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1990년대 아이큐점프에서 연재했던 한국 만화. 마왕 헬카이저가 부활하려고 하자 십이지의 수호신들이 각각의 전사들을 선발해서 싸우게 한다는 기본적 스토리 라인이다. 작가는 손태규.
12명의 전사 중 주로 주인공급으로 등장하는 것은 용신전사와 호신전사로, 다른 전사들에 비해 특혜를 받고 더 강한 파워를 지니고 있는 용신전사가 사실 주인공인 듯 싶지만 진주인공은 나중에 잠재된 파워로 용신전사보다 약간 더 강해지고 거기다 한술 더 떠서 배반 때려서 수호신이 힘을 다시 가져가는데도 자력으로 훨씬 더 강한 힘을 얻는 호신전사.
초반부에는 몇 명만 나오다가 나중에 중후반부쯤 가야 12명이 겨우 한 곳에 다 모인다. 그렇다고 12명 전부 모이거나 하는 장면은 중간보스격으로 등장하는 거트와의 결전 뿐이고, 그나마 12명이 모두 모인지 얼마 안 되어 멤버가 하나하나 죽어나가기 시작한다.
후반부에 가면 파워인플레가 매우 심해진다. 작가가 귀찮았는지 후반부에 등장한 사천왕의 최강전사 중 두 명은 초반의 1급 전튀지휘관들보다도 너무 약하게 묘사해서 파워밸런스 붕괴도 종종 보인다.
4명의 헬카이저 사대천왕의 직속부하인#0080000 go 최강전사 사천왕이라는 놈들 중 거트는 상당한 포스를 보여줬고 카일은 거트가 최강전사면 자신의 밑에 있는 부하들 절반은 최강전사라고 허세를 부리지만 그래도 거트 정도의 실력은 보여줬는데 나머지 두 명은... 한 명은 데미지 체인지라는 기술 빼고는 별 볼일도 없고 나머지 한 명은 호신전사가 파워업변신을 쓰지도 않았는데 밀렸다. 도대체 왜 최강전사라는 칭호가 있는지 미스테리... 이 두 명은 진짜 초반에 나온 15장군들의 1급 전투지휘관들보다. 그것도 모자라서 호신전사와 싸우기전에 이 두명은 거트를 이겼다고 자신만만해 하는가 본데 최강전사라고 다 같은 최강전사가 아니냐는 허세까지 부린다.
후속편도 나왔는데 여기서는 전대의 전사들의 후계자들이 또다른 적들과 싸우며, 2부에서는 12지 전사의 비중이 거의 확 줄어서 용신전사 스카이와 호신전사 캐드 빼고는 거의 비중이 없다.그나마 12지 전사가 모두 등장하도 않는다. 아마도 1부에 비해 2부가 인기가 없자 작가가 빨리 끝내버린듯. 2부에서 1부에서 주인공급 포스를 날리던 호신전사가 꼬부랑 노인이 되어서 나오는데 단지 파워는 그대로(...)지만, 후계자 때문에 골치가 아파한다. 참고로 용신전사는 호신전사에 비해 나이가 달랑 2살 차이인데 그냥 수염만 좀 기른 댄디한 중년으로 나온다. 2부에서는 1부와 달리 최후 까지 용신전사가 살아남으며 가장 강한 캐릭터로 나온다. 아이큐점프 2000년 32호에서 급완결.
여담으로 꾸러기 수비대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서 12지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던 때에 이 만화 연재가 시작되었다. 2부가 인기가 떨어진 것도 꾸러기 수비대가 방영이 끝난 지 시간이 많이 지나 소재에 대한 관심도가 식어버려서일지도.
옛날 만화라 그런지 약간 표절한 면도 있지만 패러디 정도로 봐줄 정도인 것 같기도 하다.
작품 내에서 작가 본인 같은 오너캐[1]가 등장해서 양신전사가 될 뻔 하다가 지상최강의 생물급으로 보이는 그의 아내가 계신전사가 되었다.
스스로 죽작가로 까는 개그가 왠지 안스럽다.
2 등장인물
2.1 십이지전사
- 용신전사 천우용
- 초반에는 개그캐였으며 필살기는 박치기 , 용신전사의 힘을 각성하고서는 좀 나은 모습을 보여주지만 제비뽑기로 얻은 '무한파워업' 을 쓰기전까지는 증오의 전사에게 밀렸었다. 허나 나중에는 호신전사와 비슷해질 정도로 강해진다. 차 후 호신전사가 파워업한 1단 변신상태에 그나마 비벼볼수 케릭터.
- 호신전사 우호진
- 초반부터 강캐였으며 무한파워업없이도 본인의 잠재력 만으로 용신전사보다 한수 위로 강해졌다. 나중에 전사의 힘을 뺏긴다음에도 분노 2단 변신만으로 파수꾼 헬카이저와 맞짱뜰 정도로 강해졌으며[2] 전사의 힘을 다시 돌려받은 후에는 우주인 본부 우주선에서 외계인 헬카이저의 힘을 파워업시켜주기 전까지는 이기고 있었다. 상대방이 인질을 잡아도 코웃음치는 어느정도 희생은 감수하는 성격이다.
- 원신전사 전원승
- 토신전사 전혜진
- 용신전사 천우용이 있는 만화 동아리에 가입하려던 3학년 선배였으나 토신전사로 밝혀짐, 유일한 여성 전사이나 작중 전투적인 활약은 초반을 제외하면 별로 없다. 쫄타이즈와 토끼 머리띠 등의 모에요소는 있었으나 하나도 살리지 못한 듯.
- 우신전사 허우창
- 서신전사 서기원
- 가장 마지막에 등장한 전사. 섬에서 서신과 함께 트레이닝을 받고 있었다. 전사들 중 전투력은 중상위권. 체술을 주로 사용.
- 사신전사 백사현
- S자 나시티를 입은 괴이한 패션센스의 전사. 첫 등장 당시에는 호신전사와 라이벌 기믹이 있었지만 파워인플레를 따라가지 못했다. 살모사와 코브라 두 뱀으로 변하는 뱀지팡이를 무기로 썼으나 살모사는 거트, 코브라는 카일에게 찢겨진다.
- 마신전사 백마열
- 공중 비행이 불가능한 유일한 전사. 마신건이라는 총을 주무기로 쓰며 후반부에는 이 마신건으로 비행을 한다. 비행 대신 발빠르기가 누구보다도 빠르다고. 원신전사와 친분이 깊다.
- 양신전사 양봉팔
- 유일한 70대 노인 전사. 이 때문에 양신은 다른 십이지신들에게도 매몰차게 까인다. 노인이란 한계 덕에 전투력은 별 볼일 없지만 '마취요요' 라는 결전병기를 가져 활약상이 높아야 하는데. 죄다 개그로 넘어간다. 그래도 4권에서 모두의 힘을 합쳐도 이길 수 없었던 파멸의 전사를 마취요요로 피니시하여 모두를 구하긴 하였다. 후반 헬카이저에 의해 사망.
- 계신전사 유계민
- 신계신전사 혜지 엄마
- 작자 손태규의 부인으로 추정되며 전사의 힘을 받기 이전에도 농구 코트를 뽑아버릴 정도의 괴력의 소유자, 후반 계신전사 대리로 신계신전사가 되어 도시를 파괴하는 헬카이저와 단신으로 맞설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전투력을 뽐낸다. 그녀가 등장함으로서 토신전사는 유일한 여성 전사에서 벗어났다.
- 견신전사 (?)견우
- 돈신전사 한돈
- ...돼지고기 브랜드가 아닌 이름. 쌍절곤을 주 무기로 활용한다. 각기 전사들이 가진 띠를 봤을 때 최연소 전사일 것으로 판단된다. 양신전사, 견신전사와 함께 헬카이저에게 사망컷도 없이 살해되었다.
2.2 헬카이저군
- 헬카이저
- 1부 최종보스였으며 마지막에는 생존한 6명이 합체한 전사와 호신전사의 필살기를 동시에 맞고 바다에 수장된다. 하지만 2부에서는 부활했는데 부활한 헬카이저는 형편없다고 우주선에서 뿜어져 나온 광선을 맞고 소멸한다. 새로운 헬카이저가 나온다. 그런데 새로운 헬카이저도 마지막에는 캐드가 뒤에서 붙잡고 스카이가 필살기를 날려서 필살기 한방으로 캐드와 죽는다. 소드마스터같은 결말...
- 1부에서는 파워인플레를 어마어마하게 크게 만든 주범이다.
- 분노1단변신한 호신전사는 팔하나만 미리 부활한 난쟁이 모드의 헬카이저에게 쫄아서 못 덤비고 거짓으로 항복하는척한다. 그런데 나중에 완전하게 부활한 헬카이저랑 분노2단변신한 호신전사는 대등하게 싸운다. 그런데 완전하게 부활한 헬카이저도 알고보니 파수꾼역할이었을뿐 666개의 알로 세포를 감싸고 있던 진짜헬카이저에게는 상대가 안된다. 호신전사와 파수꾼 헬카이저가 합체했는데도 조금 타격을 주다가 바로 밀려서 쓰러졌다. 나중에 십이지신이 의논해서 다시 호신전사에게 전사의 힘을 되돌려주고 거기다 파수꾼 헬카이저의 힘까지 얻은 상태에서 부노2단 변신상태의 호신전사가 헬카이저를 밀어붙이는데 우주선에서 파워증폭장치를 쓰니까 또 호신전사가 져버렸다. 이렇게 강해진 헬카이저를 6명의 전사가 합체하니까 압도했다.
- 이대로라면 전투력은
- 6명 합체전사>외계인헬카이저>파수꾼헬카이저,분노 2단변신 호신전사>넘사벽>난쟁이헬카이저>넘사벽>분노1단변신호신전사>거트>무한파워업한 용신전사,알포,카일>다른 십이지전사들 인데...확실히 이 부분은 작가가 파워밸런스를 잘 못 맞췄다. 게다가 용신전사를 제외한 십이지전사들은 대부분 카일,알포에게도 일방적으로 밀렸다. 용신,서신,우신 세명이서 외계인 헬카이저를 상대로 덤비지만 역시 상대가 안된다.
2.2.1 15장군
동물의 이름을 약간 변형했으며 부리는 부하들은 모두 인간형이지만 15장군은 전부 수인들이다.[5] 각각 1급 전투지휘관 한 명과 휘하 여러 전투원들을 사병으로 보유하고 있다.
- 고움(곰)
- 쿄범(표범)
- 허머(하마)
- 고룰라(고릴라)
- 불(벌)
- 가미(거미)
- 타즈(타조)
- 캉카루(캥거루)[6]
- 거슴다치(고슴도치)
- 가북(거북이)
- 노구리(너구리)
- 키린(기린)
- 카블스(코뿔소)[7]
- 캥긴(펭귄)
- 무너(문어)
2.2.2 1급 전투지휘관
15장군 밑의 부하들이며 후반부에는 떼거지로 등장하지만 대부분 별 활약 없이 각개격파당하며 리타이어한다.
- 크레릭
- 반다
- 뷰
- 위타
- 피어스
- 와프
- 브라이트
- 파라스
- 바틀
- 스크롤
- 세아크
- 투외사
- 힐
- 포포이
2.2.3 사천왕 참모
동물들 이름을 따온 캐릭터들이며[8] 전투력도 최소한 1급 전투지휘관들보다는 강하다. 15장군과는 달리 갑옷을 입고 직접 싸우는 장면도 있다.
2.2.4 최강전사 4인방
거트, 좋게 봐줘서 카일까지는 몰라도 나머지는 초반부에 등장하는 8서열 캥가루가 보낸 파멸의 전사 일행이나 1급 전투 지휘관들보다 약해보인다. 분량이나 연출이나.
- 거트
사거의 직속 최강전사중 한명으로 첫 등장부터 용신전사에게 쓰러지기전까지 상당한 포스를 자랑했다. 유일하게 12지전사 열 두 명이 모두 모여 상대한 적으로, 최종보스 헬카이저에 버금가는 강력한 포스를 보여주었다. 리타이어 패턴도 헬카이저와 동일하다.
- 카일
- 거트따위가 최강전사면 내 밑의 부하들도 절반은 전부 최강전사 아닙니까? 하며 허세를 부렸으며 상당한 포스를 보여준다. 헬카이저 부활 후 압도적인 전투상황을 중단하고 돌아가는 등 활약했으나, 거트보다는 약간 약해보이며 역시 분노2단 파워업 호신전사에게는 쪽도 못쓰고 박살난다.
- 그로우
- 분노 1단 파워업변신도 안한 호신전사에게 밀렸다. 도대체 왜 최강전사 4명중 하나인지 도저히 이해가 안가는부분이다. 초반에 나온 1급 전투지휘관보다 약해 보인다. 작가가 후반부에 귀찮았는지 그로우,슈터를 대충 약하게 설정한듯하다. 그런데 신나게 맞고 나서 끄흐흐흐 끗 하더니 펑 하고 죽는다.
- 슈터
- 데미지 체인지라는 기술빼고는 별볼일없는 녀석[9], 도대체 왜 최강전사 4명중 하나인지 불명. 헬카이저 등장 씬에서 "헬카이저 님...!!" 이라고 경악하는 듯한 대사를 한 이후에는 등장하지도 않는다.
2.2.5 전군전투지휘관
- 알포
- ↑ 이 오너캐는 15년 가량이 지난 2015년 현재 네이버 웹툰에 리얼주주를 연재중인 지금도 사용하고 있다.
- ↑ 2부가 완결할때까지 이 힘의 정체에 대해서는 나오지 않는다. 호신전사가 알고보니 외계인이라던가 이런것도 없다.
- ↑ 사망한 전사들 중 작중 비중이 가장 높다.
- ↑ 호신전사는 거짓으로 배신하는 척을 하고 그에 따라 헬카이저가 호신전사에게 계신전사를 죽이라고 명령하여 싸우게 되었는데, 싸우는 도중 계신전사에게 귓속말로 배에 힘을 모으라고 한 뒤 배를 강타하였는데, 버티지 못하고 사망.
- ↑ 작가 블로그를 보면 동물 그리는 것을 원래부터 좋아하는 듯 하다. 작중 헬카이저 군단에서 수인을 제외하고 가장 고위직으로 추정되는 전군 전투지휘관 알포의 말에 따르면 동물들은 우직하고 단순하기 때문에 부리기 쉬워서 헬카이저가 쓰고 있다는 식으로 말하는 부분이 있다.
- ↑ 등장한 1급 전투지휘관 중 유일하게 캉카루의 1급 전투지휘관은 전투에 나서지 않았다.
- ↑ 유일하게 카블스의 1급 전투지휘관은 등장하지 않았다. 초반에 용신전사를 암살하기 위해 보낸 자객은 1급 전투지휘관이 아니었고, 나중에 다른 장군들의 1급 전투지휘관이 모두 나설 때도 사거에 의해 전력 외 취급당했다.
- ↑ 모티브가 된 동물들도 15장군보다 좀 더 흉폭한 맹수들이다.
- ↑ 그나마도 호신전사에게 허점을 간파당했는데, 허점이란 슈터가 데미지 체인지를 쓰는 순간 호신전사가 자해를 해서 데미지가 슈터에게 돌아가게 만든 것. 이후 다시 데미지 체인지를 쓰려다가 급격히 멈추자, 이번에는 제대로 슈터를 공격하여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