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귀

파일:Attachment/Kitsunemimi Man.jpg
유유백서쿠라마

500px
카노콘미나모토 치즈루

1 설명

모에 요소 중의 하나로, 말 그대로 인간 형태의 캐릭터가 동물귀여우를 달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일본어로는 키츠네미미(狐耳/きつねみみ)라 한다. 주로 여우 속성의 캐릭터가 지니고 있다. 귀의 색깔은 금색이나 은색이 대다수이며 꼬리와 색이 대부분 동일한 것이 특징, 가끔 머리카락 색과 다른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는 장식품 같이 보인다. 또한 머리카락 자체가 여우귀 모양으로 솟은 경우[1]도 간혹 있지만 어디까지나 변형이기 때문에 정통파(?) 여우귀 범주에는 넣지 않는 편.

여우과이기도 하니 강아지귀와 매우 비슷하다. 그래서 강아지귀와 동급 취급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강아지귀라고 하지 않고 여우귀라고 부르는 경우도 매우 많으므로 늑대귀와 함께 따로 분리한다.[2]

강아지귀와의 차이점을 꼽자면 눈에 확들어올 정도로 귀가 매우 크고 아름답는 것. 일부 강아지귀처럼 푹 처지는 경우는 없다고 봐도 될 정도고, 꾸욱 누르지 않는 이상은 아주 꼿꼿하게 뻗어있다. 이점에서는 고양이귀와 비슷하다고도 할 수 있다. 사실 고양이, 여우, 늑대의 귀를 표현하는 것은 디자이너나 애니메이터, 코믹스의 작화가의 재량에 달린 문제로 딱히 정해져 있지는 않다. 사실상 ""로만 구분을 하려는 것은 힘들며 꼬리도 같이 봐야 그 종류를 파악할 수 있다. 보통 여우나 늑대는 개나 고양이에 비해 좀더 뿔처럼 삐죽하게 삼각형 형태가 강조되는 것으로 그려진다.

여우귀 속성을 가진 캐릭터 대부분은 상당히 현명하고 머리가 좋게 표현된다. 일부 캐릭터빼고 여우 자체가 머리가 좋고 잔꾀가 많다고 인식되고 있으며 또 그에 거들듯이 캐릭터들도 육체파가 아닌 책사형이나 주술사형 캐릭터가 많기 때문이다. 만약에 여우귀 뿐만 아니라 여우꼬리도 달려 있다면 대부분 상당히 크면서 두툼하다. 이 점은 여우캐릭터의 공통점이며, 꼬리는 매우 따뜻하고 베개처럼 푹신하게 표현되는 경우가 아주 많다.

또한 타마모노마에와 관련된 캐릭터가 참 많다.(...) 여성형에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여우요괴다보니 어쩔 수 없긴 하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혼동하고 있는 것이 있는데, 늑대와 향신료호로는 제목에도 나와 있듯이 늑대다. 하는 짓이나 푹신해 보이는 꼬리색기 때문에 여우라고 해도 정말 믿을 정도지만...

2 이 속성을 가진 캐릭터

3 관련 문서

  1. 도검난무-ONLINE-코기츠네마루가 이런 사례.
  2. pixiv에서 狐耳나 영어권 웹사이트에서 Fox ear이라고 검색하면 고양이귀강아지귀 못지 않게 매우 많은 그림이 나온다.
  3. 정식연재전 초기 베도 시절때는 여우귀가 있었으나 이누야사하고 닮았다는 소리가 너무나도 많이 나와서 보통 인간의 귀로 바꿔버렸다.
  4. 모자로 귀를 가리고 있어서 이 항목에 들어가면 안될지도 모르겠지만, 일단 모자를 벗으면 확실히 여우귀가 있다고 한다.
  5. 여우들의 선물 2 퀘스트에서 뾰족귀 여우 마을 주민들이 선물로 여우귀와 꼬리를 준다. 그들 입장에서는 은월이 꽤 불쌍해보인 듯. 물론 은월은 잠깐 껴본 후 질색하며 다시 뺐다. 2014년 1월 4일 핫타임에서는 뾰족귀 모자, 뾰족 꼬리 망토, 뾰족 여우 수염을 풀었다.
  6. 요호모드 한정, 머리색도 흑발에서 금발로 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