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띠

(헤어밴드에서 넘어옴)

Headband[1]

1 개요

말그대로 머리에 두르거나 끼우기 위한 액세서리의 종류다. 보통 두가지 의미로 나뉘는데, 여성들 사이에서 머리띠라고 한다면 보통은 카츄사로 알고 있는 C자형 헤어밴드를 지칭하며, 남자들 사이에서 머리띠라고 한다면 반다나와 스웨트밴드 두 가지 중 하나를 의미한다.
앙 머리띠

2 종류

2.1 하치마키(鉢巻)

300px

머리에 길고 가느다란 천을 묶는 형태. 일본 신화에서 아메노우즈메아마테라스를 끌어내기 위해 동굴 앞에서 춤을 출적에 머리에 띠를 감았다는 설화에서 유래한 것으로, 덕분에 일반적인 패션 아이템이라기보단, 무언가 큰일을 앞두고서 성공을 다짐하거나, 결의를 다지거나, 정신을 집중하기 위한 자기암시로서의 의미가 강하다.

현재는 주로 일본에서 각종 축제나 스포츠 경기의 응원도구, 혹은 데모나 시위 용품(…)으로서 주로 사용되는 중. 입시를 앞둔 수험생이 머리에 하치마키를 두르고서 공부에 열을 올리는 모습도 창작물 등에서는 흔히 볼 수 있다. 이런 경우 하치마키에 염원을 담은 글자를 써서 두르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필승(必勝)'이라든가.
태평양 전쟁 당시 일본군의 카미카제 특공대원들이 머리에 두르기도 했었고, 오늘날에도 각종 격투게임의 캐릭터들이 머리에 두르고 나오는 경우가 많은지라 마초스러운 아이템으로 통하기도 한다. 일본 일상물에서는 야채가게나 생선가게 아저씨, 목수아저씨가 두르고 나오는게 클리셰다.

머리에 묶는 방법은 이것저것 다양. 이마에 천을 평평하게 갖다대어 머리 뒤에서 묶는 방법이 일반적이지만, 두가지 색의 천을 밧줄처럼 꼬아서 두르는 방법도 있고, 매듭이 이마쪽으로 오는 방법도 있다.


엉클샘?
한때 이러한 애국장려 포스터에서 태극마크가 그려진 머리띠 혹은 비슷하게 이러한 태극 머리띠를 두르고 결의를 다지는 캐릭터가 그려진 애국장려 그림을 볼때 머리띠는 왜색발상 아니냐고 비판하는 의견도 좀 있었다.
하지만 머리에 띠를 두르는 문화 자체는 굳이 일본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존재한다.
파일:8Du0Y8q.gif
조선시대에도 서민들이 머리에 쓰는 망건이 없을 경우 이마를 덮을 정도의 너비의 긴 천을 하치마키처럼 묶어서 망건 대용으로 쓰기도 했었고, 실용적으로도 머리에서 흐르는 땀이 눈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이곳저곳에서 애용되었다. 다만 뭔가 메시지를 전하기 위한 상징적인 용도로서의 머리띠라는 아이템은 일단 일본의 하치마키가 떠오를 수 밖에 없는게 어쩔 수 없는 사실이긴 하다.

또한 밧줄 형태로 꼬아진 일명 네지리하치마키(ねじり鉢巻)는 얄짤없이 왜색으로 보여서 애니를 현지화할때도 자주 검열되곤 했었다.

2.2 반다나(Bandana)

300px 240px

사진속 남성은 언더테이커폭주족 기믹시절.

'홀치기 염색'을 뜻하는 힌디어 하이여

사실 머리띠 카테고리 안에 있긴 하지만, 두건처럼 머리 전체에 뒤집어쓰거나 목에 두르기도 하는 등[2], 역시 착용방법은 각양각색. 주로 이나 힙합 패션의 아이템으로 사용되며, 미국폭주족들도 즐겨 착용한다.

2.3 스웻 밴드

lebron-james-im-not-james-nba-funny-photos.jpg
(...)

짤방의 주인공은 르브론 제임스.

sweatband는 머리에서 흘러내리는 땀을 흡수하기 위한 목적으로 착용하는 신축성있는 천 밴드이다. NBA에서는 빡빡머리가 많은 편인 흑인 선수들이 실용성을 목적으로 착용하며, 가끔씩 선수들이 팀 단합을 위해 맞춰서 두르는 경우가 많다. 물론 NBA 외에도 머리관련 액세서리 착용제한이 없는 스포츠(예를 들면 테니스)에 실용적 목적으로 차는 선수들도 많다. 미국에서는 NBA를 뺀 NFL,MLB,NHL이 모두 헬멧 의무라 NBA 말고는 보기 힘들다.

2.4 헤어밴드

카츄사 항목 참조.

3 머리띠 속성의 캐릭터들

열혈바보 속성인 경우는 ★로 표기. 스포티한 스타일의 반다나를 장착하고 있는 경우 ☆로 표기.

3.1 가상 인물

3.2 실존 인물

  • 이봉주[8]
  • 일본군 - 보통 카미카제, 옥쇄를 앞둔 결의를 할때 이러한 두건을 두르고 반자이 어택을 바로 할것 같은 구일본군 병사의 이미지가 대내외적으로 알려져있다. [9] 이 경우 십중팔구 반다나에 욱일기 무늬가 그려져있다.
    • 극우 일본인 - 간혹 극우 프로파간다를 하는 일본인이 이러한 욱일기나 일장기가 그려진 머리띠를 쓰는 경우도 있다.
  • 건즈 앤 로지스의 보컬 액슬 로즈
  1. hairband라고도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headband가 맞는 말이다.
  2. 목에 두를 경우 스카프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 경우 반다나를 스카프 형태로 두른 것이지 반다나=스카프인 것은 아니다. 복잡하다(…).
  3. 오로치 시리즈까지. 네스츠 쿄는 해당사항 없음
  4. DOA5(U) 도복 한정, 나머지 코스튬(나머지 시리즈의 도복도 포함)은 카츄샤 4번 항목에 해당
  5. 고글과 함께 쓰고 있었으며, 파워 디지몬에서 고글은 최산해에게 물려줬기 때문에 겨울 복장에서는 반다나를 착용하고 나온다.
  6. 류에 대한 리스펙트이기도 하다.
  7. 다른 인물들과 달리 이마에다 묶은 게 아니라 반다나를 머리와 같이 땋았다.
  8. 태극 무늬가 그려진 스포츠 반다나를 썼던가 그럴것이다. 본의아니게 펩시 간접광고를 했다는 도시전설이 있다.
  9. 일례로 웜즈에서 카미카제 기술을 시전하면 시전하는 벌레가 반다나를 두른 다음 카미카제라 외치고 자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