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짤방, 유행어, 속어 유행어 관련 정보
파일:Attachment/왠지 등신같지만 멋있어/firetruckgreat.png
1 개요
짤방 중 하나. 임인스의 싸우자 귀신아 8화에서 귀신 현지의 대사가 유행을 타면서 본인 스스로 용자짓을 저지르고는 자책감에 빠져서 내뱉는 대사로 주로 패러디되었다. 2009년 유행이 시작되었고 또 이 대사는 마지막 화에 다시 나오면서 원본을 기억하는 사람들에게 그에 적절한 감회를 주었다.
배리에이션으로는 순서를 바꾼 멋있지만 등신 같다와 등신 같지만 멋없어라는 이단 콤보가 있다. 나중에는 아예 등신 같지만 등신 같아, 등신 같지만 멋지지도 않아 라는 말도 생겼다. 이때 등신을 병신으로 바꾸어도 OK지만 표현의 강도가 좀 더 세진다.
얼핏 들으면 일본어 문장 'きもかっこいい(키모캇코이이)' 와 비슷해 보인다. 하지만 이 문장은 키모이(きもい) 부분이 '기분나쁘다, 재수없다, 밥맛없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 비호감인데 멋있다'란 의미로 봐야 한다. 게다가 행동하는 주체가 잘생긴 외모를 가져야 한다는 선결조건이 있다.
비슷한 일본어로 うざやか(짜증나는데 괴이하게 상쾌한 것.) 과 여캐 한정으로 쓰이는 'うざかわいい'(짜증나면서도 귀엽다) 가 있다. 후자는 딸기 마시마로의 마츠오카 미우가 본격적으로 사용했다고 추정된다.
사실 맞춤법(띄어쓰기)상 '왠지 등신 같지만 멋있어'로 써야 올바르다.
2 예시
다음은 다른 등신 같지만 멋있는 경우의 배리에이션.
-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 득점 이후 점프하며 공중에서 반바퀴 돌고 두 팔을 뻗어내리는 "호우!" 세리머니는 보면 웃길 수도 있지만, 실상은 전세계의 축구선수들이 따라하는 세리머니이다.
호날두가 해서 멋있어보이는 거다 - 강철의 연금술사 - 알렉스 루이 암스트롱 - 전투 중 억지논리를 펼치고, 걸핏하면 벗어던지지만, 사실 예술적이고 감수성 깊으며 독서를 좋아하고 또한 작중 최고의 개념인이다.
- 경계의 린네 - 쥬몬지 츠바사
- 고강민
- 데드풀:제 4의벽을 넘어 다니는 또라이다 그런데 그러면서도 특유의 매력을 발산하는 못말리는 녀석
- 괴작
- 트레버 필립스:진짜등신이지만 그 성격 때문 인지GTA5의 인기캐릭터가 되었다...
- 닉 스위셔
- 노라조: MV를 대놓고 레알 약빨고 만든 수준. 다만 이쪽은 왠지 등신같지만 멋있어보단 쓸데없이 고퀄리티 클리셰에 가까운 편이다.
- 미국 슈퍼히어로 등장 사건: 정확히는 멋있지만 등신같다 사례와 등신같지만 멋있어를 왔다 갔다한다.
- 망가져서 유명해진 것들
- 무다구치 렌야, 도미나가 교지
- 발라클라바 전투 당시 적의 요새화된 포대로 닥돌한 영국 경기병대의 진격: 당시 동맹군이었던 프랑스군의 평가이다. 정확히는 '멋있지만 병신 같아' 에 가깝다. 이 평가를 내린 프랑스 장교의 정확한 말은 "멋있군. 하지만 이건 전쟁이 아냐!"
- 일부 하렘물 주인공들
- 복고풍 영화 포스터
- 애니송 오리콘 차트 1위 만들기 운동
- 에바로드
- 이그노벨상: 구체적으로는 병신같지만 멋있는 것과 병신같지만 병신같은 경우로 나뉜다.
- 사사하라 코지로 - 일상(만화)
- 쌈마이
- 졸라맨
- 강룡
- 포켓몬스터 - 한지우(포켓몬스터), 폴리곤2, 워시로토무[1]
- vat19.com
- 사카모토입니다만?
- 톰 요크 - 오징어춤
- 리그 오브 레전드 - 야스오
- 학생회의 일존 - 스기사키 켄
- 근육맨 2세 -근육 만타로 :정확히는 바보 같은 면과 멋있는면 두가지를 전부 가지고 있다. 자세한건 해당문서 참고
- 페르소나4 - 나루카미 유우
- 헌터X헌터 - 이르미 조르딕
- 호사카 선배 - 미나미가
- 흑집사 - 세바스찬 미카엘리스, 클로드 포스터스
- 사다코vs카야코: 예고편에서보면 어떤 남자 주인공이 괴물을 괴물로 부수는거야라는 대사가 있는데 세상을 구원 할 수 있는 최후의 수단이 될 수도 있으나 반대로 세상의 종말을 가저올 수도 있는 선택이다. 멋있지만 위험한 도박 같아라고해야한다.
- 던전 앤 파이터 - 하츠 폰 크루거: 정확히는 멋있지만 츤츤거려라고 해야한다. 거칠지만 마창사에게 만큼은 츤츤거릴꺼 다 츤츤거리면서 지원해준다. 물론 지금은 호감도 시스탬이 부활하면서 좀 나아졌다.
- 모래바람의 베릭트: 이쪽은 설정오류와 시간의문 때문이다. 설정오류 때문이기는 하지만 모래바람의 베릭트가 키리 더 레이디에게 총쏘는 법을 가르친 때가 너무 어릴때였다. 즉 법에 걸리면 아동학대에 해당될수도 있는 상황이다. 왜 등신같지만 멋있어냐면 호감도를 높이면 이걸 또 자랑하듯이 말한다 .그럼에도 그게 멋있어 보이는건 해당 대사를 보면 알겠지만 키리가 워낙 필사적이었고 키리역시 그럴수밖에 없는 시기였다. 어떤 면에서는 그냥 당하고 사는 것보다는 현명한 선택인 것이다. 시간의 문에서는 베릭트의 총이 삥뜯기는 신세로 전략해버렸다.
- 반 발슈테트: 시로코와 싸운 4대 웨펀마스터중에서 제일 방정맞은 말투를 보인다. 그 대신 같이 던전을 돌아보면 알겠지만 실력은 확실하다.
- 게임 Dino D-Day의 컨셉 그 자체: 2차대전에 공룡이 나타나고 용감무쌍한 군인들은 그 공룡들을 상대로 싸워야 한다(...). 티저 예고편에서 맨주먹으로 공룡과 영혼의 맞다이를 뜨는 장면은 그야말로 등신같지만 멋있는 컨셉의 절정.
참고로 저 남자 이름이 N.T. 라마 라오 주니어, 줄여서 NTR Jr.이다(...) 인도에서는 인기가 마이클 잭슨을 능가하는 영화 배우이자 만능 엔터테이너다. 또한 영화배우이자 정치인 아버지의 서자이다(...).
강민의 올드보이에서 도재욱이 입고 나온 티셔츠에 이 문구가 써있어서 강민의 이목을 끌었다.
매드 클라운의 죽 먹었어?! 란 노래 가사 중 왠지 병신 같지만 멋있지라는 가사를 활용했다.
온갖 병신 같은 일이 벌어질 때마다 코갤이 나서서 털어버리는 일이 생기기 때문에 코갤러는 절대적인 '병신 같지만 멋진 것들' 타이틀을 소유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시로 타진요 사태가 있다. 그 상황에 이런 글이 올라왔었다 : '어제 MBC 스페셜 후 '타진요' 를 '코갤' 이 털었습니다. 그 이유가 "우리보다 병신 집단이 존재한다는 건 코갤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는다. 이겨도 병신 져도 병신이면 이기는 병신이 되어라". 적어도 그 건은 상대 놈들이 타진요인지라 왠지 병신 같지만 멋있었다.
물론 예외도 매우 많이 존재한다. 코갤의 막장성을 감안하면 그쪽 또한 그냥 병신 같지만 병신 같다.
WoW에서도 업적명으로 패러디 되었다. 관련 업적명은 '왠지...멋있어'. 그간 방통위에서 WoW의 업적명 '아구창 시키신분?'등에 대해 과격한 표현을 순화하라 명령한 것 때문인지 '병신 같지만'을 생략하고 패러디 하였다.
열혈강호 신지 편에서 복면남과의 싸움에서 실력 차를 느낀 한비광이 진지한 대사를 하면서 물러나자 풍연이 토씨 하나 안 틀리고 시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