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키잡

1 연애 속성으로써의 역키잡

키잡의 반대 속성. (역으로) 키워져서 잡아먹기, 키우는 사람 잡아먹기의 줄임말. 나이차이가 많이 나거나 '키웠다'라고 할 정도로 어느 정도의 돌봄이나 도움이 과거에 있었던 커플 중에서, 오히려 연하 쪽이 엮이고 싶어하는 마음이 강하거나 수완이 더 뛰어나서 연상에게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쉬하는 경우를 말한다.[1] 커서 잡아먹기 내가 호랑이 새끼를 키웠구나!

피로 이어진 가족 사이에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역시 키잡처럼 근친이다.

키잡에 비해 인식은 그나마 낫다곤 하지만 아무리 연하 쪽에서 연상을 먼저 좋아한다고 해도 나이 차이가 너무 많은데 주변에서 보는 시선이 곱지 않을 건 뻔한 일... 때문에 연상 쪽에서 연하의 대쉬를 거절하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연하가 사랑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할 정도로 아주 어린 경우에는 연하가 먼저 들이대더라도 면죄부가 되지 않는다. 그래도 창작물 계열에선 연하의 노력으로 성공하는 경우가 많은 듯 하지만...

매체에서는 일부 집단의 로망으로 다루어지지만, 현실에선 웨스터마크 효과 논란이많은 효과이므로 해당항목 참고바람 때문에 유소년기에 오랜 시간을 같이 보내며 함께 살아온 남녀는 서로를 남매, 또는 삼촌과 조카 같은 혈연지간처럼 여기게 되어서 가족 같은 사람에게 연애감정을 느낄 일이 지극히 줄어든다. 그리고 성적인 의도가 있든 없든 자신보다 훨씬 나이 드신 분이랑 쓸데없이 친하게 지내는 미성년자는 본인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기묘한 취급 받기 십상.

그리고 연상남-연하녀 커플의 경우 해당커플이 키잡인지 역키잡인지가[2] 독자들에게 헷갈리는 상황이 자주 있기도 하다. 이 때문에 아래 '역키잡을 볼 수 있는 작품들'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연상남-연하녀 커플의 경우 키잡하고 항목 예시가 겹치는 사례가 꽤 있는데 되도록 지양하도록 하고 확실한 근거가 있는 경우에만 추가하도록 한다.

BL쪽에서는 공이 수보다 적극적인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인지, 나이 차이가 많이 나거나 어느 정도의 돌봄이나 도움이 과거에 있었던 커플이라면, 그 중 나이가 어린 쪽이 일 경우 그냥 역키잡이라고 불리는 경향이 있다. 이런 경우 공이 수보다 적극적인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기도 하고. 하지만 나이가 어린 쪽이 일 경우 수가 더 적극적이어도 왠지 그냥 키잡이라고 불린다.

1.1 역키잡을 볼 수 있는 작품들

항목 특성 상 나이가 어린 쪽을 앞에 작성한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1.2 역키잡 예정

역키잡이 될 것으로 추정되나 공식에서 구체적으로 맺어지지 않은 케이스.

  1. 그냥 관계의 지속이나 개선이 이루어지는 이벤트가 어린아이 특유의 발랄함으로 인해 시작되는 일이 잦은 경우도 반쯤 농담삼아 역키잡이라 부르기도 한다.
  2. 나이 차이가 많이 나거나 돌봄이 있었던 건 확실한데, 남자가 더 적극적이었는지 여자가 더 적극적이었는지가 애매.
  3. 원랜 반 호엔하임이 트리샤를 키잡했을거란 설이 대다수였지만 애니판에서 트리샤 쪽에서 대쉬한게 확인되면서 사실은 역키잡이었단 게 밝혀진다.
  4. 이쪽은 호랑이가 성훈이 태어 나자 마자 키잡을 계획했으나, 엔딩신에선 성훈이 역키잡을 한다.
  5. 비올렛을 키운 유벨이 일련의 사태로 어린아이로 다시 태어나자 비올렛이 그를 데려다 키우는데, 유벨이 전생의 기억이 없는 상태에서 다시 비올렛에게 고백하게 되고 그 순간 원래 모습으로 돌아오면서 역키잡+키잡을 동시에 만족하게 된다.
  6. 키잡으로서는 조금 애매한 것이 하지의 경우 사야의 시종으로 어릴 적 팔려와서... 알게뭐람 결말만 좋으면 됐지 그리고 사야가 훨씬 오래 살아왔기 때문에 뒤쪽에 써놓았다.
  7. 아내를 잃고 상심하고 있는 조고로를 역으로 덮쳐서 결혼했다.
  8. 주요 독자가 남자들이 많아서인지 웬만하면 역키잡으로 본다.
  9. 어린 치구사를 데려왔을때 이치렌은 이미 부인과 자식까지 있는 몸이었다. 엄청난 나이차
  10. 10대에 점찍고 군대까지 쫓아와서 잡아먹은 근성의 키잡! 하지만 양이 프리데리카를 키운 건 아니잖아... 그리고 군대에서 만난 뒤로는 어째 프리데리카가 엄마처럼 양을 돌봐준 것 같은데...
  11. 첫 만남 때 무려 20살 이상 차이가 났던 커플. 2년 뒤 마리카가 성인이 된 뒤 결혼에 골인했다.
  12. 까마득한 연장자인 셋쇼마루가 링을 키잡하는 것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작중 행적을 보면 영락없는 링의 역키잡이다. 인간을 벌레만도 못하게 여기던 셋쇼마루가 링을 만나 결국 어떻게 변했는지를 생각하면...
  13. 미래예지 등에서 미래에 카오루와 코이치가 이어지나 후에 더 칠드런 전원이 판도라로 넘어가며 에스퍼와 인간의 전쟁이 벌어지고, 카오루는 코이치에 의해 사살된다. 현재로써는 확정미래이나 이 확정미래를 변화시키는 것이 작품의 핵심인 만큼 미묘한 케이스
  14. 이유가 가관인 게 불 뿜고 신의 바람까지 내지르는 새끼를 만들겠다고…. 결국 7권에서 역키잡 완성한 데 이어 8권에선 알까지 낳는다.
  15. 후일담의 외전이나 2차 창작등을 보면 린이 공이다.
  16. 사실 미묘한게, 암룡(暗龍)인 라루카를 키운것은 윌프라기보디는 윌프의 어머니인 메리아. 뭐, 그래도 라루카는 알에 있을때부터 윌프를 주시해온데다가 어린시절에는 윌프를 졸졸 따라다녔으니, 이 쯤되면...
  17. 허윤이 고아이면서 심각한 문제아였던 라라를 후원해줬는데 그걸 알게된 이후 라라가 허윤을 좋아하게 된다. 그러나 허윤은 애인이 있어서 짝사랑이다(..)
  18. 예지 능력을 가진 레일라가 "넌 나와 결혼한다!"라고 선언한 후 역키잡 성공
  19. 물론 아리마 소이치로 가 아사바를 쳐죽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 이도 있으나 원작보면 아사바를 안은 사쿠라가 좋아했다고 고백하는 것에 충공깽 빠진 걸 아내인 유키노랑 보고 어찌해야할지 고민하는 아리마가 나온다... 쳐죽일려면 딸아이를 쳐죽일 수가 없잖냐
  20. 하늘의 궤적 TC기준 점점 잡아먹히기 카운트에 돌입한 상황 게다가 주변사람들은 이미 띠동갑 커플로 보고 있다!
  21. 9살(추정)주제에 잡아먹을 시기를 역산하고있다.
  22. 이미 정식으로 결혼한 부부지만 당시 시대배경상 흔했던 꼬마신랑과 나이 꽉 찬 신부의 혼인인지라..... 하지만 초야만 치르지 않았을 뿐 알콩달콩하게 서로 아끼고 사랑하고 있다. 이런 특수성 때문에 키잡항목에도 링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