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 문서: 컴퓨터 관련 정보
Cartoon Rendering
1 개요
3D 그래픽을 이용하여 만화와 같은 느낌을 주는 화면을 만드는 것. 셀 셰이딩(Cel Shading), 툰 셰이딩(Toon Shading), 셀 셰이디드 렌더링(Cel Shaded Rendering)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보통 포토리얼리스틱으로 발전되는 3D 그래픽의 기술을 역행하여 만화의 느낌이 나도록 뚜렷한 외곽선과 극단적으로 단순화된 컬러와 그림자로 렌더링을 하는 기술. 원리는 단순해 보이지만 이걸 실현하기 위해서는 더욱 복잡한 계산이 필요하다. 그래서 실제 등장 년수도 늦다.
1999년 크로노스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하고 에이도스가 유통한 플레이스테이션용 액션 어드벤처 게임인 피어 이펙트를 최초의 카툰렌더링 사용 게임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도 있지만, 피어 이펙트는 단순히 '카툰 렌더링 닮은 텍스처'를 붙인 게임일 뿐이고, 렌더링으로 카툰 표현을 한 것은 아니다. 실제로는 잘 알려진 대로 세가의 젯 셋 라디오가 최초의 상용 카툰 렌더링 사용 게임이라 할 수 있다. 거기다 명암처리가 단순한 카툰 스타일의 텍스처를 이용해 툰 렌더링을 "모사" 한 게임이라면 사실 록맨 대쉬가 1997넌으로 피어 이펙트보다 2년 앞선다.
또한 표현법이 다르다고 (스파4 같은 게임) 카툰 렌더링이라고 오인하는 것도 곤란하다.
카툰 렌더링은 영상업계에서도 활용되어, 애니메이션에서 많은 애니메이션에서 일부 장면 혹은 처음부터 끝까지 3DCG로 만들어 졌음에도 셀 작화와 비교하여 위화감이 없는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기술력에 워낙 많은 공부가 필요하기에 셀작화를 완전히 대신한다거나 하는 일은 아직도 멀었다.
2012년 개발된 Live2D와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Live2D는 2D 일러스트를 3D화 해주는 소프트웨어로서 엄밀히 말하면 3D를 2D처럼 표현하는 본 항목과는 정반대의 속성이다.
2 카툰 렌더링이 사용된 예
2.1 게임
- 건그레이브 시리즈
- 골판지 전기, 골판지 전기 W
- 구루민
- 그랜드체이스
- 길티기어 Xrd
- 나루토 나루티밋 시리즈
- 니노쿠니
- 다크 클라우드2
- 다함께 차차차
- 더 다크니스 2
- 더 럼블피쉬
- 도키메키 메모리얼 3
- 드래곤볼 온라인
- 드림 클럽
- 디지몬 어드벤처 포터블
- 러스티하츠
- 러브데스
- 로스트사가
- 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THE BATTLE OF ACES 시리즈
- 바람의 검심 재심
- 뷰티풀 죠
- 블리치 히트 더 소울 시리즈
- 사이퍼즈
- 섬란 카구라 시리즈
- 소울워커
- 스키드러쉬
- 슬라이 쿠퍼 시리즈
- 씰 온라인
- 아르피엘
- 아우토 모델리스타
- 아이돌 마스터
- 아틀리에 시리즈의 아란드 연금술사 시리즈
-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 Portable
- 역전재판 5
- 울프 어몽 어스
- 앵그리버드 2
- 엑스플레이
- 엘소드
- 워킹 데드
- 원피스 해적무쌍 시리즈
- 젤다의 전설 바람의 지휘봉
- 젤다의 전설 스카이워드 소드
- 젯 셋 라디오
- 초차원게임 넵튠 시리즈
- 카트라이더
- 캐서린
- 크리티카
- 클로저스
- 킬러 7
- 타츠노코 VS 캡콤
- 테일즈런너
- 택틱스 오우거: 사자전쟁[1]
- 파이터스클럽
- 페르시아의 왕자(2008)
- 페리아 연대기
- 포켓몬스터 X·Y 이후의 포켓몬 메인 시리즈
- 포키포키
- 프로젝트 딜라이트
- 프리스타일1, 프리스타일2, 프리스타일 풋볼
- Fate Unlimited Codes
- Mad World
- S4리그
- The Simpsons Game
- XIII
2.2 애니메이션
- 경계선상의 호라이즌 - 무사시
- 낙원추방
- 매직 어드벤쳐
- 미소녀 전사 세일러 문 크리스탈 변신씬과 오프닝, 엔딩에 사용됨
- 바이오니클(리부트) 넷플릭스판 한정
- 보물성 - 셀화와 섞여있다. 비슷한 시기의 다른 디즈니 애니메이션도 카툰 렌더링을 꽤 사용한 편이지만 보물성만큼의 비중을 가지진 못했다.
- 블랙 록 슈터 TVA판에서 허무 세계의 주민들. 셀화도 조금씩 섞여있다.
- 사이비(애니메이션)[2]
- 시도니아의 기사
- 완소 퍼펙트 반장 셀화와 카툰 렌더링이 섞여나온다.
- 앵그리버드 스텔라 시리즈/애니메이션
- 에반게리온 신극장판의 에바들, 구조물들은 대체로 카툰 렌더링으로 처리 되었다. 원작에 비해서 극적으로 디테일한 움직임이 연출되는것은 이 때문. 에반게리온 Q 초반부 우주작전을 보면 2호기가 등장하기전까지는 실사인지 만화인지 헷갈린다. 카툰렌더링 특유의 3D 질감이 남아있기 때문. 또한 AAA분더 콕피트의 장면 역시 카툰렌더링으로 처리되었다.
링크가 펜펜으로 되어있는것은 기분탓이다 - 극장판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 엔디미온의 기적 극장판 히로인인 메이고 아리사의 공연 장면에 주로 사용되었다.
- 에토타마
- 이얍! 스페이스 정글 코안 스튜디오에서 만든 3DCG애니메이션으로 실제 배경에 카툰 렌더링으로 만들어진 캐릭터들을 넣어 만들어진 애니메이션.
- 줄무늬 호랑이 시마지로 2012년판
- 죠죠의 기묘한 모험(TVA)의 오프닝과 배경 일부
- 찾아보자! 부활동
- 키라링 레볼루션 후반부
- 푸른 강철의 아르페지오
- 퓨처라마 - 패밀리 가이, 심슨 등에 비해 카툰 렌더링 장면이 많이 들어갔다.
- 프랭키와 친구들 리퀴드 브레인에서 만든 애니메이션으로 파스텔 톤으로 채색이 되있고 3D라는 위화감이 거의 없다.
- 프레시 이후의 프리큐어 시리즈 ED, 해피니스 차지 프리큐어는 폼 체인지 기술에서 풀 카툰렌더링이 사용된다. Go! 프린세스 프리큐어는 모드 엘레강트 기술 발동 시 카툰렌더링을 사용한다.
- 창(만화)의 애니메이션 판.
- .hack//G.U. Trilogy
- RWBY
- Star Darlings 디즈니에서 만든 3DCG애니메이션
- 아인(만화)
- 아이돌물 대다수는 공연씬을 카툰 렌더링으로 처리한다. 이는 아이돌물에서 단체 안무씬이 굉장히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다 실제 공연처럼 다양한 카메라 기법과 연출도 사용하는데 셀 애니로 그리자니 애니메이터들이 죽어나가기 때문. 물론 시대를 역행하고 셀 애니메이션을 무리하게 고집했다가 결국 한계에 부딪혀 제대로 망한 작품도 있다.
- 2005년 이후 대부분 애니메이션에선 자동차를 카툰 렌더링으로 처리하고 있다. 현대를 배경으로 한 작품에선 자주 등장하면서도 작화 그리기 번거롭고, 또 유기물이 아닌 기계다 보니 카툰 렌더링으로 처리해도 크게 튀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통 이렇게 툰 렌더링 처리된 자동차는 광택이나 반사광, 그림자 등이 없이 표면이 굉장히 밋밋하다는 단점이 있다.
3 비슷해 보이지만 아닌 것들
- 노 모어 히어로즈 : 강한 명암 차이 때문에 카툰 렌더링처럼 보이지만 외곽선이 없고 모델링 자체가 일반적인 3D 모델링이다.
- 마블 VS 캡콤 3
- 마비노기
- 보더랜드
- 보더랜드 2
- 스트리트 파이터 4
- 콜 오브 후아레즈 : 건슬링어 : 인트로 영상이나 연출등을 보면 마치 카툰렌더링인거 같지만, 실제로는 그래픽의 외곽선을 진하게 한것뿐이다.
- 팀 포트리스 2 : 초기에는 음영 처리가 정말로 만화 같았지만 이후 수정되어서 현재는 삽화풍 렌더링(Illustrative Rendering)으로 불린다. 물론 외곽선은 초기부터 없었기에 카툰 렌더링으로 불릴 만한 게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