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스


1 스라소니의 영어이름.

2 아머드 코어 4 와 포 앤서에 등장하는 파일럿의 통칭

2.1 개요

2 세대 AC 인 넥스트의 파일럿을 뜻하는 단어. 인류 중에서 2 % 정도의 인원만이 선천적으로 가지는 특수한 능력인 AMS 적성을 가지고서 넥스트를 조종할 수 있다. 쉽게 말하자면 일종의 천재로 원래부터 군인이었던 경우는 드물다. 나이, 성별의 제한도 없어서 세라 앤젤릭 스메라기라는 14세 소녀 링크스도 있다. 다만 링크스가 되려면 넥스트를 모는 전투 센스도 필요하며, 전장에 설 경우 AMS의 스트레스는 평상시의 1220 배이기 때문에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사람은 극히 적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링크스들은 그 자체로도 상당히 우수한 파일럿이다.[1]

연결 (Link) 의 의미지만 비웃음으로 살쾡이 (Lynx) 로도 부르며 고양이, 암코양이로도 불린다. 북미판 AC4와 ACfA에서는 Lynx라는 호칭을 사용한다. 더불어서 Lynx라는 명칭은 구작의 상징이었던 레이븐 (Raven) 을 추락시킨 링크스에게 기막히게 잘 맞는다.

현재와 과거를 합쳐서 오리지날인 링크스 넘버 6 셀로가 가장 높은 AMS 적성을 보유했다고 생각되고 있다. 셀로는 다른 링크스와 격을 달리하는 천재였다. 다만 아나톨리아의 용병에게 사망.

'AMS 적성 = 실력'이라는 공식에는 몇 가지 의문이 있지만, 대부분의 링크스에게는 맞아 들어간다. 다만 예외적으로 낮은 AMS 적성이나 높은 정신적 부하를 이겨내고 경험으로 뛰어난 실력을 보여주기도 하는 경우로 아마지그, 로디, 아나톨리아의 용병이 있다.

현재 ACfA 시대에는 4 세대까지 진행됐다고 보인다. 1 세대는 오리지날, 2 세대는 링크스 전쟁, 3 세대는 AC4와 ACfA 사이에 등장한 링크스들로 추측되며 1 ~ 2세대의 링크스들은 대다수가 전투중 사망 혹은 부상으로 현역에서 물러난 경우가 많다.[2]

기체에 탑승하면서 어셈블리에 관심이 많은 링크스도 있어서 링크스와 아키텍트를 겸하는 이도 몇몇 있다. [3]

AC4나 ACfA를 즐기는 유저를 칭할 때 종종 사용하는 용어이기도 하다. 반대로 3계나 그 이전의 작품을 즐기는 유저는 레이븐.노멀이라고 부르면 화낸다


2.2 레이븐과의 차이점

링크스는 기본적으로 국가 해체 전쟁에서 기업 연합의 비장의 카드로서 2세대 AC, 넥스트를 조종하기 위해 투입된 자들이다. 글로벌 코텍스등의 알선 업체등을 통해 어디까지나 용병으로서 활동하는 레이븐과는 다르게 그 시작부터가 기업 연합에 의한 개발이었으며 결과적으로 기업을 스폰서로 두게 되어 레이븐에 비해 그 자유도가 떨어진다. 일각에서는 작중 주역들이 레이븐 (비행동물)에서 링크스 (육상동물)이 된 것을 그렇게 해석하기도 한다. 아머드 코어 포 앤서에서는 이것을 대놓고 조롱하듯, 기업련 관련 링크스들의 랭크의 이름이 컬러드(Collared, 목줄을 맨)이다.

그러나 기업 연합이 암즈 포트를 개발한 것을 보면 여전히 그 AC라는 무력에 뿌리를 둔 자유는 여전하며 기업 연합과는 상호 의존적이라고 보는 것이 맞다고 여겨진다. 윈 D. 팬션등을 보면 행동에는 크게 제약이 없는 것으로 여겨지며 이레귤러들 또한 건재한 것을 보면 실력의 문제. 주인공(아머드 코어 포 앤서)아나톨리아의 용병 등을 보면 레이븐에서 유래된 독립성은 아직 사라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2.3 링크스 목록

링크스 목록 작성시 AC4는 링크스 네임/AC 네임/링크스 넘버, ACFA는 링크스 네임/AC 네임/랭크 순으로 작성한다.

그리고 네임드급 기체를 제외하고 나머지 링크스의 경우에는 기체 항목을 따로 작성하지 않고 해당 링크스 항목에 리다이렉트를 건다.

링크스 네임이나 AC 네임은 타이틀에 동봉되는 공략집을 토대로 작성하고, AC 네임이 AC4 와 ACfA 끼리 충돌하는 경우에는 최신작인 ACfA 를 우선으로 작성한다. 그리고 공략집과 실제 발음이 충돌하는 경우에는 실제 발음을 우선으로 한다.

2.3.1 AC4

AC4에서는 링크스의 정렬을 #(숫자)로 정렬하는데, 넘버 1 ~ 26까지는 국가 해체 전쟁에서 올린 실적으로 분류를 하며 넘버 27 부터는 우열이 없이 먼저 등록된 순서대로 번호가 매겨진다.

넘버 23 은 처음에 이사미 조쉬로 추정되었으며, 그 이유는 ACfA 공식 소설중 하나인 For Embrasure 에서 화이트 글린트와 상대한 기체가 AZ 였고, 데이터 상에서 국가 해체 전쟁 시대의 기체로 등록되어 있었기 때문. 또한 이사미 조쉬는 국가 해체 전쟁 이전에 기업의 특수 소대인 사피러스 포스에 소속되어 있었으며, 사피러스 포스에서 사용한 기체 네임이 AZ-01 이었다. 반면 일본에서는 카논 포겔에 탑승한 미하엘 F였다는 설이 지배적. 어셈블리가 4부 소설 종반에서의 코지마 캐논 탑재형 카논 포겔과 흡사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문제는 For Embrasure에 등장한 AZ는 흰색인데 카논 포겔은 짙푸른색이라는 것. AC4 본편 소설이나 게임에서 데이터를 좀더 추가해봐야 확실할 듯하다.

넘버 29 는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으며, 모종의 이유로 말소되었다고 추정. 아마 오츠달바로 추정되며, 이는 오츠달바가 28 을 뜻하는 단어이기 때문. 실제로 오츠달바는 레이레너드의 링크스였으며, 넘버 29 로 내려간 이유는 이름에서 링크스 넘버를 추정하려는 것을 막으려고 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지만 이 가설은 어디까지나 '가설'일 뿐이며 오르카 여단의 봉기가 7월달이고 막시밀리안 로베스피에르의 처형일이 7월 28일. 오츠달바의 28은 바로 오르카 여단의 클로즈 플랜 암시라는 소리도 있다.

이외, 링크스는 아니지만 국가 해체 전쟁에서 5년 후, 넥스트와 4번을 맞다이뜨고 살아남은 것도 모자라, 넥스트에게 큰 피해는 아니지만 일격을 먹인 레이븐 시모크 도리라는 인물도 존재한다. 역시 공식 SS '열사의 폭풍'에서 등장하며, 구 유럽 연합 소속. 계급은 전 중령. 이 인물은 특이하게도 기체의 부품을 모조리 미션에 맞게 즉시 교체하는 것이 가능하다[5]. 탑승기가 탱크, 역관절, 표준 등으로 매번 바뀌는 사람.
바로 이 양반이 만들어낼 수 있는 모든 기적을 끌어모아 세라 엔젤릭 스메라기에게 일격을 먹인 양반이다. 작중에서는 아예 거의 모든 무장을 수동조준(...)한다는 플레이어도 상상하지 못할 전투기술과 더불어, 자연현상에 의한 우연, 그리고 자율병기부터 핵탄두에 이르기까지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사용했다. 마지막에 사용했던 레이저 블레이드는 묘사에 따르면 달빛과 같은 색.

2.3.2 ACfA

2.3.2.1 컬러드 랭크
2.3.2.2 오르카 여단 랭크
2.3.2.3 독립 링크스
  1. 사실 넥스트전이 가능하다는 것 자체가 대단한 일이다. 넥스트들은 음속돌파는 기본인데, 이는 링크스들은 멀리서 날아오는 탄환도 피하고 음속으로 움직이는 기체를 추적해서 맞추고 있다는 소리다.
  2. 몇몇은 아직도 건재하며 현역으로 남아있는 링크스도 있다. 그 예가 미세스 테레지아와 얀.
  3. 예로 엔리케 에르카노와 카미소리 죠. 레온하르트와 카스미 스미카는 은퇴한 뒤에 아키텍트로 전환했고, 엔리케는 은퇴하기 전부터 아키텍트를 겸업. 카미소리 죠는 현역 링크스이자 아키텍트. 그리고 아나톨리아의 용병이나 ACfA의 주인공은 게임의 플레이어이기 때문에 가장 어셈블리를 자주 바꾸는, 바꿀수 있는 링크스다.
  4. 레메게톤에 등장하는 서열 39위의 거대한 까마귀의 모습을 한 악마 말파스에서 따온것이라고 한다.
  5. 서술상 일단 이레귤러 같은 건 아니고, 극히 많은 전투경험치에 따라 가능한 거라고 한다.
  6. 게임 상에서는 불명이나, 설정집 및 제작진의 발언으로 보아선 반확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