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O

Maintenance script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1월 18일 (수) 11:27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width=50 아티스트width=50 아티스트
가수 예능 MC
강타S.E.S.BoA신동엽강호동전현무
동방신기트랙스천상지희이수근김병만류담
슈퍼주니어 장리인제이민장동혁김태현한석준
소녀시대샤이니f(x)오정연장위안김경식
EXO레드벨벳 NCT홍록기
배우
이재룡유호정김민종황신혜강예원김하늘
이연희설리루한김수로장동건김시후
우이판문가영정소민윤소희
프로듀서 송재림공다임이학주
민희진Kenzie유영진백현김미정이경화
Hitchhiker이성수심재원이동우
EXO
EXO-KEXO-M
수호백현찬열시우민레이
디오카이세훈루한크리스타오
유닛공식 팬클럽관련 문서
EXO-CBXEXO-LEXO/세계관, EXO/음반 목록

정규 3집 리패키지 앨범 로또(Lotto)의 이미지다.
왼쪽 위: 찬열, 수호 / 오른쪽 위: 시우민, , 카이 / 왼쪽 아래: 세훈, 레이 / 오른쪽 아래: 디오, 백현

EXO
활동기간2012년 4월 8일 ~
데뷔2012년 미니 1집 "MAMA"
장르댄스
소속사SM엔터테인먼트

공식 홈페이지. EXO-KEXO-M으로 나뉘어져 있다.

50
음반 대상
슈퍼주니어
<Sexy, Free & Single>
(2012)
EXO
<으르렁>
(2013)
EXO
<중독>
(2014)
EXO
<CALL ME BABY>
(2015)
-
(2016)
서울가요대상 대상
싸이
강남스타일
(2012)
EXO
으르렁
(2013)
EXO
중독
(2014)
EXO
으르렁
(2013)
EXO
중독
(2014)
EXO
Call me baby
(2015)
EXO
중독
(2014)
EXO
Call me baby
(2015)
미정
" />?width=50 아시안 뮤직 어워드
올해의 가수상
G-DRAGON
(2013)
EXO
(2014)
빅뱅
(2015)

1 개요

SM엔터테인먼트 소속의 9인조 남자 아이돌. EXO는 태양계 밖의 외계행성을 뜻하는 'exoplanet'에서 모티브를 얻었다. '미지의 세계에서 온 새로운 인간'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EXO-K 6명 EXO-M 6명으로 이루어진 12인조로 데뷔했으나 EXO-M의 중국인 멤버들이 연달아 탈퇴하면서 9인조가 됐다. EXO-K와 EXO-M은 EXO의 유닛이 아닌 별개의 그룹으로 EXO-K와 EXO-M이 모여 활동할 경우 EXO라 부른다.

캐치프레이즈는 'We are One! 안녕하세요 EXO입니다!" 엑소의 리더인 수호가 'We are"이라고 선창을 하면 다른 멤버들이 "One!"이라 외친다. 무대에 올라가기 전이나 화이팅을 외칠 만한 순간에는 화이팅 대신 '엑소! 사랑하자!'를 외친다.

2 세계관

특유의 판타지적 컨셉이 존재하며, 세계관 또한 존재한다. 자세한 것은 EXO/세계관 문서 참조. 이 세계관으로 2차 창작굿즈 판매/제작의 새 장을 열었다. 데뷔했을 때는 꽤 놀림거리였지만 멤버들 본인은 이제 그러려니 하는 듯. "늑대와 미녀"로 컴백하면서부터는 이 컨셉을 대놓고 밀지는 않지만 뮤직비디오, 가사 등 몇몇 부분에서 눈에 띄이는 부분이다. 대표적인 것이 '늑대와 미녀 + 으르렁'의 드라마타이즈 뮤직비디오, 그리고 "12월의 기적"의 뮤직비디오와 가사.

하지만 크리스루한의 전속 계약 무효 소송으로 인해 세계관은 흐지부지되었다. 2015년 두 번째 단독 콘서트 오프닝 영상 프롤로그를 통해 새로운 세계관이 공개됨으로서 사실상 이런 세계관은 결국에는 완결될 수 없는 과거의 세계관으로 리부트되었다. 지구에서 발견된 수수께끼의 물질 10개와 'EXOPLANET'이 결합하면 EXO'luXion이라는 결정체가 만들어진다는 내용인데, 이전의 세계관이 EXO 멤버들을 미지의 행성에서 온 12명의 외계인으로 설정하였다면 이번에 짜여진 새로운 세계관에서는 10개의 물질로 설정되었다는 것이 특징.

그러나 타오의 아버지가 SNS를 통해 타오의 탈퇴를 회사에 요구하고 인터뷰에서 아들이 효심과 부상 치료를 위해 이에 동의했다고 주장, 10명의 멤버 수조차 지키기 힘든 위기가 닥쳐왔고 끝내 타오가 탈퇴하면서 9인조가 되었다. 결국 리부트한 세계관은 9인에 맞추어 재정비되었다.

3 멤버

EXO 멤버 (생년월일 순)
시우민
김민석
(金珉錫)
수호
김준면
(金俊勉)
레이
장이씽/장예흥
(张艺兴)
백현
변백현
(邊伯賢)

김종대
(金鍾大)
찬열
박찬열
(朴찬열)
디오
도경수
(都暻秀)
카이
김종인
(金鍾仁)
세훈
오세훈
(吳世勳)
전 멤버
루한 크리스 타오

12인조로 데뷔했으나 크리스, 루한, 타오, 이 세 중국인 멤버가 탈퇴한 현재 한국인 8명, 중국인 1명 총 9명의 멤버가 활동한다. 하지만 현재 유일한 중국인 멤버인 레이가 1인 기획사를 설립하면서 EXO-M의 남은 두 한국인 멤버의 미래는 불투명해졌다. 그 두 멤버인 시우민이 중국인으로 오해받지만 이들은 한국인 멤버들이다. 하지만 레이가 자신은 절대로 나가지 않겠다는 뜻을 여러번 밝혀왔고, 3명의 탈퇴 이후 K와 M을 가리지 않는 활동을 해온 것으로 보아 9인조 완전체로 계속 활동할 예정으로 보인다.

3.1 EXO-K

EXO-K 멤버 (생일순)
수호(리더)백현찬열디오카이세훈

3.2 EXO-M

EXO-M 멤버 (생일순)[7]
시우민레이

4 데뷔

2009년 "소년천지"라는 이름 하에 SM의 신인 남자 그룹 떡밥이 있었다. 슈퍼주니어(05), 소녀시대(07), 샤이니(08), f(x)(09)가 대략 1년에 한 팀 별로 남자 그룹과 여자 그룹이 번갈아가면서 데뷔했으며, f(x) 다음에는 당연히 남자 그룹이라는 맥락. 그러나 신인 그룹 데뷔는 떡밥에 그쳤으며 한동안 SM에서는 신인을 내보내지 않았다. 한편 2009년 ~ 2010년 무렵 'SM이 연습생을 정리한다.'는 이야기가 퍼지기 시작했고, 또 실제로 연습생이 대거 줄어드는 일이 있었다.

현재의 EXO가 된, 중화권 공략에 중점을 둔 신인 남자 그룹이 본격적으로 구성되기 시작한 것은 2011년 초, 이수만이 직접 언급하면서 알려졌다. EXO의 프로토타입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신인 그룹(가칭 'M1', 'M2')은 한국인 7명과 중국인 5명 구성으로 알려졌다. 한편 '소년천지 멤버 구성'이라는 루머에 포함되었던 멤버는 현재 EXO 멤버들 중 수호, 레이, 찬열, 카이 뿐이다.[8]

SM에서 남자 아이돌 그룹을 EXO라는 브랜드명으로 론칭하는것은 꽤 오래전부터 기획되고 있었다. 2008년 샤이니태민의 연습실 영상에 이미 배경으로 다른 소속 아이돌 그룹의 이름과 로고와 함께 EXO라는 이름도 같이 있었던 것은 유명한 사실.

2011년 말부터 티저가 공개되기 시작했다. 2011년 12월 23일 홈페이지가 공개됨과 동시에 첫 티저가 공개되었으며 2012년 3월 3일까지 총 스물세 번째 티저 영상까지 공개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EXO/티저 문서 참고.

하라는 데뷔는 안하고 티저만 석 달 가까이 띄웠던 데에 여러 말이 있는데, 애초에 SM 측에서 SNS를 통한 입소문 마케팅을 노리기 때문에 그런다는 설도 있고, 원래 진작에 끝났어야 할 앨범 작업에 차질이 생겨 계획이 미뤄지고 있단 설도 있었다. 티저는 주로 페이스북카카오톡, 유튜브 등을 통하여 공개되었다. 데뷔 후에 밝혀진 바로는 100일 글로벌 프로모션이었다고 한다. 쑥과 마늘이 연상되는 이유는…… 이는 한국과 중국의 동시공략은 물론이고 해외까지 인지도가 퍼질 기간이 대략 100일 걸릴 것이라고 예상을 하고 전략을 세웠기 때문이다.

2007년에 소녀시대, 2008년에 샤이니와 2009년에 f(x)를 성공적으로 데뷔시킨 이후 SM 엔터테인먼트에서 신인을 전혀 데뷔시키지 않은데다가[9] 2011년부터 불기 시작한 신 한류열풍으로 크게 주목받기 시작한 SM이라 새로 데뷔시키는 그룹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컸다. EXO-K는 2012년 4월 8일 SBS 인기가요 667회를 통해, EXO-M은 같은 날 중국 내 권위있는 음악 시상식인 음악풍운방 무대를 통해 데뷔했다.

5 활동

EXO-K, EXO-M의 활동 내역은 각자 문서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5.1 2011: EXO 결성

2011년 1월, SM 엔터테인먼트이수만 대표는 2011년 3월에서 4월쯤에 신인 남성 그룹을 데뷔 시키는 계획을 언론에 공개했다. 2011년, 5월 이수만은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열린 '한류 비즈니스 세미나'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새로운 남성 그룹에 대해 한 그룹을 두 개의 유닛 그룹으로 분리하는 자신의 전략을 설명하고, 그들이 한국어와 중국어로 같은 노래를 불러 각각 한국과 중국에서 앨범을 발표하고 활동한다고 발표했다. 그룹의 이름은 일시적으로 M1과 M2로 불리었고, M1은 한국인 8명과 M2는 중국인 4명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신인 그룹의 멤버 구성이나 변경 등으로 그룹의 데뷔 계획이 연기 되었고, 멤버 및 데뷔 계획이 확정 된 이후에, 비로소 그룹은 공식적인 데뷔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2011년 12월에, 그룹의 이름은 태양계 외행성의 'Exo Planet'에서 따온 EXO로 그룹에 한국에서 활동하는 유닛 그룹 EXO-K와 중국에서 활동하는 EXO-M의 이름을 확정했다.

5.2 2012: 데뷔와 MAMA

2012년 3월 9일, 두 번째 프롤로그 싱글인 《HISTORY》의 한국어와 중국어 버전 곡이 공개되고, 각 두 팀의 구성원도 공개되었다. 이렇게 3월 9일까지 총 23편의 티저 영상과 두 개의 프롤로그 싱글을 공개한 EXO의 쇼케이스 소식이 3월 23일 알려졌다.

EXO는 3월 31일 서울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4월 1일에는 베이징 대외경제무역대학교 대극장에서 쇼케이스를 개최했는데, 한국 쇼케이스가 열린 3월 31일은 EXO가 처음으로 공개된 지 100일이 되는 날이었다. EXO는 쇼케이스에서 데뷔 앨범의 타이틀 곡 'MAMA'의 무대를 처음으로 선보였다.[21] 특히 이날 쇼케이스에는 신인그룹으로는 이례적으로 8000명이 관람을 신청했으며, 이중 추첨을 통해 3000명이 초대되어 3000여 팬들의 열광적인 환호를 받으며 성공적인 데뷔 신고식을 마쳤다. 이들은 4월 8일에 음원 웹사이트에 타이틀 곡 'MAMA'를 선공개하고 다음 날인 9일 데뷔 미니앨범 《MAMA》가 발매 하면서 정식으로 데뷔했다. EXO-K는 《SBS 인기가요》에서, EXO-M은 제 12회 《음악풍운방》 시상식에서 각각 첫 무대를 가졌다.

2012년 11월, EXO는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에서 최우수 뉴 아시안 아티스트 그룹상을 수상했다. 또한 EXO-K는 골든 디스크 어워드에 3개 부분에 후보 지명되어 신인상을 수상했고, EXO-M은 음악풍운방 연도성전에서 최고 인기그룹상을 수상했다.

5.3 2013년

2012년 6월 중순 EXO-K의 활동이 끝났고 2013년 5월 중순까지 소식이 전혀 없었다. 연습생으로 활동한 것이 길었던 멤버은 연습생 시절로 돌아가 새로 데뷔하는 기분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정말 새로 데뷔한 것처럼 빵 터졌다!

신인으로서는 이례적으로 1년에 가까운 공백기를 가지고 5월 말 정규앨범 1집인 "XOXO (KISS & HUG)"[10]의 티저 이미지가 공개되었으며, 5월 30일 엠카운트다운을 통하여 타이틀 곡인 "늑대와 미녀(Wolf)"를 공개하였다. 이전의 "MAMA" 활동이 두 그룹으로 분리되어 진행되었고, 열 두 명의 멤버가 함께 무대에 오르는 경우는 일부 스페셜 스테이지를 제외하면 드물었지만 함께 활동하게 되었다.

앨범 발매는 6월 3일. 그리고 초동 기록 1위를 했으며, 음원이 약하면 1위가 힘든 엠카운트다운을 제외하고는 순위제가 있는 음악방송에서 한 번씩 1위를 수상했다. 그러나 타이틀곡 "늑대와 미녀"의 곡과 가사에 대해서는 팬덤 내에서조차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고 있다. 차라리 못 알아듣는 중국어 버전으로 듣겠다는 팬도 있었다. 하지만 중국어 버전에도 한국어 가사인 '아 싸랑해요'가 나온다. 더군다나 전형적인 SMP 장르라서 웬만한 사람들의 반응은 생각하는 것보다 좋지 않았다. 하지만 현재는 EXO의 팬덤의 규모가 커지고 인지도가 상승하는 것에 더 크게 기여한 노래다.

정규 1집은 "Black Pearl", "나비소녀"", "피터팬" 등 수록곡들의 제목만 봐도 소녀 팬덤을 타겟으로 노린 듯한 마케팅이 고스란히 녹아있다. 타이틀 "늑대와 미녀"는 네오 SMP의 주요 요소들인 잔혹동화같은 내러티브, 자동기술적 표현, 드럼과 베이스의 반주와 랩도 노래도 아닌 애매한 보컬을 사용하지만 수록곡들은 정말 2000년대 초반의 SM 아이돌 앨범을 듣는 듯 하다. 애초에 EXO가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등의 SM 황금기 주자들의 문법으로의 회귀와 샤이니, f(x)로 대표되는 네오 SMP의 혼합체로 기획된 팀이니 만큼 프로듀서들이 의도한 바라고 할 수 있을 것으로 추측한다.

같은 해 8월 5일 리패키지 앨범 "으르렁 (Growl)"의 음원이 공개되었다. 공개 당일 일간 1위를 찍었고 다음 날 소속사 선배들떡고에게 해방된 래퍼에 밀려 실시간 1위에서는 물러났지만 상위권에서 선전했다. "늑대와 미녀"로 EXO가 어느 정도 인지도를 쌓았고, "으르렁"이 대중들에게 거부감이 덜한 곡이기 때문에 선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음원을 공개하기 전 먼저 뮤비를 공개했는 원테이크 기법으로 촬영, 두 그룹 음반은 1집의 초동 기록을 11만여 장(Kiss 버전과 Hug 버전을 합산)으로 다시금 갈아치우면서 강세를 보였다.

12년 만에 정규 1집으로 판매량 74만 장이라는 기록을 세웠으며 10월에는 90만 장을 넘겼다(가온차트 기준).

"으르렁" 하나로도 SM의 기획 방식을 엿볼 수가 있는데, 제목부터가 상당히 의도적으로 호기심을 일으키고 "늑대와 미녀"의 연장선을 연상시킨다. 곡 자체는 깔끔하고 대중적이다. 이로써 호기심으로 초반 음원 순위를 끌어올리며 낙폭을 적게 유지하는 것이다. EXO가 "늑대와 미녀"로 1위를 차지해 그룹의 이름이라도 알려주는 데 도움을 주었고 음원 순위에도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음원을 공개하기 전에 뮤직비디오와 퍼포먼스를 보여주면 EXO에 대해서 관심을 주는 것이다. 복고풍과 교복 의상와 더불어 앨범 로고에 복고풍의 '으르렁' 폰트도 팬덤의 호응을 낳았다. 또한 <으르렁>은 EXO의 대표곡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되었다.

2013년 11월 28일 케이블 방송에서 첫 리얼리티 프로그램 "EXO's Show Time" 방영을 시작했으며, 11월 초 새 앨범으로 컴백한다는 근거없는 기사가 나돌아 팬들을 충공깽으로 몰아놓고 있을 즈음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이한 스페셜 앨범을 발매했다. 타이틀곡은 "12월의 기적"이라는 발라드 곡이며, 한국어 버전은 EXO-K의 메인보컬인 백현, 디오EXO-M의 메인보컬인 이 참여했고 중국어 버전은 EXO-M의 메인보컬인 , EXO-M의 서브보컬인 루한, EXO-K의 메인보컬인 백현이 참여했다.

음원 발매 당일 그간 보여주었던 EXO의 음원순위 <으르렁> 활동 당시 타이틀곡 <으르렁>과 수록곡 모두 상위권에 랭크되었다. 음반 또한 한국어 버전과 중국어 버전 합해 한터차트 기준으로 발매 첫날 판매량 7만장이 넘는 기록을 세워 이전에 세웠던 EXO의 초동기록을 무시무시한 속도로 갈아치우고 있다. 가장 히트했던 "으르렁" 리패키지는 첫날 4만장을 넘겼다. 그리고 초동 판매량 19만장을 기록하면서 어지간한 타 아이돌 총판 이상급의 초동 기록을 세웠다.

참고로 정규 1집 "XOXO" 발매 당시 2008년 동방신기MIROTIC 발매 당시 세웠던 역대 초동 1위 기록(11만장, 한터 차트 기준)을 이미 갱신했기 때문에 정규 1집 이후로는 사실상 EXO가 앨범을 낼 때 역대 초동 기록을 저절로 바꾸고 있다.

12월 5일 ~ 8일까지는 메인보컬인 백현, 첸, 리드보컬인 디오 등 3인조 보컬라인이 "12월의 기적"으로 활동했고 다음 주부터 백현, 첸, 디오에 루한과 레이가 합류해 다섯 명이 동일한 곡으로 참여했다. 루한은 서브보컬로서 참여했고 레이는 피아노를 연주했다. 그 다음 주에는 12명의 EXO로서 수록곡인 "Christmas Day"로 일시적인 활동을 벌였다. 하지만 음악방송에서는 12명의 마지막 무대가 되었다.

12월 27일 정규 1집[11]으로 국내 판매량이 100만장을 돌파했다.

연말에는 가요대전 등의 무대에 올라왔고 시상식에도 참석해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5.4 2014년

S.M. THE BALLAD의 멤버로 합류했다. 타이틀 곡 '숨소리'의 중국어 버전을 장리인과 듀엣으로 부르며[12], 수록곡 중 총 세 곡에 참여했다.[13]

4월 21일 미니앨범 2집 <중독 (Overdose)>의 발표가 확정된 상황이었으나 세월호 참사의 여파로 컴백이 5월 7일로 연기되었다. 본 앨범은 미니앨범 특성상 EXO가 아닌 EXO-KEXO-M 두 그룹의 이름으로 각자 발매되었다. 이전의 미니 앨범과 다른 점은 EXO로 스페셜한 완전체 무대를 꾸밀때 타이틀곡을 한국어와 중국어를 섞어서 불렀으나 이번에는 아예 각자의 앨범에 EXO 전체가 노래부른 것도 수록된 것이 큰 특징.

4월 11일부터 13일까지 일본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에서 5회의 콘서트를 가장한 첫 팬미팅을 했다.

컴백 특집으로 엠넷에서 4부작 리얼리티 프로그램 <뜨거운순간 XOXO>가 방영되었다.

5월에 멤버 크리스가 탈퇴했다. 5월 23일에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릴 예정이였던 EXO의 첫 번째 단독 콘서트 "EXO FROM. EXOPLANET #1 - THE LOST PLANET"에는 멤버 11명 만이 무대에 섰고, 성황리에 공연을 마쳤다. EXO는 이날 서울 공연을 시작으로 베이징, 홍콩, 방콕, 자카르타, 도쿄 등 아시아 주요 도시를 도는 첫 아시아 투어를 시작했다.

8월 5일에 정식 팬클럽 EXO-L이 출범하였으며 3일만에 가입자가 100만명을 돌파했다. 하지만 이 기록으로 동방신기를 뛰어넘었다고 말할 순 없다. 동방신기의 팬카페는 가입조건이 까다로웠고 기본적으로 국내팬들만 가입하는 순수(?) 국내 팬카페였기 때문. 3일간 가입 서버가 다운되어있기에 4시간 이상 가입 시도를 하는 팬들이 대다수로, 이정도 근성으로 지금 가입한 사람들은 정말 팬이라는 소리를 듣고 있다. 한편 일본에서 EXO-L-Japan이라는 유료 팬클럽을 따로 받고 있다. 한국 중국 활동 그룹이 왜 일본에서 팬클럽을 만드는거죠 2016년 6월 기준으로 팬클럽 회원수는 370만을 넘었다.

8월 15일부터 10월 31일까지 엠넷에서 EXO:902014 라는 프로그램을 방영한 바 있다. 그리고 멤버 루한이 탈퇴했다.

B38G1B0CcAEKhIs.jpg
12월 3일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에서 컴백 티저가 나왔다. 딱 봐도 알 수 있듯 우이판루한 디스. 위의 구슬 6개는 EXO-K를, 아래 4개는 EXO-M을, 그리고 미로를 탈출하지 못한 나머지 구슬 2개는 우이판루한을 의미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팬들은 대부분 "아 시원하다"라는 반응. 그런데 이 미로는 사실 미니 2집에 등장했던 미로와 완전히 똑같다. 다시 말해 구슬은 얼마든지 탈출이 가능하다. 구멍난 디스

2013년에 이어 또 다시 겨울 시즌송을 공개한다. 곡 제목은 'December 2014'이며 특이하게도 12월 19일 리듬게임 SuperStar SMTOWN을 통해 선공개했다.

12월 15일 티저 영상이 공개되었는데, 이게 티저 영상인지 슈스엠 홍보영상인지 헷갈릴 지경. 슈스엠에선 홍보해줘서(?) 고마웠는지 뮤직뱅크 컴백 당시 신곡 알람도 아니고 컴백 무대 알람을 보내줬다.

22일 정오에 음원이 공개되었는데, 앨범이 따로 발매된 것은 아니고, 같은 날 발매된 라이브 앨범의 보너스 트랙으로 공개되었다. 때문에 뮤직비디오도 없다. 이벤트성 음원이라 그런지 음원 파워가 중독에 비해 약간 부진하긴 하나 그래도 콘서트 라이브 앨범 음원임을 감안하면 상당히 선전한 셈. 그리고 2015년 1월 뮤직뱅크에서 음원점수 + 음반점수만으로 1위를 했다!

5.5 2015년

3월 7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두 번째 단독콘서트인 "EXO PLANET #2 - The EXO'luxion -"이 개최되었다. 이 와중에 티켓 예매날 해외 아이피를 차단하는 등 대비책을 모두 세워놨음에도 불구하고 120만명이 몰리면서 서버가 터졌다. 그리고 티켓팅이 한 주 미뤄지면서 시간을 미리 빼놓았던 사람들이 피눈물을 흘려야 했다 두 번째 단독 콘서트는 원래 4회차로 예정되어 있었지만, 팬들의 닦달에 못 이겨 5회차로 연장되었다. 게다가 봉인되어 있던 시야 제한석을 풀었다! 시야 제한석은 보통 정말로 시야가 제한되어 있어 한 마디로 정말 간다는 것에 의의를 두는 자리 풀지 않는다. 대한민국 최초, 시야 제한석을 포함하여 체조 경기장을 5회차 전부 매진시킨 아이돌.

2015년 1월 27일 기준, EXO-L 회원수 300만명을 돌파했다.

연이은 소송 사태로 인한 여파와 앞서 잡힌 일본 투어로 인해 단독 콘서트 개최 선언 이후 1개월이 넘도록 새앨범에 대한 소식이 없었다. 결국 어중간하게 3월에 열린 콘서트는 콘서트 겸 정규 2집 쇼케이스가 되고 말았다. 2012년 데뷔 티저를 통해 데모 버전으로 공개된 바 있는 'EL DORADO'를 포함한 정규 2집 수록곡들이 콘서트에서 최초 공개되었으며, 타이틀곡인 'CALL ME BABY'의 경우는 1분 분량의 프리뷰 버전으로 공개하였다.

콘서트를 전후해서 컴백 윤곽이 어느정도 잡히더니, 3월 19일 카이의 티저를 시작으로 개별 티저가 공개되기 시작했고 3월 30일 정규 2집 'EXODUS'가 공개되었다. DUS는 10을 의미하고 EXODUS는 탈출이란 뜻이다. 중독에서의 미로를 탈출한 10명이란 뜻인 듯. 하지만 앞에서 서술되었듯 숫자 10을 지나치게 강조한게 오히려 또 다른 실패의 요인이 된다(...)

3월 28일 0시 1분, EXODUS의 타이틀곡 'CALL ME BABY'를 음원 사이트를 통해 선공개하였고, 이번에도 공개와 동시에 지붕을 뚫었으며 30일 공개된 수록곡들도 상위권으로 진입했다.
앨범을 낼 때마다 신기록을 찍고 있는 음반 판매량 역시 엄청났는데, 초동 기록은 26만장으로 중독 당시 EXO-K와 EXO-M의 초동 기록을 합산한 기록을 또 다시 갱신했다. 특히나 한국어 버전 단일 초동 기록으로 EXO-M 미니 2집의 1년 총판과 맞먹는 판매량(16만장)을 팔아치운 것은 음반 깡패(...)의 위엄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부분.
음원을 낸 그 주의 4월 5일에 바로 1위를 거머쥐었다. 보통은 발매 후 일주일이 지나고 나서 1위를 한다. 1위 발표될 때 당연히 아닐 줄 알고 방청객의 표정으로 보고 있던 멤버들이 점수가 발표되자 쭉 훑다가 총점 보고 입을 못 다무는 게 포인트 음원이랑 SNS만으로 만점을 넘었으니 안 놀라는 게 이상한 거긴 하다 대중성은 고사하고서라도 공룡같은 사이즈의 팬덤의 화력이 얼마나 되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 2016년 6월 기준으로 은 EXO-L은 370만여 명이다.

웹드라마인 '우리 옆집에 엑소가 산다'에 엑소 멤버들이 출연했다.

4월 말[14] 정규 2집 한국어 버전 판매량이 동방신기 정규 3집 이후 최초로 한터차트 단일 앨범 판매량 30만장을 넘겼다. 가온 차트에서는 합산 판매량 72만장[15]을 돌파했으며 단일앨범 최다 판매량 역시 경신했다. 가온 음원 차트에서는 월간 2위를 기록했다.
그리고 이 어마어마한 앨범 판매량과 적절한 음원 성적에 힘입어 한 달간 4월 마지막주 쇼챔과 트리플 크라운으로 차트 아웃된 인기가요를 제외한 모든 음악 방송에서 1위를 석권하며 총 18회의 트로피를 가져가며 성공적인 2집 활동을 마무리했다.4월 마지막 주 음방은 활동 접고 1위했다는건 안 비밀

허나 활동 도중 또 중국인 멤버 타오의 탈퇴 사태가 발생했다. 자세한 내용은 문서 참조.

일본 웹 사이트에 6월 3일 리패키지 예판이 뜨면서 컴백이 확정되었다. 또한 비슷한 시기에 빅뱅의 컴백이 예정되어 있기에 역대급 음방 혈전이 예측되고 있다. 결국 한국에도 리패키지 컴백 오피셜이 뜨며 하루 차이의 EXO vs 빅뱅의 대결이 현실화되었다! 음악방송들은 성수기로

정규 2집 리패키지 발매 다음 날인 6월 4일, 정규 2집의 판매량이 100만장을 돌파했다는 소식이 뜨며 밀리언 셀러에 올랐다. 정규 1집 발매 후 7개월만에 밀리언셀러가 되었던 2013년과는 달리, 2개월만에 더블 밀리언셀러에 등극한 점이 인상적. 또한 정규 2집 EXODUS가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한국 남자 가수 사상 최고 순위인 95위를 기록하였다. 여담으로 엑소는 2014년에도 미니앨범 2집 중독으로 메인 앨범 차트에서 195위를 기록한 바 있다. #

초동 판매량 기록은 리패키지인데다 팬사인회도 없었기에 판매량이 약간 떨어지긴 했으나 19만장을 기록하면서 역대 초동 기록 3위를 기록했다.몇년만 있으면 초동 1~10위 줄세울 기세 이미 1위부터 7위까지 줄 세워놨다 음원 성적도 음원 최강자 중 하나인 빅뱅을 상대로 꽤나 선전하고 있는데, 발매 첫날 새벽에 멜론 지붕을 뚫고 리패키지 앨범 수록곡 5곡[16]과 Call me baby까지 역주행을 타며 1~6위 줄세우기를 시전했으며 리패키지 앨범 수록곡 28곡 전부를 100위 안에 차트 인 시키는 기염을 토했다. 이후 화력이 약간 주춤하긴 했지만, 멜론 기준으로 타이틀곡 'Love me right'는 낮에는 2위를 유지하면서 이용자 수가 적어지는 2시~7시 시간대에 1위~7위까지 줄을 세우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리패키지 수록곡들도 20위권 내에서 버티고 있다. 언어 그대로 낮져밤이.[17]
음원 사이트 성적은 백아연빅뱅에게 밀리긴 했지만, 가온 차트에서는 약 760만번라는 엄청나게 크고 아름다운 스트리밍 회수[18] 버프를 받아 15년 25주차 음원 디지털 종합 주간 차트에서 1위를 가져갔고,[19] 여기에 원래 강했던 음반과 팬 투표로 빅뱅에게 밀린 유튜브를 메꾸면서[20] 첫주차 엠카운트다운과 인기가요를 제외하고 1위 후보에 든 음방을 모두 석권하며 3주차까지 총 11회의 음방 트로피를 가져갔다. 근데 2주차부터 음방에 나오지를 않고 있다.

그리고 7월 2주를 마지막으로 활동이 끝난 것으로 보인다. 6월 2주차 엠카 무대가 마지막(...) 심지어 그 무대도 고작 6번째 무대였다. 해외투어를 돌고 있었던 데다가 멤버 찬열은 예능 촬영으로 정글에 가고, 디오와 레이, 시우민이 영화 촬영을 진행 중에 있어 정상적인 활동이 불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21]

결국 활동이 끝났다는 공지가 올라왔다. YG도 아니고 2주 활동에 음방 6개라니

웹드라마인 '우리 옆집에 EXO가 산다'가 웹드라마 최초로 조회수 1000만을 넘기며 수출이 결정되었다.

일본에서 엑소 이름을 걸고 한 활동은 팬미팅 네다섯번이 고작이고, 정식 데뷔도 한 적이 없는데 11월에 돔 콘서트가 5회[22] 예정되어 있다. 가수들에게 돔이 어떤 의미인지 안다면[23] 당연히 놀랄만한 부분. 게다가 해외 아티스트 중 데뷔 후 최단 시간 돔 입성 기록이라고. 흠좀무... 아마도 소속사 선배들의 군 문제로 인한 공백을 채우려는 계획인 듯. 그리고 예매 당시 시야제한석까지 풀며 성공적인 일본 데뷔 콘서트를 마쳤다.

돔 투어를 앞두고 11월 4일 싱글 앨범으로 일본 공식 데뷔를 가졌다. 기사 타이틀곡은 LOVE ME RIGHT의 번안곡.
발매 당일 약 6만장을 판매하며 오리콘 일간 차트 1위를 기록했으며, 주간 차트 1위 또한 먹었고, 월간 차트 3위를 차지했다. 그리고초동 판매량 14만장을 기록했다.

10월 10일 국내 최초로 돔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한다. 장소는 당연히고척돔 기사 2만 2천석을 모두 매진시켰다. 돔 콘서트는 EXO-L 콘서트라고 하여 여타의 Exo'luXion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토크나 개인 무대가 새롭게 추가됐다는 점에서 일종의 팬미팅 방식이었다. Exo'luXion과 또 달랐던 점은 표 가격을 자리에 상관 없이 기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5만원 대로 통일하는 대신 자리 배치를 임의(추첨)로 했다는 것이다. 초반에 약간의 논란이 있었지만 결국엔 매진되었고, 팬들은 고척돔에서 왠지 모를 생명의 위협을 느꼈다. 그리고 고척돔 부실 공사 논란 기사가 나오면서 그 위협은 더 생생하게 느껴졌다! 그래서 Sing For You 쇼케이스 때 첸이 고척돔에서 또 할까요 했을 때 팬들 전체가 손으로 X자를 그리면서 "안 돼!!"라고 외쳐 첸이 당황(...) 훗날 12월 15일 팬사인회에서 시우민이 직접 팬들에게 고척돔이 왜 싫은지 물어봐서 그 이유를 정확하게 알았고(...), 멤버들에게도 전해준다고 하였다.

12월 10일 겨울 스페셜 앨범 'Sing for you'를 발매했다. 쇼케이스는 롯데월드에서 진행되었고, 네이버 브이앱으로 생중계 되었다. 그리고 139만명이 생중계를 보는 대기록을 세웠다(...) 1분에 2만 명씩 늘어나는 청취객 수 하트의 수는 1억개가 넘었다. 여담으로 이번 브이앱 생중계는 5번째 방송이었는데, 그 전의 4번의 방송 동안 3번이나 서버가 터져서인지[24] 브이앱 생중계 전 팬들의 불신이 컸는데, 네이버 측에서 단단히 준비를 했는지 140만명 가까이 몰렸음에도 서버가 터지지 않아 팬들에게 칭송받았다. 방송이 잘 되는 것까지는 바라지도 않으니 서버만 안 터지면 만족할 수 있다

그리고 Sing For You 앨범 발매 47시간만에 19만장을 팔아치웠다(...) [25] 그리고 앨범 발매 7일만에 27만 장을 돌파하며 대한민국 역대 초동 1위를 기록했었다.[26] 정규앨범도 아니고 겨울 맞이 스페셜 앨범인데... 더 흠좀무한것은 발매 6일만에 SM에서 출하시킨 물량을 완벽하게 품절시켜버렸다. 언어 그대로 없어서 못 산것.

5.6 2016년

3월 18일부터 20일까지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앙코르 콘서트가 개최되었다.

6월 6일부터 네이버 V앱과의 유료 프로모션[27] 첫 번째 파트너로서 멤버들의 일상을 엑소멘터리(EXOMENTARY)라는 이름으로 콘텐츠화하여 방송하였다. 방식은 멤버 1~2인이 본인이 하고 싶은 주제를 두고 40분에서 최대 2시간까지 생방송하는 것. 그러나 다시보기 서비스가 심의를 거쳐야 해서 2주 뒤에나 가능하다는 방침을 두고는 불만이 거세다.[28] 무료 생방송은 바로 다시보기가 되면서 내 돈 내고 곧바로 다시보기도 못하냐는 반응이 다수. 첫째 날인 6월 6일에는 첫 타자로 세훈이 나와 자신의 반려견 비비를 소개하고 재주를 보여주려고 했고, 두 번째로 수호가 나와서 케이크를 만들었고, 세 번째로 카이가 나와서 셀프 문답 및 게임을 수행했고, 네 번째로 찬열이 나와 자신의 음악 작업실을 공개하며 즉흥으로 팬들과 함께 음악을 만들었다. 다음 날인 6월 7일에는 레이가 나와 브런치타임이라는 설정 아래 셀프 문답 및 자작곡 들려주기를 수행했고, 이후 디오가 나와 저녁밥으로 된장찌개와 전을 만들었다. 이후 김형제(시우민X첸)가 나와 노래방 및 보이는 라디오를 진행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백현이 게스트 시우민과 함께 롤(LOL) 방송을 진행하였다.[29] 이후 6월 8일 컴백 쇼케이스를 독점 생중계하였고 6월 22일에는 세훈이 질의응답, 수호가 패션 선보이기를 진행하였다. 6월 29일에는 백현이 롤(LOL) 재경기 방송을 실시했고 그날 밤 자정에는 찬열이 의외의 입덕 유발자 '엠큐형'과 두 번째 음악 작업 방송을 했다. 7월 2일에는 엑젤웃[30] 수호가 좌뇌오른손 vs 우뇌왼손 혼자 놀기 방송을 진행하였고 찬열이 엠큐형 없이 또 또 음악작업실을 빙자한 노래방 방송을 진행하였다. 7월 3일 볼링대회 방송과 깍두기 씨의 희생을 끝으로 모든 생방송이 끝났다. 이걸 이겨내고 기말 대박을 이뤄낸 팬이 있다면 진정 대단한 것 이외에도 앨범 자켓 촬영 현장, V앱 촬영 후기 등 다양한 미공개 영상이 틈틈이 공개되었다.

2016년 6월 8일 컴백 쇼케이스를 하고 2016년 6월 9일 0시를 기해 정규앨범 3집 EX'ACT를 출시하고 같은 날 엠카운트다운 무대로 컴백했다. Lucky One과 Monster가 더블타이틀곡으로 결정되었다.

그리고 정규앨범 3집 EX'ACT의 선주문량이 66만 장을 돌파했다. 이는 엑소 앨범 사상 최다 선주문량이라 한다. # 덕분에 팬들은 놀라우면서도 넉넉하게 살 수 있다며 흥분된(...) 상태. 그러나 이마저도 출시 일주일 내로 동나면서 추가 주문이 쇄도하는 상황이다. #

마침내 6월 9일 앨범이 정식으로 발매되었고, 첫날에만 14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역대 초동 7위로 출발하였다.[31] 둘째 날인 6월 10일에는 오후 4시 20분 부로 누적 판매량 35만 장을 돌파하며 역대 초동 1위에 올랐다. 여섯째 날인 6월 14일에는 음반 누적 판매량이 12시 20분 부로 50만 장을 돌파, 하프밀리언을 달성하였다. 단일 앨범만으로, 초동(발매 첫 주 동안의 판매량)만으로 하프밀리언을 달성했다.[32] 최종 초동은 522,390여 장으로 마감하였다.
한편 음원 순위에서도 강세를 보여 0시 음원 공개 직후 아침까지 거의 대부분의 음원 사이트에서 음원 줄 세우기가 이뤄졌고, 특히 "Monster"는 최다 이용자 수를 보유한 멜론의 음원 차트에서 6월 14일까지 줄곧 1위를 지켰다. 이후 힙합 신곡의 강세에 밀려 상시 1위에서 내려와 예전처럼 낮져밤이 형세[33]로 돌입했다.
뮤직비디오 부문에서는 넷째 날인 6월 12일에 "Monster"의 유튜브 조회 수가 천만 건을 돌파하였다. 7월 3일에는 3천만 건을 돌파하였다.
이 모든 한 주 동안의 성과가 가온차트에서 2016년 24주차 디지털 차트 1위#, 다운로드 차트 1위#, 앨범 차트 1위#로 나타났다.

한편 6월 15일에는 세 번째 단독 콘서트 디 엑소디움(The Exo'rDIUM)[34]이 7월 23~24, 29~31일 총 5회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다는 공지가 나왔다.[35] 그런데 이번에도 예매를 유리서버 YES24에서 하고, 나름 혼란을 막겠답시고 도입한 게 23~24일 공연과 29~31일 공연을 각각 6월 21일과 23일에 따로 예매하는 방식[36]과 배송지 변경 불가 방침[37]이어서 팬들의 불만은 여전하다. 그리고 이러한 우려는 현실이 되어서 각종 암표상들의 조직적인 수법과 YES24의 엉뚱한 아이피 차단으로 작년보다 더 큰 혼란과 사기, 고액 암표 판매가 트위터 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심지어는 대가로 성관계를 요구하기도 해 6월 26일 JTBC 뉴스룸에서 이 문제가 보도되기도 했다. 이후 7월 22일 공연을 추가하여 총 6회 공연이 되었으나 이를 홍보하는 회사와는 달리 팬들은 멤버들의 건강을 걱정하기도. 열기가 엄청난 아이돌 콘서트를 한여름에 하겠다고 했으니

음악방송 부문에서는 6월 9일 엠카운트다운 컴백 무대를 시작으로 주로 사전 녹화 + 본방송 때 비방송용 공연을 하는 식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컴백 일주일 만인 6월 16일 엠카운트다운에서 1위 한 것을 시작으로 꾸준히 1위를 하고 있다. 6월 26일 인기가요 굿바이 무대를 가져 팬들 사이에서 벌써 막방이냐는 아쉬움이 나오기도 했다. 다만 이와는 별개로 팬들과의 소통은 한층 강화되었는데, 브이앱 방송, 팬사인회 제지 약화, 잦은 역조공 등으로 인해 잦은 발카메라를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팬덤 내 반응이 좋다. 7월 3일 현재 7월 1일 뮤직뱅크 1위까지 총 9관왕을 기록하였다.

7월 4일, 새로운 에리디봉(=뉴리디봉)[38]이 G9에서 판매되었다. 같은 달 말에 예정된 새 콘서트에서 공연 연출을 위해 쓰일 것으로, 이와 관련한 논란은 EXO-L의 개요 문단 참고.

7월 7일, 세훈이 은연 중에 말하고 말았던 정규3집 리패키지 발매 소식이 기사로 나왔다.# 또 이날 엑소 멤버들을 바탕으로 한 스마트폰 게임 엑소런(EXORUN)의 안드로이드 버전이 출시되었고, 얼마 후 iOS 버전도 출시되었다. 팬덤이 큰 만큼 출시 첫날에만 다운로드 횟수 10만 건을 기록하며 # 현질도 엄청나서 수익이 많을 것으로 추정. 다만 게임에서 활용된 엑소 캐릭터와 관련해서 블루투스 스피커 출시 때와 마찬가지의 논란이 있었는데, 이에 대해서는 하단의 '사건사고' 단락의 '표절 의혹' 부분 참고.

7월 16~17일과 8월 13~14일에는 일본에서 열린 SMTOWN 콘서트에 참석하여 최근 활동 곡뿐만 아니라 늑대와 미녀 등 주요 곡까지 아우른 공연을 선보였다.

7월 19일, 콘서트 티저[39]와 안무 안내 영상[40]이 SMTOWN 유튜브 계정에 탑재되었다.

7월 22일, 3번째 단독 콘서트 디 엑소디움(The Exo'rDIUM)의 첫 공연이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렸다. 반응이 좋았던 직전 콘서트를 계승,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기획되었고[41] 새 LED 응원봉을 활용한 무대 연출[42]과 아예 새로운 무대[43]가 진행되었다. 이러한 엑소디움 투어의 시작인 서울 공연은 7월 22~24일, 29~31일 모두 6회차로 진행되었다. 서울 공연이 끝난 이후에는 해외 투어로 이어져서 9월 10~11일 태국 방콕, 13~14일 일본 히로시마, 9월 30일 중국 항저우, 10월 2~4일 일본 후쿠오카, 12~13일 일본 삿포로에서 공연이 이뤄졌다.

8월 10~11일, 무한도전에서 광희에 의해 이뤄진 유재석과 엑소의 콜라보레이션과 관련해 양측이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 양측이 함께 SM 아티움을 돌아다니는 장면이 트위터 등지에서 동영상으로 올라오기도 했다. 이어 8월 26일 양측이 만나 연습하는 과정을 무한도전에서 녹화한다는 기사가 나왔다. 9월 2일, 유재석이 엑소 콘서트에 참여할 예정이라는 기사가 나왔다. 9월 10일, 유재석이 정준하와 함께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엑소가 콘서트를 하고 있는 태국 방콕으로 출국했다. 기사 9월 11일, 찬열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엑소와 유재석, 정준하 등이 방콕 콘서트 무대에서 함께 찍은 사진이 공개되었다. 그리고 같은 날 마침내 본 무대에서 엑소와 유재석의 콜라보레이션 공연이 진행되었다. 노래와 춤 모두 콜라보레이션을 위해 새롭게 제작된 것으로, 공연 직후 트위터 등지에서 직캠이 올라왔다. 공연 이후 찬열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유재석, 정준하와 함께 찍은 사진을 공개함으로써 이번 무대를 선보이기 위해 약 한 달 가량 연습했음이 드러났다. 9월 12일, 기사를 통해 콜라보레이션에 쓰인 새 노래의 제목이 'Dancing King'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마침내 9월 17일 무한도전 방송을 통해 협업 무대의 연습 과정공연 실황이 공개되었으며, 이후 각종 음원 사이트에 Dancing King이 SM STATION 32번째 곡으로 뮤직비디오와 함께 공개되었다. 음원은 7개 음원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고 음원 수익금 전액이 기부될 예정이다.#

8월 12일, 공식 홈페이지에 정규 3집 리패키지 티저가 공개됐다. 정규 3집에 쓰인 e)(o 로고와 함께 하단의 검은 점을 클릭하면 엑소 Lucky One 로고가 그려진 같은 모양의 칩 3개가 일렬로 나오며 LOTTO라는 글자가 나온다. 이어서 같은 날 바이럴에 관련 공지가 올라왔는데, 8월 18일 0시에 정규 3집 리패키지 앨범이 공개되고, 기존 정규 3집 수록곡 9곡에 신곡 4곡을 포함한 총 13곡으로 리패키지 앨범이 구성된다는 내용이었다. 타이틀곡 Lotto는 사랑하는 여자와의 운명적인 만남을 로또 당첨에 비유한 노래로 8월 19일 뮤직뱅크에서 컴백 무대가 이루어진다.[44] # 또한 이날부터 신나라레코드를 필두로 예약판매가 시작되었는데, 곧바로 3집 리패키지 앨범의 한국어, 중국어 버전이 각각 실시간 차트 1, 2위에 올랐다.

8월 13일, 3집 리패키지 앨범의 사진이 카이 사진, 디오 사진, 수호 사진으로 일부 공개되었다. 또한 리패키지 앨범에 추가될 신곡 4곡에 대한 정보도 공개되었다. 수록될 신곡 4곡은 전날 알려진 타이틀곡 'Lotto', 첸이 직접 작사했으며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꿈에 빗댄 가사가 돋보이는 노래 '꿈(She's Dreaming)', 강렬한 신디사이저 사운드와 어반 스타일이 어우러진 힙합 곡 'Can't Bring Me Down', 마지막으로 애플뮤직을 통해 이미 공개된 바 있는, Monster 작곡가 LDN Noise가 리믹스한 'Monster(LDN Noise Creeper Bass Remix)'였다. #

8월 14일부터 매일 0시를 기해 정규3집 리패키지 앨범의 사진이 공개되었다. 첫날에는 백현, 시우민, 의 사진이 공개되었다. 다음날인 8월 15일에는 레이, 세훈, 찬열의 사진이 공개되었다. 다음날인 8월 16일에는 찬열과 수호, 33 디오와 백현, 세훈과 레이, 시우민과 첸과 카이의 단체 사진이 공개되었다.

8월 17일 0시에 3집 리패키지 앨범 타이틀곡 Lotto의 뮤직비디오 티저가 공개되었다. 같은 날 오전 10시 56분에 KBS 공지사항 가요심의 정보 게시판을 통해 Lotto가 방송 부적격 판정을 받은 사실이 공개됐다. 소속사 측에서는 Lotto가 '빙고 비슷한 숫자 맞추기 게임'을 의미한다며[45] 심의를 통과하고자 하였으나, KBS 측에서는 가사의 맥락상 Lotto가 숫자 맞추기 게임보다는 특정 브랜드의 복권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 이에 소속사 측에서 LOUDER라는 이름으로 재심의를 요청했고[46] 이에 대해 KBS 측에서 적격 판정을 내렸다. # MBC에서도 같은 이유로 Lotto 대신 LOUDER로 활동하게 되었으며,[47] SBS에서는 원제 그대로 Lotto로 활동하기로 했다.[48] 기사

8월 18일, 3집 리패키지 앨범이 음원 사이트를 통해 공개되었다. 타이틀곡 'Lotto'는 공개되자마자 멜론 지붕킥 1위와 함께 지니, 벅스, 엠넷, 네이버뮤직, 몽키3뮤직, 소리바다, 올레뮤직 등 모든 음원 사이트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리패키지 앨범을 통해 공개된 나머지 신곡 3곡도 차트 상위권에 진입하였고, 일부 사이트에서는 줄 세우기까지 이루어졌다. 멜론에서는 Lotto가 오전 8시에 지붕킥 2회를 기록했다. 오전 10시에는 뮤직비디오가 한국어/중국어 버전으로 공개되었다.
같은 날 앨범 판매도 시작됐는데 트리플 밀리언셀러 달성 기사가 나왔다. 3집 리패키지 앨범 첫날 발매량 374,280장만으로 8월 17일까지의 정규 3집 판매량 796,085장과 더해 총 1,170,365장으로 트리플 밀리언셀러를 달성하였다. 발매 첫날 한터차트 판매량은 7만 장 이상을 기록하였다. 발매 둘째 날인 8월 19일 판매량은 5만 5천여 장으로 누적 판매량 12만 5천여 장을 기록하였다. 발매 셋째 날인 8월 20일 판매량은 1만 3천여 장으로 누적 판매량 13만 9천여 장을 기록하였다. 발매 넷째 날인 8월 21일 판매량은 1만 1천여 장으로 누적 판매량 15만여 장을 기록했다. 발매 다섯째 날인 8월 22일 판매량은 3만 1천여 장으로 누적 판매량 18만 2천여 장을 기록했다. 발매 여섯째 날인 8월 23일 판매량은 5천여 장으로 누적 판매량 18만 7천여 장을 기록했다. 발매 일곱째 날인 8월 24일 판매량은 7천여 장으로 최종 초동은 19만 5천여 장이 되었다.
음악방송 활동은 8월 19일 KBS 뮤직뱅크로 시작하였다. # 전날 머리색을 바꾼 세훈의 애쉬블론드 스타일이 공식적으로 이 자리에서 처음 공개됐으며, 보컬의 오토튠이 다소 완화된 버전으로 공연이 진행되었다.[49] 이어서 8월 20일에는 MBC 쇼! 음악중심#, 21일에는 SBS 인기가요에 출연했다. # 8월 25일 엠넷 엠카운트다운에 출연하여 첫 1위를 거머쥐었다. 기사 # # # 8월 26일 KBS 뮤직뱅크에 출연하여 두 번째로 1위를 수상했다. 기사 # 8월 27일 MBC 쇼! 음악중심에 출연했다. # 한편 Monster 활동 때처럼 이번에도 역조공이 진행되었는데, 8월 27일에는 수호가 푸드트럭으로 잔치국수와 헛개수를, 28일에는 이 본인 사진과 친필이 있고 유효기간이 없는 카페 이용권을 팬들에게 선물했다. 8월 28일 Lotto의 마지막 활동으로 SBS 인기가요에 출연하여 1위를 수상했다. 기사 # 활동 종료 이후에도 8월 31일 MBC 뮤직 쇼챔피언#, 9월 1일 엠넷 엠카운트다운#, 9월 2일 KBS 뮤직뱅크#, 9월 4일 SBS 인기가요에서 # 1위를 수상하며 7관왕에 올랐다.

4/4분기가 되면서 엑소 역사상 처음으로 솔로 및 유닛 활동이 시작됐다. 솔로 활동의 첫 주자는 레이였다. 레이는 10월 7일 자신의 생일을 맞아 곧 발매될 첫 솔로 앨범의 수록곡 중 한 곡을 선공개하는 방식으로 엑소 내 솔로 활동을 처음으로 시작했다. # 이후 10월 28일 한국 시간 오전 1시를 기해 첫 미니앨범 'LOSE CONTROL'이 동명의 타이틀곡 뮤직비디오와 함께 한국와 중국에서 동시에 공개되었다. 중국어로 된 6곡으로 구성된, 레이가 직접 전곡 작사, 작곡, 편곡까지 맡은 앨범이다.

유닛 활동은 , 백현, 시우민의 유닛으로 개시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EXO-CBX 참조.

10월 6일, 엑소의 일본 활동 담당 소속사인 avex의 유튜브 계정에 12월 7일 발매 예정인 새 싱글 「Coming Over」의 미리 듣기용 음원[50]이 공개되었다. 미리 듣기용 음원이 아닌 전곡은 현재 10월 7일부터 일본의 음악 앱인 AWA에서만 감상할 수 있으며, 이 곡을 바탕으로 일본 세븐일레븐과 협업하여 굿즈 등을 활용한 각종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다. # 10월 27일, 새 싱글 「Coming Over」가 멤버별 개인 자켓으로 발매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멤버별 개인 자켓 사진이 공개되었다.

2016년 10월 21일에는 엑소 팝카드가 출시됐다. 레이, 시우민, 세훈, 디오, 수호, 찬열, 백현, 카이, 첸 도안의 총 9종이며, GS25에서 1장당 5,000원에 판매. 그런데 출시 3일만에 예정된 20만 장이 모두 발주되어 본사에는 재고가 하나도 남지 않게 되었다. 일부 서울과 수도권 매장에서는 품절 현상이 속출하면서 예약 구매를 하지 않았을 경우 남아있는 매장을 찾아 다니며 구해야 하는 상황이다. 기사

6 음반 활동

자세한 내용은 EXO/음반 목록 참조.
EXO-KEXO-M이란 이름으로 낸 음반은 각자 문서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6.1 정규 앨범

  • 정규 1집 "XOXO"(Kiss&Hug)" (2013)
  • 정규 1집 리패키지 "으르렁" (2013)
  • 정규 2집 "EXODUS" (2015)
  • 정규 2집 리패키지 "LOVE ME RIGHT" (2015)
  • 정규 3집 "EX'ACT" (2016)
  • 정규 3집 리패키지 "LOTTO" (2016)

6.2 스페셜 앨범

  • 겨울 스페셜 앨범 "12월의 기적" (2013)
  • 스페셜 싱글 "LIGHTSABER" (2015)
  • 겨울 스페셜 앨범 "Sing For You" (2015)

6.3 콘서트 실황 앨범

  • EXOLOGY CHAPTER 1: THE LOST PLANET (2014)

6.4 해외 앨범

  • Love Me Right~romantic universe~(2015)

6.5 뮤직 비디오

EXO 뮤직비디오 리스트
공개일[51]곡명한국어 ver.중국어 ver.일본어 ver.
2012.01.29WHAT IS LOVE**X
2012.03.08HISTORY**X
2012.04.07MAMA**X
2013.05.30늑대와 미녀 (Wolf)**X
2013.06.31으르렁 (Growl)[52]**X
2013.08.19으르렁 (Growl) 2nd 버전[53]**X
2013.12.0412월의 기적 (Miracles in December)*[54]*X
2014.05.02중독 (Overdose)**X
2015.03.30CALL ME BABY**X
2015.06.02LOVE ME RIGHT***
2015.11.10LIGHTSABER[55]***
2015.12.09Sing For You**X
2016.06.09Lucky One**X
2016.06.09Monster**X
2016.08.17Lotto**X
2016.09.16Dancing King*XX
EXO 뮤직비디오 최다 조회수 순위
순위곡 명조회수 (2016년 10월 29일 기준)게시일
1중독(Overdose)117,688,2602014년 5월 7일
2으르렁(Growl)115,130,4942013년 8월 1일
3CALL ME BABY109,801,1402015년 3월 31일
4늑대와 미녀(Wolf)81,846,4122013년 5월 31일
5Monster71,427,6402016년 6월 9일
6LOVE ME RIGHT60,373,0962015년 6월 3일
7HISTORY56,533,5122012년 3월 9일
8MAMA48,331,8532012년 4월 8일
9LOTTO37,411,1662016년 8월 18일
1012월의 기적 (Miracles in December)30,645,2972013년 12월 5일
11LUCKY ONE29,822,8122016년 6월 9일
12으르렁 (Growl) 2nd 버전29,632,9812013년 8월 21일

모든 뮤직비디오가 한국어, 중국어 버전으로 나뉘어 공개된다. EXO-KEXO-M의 첫 미니 앨범 선공개곡과 타이틀곡인 'MAMA'와 'HISTORY', 'WHAT IS LOVE'는 각각 EXO-KEXO-M 버전으로 아예 출연진(?)이 분리된 버전으로 따로 나왔고, EXO 정규 1집 활동곡 '늑대와 미녀', '으르렁'부터는 EXO 전원이 모두 등장하지만 연출이 미묘하게 다른 방식을 취하고 있다.[56]

데뷔 초에는 뮤직비디오에서 대놓고 오글오글 초능력을 사용하는 장면을 보여주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를 은유적으로 묘사하는 방식으로 연출이 변화되었다.[57] 데뷔곡 'MAMA' 뮤직비디오는 2~3분 남짓한 시간 동안 세계관 설정을 내셔널 지오그라픽이 생각나는 나레이션과 함께 설명해주고 각 맴버별 초능력을 순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러다 이듬해 '늑대와 미녀 (Wolf)'와 '으르렁 (Wolf)'에서는 세계관 보다는 군무에 초점을 맞춘 뮤직비디오를 공개했으며, 별도로 드라마 버전 영상을 통해 일진물처럼 보이지만 멤버별 초능력 설정을 깨알같이 넣었다.[58] 이후 2집 컴백 티저인 EXODUS 시리즈와 '중독' 부터는 세계관 놀이에 익숙한 팬들이 눈치를 챌 정도 수준의 묘사만 나오고 있다.[59] 잘 모르는 일반 대중 입장에선 스쳐지나가는 멋진 특수 효과로 보이는 정도이나, 열성 팬들은 매번 새 티저 영상과 뮤직비디오가 공개될 때 마다 이를 하나하나 찾아내어 엄청난 양의 스크린샷 분석글을 쏟아낸다(...) 에스엠이 깔아준 멍석 그러다가 최근 뮤직비디오 Lucky One에서는 또다시 초능력의 직접적인 묘사가 꽤 보인다.

6.6 참여

  • Younique Unit Younique Album MAXSTEP (카이)
  • S.M. The Performance 'Spectrum' (카이,레이)
  • S.M. The Ballad 2집 'Breath' ()
  • 콜라보레이션 싱글 'Dream' (백현)

7 콘서트

7.1 단독 콘서트

  • EXO FROM. EXOPLANET #1 - THE LOST PLANET - (2014)
한국: 올림픽 공원 체조경기장 3회
해외: 6개국 16개 도시 27회 공연
  • EXOPLANET #2 - THE EXO'luXion - (2015 - 2016)
한국: 올림픽 공원 체조경기장 5회 + 앙코르 공연 3회, 총 8회
해외: 10개국 25개 도시 44회 공연

EXOPLANET #2 - THE EXO'luXion - 한국 공연의 경우 2015년 올림픽 공원 체조경기장(15,000여석 규모)에서 예정돼 있던 4회 공연을 전석 매진시키며 팬들의 성원으로 1회 공연이 추가되었다. 총 5회 공연을 전석 매진시킨 이 공연은 2015년 3월 8~9일, 13~15일 간 진행되었다. 이후 약 1년여간 각국의 도시를 돌며 투어가 진행되었고, 2015년 11월 6~8일에 일본의 도쿄돔, 11월 13~15일에 오사카 교세라돔을 매진시킨 기록이 있다. 2016년 2월에는 북미 5개 도시를 도는 EXOPLANET #2 - THE EXO'luXion in North America 투어가 진행되었다. 마침내 앙코르 콘서트 THE EXO'luxion [DOT]이 2016년 3월 18~20일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진행된 것을 끝으로 대장정의 막을 내렸다.

7.2 기타 콘서트

8 음반 외 활동[60]

8.1 웹드라마

  • 우리 옆집에 EXO가 산다

8.2 예능

사실상 EXO의 첫 예능 무쒸하지마라앗

8.3 광고 모델

EXO가 단체로 모델이 된 경우만 기록. EXO-KEXO-M 단독 광고일 경우 각각 문서에 따로 작성한다. 만약 EXO-KEXO-M에서 EXO 전체로 광고 모델이 확대된 경우라면, 명시하고 작성한다.
중국에서 모델을 하는 경우 항목이 늦게 작성될 확률이 높으니, 추가바람.

8.3.1 한국

  • 현대자동차 PYL 'MAXSTEP' (카이) (2012)
  • 네이처 리퍼블릭 [62] (2013~)집에 코팩만 한 박스다 그만하자 매출의 절반 이상을 EXO 때문에 벌어먹는다 카더라 벌이가 꽤 괜찮았는지 연장 계약을 2년이나 더 했다
  • SKT 눝 [63] (2013)
  • 아이비클럽 [64] (2012[65]~2016)
  • 코오롱 스포츠 [66](2013[67] ~2014)
  • 넷마블 모바일 게임[68] (2013)
  • 롯데제과 크런키 (2012[69]~2013)2013년은 흑역사 광고다 [70]
  • 롯데면세점 [71] (2013~)
  • 써니텐 (2012[72]~2014) 2012년은 흑역사 광고다[73]
  • 롯데제과 빼빼로[74] (2014 ~)
  • MCM (2014 ~ ) 레이의 꿈이 이루어졌다!
  • SPAO (2015 ~ )
  • 롯데월드 (2015 ~ )
  • 굽네치킨[75] (2016 ~) 잘 봐 네 안에 뜨겁게 불타는 열정 볼케이노 핫하지 매운 치킨의 환타지 요새 매장 전화만 걸면 이 노래가...
  • 햇츠온[76] (2016 ~ )
  • 스케쳐스[77] (2016 ~ )

8.3.2 중국

  • 爱玛电动车(E-Bike) (2014)
  • 삼성 갤럭시s5 (2015)
  • KFC (2014~) 흑역사
  • 冰红茶(2015~)

8.3.3 일본

8.4 기타 활동

  • 2013 카잔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 폐막식 공연
  • 2014 서울 강남구 홍보대사[78]
  • 2016 SUM X EMART 엑소 볶음 짜장면

9 수상 경력

EXO 완전체 활동을 통해 수상한 수상경력에 한해서만 기재. 그 외는 문서 참조.

데뷔 5년차인데 포텐이 굉장히 빠르고 크게 터져서 그런지 벌써부터 커리어가 무시무시하다. 데뷔년도를 제외하면 단 한번도 대상을 놓친 적이 없다. 그리고 2년간 차지한 음방 1위 횟수(K,M 유닛활동 포함)가 벌써 80회가 넘어간다. 시상식에서 받은 상은 70개가 넘어간다. 흠좀무. 안 그래도 큰 팬덤[79]이 아직도 성장세에 있기 때문에 소속사 선배그룹 못지 않은 기록 제조기가 될 듯.

9.1 시상식

9.2 가요프로그램 수상경력

연도곡명수상비고
2013년늑대와 미녀6월 14일 KBS 뮤직뱅크첫 1위
6월 15일 MBC 음악중심-
6월 16일 SBS 인기가요-
6월 19일 MBC Music 쇼챔피언-
으르렁8월 16일 KBS 뮤직뱅크-
8월 18일 SBS 인기가요-
8월 21일 MBC Music 쇼챔피언-
8월 22일 M.net 엠카운트다운-
8월 23일 KBS 뮤직뱅크-
8월 24일 MBC 음악중심-
8월 25일 SBS 인기가요-
8월 28일 MBC Music 쇼챔피언-
8월 29일 M.net 엠카운트다운[80]-
8월 31일 MBC 음악중심-
9월 1일 SBS 인기가요트리플 크라운
9월 4일 MBC Music 쇼챔피언트리플 크라운
9월 5일 M.net 엠카운트다운트리플 크라운
9월 7일 MBC 음악중심[81]트리플 크라운
12월의 기적12월 14일 MBC 음악중심-
12월 15일 SBS 인기가요-
12월 18일 MBC Music 쇼챔피언-
12월 19일 M.net 엠카운트다운-
12월 20일 KBS 뮤직뱅크[82]-
12월 21일 MBC 음악중심-
12월 22일 SBS 인기가요-
12월 26일 M.net 엠카운트다운-
12월 27일 KBS 뮤직뱅크결방
2014년1월 2일 M.net 엠카운트다운트리플 크라운
2015년December, 20141월 3일 KBS 뮤직뱅크[83]-
CALL ME BABY4월 5일 SBS 인기가요-
4월 8일 MBC Music 쇼챔피언-
4월 9일 M.net 엠카운트다운-
4월 10일 KBS 뮤직뱅크-
4월 11일 MBC 음악중심-
4월 12일 SBS 인기가요-
4월 15일 MBC Music 쇼챔피언-
4월 16일 M.net 엠카운트다운-
4월 17일 KBS 뮤직뱅크-
4월 18일 MBC 음악중심-
4월 19일 SBS 인기가요트리플 크라운
4월 22일 MBC Music 쇼챔피언트리플 크라운
4월 24일 KBS 뮤직뱅크트리플 크라운
4월 25일 MBC 음악중심트리플 크라운
4월 28일 토도우 THE SHOW[84]-
4월 30일 M.net 엠카운트다운트리플 크라운
5월 1일 KBS 뮤직뱅크-
5월 2일 MBC 음악중심-
LOVE ME RIGHT6월 10일 MBC Music 쇼챔피언-
6월 12일 KBS 뮤직뱅크-
6월 13일 MBC 음악중심-
6월 16일 토도우 THE SHOW-
6월 17일 MBC Music 쇼챔피언-
6월 18일 M.net 엠카운트다운-
6월 19일 KBS 뮤직뱅크-
6월 20일 MBC 음악중심-
6월 21일 SBS 인기가요-
6월 24일 MBC Music 쇼챔피언트리플 크라운
6월 27일 MBC 음악중심트리플 크라운
SING FOR YOU12월 18일 KBS 뮤직뱅크-
12월 25일 KBS 뮤직뱅크-
2016년1월 1일 KBS 뮤직뱅크-
Monster6월 16일 M.net 엠카운트다운-
6월 17일 KBS 뮤직뱅크-
6월 19일 SBS 인기가요만점
6월 22일 MBC Music 쇼챔피언-
6월 23일 M.net 엠카운트다운-
6월 24일 KBS 뮤직뱅크-
6월 26일 SBS 인기가요[85]-
6월 30일 M.net 엠카운트다운트리플 크라운
7월 1일 KBS 뮤직뱅크트리플 크라운
Lotto8월 25일 M.net 엠카운트다운-
8월 26일 KBS 뮤직뱅크-
8월 28일 SBS 인기가요[86]-
8월 31일 MBC Music 쇼챔피언-
9월 1일 M.net 엠카운트다운-
9월 2일 KBS 뮤직뱅크-
9월 4일 SBS 인기가요-

10 팬덤

EXO-L 문서 참고.

11 비판

엑소의 팬덤 규모나 충성도는 아이돌 역사를 통틀어 동방신기의 리즈시절이나 H.O.T.에 견줄 정도이지만 대중의 호감도는 거대한 팬덤에 비해 매우 낮다.[87]

문제의 원인으로는 신인시절부터 지나치게 매니악한 설정과 함께 일종의 신비주의로 처음부터 대중들에게 거리를 두었다는 점, 연속으로 터진 불화와 스캔들로 인해 대중들에게 부정적인 면이 지속적으로 강조되었다는 점, 멤버들의 개별활동이나 개개인의 인지도가 그룹의 네임밸류에 비해 현저히 적다는 것, 그리고 2~3세대 아이돌그룹 시장의 전성기(2000년대 후반~2010년도)가 지나버림으로서 엑소의 전국민적인 관심도가 과거의 2~3세대 아이돌 그룹에 비해 줄어버렸다는 점이 있다.

엑소는 SM엔터테인먼트의 선배 남성 그룹에 비해 실력이 다소 떨어진다는 점도 자주 지적하고 있다. "SM엔터테인먼트의 선배 남성 그룹이 보통 데뷔 4~5년차에 완벽한 라이브 퍼포먼스를 보이면서 대중에게 깊게 각인된 반면[88] 그런 부분에서 아직 엑소는 그러한 족적을 남기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군다나 '엑소는 아이돌 그룹의 미덕인 군무마저도 잘 맞지 않는다'는 말도 있다. izm에서 게시한 EX'ACT 앨범 리뷰에서는 "엑소 멤버들의 실력이 프로덕션을 따라가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엑소는 아이돌로서의 상품성과 엄청난 팬덤으로 인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대국민적으로 지지를 받고 롱런하기 위해 이런 단점을 극복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

12 논란 및 사건사고

12.1 표절 의혹

파일:Exomii.jpg
좌로부터 블루투스 스피커용 캐릭터, 3DS로 재현한 Mii, 엑소런용 캐릭터

2015년 11월 EXO 멤버들의 모습을 본따 피규어 블루투스 스피커가 제작되었는데, 여기 나온 엑소 캐릭터가 닌텐도의 아바타 시스템인 Mii를 고스란히 베낀 듯한 디자인이라 구설수에 올랐다. 표절이라고 주장하는 쪽에서는 엑소 캐릭터가 Mii로 충분히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수준이라고 주장한다. 쉽게 말해 엑소 캐릭터가 쓰고 있는 모자만 제외하면 나머지 부분을 아예 Mii로 똑같이 만들 수 있는 정도라는 것. (Mii 문서 참고.) 이에 대해 게임 제작사 쪽도, SM 쪽도, 닌텐도 쪽에서도 아무 입장을 내놓은 것이 없으므로 아직까지 명확한 결론은 나지 않았다.

2016년 7월 이 캐릭터를 다시 한 번 활용하여 EXORUN(엑소런)이라는 게임이 출시됐는데,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시한 '콘텐츠 가치평가'를 제1호로 통과하면서 제작비를 초과한 5억 원을 투자 받게 됐다. # 이를 두고 쿠키런의 아류작급으로 느껴지는데다 표절 의혹이 있는 캐릭터를 활용한 게임에 국민 세금[89]을 지원해 주는 게 적절하냐는 지적이 있다.

12.2 유출

유출이 많은 SM에서도 유독 유출이 끊이지 않는 다사다난한 그룹이다. 데뷔 전 티저로 100일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팬들이 SM엔터테인먼트의 웨이보계정을 해킹했다. 그동안 밝혀지지 않았던 EXO의 전 멤버(심지어 몇 인조인지도 밝혀지지 않았다.)의 예명과 사진이 대량으로 공개되었다. 하지만 SM엔터테인먼트는 백일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이후 MAMA 활동 중간에는 뮤비 안무버전이 일부분 유출되는 해프닝도 발생되었다. 그리고 아직까지도 SM은 뮤비의 미공개 부분을 공개하지 않았다. 티저 사진은 워낙 대량으로 공개되었기 때문에 아예 압축파일째로 인터넷에 돌아다닌다.

2013년 2월 말에는 정규 1집 타이틀곡 '늑대와 미녀(Wolf)', 수록곡 '3.6.5'가 유출되어 많은 팬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컴백은 5월 말. 그러나 뮤비가 공개되기 전 '늑대와 미녀' 안무 영상, 뮤비의 스틸샷이 올라왔으며 6월 3일이 전곡 음원이 나오는 날이었으나 그 이전에 전곡이 유출되었다. 8월 1일 후속곡 '으르렁' 뮤비가 공개 예정이었으나 3일 전 안무 영상이 유출되었다. 카메라 워킹을 위해 방송국으로 보낸 영상이 유출된 것. 이쯤되면 유출이 컨셉같지만 안무가 황상훈이 트위터에서 분노한 것을 보면 분명 타인에 의한 유출이다.

2013년 스페셜앨범 활동 당시 'Christmas Day'라는 곡의 카메라 워킹 체크용 안무 영상이 무대 공개 이틀 전 유출되었다.

2014년 미니 앨범 2집 타이틀곡 '중독'은 쇼케이스 일주일전부터 EXO-K가 찍은 안무 영상이 유출되었다. 유출된 영상에 방송사 워터마크가 확실하게 드러나 있으며, 안무가 황상훈도 트위터에 이 점을 지적했다.

여태껏 선보인 여섯개의 댄스곡 중 'History'를 제외하고는 안무 영상이 전부 유출되었으며, 이 중 네곡은 방송국으로부터 유출된, 카메라 워킹 체크 영상인지라 방송국의 허술한 보안을 말해준다. 계속해서 안무가들은 분노에 찬 트윗을 올린다.

2015년 3월 17일 자로 외국 팬들에 의해 'Call Me Baby'의 음원이 유출되었다. 이 쯤에선 SM이 의도적으로 유출하는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2015년 6월 1일 외국 팬에 의해 'Love Me Right'의 곡 일부가 유출되었다는 의혹이 있었다.

2015년 12월 'Sing For You'의 저음질 버전이 유출되었다.

2016년 6월 1일 외국 팬에 의해 'Monster' 안무 영상과 데모 음원이 유출되었다.

2016년 8월 17일, 3집 리패키지 앨범 발매 하루 전날에 타이틀곡 'Lotto'의 안무 연습 영상이 유출되었다.

12.3 중국인 멤버들의 연이은 탈퇴

크리스, 루한, 타오 문서 참조.

13 수상경력 및 각종 기록들

  • 2013년 남자 아이돌 1위 by 디스패치# # #
  • 2013년 앨범차트 1위 #
  • 2014년 앨범차트 1위 #
  • 2015년 앨범차트 1위 #
  • 포브스 선정 2015년 한국 파워 셀러브리티 1위#
  • 2015년 바이두 한류 스타 1위 #
  • MAMA 올해의 앨범상 최초 3년 연속 수상 그룹이자 최대 수상 그룹
  • 서울가요대상 대상 최초 3회 수상 그룹
  • 골든디스크 음반 대상 최초 3년 연속 수상 그룹[90]
  • 2016년 현재 대한민국 최다의 팬덤을 지닌 아이돌[91] #
  • 2013년부터 계속해서 대한민국 음반 초동 기록을 갈아 치우고 있는 아이돌[92]음반깡패
  • 최초 서울가요대상 3년 연속 대상 수상, MAMA에서 3년 연속 올해의 앨범상을 수상한 아이돌

14 로고

파일:WtoHI7O.jpg
기존 로고


2014년 OVERDOSE 활동 때 사용하던 미로를 본뜬 로고 아 어지러


2015년 EXODUS로 컴백 이후 사용하고 있는 로고

file_down.asp?redirect=%2F440013%2F2016%2F6%2F2%2F26%2FCyHome_1081464856889305_828.jpg
file_down.asp?redirect=%2F440005%2F2016%2F6%2F2%2F8%2FCyHome_7441464856889376_386.jpg
2016년 정규 3집 EX’ACT를 맞이해서 나온 로고. 더블 타이틀곡 노래 분위기가 상반된지라 로고도 따로 나왔다.

EXO를 본따서 만든 육각형 모양의 심볼. 애칭으로 따개비, 육쪽마늘이라 불리기도 한다. 엑소 멤버들이 걸치고 나오는 자켓과 스웨터의 무늬나 반지, 귀걸이, 목걸이, 넥타이, 브로치 등등 다양한 곳에서 활용된다. SM에서 앞으로 엑소를 브랜드화해서 이 로고와 관련된 다양한 굿즈를 판매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로고는 새 앨범이 나올 때마다 바뀌고 있다. 자세한 변화는 여기.[93] 심지어 첫 단독 콘서트의 좌석 배치도마저도 로고의 모양을 본따고 있다.

그리고 멤버 개개인의 엠블럼도 존재한다. 각 멤버의 속성을 형상화한 것인데 데뷔곡 mama 활동시엔 반지나 팔찌, 브로치로 만들어 착용하고 나왔다. 정규 1집을 내면서 잊힌 줄 알았으나 드라마버전 뮤비에서는 팔에 엠블럼이 문신으로 되어 있으며 초능력이 나온다.

15 관련 문서

  1. EXO-M의 메인 보컬
  2. EXO-K의 메인 보컬.
  3. EXO-K의 메인 보컬.
  4. 보컬, 랩, 댄스 실력은 모두 준수해서 남들처럼 특정한 포지션은 정할 수 없다. 하지만 과거 보컬로 합격해서 보컬라인에 넣었다.
  5. EXO 전체에서 막내.
  6. EXO 전체에서 막내.
  7. 크리스가 리더였지만 탈퇴했다. 현재 공식적인 리더는 없다. 멤버들의 이탈이 계속되었고 엑소엠은 실제로 활동할 수 없는 수준에 도달했다.
  8. 루머에 같이 포함되었던 김문규는 티모테오라는 이름으로 그룹 핫샷에서 데뷔했다.
  9. 2010년의 SM The Ballad(제이 종현 규현 지노)를 신인으로 치기도 한다. 정확히 말하면 지노만 신인이고 EXO 합류설이 있었지만 합류하지 않았다.
  10. "Kiss" 버전은 한국어 판이고 "Hug" 버전은 중국어 판이다.
  11. 리패키지가 포함되고 한국어 버전과 중국어 버전을 합산해 총 네 장 구성.
  12. 한국어 버전은 종현과 태연, 일본어 버전은 최강창민과 크리스탈이 불렀다.
  13. 呼吸 (Breath), 하루 (A Day Without You), 좋았던 건, 아팠던 건 (When I Was… When U Were…) 뒤의 두 곡은 한국/중국/일본 버전 앨범 모두 한국어 버전이 수록되었다.
  14. 정확한 시기는 추가바람
  15. 한국어 버전 45만장+중국어 버전 27만장. 참고로 가온 차트 기준 최초로 단일 앨범 첫 해 판매량 40만장을 넘기기도 했다.
  16. 타이틀곡 한국어+중국어+약속 (EXO 2014)+Tender love+First love
  17. 다만 너무 순위가 널뛰기를 하는 바람에 일간 성적은 영 시원치 않다. 그래도 10위 안에는 안착하고 있는 편.
  18. 2015년 9월 무한도전 2015 영동고속도로 가요제 음원 발매 이전까지 가온차트 주간 스트리밍 수치 최고 기록이었다.
  19. 24주차도 가온 주간 차트 데이터 상으로는 밀렸으나, 음악방송에서는 다음 주 일요일 수치가 포함되어 빅뱅과의 음원 점수를 역전했다.
  20. 2주차 인기가요에서는 88점차로, 3주차 음악중심에서는 불과 11점차이로 1위를 가져갔다.
  21. 여담이지만 상대팀이었던 빅뱅 역시 월드 투어 스케줄로 대부분의 음방에 불참했기 때문에 두 그룹 모두 박수셔틀이 되는 일은 없었다(...). 재밌게도 한쪽만 출연한 경우 출연한 가수만 상을 타 갔다.
  22. 도쿄돔 3회, 오사카돔 2회
  23. 돔 투어는 말할것도 없고 그냥 돔에서 단콘을 한 국내 가수 자체가 손에 꼽는다.참고자료
  24. 서버가 한 번이라도 안 터질 수 있었던 이유는 그 방송이 해외에 있었던 엑소로 인해 한국 시간으로 새벽 3시 30분부터 4시 33분까지 진행되었기 때문이었다. 새벽시간대만 아니었어도 터지고도 남았다. 멤버 2명 나오는 방송에 42만명이 몰렸는데(...)
  25. 참고로 역대 초동 판매량(1주일간 판매량) 3위가 19만장이다(...).
  26. 이 기록은 후술할 정규3집 EX'ACT에 의해 깨진다. 엑소는 엑소가 이긴다
  27. 네이버는 최근 뜨고 있는 인터넷(모바일) 생방송과 연예인을 결합한 V앱 서비스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었는데, 이것을 V앱 플러스라는 이름으로 유료화하여 돈을 벌기 시작하였다. 돈을 주고 코인을 구매하여 그 코인으로 V앱 플러스를 감상하는 방식이다.
  28. 실제로 첫방송 기준으로 2주가 훨씬 지난 6월 23~24일에 몰아서 다시보기 서비스가 개시되었다.
  29. 말 그대로 시우민과 함께 롤을 하는 방송이었는데, 이 방송으로 일부 남자들이 입덕하는 현상이 벌어지기도 했다.
  30. 엑소에서 제일 웃긴 사람이라는 뜻으로, 팬과 엑소 당사자들 사이에 공유되는 별명.
  31. 이는 비슷한 선주문량을 확보했던 미니앨범 2집 "중독"의 초동(발매 첫 주간 판매량) 기록에 불과 1400장 부족한 수치다.
  32. 이는 초동 2위인 Sing For You와 22만 여장 차이가 나는 압도적인 수치다.
  33. 낮에는 "Monster"가 1위가 아닌 상위권에 위치하다가, 밤에는 줄세우기와 함께 다시 1위로 돌아오는 현상.
  34. 라틴어에서 비롯된 '시작, 처음'이라는 뜻의 영어 단어이다.
  35. 후술하겠지만 이번에도 작년 콘서트와 마찬가지로 1회 추가되었다.
  36. 이렇게 해도 서버가 터질 가능성은 여전하다.
  37. 양도 금지를 위해서라고 한다. 그러나 이 경우 콘서트 전에 이사할 경우를 배려하지 않아 논란이다.
  38. EXO 팬들의 응원봉의 별칭이 에리디봉인데, LED를 활용한 응원봉이라는 의미와 백현이 지어준 팬들에 대한 애칭인 '에리'가 합쳐진 중의적인 의미가 있다.
  39. 최대 4K 화질의 360도 VR 영상이다.
  40. EXO의 3번째 콘서트 THE Exo'rDIUM부터는 LTE와 블루투스로 중앙 통제가 되는 새로운 응원봉을 활용한 신개념 무대를 시도한다. 안무 안내 영상에서는 멤버 백현, 찬열이 나와 EXO 노래 TENDER LOVE의 후렴 부분과 관련된 안무를 새로운 응원봉을 활용하며 보여주고 있다. 관객들이 미리 숙지해 와서 함께 즐기자는 의도로 영상이 탑재되었다.
  41. 인트로 영상이 직전 콘서트 인트로에 대한 답의 역할을 한다는 분석이 나왔으며, 데뷔곡 안무 개편, 어쿠스틱 편곡 강화, 직전 콘서트에서 못 보여 준 정규 2집 수록곡 반영, 이른바 '물돈크(Baby Don't Cry 공연 때 물을 활용)'를 잇는 '유리어항'에서의 물을 활용한 공연 등 여러 방면에서 직전 콘서트를 계승,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기획되었다.
  42. 블루투스와 LTE로 원격 조정(중앙 통제)이 가능한 응원봉인데, LED 불빛의 색깔이 일제히 바뀌거나 음악에 따라 LED 불빛이 자유자재로 꺼졌다 켜지는 등 다양한 연출이 시도되었다.
  43. 1주차에는 "같이 해"로 대표되는 가사의 노래를 바탕으로 한 영상 및 무대를 선보였고, 2주차에는 막간을 이용해 백현, 첸, 시우민, 수호가 공연장 근처에서 촬영한 코믹 느낌의 VCR로 새로운 노래를 선보였다. 1~2주차 공통으로 "keep on dancing"이라는 가사가 나오는 셔플 스타일의 클럽 음악과 춤을 선보였다. 이러한 것들이 곧 나올 정규 3집 리패키지와 관련 있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있었다.
  44. 원래 8월 12일, 19일의 뮤직뱅크는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으로 인해 결방될 예정이었으나, 주로 밤 9시부터 잡혀있는 중계 시간에는 해당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정상 방송이 결정되었다.
  45. 실제로 네이버 영어사전에 lotto를 검색하면 이 의미가 그대로 나온다.
  46. Lotto의 2절 후렴 직전에 "널 향해 소리 질러 louder"라는 가사가 나오고, 2절 후렴 내내 백그라운드에서 "louder"가 반복된다.
  47. 따라서 1절 후렴 직전에 나온 "어쩌나 I just hit the lotto"와 1절 후렴 백그라운드의 "lotto"는 KBS, MBC 방송에서 2절의 "널 향해 소리 질러 louder"와 "louder"로 대체되었다.
  48. 참고로 SBS에서는 로또 추첨 방송을 독점하고 있다.
  49. 이 애쉬블론드 스타일은 뮤직뱅크 8월 19일 공연 네이버 TV캐스트 댓글을 통해 볼 수 있듯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냈으나 다음 날 세훈이 와인빛 컬러로 또다시 새롭게 염색을 하고 나타나면서 하루 만에 사라졌다.
  50. 31초 정도 분량으로, 試聴用音源(시청용음원, 시험 청취용 음원이라는 의미)이라고 되어 있다.
  51. 뮤직비디오에 명시된 최초 공개일 기준.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최초 YouTube 공개일 기준
  52. 원테이크 버전
  53. 첫번째 공개된 뮤직비디오와는 달리 원테이크가 아닌 버전
  54. 중간에 네이처 리퍼블릭간접광고가 대놓고 나온다.(...) 솔직히 너무했다 헤어진 여자친구를 초능력으로 만나러 가는 애틋한 내용인데 선물이 삼천원짜리 알로에베라 젤이 말이 되냐
  55.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와의 합작으로 만들어진 곡. 뮤직비디오 내용이 스타워즈 영화 내용을 함축적으로 보여준다는 설이 있다. 자세한 내용을 아는 사람은 추가바람
  56. 노래 파트 배분도 마찬가지. 단, LISGHTSABER 만 언어에 상관없이 노래 파트와 뮤직비디오 영상이 모두 같다.
  57. EXO 세계관을 잘 모르는 일반 대중을 노리면서 기존 팬층까지 포섭하는 전략으로 추정된다.
  58. 참고로 이 드라마 버전은 BGM으로 앨범 수록곡이 깔리며, 스토리에 대한 팬들의 해석 또한 유도하고 있다.
  59. 직접적으로 초능력을 보여주는 장면도 있긴 하나 데뷔 초에 비해 연출이 좋아졌다. 예산이 올랐나보다
  60. EXO 전체 이름으로 나온것만 추가. 그 외엔 EXO-K, EXO-M 참조. 개인활동은 멤버별 문서참조. Wikipedia:"EXO의 음반 외 활동 목록"
  61. 첫출연에 프로그램 최고 시청률 갱신, 재출연했을때 평균 시청률 1.276%, 최고 시청률 1.465%를 기록하며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했다. 2013년 연말에 방영한 주간어워드에서 놀라운 운빨로 사다리타기로 낙점되어 주간어워드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2014년 3월엔 유튜브의 주간아이돌 엑소편 조회수가 200만이 넘어 주간아이돌 오프닝 소재로 사용되었다.
  62. 2013년부터 14년까지 태연과 공동
  63. 윤아, 설리와 공동
  64. 여성 모델은 김유정, 아이린 등으로 주기적으로 바뀌었고, 단발성이였다. 주로 신인 배우가 여성 모델이 된다.
  65. 다만 이 때는 EXO-K 한정이였고, 2013년 이후부터 EXO 전체 모델.
  66. 남보라와 공동
  67. 다만 이 때는 EXO-K 한정이였다. 그 다음 해부터 EXO 전체 모델.
  68. 다함께 붕붕붕, 몬스터 길들이기
  69. 다만 이 때는 EXO-K한정. 이듬해부터 EXO 전체 모델.
  70. 2013년 광고 보기만 해도 오그라들 정도로 엄청난 흑역사다 뭘 그렇게 뿌셔 뭐만 하면 뿌셔
  71. 소녀시대(아이돌), 박신혜, 이민호, 이루와 공동
  72. 다만 이때는 EXO-K 한정이였고, 이듬해부터 EXO 전체 모델.
  73. 2012년 당시의 광고
  74. EXO-K 한정.
  75. 레이는 일정 관계로 참여하지 못했다.
  76. 레이는 일정 관계로 참여하지 못했다.
  77. 레이, 디오는 일정 관계로 참여하지 못했다.
  78. 샤이니와 공동
  79. 국내 피지컬 음반 시장이 사실상 팬덤 화력 측정기가 되어버린 상황인지라 팬덤 화력이 중요한데, 연차가 오르면 오를수록 음반 판매량이 높아지고 있으니...
  80. LA KCON편. 방영이 끝나고 별도로 1위 축하를 전했다.
  81. 이 무대를 마지막으로 '으르렁' 활동을 마쳤다.
  82. 연말 결산 방송이라 수상을 하진 않았지만 1위. 연말 차트 순위는 '으르렁'으로 5위를 했다.
  83. 콘서트 라이브 앨범에 실린 곡으로 음반 판매량 점수가 높아 1위를 할 수 있었다.
  84. 이 무대를 마지막으로 'Call me baby' 활동을 마쳤다.
  85. 이 무대를 마지막으로 'Monster' 활동을 마쳤다.
  86. 이 무대를 마지막으로 'Lotto' 활동을 마쳤다.
  87. 팬덤규모 1위에 현 아이돌 그룹 중 가장 핫하고 소위 말하는 엑소의 전성기 시절이라고 할 수 있는 2015년 경에도 멤버 2명을 제외하면 아이돌 멤버 선호도에 보이지 않지만 해당 멤버 2명조차도 최상위권에 없었다. 그래서 엑소의 멤버들이 인지도나 선호도는 엑소의 인기에 비해 여러모로 다소 약하다고 할 수 있다. [1]
  88. 대표적으로 동방신기는 '주문', 슈퍼주니어는 '쏘리쏘리', 샤이니는 '셜록'. 동방신기샤이니는 경력과 상관없이 데뷔 초부터 라이브 실력이 좋다는 평을 많이 받는 등 기본 실력을 갖추고 데뷔했다. 그리고 샤이니 태민은 그룹에서 개인 파트가 거의 없던 멤버가 꾸준히 실력향상을 위해 노력해 솔로 활동을 할 정도로 노력파이다.
  89. 문화체육관광부(정부)에서 5억 원을 준다는 것은 결국 세금으로 준다는 의미.
  90. 시상이 두 부문으로 분리된 이후로는 첫번째다.
  91. 2016년 10월 현재 380만 명 돌파. EXO-L 참조.
  92. 역대 음반 초동 판매량 (2016.06 기준) 6위 방탄소년단 <YOUNG FOREVER>을 제외한 TOP 10이 전부 EXO의 앨범이다.
  93. 정규 1집의 경우 하트는 kiss, 동그라미는 hug를 상징한다. 12월의 기적은 E자를 좌우를 바꿔 눈꽃 모양을 형상화했으며, 미니 앨범 2집의 경우 미스터리한 컨셉앨범 디자인에 맞게 미로 모양으로 디자인 되었고, 미로 옆에 K와 M을 붙이는 것으로 EXO-K와 EXO-M을 구분한다. 잘 보면 미로가 EXO 심볼 모양으로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