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현동

대구광역시 북구 법정동
구 대구부 지역칠성동1·2가 · 고성동1·2·3가
구 달성군 지역침산 · 노원동1·2·3가 · 대현 · 산격 · 복현 · 검단 · 동변 · 서변 · 조야 · 노곡
구 칠곡군 지역읍내 · 동호 · 학정 · 도남 · 국우 · 구암 · 동천 · 관음 · 태전 · 매천 · 팔달 · 금호 · 사수 · 연경
※ 법정동 코드 순 정렬 (27230 00000 ~ 27230 13100)
복현동
伏賢洞 / Bokhyeon-dong
국가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대구광역시
기초자치단체북구
면적2.26㎢
관할 행정동복현1동,복현2동
시간대UTC+9
관할 행정동 인구37,191

1 개요

대구광역시의 법정동. 행정동으로는 복현1동과 복현2동을 두고 있다.

2 지리적 정보

대구광역시헬게이트 교통 요충지 중 한 곳인 복현오거리 일대로 설명이 끝나는 동네다.[1] 왠지 모르게 서울특별시 노원구를 축소해 놓은 모양새다.노원동:노무룩
또한 경북대학교 기숙사 중 BTL 기숙사 (첨성관,향토관)과 기독학생회관(쉽게 말하자면 기독인 기숙사다.)과 테크노빌딩이 이 동네에 있다.

북구는 크게 3개의 생활권[2]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곳은 옛 달성군 지역으로 1938년에 대구에 편입되었다. 이 곳은 북구를 대표하는 동네다. 칠곡은 대구 본시가지와 멀리 떨어져 있고 칠성동침산동은 대구 도심과 가까이 붙어 있기 때문이다.

1동에는 대구광역시 양대 막창 골목 중 하나인 복현오거리 막창골목이 있는 동네이며 산격3동, 동구 신암1동, 신암4동과 만난다. 2동은 주문식 교육의 산실[3] 영진전문대학의 소재지이자 금호강 이남의 북구 지역에 있는 일반계 고등학교들의 거의 대부분 성광고, 경상고[4], 영진고[5]
셋 다 사립에 남고다(!)씨발 그리고 사립 여고인 성화여고[6]가 있다. 이들 학교를 거쳐 가는 시내버스들은 학생들이 벌떼같이 몰리기 때문에 아침에 무조건 가축수송을 각오하고 타야 한다. 다만 성광고나 성광중의 경우 주소만 복현2동일 뿐 사실상 검단동에 가까운 위치이다. 성광중학교의 경우 사실 검단동 소재이긴 하지만, 이렇게 학교 부지가 두 동에 걸친 경우엔 학교측에서 원하는 쪽으로 주소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복현동으로 주소 등록이 되어 있다. (아무래도 복현동이 나름대로는 네임드 동인데 비해서 검단동은 인지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이렇게 해 둔 듯 싶다.)
근데 재학생들은 여기 검단동인줄안다

큰고개 방향으로 동구 신암4동과 신암5동[7], 공항교 쪽으로는 불로동과 맞닿아 있어서 산격동 국번인 380국을 사용하는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동구와 전화 국번을 공용한다. 공항교를 건너면 나오는 대구국제공항K-2 비행장과 멀지 않은 곳이기 때문에 이 지역도 비행기 소음 피해 지역이다. 다만 소음피해 배상 기준에는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라 배상금 지급 대상에서는 빠졌는데, 이게 참 안습한게 복현2동의 경우 검단네거리 방면의 검단동과의 경계 지점의 경우 도로 하나만 건너면 검단동이라 사실상 검단동과 소음피해 수준은 똑같은데도 배상금은 받지 못했다. 길 바로 건너편의 청구유성아파트는 딱 검단동 소재라 이 아파트 주민들은 지급 대상이 되어서 더 안습하다. 실제로 복현2동의 대부분의 면적을 차지하는 복현오거리 방면의 경우 그럭저럭 참고 살 만한 수준인데 비해서 엑스코 방면으로 들어와서 검단동과의 경계 지점쯤 되면 바로 위로 항공기가 지나가는 수준이다. 이게 어느 정도냐면 본래 15층으로 설계된 유성아파트가 107동의 일부는 14층까지밖에 없다. 근데 복현2동의 끄트머리는 유성아파트 단지보다 더 길게 검단동 쪽으로 파고들어 있으니 이 지역의 복현동 주민들은 그저 안습.

2011년 1월 공항교 끄트머리에 금호강변로가 신설되어 불로삼거리 쪽의 우회로 역할을 하고 있다.

여담으로 스티브 유2001년 8월 7일 달서구 죽전동 시절의 대구경북지방병무청 징병검사장에서 신검을 받았는데, 그 이유는 미국으로 이민을 떠나기 전 주소지가 복현동이었다고 한다.

3 교통

복현동은 대구의 대표적인 도시철도 음영지역이다. 차기 도시철도 노선이 복현동을 지날 확률이 높지만 4호선, 엑스코선등 어느 노선도 건설이 확정되지 않았다. 또 목적지가 달서구시지처럼 멀리 떨어진 곳이 아니고서야 버스에서 도시철도로 환승하는 것도 그리 효율적인 이동방식이 아니다. 때문에 복현동에서 어디로 가야한다면 버스만 타고 이동하는 것이 좋다.
애초에 버스빼곤 탈게없다

3.1 시내버스 노선

4 생활여건

동북로를 경계로 북쪽의 복현2동과 남쪽의 복현1동으로 나뉜다. 복현1동의 경우엔 빌라단독주택이 빼곡하게 배치되어 있고 중간중간에 저층 아파트들이 끼어있다.[8]경북대학교영진전문대학이 인근에 있기 때문에 자취생들이 많이 산다. 전자관과 검단공단이 있어, 노동자들이나 외국인 노동자도 좀 산다. 산격시장쪽은 시대를 잊은 듯한 응답하라 1988급의 집들을 볼수 있다. 복현오거리에서 동네 안쪽으로 들어가면 막창골목이 있는데 이곳의 가게들은 새벽까지 영업하고 폭주족이 자주 출몰하기 때문에 밤에 매우 시끄럽다. 대구의 폐건물인 골든타워프라자가 이곳에 있다. 이래저래 을씨년스러운 동네다.

복현1동 복현오거리 남쪽에 복현동우체국이 있는데, 경북대학교와 가장 가까운 우체국이다. 이유인즉슨 2014년 7월 6일 우정사업본부의 구조조정으로 인해 경북대학교 우체국의 폐국 및 우편취급국 전환으로 인해 금융업무를 볼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통장 재발급이나 체크카드 (재)발급을 하고 싶다면 상대적으로 가까운 테크노파크 근처의 복현동우체국으로 어쩔 수 없이 가야 한다. 그래도 나아진 건 복지관에 ATM이 점외로 옮겨졌다는 것. 하지만 수표의 입금은 안 되니 수표를 넣으려면 복현동우체국으로 가야 한다.

사실 영진전문대학의 공학관 안에도 우체국이 하나 있으나, 이용률 저하와 공학관 공사로 없어졌다.
게다가 영진전문대학 구내의 대구은행도 이용률이 낮은지라.. 없어질 지도 모른다 카더라라고 지역 주민들이 말하더라

솔직한 말로, 생활여건이 좋은 편은 아니다. 하나로마트코스트코 대구점이 있으나, 하나로마트가 큰편이라도 취급하는 품목에 한계가 명확하고, 코스트코의 경우 회원비는 둘째치고 구입단위가 크기 때문에 1인가정, 소가족들에게 적합하지않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복현동 거주민이든 자취생이든 칠성동이마트 혹은 칠성동 홈플러스, 이시아폴리스, 동촌 홈플러스등으로 장을 보러가야하는 경우의 수가 생긴다. 물론 산격시장이 비교적 갖추어져있다고는 하나, 역시 물품의 한계가 있다.

또한 영화나 문화시절자체가 전무하기 때문에 무조건 동성로로 향해야하는 문화적 음영지역이다.그래도 산격동 코스트코앞 북구 스포츠센터가 있다. 쇼핑몰로는 산격동에 전자관과 NC아울렛이 있다.

복현오거리주변은 상습 정체구역중 하나다. 어디를 가든 많은 시간이 걸려, 교통편은 많으나 소요시간이 긴 편이다. 따라서 정주여건이 좋다고 말할 수는 없는 동네이다. 이는 과거 이 주변이 대표적인 판자촌이었던데다, 현재 코스트코 근처의 아파트촌이 과거 배자못이라는 못이었다가 못이 매립된 뒤 건축되면서 더욱 인구가 불어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 판자촌은 아직도 남아있는데 경대로서19길을 검색해보면 어딘지 위치를 알 수 있다. 눈에 띄는 지역도 아니고 해서 시 당국에선 별다른 개선의지가 없는 상황이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자취를 권장하고 싶은 지역은 아니다. 동네의 전체적인 소득수준이 낮아서 물가가 저렴한 것은 반길만한 일이나, 나머지 부분이 모두 불편하다. 또한 술집이 많아 밤새 소란스러운데다, 영진전문대를 디스하고 싶은 의도는 아니나, 그들은 1학년때 미친듯이 노시고, 밤을 아주 뜨겁게(19)보내는 데다, 잦은 언성높임과 폭력이 주변에 상존해 있기 때문이다. 젊은 혈기에 어쩔 수 없다고 이해는 하지만, 남에게 피해가 되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간접흡연피해는 말할 것도 없다. 실내와 복도흡연, 길빵... 온거리에 쓰레기와 담배꽁초가 밟히는 거주 환경을 좋은 환경이라고 볼 수는 없는 것이다.

게다가 위에서도 언급되어 있듯 대구국제공항제11전투비행단과 인접한 지역이므로 항공기 소음 피해가 심각한 지역이다.

나쁜점만 가득하다

4.1 주요 시설

  • 막창골목
  • 영진전문대학
  • 경북대학교 : 실습농장, 조소동·3합·2합 일부, 중도 신관, 종합정보센터, 테크노파크, 정보전산원, 어학교육센터, 첨성관, 향토관, 우당교육관, 생활과학대학
  • 들샘공원

추가바람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북구(대구)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복현오거리에서 큰고개오거리 방향으로 복현네거리가 있지만, 이쪽 주민들은 복현네거리보다 "축협네거리(또는 축사)"로 더 많이 부른다. 복현네거리에 대구축산농협(옛 축협) 본점이 있기 때문인데, 정작 대구축산농협 본점은 동구 신암4동 소재다.
  2. 칠곡 생활권, 칠성침산으로 대표되는 도심 생활권, 복현산격 생활권
  3. 영진전문대학에서 끊임없이 밀어대는 홍보 문구다.
  4. 이름이 비슷한 경상여고와 경상고 두 학교 모두 경희교육재단 산하의 사립 고등학교. 경상여고는 침산동 소재
  5. 이름만 보면 알겠지만 영진전문대학과 같은 영진교육재단에서 설립
  6. 성화교육재단. 기독교계열 사학재단이다. 기독교 색채가 강한 성광고와 같은 재단이라는 오해를 받지만, 엄연히 다른 교육재단이다.
  7. 신성초등학교가 경계선이다.
  8. 요즘에는 빌라와 단독주택을 갈아엎고 원룸 건물을 많이 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