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 해트

파일:Attachment/실크 해트/Tophat.jpg

1 개요

Silk hat

원통형으로 위가 높고 평평한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1]이 있는 모자. 흔히 실크 햇으로 불리며, 탑 햇(top hat) 또는 플러그 햇(plug hat)이라고도 한다.

'실크'라는 이름 때문에 모자 자체가 비단으로 만들어졌다고 생각되기 십상이지만, 토끼로 만든 펠트이나 플란넬 등과 같은 직물을 화학공정을 거처 딱딱하게 만든후 비버털가죽을 씌우거나 실크 플러시 라는 벨벳의 일종인 직물을 씌운다. 때문에 비버/비버실크 라는 별칭이 있다.애초에 실크만으로 저렇게 원통형으로 설 정도로 만드는것은 불가능... 보통 광택이 나는 천으로 만들며, 주로 검정색으로 만들지만 회색이나 갈색, 흰색 등의 바리에이션도 있다.

주로 남성정장으로 사용되며, 특히 영국 신사와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2] 이외에 승마용 복장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마술사들이 도구로서 사용하기도 한다. 일본에서는 메이지 유신 이래 덴노를 알현하기 위한 남성 복장으로 모닝코트와 줄무늬 정장바지와 함께 지정되어 현재도 유지되고 있다. 해상자위대관함식 등의 행사에 참가할 경우 총리대신 등 고위 관료가 이 모자를 쓰거나 들고 나타나는 것도 일종의 전통으로 굳어져 있다. 또한 자본가들을 풍자할 때 실크햇, 시가, 지팡이는 꼭 들어가는 필수요소. 세가지 모두 사치품을 상징하기 때문.

Royal_Ascot_1504505c.jpg
영국의 경마 경기인 로열 애스콧(Royal Ascot)의 경우엔 아직도 이 모자를 착용해야 하는 드레스 코드가 유지되고 있다.

19세기에는 실크 햇 제조에 수은을 사용하는 바람에 모자를 만드는 모자장수들이 수은중독에 걸리는 일이 많았는데 이를 바탕으로 생겨난 캐릭터가 매드 해터. 자세한 것은 문서 참조.

락 밴드 건즈 앤 로지즈 기타리스트였던 슬래시가 애용하는 모자. 탑 햇과 장발, 꼬나문 담배 그리고 허리 아래까지 내려서 낮게 치던 레스폴은 그의 상징. 간지를....버틸 수가 없다 다만 수많은 기타 키드를 폼에만 집착하게 만들었다는 오명은 피할 수 없다

2 해당 속성을 지닌 캐릭터

3 관련 문서

  1. 저가형 마술용품이나 파티용품용으로 어설프게 제작된 경우에는 단순한 평면으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지만, 본래 제대로 제작되는 물건들은 모두 챙에 두께감이 있고 우아하게 휘어져있다. 이는 '볼러'나 '더비햇' 등으로 불리는 중산모 등 다른 모자들도 마찬가지.
  2. 막상 실크햇이 처음 등장했을 때에는 경찰들이 풍기 문란죄(...)로 체포했었다고 한다.
  3. 지하에 있을 때.
  4. 1기 사복 한정.
  5. 첫 등장시 한정, 이후 등장 시에는 모자를 쓰지 않는다.... 기 보다는 모자를 찢어먹었다(...). 그 후에는 헬멧을 쓰지만 그마저도 박살내고(...)
  6. 인간일 때의 모습 한정.
  7. 신기하게도,빌 사이퍼가 쓰는 실크햇트엔 애래의 넓은 쪽이 중력을 조절한다! 그리고 실크 해트에 구멍이 났을트 때 뼈와 근육이 보이고 다시 재생되는 묘사로 봐서는 실크 해트도 빌의 신체의 일부인 것으로 보인다.
  8. 1기 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