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chan/게시판

< 4chan

목차

1 게시판 목록

1.1 Japanese Culture

1.1.1 /a/ - Anime & Manga

일본 만화/애니메이션 게시판. 4chan에서 /b/와 함께 제일 먼저 만들어진 게시판. moot 공인 최고의 게시판. 양덕후의 본진이자 4chan의 정신적 수도.

문서 참고.

1.1.2 /c/ - Anime/Cute

미소녀 이미지 게시판. 특정 캐릭터나 작품, 주제를 가진 스레드에 그에 맞는 이미지를 올리는 형식이다. 온갖 주제의 스레드들이 있다 보니 심지어는 미소녀에 나치군복을 입힌 그림을 가지고 하악하악하는 스레드도 몇번 올라온 적이 있다. 그런데 현실은 일상(만화) 전용게시판

이곳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은 /c/itizens(/c/민)이라고 한다.

1.1.3 /w/ - Anime/Wallpapers

애니 관련 배경화면를 공유한다. 보통 토론보다는 사진으로 말이 오고간다.

1.1.4 /m/ - Mecha

메카물 + 특촬물 게시판. 당연히 가면 라이더, 슈퍼전대, 건담, 마크로스 같은 것들이 소재다. 무언가가 메카물이거나 메카물 비스무리하다면 그게 게임이든 영화든 상관없이 그에 관한 스레드가 올라오기도 한다.

1.1.5 /cgl/ - Cosplay & EGL[1]

1.1.6 /cm/ - Cute/Male

/c/와는 반대로 남캐 짤들이 올라오는 게시판이다. 한마디로 /c/의 성전환판 게시판. 대체로 여성향이며, 미소년 이미지나 가벼운 BL풍의 이미지가 주를 이루고 있다. 다만 취향이 매우 다양하므로 미중년 관련짤도 볼 수 있다. 부녀자들이 인구 대다수를 차지하지만 가끔씩 부남자들이 출몰하여 활약하기도 한다.

1.1.7 /f/ - Flash

정상적인 플래시도 많이 올라오지만, 검열삭제 플래시와 또 그만큼 릭 롤같은 낚시도 판치는곳. 어떤 낚시들은 아예 전통 취급을 받아서 낚시가 아니면 오히려 실망하는 경우도 있다. 플래시에 달리는 태그로는 HentaiJapaneseAnimeGameLoop?Other, 총 6가지가 있으며, 이곳에 올라온 플래시들은 Swfchan에 저장되고 있다.

1.1.8 /n/ - Transportation

자전거, 기차 같은 이동 수단에 관련된 게시판이다. 자동차는 따로 전용 게시판인 /o/가 존재한다.

1.1.9 /jp/ - Otaku Culture

망가·애니메이션을 제외한 오타쿠 문화 전반 게시판...은 표지장식이고, 사실은 막장 동프빠, 와패니즈, 니트, 히키코모리, 배박이 들을 /a/로부터 격리해 둔 곳. 하드코어한 성향 덕에 유동인구도 많이 떨어지는데, 그로 인해 대놓고 IRC 같은걸 파고 논다

1.2 Video Games

2016년 들어 비디오 게임 관련 보드들은 전부 이곳으로 오게 되었다.

1.2.1 /v/ - Video Games

비디오 게임 게시판.

문서 참고.

1.2.2 /vg/ - Video Game Generals

/v/ 보드에 특정 게임 등만을 주제로 한 스레드들이 많아지자 따로 생성된 보드. 진짜 게임 정보를 얻으려면 이쪽으로 가라. 올라오는 스레드들의 주제는 마인크래프트 같은 평범한 게임들에서부터 비주얼 노벨, 특정 게임기, 심지어 아마추어 게임 제작까지 매우 다양하다. 보드 특성상 /v/에서 한국에서 서든어택 까듯이 단골로 까이는 콜 오브 듀티 시리즈 같은 게임들도 이 곳엔 관련 스레드가 존재하는 경우가 있다. 물 안 좋은 시간대에는 /b/급으로 질낮은 글들을 볼 수 있는 /v/와 달리 그나마 훈훈하고 정보도 많은 편.

1.2.3 /vp/ - Pokemon

5세대 발표와 함께 /v/ 보드에 포켓몬 스레드가 말 그대로 넘쳐나자 따로 만들어진 보드. 야짤을 스포일러 태그로 걸어논 경우가 있다(...) 다른 보드와 마찬가지도 양덕후 냄새가 많이 나는 곳.

1.2.4 /vr/ - Retro Games

한국시각으로 2013년 3월 18일에 생성된 보드.[2] 이름 그대로 고전게임 전문 보드다. 다만 문제는 /v/ 자체가 어느 순간부터 느닷없이 고전게임 관련 스레드가 많이 올라오거나 한게 아니라 예전부터 고전게임에 대한 스레드들이 잦았고 그만큼 고전게임이 /v/의 큰 부분을 차지했기 때문에 /vr/ 보드가 막 생겨났을 때 해당 보드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대부분 "쓸데없이 /v/를 또 갈라놨다." 였다. 더군다나 /vr/이 만들어진 이후 /v/의 한 스레드에서 Mod가 /v/에서도 고전 게임 이야기는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밝혔기 때문에 "왜 /vr/을 만들었냐?" 라는 의문이 더욱 많아졌다. 이 게시판이 생긴 이후 원래 /v/에 올라오던 스레드는 여기에 올라오게 되었다. 게임센터 CX 스레드도 여기에 올라오며, 게시판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고전 게임이 주제다보니 /v/보다 성숙한 편이다.

1.3 Interests

1.3.1 /co/ - Comics & Cartoons

서양 만화, 웹툰,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게시판이다. 서양 만화를 기반으로 한 게임과 영화에 대한 이야기도 한다. 주류는 당연히 마블 코믹스, DC 코믹스, 그리고 TV에서 방영중인 애니메이션 위주이다. 아주 당연하게 슈퍼 히어로에 대한 논의가 상당부분을 차지한다.

다른 게시판들과 비교적으로 SJW냄새가 짙다.

1.3.2 /g/ - Technology

컴덕들의 집합소. 비단 컴퓨터 뿐만이 아니라 소프트웨어, 스마트폰 이야기도 한다. 가끔 컴퓨터 외관 공유 스레가 나오는데 간지나는 방을 가진 사진이 우수수 나온다. 크롬은 이 곳에서 botnet[3]이라며 자주 까인다. 헤드폰 스레도 상주하며, 영어가 되는 음덕들이라면 가볍게 읽어볼 만 하다. 입문용 추천 헤드폰으로 오디오테크니카의 ATH-M50을 밀어주는 분위기이다.

1.3.3 /tv/ - Television & Film

드라마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곳. 밈이 꽤 많이 나오는 곳으로 Baneposting 등으로 유명하다.

문서 참고.

1.3.4 /k/ - Weapons

밀덕후들의 집합소.

문서 참고.

1.3.5 /o/ - Auto

1.3.6 /an/ - Animals & Nature

1.3.7 /tg/ - Traditional Games

보드게임이나 미니어쳐 게임, TRPG, TCG 등.

문서 참고.

1.3.8 /sp/ - Sports

1.3.9 /asp/ - Alternative Sports

레슬링이나 스케이트보딩 등 주류 스포츠들 외의 스포츠들을 다루는 게시판. 아스퍼거 증후군 게시판이 아니다

1.3.10 /sci/ - Science & Math

말그대로 과학, 수학이과생 얘기. 빌 나이(Bill Nye. 빌 아저씨의 과학 이야기로 유명한 그 사람이다.)를 신으로 추앙한다. 숙제 도와달라는 스레는 무시된다. 그나마 북미쪽은 공대/자연과학대와 졸업생에 대한 취급이 한국과는 비교도 안되게 좋아서 공대 공부가 어렵다는 징징을 빼면 이과생 한탄은 안 올라온다. 대신 그만큼 공대부심으로 가득찬 글들이 가득하다(...)

1.3.11 /his/ - History & Humanities

moot이 있던 시절에는 씹고 있다가 히로유키가 2015년 10월 31일 개설.
전까지는 다른 게시판들에서만 가능했지만 설립 후 제대로 세계 역사에 대해서 중립적으로 얘기할 수 있어서 좋다는 반응.

숙제 도와달라는 글이 자주 올라온다.

여담으로 한국의 환빠에 대해서도 인지하고 있다.

1.3.12 /int/ - International

4chan의 국제 게시판. 자국이나 외국에 관해 이것저것 얘기하는 곳.

문서 참고.

1.3.13 out/ - Outdoors

1.3.14 /toy/ - Toys

보통 피규어가 올라온다. 애니 피규어라면 /a/에서 대부분 얘기하지만 가끔 여기에 몇개가 올라온다. 애니 관련 갤 치고는 정전급.

1.4 Creative

1.4.1 /i/ - Oekaki

1.4.2 /po/ - Papercraft & Origami

1.4.3 /p/ - Photography

말 그대로 사진갤. 95% 아마추어 사진가들와 >5% 전문 사진가들로 이루어져 있다. 아마추어들이 개인 사진들을 비교하며 평가받고 정보를 공유하는 곳이다. 사진기/영상 장비에 관한 질문을 하면 전문가들이 친절하게 자세히 설명해준다. [4] 하지만 "처음인데 어떤 사진기가 좋아요?"라는 질문을 올리면 New fag취급 당하면서 개무시 당할수도 있다. 정말 몇 안 되는 4chan의 정상적인 갤러리

1.4.4 /ck/ - Food & Cooking

4chan기준으로는 평화로운 곳인데 로드킬 당한 사슴을 주워와서 욕조에서 해체하는 피범벅 사진이 올라와서 /b/고 나발이고 전부 데꿀멍한 적이 있다. 핏물이 좔좔 흐르는 살점으로 'For Horde'라고 만든 사진도 함께 올라왔다(…). 주워 온 본인은 잘 먹었다고. 참고로 로드킬 당한 동물을 먹는 게 합법인 주는 미국에서 유타밖에 없다...

1.4.5 /ic/ - Artwork/Critique

1.4.6 wg/ - Wallpapers/General

1.4.7 /mu/ - Music

음악 관련 게시판.

문서 참고.

1.4.8 /fa/ - Fashion

1.4.9 /3/ - 3DCG

1.4.10 /gd/ - Graphic Design

1.4.11 /diy/ - Do It Yourself

1.4.12 /wsg/ - Worksafe GIF

1.5 Other

1.5.1 /biz/ - Business & Finance

1.5.2 /trv/ - Travel

1.5.3 /fit/ - Fitness

말 그대로 운동을 하거나 헬스장을 다니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

문서 참고.

1.5.4 /x/ - Paranormal

미스터리 게시판. 종교, 외계인, 심령술과 같은 오컬트가 주를 이룬다. 나중에 이곳으로부터 가상 도시전설 창작집단인 SCP 재단이 갈라져나온다.

ayy lmao

1.5.5 /lit/ - Literature

문학 게시판. 비문학과 문학을 전부 다룬다. 갓 들어온 신입에게 제임스 조이스의 작품(특히 율리시스)을 추천해줘서 골탕을 먹이는 경우가 있지다. 순수문학이야말로 진정 고급 문학이라며 장르 문학을 까는 인간들도 종종 보이는데, 전부 그런건 아니다.

흑역사로 어떤 유튜브에서 책 리뷰하던 여성을 단체로 희롱해서 계정 삭제까지 하게 만든 적 있다(...)

필독서 목록에 주제별로 읽을만한 작품이 잘 정리되어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문학은 당연히 영어로 된 영문학을 뜻한다.

존 그린이 자주 까인다.

1.5.6 /adv/ - Advice

잉여판. 그냥 신세한탄 얘기가 올라오는데 4chan답지 않게 욕지꺼리는 덜 올라온다.

1.5.7 /lgbt/ - Lesbian, Gay, Bisexual, & Transgender

말 그대로 성적소수자들을 위한 보드다. 보드의 주제가 주제인지라 처음 생겼을 당시에 적잖은 사람들이 충격과 공포에 빠졌다.

1.5.8 /mlp/ - Pony

브로니 게시판. FIM 이전 세대 포니의 경우는 /toy/로 가야 한다.

문서 참고.

1.5.9 /news/ - Current News

1.5.10 /wsr/ - Worksafe Requests

/r/에서 분리되어 나온 비 NSFW 요청 보드. 주로 포토샵 요청이나 애니 추천, 혹은 숙제 맡기기(...)등이 올라온다.

1.5.11 /trash/ - Off-Topic

/b/다음으로 규칙수가 가장 적은 보드.
포스트한 쓰레드가 보드에 맞지 않으면 여기로 오게 된다.

현재는 제 2의 /b/로 취급되는 중. 딱히 다른 보드들에서 별상관 없는 쓰레드들만 /trash/로 오는것만이 아니라 /trash/보드에서도 쓰레드를 만들수 있기에, 4chan 유저들이 혐오하는 redditTumblr 유저, 그리고 옛날 /b/ 소문만 듣고 찾아오는 9gag등지의 유입종자들이 호기심에 들락날락거리는 /b/를 피해서 /trash/로 옴겨간 유저들의 숫자가 꽤있다.

1.5.12 /qa/ - Question & Answer

뭇이 은퇴할 당시 라이브 Q&A 세션을 위한 질문을 받기 위해 급조한 보드. 홈페이지 메인에는 올라와 있지 않은 숨겨진 보드다. 뭇의 Q&A가 끝난 후에는 남아있던 소수의 이용자들에 의해 4chan의 역사와 문화를 다루는 보드로 바뀌는 듯 싶었으나, 니시무라 히로유키가 4chan의 새로운 관리자가 되면서 다시금 관리자와 이용자들이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장소로 변했다. 현재는 그냥 찡찡대는 보드로 변모한 상태(...)

1.6 Misc. (18+)

1.6.1 /b/ - Random

문서 참고. 사실상 4chan의 수도로, 가장 활성화된 게시판임에 동시에 가장 악명높은 게시판. 대충 4chan의 (전성기 시절)코갤이라고 보면 비슷하다. 그 유명한 어나니머스의 본고향이기도 하다.

1.6.2 /r9k/ - ROBOT9000

본격 /b/의 상위호환.

문서 참고.

1.6.3 /pol/ - Politically Incorrect

4chan의 사회, 정치 게시판. 디씨로 따지면 정사갤, 일베로 따지면 정게정도.

문서 참고.

1.6.4 /soc/ - Cams & Meetups

별거 없다. 그냥 잡담하는 곳. 지역 별로 섹스파트너를 찾거나, 서로의 ㅈㅈ 크기 비교, 사진을 보고 서로의 외모를 평가, 화상채팅, 지금 마시고 있는 술 인증샷 등 지극히 평범한 스레드 들이 올라온다. 옛날에는 /new/라고 뉴스판이라 불렸는데 없어졌다가 /soc/로 바뀌었다. 다른 게시판에서 개인적 얘기를 하면 여기로 가라고 답글이 달린다. 공무원 갤러리?

1.6.5 /s4s/ - Shit 4chan Says

2013년 만우절에 만들어진 보드. 오직 Shitposting이라 불리는 '병신글'들을 올리며 놀기 위해 만들어졌다. 레딧의 /r/shitredditsays(Shit Reddit Says, SRS) 서브레딧의 패러디.[5] 사람들은 만우절을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보드고 이후 삭제되겠거니 했지만 아직까지도 잘 살아 있다. 이후 예전의 /b/에 버금갈 정도로 많은 콘텐츠를 만들어 냈다. 자작 콘텐츠 게시판에서는 자작 콘텐츠가 안나오고 병신같이 놀라고 만들 게시판에서 자작 콘텐츠가 나오네? 메인 페이지엔 들어가는 링크가 없고 다른 보드들에 들어갔을 때 페이지 상단에 뜨는 보드 목록에 들어 있다.

1.7 Adult (18+) NSFW

1.7.1 /s/ - Sexy Beautiful Women

포르노, 야짤 및 유출짤을 다룬다. 가끔씩 함정카드로 낚시짤이 올라오기도 한다. 주제가 주제다 보니 성인 게시판 중에서는 가장 흥하는 편. 정상인들이 보기 뭐한 이상한 페티쉬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s/에 사진을 올릴 때는 남성의 성기가 있으면 안 된다.

1.7.2 /hc/ - Hardcore

1.7.3 /hm/ - Handsome Men

위 게시판과는 반대로 포르노에 등장하는 남성들에 관련된 야짤을 다루고 있다. 주로 GV에 등장하는 게이 포르노 배우들을 다루고 있는데 실제로도 게이들이 많이 들어오는 듯 하다.

1.7.4 /h/ - Hentai

헨타이. 소위 일본만화 스타일의 붕가붕가행위를 그린 그림동인지상업지가 많다들이 올라오는 곳.

1.7.5 /e/ - Ecchi

헨타이의 낮은 수위. 실제 성행위를 포함하지 않는 컨텐츠.

1.7.6 /u/ - Yuri

백합.

1.7.7 /d/ - Hentai/Alternative

대안 헨타이. Hentai판에는 못 올릴 수준의 별 희한한 것들이 이곳에 올라온다. 페티시즘, 후타나리, 촉수가 많이 올라온다. 페티시즘의 종류로는 이를테면 외계인 여성[6], 마크로필리아[7], BBW, 사지절단 등의 정신이 아득해지는 이미지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물론 여기 적혀있는 것보다 더욱 쇼킹한 것들도 가끔 올라오는 편이니 저 위의 것들을 버텨낼 수 있다고 생각해서 자만하지는 말 것. 다만 고어스카톨로지는 찾아볼 수 없다. 최근에 이상한 페티쉬를 올리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 한 유저는 '전 손 꼬옥 잡는게 페티쉬에여'라고 풍자하는등 자기들끼리 잘논다.

1.7.8 /y/ - Yaoi

야오이긴 야오인데 하드 게이물도 있다.

1.7.9 /t/ Torrents

1.7.10 /hr/ - High Resolution

고화질 야짤 예전에는 위키에 이 게시판이 성인 게시판으로 등록이 되어 있었지만, 이전은 어떘는지 몰라도 이 게시판은 그저 고화질의 사진이 올라오는 게시판일 뿐 야짤과는 관련이 없다. 들어가면 바로 공지사항으로 뜨는 내용... 야짤은 /s/나 /hc/로 올려 달라고 올라와 있다. 단, 누드 사진이긴 해도 예술적인 가치가 있는 작품일 경우에는 올려도 된다고 예외를 두었다. 연예인들 사진이나 풍경사진 등등 한 번 들려볼만한 곳

1.7.11 /gif/ - Adult GIF

야동이나 야애니에서 잘라온 야짤이 많지만 간혹 재미있고 신기한 움짤도 구할 수 있다.

1.7.12 /aco/ - Adult Cartoons

1.7.13 /r/ - Adult Requests

말 그대로 자료 요청용 게시판. 주로 다뤄지는 것은 포르노물의 소스(출처)다. 다른 게시판에 자료 요청 글을 올리면 'Request는 뒀다 어디다 써먹냐', '/r/로 가라'는 식의 리플을 볼 수 있다. 바이러스 코드를 주입시키는 링크를 출처랍시고 올리는 놈들도 있지만, 대부분 링크부터가 래피드셰어나 메가업로드가 아닌 이상한 링크이기 때문에 잘 걸려들지는 않는다.

참고로 옛날에는 raid판이였다. 와우할때 레이드가 아니라 어떤 곳을 터는 것을 말하는 레이드(…)

/wsr/이 분리되면서 Requests에서 Adult Requests로 보드 이름이 바뀌었다.

2 4chan Cup

게시판들의 비공식 축구 리그(?)

  1. 로리타 패션의 미국식 표현인 엘레건트 고스 롤리타의 약자
  2. 여담으로 이 날 함께 생성된 다른 보드들은 /asp/, /gd/, /lgbt/, /out/이다.
  3. DDoS용등으로 속칭 좀비 컴퓨터를 모아둔 네트워크를 뜻한다. 구글이 크롬을 통해 사용자 눈에 안보이게 정보를 많이 수집해가서 이렇게 불린다.
  4. 하지만 본인이 프로라면 너무 진지한 질문에 대답을 받기 힘들다. 이 갤러리는 95%가 아마추어라는걸 기억하자.
  5. SRS는 레딧 사용자의 남성 우월적이거나 여성/성 소수자 등 차별적 발언을 비판하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갈수록 정도가 심해지면서 나중에는 자신들의 의견에 반대하는 사람들에게 무조건 반대를 먹이고 "성차별주의자"나 "동성애 혐오자" 같은 수식어를 붙이면서 게시판을 테러하고 다니는 서브레딧이 되었다.
  6. 그러나 늘 상상을 뛰어넘는 페티시는 있기 때문에 에일리언과 같은 무성형 외계인들 스레드도 올라올 때가 있다.(...)
  7. 늘 두 개 이상의 관련 스레드를 차지하고 있는 /d/의 메이저 중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