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어: עזרא (에즈라)
고대 그리스어: Ἔσδρας (Ésdrās)
라틴어: Esdras
영어: Ezra
구약 성경의 한 권 또는 그 책에 나오는 사제. 아론의 후손, 스라야의 아들인 에즈라는 역대기의 일부분도 집필했다고 전해진다. 개신교 성경에서의 표기는 '에스라'.
율법학자인 에즈라가 이스라엘 백성의 참회와 나아갈 길을 위해 기록한 것으로 전해지며, 고대 이스라엘이 바빌로니아에 의해 멸망당한 이후 페르시아의 정책으로 다시 귀환한 유대인들이 폐허속에서 성전과 예루살렘을 복구하는 이야기이다. 바로 느헤미야와 같은 시기의 이야기.
상황이 상황이다 보니 귀환한 사람들의 명단과 어느 지파 출신인가에 대해 줄줄 열거하기에 역대기 상권과 마찬가지로 사람 이름이 참 많이 나온다. 어느 씨족 사람이 몇 명 돌아왔고...
본래 타나크에는 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가 한 권의 책으로 묶여있었으며, 그리스어 성경인 칠십인 역에서는 이 두 권을 '에스드라스 베타'라 칭하고 '에스드라스 알파'를 추가하였다. 이후 불가타역에서 이를 다시 에스드라스 1, 2, 3, 4서로 갈라 놓았고, 후대의 개신교에서 불가타역의 1서를 에즈라기, 2서를 느헤미야기라는 정경으로 분류하게 됨에 따라 3서는 에스드라스 1서, 4서는 에스드라스 2서라는 이름으로 부르게 됐다. 이 에스드라스 1서, 2서는 개신교와 가톨릭에서는 인정하지 않으나 정교회에서는 인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