한 카드가 되었다. OCG판 발매 발표와 동시에. 그런데 이 카드의 고향인 TCG에서는 14년 1월에 다시 무제한. 심지어 OCG에서도 풀렸다. 그러나 상술한 피안의 스캄과의 콤보가 워낙에 사기여서 피안이 TCG 탑 덱으로 군림하자 그쪽에선 다시 제한. 그리고 OCG에서도 피안을 죽이기 위해 16년 4월부터 제한이 된다. 이건 크리터가 에라타를 받았다고는 하나 제한으로 내려오는 탓도 있는 듯.

랭크3 엑시즈와 전혀 관계 없는 덱이라도 누구나 이 카드 2장을 투입하여 패 1장으로 몇몇 강력한 랭크3 엑시즈를 부를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범용성이 높다고 할 수 있는 카드. 랭크1,2 와는 달리 랭크3 부터는 강력한 엑시즈가 많이 분포되어 있기에... 아마 이 카드의 발매의도는 분명 당시 비교적 소외되어 있던 랭크 3 엑시즈의 부흥을 위해서라고 생각되는데, 다만 그렇다해도 범용성이 지나치게 높다는데서 싱크로 초기에 발매되던 범용 특소 튜너들을 떠올리게 한다.

사실 이 카드는 성능은 둘째치더라도 철덕을 노린듯한 모에한 일러스트 덕분에 소장가치가 매우 높은편. 서양판 카드라서 그런지 빈유이지만, 검은색 스타킹허벅지 부분에 새겨진 해골 문양이 은근히 섹시하다.(…) 마장기관차 데코이치와 함께 필드위에 나와있으면 철덕들은 기분이 미묘해질거다.(…)

온갖 대회급 대세덱에서 이용되는 강력한 성능에 일러스트까지 인기를 끌었기에 이 카드의 가격이 미친듯이 상승한 것은 말할 것도 없다. 한때는 미국에서 1장에 200불에 거래되기도 했을 정도. 그나마 준제한이 되고 크리터가 금지먹고 OCG에선 엑스트라 팩으로 풀리고(울트라 레어지만) 재판도 두번 되면서 그나마 가격이 좀 내려간 편이다.

여담이지만 사실 이 투어가이드는 모 캐릭터알바 뛰는 모습이라카며, 투어가이드가 안내하는 저승의 정체는 이거카더라...식의 농담이 있었는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이 카드를 시작으로 한 일련의 시리즈들은 진짜로 금지 카드들을 다루는 개그 스토리였던 것. 자세한 건 아래 카드들을 참고할 것.

흔히 이름을 직역해서 '저승의 투어가이드' 등으로 부르던 카드였으나, 일본에서 OCG판 이름이 '마계발 현세행 데스가이드'로 판명되었을 때 잡지에 같이 실린 금지 제한 리스트의 내용 자체보다도 저 괴랄한 이름에 충격받은 사람들이 보일 정도로 반응이 좋지 않았다.(…) 일본쪽 반응을 보면 일본판 카드가 나와도 그냥 영어판을 쓰겠다던가 플레임벨 데스거너스크랩 데스데몬때처럼 또 '데스'를 붙였다며 역수입되는 영어판 카드의 이름을 예상할 때는 일단 데스를 붙이고 봐야 한다며 까이기도 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엑스트라 팩 2012EXP5-KR005울트라 레어한국한국 최초수록
스트럭처 덱 - 펜듈럼 도미네이션SD30-KR020노멀한국
EXTRA PACK 2012EP12-JP005울트라 레어일본일본 최초수록
GOLD SERIES 2014GS06-JP010노멀
골드 레어
골드 시크릿 레어
일본
THE RARITY COLLECTIONTRC1-JP018슈퍼 레어
시크릿 레어
컬렉터즈 레어
일본
STRUCTURE DECK - PENDULUM DOMINATIONSD30-JP020노멀일본
Extreme VictoryEXVC-EN084시크릿 레어미국세계 최초수록
Battle Pack: Epic DawnBP01-EN023레어
스타 포일 레어
미국
Collectible Tin 2012 Wave 2CT09-EN013슈퍼 레어미국
Astral Pack SixAP06-EN001얼티밋 레어미국비매품

2 마계발 현세행 버스

TourBusFromtheUnderworld-EP12-JP-C.jpg

한글판 명칭마계발 현세행 버스
일어판 명칭魔(ま)界(かい)発(はつ)現(げん)世(せ)行(ゆ)きバス
영어판 명칭Tour Bus From the Underworld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어둠악마족10001000
이 카드가 묘지에 보내졌을 때, 서로의 묘지에서 "마계발 현세행 버스" 이외의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한다. 그 카드를 덱으로 되돌리고 셔플한다.

TCG판 오더 오브 카오스에서 그녀는 관광버스를 대동하고 돌아왔다.

딱 봐도 데스가이드와의 연계를 위해 나온 효과를 지니고 있다. 데스가이드로 서치도 가능하고, 효과 발동 조건이 댄디라이언과 같아서 엑시즈 소재인 상태에서 제거되어도 효과를 발동할 수 있다.

그외에도 어리석은 매장이나 라이트로드의 효과로 덱에서 묘지로 가거나, 썬더 브레이크등의 코스트로 버려도 효과가 발동한다.

매우 상관없는 사족으로 카드 일러스트 배경은 정기를 흡수하는 골탑.저 골탑은 저세상으로 간 놈들로 만들어진 모양 또한 버스 안에 타고있는 승객들 중에 크리터가 꼽사리 끼어있는데, 진짜 저세상으로 가버렸었으니 느낌이 참 뭐하다.(…) 물론 지금은 귀환했지만...죽은 자의 소생?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엑스트라 팩 2012EXP5-KR037노말한국한국 최초수록
EXTRA PACK 2012EP12-JP037노말일본일본 최초수록
Order of ChaosORCS-EN086시크릿 레어미국세계 최초수록
Battle Pack 2: War of the GiantsBP02-EN105노멀
모자이크 레어
미국

3 늑장 오크

이번에는 버스를 놓친 지각생도 나왔다. 자세한 사항은 자이언트 오크 항목을 참고.

4 마계발 명계행 버스

325px-TourBusToForbiddenRealms-EP14-JP-R.png

한글판 명칭마계발 명계행 버스
일어판 명칭魔(ま)界(かい)発(はつ)冥(めい)界(かい)行(ゆ)きバス
영어판 명칭Tour Bus To Forbidden Realms
리버스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어둠악마족6001000
①: 이 카드가 리버스했을 경우에 발동한다. 덱에서 빛 / 어둠 속성 이외의 악마족 몬스터 1장을 패에 넣는다.

대놓고 금지 카드들을 디스하는 카드.

사실 마계에서 돌아오는중이라고한다
일러스트는 미스테이크 이후에 버스에 타고있는 크리터의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들어올 때는 마음대로였겠지만 나갈 때는 아니란다 주위엔 같은 목적지로 향하고 있는 데블 프랑켄동족 감염 바이러스, 마도 사이언티스트, 레스큐 캣 등이 보이고[1], 미스테이크에서 같이 나왔던 파란색 괴인도 나온다. 아이러니한 것은, 정작 이들 중 이 카드 본인의 효과로 서치해올 수 있는 카드가 오직 단 하나 밖에 없다는 것. 그게 누구냐 하면 다른 녀석도 아니고 하필 야타 까마귀다!

성능을 보면 빛과 어둠 빼면 변변한 놈이 없는 종족이 악마족이건만, 이 카드는 정작 그것들의 서치를 전부 막아놨기 그렇게 좋지는 못하다. 물론 쓸만한 카드를 서치할 수 있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꼭 이 카드가 아니더라도 다른 리크루트나 서치 방법이 있는 경우도 있어 리버스 몬스터라 느려터진 이 카드를 우선하기는 힘들다. 가령 레조네이터를 찾아온다면 콜 레조네이터가 이 카드보다 훨씬 더 빠르고 편하다. 또한 이블 히어로 마리셔스 에지와 헬 게이너 등도 서치할 수 있지만 엘리멘틀 히어로 섀도우 미스트를 사용하는게 더 편하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이 카드를 쓰지 않으면 서치가 안 되는 쓸만한 카드들이 하나둘씩 있다. 가령 만능 제거병기 용암 마신 라바 골렘이나 제외 덱의 피니셔 붉은 마수 다 이자같은 것들이 있으며, 화염족 덱에서 플레임벨 데블을 찾아오거나 이지튜닝용으로 패에서 버릴 지옥에서 온 사자를 찾아올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저 서치범위 내에 추가되는 카드는 적더라도 계속 꾸준히 나올테고 그런 카드중에 서치하기 힘든 카드들 역시 계속 나올 것이다. 나사 하나 풀린 듯 싶은 효과긴해도 앞으로 밥그릇이 커지면 커지지 줄어들긴 쉽지 않은 효과.

그리고 결국 그 예측대로 화염 속성 악마족 테마가 등장함으로써 이 카드의 쓰임새가 나올 가능성이 생겼다.

능력치는 크리터의 공격력/수비력을 반대로 뒤집어 놓은 것.

급기야는 합승이란 카드에서 크리터가 엉엉 우는 모습이 발견되었다(...). 옆에는 어디서 많이 본 천사 누님이 자비로운 시선을 보내고 있고, 앞쪽에서는 어디서 많이 본 이마빼기에 1이라고 적혀진 꼬마 악마가 배실배실 짓궂게 웃으면서 운전대를 잡고 있다.

여담으로 이 카드가 OCG에 발매되었을 때는 이 카드의 일러스트에 그려진 데블 프랑켄은 아예 무제한으로 풀려나 금지 제한 리스트에서 사라져버린 상태버스 탈출!였다. 사실 이 카드의 일러스트는 해외 선행발매 카드라면서 마스터 가이드 4에 이미 소개된 상태였던지라 데블 프랑켄이 풀려났다고는 해도 일러스트를 바꿀 수는 없었던 듯 하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EXTRA PACK -나이츠 오브 오더-EP14-KR006레어한국한국 최초수록
EXTRA PACK -나이츠 오브 오더-EP14-JP006레어일본일본 최초수록
Judgment of the LightJOTL-EN085레어미국세계 최초수록

5 미스테이크

일러스트가 연관되어 있는 카드. 항목 참고.

6 합승

일러스트가 연관되어 있는 카드. 항목 참고.
  1. 야타 까마귀가 앉아있는 것이 레스큐 캣의 모자이고 크리터 주변의 셋이 동족 감염 바이러스 일러스트에 나온 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