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야마

(토야마에서 넘어옴)

일본의 성씨에 대해서는 토야마(성씨)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도야마 현

일본의 지방 및 도도부현
홋카이도
도호쿠 지방아오모리이와테미야기아키타야마가타후쿠시마
간토 지방도쿄도치기군마사이타마지바이바라키가나가와
주부 지방니가타도야마이시카와후쿠이야마나시나가노기후시즈오카아이치
간사이 지방미에시가교토오사카효고나라와카야마
주고쿠 지방돗토리시마네오카야마히로시마야마구치
시코쿠 지방도쿠시마가가와에히메고치
규슈 지방후쿠오카사가나가사키구마모토오이타미야자키가고시마
오키나와 현
logo.gif
富山県
(とやまけん)
도야마 현 / Toyama Prefecture

현기(県旗)[1]
국가일본
지방주부
현청소재지도야마 시
면적4,247.61km²
인구1,064,419명[2]
상징
현화튤립(チューリップ)
현목다테야마삼목(タテヤマスギ)
현조뇌조(ライチョウ)
홈페이지

admi16.gif

1.1 개요

富山県 / とやまけん 부산[3]

통용 표기로는 토야마, 외래어 표기법으로는 도야마라고 하며, 한국동해와 인접한 지역이자 호쿠리쿠 지방의 하나를 이루는 현으로, 현지사는 이시이 타카카즈(石井隆一, 隆의 한자는 生 위에 一이 들어간 형태임)이다. 한자만 보면 とみやま로 잘못 읽기 쉬운 경우도 존재한다(とみやま라고 읽는 富山의 경우, 아이치 현의 토미야마무라(富山村)라는 지명이 2005년 11월 27일까지 존재하다가 토요네무라(豊根村)에 합병되었다고 한다). 서현아는 실제로 당당하게 토미야마라고 번역하는 병크를 터뜨렸다[4].

2010년 8월 1일 현재 인구가 109만명 정도이다.

1.2 지리 및 기후

과거에 엣추노쿠니(越中国)로 불린 적이 있었으며, 니가타 현과 이루는 경계에 오야시라즈가 있다. 남쪽에는 일본 3대 알프스 중 하나인 히다 산맥(북알프스)이 위치하고 있는데, 세계 유산으로 지정된 고카야마의 갓쇼즈쿠리 마을이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히다 산맥과 카미이치마치와 타테야마마치에 설친 츠루기다케(劔岳)는 해발 2,999m에 달하는데, 일반 등산객이 오를 경우 위험도가 가장 높은 산이라고 한다.

북쪽으로는 도야마 만(富山湾)과 접해 있는데, 1966년 무렵에 이미즈시에 있는 석호(潟湖)를 일부 파내서 도야마 신항을 만들게 되었다.

평야로는 도야마 평야, 토나미 평야, 이미즈 평야, 쿠로베강 선상지, 강으로는 쿠로베강, 카타가이강(片貝川) 등이 있다.

도야마 현의 대부분이 시로 되어 있지만, 의외로 일본에서 가장 작은 면적의 행정 구역인 후나하시무라(3.47km²)가 위치해 있다. 또한 2000년대의 합병으로 현재 도야마 현은 일본에서 가장 자치체가 적은 현이다. 합병 전에는 9시 18정 8촌을 관할했으나 현재는 10시 4정 1촌을 관할한다.

기후는 여름은 그럭저럭 괜찮지만(오히려 맑은 날이 집중된다), 겨울은 별로 좋지 않다.
겨울 날씨는 영하로 떨어지는 날은 그리 많지 않지만, 높은 산이 많은 터라, 눈이 무척 많이 내린다. 그리고 그 눈은 수분기를 많이 함유한 무거운 눈이다. 눈을 질리도록 볼 수 있다. 여기에 군부대가 있으면 꺄르륵 [5] 그리고 겨울에는 눈이 오거나 계속 흐린 날씨라 맑은 날을 보기 힘들다. 쾨펜의 기후 구분으로는 Cfa라지만 차라리 Csa/Dsa에 가까운 기후(...)

1.3 경제

도야마 현은 다테 산에서 발원하는 풍부한 수자원을 이용해 양질의 쌀의 주요 생산지이다. 공업은 금속·화학·종이펄프·기계·방적 공업의 비중이 높고, 전해(電解)·전로(電爐) 공업이 중핵이 되어 있다. 그 밖에 도야마시를 중심으로 한 가정약(家庭藥), 다카오카시의 동기 등 전통공업이 있다. 특히 유명한 것이 제약 산업인데, '도야마(富山)의 약 장사'로 유명한 독특한 판매방법이 있다. 약 300년 전부터 시작된 것으로, 약 장수가 미리 각지의 가정에 상비약을 비치해 둔 후, 사용한 분량만큼의 돈을 받는 독특한 판매방법이다.

1.4 기타

도야마 현 난토시 토가무라(利賀村)에는 토가예술공원(利賀芸術公園)이 있다. 1975년 연출가인 스즈키 타다시(鈴木忠志)가 이끄는 와세다 소극장(이후 SCOT[6]로 이름을 바꾸었다.)이 도쿄에서 이곳으로 옮겨 왔다. 이후 82년부터 매년 '세계연극제 토가 페스티벌(世界演劇祭利賀フェスティバル)'이라는 연극축제를 벌이고 있다. 꽤나 교통이 불편한 산골마을이지만 이 축제기간에 많은 사람이 이 마을을 찾는다. [7]
이 연극축제의 모든 공연은 무료다. 단, 사전에 신청하는 순서대로 선착순 입장이다. 하지만 일본국내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그보다 이곳까지 굳이 연극에 보러 갈 사람이 있을까? 근처에 여러 숙박시설이 존재하며, 토가예술공원에서 축제기간동안 야외 텐트를 빌려주기도 한다.[8]

m_164507-600x583.jpg
타테야마 마치의 타테야마 알펜 루트가 유명 관광지이다.

정치쪽으로는 지방의회 정무활동비 부정파문으로 도야마 시의회 8명 사임한 사건이 벌어졌다. #

1.5 출신 인물

1.6 도야마 현 내의 행정구역 일람

1.6.1

도야마(富山)난토(南砺)토나미(砺波)오야베(小矢部)
타카오카(高岡)히미(氷見)이미즈(射水)나메리카와(滑川)
우오즈(魚津)[9]쿠로베(黒部)

1.6.2 마치(정)

카미이치(上市)타테야마(立山)뉴젠(入善)아사히(朝日)

1.6.3 무라(촌)

후나하시(舟橋)

1.7 관련 항목

1.8 도야마 현을 무대로 한 작품

2 도야마 시

富山市
(とやまし)
도야마 시 / Toyama City

시기(市旗)
문장(紋章)
국가일본
지방주부
도도부현도야마 현
면적1,241.77km²
인구417,979명[10]
상징
시화해바라기(ヒマワリ)
시목느티나무(ケヤキ)
홈페이지

富山市 / とやまし

동명의 현에 위치한 도시로, 인구는 2010년 8월 1일 현재 42만명 정도이다. 법정 인구 30만 이상이면 자격을 얻는 중핵시 중 하나로, 환경 모델 도시로 지정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공업 면에서는 에도 시대에 제약 산업으로 유명했지만 이후에 베어링, 정밀공업과 같은 산업 구조로 바뀌었다. 기후는 히다 산맥의 영향으로 푄 현상이 일어나기 쉬운 곳이며, 2005년의 헤이세이 대합병 당시 6개의 마을과 통합하여 면적이 1,241.85km²를 차지한다.

교통의 경우 아이노카제 도야마 철도가 아이노카제 도야마 철도선을 운영 중이다. JR 니시니혼호쿠리쿠 신칸센을 운영 중인데, 2015년 3월 14일에 개통되었다. 신칸센은 나가노역을 거쳐 도야마역까지 들어왔으며 카나자와역까지 연결된다. 제일 빠른 카가야키가 도야마 - 도쿄 구간을 2시간 8분만에 주파한다. 또한 다테야마 알펜루트를 비롯한 현내 여러 방면으로 가는 도야마 지방철도를 탈 수 있다. 도야마시 내에서는 경전철노면전차의 중간격의 교통수단인 도야마 라이트레일로도 유명하다.

이곳에 위치한 칸스이공원에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스타벅스가 있다. 스타벅스 최초로 공원에 매장을 연 곳으로, 제법 많은 관광객이 이곳을 찾는다.
  1. 잘 보면 중간에 녹색으로 칠해진 부분이 と다.
  2. 추계인구 2015년 9월 1일 기준
  3. 그런데 부산광역시/역사 항목을 보면 한국의 부산도 조선시대에는 정말로 富山로 표기하기도 했었다(...)
  4. 아니 번역 능력 이전에, 도도부현 발음은 프로 번역가들에게 있어 일본 관련 기초 상식 수준이다. 그리고 그보다 외래어 표기법부터 틀린 번역이다(…).
  5. 여긴 근처 바닷물을 이용한 자동 제설시설이 도로에 존재한다. ...그렇기에 도로는 진흙뻘이 된다.
  6. Suzuki Tadashi Company Of Toga
  7. 매년 여름무렵에 축제를 한다. 특히 야외극장에서 이루어지는 연극은 항상 불꽃놀이와 함께 이루어진다. 연극이 끝나면 극단 관계자부터 관객들까지 모두 함께 어우러져 술도 나눠 마신다. 연극 자체가 하나의 축제다.
  8. 근처 공터에 텐트가 설치되어 있으며, 1박 1000엔. 아침 식사까지 포함한다. 그리고 오전에는 이용할 수 없지만, 샤워시설도 존재한다. 대신 벌레 및 비바람과의 사투를 벌여야 한다.
  9. 이곳에서 그 유명한 쌀 소동이 일어났다.
  10. 추계인구 2015년 9월 1일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