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순정 노자키 군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파일:Attachment/월간순정 노자키 군/mv.jpg

月刊少女野崎くん
Gekkan Shoujo Nozaki-Kun
Monthly Girls’ Nozaki-kun

만화 보러가기

1 개요

순정과 개그를 잘 조합해 성공한 대표적인 만화

일본의 웹 코믹 서비스 사이트인 간간 온라인에서 격주 연재 중인 4컷만화. 매월 2, 4번째 목요일에 새 연재분이 나오며 다음 연재분이 나오기 전날까지는 간간 온라인에서 무료로 볼 수 있다. 본좌 티처의 작가인 츠바키 이즈미(椿いづみ)가 동시 연재한다. 한국에서는 학산문화사에서 출판하고 있다. 원제는 '월간소녀 노자키 군'이고, 국내 정발명은 '월간순정 노자키 군'.[1] 번역가는 본좌 티처와 같은 최윤정. 전반적인 번역은 깔끔하고 원작을 최대한 따라왔지만, 작중 내용에서 한국인들이 이해하기 힘든 부문에 주석을 달아주지 않거나 '빠직'이라는 번역이 어울릴 만한 곳을 '부글'로 번역해 작중 등장인물의 심리 표현이 약간 부족하다는 것은 조금 아쉬운 점. 일본에서 2016년 8월 22일 기준으로 8권까지 발간. 한국은 2014년 5월 28일 1권을 시작해서 동년 11월 26일에 5권까지 정식 발매되었으며, 2015년 4월 28일에 6권이 나왔다. 7권은 2016년 3월 30일에 원작 공식팬북과 애니판 공식팬북과 함께 정식 발매되었다.

공식 팬북과 앤솔로지 코믹은 2014년 8월 22일에 발매되었다. 반응이 무척 좋아서 빠르게 물량이 소진되었기 때문에 9월 중순에 한번 더 찍어 재판했다. 팬북은 현재 월간순정 노자키 군을 정발중인 학산문화사에서 정발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2016년 3월에 팬북이 정발이 확정되었다. 7권도 같이 적혀 있는 것을 봐서는 동시 발매도 기대해도 좋을듯. 게다가 애니메이션 팬북도 정발이 확정.

4컷 만화 형식의 작품으로 낭만학원이라는 학교를 주요 배경으로 하는 코믹물. 사실 순정의 탈을 쓴 개그물 전체적인 스토리는 노자키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일상 개그를 중심으로 등장인물들 간의 로맨스인 듯 아닌 듯한 상황들이 주요 소재이다. 기존의 4컷 만화와는 다르게 정사각형 형태의 컷이 아닌 직사각형식의 컷으로 이루어져있다. 한컷당 화면이 넓어서 배경 작화가 풍성하고 독자가 보기 편한 것도 이 작품의 장점.

작가가 작가다 보니 작가의 전작에서 알 수 있듯이 순정만화를 토대로 하이브리드적인 개그 센스가 충만하다. 기본적인 느낌은 깔끔한 순정 만화 작화+남자 고교생의 일상. 작중 등장인물들의 허당스러움이 이 작품의 묘미. 인기 순정만화 작가인 노자키 우메타로와, 고백하는 대사를 잘못 말하는 바람에("오래 전부터, 팬이었어요!") 얼떨결에 그의 어시스턴트가 된 사쿠라 치요를 중심으로 주변 인물들과 함께 유쾌한 일상을 그려 나간다. 등장인물들이 하나같이 개성 넘치면서도 코믹한 게 특징. 그리고 각자의 파트너가 이미 명확한지라 꼬인 연애라인 때문에 걱정할 일은 없지만 각각 그 라인들이 어떤 의미에서는 연애감정에 이르기까지 100억광년 정도 떨어져 있는 심상치 않은 남녀관계들이기 때문에 누가 누구랑 맺어질 지 뻔한 데도 재밌다.

다만 가끔 시리어스한 전개가 나오는 본좌 티처랑 달리 일상물에 가까울 정도로 훨씬 가볍고 유쾌하다. 가끔씩 심심할때 뒤적거리면서 보면 좋다.복잡한 과거를 지닌 인물은 등장하지 않고, 밝고 왁자지껄한 분위기에 연애 노선이 첨가되어 있는 정도이다.

2014년 1월경 일본에서 작품의 누적 판매 부수가 100만부를 돌파했다. 그리고 동년 8월 20일 누계 220만부를 돌파했다. 그리고 정발 속도가 무척 빠른 것에서 알 수 있듯이 한국에서도 판매량이 상당히 괜찮은 듯. 신간이 나올 때마다 인터넷 서점의 만화 부분에서 늘 1위 아니면 비슷한 시기의 '미생' 정도를 제외하고 2위를 차지했었을 뿐만 아니라 전체 베스트셀러 순위에도 있었고 오랜기간 상위권을 유지한다. 어느 위키러는 서점에 갔더니 남녀노소나이를 불문하고 다들 손에 노자키군을 들고 있었다고 카더라 현재도 인기는 여전.

이 만화가 대단하다!에서 여성부분 2014년도 10위 그리고 2015년도에는 5위를 차지하였다.

2 발매 현황

01권02권03권
20px 2012년 04월 20일
20px2014년 05월 28일
20px 2012년 11월 22일
20px 2014년 07월 29일
20px 2013년 06월 22일
20px 2014년 09월 25일
04권05권06권
20px 2014년 01월 22일
20px 2014년 10월 29일
20px 2014년 07월 22일
20px 2014년 11월 26일
20px 2015년 02월 21일
20px 2015년 04월 28일
07권08권
20px 2015년 12월 22일
20px 2016년 03월 29일
20px 2016년 08월 22일
20px 2016년 10월 25일

[2]
격주 연재였으나 월간 연재로 바뀌었다. 덕분에 안그래도 길었던 정발판 발행 텀이 더 길어지고 2기가 나오는 데도 시간이 꽤 걸릴 듯팬들은 웁니다. 그래도 일본 정발판과 한국 번역 정발판 사이의 갭은 상대적으로 짧은 편. 한권마다 10호분이 수록되어 있다.

팬북

공식 팬북TV 애니메이션 팬북
20px 2014년 08월 22일
20px 2016년 03월 29일
20px 2015년 01월 29일
20px 2016년 03월 29일

3 시놉시스

평범하지만 귀여운 여고생 사쿠라 치요는 키 크고 좀 무서워보이는 남학생 노자키 우메타로를 짝사랑하여 용기를 내서 고백하지만, 팬으로 오해받아 싸인을 선물 받고 뜬금없이 그의 집에 초대받는다. 노자키의 집에 간 사쿠라는 영문도 모르고 만화원고를 받아 먹칠을 돕게 되는데, 알고보니 노자키는 고등학생으로 이미 프로에 데뷔하여, 인기리에 잡지에 순정만화「사랑하자♡」를 연재중인 순정만화가 '유메노 사키코' 본인이었다.

결국 사쿠라는 노자키의 만화 어시스트를 하며 그에게 가까워져 사랑을 고백할 기회를 노리게 된다. 그러면서 같은 학교에 다니고 노자키의 집에 드나들며 만화제작을 돕는 다른 어시스트들과 그 주변의 친구들도 알게 된다. 노자키는 순정만화가로서는 여자의 마음을 잘 알고 열심히 연애심리를 연구하고 노력하지만 정작 자신의 주변에 대해선 정말 눈치없고 연애에 둔감하다. 그 때문에 사쿠라는 번번히 짝사랑를 고백할 기회를 잡지 못하고 그녀의 연애전선은 전혀 진전이 없이 오늘도 안타까운 제자리 걸음을 하고있다.

노자키와 사쿠라 주변에는 미남자에 허세를 부리지만 사실 부끄럼쟁이 허당 훈남인 미코시바 미코토, 믿음직한 연극부 선배 호리 마사유키, 섬세하고 순진한 후배 와카마츠 히로타카 등이 어시스트로 나오고, 좌충우돌 와일드하고 눈치없는 친구 세오 유즈키, 보이시한 엄친딸 왕자님 카시마 유우 같은 인물들이 있다.

메인 스토리 진행은 없는 일상물이며 주요배경인 학교와 노자키의 집을 오가며 만화제작 활동이나 학교 생활에서 생기는 소소한 일상, 인물들 간의 관계, 안타깝게 진행이 되지않는 사쿠라의 짝사랑을 순정만화 풍으로 코믹하게 그리고 있다. 4컷+학원+일상+순정+코믹물. 특히 순정과 코믹물의 조화가 훌륭하다. 특히, 순정보다는 개그에 초점이 더 맞춰져 있기 때문에 순정만화 특유의 소녀풍으로 샤랄라한 부분은 없다고 봐도 된다. 오히려 그런 분위기로 가야되는 상황에서조차 반전으로 엉뚱한 행동을 해대는 것이 이 만화의 개그 포인트 중 하나. 캐릭터들이 평범한 순정은 아니나 서로 재밌는 관계를 구축하고 있어서 이어질 것이 예상되는 짝들이 있는데 오죽하면 이 이어질 것이 예상되는 커플들의 연애 모습이 상상이 안 갈 정도. 독자들은 한숨...쟤네 진도나가는 게 가능이나 할까... 다만 아직 연애감정은 아닌 이 콤비들의 관계가 주는 매력과 케미가 대단해서 독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등장 인물들은 노자키의 순정만화 소재를 생각해내거나 소재의 대상이 되는 과정에서 오히려 전혀 순정만화답지 않은 행동을 하거나 순정만화의 클리셰 수준인 남녀 캐릭터의 특성을 반대로 표현해 버리곤 한다. 그리고 등장인물의 특징 중 일부는 성만 반전되면 무척 일반적인 요소인데 이 반전요소를 개성있게 잘 버무려 넣었다는 평. 또한 극중극인 「사랑하자♡」의 여주인공과 남주인공은 순정만화의 아주 전형적인 여주인공과 남주인공의 특징을 갖고 있지만 이 극중극의 인물들조차 노자키의 구상단계에서는 순정만화에 절대 나올일 없는 엉뚱한 일들을 자주 한다. 이처럼 이들이 순정만화의 온갖 클리셰를 깨부수는데서 생기는 갭이나 관계 부조화가 이 만화에서 중요한 개그포인트로 쓰이고 있다.

4 등장 인물

4.1 메인 캐릭터

파일:Attachment/gnk character.jpg
[3]

왼쪽부터 순서대로


메인 캐릭터는 모두 '로만 학원'(浪漫学園)[5] 학생들이다. 사립 고등학교로 평범한 수준의 진학률을 자랑하는 태평한 분위기의 학교. 학생들은 하얀색 셔츠와 하의 정도를 제외하면 교복을 개성있게 입는 편. 사실 교칙이 느슨해서 맘대로 어레인지해도 괜찮다고 한다. 호리의 파란색 와이셔츠가 그 예. 마이 대신에 가디건이나 스웨터를 걸치거나 셔츠 안에 티셔츠를 입기도 한다. 참고로 위의 사진 중에서는 노자키만 어레인지를 전혀 하지 않은 기본적인 단정한 교복 차림. 4권 후기에 의하면 학교 지정색은 1학년은 초록색, 2학년은 빨간색[6], 3학년은 파란색이다. 넥타이와 리본, 실내화는 해당색을 따른 학년별 학교 지정이 있다. 다만 이 또한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각자 준비해서 착용할 수 있다보니 리본의 경우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스타일의 리본을 매고 있다. 넥타이도 그렇게 해도 되지만 넥타이는 대부분의 학생이 그냥 학교지정을 사용한다고 한다.[7]

4.2 서브 캐릭터

노자키 가의 막내. 특별단편에서 첫 등장한다. 트윈테일을 하고 있으며 작은오빠 노자키 마유와 같은 학교인 여중생. 발랄한 현실의 JC스러운 여자아이. 아주 열성적인 순정만화 독자이며 특히 큰오빠 노자키 우메타로의 만화 '사랑하자'의 광팬이다. 그 작가인 유메노 사키코를 '신'이라고 여길 정도. 그런데 우메타로가 아무리 유메노 사키코가 자신이라고 말해도 유메코는 오빠가 해당작품의 만화가라는 사실을 절대 믿지 않고 망상 취급한다(...).
이 작품 등장 캐릭터답게 4차원 속성이 있는데, 사랑하자의 스즈키 군 팬클럽 회장자리를 진지하게 노리고 있으며 그게 생활기록부에 회장 직함을 쓰려는 쓸데없이 현실적인 이유다(...). 그리고 순정만화를 너무 읽어서인지 눈이 매우 높은데 바라는 많은 요소 중에서 하나만 이뤄진다면이라는 질문을 받자 '전학생'을 골랐다(...).
또한 노자키가 학교에 아는 잘생긴 미남을 보여준다며 카시마와 미코시바를 보여줬는데, 카시마를 선택하며 '감상용에 성별은 무관계해'라는 드립을 남긴다. 오빠들과는 다르게 그림을 못 그려서 나만 못 그린다며 좌절하기도 한다.
  • 아오키(CV. 카게우라 다이스케)
생활지도부의 교사.

4.3 극중극 「사랑하자♡」

a0072722_53e8ecbeb9dae.png
노자키가 연재중인 만화 「사랑하자♡」의 여자 주인공. 스즈키를 짝사랑하고 있으며, 그에게 마음을 전하지 못하고 있다. 솔직하지 못하며 츤데레. 모델이 된 인물은 미코시바 미코토.미코링 이걸 안 사쿠라는 미코시바가 '왕자님'[8]을 소개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마미코에겐 스즈키밖에 없다면서 소리치고선 노자키에게 미코링은 이미 남자가 있으면서 다른 남자에게 눈을 돌린다는 이야기를 했다(...).
후에 밝혀지는 사실이지만 노자키가 마미코를 디자인 할 당시 입학식 날 만난 사쿠라가 알게 모르게 마미코의 외견 디자인에 영향을 줬다.[9] 즉 마미코의 외모는 사쿠라, 성격은 미코시바를 모델로 하고 있다. 여담으로 금발이다.스즠키!꾸우우우우운!!!!!!
500px
「사랑하자♡」의 남자 주인공으로, 마미코가 사랑하는 상대. 작중에서는 공부도 운동도 잘하는 꽃미남으로서 여자들한테 인기는 엄청나게 많지만 언제나 마미코 일편단심인 정통파 히어로. 하지만 구상 단계에서는 히로인 마미코와 함께 온갖 개그와 기행을 벌이고 있다. 애니판에서는 스즈키의 대사가 아주 충실히 재현된 덕에 미야노 마모루의 여러 연기색을 들을 수 있는 것이 포인트. 마밋!!!코오오오오오!!!!!!
외견은 노자키가 그리기 쉬운 타입이라고. 덕분에 신 캐릭터에 대한 아이디어가 딱히 떠오르지 않을 때에는 누굴 그려도 죄다 스즈키와 똑같은 얼굴이 되어버리고 만다. 여담으로 노자키는 타 작품과 자신 작품의 캐릭터가 겹친다거나 뻔한 클리쉐같은 걸 싫어하는데[10] 한 번은 노자키가 새로운 캐릭터를 구상하다 타 작품과 겹치는 캐릭터가 너무 많자 짜증나서 대중적으로 퍼진 클리쉐들을 모조리 갈아내고 캐릭터를 그리니까 스즈키가 나온다(....).
참고로 스즈키와 마미코는 TVA 11화의 다음화(최종화) 예고에 등장해서 "노자키랑 치요 사이가 어떻게 될지 궁금하다"이중 메타 대화를 나눴다(…). 창조주의 연애사에 관심 많은 피조물들
「사랑하자♡」서브 남캐. 여태껏 본명이 밝혀지지 않아 가칭 KY군으로 불렸었다. 62화에서 밝혀진 그의 이름은 오제(尾瀬)(...) 그나마 밑의 와카는 한자라도 바꿨지만, 오제는 그냥 세오(瀬尾)를 한자까지 거꾸로 읽은 尾瀬. 참고로 오제와 세오의 머리톤은 같은 톤이라고 한다.
세오 유즈키가 모델로 세오를 한 번 겪어본 노자키의 결론인 '운동 잘하는 KY'그 자체다. 주변에 둔감하고 좀 나쁜 남자의 성향이 있는 것으로 나온다. 아래 언급되는 여자아이와 미묘한 관계로, 평소에는 틱틱대면서 그 여자아이를 대하는지라 싫어한다는 말을 듣지만 비 오는 날 우산을 던져주고 자기는 비를 맞고 가거나, 자연스럽게 데이트 밀당을 시전하는 등 휘두르고 있다. 그리고 이 행동들의 대부분은 세오가 와카마츠에게 장난친 걸 로맨틱하게 바꾼 것이다.[11] 기본적으로 KY 성격 때문인지 툭툭 던지면서 속을 박박 긁지만 성격이 저래서 그렇지 상당히 서브 여캐를 좋아하며 잘해준다. 그리고 사실 여자아이에게 위로가 되는 전화 목소리의 주인공.
작중에서나 현실(…)에서나 이 캐릭터의 반응이 의외로 상당히 좋은 편. 너무 전형적인 순정만화 남주인 스즈키에 비해 개성적으로(...) 무심한 듯 하나 사실 상당히 다정한 면모 덕분인 듯. 때문에 작중에서 미야마에는 노자키에게 이 캐릭터 분량을 늘려 달라고 종종 제안하지만, 노자키 본인은 KY군 커플에 대해선 전력으로 저지하겠다!라는 의지를 보인다(…).
「사랑하자♡」서브 여캐로 와카마츠 히로타카가 모델. 오제와 마찬가지로 모델이 된 와카와 같은 머리톤이다. 62화에서 밝혀진 그녀의 이름은 와카(和歌)... 오제도 그렇고, 대놓고 모티브가 누군지 보이는 이름으로 지은 것을 보면 <사랑하자♡> 작가분이 이 커플에 어지간히 감정이입을 하신 것 같다.
원작 13화(TVA 6화)에 처음 등장해 KY군에게 울먹이며 "너 따윈 정말 싫어!" 라고 말했지만 그 이후 전화 목소리로 KY군의 힘내라는 말을 듣고 "괜찮아 나한텐 항상 응원해 주는 이 사람이 있으니까." 라고 독백하면서 위안 받는 장면이 나오는데, 대놓고 폰팅인건 둘째치고, 나를 위로해주는 그 목소리 주인공을 항상 궁금해한다. 문제는 이 목소리가 그 싫어하는 KY군인 것을 모르고 있다는 것.
이는 세오의 정체가 로렐라이인 것을 모르고 로렐라이를 동경하는 와카마츠의 모습과 같다. 그 외에도 이 여캐의 작중 모든 리액션은 현실에서 세오에 대한 와카마츠의 반응을 그대로 따 왔다. 심지어 와카마츠가 키가 크고 근육이 탄탄한 몸이라는 부분 역시 이 여자아이는 큰 키에 가슴이 크다는 설정으로 반영했다. 오제처럼 와카의 머리톤 역시 와카마츠와 같은 톤이다. 또한 머리스타일 또한 보이쉬한 외모로 보일만큼 짧은 편.

4.4 기타

미연시에 등장한 히로인 3명.
노자키와 미코시바가 한 게임에서 나오는 히로인주인공의 친구(남). 이름의 유래는 '친구(토모다치)'로 추정된다. 미연시 주인공의 친구의 클리셰답게 주인공에게 너무도 헌신적인 모습에 감동한 노자키와 미코시바가 "행복하게 해주겠다"며 펜을 들었지만 토모다가 가장 신경쓰고 헌신적이었던 상대를 생각하니 남주인공이라 결과적으로 주인공과의 BL이 되었다. 모델은 투하트진히로인 사토 마사시인 듯. 극중 게임 모티브가 도키메키 메모리얼 시리즈이다 보니 사오토메 요시오의 모습도 섞여 있다. 오마케에서는 노자키가 그린 후에 문제점을 발견했다고 하는데, 그것은 일본에서 동성간의 결혼은 금지되어있다는 것(…).

5 미디어 믹스

5.1 애니메이션

300px

공식 홈페이지

  • 원작: 츠바키 이즈미
  • 감독: 야마자키 미츠에[13]
  • 시리즈 구성, 각본: 나카무라 요시코
  • 캐릭터 디자인, 총 작화감독: 타니구치 준이치로
  • 치프 연출: 타케시타 료헤이
  • 미술 감독: 코노 지로
  • 색채 설계: 이시구로 케이
  • 촬영 감독: 이토 쿠니히코
  • 편집: 타케미야 무츠미
  • 음향 감독: 마츠오 코
  • 음악: 하시모토 유카리
  • 음악 제작: 카도카와
  • 애니메이션 제작사: 동화공방

2014년 3분기 애니메이션으로 전 12화 방송이 종료되었다. 애니메이션 제작사는 유루유리, 미확인으로 진행형을 제작한 동화공방. 일본의 주관 방송사는 테레비 도쿄. 한국 방송사는 애니플러스. 츠바키 이즈미 작품 중에서는 처음으로 애니메이션화가 되었다.

일본 TV 애니메이션으로는 드물게도 사전녹음으로 수록이 이루어졌다. 대략적인 컷만을 보고 성우들이 대사를 비교적 자유롭게 녹음한 다음 그에 맞춰 그림을 그리는 형식으로 진행되어, 출연 성우들 사이에서는 훨씬 자연스럽고 좋은 연기를 할 수 있다며 평판이 좋았다고. 실제로 음향 감독으로 참여한 사람이 프리스코어링을 자주 도입하는 걸로 유명한 마츠오 코[14]다.

델리터[15]가 스폰서를 맡았기 때문에 작중 등장하는 만화 도구들은 모두 델리터제다.

BD/DVD는 2014년 9월 24일에 1권을 발매한 후 한 달 간격으로 출시하며, 각 BD에는 짧은 분량의 특전 애니메이션이 들어 있다. 또한 1권 및 2권, 6권에는 초회 특전 한정으로 캐릭터 송도 붙어 있다. 보컬이 전원 남자 캐릭터라는 게 특징.

센타이 필름웍스에서 배급 및 영어더빙되어 북미판이 미국에 방영 되었다. # 영어더빙 캐스팅 목록

BD 초회특전 캐릭터 송 리스트
넘버링제목보컬
1청춘 Rolling Days ~로맨틱에 스토익~노자키 우메타로(나카무라 유이치)
2내 손으로 SPARKING!!미코시바 미코토(오카모토 노부히코)
3PRINCE HUNTER호리 마사유키(오노 유우키)
4너의 눈동자에 떨고 있어와카마츠 히로타카(키무라 료헤이)
5나의 히로인스즈키 사부로(미야노 마모루)

5.1.1 주제가

  • 오프닝 테마
君じゃなきゃダメみたい(네가 아니면 안 되나 봐) - 오오이시 마사요시[16]
  • 엔딩 테마
ウラオモテ・フォーチュン(거꾸로 도는 Fortune) - 오자와 아리

오프닝이 굉장히 펑크한 반면 엔딩은 정통 순정만화풍. 엔딩은 치요가 메인인데 비해 오프닝은 특별히 대상이 정해져있지 않은 느낌.

오프닝이 상당히 잘 뽑힌 편이다. 참고로 오프닝 콘티/연출은 철완 버디 DECODE와 벚꽃사중주 꽃의 노래로 유명한 료치모가 담당했다. 흥겨운 멜로디와 가사, 영상이 잘 만들어졌으면서도 서로 어울리고 작품 분위기와도 잘 맞는다는 좋은 평이 많다.

애니메이션 주제가 앨범은 2014년 8월 27일에 발매되었다. 앨범 발매 당일 OP가 일본 아이튠즈 Top Song 1위를, ED가 5위를 차지했다. #

200px 200px

5.1.2 에피소드 일람

원작 만화도 애니메이션도 각 연재분을 창간호, 제 2호 등 출판물 형식으로 써 놓았지만 이 항목에서는 편의상 1화, 2화 등으로 표기한다. 원작의 이야기를 짧게 담은 BD/DVD 특전 애니메이션도 이 문단에 적는다. 대략 원작의 2~3화 분량이 애니메이션의 한 화에 해당한다.

TV 방영 리스트
에피소드제목해당 원작 에피소드
1화그 사랑은 순정만화화되어간다1화, 2화, 3화
2화뉴 히로인을 잘 부탁해♪3화, 4화, 5화
3화바이올런스 vs 프린스5화, 6화, 10화
4화남자에게는 싸워야 할 때가 있다7화, 8화, 21화
5화사랑을 상상하고 그리는 남자[17]7화, 9화, 15화
6화마법을 걸·어·줄·게♡[18]13화, 14화, 20화
7화만화가뇌 노자키 군11화, 19화
8화학교의 왕자님(여자)의 고민16화, 24화, 36화
9화두근거림은 충분해?12화, 17화, 18화, 26화
10화단단해지는 건 인연과 굴레[19]23화, 25화, 30화
11화밥하자♡[20]28화, 31화, 38화, 39화
최종화이 마음이 사랑이 아니면 분명히 세상에 사랑은 없다28화, 40화, 50화
BD/DVD 특전 애니메이션 리스트
에피소드제목해당 원작 에피소드
1화저 꽃미남은 그냥 친구?? 아니면 연인??46화
2화속(続)·저 꽃미남은 그냥 친구?? 아니면 연인??46화
3화모든 것이 이어지는 상관도46화
4화여름이다! 바다다! 합숙이다!47화
5화나랑 태양, 어느 쪽이 눈부셔?47화
6화그 사건은 순정만화화되어간다47화

5.1.3 평가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던 3분기 최고의 성공작

사실 방영 직전만 하더라도 그렇게 주목작은 아니였다. 동시연재작인 본좌 티처와 입소문으로 팬층을 조금씩 모으고 있었지만 홍보도 그렇게 요란하지 않았고 쟁쟁한 화제작들 사이에서 조용히 기존 팬층의 지지를 받는 수준이였다. 하지만 계속 방영되면서 2014년 3분기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특히 반응이 좋은 작품 중 하나가 되었다. 오리지널 요소를 넣기보다는 원작의 개그 및 분위기를 재현하는 데에 많은 신경을 썼기에 내용이 충실하다. 또한 원작의 매력을 착실히 재현하면서도, 애니메이션이라는 매체가 가지는 장점 역시 충분히 활용하여 연출한 점도 호평받는다.

이처럼 전반적인 퀄리티가 좋기 때문에 까이는 점은 많지 않으나, 그나마 지적을 받은 건 이야기의 전개 속도. 원작을 알던 사람들에게는 템포가 다소 느려서 아쉬웠다고. 단, 4컷 만화를 애니메이션으로 탈바꿈시키면, 거기에 원작의 내용을 잘 따른다면 백이면 백 전개가 느려질 수밖에 없다는 걸 감안해야 한다. 사실 내용 자체가 메인 스토리가 있는 건 아니고, 특별한 시리어스 전개 없이 일상물로 시작해서 일상으로 끝난다. 주인공 커플 간의 사이 역시 끝날 때까지 요만큼도 진전된 바가 없다(…).

한편 극초반 엉뚱한 쪽에서 피해를 입었던 애니메이션이기도 한데, 내용을 제대로 보지 않은 일부 사람들이 여성향 애니메이션이라고 무작정 평을 깎아내렸다.[21] 물론 애초에 여성향 작품이라는 것이 비난의 근거로 쓰이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그 자체가 무척 개념 없는 짓이다. 심지어 이 작품은 원작부터가 특정 성별을 독자 대상으로 삼는 작품도 아니었다. 작가인 츠바키 이즈미순정만화와 개그를 비롯한 다른 장르를 섞어서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데 특출난데, 이 작품은 작가의 그런 특성이 강하게 나타난 만화이다. 상기한 대로 이 작품은 순정만화를 토대로 순정만화적 그림체와 연출을 사용하면서 개그 요소가 듬뿍 들어간 순정 코믹물이다. 물론 근본 토대와 많은 소재가 순정만화에서 온 만큼 여성들이 좀 더 편하게 받아들일 수 있겠지만, 남자들이 딱히 거부감이 들 만한 작품은 아니다.[22] 그리고 실제로 방영 후 몇 주가 지나자 본래 의도대로 남녀에 관계 없이 즐길 수 있는 애니메이션으로 자리잡았다. 원작도 그렇고 애니메이션도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평이 좋다.

니코니코 생방송에서도 1화부터 최종화까지 쭉 호평을 받았으며 BD+DVD 초동 판매량도 11776장, 2~3주차 판매량 14500여장으로 이는 3분기 애니메이션 중에서 무려 3위이며, 1위가소드 아트 온라인2기 2위가 Free! 2기, 4위가 P4GA 등 인기가 엄청난 작품의 후속작인 것을 감안하면, 후속작을 제외한 작품들 중 1위. 거기다 순정 및 개그 계열 애니메이션이 초동 1만장을 넘는 대박을 친 것은 최근 들어선 극히 드물어진 일이기에, 사실상 3분기의 패왕 or 2014년도 최강다크호스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게 되었다.

워낙 평가가 좋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2기가 나오느냐 안나오냐에 대해서 궁금해하는데, 인기를 보자면 충분히 나올만 하지만 문제는 격주 연재라서 원작 자체가 아직 2기 분량을 채울 수준의 양이 아니다.

5.2 드라마 CD

200px 200px 파일:Attachment/월간순정 노자키 군/nozanozadrama3.jpg

2013년 6월 26일 드라마 CD를 발매했다. 내용은 원작자 츠바키 이즈미가 구상했으며, 해설도 직접 만들었다. 참고로 이 첫번째로 나온 드라마 CD는 애니화되기 전에 나왔는데 이후 애니화되면서 캐스팅이 변경되었다. 따라서 이 드라마 CD는 세오 유즈키 역의 사와시로 미유키를 제외하면 캐스팅이 애니판과 다르다. 이후 인기에 힘입어 '가을편' 이라는 부제를 달고 2탄도 제작되었다. 발매일은 2014년 10월 29일. 2탄부터는 애니화 이후에 나왔기 때문에 캐스팅은 애니메이션과 동일. 2015년 1월 28일에 겨울편이 나왔다.

5.3 라디오

애니메이트에서 웹 라디오를 일요일마다 격주로 진행한다. 퍼스널리티가 매 회 바뀌고 방송 어시스턴트라는 명목으로 오자와 아리가 고정으로 묶인 독특한 형식. 일본 지역이 아니면 웹페이지에서 바로 청취할 수 없고,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용으로 따로 제공하는 asx 파일을 이용해서 들어야 한다.

웹 라디오 방송 리스트
회차퍼스널리티공개일
0회(프리뷰)나카무라 유이치, 오카모토 노부히코2014.6.29
1회나카무라 유이치, 오카모토 노부히코2014.7.6
2회나카하라 마이2014.7.20
3회나카하라 마이(스페셜 게스트 오오이시 마사요시)2014.8.3
4회키무라 료헤이, 사와시로 미유키2014.8.17
5회키무라 료헤이, 사와시로 미유키2014.8.31
6회오노 유우키, 나카하라 마이2014.9.14
7회오노 유우키, 나카하라 마이2014.9.28
8회미야노 마모루, 미야케 마리에2014.10.12
9회미야노 마모루, 미야케 마리에2014.10.26
10회오카모토 노부히코2014.11.9

6 트리비아

  • 표지에는 각 캐릭터들을 상징하는 담당 아이템들이 나온다. 1권의 노자키는 원고 용지와 만화 도구, 2권의 미코시바는 꽃 효과, 사쿠라는 붓(먹칠), 3권의 호리는 배경을 그리기 위한 자, 카시마는 왕자역의 필수 아이템인 검, 4권의 와카마츠는 톤 작업을 위한 X-acto 아트 나이프와 커터칼, 5권의 경우는 마에노의 너구리.
  • 애니메이션 오프닝에서 각각 붓과 자를 써서 너구리를 퇴치하는 사쿠라와 호리의 모습은 단행본 2권과 3권의 표지에서 따 왔다.
  • 등장인물의 핸드폰 기종은 노자키/사쿠라/세오는 피쳐폰, 호리/미코시바/카시마/와카마츠는 스마트폰이다. 사쿠라의 경우 애니메이션에서는 스마트폰으로 묘사되었다.2기가 나오면 에피소드 하나가 통째로 설정붕괴된다.
  • 걸어서 집에 가는 노자키를 제외한 메인 등장인물 전원은 전철로 학교를 다닌다. 사쿠라, 카시마, 호리가 상행이고 미코시바, 세오, 와카마츠가 하행. 원작 44화에서 이 설정을 이용했다.
  • 팬북에 따르면 주로 작업하는 조합은 노자키-사쿠라-미코시바, 노자키-호리, 노자키-와카마츠이다. 사쿠라와 노자키 이외의 어시 멤버를 모르는 미코시바를 제외하고는 다른 멤버와도 때때로 작업을 하긴 한다. 호리가 부활동 때문에 바빠 늦게 오는 경우 먹칠, 배경, 톤을 마지막으로 합쳐서 정리하는 역할을 맡는다고 한다.
  • 애니메이션 타이틀에 쓰이는 폰트는 매 화 다르다.
  • TVA 12화는 후반부 정글짐 장면 등 일부 파트가 오리지널이며, 엔딩 부분에 노자키의 부모님과 마유도 여기서 깜짝 출연했다.
  • TVA 12화 회상 신에서는 노자키가 사쿠라를 두 손으로 들어 올린다. 오프닝에서도 강조되어 있는 부분인데, 원작에선 한 손으로 품에 끌어 안고 교문을 넘는다.
  • 애니메이션에서 실제로 원고에 그린 듯한 장면이 나오는데 처음에 공모전을 열어서 된 프로 만화가에게 제작을 부탁했다고 한다. 야마자키 미츠에 감독 인터뷰.
  • 공식 팬북에 의하면 츠바키 이즈미의 초기 기획 당시엔 노자키 우메타로는 주인공이 아니었다. 순정만화를 좋아하는 우메타로의 고등학생 여동생 유메코와 같은 반 남학생이 주인공이었다고 한다. 오빠인 우메타로는 지금과 동일하게 순정만화가였지만 대학생이었고 그냥 단역 수준이였다고. 그러다가 초기 기획을 엎어버리고 새로 짤 때 유메코는 주역에서 쫓겨나고 단역이였던 우메타로가 지금처럼 고등학생이 되었으며 주인공으로 올라오게 되었다. 하극상 오빠에게 주인공 자리를 뺏긴 유메코가 오빠가 다 뺏어간다고 화내는 모습도 있다 다만 유메코의 존재 자체는 삭제된건 아니여서 중학생으로 설정변경 되긴 했지만 여전히 우메타로의 여동생으로 남게 되었다. 하지만 본편에 등장시킬 생각은 아직 없다고 한다. 출처 2015년 12월 17일에 이 여동생이 주역인 번외편이 간간 온라인 미니 앱 한정으로 재신 될것이라고 한다.#
  • 번역가는 최윤정. 번역의 퀄리티는 6권의 오역을 제외하고 무난한 편이라는 게 대체적인 평이지만 그래도 좀 아쉬운 것은 번역가가 서브 컬쳐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는 게 종종 느껴진다. 인물들의 드립이나 태클 등도 조금씩 아쉽게 느껴지며, 대표적으로 작중에서 노자키, 호리, 와카마츠가 플레이하는 '소녀 게임'은 원문 오토메 게임을 직역한 것으로 보이는데, 국내에서 통용되고 있는 '여성향 게임'으로 번역하는 게 더 적합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서브컬쳐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만화인 만큼 관련 지식이 풍부한 번역가나 조금 더 신경을 써줬다면 해서 안타깝다. 그러나 6권에서는 역하렘하렘으로 오역해서 내용이 어색해졌다.
  • 작가와 애니 제작진이 예상치 못한 옥의 티를 만들어 냈는데, 바로 휴대폰이다. 애니판에서는 다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원작 만화에서는 노자키와 치요는 아직도 폴더형의 피쳐폰을 사용하며, 이에 대한 에피소드도 있다. 해당 에피소드에선 둘 다 스마트폰의 장점을 이해를 못해서 그냥 폴더폰을 쓰기로하는 전개가 된다. 만약 애니 2기가 나온다면 해당 에피소드는 잘릴 듯 하다.
  • 한국 정식 더빙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천악의 A.D.R 녹음실' 이라는 블로그에서 아마추어 성우들의 비공식 더빙이 이루어졌다. 2016년 2월 기준 4화까지 올라왔는데, 비공식 더빙임에도 불구하고 퀄리티가 매우 뛰어나며 그중에서도 사쿠라의 더빙은 음색은 물론이고 이미지나 연기 면에서도 놀라운 싱크로율을 보여주고 있다. 거기다 오프닝과 엔딩도 더빙이 이루어졌다. 참조 하지만 저작권 크리티컬로 재업해도 번번히 잘리고 있다. 안습 공식홈페이지가 아닌 이상 개인이 올리지 말자.
  1. 일본에서는 순정만화를 '소녀만화' 라고 부르기 때문에, 의미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소녀 부분을 순정으로 바꾼 듯하다.
  2. 참고로 현지에선 매번 신간 발매 때마다 점포 특전 표지가 따로 나온다. 5권의 점포 특전 표지는 여성진들에게 둘러싸인 노자키. 6권의 경우는 피규어 특전이 포함된 한정판으로 나왔는데 한정판 표지는 미코시바 미코토. 8권은 타로카드 특전이 동봉된 한정판으로 나왔다.
  3. 참고로 작가본인이 이 인물소개 일러스트는 오로지 신장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그린 개인적인 낙서였기 때문에 이곳저곳에서 사용될 때마다 「제발 그만!!」이라 외치며 부끄러워한다고 한다.
  4. 최소한 발의 고통은 느껴지는지 질린 표정을 짓고있다.
  5. 낭만의 영어단어 Roman(로망), 즉 낭만 학원이다.
  6. 그런데 정작 치요가 다는 리본색은 파란색이다. 어? 정확히는 남색 계열. 치요의 리본은 학교 지정 리본이 아니라 자기 마음에 드는 것으로 바꿔서 단 것이다. 학교 지정 리본의 1.5배쯤 되는 크기를 자랑한다.
  7. 와카마츠, 노자키, 카시마, 호리의 넥타이, 세오의 얇은 리본이 학교지정이다.
  8. 그런데 '왕자님'인 카시마는 잘생긴 여자였다...
  9. 애니메이션 오프닝에서도 당시의 사쿠라와 노자키를 볼 수 있다. 사쿠라가 리본을 마미코처럼 하나만 하고 있는 모습
  10. 근본 원인은 노자키의 前담당자인 마에노가 노자키가 뻔한 클리쉐를 만화에 넣으면 꼭 "그거 내 아이디어죠?"라며 보는 사람이 짜증날정도로 자뻑해서다. 노자키는 그 꼴 보기 싫어 일부러 뻔한 클리쉐는 피했는데, 담당자가 바뀐 이후로도 그 성향이 남아서 그렇다.
  11. 예를 들자면 세오가 다친 와카마츠를 치료해준답시고 이마에 반창고를 붙였는데 그걸 떼니까 이마에 눈이 그려져 있었다. 이 장난이 만화로 가면서 이마에 '좋아해'라고 써 놓은 것으로 바뀌었다.
  12. 사쿠라랑 무척 닮은 캐릭터라서 성우도 똑같이 쓴 듯.이로치 파라스
  13. 돌아가는 펭귄드럼, 쿠레나이 부감독을 맡은 적이 있으며 팔견전-동방팔견이문-으로 감독 데뷔를 했다. 노자키 군은 두번째 감독 작품. 음향감독을 맡은 마츠오 코 작품에도 몇 번 참여한 적이 있다.
  14. 혁명기 발브레이브, 여름 눈 랑데부, 쿠레나이 감독으로 유명한데 이 세 작품에서도 프리스코어링을 사용했다.
  15. 일본 문구용품 제조업체이자 코믹월드 주최자.
  16. 일본의 밴드 사운드 스케줄(Sound Schedule)의 보컬. Tom-H@ck과 다이아몬드 에이스, 그리고 오버로드의 오프닝을 담당하기도 했다.
  17. 思い描く(상상하다)의 思い와 描く를 따로 떼서 강조했다. 두 가지 뜻을 모두 노린 것으로 보인다.
  18. 원제는 魔法をかけて、あ・げ・る♡ 다.
  19. 絆(인연)에는 동물을 묶는 줄이라는 뜻도 있다. 또한 두 단어는 각각 키즈나, 타즈나라 읽는다.
  20. 발음은 코메시요. 제목은 노자키의 만화인 사랑하자♡(코이시요)를 살짝 비틀었으며, 그 이유는 A파트와 중간의 아이캐치에서 드러난다.쌀앙하자 그럴싸한데?
  21. 한 명이 오프닝만 보거나 내용을 자세히 안 보면 성별이 헷갈리는지라, 주요 캐릭터 숫자가 남자 5에 여자 2로 역하렘 계열로 보였던 점도 있다. 그래서 뭐라 하진 않더라도 "역하렘 계열은 내 취향 아니니까"라는 생각으로 보지 않은 사람들도 있었다. 그러나 실제로는 남4 여3으로 성비는 비슷한 편이며 이는 일반적인 순정만화의 주요 인물 성비와 비슷하다.
  22. 실제로 모든 남녀 캐릭터가 상당히 개성적인 캐릭터성을 자랑한다.
  23. 굳이 이렇게까지 사례를 드는 것은 이 세 만화들 또한아니 러브라이브는 2차 창작이 그렇고 그런게 많을지라도 원작에선 판치라 한번 안내보냈는데 몹시 건전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