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속도의 단위
마하수, Mach number.
빛의 속도이다?
마하 3으로 바로 옆에서 치면, 총탄정도 비껴나가게 하는 것은 간단하다고 한다.
에른스트 마흐 이름을 따서 만든 속도의 단위. 인물에 대한 표기는 마흐로 고쳐지고 있는 것과 달리 이 속도 단위 마하는 여전히 관행을 존중한 마하로 고정된 상태. 영어권에서는 마크에 가깝게 발음하며 이쪽으로 유학다녀온 박사나 교수들도 주로 영어식 발음으로 말해서 잘 모르는 꼬꼬마 대학교 초년생들은 Mark 같은 전혀 새로운 단어인줄 알게 만들기도 한다. 마하수, Mach number가 정식이나 그냥 마하, Mach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 마하수의 Mach의 M은 대문자로 해주어야 한다. 마하수 1.8을 표기할때 보통 Mach number 1.8(마하수 1.8과 같은 표현방식), M=1.8또는 Ma=1.8 등 으로 표기한다.
마하란 어떠한 속도가 음속의 몇 배인가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즉 마하 1이면 음속과 같으며, 마하 0.5라면 음속의 절반의 속도란 이야기. 왜 굳이 km/h나 m/s 같은 단위가 있는데 음속을 기준으로 나타내는가 하면...실제 km/h나 m/s 단위에 관계 없이 공기중을 움직이는 물체는 음속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음속은 절대 값이 아니며 온도에 따라 변한다. 보통 학교에서 340m/s로 배우는 음속은 기온이 섭씨 15도일 때[1]의 이야기이며 (ISA 평균 값이다), 항공기가 실제로 날아다니는 10km 상공에서는 온도가 영하 50도로 떨어져서 소리의 속도는 300m/s가 된다.
그럼 이제 어떤 비행체가 300m/s로 비행중이라고 치자. 섭씨 15도, 즉 음속이 340m/s인 지상에서 이 비행체는 마하 0.88(= 300/340)로 비행중이다. 반면 음속이 300m/s인 10km 상공에서 똑같이 300m/s로 비행중이라면 마하 1.0이 된다.
똑같은 300m/s로 비행해도 섭씨 15도인 상황에서는 충격파가 발생하지 않으나[2] 섭씨 -50도인 10km 상공에서는 물체 앞에서 부터 충격파가 발생한다.
충격파의 발생 유무에 따라 물체 주변의 온도변화나 압력변화가 급격히 바뀌기 때문에 비행체를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는 실제 비행속도보다는 마하라는 단위가 더 유용하다. 실제로 항공우주공학쪽 관련 책자나 논문에서는 공기흐름이나 물체의 속도를 km/h, m/s보다는 마하로 나타내는 경우가 더 많다.
마계대전의 당가스의 대사중에 "마하... 빛의 속도...!"라는 것이 있지만 당연히 아니다.(…)
브론즈세인트의 기본중의 기본이 공격 속도가 마하의 속도를 넘는거라고 한다.
X 실험기 시리즈의 1호기인 X-1이 유인 비행체 최초로 음속을 넘었다.
2 켈트 신화
켈트 신화의 여신. 바이브 카흐의 한 명으로, 누아다의 아내 중 한 명. 피처럼 붉은 것을 상징한다. 붉은 머리에 붉은 눈썹, 진홍빛 옷과 진홍빛 망토를 걸치고 외다리의 붉은 말을 타며 전쟁터를 누빈다. 모이투라 전투에서 네반과 함께 싸우다 크로우 크루아흐에게 머리가 쪼개져서 사망했다. 이후 여러 번 환생했는데, 3번째 환생 때 일이 꼬여서 비참한 일을 겪게 된다. 당시 환생한 그녀는 임신 중이었는데, 그녀가 워낙 승마를 잘한다는 소문을 듣고 얼스터의 왕 코노르는 승마를 해보라고 강요했다. 마하는 거절했지만 코노르의 강압을 이기지 못하고 어쩔 수 없이 말을 탔다가 사고를 당하고 만다. 죽어가면서 얼스터의 모든 사람들에게 9대에 걸친 엄청난 저주를 내렸다. 정말로 힘이 필요할 때 남성들은 엄청난 고통을 받을 것이며 4일 낮과 5일 밤동안 힘을 잃을 것이라는 저주였다. 발기부전?
승마가 아닌 달리기였다는 설도 있다. 마하가 달리기를 아주 잘 했는데, 여신인 만큼 말보다도 빨랐다고 한다. 마하는 당시의 남편에게 이 사실을 누구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신신당부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남편이 술에 취해 입방정을 떨어 왕의 귀에까지 닿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설에서도 마하는 임신중이었지만 왕은 말과의 경주를 종용했고, 결국 도착하자마자 아기를 낳으며 죽게 된다. 저주를 내린 것과 그 내용은 같다.
얼스터 사람들은 자신들의 도시의 이름을 이멘 마하로 바꿔 짓고 그녀의 원한이 풀리기를 기원했지만, 될 턱이 있나.(...)
저주 때문에 남자들이 아무 힘도 쓸 수 없게 되었으므로, 얼스터는 저주를 받지 않은 유일한 남자인 영웅 쿠 쿨린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었다.
3 mahā
불교에서 주로 쓰는 산스크리트어 단어. 크다, 많다, 위대하다, 뛰어나다, 묘하다는 뜻이 있다. 다른 의미로는 불가사의, 타지않는 지혜, 놀랍다의 뜻도 가진다.
한자로 음역하면 摩訶. 문지를 마 (摩), 꾸짖을 가 (訶)다. 한자로는 대(大)라고 번역한다. 사람의 이름 앞에 붙여 존칭을 나타내기도 한다.
용수의 대지도론에서는 대(大) ·다(多) ·승(勝)의 의미가 있는 것으로 설명한다.
마하가 들어가는 단어로는 천수경에 나오는 진언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sri sri maha sri su sri svaha'에서 온, 수리수리 마하수리(修理修理 摩訶修理)와, 대승 불교에서의 대승(大乘:Mahāyāna),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등이 있다.
불교관련은 아니지만 산스크리트어 단어이기 때문에 마하바라타(Mahābhāratam)와 마하트마 간디(Mahātma Gandhi)의 마하는 이 마하가 맞다.
드래곤볼 1기 일본 오프닝의 摩訶不思議가 이 마하를 뜻한다
4 이 이름을 가진 인물들
4.1 실존인물
4.2 가상인물 & 사물
- 마하 - .hack 시리즈
- 가면라이더 마하 - 가면라이더 드라이브
- 마하 - 마비노기
- 마하 - 마하 GoGoGo
- 마하 - 메이플스토리
- 마하 - 일랜시아
- 마하 가네샤리프 - 록맨 제로 시리즈
- 마하나이트, 마하나이트 원 - 강철전기 C21, 코즈믹 브레이크
- 마하 노리코 - 은혼
- 마하 랜더 - 전설의 용자 다간
- 마하 바일로 - 유희왕
- 마하 스페리온 - 용자성전 반간
- 마하 윈디 - 질풍 아이언리거
- 마하 이글 - 원기폭발 간바루가
- 마하 쟈라마 - 록맨 에그제
- 마하 조르딕 - 헌터×헌터
- 마하 캘리버 - 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StrikerS
- 마하 트레인 - 마하 트레인을 구출하라
- 염신 마하르콘 - 해적전대 고카이저
- 옵티머스 마하 - LG 옵티머스 시리즈
- 칠흑의 소녀 마하 - 카드파이트!! 뱅가드
- 마하(최강의 군단) - 최강의 군단
- 마하 - 염신전대 고온저의 등장인물 에스미 소스케의 국내명
-
살생님-암살교실
4.3 기타
4.3.1 .hack 시리즈
마하(.hack)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