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지 보스

Stage Boss

1 개요

게임에서 각 스테이지(혹은 미션 및 챕터)의 맨 마지막에 등장하는 보스를 통칭한다.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슈팅 게임, 건슈팅 게임 등 각 스테이지의 맺고 끊음이 확실한 장르에 적용하기 쉬운 개념으로 흔히 이라고 불리는 보스가 이 보스를 의미한다. 일직선 진행 게임들이므로 파고들기 요소에서나 볼 수 있는 히든 보스와는 달리 메인 스토리 라인 진행을 위해서 반드시 잡아야 하는 대상이다.

절대적인 강함과 간지, 개성, 눈에 뻔히 보이는 약점 등을 표현하기 위해 대체적으로 거대형 유닛으로 많이 등장하였으나 슈팅게임일 경우 최근들어서 스테이지 맨 마지막에 들어가야 할 거대형 유닛 대신 인간형에 가까운 소형 캐릭터가 스테이지의 맨 마지막에 등장하는 풍조가 강해졌으며[1] 심한 경우 보스급 거대병기가 일반 유닛처럼 이곳저곳에서 튀어 나오는 일도 벌어진다.

각 스테이지의 목표로서 무지막지한 강함으로 플레이어들에게는 도전정신과 성취감을 부여해 주는 존재로서 아케이드 점주들에게는 코인을 부여해 주는 존재로서 압도적인 존재감을 과시한다. 물론 오락실 사장님께 코인을 부여해 주는 존재로서의 역할에 너무 충실한 놈이 있거나 밸런스 붕괴로 픽픽 쓰러지는 약골 보스들도 얼마든지 존재한다.

스테이지 보스가 존재하는 게임에서는 최종 스테이지의 보스가 바로 최종 보스이기 때문에 최종 보스가 스테이지 보스 중에 포함된다. 단 페이크 최종 보스&진 최종 보스가 존재한다면 조금 복잡해지는데, 진 최종 보스는 무조건 스테이지 보스로 분류되지만 페이크 최종 보스는 진 최종 보스가 같은 스테이지 내에서 연이어 출현할 경우 중간 보스로 분류되고 그 이외에는 스테이지 보스로 분류된다.

2 스테이지 보스에 해당되는 캐릭터

항목명만으로 예시가 폭주할 기미가 보인다[2]
페이크 최종 보스는 ★로 표시. 스테이지별 중간 보스는 중간 보스 항목을, 최종 스테이지 보스는 최종 보스/창작물/게임 항목을 참고할 것.
※괄호 안은 스테이지.

3 관련 항목

  1. 예: 식신의 성 시리즈.
  2. 농담이 아니고 예시가 터무니없이 많아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애당초 최종 보스만 해도 사실상 거의 모든 창작물의 갯수와 동등한 숫자만큼 존재한다 봐도 좋은데, 각 게임마다 여러 개씩 존재하는 스테이지 보스들을 적어넣으려면 여백이 부족할 것이다(...).
  3. 실직적으론 쿠 얼터가 5장 최종보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