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즈컨

Blizzcon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연례 행사.홈페이지

자사의 게임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디아블로》 시리즈를 홍보하면서 관련 이벤트를 개최하는 행사다. 블리자드의 신작 게임들도 이때 런칭된다. 이벤트와 함께 볼거리, 신작 게임 체험, 먹거리, 지를거리(?)까지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전세계 블리자드 팬들의 성지라고 불릴만하다. 입장권을 끊으면 블리자드 게임 관련 증정품들도 푸짐하게 준다는 것도 한 몫.

1 개최장소 외

열리는 장소는 미국 캘리포니아애너하임시의 '애너하임 컨벤션 센터'로 한정되어 있다. 때문에 블리자드에서는 전세계를 무대로 하는 WWI 행사를 개최하기도 했지만 아직 대한민국프랑스에서만 개최된 상태고, 덤으로 2009년에는 취소.[1] 실질적으로 영향력이 있는건 블리즈컨 쪽이라고 볼 수 있겠다. 근데 스타크래프트2 발표는 WWI에서 했었으니 이것도 뭐라고 딱히 꼬집기 힘들 듯.[2]

2009년에는 인터넷 방송으로도 진행되어 VOD를 구입하여 볼 수 있었다. 다만 여기에 한국에서 VOD를 팔던 파란이 낚시질을 하는 바람에 유저들의 반응이 별로 좋지 못했다.

참고로 블리즈컨에서 받을 수 있는 아이템들은 모두 계정귀속템으로 다른 계정으로의 이동이나 판매를 할수가 없다.

2 역대 블리즈컨

2.1 2005년

2005년 11월 28일~29일 동안 진행. 처음으로 열린 블리즈컨. 대략 8000명이 참여했으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첫번째 확장팩 불타는 성전의 신종족 발표가 있었다. 여기서 불타는 성전의 데모 버전을 체험해 볼 수 있었다. 스타크래프트 고스트의 멀티플레이용 데모도 있었으며 L70ETC의 전신인 L60ETC와 오프스프링의 합동 콘서트가 있었다.

스타크래프트 대회도 있었는데 홍진호박정석2대1로 꺾고 우승을 했다. 역시 이벤트전의 최강자
이윤열은 3위.

우승자 상금 : 1만 달러
준우승자 상금 : 3000달러
참가 한국 선수 : 강민, 이윤열, 홍진호, 박정석

murky.v6052.jpg
입장객들에게 준 증정품은 불타는 성전 클로즈 베타 초대권과 새끼 멀록 펫 '머키'.

2.2 2007년


2007년 8월 3일~4일 동안 진행. 스타크래프트2 시연대가 마련되어 있었다. 근데 이때는 저그가 없어서 테란프로토스만 가능했다고 한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두번째 확장팩 리치 왕의 분노가 발표되었다. 참가자들에게 준 증정품으로는 주머니를 하나씩 줬는데, 주머니 안에는 와우 TCG 스타터 팩, 와우에서 쓸 수 있는 멀록 슈트, 리치왕의 분노 클로즈 베타 초대권이 들어있었다.

스타크래프트 대회도 있었는데 결승전은 성전이었으며, 우승자는 이름을 말할 수 없는 그놈.

우승자 상금 : 1만 달러
준우승자 상금 : 5000달러
3위 상금 : 2500달러
참가 한국 선수 : 홍진호, 변형태, 서지훈, 박정석, 강민, 마재윤

L60ETC가 레벨업하여 L70ETC가 되었고, 폐막식에서는 비디오 게임 라이브가 공연했다.

증정품은 행운의 주화.

2.3 2008년


2008년 11월 10일~11일 동안 진행. 대략 15000명이 참여했다. 디아블로3의 새 클래스 마법사가 공개되어서 모하임 사장이 직접 플레이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리치 왕의 분노, 스타2, 디아3 시연대가 마련되어 있었고 와우TCG와 미니어쳐 게임, 스타, 워크3 등 각종 게임들의 대회가 진행되었다.

참고로 이때도 한국에서 스타크래프트 대회에 프로게이머들을 파견했었다.
이름을 말할 수 없는 그놈이 이윤열을 2대0으로 꺾고 2연속 우승을 차지했다. 상품으로는 실물크기 서리한이 증정되었다. 타락의 시작

우승자 상금 : 2만 5000달러
준우승자 상금 : 1만 달러
3위 상금 : 5000달러
참가 한국 선수 : 홍진호, 허영무, 서지훈, 이윤열, 박지수, 마재윤

스타크래프트2의 패키지가 종족에 따라서 3개로 나누어서 발매될 것이며 그에 따라 캠페인 요소의 강화 등 싱글플레이 강화가 중심을 이룬다는 발표를 했다. 폐막식에서 L70ETC가 또 렙업하여 L80ETC가 되었다(…).

20081031170639187.jpg

증정품은 티리엘의 칼자루. 아기 멀록이 블리자드 깃발을 잡고 위에 올라탄 북극곰 탈것인 '큰 눈보라 곰',
그 외에도 풍선 서리한, 오크 가면 등.#

2.4 2009년


2009년 8월 21일~22일 동안 진행. 이전 블리즈컨이 좀 작다고 생각했는지 규모가 좀 더 확장되었다. 티켓은 3월달부터 예약판매를 실시했다. 여기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세번째 확장팩인 대격변을 공개.
스타크래프트2 시연은 3종족 모두 가능하게되었으며, 이듬해에 정식으로 발매된다.

2009년 스타크래프트 대회는 김정우가 우승해 서리한을 받아왔다. CJ 엔투스 숙소에 서리한이 두개다!

우승자 상금 : 2만 5000달러
준우승자 상금 : 1만 달러
3위 상금 : 5000달러
참가 한국 선수 : 이윤열, 조병세, 김정우, 마재윤, 김명운

폐막식에서 오지 오스본이 L80ETC와 함께 공연했다.

zach-blizzcon-09-goodiebag.jpg

증정품은 무장한 아기 멀록 마린 와우 펫과 해병사실 짐 레이너 미니 피규어.

2.5 2010년


2010년 10월 22일~23일 애너하임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 한국에서는 블리즈컨 기간 동안 곰 TV에서 무료로 방영되었다. 스타크래프트2 토너먼트가 개최되었으며, 우승자는 정민수. 번외경기로 과일장수황제의 특별전도 있었다.

petCodes.JPG

증정품은 데스윙 같이 갈라진 금속 피부의 멀록 애완동물 '데씨'와 스타크래프트 2용 '멀록 해병' 게임 내 초상화.

Tenacious D가 라이브 공연을 하기도 했다.

2.6 2011년


2011년 10월 애너하임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 작년과 마찬가지로 곰 TV에서 생방송으로 중계했다. Sony Ericsson GSL Oct. 결승전이 개최되었다.

2012년 출시작 디아블로3의 새로운 영상 및 스타2 군단의 심장과 블리자드 올스타즈, 그리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네번째 확장팩 판다리아의 안개의 공개로 시선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역대 블리즈컨 중 최대의 실적을 올렸다. 폐막 공연은 정ㅋ벅ㅋ송으로 유명한 푸 파이터즈가 맡았다.

BlizzCon-2011-tyrel.jpg

증정품은 디아블로 모양의 멀록인 와우 펫 머카블로, 판다렌 해병 초상화와 티리엘 미니 피규어.

2.7 2012년

2012년에는 열리지 않았다. 디아블로 3판다리아의 안개 발매로 스케쥴을 취소했기 때문. 다음 분기의 신작 영혼을 거두는 자. 하스스톤의 공개 역시 이듬해의 게임스컴, PAX를 통해 이루어졌다.

2.8 2013년

모하임 사장의 트위터에서 블리즈컨 2013이 언급되었다. 개최날짜는 11월 8일~9일.
작년에 열지 않은만큼 이번 블리즈컨은 역대 최고의 축제로 개최할 예정. 물론, 이번년도에 대거 신작 발표가 예정되어있다. 예고한 만큼 역대 최대급으로 개최되었으며, 여기에서 또 이름을 바꾼 블리자드의 AOS 게임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WOW의 새 확장팩인 드레노어의 전쟁군주가 발표되었다. 스타크래프트 2 역시 새 대규모 패치인 2.1패치를 발표하였으며, 디아블로 3의 확장팩 영혼을 거두는 자의 신 시스템도 공개되었다.

WSKDDYXVT92A1380583975193.jpg

증정품은 멀카롯[3], 누더기 스타크래프트 2 게임 내 초상화, 디아블로 3 깃발 문양과 하스스톤 전설 카드.[4]

cute-but-deadly.jpg

또한, 블리즈컨 입장자에게만 주어지는 선물로 Cute but Deadly 라는 상표명의 미니 피규어를 증정한다. 각각 아서스, 케리건, 디아블로.[5]

2013 WCS Global Finals가 이틀간 결승까지 치뤄졌다. 역대급 흥행력을 보이며 성공. 그리고 제콩은 본인이 임을 다시 한번 증명해냈다. 무려 5연준...

방송통신법 일부 규정에 가상 입장권 판매가 위반됨에 따라 국내에서는 가상입장권을 판매하지 않고 온게임넷을 통해 생중계 되기로 결정되었다. 따라서 온게임넷 해설진[6]스타행쇼 멤버들[7] 역시 애너하임으로 가게 되었다.

가상입장권 판매가 안되서 인게임 보상 아이템을 얻을 수 없게 되자 블리자드 코리아는 차후에 제공할수 있게 노력한다는 공지사항을 올렸으나, 1달도 안되서 그 공지사항은 삭제되어 버렸다.

2.9 2014년


행사장에서 공개된 프로모션 아트. 메인 타이틀인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오버워치의 등장인물이 보인다.

2014년 11월 7일~8일에 개최. 올해가 워크래프트 20주년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10주년인 관계로 메인은 워크래프트 시리즈가 장식하였다. 차기 확장팩인 드레노어의 전쟁군주가 정식 론칭되기 1~2주전에 개최되는터라 관련정보와 함께 2016년에 개봉될 워크래프트 영화 또한 배우 명단과 포스터 및 정식 로고 공개 등 정보가 드러났다. 또한 알파 테스트 중인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도 여기서 시범경기를 선보였으며, 새로운 영웅과 전장 추가 등과 함께 클로즈 베타 일정도 발표하였다.

# 그 외에는 타이탄(게임) 등 소문이 무성했던 블리자드의 완전 신작이 공개된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서양 측에서는 블리자드가 일전 등록했던 상표인 'Overwatch'를 주목하고 있다. 그리고 의혹을 씻듯 오프닝 세레모니에서 오버워치라는 이름의 신작 온라인 FPS가 공개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3CJTE942NTB21411172027631.jpg
작년에 공개하지 않은 스타크래프트 2의 마지막 확장팩 스타크래프트 2: 공허의 유산이 공개될 가능성이 컸다. 스타크래프트 2 전용 보상인 아르타니스의 초상화가 그 근거인데, 비공개 타이틀이라도 매년 블리즈컨 기념 초상화에는 메인 공개작의 캐릭터를 집어넣기 때문. 함께 제공될 예정인 초상화 하나는 2011년 블리즈컨 당시와 같이 모자이크 처리되어 있는데, 이는 이후 공허의 유산의 등장 인물인 대모 보라준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예정대로 이번 블리즈컨에서 공허의 유산이 공개되었고 새로운 유닛과 신 시스템 등을 소개하면서 유저들의 기대감을 불러일으켰다.

blizzcon%202014%20virtual%20ticket.jpg
증정품은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전용 탈것인 '시공의 폭풍 군마'와 히어로즈 전용 초상화, 스타크래프트 2의 전용 초상화, 와우의 멀록 펫인 '그롬록', 드레노어의 전쟁군주를 모델로 한 디아블로 3 형상변환 아이템들이다. 현지 입장객에게 주어진 선물은 Funko POP! 시리즈 멀구울 피규어와 Cute but Deadly 말티엘 열쇠고리, 그리고 집정관 탱탱볼.

2013 블리즈컨 때 많은 사람들이 우회 구매로 가상 입장권 선물을 챙겼는데, 이게 아니꼬왔는지 2014 블리즈컨은 블리자드 코리아가 우회 구매를 막아버렸다. 2013 블리즈컨 때 만행을 생각하면 그야말로 답이 없다.

폐막 공연은 메탈리카가 장식했고 블리자드의 사내 밴드 타우렌 족장들도 오랫만에 등장했다. 원래대로라면 LV100ETC가 되어야 하나 계속되는 레벨업 끝에 LV001ETC로 초기화되었다(...). 이후에는 그냥 ETC로 활동하겠다고 선언.

작년과 마찬가지로 온게임넷팀이 현지 중계를 하였다. 곰티비도 WCS 파이널 중계를 당담.

2014 WCS Global Finals도 함께 치뤄졌으며 우승은 말할 수 없는 놈2. 왜 맨날 이런놈들만 우승하는거지

2.10 2015년

blizzcon-2015-media1.jpg
블리즈컨 2015
width=20%
width=20%
width=20%
2015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월드 챔피언쉽2015 하스스톤 월드 챔피언십2015 WCS 글로벌 파이널

2015년 11월 6~7일에 개최.#

과연 홀가놈프렌차이즈 종결자는 잘릴것인가

전년도 블리즈컨에서 개막 주간(Opening Week)을 열어 스타크래프트 2, 와우, 하스스톤의 월드 챔피언쉽을 치렀듯이 이번에도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이 가세하여 4개 종목의 월드 챔피언쉽을 블리즈컨의 개막 1주일 전부터 진행하게 된다. 관련 내용은 상단 틀의 항목을 참고할 것.

드디어 국내에서도 가상 입장권을 판매한다!그 동안 모인 징징 에너지 폭발! 가상 입장권 구매시 블리즈컨에 입장하면 받을 수 있는 선물 꾸러미를 따로 살 수 있다고 한다. (10월 7일 현재, 선물 꾸러미는 품절.) 애완동물/탈것/초상화/깃발/카드 뒷면만 원하는 사람들은 입장권만 구매하면 된다. 야, 신난다!

또한 작년과 마찬가지로 게임/IT 관련 전공인 4년제 대학생들은 realize your dream 프로젝트에 지원하여 운이 좋으면 공짜로 초청 받을 수도 있다! 한국 장학재단에서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이곳에서 하니 복잡하게 찾지 말자.

JANR2QM1B7WS1442829197150.jpg

증정품은 와우의 멀록 펫인 '머키단', 하스스톤의 '블리즈컨 2015' 카드 뒷면,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탈것 '시공의 전투 야수', 스타크래프트 2의 전용 초상화, 디아블로 3의 블리즈컨 깃발, 멀록 고블린 애완동물과 초상화를 지급한다.

작년에 이어 하스스톤과 히오스는 OGN에서 중계하고, 와우는 인벤방송국에서, 스타2는 SPOTV GAMES에서 중계한다. 그리고 아프리카TV 또한 이 모든 대회를 생중계 한다. 하지만 OGN은 2014년에 현장 중계를 하던 모습은 사라지고 편성표에 블리즈컨을 포함시키지도 않으면서 불안감을 안겨주더니, 결국 온라인 중계만 실시하여 눈총을 받았다.

이번 블리즈컨은 작년에 이어 워크래프트가 메인이었다. 일단 2016년은 확실히 스타2 공유-오버워치-와우 군단-워크래프트 영화가 주력 타이틀이 되기에 오프닝 세레머니부터 블리자드 스케일의 시네마틱이 쏟아져나왔다. 특히 가장 화두가 된 와우 군단은 지난 8월 게임스컴에서 선공개되었고 이번에는 보다 자세한 정보가 나왔다. 마치 한편의 영화와 같은 시네마틱 트레일러부터 시작하여 환상적인 부서진 섬과 신규 던전 및 유물 무기 등이 소개되면서 기대를 불러일으키고있다.

사흘 후인 11월 10일에 발매되는 공유는 본편 캠페인 이후에 노바 테라를 주역으로 한 추가 미션 컨텐츠를 발표하고 멀티플레이 개선, 협동전 및 토너먼트 등 새로운 컨텐츠를 잇달아 내놓으면서 변화를 예고했다. 공유 이후에도 스타2 사후관리를 철저히 지속할 생각.

하스스톤은 신규 모험 모드 "탐험가 연맹"을 공개했고 히어로즈는 2개의 신규 전장과 새로운 영웅인 그레이메인, 초갈, 루나라를 공개했다.

오버워치도 신규 영웅 D.Va, 겐지, 메이를 공개했는데 이들은 한중일 영웅들이고 특히 한국 영웅인 D.Va 송하나가 국내와 국외 모두에게 관심받고있다. 또한 오버워치는 북미와 유럽에 베타중이며 내년 봄에 PC, PS4, XBOX ONE으로 발매되는것으로 확정되었다.그래서 아시아 베타는요?[8]

한편 스타2-오버워치-와우 확팩-하스스톤-히어로즈-워크 영화 등에 밀려 요사이 별다른 소식이 없던 디아블로 3의 경우는 올해에 새로운 확장팩이 발매될 것이라 예상했으나 정작 개발자와의 대화 패널 1시간만 주어져 아쉬움을 남겼다. 대신 2.4 패치가 발표되었는데 카나이의 함이 추가된 2.3패치 못지않게 매우 빵빵한 컨텐츠 패치다. 최근 디아 3가 패치 하나하나마다 준확장팩급으로 나와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있고 이번 2.4패치도 신규 확장팩은 아니지만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2.4패치는 블리즈컨 이후 12월에 테스트 서버가 들어갔고 2016년 1월에 업데이트되었다.

폐막 공연은 린킨 파크가 펼쳤다. # 2014년에 이어서 게임쇼를 보면 콘서트 티켓이 공짜!

2.11 2016년

image-logo-header-blizzcon-v002.jpg
2016년 11월 4일 ~ 5일 개최가 확정되었다. 10번째 블리즈컨이며 블리자드 25주년 기념 행사를 겸해서 열리는 블리즈컨으로 예년에 비해 규모가 좀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블리즈컨 최대 관심사는 디아블로 시리즈의 신작. 최근에 디아블로 관련 디렉터 및 개발진 모집글이 올라온걸 보면 이번 블리즈컨에 디아블로 3의 확장팩 혹은 신작이 언급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올해는 디아블로 시리즈 20주년이고 최신작인 영혼을 거두는 자가 나온지 2년이나 지났는데 이시점에서 디아블로 관련 소식이 안나올수가 없을 것이다. 그런데 공개된 공식 포스터에 의문의 디아블로의 모습이 공개되면서 점점 가능성이 제기되고있다. 그리고 게임스컴에서 디아블로에 관한 정보가 공개되지않아서 서운해하는 팬들에게 디아블로 공식 트위터에서 이번 블리즈컨은 디아블로 팬들에게 끝내주는 멋진 블리즈컨이 될 것이라고 하였으니 기대를 해보자. 확팩이나 후속작 아니라 그냥 작년처럼 컨텐츠 패치로 통수칠 수도 있으니 주의 이후 8월 30일에 차기 확장팩 혹은 컨텐츠 패치 떡밥이 풀리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번에 공개된 일정에 따르면 디아블로 관련 스케쥴은 20주년 기념 패널 45분과 5일에 있을 그림 및 잡다한 이야기가 다수라 이번에도 아무런 새로운 떡밥없이 넘기는거 아니냐는 불안감이 제기되고있다. 만약 이번에도 패치 하나만 나오거나 아무런 정보도 없다면 팬들은 실망을 감추지못할 것이다.

워크래프트 시리즈에서는 8월 30일 북미[9]에 출시된 군단의 후속 패치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워크래프트 영화의 후속 떡밥도 다룰듯.

스타크래프트 2는 노바 비밀 작전 이후 새로운 임무 팩, 신규 협동전 사령관 등을 공개할 가능성이 높다.
아니면 노바 비밀 작전의 임무 팩 3번째가 11월 즈음으로 예상되는데, 시기 상 언급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이때 노바 비밀 작전 임무 팩 3에 관한 내용과 다른 DLC(협동전 신사령관이나, 새로운 임무 팩)이 같이 소개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개발진이 2016년 경 개발자 모임에서 밝힌 대로 신규 게임 엔진, 밸런스 업데이트, 인터페이스 개편도 언급될 수 있다.
이후 9월에 블리즈컨 인게임 보상이 공개됬는데, 스타크래프트 2만 추후 공개되는 콘텐츠라는 점이 의미심장하다. 임무 팩 관련된 것일거라는 예측이 많았었다.
...이후 특전이 공개 됐는데, 바로 D.Va 초상화와 아나운서 음성 팩으로 밝혀졌다. 이 중 아나운서 보이스 팩은 나중에 따로 구매가 가능하다고 한다.

하스스톤은 2016년 정규전 도입 시 발표한 대로 확장팩 - 모험모드에 이은 새로운 확장팩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가지 단서로는 블리즈컨이 열리는 11월 등급전 보상 카드 뒷면이 판다리아의 언덕골 테마라서 판다리아에 관련된 내용일 것이라는 추측이 있다. 하스스톤 공식 SNS에 따르면 새로운 확장팩은 관광의 도시 가젯잔에 관한 내용이 될것으로 보인다. [1]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서는 2016 게임스컴에서 공개한 기계 전쟁 업데이트 이후 신규 영웅[10], 전장, 밸런스 업데이트등이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오버워치는 7월 공개된 아나 이후 대규모 전장/밸런스/영웅 업데이트와 동시에 컨텐츠 업데이트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블리즈컨이 열리는 11월에 오버워치 경쟁전 시즌 2가 종료되니, 그때에 맞춰서 컨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차기 영웅으로 예상되는 솜브라 떡밥도 여기서 풀릴지도 모른다. 그렇게 유저들의 뒤통수를 때렸다카더라.. [11]

오버워치처럼 완전히 새로운 IP의 신작을 내놓을 수 도 있지만 당장 가능성은 없다. 최근 꾸준하게 언급되고 있고, 고해상도 대응 후속 패치를 진행했던 블리자드 클래식 게임인 스타크래프트 1, 디아블로 2, 워크래프트 3의 HD 리마스터 설이 나오고 있다. 블리즈컨에서 발표 할 것인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국에서는 e스포츠 행사나 블리자드 주관 행사에 참가할 경우 한정판 영웅 뱃지를 나눠주며 20개를 모두 모은 유저 중 5명을 추첨하여 블리즈컨 참가 기회를 부여한다고 한다.

이번 해에도 Realize Your Dream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다른 것들은 같지만 올해에 달라진 것은 전공에 상관없이 4년제 대학교에 재학중이면 모두 신청가능하다는 것.

7월 26일부터 가상 입장권 판매가 시작되었다. 가격은 부가가치세 포함 39000원이다.

여담으로 크리스 멧젠이 없는 첫 블리즈컨이 될 전망. 멧젠이 9월 13일자로 은퇴를 선언했기 때문이다.

G1DBW5TDDRFO1469219753732.jpg

블리즈컨 선물 꾸러미 역시 7월에 유명 스트리머들을 통해 공개되었다. 게임 당 내용물은 다음과 같다.

  • 블리즈컨 10주년 기념 맥주잔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양면 진영 로고 컵받침
  •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 ETC 열쇠고리
  • 하스스톤 - 극세사 액정 닦이 천
  • 오버워치 - 라인하르트 로켓 해머 풍선
  • 스타크래프트 2 - 대군주 안테나 장식
  • 디아블로 3 - 게임용 주사위 세트

i13513706607.jpg
블리즈컨 입장권/가상입장권의 인게임 보상은 9월에 공개되었다. 게임 당 특전은 다음과 같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얼라이언스 기사대장 머키호드 군단병 머키 애완동물
  •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 시공의 호랑이 탈것과 호랑이 초상화 [12]
  • 하스스톤 - 여관 대문 카드 뒷면
  • 오버워치 - 블리즈컨 2016 바스티온 스킨
  • 스타크래프트 2 - D.Va 초상화와 아나운서 음성 팩
  • 디아블로 3 - 디아블로 애완동물

3 관련항목

  1. 참고로 WWI는 한국에서만 3번 개최했다. 2004, 2006, 2007년. 이건 뭐 거의 Korea Wide Invitational 레벨이다.
  2. 한국에서 스타크래프트의 인기를 감안하면 한국에서 발표하는 쪽이 더 이득이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겠다.
  3. 성전사 멀록
  4. 공개된 전설 카드는 정예 타우렌 족장으로, 화려한 특수효과를 가진 전설 카드이다.
  5. 이후 코믹콘PAX 한정으로 Cute but Deadly 시리즈의 실바나스, 제라툴 피규어가 발매되었다. 추가분을 생산할 생각은 없는 듯. 피규어의 디자인을 소재로 한 열쇠고리나 티셔츠는 블리자드 기어에서 판매하고 있다.
  6. 김정민, 박태민, 전용준
  7. 엄재경,김태형,송병구
  8. 아시아 베타는 2016년 2월에 실시했다.
  9. 국내는 9월 1일
  10. 로딩 화면이 공개된 바리안, 데이터마이닝에서 발견된 멩스크 등이 유력한 차기 영웅 후보로 점찍혀지고 있다.
  11. ARG로 진행된 솜브라 떡밥의 막바지로서 실시간으로 매우 느리게 오르는 퍼센트가 있는 사이트가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퍼센트가 오르는 속도를 보면 10월 중순쯤 100%가 될 것이고, 그로부터 조금 뒤에 블리즈컨이 있으니 블리즈컨에서 솜브라가 공개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실제로 10월 19일 100%를 달성했으나, 메시지만 바뀌었을뿐 별다른 진전이 없는 상태이다.
  12. 따로 언급은 없었으나, 호랑이 탈것과 같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