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 브로엄

파일:2Zq9Bhh.jpg
F/L 모델[1]

Daewoo Brougham

1 개요

귀하의 명성을 위한 고품격 네오-클래식 세단ㅡ 브로엄

대우자동차에서 1991년 10월에 출시된 FR 준대형 모델이라고 쓰고 프린스의 고급형이라고 쓴다.

2 상세

프린스와 함께 V-카 프로젝트로 개발되었으며, 대우 로얄 시리즈의 최고급 차종인 슈퍼 살롱의 뒤를 잇는 모델로 출시되었다. 프린스의 상위호환. 출시 당시에는 2.0ℓ SOHC, 2.0ℓ DOHC 가솔린 엔진 트림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1993년 6월부터는 임페리얼의 삽질 때문에 3.0ℓ SOHC 엔진 트림도 추가되어 사실상 대우의 플래그쉽 모델로 잠깐 활약하기도 했지만 이듬해 아카디아의 출시로 조기 단종되었다. 1996년에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뉴 브로엄으로 개편되면서부터는 2.2ℓ DOHC 엔진 트림이 추가되기도 했다. 2.0 LPG 택시도 있었다.

프린스처럼 엔진에 따라 4단 자동변속기의 타입이 다르다. DOHC에는 전자식, SOHC 및 LPG에는 유압식이 달렸다.

차명인 브로엄의 어원은 1838년 영국의 대법관이었던 헨리브로엄에 의해 디자인된 당시 귀족들이 타고 다니던 고급 유개마차를 의미한다.[2]

차의 족보가 상당히 복잡한데, 이 차의 근원은 대우 로얄 시리즈의 고급형인 1987년의 슈퍼 살롱에서 시작한다. 대우 로얄 시리즈가 1991년 일제히 마이너 체인지되며 라인업이 대폭 정리되었는데, 중형 세단인 대우 프린스, 그리고 내외관을 고급스럽게 꾸민 브로엄으로 나뉘게 된다. 브로엄의 경우 시기마다의 이름이 다른데, 1991년부터 1994년까지는 슈퍼 살롱/슈퍼 살롱 브로엄, 1994년부터 1996년까지는 브로엄, 1996년부터 1999년까지는 뉴 브로엄이라고 불리웠다. 아이고 헷갈려 1994년에 이름이 최종 정리되기 전까지 브로엄은 슈퍼살롱 고급 트림의 명칭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플랫폼은 알다시피 사골 레코드(...).

위 사진상의 모습, 즉 21세기 들어 브로엄 하면 떠오르는 저 디자인은 1991년 브로엄부터의 이야기다. 측면 윈도우 라인은 프린스와 판박이처럼 똑같지만, 앞뒤 범퍼를 늘리고 크롬 도금 장식을 잔뜩 발라 보다 화려해 보인다. 외형도 프린스와 다르게 곡선 형태의 유선형 디자인이 특징이며, 뒷 번호판 자리도 범퍼 쪽으로 내렸다. 나중에 뉴 프린스도 그렇게 하기는 하는데

중형급인 대우 프린스와 차별화된 럭셔리 이미지를 표방했지만 시장에서는 대우 프린스의 가지치기 모델에 불과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철저하게 외면당했다. 베이스 모델인 대우 프린스현대 쏘나타로 인해 고전하고 있었기에 프린스의 차체 그대로에서 외장만 달랐고 엔진 성능조차 차별화 된 것이 없었던 브로엄은 사정이 더더욱 나쁠 수 밖에 없었다. 특히 당시에 한국 자동차 럭셔리 세단에서 중요시 되는 차체 크기가 대우 프린스와 완벽히 똑같은 중형급에 지나지 않았기에 브로엄 구입할 돈으로 차라리 조금 더 보태서 뉴 그랜저포텐샤 등의 대형 모델로 가는 편이 낫다는 인식이 많았기 때문이다.이거 어디서 많이 본 레퍼토리인데(...)

1996년에 페이스리프트했을 때 센터페시아와 계기판 모양이 달라졌다. 이후 또 한 번의 변경 때 더블 D 모양의 후드 탑 엠블렘을 버리고 대우의 신형 엠블렘을 달았으며, 아웃사이드 미러가 접이식으로 변경됐다.

레간자가 나온 후에도 생산했지만 대우그룹이 망하기 일보 직전이던 1999년 4월부터는 아카디아와 함게 특가로 재고처분 했다가 먼저 산사람들은 뭔 죄라고(...) 결국 8개월 뒤인 1999년 12월 프린스와 함께 단종되고, 매그너스가 출시되며 브로엄의 후속을 이어가는 듯 했다가 매그너스가 중형급인 대우 레간자의 후속모델로 포지션이 변경되면서 19년 3개월 동안 우려먹던 로얄 살롱 - 슈퍼 살롱 - 브로엄 시리즈의 역사가 사실상 막을 내리게 됨과 동시에 GM V-플랫폼 역시 대한민국에서 완전히 퇴역하면서 대우의 후륜구동 준대형 세단은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이후 대우 계열 준대형차의 계보는 약 11년간 공백이 이어졌으나, 2010년에 한국GM알페온이 출시되면서 명맥을 다시 이어가게 된다. 그리고 대우의 럭셔리 모델 실패의 법칙도 계승 중이다

3 여담

  • 사실 리무진도 있다[3]

4 둘러보기

대우자동차, 한국GM, 자일대우버스, 타타대우상용차 차량
구분승용, SUV, RV, 승합, 경상용차버스트럭
1970년대제미니, 로얄 시리즈BD시리즈, BU시리즈, BF시리즈, BR101엘프, 대형트럭
1980년대맵시, 맵시나, 르망, 임페리얼, 바네트(승합모델)BV시리즈, BS시리즈, 로얄버스, BH시리즈바네트(트럭모델)
1990년대티코, 마티즈, 라노스, 에스페로, 프린스, 씨에로,
누비라, 레간자, 매그너스, 브로엄/슈퍼살롱, 아카디아,
쉬라츠, P-100, 다마스, 라보
BM090차세대트럭
2000년대칼로스, 젠트라, 라세티, 토스카, 스테이츠맨,
베리타스, G2X, 윈스톰, 레조
BC211, FX시리즈, BX212노부스, 프리마
2010년대스파크, 아베오, 크루즈, 말리부, 알페온,
트랙스, 캡티바, 올란도
레스타
갈색 글씨 - 단종차량
취소선 - 출시 계획이 백지화된 차량
  1. 최후기형은 아웃사이드 미러가 접이식이었다. 사진은 최후기형 이전의 모델.
  2. 브로엄 공식광고와 브로엄 카탈로그에 나와 있다.
  3. 브로엄이 수출되거나 중고차로 팔린 국가(러시아나 동남아시아)에서 임의로 리무진으로 튜닝한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