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파일:/image/020/2009/04/06/200903310170.jpg
이슬람 혹은 아랍 지역과 시크교, 힌두교인이 주로 거주하는 인도 공화국 지역 남성들이 머리에 둘둘 감고 다니는 천. 대체로 너비 약 25cm, 길이 5∼10m의 아마포(亞麻布) ·면직물 ·견직물 ·모직물 등의 얇은 천에 주름을 잡으면서 머리 둘레에 감는다.
이슬람권에서는 주로 시아파 성직자들이 터번을 많이 착용한다. 일반 성직자나 지식인들이 쓰고 다니는 흰색 터번과 달리 검은색 터번은 무하마드의 후손인 예언자 가문이라는 상징이다.
왠지 중동계 테러리스트라고 하면 터번을 감고 수염을 기르고 AK-47을 들고 있을 것 같은 이미지가 있지만 헐리웃 영화가 문제... 보너스로 RPG-7에다 알라후 아크바르!!! 그리고 이슬람만 한다고 많이 아는 것도 편견. 미국에서 실제로 터번을 쓰던 시크교인들이 터번을 쓰고 경찰로 복무하는 걸 인정하게 하자 이슬람적 터번이라고 반대하다가 시크교랑 이슬람교랑 헷갈린다는 비웃음을 받는 정치인도 있을 정도이다(...)
터번도 종족이나 국가, 신분, 종교마다 다양하게 묶는 방식, 색깔 등이 다르다.
터번의 유형은 이미 BC 2,000∼BC 1,000년에 바빌로니아나 아시리아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고대 페르시아를 거쳐서 14세기경에 오스만 제국을 중심으로 착용되었다. 중세 유럽에서도 부유층이 즐겨 착용했다고. 14~15세기경과 르네상스 시기의 그림들을 보면 터번 쓴 남자들이 매우 매우 많이 보인다.
터키는 아랍의 영향을 받아 터번을 착용했지만 아랍과 기후가 다르기 때문에 굳이 터번을 쓸 필요가 없었고 상류층들의 장식용, 과시용으로 그 성격이 변질되어 버려 사회 문제가 일어났기 때문에 1826년 부터 터번 착용을 금지시키고 페스로 교체했다.
젊은 세대들은 터번이 착용하기 불편하다고 거부하는 추세이다. 하지만 터번을 안 쓰면 사막의 뜨거운 햇빛을 바로 받아 일사병에 걸리거나 뇌가 응고되기 때문에 반드시 써야만 한다. 살아가면서 생존에 필요하니 나온 것이지, 괜히 폼으로 나온게 아니다. 뭐 그래도 안쓰고 싶다면 말리진 않는다만
러시아의 털모자도 비슷한 맥락이다.
이외에도 터번을 써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이다.
- 사막 기후로부터 체온 유지 및 모래 방지
- 머리카락 청결 유지
- 머리장식
- 신앙 목적
- 의학적인 용도
- 신분상징: 예를 들어 이란에서는 파란 터번이 최고위 성직자, 그리고 예언자 무함마드의 후계자들은 검은 터번을 맨다.
주름을 잡아서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튤립 모양으로 감아 올려 튤립의 어원이라고 한다.
위와 같이 사우디 같은 아라비아 사람들이 머리에 두르고 다니는 체크무늬 천의 이름은 카피예(Kuffiyeh)라고 한다. 우리에게 터번이나 카피예나 죄다 같아 보이지만 이것도 나라와 지역마다 꽤 차이가 있어서 현지인들이 각 지역에 따라 그 차이를 보고 그 나라 국적이나 지역을 많이 알 수 있다고 한다.
참고로 위 사진의 주인공은 현직 사우디 국왕인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사우드.
여담으로 제인 에어나 몽테크리스토 백작 같은 근대 유럽 소설을 보면 큰 무도회에 참가한 노부인들이 터번을 두르고 치장했다는 묘사가 나오는데, 이런 것을 보면 당시 유럽에서는 튀르크리의 영향을 받아 오리엔탈리즘적인 패션 아이템으로 쓰이기도 했다.
2 터번을 착용하는 방법
이 방법은 시크교도들의 터번 매는 방식을 설명해 주고 있다. 옛 오스만식으로 터번 매는 방법은 단순히 고깔처럼 높은 모자 주위를 천으로 두르는 형태였다.
- 터번모자를 쓴다. 필수적이지는 않으나 터번을 다 맺을 때 머리카락이 삐져나오지 않도록 해준다.
- 2. 너비 약 25cm, 길이 5~10m 천을 잡고 뒤에서 앞으로 천을 놓는데 목 뒤로 약 12cm정도 남도록 남겨 둔다.
- 3. 천을 고정시킬 수 있게 머리 위에서 천을 잡고 천을 감기 시작한다.
- 4. 오른손으로 약간 기울여서 머리 주위를 천으로 싼다. 천으로 쌀 때마다 천의 위치가 다르다. 첫 번째 머리를 쌀 때는 머리 뒤로 낮게 맨다. 2번째 머리를 머리 왼쪽으로 낮게 맨다. 3번째 머리를 머리 오른편으로 낮게 맨다. 손으로는 마지막 맨 부분을 누르고 있는다.
- 5. 그런 식으로 터번 천을 여러 번 맨다.
- 6. 이제 천은 약 60cm 정도 남았다. 그리고 그 천을 수평으로 머리 주위로 싼다. 그리고 남은 천은 감아진 천들 중 한쪽 아래에 감아 넣는다.
- 7. 다 감아진 터번은 너무 낮기 때문에 이마가 드러나도록 약간 터번 뒤를 약간 기울인다.
3 여담
인도 시장 현지전략형으로 개발된 자동차들은 전고가 매우 높게 설계되어 있다. 터번을 쓰고도 승/하차를 편하게 하기 위해서다. 거기에 비포장도로가 넓은 여건을 반영하여 지상고까지 높다보니 그런 차를 선진국으로 가져들여오면 매우 멀미나는 차가 되기 마련이다 안습..
대항해시대 3에서 터번 아이템을 착용하면, 이슬람 문화권의 도시에 들어갈 때 잠입성공률이 높아진다. 그라나다, 이스탄불, 모잠비크, 알렉산드리아, 바그다드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보통 시작지점에서 가장 가까운 도시인 그라나다에서 장만하는 경우가 많다. 초반 가장 만만한 발견물 중 하나인 알함브라 궁전을 발견하기 위해 들리기 때문이다. 대항해시대 온라인에서도 유럽권 도시는 말라가와 팔마 등에서 터번을 살 수 있다.
루마니아의 영주 블라드 가시공이 오스만 제국의 대사를 만난 자리에서 대사의 터번을 보고 그 머리에 쓴 것을 벗고 예를 표하라고 하자 대사는 터번은 술탄 앞에서도 벗지 않는 것으로 이슬람의 관습이라고 해명했고, 가시공은 "그럼 평생 쓰고 살아라"라면서 터번을 쓴 대사의 머리에 신발을 같이 못으로 박아 버렸다. 이는 루마니아와 오스만 제국의 전쟁을 촉발시키는 한 원인이 되었다.
비슷한 시기에 동로마 제국의 재상인 루카스 노타라스는 서유럽 라틴인들의 지원을 위해 동방 정교회가 서방 가톨릭 교회의 우위를 인정하는 조건으로 통합하게 되자 "콘스탄티노플에서 라틴인의 주교관을 보느니 술탄의 터번을 보겠다"라며 동서교회 통합을 비난했다.
4 이 속성을 가진 캐릭터
- 위에 터번 같은 걸 쓰고 있기 때문에 인도인 콤보(...)또는 빈라덴 콤보라고 불린다.
- 가면라이더 가이무 - 오렌 피에르 알폰조
- 그라나도 에스파다 - 나집 샤리프, 라셀 타르가
- 다키스트 던전 - 신비학자
- 덴마 - 자음 경호대
- 드래곤볼 - 피콜로
- 드래곤 퀘스트 5 - 주인공
- 록맨 6 - 플레임맨
- 마기 - 알라딘
- 메달 오브 아너(2010) - 부두
- 북두의 권 딸기맛 - 터번 소년
- 블랙시저스 - 바스타브 빈 라시드[1]
- 언라이트 - 제드
- 워크래프트 시리즈 - 래시온
- 인피니티 - 하퀴슬람 캐릭터 대부분
- 죠죠의 기묘한 모험 - 무함마드 압둘
- 창세기전 3 - 살라딘, 사피 알 딘을 비롯한 투르국 남성 대부분
-
쿠키런 - 버터크림 초코쿠키[2] - 테일즈위버 - 나야트레이
- 토리코 - 코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