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과묵형

1 개요

대사가 없는 주인공. 주인공의 대사 자체를 준비하지 않아 아무 말도 못 한다. 물론 진짜 벙어리인 건 아니다. 거의 대부분이 게임의 주인공이며 다른 미디어로 나올 경우 벙어리가 고쳐지는 게 일반적이다. 이스 시리즈의 벙어리 주인공인 아돌이 게임북이나 OVA에선 멀쩡하게 말하는 것이 그 예.
과묵한 주인공 항목도 참조하라.

게임 플레이어와 주인공의 일체화를 위해 대사가 없는 경우가 많다. 닌텐도 사의 주인공들은 대대적으로 이런 경향을 띤다. 마비노기밀레시안 같이 주인공이 독자적으로 대사를 하기 시작하는 경우 사람들의 반감을 살 수 있다.

2 목록

  • 진짜로 말을 안 하는 경우는 ▲표시
게임프리크 공인 벙어리형 캐릭터다. 다른 주인공 캐릭터는 상대가 대화하는 것으로 보아 대사가 생략된 것으로 보이지만, 레드는 공인으로 대사가 "........"이다. 다만 애니는 예외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주인공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오리진과 레전드에선 대부분 캐릭터들이 대사가 거의없다. 특히나 레전드에선.
  2. 뭐 중간에 "it's me, MARIO!","here we go!"등등도 있고 마리오RPG편에선 막판 카지오에게 "이리와! 널 부셔버리겠어!!"라고 소리지른적이 있다.
  3. 창천의 이슈가르드 때부터 몇몇 대사를 선택 가능하긴 하지만 대세에 큰 영향은 없다. 그리고 그 선택 가능한 상황에서도 침묵하는 선택지를 선택 가능하다.
  4. WAW 좀비모드는 제외
  5. 후자의 경우 카세트 테이프를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