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진

width=50%
건국훈장
독립장(單章) 수훈자
강기덕고광순고두환권기옥권오설기삼연김단야
김덕제김도원김도현김동식김마리아김상덕김상옥
김석김석진김석황김성숙김수민김이원김정익
김진묵김철김철수김학규김홍일남궁억문일민
민양기박상진박장호박재혁박희광반하경방순희
백남규백정기석호필선우혁손정도송병선송진우
송학선심남일안경신안공근안규홍안명근안승우
안태국안희제엄항섭우덕순유관순유림유석현
유일한윤동주윤자영이강훈이상룡이상정이애일라
이윤재이인이재유이재현이춘숙이회영이희승
장도빈장지연정인보정화암조동호조명하조병옥
조지 쇼주기철최중호함석은함태영호머 헐버트장태수

frame01.jpg

박상진(朴尙鎭,1884년 12월 7일 ~ 1921년 8월 13일)은 한국의 독립운동가. 무장 독립운동의 대표적 인물 중 한명으로 꼽힌다.잊혀진 영웅! 광복회 총사령 박상진- KBS 역사스페셜

1 생애

울산에서 박시규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한학을 배웠다. 1895년 일제의 명성황후(明成皇后) 시해와 단발령 강제 시행 등에 대항하여 의병을 일으켰던 허위(許蔿)[1]의 문하에 들어가 1902년부터 수학하면서 척사(斥邪)적 반(反)외세 민족의식을 키웠다.

판사에 합격했지만, 거부했다. 대한광복회를 조직하여 총사령으로 활약했다.

대한광복희 강령은 다음과 같다.
1. 부호의 의연금 및 일인이 불법 징수하는 세금을 압수하여 무장을 준비한다
2. 남북 만주에 군관학교를 세워 독립전사를 양성한다
3. 종래의 의병 및 해산 군인과 만주 이주민을 소집하여 훈련한다
4. 중국․아라사(俄羅斯) 등 여러 나라에 의뢰하여 무기를 구입한다
5. 본회의 군사행동․집회․왕래 등 모든 연락 기관의 본부를 상덕태상회에 두고, 한만(韓滿) 각 요지와 북경․상해 등에 그 지점 또는 여관․광무소(鑛務所) 등을 두어 연락 기관으로 한다.
6. 일인 고관 및 한인 반역자를 수시(隨時)․수처(隨處)에서 처단하는 행형부(行刑部)를 둔다.
7. 무력이 완비되는 대로 일인 섬멸전을 단행하여 최후 목적의 달성을 기한다

이를 보면, 대한광복회는 우선 군자금을 조달하여 남북 만주에 군관학교를 설립하고, 여기에서 독립군을 양성하는 한편 국내외 요지에 독립운동 거점을 확보하여 정보․연락망을 구성한 뒤, 적시에 무력으로 최후의 복적(민족독립)을 쟁취하려고 했던 혁명적 독립운동 단체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대한광복회는 일제타도의 계획을 추진하는 행동강령으로 비밀․폭동․암살․명령의 4개 항목을 시달하였다.

부사령에는 황해도 평산 의병장으로 용맹을 떨친 이석대(본명 이진룡)가 선임되었다. 그러다가 그가 순국한 이후에는 김좌진이 맡아 만주에 상주하면서 독립군 양성을 담당하였다. 대한광복회는 창립 이후 조직을 전국적으로 확대하여 1916년에는 예산(禮山)을 중심으로 하는 충남 일대, 해주를 중심으로 하는 황해도 일대, 보성(寶城)을 비롯한 전남 일대, 그리고 서울․삼척․인천 등지에 조직망을 구축하였다. 국외에도 조직망을 설치하여 주진수․손일민․우재룡 등은 북만주 길림지방에서 광복회를 조직하였고, 남만주 서간도 지방의 부민단 또는 신흥학교 등과도 연계를 맺고 활동하였다.

그러나 일제에 체포되어 사형을 선고받고 대구형무소에서 순국했다. 한편, 만주로 망명한 부사령 김좌진이 그를 구하기 위해 파옥계획을 세웠으나 시행하지는 못했다.

2 사후

박상진 일대기
박상진 묘
무장독립운동사에서 가장 어려운 시기였던 1910년대 무장독립운동에서 크게 활약했지만, 광복후에는 제대로 조명을 받지못하고 있다, 그의 묘도 현충원이 아닌 경주 내남면 노곡리 백운대에 있다. 그의 외아들을 비롯한 가족들도 아주 가난하게 살았다.기사

추가바람
  1. 서울진공작전의 돌격대로 일본군과 전쟁을 벌이는 등 정미의병으로도 활약하다가, 결국 체포되어서 서대문형무소 사형1호가 되었다. 그 유해를 박상진이 거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