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나이알라

유희왕의 몬스터 카드.

1 설명

파일:Attachment/외신 나이알라/Naiala.jpg

한글판 명칭외신 나이알라
일어판 명칭外神(ガイシン)ナイアルラ
영어판 명칭Outer Entity Nyarla(비공식)
엑시즈 / 효과 몬스터
랭크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악마족02600
레벨 4 몬스터 × 2
①: 이 카드가 엑시즈 소환에 성공했을 때, 패를 임의의 매수 버리고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의 랭크는, 버린 매수만큼만 오른다.
②: 1턴에 1번, 이 카드가 엑시즈 소재를 가지고 있을 경우에 자신의 묘지의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전부 제거하고, 대상 몬스터를 이 카드의 아래에 겹쳐 엑시즈 소재로 한다. 이 카드의 종족 / 속성은, 이 효과로 엑시즈 소재로 한 몬스터의 원래의 종족 / 속성과 같아진다.

플레이 매트로 나온 풀 일러스트 기생수?

놀랍게도 최초로 공개된 한국판 프리미어 카드. 애니버서리 팩의 토큰이 최초라고 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실제 카드라기보다는 듀얼을 하기 위해 필요한 물품에 가까우므로, 이것이 최초의 한국판 오리지널 카드라고 할 수 있다.

참고로 맨 처음엔 한국에서 나왔지만, 그 때는 8기였기 때문에, 이후에 9기 최신 텍스트로 나온 일본판 카드로 텍스트를 갱신한다.

그리고 구신 노덴 다음으로 일본판 카드에서 등장했다.

1.1 크툴루 신화의 시작

이 카드가 듀얼리스트들에게 가한 충격과 공포는 이 카드의 모티프. 랭크를 원하는 만큼 올리고 속성과 종족을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는 효과도 그렇고, 이름만 딱 봐도 알 수 있듯이 크툴루 신화의 外神, 즉 아우터 갓의 일원인 니알라토텝을 모티프로 하고 있다. 다시 말해 유희왕 시리즈에 처음으로 등장한 크툴루 신화 출신 카드란 얘기다.

일단 이전에도 크툴루 신화를 연상시키는 카드가 아예 없던 것은 아니어서 이름만 따지면 이미 이타콰의 폭풍이나 벨즈 아자트호스가 있고, 플레이버 텍스트로 유추하면 워터 스피릿 또한 크툴루 신화의 등장 생물을 모티프로 하고 있다. 하지만 이름에 컨셉까지 크툴루 신화에서 완벽하게 따온 것은 외신 나이알라가 최초. 또 이 카드의 속성은 의외로 '어둠'이 아니라 '땅'인데, 이는 어거스트 덜레스가 크툴루 신화를 체계화했을 때 니알라토텝의 속성을 땅으로 분류했기 때문이다. 치밀한 고증의 흔적.

때문에 팬들은 다른 아우터 갓들이나 그레이트 올드 원들도 '외신' 카드군에 소속되는 카드로 OCG화될지 기대했지만, 결국 뚜껑을 열어보니 한글판 LVAL에서 더 이상의 외신은 나오지 않고 성능도 카드 일러스트도 영 미묘한 카드들만 잔뜩 나오고 말았다. 아아……

하지만 프라이멀 오리진 한글판 프리미엄 카드로 구신 노덴이라고 하는 또 다른 엘더 갓, 노덴스를 모티브로 한 카드가 나옴으로서 다른 크툴루 신화의 신들이 나올 가능성이 다시 한번 생기기 시작했고, 실제 발매된 노덴 또한 고증에 충실해서 노덴을 융합할 때 소재로 잡아먹힐 수 있다는 점까지 재현되었다. 그리고 더 듀얼리스트 어드벤트에서는 그레이트 올드 원고신 크투그아가 싱크로 소환 시 엑시즈 몬스터들인 외신들을 바운스해버리는 효과를 내장해서 나왔고, 같이 나온 금단의 트라페조헤드론에 의해 드디어 "외신"이 카드군이 되었다! 그리고 이 카드 위에 겹쳐서 우둔하고 멍청하신 우리 아버지를 부를 수 있고, 이 카드가 노덴과 크투그아를 소재로 잡아먹고 있는 상태에서 아버지를 부르면 상대 필드를 클린하는 깽판이 가능하다.

다만 크툴루 신화의 카드들로 덱을 짤 땐 이 카드의 효과가 지나치게 따로 노는지라 아자토스 강림 이외의 용도로는 거의 안 쓴다.. 안습. 사실상 고신 구신 외신 비교해보면 설정상 니알라토텝도 전투력이 딸리진 않을텐데 스탯마저 이쯤되먼 니알라토텝이 아버지 믿고 나대는 아이로 보인다.

1.2 카드로서의 성능

공격력은 0이니 어태커로는 전혀 써먹을 수가 없고, 수비력이 높아 벽으로 쓸 수는 있지만 랭크 4 엑시즈에는 우수한 카드가 많아 벽 목적으로만 쓰기는 쉽지 않다. 역시 효과를 이용해야 차별화할 수 있다.

그 효과는 엑시즈 소환했을 때 패 코스트로 자신의 랭크를 올릴 수 있는 효과와 묘지의 몬스터를 흡수해 자신의 속성/종족을 바꿀 수 있는 특이한 효과. 최초로 몬스터의 랭크 자체를 올릴 수 있는 카드이며, 속성과 종족을 바꾸는 효과 또한 엑시즈 몬스터 중에서는 최초이다. 참고로 랭크를 내리는 카드로는 황혈귀가 존재한다.

굳이 RUM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다른 엑시즈 몬스터 위에 겹쳐 소환하는 엑시즈 몬스터를 사용할 경우, 패를 한두 장 버린 다음 바로 신뢰의 기사 가이아 드라군으로 바꿔먹거나, 패 1장을 버린 다음 물 속성 몬스터를 흡수해 FA-크리스탈 제로 랜서의 소환을 노릴 수 있다. 묘지나 소재에 마법사족이 있다면 패 2장 버리고 랭크 6으로 만들어서 환상의 흑마도사로 랭크 업하는 것도 가능.

첫 번째 랭크 업 효과의 발동 시 패를 버리는 게 코스트이기 때문에 암흑계와는 맞지 않지만, 마굉신은 패를 버리는 게 코스트라도 반응은 한다. 물론 그렇다고 마굉신 덱에서 이걸 채용하자니 4레벨 마굉신은 전개하기 빡빡하다. 아예 패를 버려서 0장을 만드는 식으로 레벨 4 의존도가 어느 정도 되는 인페르니티에서 이용하는 것도 생각해 볼 만할 듯.

묘지의 엑시즈를 흡수한 후 그 엑시즈와 같은 종족이 된 이 카드를 RUM-바리언즈 포스RUM-누메론 포스를 이용해 카오스화시키면 엑시즈 소재에 그 엑시즈 몬스터가 있으므로 효과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실로 흠좀무한 짓도 가능. 물론 묘지에 엑시즈를 보내려면 게일 도그라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일단 한 번은 정규 소환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귀찮고, 원본을 소모해서 묘지에 보내진 후의 후속타의 가능성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그 대신 이 카드와 같은 팩에서 나오는 RUM-아스트랄 포스를 사용한다면 종족은 물론 속성까지도 일치시켜야 하는 까다로운 랭크 업 조건을 이 카드의 효과로 한 번에 조정할 수 있고, 이 카드를 소환할 때 패를 적절히 버려서 랭크를 높이면 더 강력한 몬스터의 소환도 가능하다. 사실상 랭크 6 이상이라면 어떤 엑시즈 몬스터로든 랭크 업할 수 있는 카드인 셈. 물론 랭크가 높아질수록 패 소모량이 작살나지만.

그냥 굴리기는 영 좋지 않은 능력치와 랭크/종족/속성을 자유자재로 변환할 수 있는 효과를 정리하자면 누가 봐도 랭크 업을 위해 만들어진 엑시즈 몬스터라고 볼 수도 있다. 뭐 변태들은 이런 카드를 가지고 상상 그 이상을 보여주긴 한다. 묘지의 싱크로 몬스터를 소재로 한다면 흑백의 파동이 써진다!!

허나 이 몬스터의 진가는 절대로 랭크 업에만 있지 않다. 소재를 효과로서 묘지로 보내고 묘지의 몬스터를 소재로 재활용한다는 점을 눈여겨보아 어떻게든 묘지로 보낼 경우 효과가 발동하는 카드와 조합한다면 어떨까? 문장 덱에서 하이 메달리언 아츠 등으로 문장수 레오를 이용해 만들고, 두번째 효과를 발동하여 레오를 묘지로 보내고 묘지에서 레오를 가져와 붙이는 것으로 매턴 서치를 할 수 있다.[1] 먼저 No.18 문장조 플레인 코트가 묘지에 들어가 있다면 굳이 하나 더 소환하거나 소생시킬 필요 없이 레오와 병행해 붙였다 뗐다 하는 식으로 묘지를 불릴 수도 있다. 상대 턴에 터진다 하더라도 붙어 있던 소재로 서치를 하거나 묘지를 쌓고, 다음 자신의 턴까지 살아남았으면 또다시 소재를 보내고 레오나 프레인 코트를 붙이면 그만. 당연하지만 필요하다면 RUM-리미티드 바리언즈 포스나, 프레인 코트를 붙인 상태에서 누메론 포스로 CNo.69 데스 메달리온 카오스 오브 암즈로 바꿔먹을 수 있다는 것도 소소한 장점.

이 방법은 트릭 데몬이 있는 데몬덱, 댄디라이언이 있는 식물 덱/퀵 댄디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레벨이 3이라 레오를 쓰는 문장수덱이 더 사용하기 편하다.

이외에도 섀도르에서도 레벨이 4인 리저드, 드래곤, 하운드가 있기 때문에 써먹을봄직 하다. 엑시즈 소재 제거가 코스트가 아닌 효과로 취급되기 때문에 엘섀도르는 물론이고 메인 덱 섀도르도 효과로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에 발동하는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속성 변화를 이용해 다양한 엘섀도르의 융합 소재로 쓰는 것도 일단 가능하고. 그리고 효과를 사용하여 소재로 엘섀도르 몬스터를 선택했을 경우 엘섀도르 몬스터의 공통 효과인 묘지의 섀도르 마함 샐비지가 매 턴 가능해진다! 효과로 엘섀도르 몬스터를 소재로 하고 바로 융합할 경우 샐비지 효과가 바로 발동될 수 있다는 건 덤.

이를 이용해 네크로즈 우승덱에 이 카드가 채용되어 우승에 기여했다. 역할은 만수의 신 처리 + 아크 디클레어러 서치효과 셔틀. 효과로 묘지의 아크 디클레어러를 줏어오고 발키리스의 네클로스로 릴리스해 드로우와 서치를 동시에 할 수 있다. 이후로는 인스턴트 퓨전으로 구신 노덴을 불러오면 또다시 이 짓이 가능해진다.

실제로 아크 디클레어러를 정규 소환해서 소생 제한 룰을 만족했다면[2] 그걸 소재로 제거하는 과정에서 바로 서치, 묘지의 다른 아크 디클레어러를 소재로 한 후 묘지로 갈 때 또다시 서치, 여기에 노덴을 통한 소생까지 감안하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급의 어이없는 서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아크 디클레어러 대신 암즈 에이드RUM-아스트랄 포스를 써주면 사이버 드래곤 인피니티가 튀어나온다

1.2.1 랭크업 가능한 경우

아래는 이 카드의 정규 엑시즈 소재가 될 수 있는 레벨 4 몬스터를 흡수해서 아스트랄 포스로 랭크 업할 수 있는 예시.
물론 소재로 바꿀 수 있는 건 예시로 든 몬스터 말고도 많다.

  • 첫 번째 효과를 사용하지 않고 랭크 4 → 랭크 6
소재속성/종족랭크업
카즈라의 충혹마땅속성/식물족요정기사 인그날
고블린드버그땅속성/전사족건틀릿 슈터
스워드 브레이커
엘리멘틀 히어로 버블맨물속성/전사족FA-크리스탈 제로 랜서
VWXYZ의 파츠빛속성/기계족세이크리드 트레미스M7
No.6 오파츠 아틀란타르
No.25 포스 포커스
사이버 드래곤 인피니티
라이트로드 매지션 라일라빛속성/마법사족풍기궁사 노리토
포톤 스래셔빛속성/전사족포톤 스트리크 바운서
투구론어둠속성/곤충족인잭터 엑사비틀
  • 패 1장을 버리고 랭크 5 → 랭크 7
소재속성/종족랭크업
침묵의 사이코 위저드땅속성/사이킥족No.74 매지컬 클라운-미싱 스워드
환상수기 몬스터바람속성/기계족환상수기 드래고사크
No.42 스타쉽 갤럭시 토마호크
데브리 드래곤바람속성/드래곤족신뢰의 기사 가이아 드라군[3]
VWXYZ의 파츠빛속성/기계족CNo.6 오파츠 카오스 아틀란타르
구신 누토스
환주의 음녀 아리아
빛속성/천사족No.7 럭키 스트레이트
묘지기 몬스터
소환승 서몬 프리스트
어둠속성/마법사족No.11 빅 아이
환상의 흑마도사[4]
허공의 흑마도사
벨즈 자하크
암흑룡 코라프서펜트
드라고라드
어둠속성/드래곤족[5]패왕흑룡 오드아이즈 리벨리온 드래곤
패왕열룡 오드아이즈 레이징 드래곤
붉은 눈의 강염룡
  • 패 2장을 버리고 랭크 6 → 랭크 8
소재속성/종족랭크업
가제트 시리즈땅속성/기계족가라쿠타아이즈 패트 드래곤
로드 포이즌물속성/식물족No.87 설월화미신 퀸 오브 나이츠
벌키리 나이트화염속성/전사족열혈지도왕 자이언트 트레이너
라이트펄서 드래곤빛속성/드래곤족갤럭시아이즈 사이퍼 드래곤
네오 갤럭시아이즈 포톤 드래곤
No.62 갤럭시아이즈 프라임 포톤 드래곤
No.107 갤럭시아이즈 타키온 드래곤
No.46 신영룡 드래글루온
성각신룡 에네아드
썬더엔드 드래곤
연금생물 호문쿨루스빛속성/식물족삼라의 수신 아르세이
포톤 스래셔빛속성/전사족신룡기사 펠그란트
메카 헌터어둠속성/기계족No.15 기믹 퍼핏-자이언트 킬러
No.40 기믹 퍼핏-헤븐즈 스트링스
No.88 기믹 퍼핏-데스티니 레오
좀비 마스터어둠속성/언데드족No.22 프랑켄
  • 패 3장을 버리고 랭크 7 → 랭크 9

이쯤부터 패 소모량이 도저히 버틸 수가 없다 그낭 위에 적은 방법 후에 아스트랄 포스를 쓰는게 편하다

소재속성/종족랭크업
벌키리 나이트화염속성/전사족CX 열혈지도신 얼티미트 트레이너
환상수기 몬스터바람속성/기계족미라지 포트리스 엔터프라즈닐
VWXYZ의 파츠빛속성/기계족No.9 천개성 다이슨 스피어
휘백룡 와이버스터빛속성/드래곤족CNo.107 네오 갤럭시아이즈 타키온 드래곤
암흑룡 코라프서펜트어둠속성/드래곤족No.92 위해신룡 Heart-eartH Dragon
  • 패 4장을 버리고 랭크 8 → 랭크 10
소재속성/종족랭크업
가제트 시리즈땅속성/기계족초노급포탑열차 구스타프 맥스
환상수기 몬스터바람속성/기계족초거대 공중궁전 강가리다이
VWXYZ의 파츠빛속성/기계족초차원로보 갤럭시 디스트로이어
  • 패 5장을 버리고 랭크 9 → 랭크 11
소재속성/종족랭크업
환상수기 몬스터바람속성/기계족CX 초거대 공중요새 바빌론[6]

2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레거시 오브 더 밸리언트LVAL-KR083레어한국세계 최초수록
  1. 다만 먼저 묘지의 몬스터를 선택해야 하므로, 이렇게 사용하려면 미리 묘지에 레오가 최소한 하나 더 있어야 하므로 주의.
  2. 심해의 디바를 투입한 형식의 덱이면 쉽게 나온다.
  3. 이쪽은 자체 효과로 소환이 가능한 만큼 마법 카드를 따로 쓸 필요가 없다.
  4. 다만 이쪽은 랭크 6 마법사족 엑시즈 몬스터 위에 겹쳐서 소환 할수 있다. 즉 굳이 나이일라의 랭크를 5로 만들어서 아스트랄 포스를 쓸 필요가 없다.
  5. 이쪽의 경우, 최초의 랭크 5 드래곤족인 다크 레퀴엠 엑시즈 드래곤RUM-팬텀 나이츠 라운치가 OCG화되면서 나이알라의 효과를 쓰지 않아도 되게 되었다.
  6. 얘 하나뿐이라서 별 의미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