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글라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습니다.
- 상위 항목 :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 제로아워
- 같이 보기 :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미국,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중국
- 후속작인 커맨드 앤 컨커 온라인의 GLA는 커맨드 앤 컨커 온라인/GLA 참고
목차
- 1 특징
- 2 유닛
- 2.1 보병
- 2.2 차량
- 2.2.1 스콜피온 (전차 - MBT - 폐품)
- 2.2.2 머로더 (전차 - MBT - 특수 - 폐품)
- 2.2.3 테크니컬 (전차 - 보병지원 / 수송 - 폐품)
- 2.2.4 쿼드 캐논 (전차 - 보병지원 / 대공 - 폐품)
- 2.2.5 독소 트랙터 (
트럭전차 - 보병지원 - 폐품) - 2.2.6 폭탄 트럭 (전차 - 자살특공)
- 2.2.7 스커드 발사기 (전차 - 공성 - 특수 - 폐품)
- 2.2.8 로켓 버기 (전차 - 공성)
- 2.2.9 레이더 밴 (차량 - 레이더 지원)
- 2.2.10 컴뱃 사이클 (차량 - 보병지원 - 제로아워)
- 2.2.11 배틀 버스 (차량 - 보병지원 - 제로아워 - 폐품)
- 3 항공기
- 4 건물
- 5 제너럴 스킬
- 6 기타 GLA 장군
1 특징
-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의 GLA 로고. 커맨드 앤 컨커 온라인에서도 몇몇 장군들이 전투복이나 소지품에 달고 나온다.[1]
파일:Attachment/Gen2 GLA logo summit.png
- 커맨드 앤 컨커 온라인에서 새로 추가된 GLA 로고.
GLA. Global Liberation Army. 지구 해방군. 힘세고 강한 지구 해방군[2] GLaDOS추종자
이름은 거창하지만 그냥 테러집단이다. 중동의 유명한 어느 놈이 수장인 유명한 어떤 테러집단이 모델인 듯하며 하는 짓도 다를 거 없다. 이름이 심오하여 뭔가 뜻을 가진 집단이라는 착각을 하기 쉽지만 실제로 미션을 보면 그냥 학살에 재미 붙인 볍진 집단…[3] 별명은 글라도스, 또는 위 각주에서도 설명했듯 GLA를 한글로 타이핑한 힘… 하지만 2014년, 그 테러집단보다 더 글라에 가까운 이슬람 무장조직 국가가 등장했다. 과연 미래예언 게임 제너럴...
자폭과 게릴라 위주로 짜인 전술이 주류를 이루며 주력 유닛들의 체력이 낮아 힘싸움에서 미국, 중국에 많이 밀리는 탓에 초보자가 만지기에는 까다로운 진영이다. 제너럴의 진영 중 유일하게 공군이 없으며 언뜻 보면 허접한데 자세히 따지면 우주기술을 소유한 미국을 뛰어넘는 진영… 헬기와 비슷한 속도를 가진 테크니컬부터 어디든 순간이동이 되는 터널 네트워크까지 알라의 가호를 받은 이들의 기술력은 매우 뛰어나 지구인을 넘어 우주인이라는 설까지 있다. 가히 오크의 루티드를 초월하는 수준. 그리고 이 최강 글라놀러지 전설은 차기작에도 계속될 예정이었으나… 온라인으로 선회하면서 어찌될지 알 수가 없는 상황이 되었다. 후속작엔 공군도 있다. 그리고 차기작 개발이 중단되면서 영원히 소식이 끊겼다. 그리고 저세상에서 심심하지 말라고 친구를 보내주었다(...)
소소한 컨트롤의 재미가 있어 어느 정도 실력이 붙으면 GLA로 많이들 전향한다. 진영의 모토는 인력과 값싼 재활용 병기, 테러, 생화학 병기 되겠다. 더불어 현대의 상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해괴망측한 진영. 파괴한 적군의 부품에서 자원을 모으거나 유닛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인해전술도 보일수 있다. 건물의 경우에는 두 번 파괴해야 되는 구조로 처음 파괴되면 터널이란 이름의 땅굴북한이냐이 남게 된다. 일정시간이 지난 후에 거기서 일꾼이 올라와 공사를 해서 복구하는 형태인데, 완전히 없애려면 이것도 마저 박살내야 한다. 땅굴은 맷집이 좋지 않으므로 쉽게 부술 수 있다. 다만, 중국으로 핵을 투하할 시에는 주위에 지원 병력이 없으면 핵폭발 후에 남는 터널을 부술 방법이 없으므로 짜증 유발. 핵을 하나 더 그 자리 그대로 투하하지 않는 한 곧 다시 다 지어버린다. 그렇다고 터널 부수자고 핵 하나 낭비하기도 그렇고… 이건 뭐…[4]
지원 분야에서는 아무 것도 없던 맨 땅에서 반군이 솟아나며, 적 유닛을 때려부술 때마다 소정의 금액이 계좌로 입금되는 기적이 일어나기도 한다. 지원 분야의 최종 병기는 탄저병 폭탄 투하로 구식 프로펠러 폭격기가 날아와 폭탄 하나 떨구고 지나간다.[5] 건물에 대한 파괴력은 없지만, 꽤나 넓은 범위에 탄저병 구름을 형성해서 유닛들을 죄다 녹여 죽인다… 슈퍼무기는 스커드 스톰으로 9발의 스커드 미사일이 날아와서 타격을 가하는 형태. 기본적으로 독소 폭탄 기능이 있는 까닭에 터지는 것과 동시에 탄저병 구름이 형성된다. 한 발 한 발의 범위는 좁은 편이나 애초에 스커드 스톰 자체가 9발을 한번에 날리므로 상관없다.. 기 보다 슈퍼무기중엔 이게 최강이다.
그리고 발전소가 없는데 다른 진영의 불도저를 탈취해서 발전소를 짓거나 점령하면 모든 생산속도가 2배 증가한다.[6] 원래 전력 부족 상태에서는 모든 생산속도가 2배로 늘어나는데, GLA는 발전소 획득 전까지는 총 전력 생산이 0이기 때문에 그런 것.[7] 패치 요구가 있었으나 시스템 상 불가피함과 GLA의 특성이라는 점 때문에 고쳐지지 않았다. 그래서 하이재커로 적 도저를 먹은 다음, 본진에 발전소 터만 지어놓고 일꾼으로 이어짓는 방법도 성행했다. 분명히 중국보다 유닛이 싼데 생산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부조리함을 볼 수 있다. 당장 이 위키에서 미국, 중국, GLA 유닛과 건물들의 생산 시간을 비교해 보면 동급 보병이나 전차도 GLA만 생산시간이 2배다... 그러니까 사실 항상 생산시간 2배 증가의 정전 패널티를 달고 사는 셈이다.
그리고 조인트콜드워 크라이시스 모드를 깔면 무려 공군이 생긴다.[8]
제로 아워의 독일 검열판에서는 "국제해방단"(Internationale Befreiungs Gruppe (IBG))이란 이름으로 등장…
GLA의 세력권은 다음과 같다.
- 베이징, 홍콩, 후베이 성 3개의 대형 댐, 티베트 (중국) : 중국의 영토이나, 테러 집단이 백주대낮에 정규군에게 핵무기 테러를 가하거나 도시 곳곳에 기지를 세울 정도로 침투해 있다.
- 타지키스탄, 카자흐스탄, 알다스탄, 키르기스스탄 대부분. 카자흐스탄에는 GLA의 수도가 있다.
- 예멘
- 바그다드 (이라크)
이 진영의 괴랄함은 글라놀러지 항목을 참조.
이하는 GLA의 유닛 및 건물에 대한 설명.
- 특수라고 표시된 유닛은 제너럴 기술을 통해 운용할 수 있는 병기들이다. 간단히 말해서 제너럴 스킬을 적용하지 않으면 뽑을 수 없다.
- 영웅이라고 표시된 유닛은 게임 중 단 한 명만 뽑을 수 있다.
- 제로아워라고 표시된 유닛은 제로아워 추가 유닛이다.
- 가짜라고 표기된 건물은 가짜 건물이 있는 건물이다.
- 폐품이라고 표시된 유닛은 폐품으로 무기를 강화시킬 수 있는 유닛이다.
2 유닛
2.1 보병
2.1.1 반군 (보병 - 일반)
Rebel
가격 : 150(독소 반군, 스장 200)
생산 시간 : 10초
"Ready for war." "전투 준비 완료." (생산 시)
"Our toxin will destroy the enemy." 아워 똑씬 윌 디쓰뜨로이 디 에니미 "우리의 독소로 적을 쓸어버리겠다." (독소 반군 생산 시)
"Their infantry are vulnerable." "저들의 보병은 매우 약하다." (독소 반군 선택 시)
"We use toxins to defeat them." "우리는 독소로 적들을 물리친다. (독소 반군 선택 시)
"Prepare to fight." "전투를 준비하라." (선택 시)
"We will not be oppressed." "더 이상 억압당하지 않을거다." (선택 시)
"Our courage will be seen by all." 아워 끄리지 윌 비 씨인 바이 오르 "우리의 용기를 만천하에 보여주마." (선택 시)
"One path to freedom.원 빠 뚜 쁘리덤" "자유를 위한 한걸음." (이동 시)
"Nothing will stop us!" "무엇도 우리를 막을 수 없다!" (이동 시)
"حرية(Hurriah)!" "아이야자유다!" (공격 시)
"Attacking!" "아땈낑!공격중!!" (공격 시)
"We will cleanse them from our land" "우리 땅에서 적들을 쓸어버리자." (공격 시)
"Clear them out!" "저들을 쓸어버리자!" 독장이나 폭장이 아니면 현실은 시궁창 (공격 시)
"Take it by force!" "힘으로 빼앗아버리자!" (건물 점령 시)
"The building belongs to us now." "이 건물은 이제 우리 것이다." (건물 점령을 마칠 때)
"General, our land is being attacked!" 쩨너럴! 아우어 란드 이쓰 삥 어딱! "장군님, 우리 땅이 공격받고 있습니다!" (아군 건물이 공격받을 때)
"Our homes are imperil!" "우리 기지가 위험하다!" (아군 건물이 공격받을 때)
기본 보병 유닛 이름이 반란군이다. 반란군 놈의 쉐키 미중제국주의에 대한 반란군 3진영의 기본 보병 중 가장 약하며 발전소 버그 덕분에[9] 생산 시간마저도 느려서 초반 유정싸움에서 마저 밀린다. 생긴 것이나 대사만 보면 미국이고 중국이고 뭐고 다 씹어먹을 것 같은데
보병전에선 반군을 아무리 뽑아봤자 녹아내리니 정신건강을 위해서는 초반 대보병전은 테크니컬이나 쿼드 캐논에 맡기는 게 좋다. 무방비 상태의 대전차 보병이나 스팅어 사이트 정도를 공격하거나, 건물 내에 들어가 싸우는 식으로 싸우지 않으면 답이 없다.
제로아워로 오면서 카모플라지와 부비트랩 업그레이드가 추가되어 중립건물 싸움에서 조금은 유용해졌다(?). 넓은 맵에서는 위장술 업그레이드를 통해 안전한 시야 확보를 할 수 있는 정찰병의 역할을 수행하고 이와 반군 매복을 조합해, 기습적인 동시 다발적 건물 점령 시도도 해볼 수 있으나. 업그레이드 비용이 비싸고 진영별로 탐지 유닛이 늘어서 잘 손이 안 가는 게 사실이다. 그나마 반군 매복 스킬과 조합해서 쓸 수 있는데... 반군 위장술의 경우 일반 GLA와 스텔스 장군에게만 있다.[10] 독장, 폭장은 아예 업그레이드가 없다. 참고로 일반 GLA의 위장술 업그레이드 설명에는 정지 시에만 투명이라는 식으로 쓰여 있는데 실제로는 반군이 움직여도 공격만 안 하면 투명이다. 위장술 업한 반군은 다른 위장유닛과 마찬가지로 가만 세워두면 적이 와도 공격을 안 한다. 어택땅시킬 경우 가면서 싸우다가 목표지점에 가면 또 싸우지 않는다. 방어시에는 G키로 가드모드를 해 두면 접근하는 적을 알아서 위장을 풀고 공격한다.
제너럴 스킬인 '반군 매복'의 경우 맨땅에서 즉시 반군이 워프솟구치기에 다른 두 진영보다 수급이 다소 유리하다. 허나 16명이 소환되는 3레벨 스킬로 미국의 발전소를 파괴하면 그 안에서 나온 2명의 레인저가 쏜 플래시뱅에 16명이 전멸할 수 있다. 스커드 스톰을 적의 슈퍼무기에 쏜 후에 독소가 없는 방향에 반군을 불러내서 마무리할 수 있다. 또는 적의 토마호크나 스커드 등의 공성 무기 옆에 불러내서 제거할 수 있다. 일반 GLA의 경우 위장술을 업그레이드 하면 반군들이 은신한 채로 나오므로 점령 쿨타임이 찰 때까지 기다렸다가 기습적으로 건물을 점령할 수 있다. 그리고 코만치 한 대만 있어도 바로 몰살 위장술 반군이어도 반군 매복 불러내는 순간 근처에 적 유닛이나 방어건물 있으면 알아서 공격해 위치가 드러난다.그리고 끔살 일반 건물만 있는 곳에 위장술 반군 매복을 사용하면 공격하지 않고 조용히 나온다.
독소 장군의 독소 반군은 보병에게 강력한 독소 공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극초반 유정 쟁탈전에서 절대적으로 우위를 점하며, 중립 건물을 청소할 수 있기에 독소 트랙터보다 건물 청소에 잘 활용된다. 또한 독소 반군 매복은 강력한 공격력 덕에 중요한 시기에 적 공성무기를 처리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대신 독소 반군은 적 기지 건물 공격 시에는 대건물 공격력이 그다지 좋지 않다.
참고로 독소 장군으로 플레이할 시에 일반 GLA의 커맨드 센터나 서플라이 센터를 점령해서 테크를 올린 뒤에 궁전을 올려서 위장술 업그레이드를 하면 독소 반군이 스텔스로 다닌다!
폭장의 반군은 기본적으로 부비 트랩을 갖고 있고 자폭 업그레이드를 통해 자폭 명령을 수행할 수 있기에 반군 매복과 조합하여 사용하여, 단번에 적의 기갑 부대를 궤멸시키거나 중요 건물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스텔스 장군의 반군은 위장술이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으니 반군 매복과 조합하여 동시다발적인 기습 점령을 시도해 보자.
컴뱃 사이클엔 반군이 기본적으로 타고 있고, 카모플라지 업그레이드를 하면 오토바이도 스텔스가 된다.[11]
참고로 쿼드 캐논에 적용되는 철갑탄 업그레이드를 반군도 같이 받을 수 있기는 한데 효용성은 영..
건물 점령 (Capture Building)
적 건물을 점령한다. 충전 시간 30초. 사실 폭장과 독장이 아니면 이거 때문에 반군 뽑지
[12]
부비트랩 (Booby Trap)
아군 / 동맹군 / 중립 건물에 부비트랩을 설치한다. 주둔 및 점령 시도 시 폭발하여 즉사시킨다. 충전 시간 초.
2.1.2 RPG 트루퍼(보병 - 대공 / 대전차)
가격 : 300
생산 시간 : 10초
RPG Trooper
"Be on watch for the enemy." "적들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비옹 왓찌뽀르디에느미!(생산 시)
"shh, I think danger bing in near" "쉿, 가까이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선택 시)
"Guarding the GLA underground.까딩 더 찌에레이 아따까라" "GLA를 수호하는 중 ." (선택 시)
"The enemy may be near." "적이 근처에 있는 것 같습니다." (이동 시)
"Watch your steps!" "조심해!" (이동 시)
"GET THEM! GET THEM NOW!" "놈들을 잡아! 당장 놈들을 잡아!" (공격 시)
RPG 트루퍼는 타 대전차 보병과 같은 특수 능력이 없는 대신, 후반의 AP 로켓 업그레이드를 통해 화력 증강이 가능하다. 또한 이들은 터널을 건설할 시에 자동으로 두 명이 나오게 된다. 역시 전기 페널티 때문에 RPG 트루퍼의 생산 시간이 타 진영 대전차 보병의 생산 시간보다 느린 탓에 병영에서 직접 만들기보단 터널 네트워크 건설 시 딸려 나오는 RPG트루퍼를 주로 사용한다. 또한 이들은 테크니컬과 함께 사용하여 대미전에서 매우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유닛이다. 잉여로운 반군과는 달리 다른 진영의 대전차 보병과 비슷한 능력을 보여준다.
독장의 RPG 트루퍼의 경우에는 탄저병 감마의 영향으로 보병한테도 매우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하기 때문에, 후반까지도 기갑부대에 조합하여 자주 사용된다. 이놈들이 중립건물이나 궁전에 들어앉아서 농성을 벌이고 있으면 전차로만 뚫기는 참 뭐하다..
2.1.3 테러리스트 (보병 - 자살특공)
가격 : 200
생산 시간 : 10초
Terrorist
"I'll make the sacrifice!" "내 목숨을 바치겠소!" (생산 시)
"They will fear us." "적들은 우릴 두려워할 것이다." (선택 시)
"I will die for our cause!" "대의를 위해 죽겠소!" (선택 시)
"On the true path." 온 더 뚫흙파 "참된 길로." (이동 시)
"They are vulnerable!" "허약한 놈들이군!" (공격 시)
"Let's go for a ride!" "운전 한번 하러 가자!" (민간 차량 탑승 명령시)
"I love driving cars." "차 운전하는 거 좋지." (민간 차량 탑승 명령시)
"Ready for impact." "추돌준비 완료." (민간 차량에 탑승한 상태에서 선택 시)
"Maneuvering." "운전 중이다." (민간 차량에 탑승한 상태에서 이동 시)
"There is my target!" "저것이 나의 표적!" (민간 차량에 탑승한 상태에서 공격 시)
폭탄 트럭과 더불어 GLA의 컨셉을 가장 잘 보여주는 유닛. 적에게 달려들어 자폭한다. 공격 시에는 만세를 부르며 달려오는 것으로 공격 여부를 식별 가능. 하지만 속도가 느리고 맷집도 더럽게 약해서 그냥 쓰는 경우는 거의 없고 보통 테크니컬에 태워서 다니거나 카봄으로 기동력을 향상시킨다.
가격은 저렴한 편이고, 자폭시 주변의 아군 테러리스트에게는 데미지를 주지 않지만 다른 유닛은 팀킬당한다. 테크니컬에 태워서 가다가 내려 바로 터트리면 테크니컬도 같이 터진다. 또한 사살당하면 폭발하지 않는다. 폭탄 트럭은 파괴당해도 폭발하는 점과의 차이점이다. 또한 차량에 밟히면 자동 폭발한다.
카봄은 맵 상의 자동차(중립 차량이 아니다. 그냥 맵에 널려있는 민간인 자동차)를 탈취하여 자동차가 테러리스트 역할을 하게 하는 것으로 총기류에 대한 약간의 내성과 함께 상당히 빠른 속도를 지닐 수 있게 된다. 다만 탈취한 차량마다 속도가 천차만별이라 지게차의 경우 테러리스트 본체랑 다를게 없는 속도를 내기도 한다. 사실 카봄에는 한 가지 비밀이 있는데, 카봄이 들이받을 차량이 카봄을 무력화시키는 방법이다. 카봄의 상대차량이 카봄을 스쳐서 밟으면 자폭버튼 누르다가 고장난 건지 자폭을 하지 못하게 된다.[14] 근데 보통 밟기 전에 카봄이 먼저 자폭하기 때문에 확률은 매우 희박하다.[15] 카봄의 문제는 맵 상의 민간인 차량이 없는 맵에선 쓸 수 없다는 점.
건물이건 차량이건 준수한 데미지를 보여주는데, 어지간한 탱크들은 1방이고[16], 불도저도 1방이다. 2명이 들이박으면 미국 발전소와 패트리엇, 서플라이 투하지점, 노업 암시장(땅굴 남음), 막사를, 3명이 박으면 중국 핵발전소, 활주로, 방어막 업 암시장(땅굴남음), 4명이 들이박으면 유정, 군수공장이나 서플라이 저장고를 날려버릴 수 있다. 실전에서는 주로 4~5명이 테크니컬 타고 들어가서 서플라이 저장고나 불도저, 군수공장을 날려 버리는 경우가 많다. 테러리스트 11명이 박으면 핵 사일로, 파티클 캐논, 스커드 폭풍을 폭파할 수 있다.
제로아워에서는 주로 컴뱃 사이클에 태워서 자폭시킨다. 폭장의 컴뱃 사이클은 처음부터 테러리스트가 타고 나온다. 물론 싸게 하려면 오토바이보다 테크니컬에 여럿 태워서 가는 게 낫다. 독장의 독소 테러리스트는 자폭 시 쓸데 없이독소가 흘러나온다. 그리고 독장의 독소 테러리스트는 모든 테러리스트 중 최약이다. 탱크나 보병은 거의 한 방인데, 건물을 부술 때 훨씬 약하다. 일반 테러리스트 4명이면 유정 파괴가 가능한데, 독소 테러리스트는 6명이 박아야 유정이 파괴된다. 게다가 앞엣사람이 터지고 나서 쓸데없이 남은 독에 따라오던 뒤엣사람들 피가 쭉쭉 빠지는 건 덤.
일반 GLA나 스텔스 장군의 GPS 교란장치를 쓰면 테러리스트도 상시 위장된다.
차량 폭탄 (Car Bomb)
민간인 차량에 탑승하여 자폭 차량으로 만든다. 이때는 대사가 달라진다.
2.1.4 성난 군중 (보병 - 영웅군중)
가격 : 800
생산 시간 : 30초
Angry Mob
함성우와아아아 와아아아아 우와야야~ WAAAGH!! (생산, 이동, 선택, 공격 시)
"AK-47 For everyone!!" "모두에게 AK-47을!!" 에이께이 뽀튀쎄븐 뽀 에부뤼원!! 우와아아앙 (성난 군중 무장 업그레이드 시)
생산을 하면 10명의 보병... 아니, 민간인이 나온다. 10명이 하나이므로 10명을 모조리 죽여야 잡은 것이 된다. 게임 내에서 가장 강력한 DPS를 가진 유닛이며 보병과 전차와 건물에 전부 강력하다. AK-47업글로 공격력을 상승시킬수 있다. 사실 이론상으로는 이 녀석들을 10무리 가량 뽑으면 막을 자가 없지만 독소, 화염, 플래쉬뱅 등등의 대보병무기에 그야말로 녹듯이 사라진다. 10명의 무리 하나가 체력을 공유하는 게 아니라 하나하나가 체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생산속도와 이동속도도 느리고 터널 네트워크로 순간이동도 불가능해서 그냥 관광용으로나 쓰는 유닛.[17] 게다가 이 녀석들을 많이 뽑으면 랙이 심해진다. 한때는 GLA 최강의 전략으로 성난 군중을 30무리 뽑아서 적진에 돌격시키면 랙으로 상대방이 게임을 포기하게 한다는 것도 있었다 맵이 작을 경우는 역시나 접전 도중 게릴라 용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패스파인더와는.... 만나지 말자.
만약 상대가 보병 장군으로 탱크 헌터 위주로 채웠다면 조금 섞어주자. 보병 장군 입장에선 은근히 무서운 유닛..(보병으로 기갑 때려도 모자란데 어디 넣어놨는지도 모를 미니 거너 찾아야 한다) 사실 보장은 그나마 인페르노 캐논과 승리의 미그 등으로 해결이 가능한데 만약에 탱장이 다수의 성난 군중을 만난다면 심히 난감해진다.. 금칠 미그가 답이다
GLA의 모든 보병 중 유일하게 GPS 스크램블러 스킬을 써도 투명해지지 않는다. 또한 장거리 행군 등을 하다가 교통체증으로 서로 분산되면 분산된 군중은 그냥 죽어버린다.탈진 대신 죽은 군중이 있을 경우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땅에서 솟았는지 보충된다.(사실 막사에서 한명씩 보충된다)
성난 군중이 전멸했는데도 계속해서 맵에서 생성되는 버그가 있다. 항상 그런 건 아니고 간혹 나타나는 듯. 문제는 GLA 진영을 패배시켜도 계속 나타난다..
제너럴 챌린지에서는 컴퓨터의 컨트롤과 조합이 워낙 형편없어서 상황이 180도 반전, 방어에 아주 좋은 유닛이 된다. 물론 독소 장군전과 핵 장군전에서는 무리.
2.1.5 하이재커 (보병 - 차량탈취 - 특수)
가격 : 400(스장 600)
생산 시간 : 20초(스장 30초)
Hijacker
"Let's go car shopping!"레츠고 까르쇼핑 "자동차 쇼핑이나 가볼까!" (생산 시)
"I can drive anything." "난 무엇이든 운전할 수 있지." (선택 시)
"Need a new Vehicle?"새로운 차량이 필요해?" (선택 시)
"Step by Step" "한걸음 한걸음씩" (이동 시)
"Excellent plan!" "묘안이군!" (이동 시)
"I don't need keys." "열쇠 따윈 필요없다." (차량 탈취 시)
"이 차는 이제 제 겁니다"
이름처럼 탱크에 다가가서 콰직 하는 소리와 적 차량을 탈취한다. 물론 컨트롤 잘못하면 이놈도 보병이라 밟힌다. 생산하기 위해서는 제너럴 포인트를 요구하고 생산 시간도 길고 정지 시 스텔스 상태지만 움직일 땐 풀리기 때문에 사용이 힘들어 잘 쓰이지 않는다. 사실 노말GLA의 하이재커는 3성 제너럴 스킬 뿐만 아니라 생산에 궁전이 필요하며 심지어 GPS 교란기도 안 통하는 글러먹은 쓰레기다. 미국의 3성 제너럴 스킬을 요구하는 패스파인더와 너무나 비교되는 유닛.
다만 스장은 가격과 빌드타임이 오른 대신 생산에 제너럴 포인트와 궁전을 요구하지 않으며 이동 시에도 스텔스 상태를 유지하므로 쓰기 수월해진다. 차량을 탈취할 때 굉장히 호탕하게 웃는데, 탈취한 게 오버로드 같은 중요 유닛이면 어째선지 같이 통쾌해진다. 대보병 / 대건물 능력은 전무. 사진에 있는 칼은 왜 보병에게 못 쓴단 말이냐 칼은 탱크 해치 따고 들어가면서 날이 다 망가지기때문에 못쓰고 내부 조종수는 목을 꺾어서 처리한다 카더라 G키로 가드시켜 두면 근처에 접근하는 차량에 알아서 돌격해 탈취한다.
스장을 상대할 때 반드시 디텍터를 대동해야 하는 이유 1순위. 그리고 디텍터가 있으면 아무 쓸모도 없는 유닛 0순위
덤으로 생산 시 대사가 딱 이녀석한테 어울린다. "Let's go Car Shopping."
독장과 폭장은 생산 불가. 스장은 제너럴 스킬을 요구하지 않는다.
차량 납치 (Hijack)
지정된 차량을 하이잭한다. 미국 차량을 탈취했을 시 그 차량이 파괴되도 다시 나와서 활동할 수 있다.연쇄살인 또한 탈취된 차량으로 계급이 오를 경우, 탈출한 뒤에도 오른 계급이 유지되며 그 상태에서 다음 차량을 탈취하면 역시 진급된 계급으로 하이재킹하게 된다. 다만 반대 급부로 갈매기가 하나라도 달린 차량에는 못들어간다.
2.1.6 자멘 켈 (보병 - 영웅 / 저격)
가격 : 1500
생산 시간 : 40초
Jarmen Kell
"What's the job?" "할일은 뭐요?" (생산 시)
"I move in the shadows." "난 숨어서 움직이지." (이동 시)
"Anything else?" "다른건 없나?" (이동 시)
"New spotting position" "새로운 관측 장소군" (이동 시)
"I don't care, who they are." "상대가 누구든 상관없어." (공격 시)
"I'm in too close!" "적과 너무 가까워!" (공격받을 시)
"Who's the target?" "목표는 누구지?" (저격 능력을 눌렀을 시)[18]
"He's in my crosshairs." "놈이 십자선 안에 들어왔다." (저격 시)
저격수 유닛으로 저격수답게 장거리에서 적 보병을 잡고 다닌다.[19] 저격인 것치곤 연사력은 꽤 빠른 편. 특히 영웅레벨 자멘켈의 연사력은 직접 해본 사람만 안다. 미국 커맨드 센터가 파괴되면 레인저가 10기 가량 나오는데 이걸 거의 1초만에 순삭한다. 특수능력으로 차량 저격이 있으며 이걸 맞은 적 전차는 중립상태가 된다. 중립상태가 된 차량은 보병으로 빼앗아 탈 수 있다. 천적은 둘이다. 패스파인더와 풀업 센트리드론(어?!). 센트리야 1년에 한 번 볼까 말까한 유닛이지만 패스파인더는 자주 보인다. 기억하자! 자멘 켈은 패스파인더보다 사정거리가 짧다. 즉 절대 못이긴다. 알아서 도망다니자. 그러나 도망다니기도 쉽지 않다. 왜냐하면 패스파인더는 디텍터다. 게다가 본인은 정지시 스텔스가 된다. 결국 쟈멘켈이 스텔스 상태로 움직이다가 스텔스 상태의 패스파인더에게 감지당하고 순살당하는 경우가 태반. 따라서 오리지널에선 패스파인더가 나오기 시작하면 자멘 켈에겐 답이 없지만, 제로아워에서는 바이크의 존재로 인해 위상이 완전히 뒤바뀌었다.그래봐야 움직이지 않고 있는 패스파인더는 잡을 수 없다 아래의 컴뱃 사이클 참조. 느리고 건물을 부수지 못하기 때문에 폭장이 아닌 이상 기지 방어를 하게 된다. RPG 트루퍼 그룹을 보호하는 임무를 맡기도 한다.
풀업 센트리가 의외의 천적인 이유는 센트리 드론의 특성 때문. 센트리 드론은 무인 로봇이라 일반적인 전차의 장갑과 장갑 속성이 달라 자멘 켈의 차량 저격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자멘켈은 가만 놔두면 적이 와도 자동 공격을 하지 않는데, G키로 가드시켜 두면 알아서 접근하는 보병들을 제거한다. 또한 이동과 정지 시 은신이지만, 공격 시에는 무조건 스텔스가 풀리므로 반격받을 수 있다.
폭장의 자멘 켈은 버튼 대령의 폭약 스킬을 전부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몰래가서 건물 테러를 감행할 수 있다. 덕분에 상대적으로 다른 자멘 켈보다 계급 상승이 빠르다. 패치 전에는 디텍터였지만 패치 후로 삭제되었다. 또한 폭약을 가진 만큼 대사도 한 두개 정도 추가되었다.
스장의 자멘 켈은 좁긴 하지만 디텍터가 있다.
덤으로 스장과 탱장이 긴장하는 녀석들이다.[20]
저격 (Sniper Attack)
차량의 탑승원을 사살하여 중립화시킨다. 충전 시간 30초. 바이크에 탑승해도 사용할 수 있다. 오버로드의 장갑도 이 총알 앞에선 없는것이나 다름없다.
2.1.7 사보투어 (보병 - 특수 - 제로아워)
가격 : 800
생산 시간 : 30초
Saboteur
아무도 안 뽑아서 대사를 모르는 모양이다
(번역명에서는 새보터라고 나왔지만 게임 내에서 실제 발음은 사보투어에 가깝다.)
적 건물에 들어가 무력화, 자금 탈취, 슈퍼무기의 타이머를 리셋시킬 수 있는 등의 능력을 가진 보병. 정지건 이동중이건 상시 스텔스상태이며 공돌이주제에암벽등반도 가능하다.
하지만 잘 쓰지 않는다. 방어선에 빈 곳이 있으면 사보투어가 아니라 그냥 테러를 하는게 더 낫고 유닛 자체가 일회성이라 게임 흐름에 큰 변수를 가지고 오질 못한다. 다만 극후반에 자원 다 빨아먹고 플레이어는 둘 다 지쳐있을 때 몰래 한두 마리 넣어서 슈퍼무기 리셋, 자금 탈취 등으로 시간만 질질 끌리는 게임에 치명타를 줄 수 있다. 근데 보통 그러기 전에 게임 끝난다. 그래서인지 궁전이 필요했던 게 패치로 무기상을 요구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GLA 유닛들이 다 그렇듯 아예 쓸모 없는 건 아니고 접전 도중에 암벽 등을 타고 가서 서플라이에 들어가 자금을 탈취 당한다면 상대 입장에선 꽤나 골치 아프다. 돈은 1000원 밖에 가져오지 않지만 그 돈은 어디까지나 상대 돈은 뺏어 오는 것이기 때문에.. 3000대 중반으로 유지하던 자원이 갑자기 1000대 이하로 줄어든다면 일꾼 테러 이상의 값어치를 할 수도 있다. 당연하지만 사람과 할 때 한정.. 특히나 탈취 당할 때 자금 감소를 눈으로 확인하지 않으면 어떤 징후도 없기에 둔한 상대라면 더욱 더 괴롭힐 수 있다.
생산 시간이 무지막지 길기 때문에 이 녀석을 뽑을 생각이라면 배럭을 추가로 건설해야 할 경우가 많을 것이다.
유닛 자체는 좀 대충 만든 듯한 느낌도 나는데 애니메이션은 일꾼의 것을 그대로 복붙한 것은 그렇다 쳐도 암벽등반 모션을 따로 안 만들어서 암벽을 그냥 뛰어 올라간다(!).[21]
생산 시설외에 넣으면 잠시 건물의 기능을 정지시킨다. 인터넷 센터에 넣으면 역시 컴퓨터의 전원을 순식간에 꺼서정지시켜 돈벌이가 안 된다. 해커: 어, 어, 어? 뭐야! 아, 씨X! 떼돈 벌고 있었는데! 아…….
독장, 폭장은 생산 불가.
[22]
사보타지 (Sabotage)
건물에 침투하여 무력화시킨다. 침투한 건물에 따라 다른 효과도 가져온다.
2.1.8 일꾼 (보병 - 자원수집 / 건설)
가격 : 200
생산 시간 : 16초
Worker
"I will work." "일할게요." (생산 시)
"I'm just a peasant." "전 그저 평범한일꾼일 뿐이라고요." (선택 시)
"I'm hungry" "배고파요"(...) (선택 시)
"Can I have some shoes?" "신발 좀 받을 수 있을까요?" (이동 시)[23]
"Oh~ Okay Okay, I'll work!" ㅇㅋㅇㅋ아윌웍 "아~ 알겠어요! 일할게요!" (이동 시)
"This hammer is heavy." "이 망치는 무거워요." (건설시)
"Hope I'm still lucky today." "오늘도 운수 좋은 날이길." (지뢰 제거 시)
"It already needs repairs?" "벌써 수리가 필요한가요?" (수리 시)
"My hands have splinters." "내 손이 갈라졌어요." (서플라이 수집 시)
"Thank you for the new shoes!" "새 신발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암시장의 '일꾼 신발' 업그레이드를 할 시)
다른 진영이 자원수집과 건설을 담당하는 유닛이 따로 있는데 비해 GLA의 일꾼은 수집과 건설을 둘 다 소화한다. 그리고 글라놀러지의 참된 면목을 보여주는 진정한 유닛.
외형부터 매우 안습한 모습을 보여주고 건설 뿐 아니라 자원 수집도 얘네가 하지만... 자멘 켈이 중립화 한 차량에 일꾼을 넣어주면 그 차량을 사용 가능한데, 기본적인 전차나 장갑차는 물론, 미국의 최신예 기술이 담긴 팔라딘 전차나 중국의 오버로드 초중전차까지 능숙하게 운전이 가능(!)하며 불도저에 넣어주면 미국과 중국에게는 기밀일 파티클 캐논이나 핵사일로까지 건설할 수 있는 가만 보면 비범한 능력의 소유자들인데다[24] 새 신발만 신겨줘도 플레이어에게 진정한 다이나믹 로동을 선보여 준다.
대사를 보면 평소의 GLA가 이들을 대하는 태도를 알 수 있다. 또한 "Cannot we live in peace?" 라는 드립을 날리는걸로 보아 GLA의 싸움에 넌덜머리가 난 모양이다[25]
지뢰 제거 (Clear Mine)
지뢰 및 건물에 설치된 폭발물(부비트랩, 시한폭탄, 원격폭탄), 폭약 함정(!)을 찾아서 제거한다.
2.2 차량
2.2.1 스콜피온 (전차 - MBT - 폐품)
가격 : 600(독장, 폭장 650)
생산 시간 : 14초
Scorpion
"Scorpion스꼬리피온, ready to sting 르뤠디 뚜 쓰띵!" "스콜피온, 포격 준비 완료!" (생산 시)
"Scorpion스꼬르삐온 tank." "스콜피온 탱크." (선택 시)
"The light tank of the GLA들라잇 땡끄 오브더 지엘에이." "GLA의 경전차." (선택 시)
"Yes I understand예쓰 아이 언더르쓰뗀!" "예, 알겠습니다!" (이동 시)
"I will do this아 위르 뚜 디스" "해내겠습니다."
"Very well베리 웨르" "좋습니다."
"Fast as I can!" "최대한 빠르게!" (이동 시)
"Infidel!" "이교도다!" (공격 시)"
"Toxin Shells upgrade complete." "독소 포탄 탑재 완료." (독소 포탄 업그레이드를 마쳤을 때)
"The Junk Repair upgrade has been installed." "고철 수리 기술이 설치됐습니다." (정크 리페어 업그레이드를 마쳤을 때)
GLA의 주력로켓 발사대전차.
주포업그레이드로 1000원짜리 로켓 업글이 있다...는 훼이크고 주포가 있긴 한데 연사력만 빠르고 화력이 정말 못 봐줄 정도라 오히려 로켓이 주포고 주포는 추가 타격치 주는 놈으로 취급한다똥포[27] 로켓의 화력은 매우 막강하나 거기에 비례해 재장전 시간이 더럽게 길어서 한 대 치고 튀는 히트 앤 런 방식을 주로 쓴다. 맷집은 뭐 그럭저럭. 참고로 로켓을 업그레이드하지 않고 중국의 개틀링 탱크와 1:1로 맞붙으면 피똥싼다...
독소 포탄이 적용되는 관계로 팔라딘 다음으로 보병을 잘 잡는다. 독장은 이것이 기본 적용되고 독소가 탄저병 베타에서 시작하며 추가로 탄저병 감마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어서 보병 잡기가 훨씬 수월하다. 폭장은 독소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한 관계로 보병에는 취약하다.그래봐야 승리의 로켓이 있다
제로아워에 들어서 폐품을 먹을 수 있게 되었는데 1개를 먹으면 주포의 화력이 증가하고 2개를 먹으면 로켓이 2개가 된다. 그 덕에 충분한 숫자가 모여있으면 공중에서의 방해가 없는 이상 지상의 모든 것을 쓸어버릴 수 있을 정도로 막강한 존재가 되며 제너럴 스킬을 써야하는 머로더를 몰아내고 주력 전차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했다.그래도 머로더는 팔라딘보다는 그나마 낫다. 수동으로 포탑을 돌리는지 주포 회전속도가 엄청나게 느리다.
여담으로 게임 내에서는 2차 대전의 경전차들과 비슷한 디자인이지만 컨셉 아트/초기 버전에서는 M113을 닮은 장갑차에 포 2문과 로켓 하나를 붙여놓은 듯한 모습이었다.(위 사진의 미사용 모델링 참고.)
카운터는 미국의 팔라딘과 어벤저. 주력 댐딜인 로켓을 죄다 요격해버리기에 똥포주포로만 싸워야 한다.[28] 단, 폐품 2개 먹은 스콜피온은 위에서 말했듯이 로켓이 2개라서 팔라딘에게 어느정도 맞대응이 가능하다. 어벤저야 뭐 지상에선 배틀 드론, 헬파이어 드론이 없는 이상 지상 공격에 무력하니까.
발매 전에는 스콜피온의 로켓만 단독으로 발사할 수 있는 능력도 있었지만 삭제되었다.
스장은 생산 불가.
- 폐품 효과 (제로아워)
- 1개 : 주포 화력이 상승.
- 2개 : 로켓이 1개 더 추가된다.
2.2.2 머로더 (전차 - MBT - 특수 - 폐품)
가격 : 800(독장, 폭장 900)
생산 시간 : 20초
Marauder
"Marauder Tank assembled!" "머로더 탱크 조립됐습니다!" (생산 시)
"It all works." "모두 작동됩니다." (선택 시)
"You got something for me?" "시키신 일이라도 있습니까?" (선택 시)
"Just show me where they are." "놈들이 어딘지 알려주시지." (이동 시)
"Piece by piece." "신중히." (공격 시)
"Get to the goods." "쓸만한 부품이군." (폐품 회수시)
스킬 찍고 뽑는 GLA의 또다른 탱크. 스콜피온과는 다르게 주포는 강력하며 다른 MBT들보다 사거리가 한발짝 더 길다. 근데 이놈은 다른 대부분의 유닛들과는 다르게 주포회전이 아예 안돼서 목 깁스 탱크라고 까인다. 그 덕에 포지션도 MBT라기보단 돌격포나 구축전차같은 느낌. 제로아워에 와서도 쓰는 사람들만 쓰는 매니아적인 취향이 되어 버린 유닛이다. 물론 스콜보다 공격력과 방어력이 세나, 빌드 타임이 길고, 스콜은 로켓 업그레이드가 있으며, 폐품 먹기도 제로아워부터는 머로더의 특권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빈도는 높지 않다.
위에서 언급했듯 크기도 큰데 포가 돌아가지 않아서 대규모로 운용할 때 컨트롤에 까다로운 부분이 많으므로 사용한다 하더라도 소수를 운용하여 계속 살려두면서 폐품을 먹여서 전체적인 화력을 증강시키는데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일단 폐품 두 번 먹이면 주포 2개로 포탄을 막 갈겨대는 무시무시한 유닛이 된다. 독장은 독소 포탄 업그레이드가 기본적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머로더의 효용성이 그만큼 증가한다.
패치로 사정거리가 150에서 170증가와 내구력 430에서 500으로 증가되는 버프를 받아서 그전보단 많이 쓸만해졌다.
참고로 본 게임상의 데이터나 ProGen 모드를 보면 발매 전에는 주포를 회전시킬 수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는데[29]만약 발매 때 정말로 그랬으면 GLA 전차전의 핵심을 맡았을지도 모를 노릇이다.
스장은 생산 불가.
- 폐품 효과
- 1개 : 연사 속도 1.25배 증가.
- 2개 : 주포가 1개 더 추가되며 연사속도 2배 증가.
2.2.3 테크니컬 (전차 - 보병지원 / 수송 - 폐품)
가격 : 500(폭장 600)
생산 시간 : 10초
Technical
"Bolted down and ready!" "순식간에 해치울 준비 완료!" (생산 시)[31]
"We fear nothing." "우린 아무것도 두렵지 않아." (선택 시)
"What do you want?" "원하는게 뭡니까?" (선택 시)
"Let's get in the fight." "전장으로 들어가자." (선택 시)
"Hang on!" "꽉 잡아!" (이동 시)
"Yes I understand!" "예쓰 아이 안다르스땐" "예, 알겠습니다!" (이동 시)
"Yes I know" "예, 알고 있습니다" (이동 시) [32]
"Glory!" "글로리" "영광을!" (이동 시)
"They can be recycled." "놈들은 재활용될 수 있어." (공격 시)
"Let's go get some parts!" "부품 좀 얻으러 가 볼까!" (폐품 회수 시)
"Out of my vehicle, all of you!" "너희 모두, 내 차에서 내려!" (하차 명령 하달 시)
"끼요요옷, 꺄아아아아아앜 , 우워워워워어 (차량 폭발 시 사수가 내는 비명. 너무 찰지다.[33])
GLA의 기본 수송유닛.
5명의 보병을 싣고다닐 수 있다. 험비나 트룹 크롤러와는 다르게 테크니컬이 터져도 탑승한 보병들은 멀쩡하게 나온다. 다만 차 내에서 외부로의 공격은 불가능.
대보병용 기관총이 달려있긴 한데 이걸 쓰느니 차라리 직접 들이받아서 잡는 게 더 빠르다. 속도는 제너럴 내에서도 바이크와 더불어 탑 클래스. 참고로 테크니컬 셋을 뽑으면 셋 다 모양이 조금씩 다르다. 폐품을 먹을수록 더 강해진다. 1개를 먹으면 무기가 대포로 바뀌고 2개를 먹으면 미사일로(!!)[34] 변한다.(사정거리는 패트리어트 미사일보다 약간 긴정도?) 무기가 바뀌면 대차량 공격력이 올라간다. 그리고 여전히 대보병 공격력도 강하다.
- 폐품 효과
- 1개 : 주무장 변경으로 데미지 증가.
- 2개 : 주무장 변경으로 데미지 증가. 철갑탄이 아닌 AP 로켓 업그레이드가 적용된다.
2.2.4 쿼드 캐논 (전차 - 보병지원 / 대공 - 폐품)
가격 : 700(독장, 폭장 750)
생산 시간 : 12초
Quad Cannon
"I'll puncture the next thing that moves." "이 다음에 움직이는 것도 벌집을 만들어 주마." (생산 시)
"What?" "뭡니까?" (선택 시)
"Quad Cannon." 꿔드까난"쿼드 캐논." (선택 시)
"Huh?" Ang? 어?" (선택 시)
"Going." "가고 있다." (이동 시)
"Don't push me." "보채지좀 맙시다." (이동 시)
"Yes, yes." "네네 알았다구요" (이동 시)
"Annoying pests!" "성가신 해충이군!" (공격 시)
"It's mine!" "이건 내 거다!" (폐품 회수 시)
일명 쿼드. M3 하프트랙에 4연장 대공 기관포를 한 대 탑재한 안습하게 생긴 차량. 오리지날 시절 GLA의 가장 큰 난관인 미그 화염 폭풍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지만 생산 시간도 길고 성능이 영 안 좋았기 때문에 GLA는 항상 관광당해야 했다. 차라리 RPG 트루퍼를 쓰자는 논의가 있었을 정도.
하지만 확장팩 들어서 생산 시간이 줄고 내구력이 대폭 증가한데다 중국의 공군력이 안습해졌기 때문에 밥값은 하는 녀석으로 탈바꿈했다.
의외로 보병도 차량도 잘 잡는 데다가 폐품을 먹어서 2단 업그레이드를 끝마치면 갑자기 공성무기로 변모해서 건물을 마구 부수기 시작하는 무서운 유닛이 된다.
폐품이 쿼드만의 전유물이 아니게 되었는데도 쿼드를 50 더 주고 뽑는 독장과 폭장도 유용하게 써먹을 만큼.
사실 쿼드에겐 비밀이 있는데, 이게 개틀링 탱크처럼 역할특화(개틀링)가 아니라 밸런스형 데미지(대인화기)라는 것이다. 개탱의 경우 자기 역할인 대보병/대공은 아주 잘하지만 기갑이나 건물 깨는 능력은 전무한 반면에 쿼드는 총탄류치곤 기갑에도 데미지를 좀 주고 건물도 잘 부순다.사실 데미지 좀 주는 정도가 아니다 스장이 쿼드를 MBT로 쓰는게 그 증거. 물론 MBT가 없어서 쓰는 거지 좋아서 이걸 MBT로 쓰는 것은 아니다. 간혹 보면 스장이 아닌 다른 GLA 유저들도 스콜피온이 아닌 이 녀석을 MBT로 쓰는 변태들이 있다. 어떻게 보면 GLA의 험비 포지션이라고 봐도 될 듯하다. 전차를 뽑을 수 없는 다른 제너럴들이 험비를 주력으로 쓰듯 사실상 쿼드를 주력으로 써도 RPG 트루퍼나 공성무기의 지원만 잘 받쳐주면 그럭저럭 쓸만은 하다.
- 폐품 효과
- 1개 : 연사속도 2배. 공격력이 약간 감소. 한 발당 기본 데미지가 10에서 8로 깎이는 것이니 실데미지는 10 -> 16이 되는 셈.
- 2개 : 연사속도 4배. 즉 최종 데미지는 32.
2.2.5 독소 트랙터 (트럭전차 - 보병지원 - 폐품)
가격 : 600(독장, 폭장 750)
생산 시간 : 12초
Toxin Tractor
"Would do you like to try some?" "맛 좀 보지 않겠나?" (선택 시)
"We have generous portions." "우리 서빙량 많아." (선택 시)
"My own special brew." "나만의 레시피로 제조했지." (선택 시)
"Be careful! It can spill." "조심해! 흘릴 수 있어." (이동 시)
"Try it, hehe... you'll like it!" "맛 좀 봐라, 헤헤... 마음에 들 거야!" (공격 시)
"Where should we contaminate?" "어디를 오염시켜 줄까?" (독소 살포 명령을 내릴 시)
"General, Anthrax Beta upgrade is here." "장군, 탄저병 베타 연구가 끝났습니다." (탄저병 베타 업그레이드를 완료할 시)
"Anthrax Gamma should make it a little stronger." "탄저병 감마는 이것을 좀 더 강하게 만들것입니다." (탄저병 감마 연구 완료시)
건물에 배치된 보병 처리 가능. 특수능력인 독소살포는 목표를 지정하면 그 자리로 가서 농업용 분무기마냥 주변에 독소똥물을 뿌린다. 직접적인 공격력은 없고 그 주변 땅을 독소로 오염시키기만 할 뿐이라 잘 쓰이진 않는다. 게다가 독소로 팀킬까지 한다.
그리고 제너럴의 건물 소탕 유닛(독트, 플뱅레인저, 드탱) 중에서 인공지능이 가장 안습하기로 유명하므로, 보병을 상대로도 자주 답답한 상황을 연출한다. 적이 대규모로 건물을 장악하고 있지 않은 이상 거의 안 쓰인다. 그나마 건물에 로켓병이 꽉 차 있으면 가다가 터진다. 일반 야전에서 보병 상대에는 쿼드 캐논이 훨씬 낫다. 그나마 제로아워에서 폐품을 먹고 공격력을 늘릴 수 있는 장점이 추가되기는 했지만. 애초에 독트에게 폐품을 먹이는 것부터가 잘못됐다 드래곤 탱크와 마찬가지로 GLA 궁전 내부의 유닛을 죽일 수 없다.
독장은 750원인 대신 기본적으로 탄저병 베타가 완료된 상태지만, RPG트루퍼와 전차유닛들이 독소탄을 쏴대는지라 정작 굳이 이놈이 없어도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대보병전에 문제가 없다. 참고로 독장은 지원 패드를 점령하면 이 놈이 지원된다.독장의 제일 큰 단점이다
- 폐품 효과 (제로아워)
- 1개 : 공격력 25% 증가. 탄저병 베타 / 감마(독장)와 중복.
- 2개 : 공격력 50% 증가. 탄저병 베타 / 감마(독장)와 중복.
오염 (Contaminate)
지정된 곳에 트랙터 주위로 독소를 뿌린다.
2.2.6 폭탄 트럭 (전차 - 자살특공)
가격 : 1200(폭장 1000)
생산 시간 : 30초
Bomb Truck
"Bomb Truck, ready for dispatch." "폭탄 트럭, 발송 준비 완료." (생산 시)
"GLA postal service." "GLA 우편 서비스." (선택 시)
"Sorry, no tracking numbers." "미안, 배송 추적 번호가 없어." (선택 시)
"Shipment on the way." "적하물이 가고 있다." (이동 시)
"ALLAHLALALALALALALAH!" "알라라라라라라라라!" (공격 시)
"That's an easy disguise." "저런 위장쯤이야." (차량 변장시)
"Arming bio-bomb." "독소 폭탄 장착 중." (독소 폭탄 무장시)
"Arming high-explosive bomb." "고폭탄 장착 중." (HE폭탄 무장시)
"Bio-bomb, ready" "독소 폭탄 준비됐음" (독소 폭탄 완료시)
"High-explosive bomb, ready" "고폭탄 준비됐음" (HE폭탄 완료시)
레드얼럿 시리즈에 나온 데몰리션 트럭을 계승하는 말 그대로 폭탄을 가득 실은 트럭. 테러리스트와 마찬가지로 적을 들이받아 자폭한다. 가격은 1200$이며 속도는 꽤 빠른 편.
특수...아니 필수능력으로 차량 변장이 있는데 이 게임에 나오는 그 어떠한 차량으로도 변장변신이 가능하다.[36] 하지만 변장한 차량의 속도까지 맞추진 않으며, 보통 아군 기지가 아닌 곳에서 아군이 오면 다들 폭탄트럭인 걸 알기 때문에 속는 경우는 거의 없다.[37] 그리고 중요한 사실이 있는데, 아군 탱크로도 위장이 가능하다. 이를 이용해 아군 사이에 섞여 폭탄 트럭이 없는 척 할 수 있다. 상황 봐서 잘 쓸 것. 또한 맵 상의 중립 민간차량으로도 변장이 가능하며, 제자리에서 자폭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적의 진격로에서 민간인 차량처럼 서서 기다리다가 적이 몰려올 때 자폭할 수도 있다.그러나 이럴 바엔 폭약 함정이 훨씬 싸다 또한 테러리스트는 적의 공격으로 죽을 경우 폭발하지 않지만, 폭탄 트럭은 공격받아 터지면 자폭과 똑같은 데미지로 폭발한다. 잘못하면 아군의 연쇄폭발도 가능.
개인업글로 HE폭탄과 독소폭탄이 있으며 오버로드와는 달리 양쪽 다 업글이 가능하다. HE폭탄은 폭발 위력을 2배로 크게 올려준다. 따라서 HE폭탄을 단 폭탄 트럭은 그냥 폭탄 트럭 2대만큼의 대미지를 가하나, 노업 폭탄 트럭 2대가 2400$인데 비해 HE업 폭탄트럭은 1700$이기 때문에 HE를 달아주는게 훨씬 값싸다. 독소폭탄은 그냥 터진 자리에 범위가 작은 독소만 남긴다. 그나마 건물에 1mm정도의 데미지가 있다. 이 폭탄 트럭의 독소는 순전히 대보병용으로, 보병은 지나가면 순식간에 녹지만 경차량만 되도 거의 데미지가 없다. 탱크나 건물은 말할 필요도 없다. 그냥 쓰레기라고 보면 된다. 유일하게 쓸모있을 때는 대 미국전에서 부서지면 레인저가 나오는 미국 특성상 튀어나온 레인저가 나오자마자 깔린 독소에 중독되어 죽는 정도?
데미지는 무지막지하지만 쉽게 죽는 데 비해 값이 비싸다. 또한 가격 대 데미지 효율도 테러리스트보다 낮다. 커맨드 센터를 부수려면 HE를 추가한 트럭 3대+노업 1대가 필요한데 이러면 6300원으로 더럽게 비싸다. 또한 HE를 추가한 트럭 1대(1700$)로는 군수공장을 한 방에 부술 수 있지만 그냥 테러리스트 4명을 보내면 800$에 부술 수 있다.[38]
독장은 HE폭탄 장착이 불가능하고 독소만 장착 가능하다.쓰레기 폭장은 HE폭탄만 달 수 있지만 가격이 1000원으로 조금 저렴하고 내구력이 거의 2배로 늘어나 효용성이 더 높다.
- 폭탄 트럭으로 노릴만한 주요 목표의 필요 대수 측정
오버로드 제외[39] 대부분의 지상유닛, 막사, 미국 발전소, 미국 투하지점, 개틀링 타워, 패트리엇 스팅어 등 방어시설[40], 노업 GLA 암시장 = 노업 1대[41] = 1200$
모든 지상유닛, 군수공장, 무기상, 서플라이 센터, 활주로, 중국 핵발전소, 중국 프로파간다 센터, 철망업 GLA 막사, 철망업 GLA 암시장[42] = 노업 2대 = HE 업 1대(1700$)
GLA 철망업 무기상 = 노업 3대 = HE업 1대+노업 1대[43](2900$)
GLA 철망업 궁전, GLA 철망업 에어패드[44] = 노업 4대 = HE 업 2대[45](3400$)
핵, 파티클 캐논, 노업 스커드 스톰[46] 의 슈퍼무기[47], 중국 인터넷 센터[48] = 노업 6대 = HE업 3대(5100$)
철망업 스커드 스톰, 미국, 중국 커맨드 센터, 노업 GLA 커맨드 센터[49] = 노업7대 = HE업 3대+노업1대(6300$)
철망업 GLA 커맨드 센터[50] = 노업 9대 = HE업 4대+노업 1대(8000$)
드럽게 비싸다 왠지 부수는 쪽이 돈이 더 든다.(...) 침투하기도 엄청 어려운데.. 그래도 침투하면 스플래시 대미지로 한번에 건물 여럿이나 유닛 여럿까지 한번에 파괴하기도 한다. 침투가 가능하다면 슈퍼무기를 급하게 파괴하거나, 2차 자원이나 서플라이를 테러하거나, 정면공격 전에 발전소들을 박살내는 용도로 사용하자.
실전에서 적 중대형 건물 공격시에는 HE업이 훨씬 싸므 대부분 HE 트럭을 쓰게 된다. 노업 폭탄트럭은 유닛, 방어탑, 미국 투하지점, 미국 발전소를 잡을 때만 사용하자.
오로라로 공습할 때도 그렇지만 GLA의 경우 철망 때문에 건물도 튼튼한데 땅굴까지 따로 부숴야 되서 더 귀찮다. 거기다 동시에 폭탄 트럭이 폭발하면 오버킬이어도 땅굴이 남는다. 꼭 땅굴을 깰 트럭은 약간 늦게 시간을 두고 터지는 게 좋다.
정말정말 중요한 사실이 있는데 보병은 실피가 남아서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아니면 왠만하면 밟아죽이도록 하자. 그렇지 않을경우 적 보병 한마리한테도 꼴아박아서 폭발하는 미친 상황이 나올 수 있다
차량 변장 (Disguise as Vehicle)
지정된 차량으로 변장한다. 민간인 차량, 드론으로도 변장 가능.
폭파! (Detonate Now!)
폭탄 트럭을 그 자리에서 폭파시킨다.
바이오 폭탄 (Bio Bomb)
$500, 생산 시간 5초.
폭탄 트럭이 파괴시 독소를 퍼뜨린다. 개인 업그레이드.
폭장은 사용 불가.
HE 폭탄 (High Explosive Bomb)
$500, 생산 시간 5초.
폭탄 트럭의 데미지가 2배가 된다. 개인 업그레이드.
독장은 사용 불가.
2.2.7 스커드 발사기 (전차 - 공성 - 특수 - 폐품)
가격 : 1200
생산 시간 : 30초
SCUD Lanucher
"Shall I push the button?" "단추를 누를까요?" (생산 시)
"SCUD Launcher, poised to strike!" "스커드 발사기, 타격 준비가 다 됐습니다!" (선택 시)
"흐헤, 헤헤헤헤헤헤헤헤헤헿~" (선택 시)
"Look at my beautiful weapon!" "내 크고 아름다운 무기를 보라구!" (선택 시)
"Moving carefully." "조심스럽게 움직이는 중." (이동 시)
"Sweet ascension of doom!" "파멸의 달콤한 승천!" (공격 시)
"How Glorious!" "이 얼마나 영광스러울까!" (공격 시)
"Up, Up. Up!" "올려, 올려. 올려!" (공격 시)
"Anthrax warhead in place." "탄저병 미사일 준비 완료." (탄저병 탄두 장착 시)
"High Explosive warhead in place." "고폭탄 미사일 준비 완료." (고폭탄 탄두 장착 시)
미국의 토마호크, 중국의 핵 캐논에 대응하는 유닛. 토마호크처럼 전투기 뒤꽁무니 쫓는 짓거리는 불가능하다.[52]이런 커다란 탄두가 전투기 쫓아가면 충공깽
설정상 구소련 시대의 유물이라고 하며, 그래서인지 레드얼럿2의 V3 로켓 발사기를 생각나게 하는 외모이다.
발사한 미사일이 패트리어트나 개틀링 등에 요격당하는 것도 똑같고...
착해서팀킬을 우려해서인지 사정거리 안에 적이 있어도 자동 공격을 하지 않는다. 그래서 일선에 있는 스커드는 계속 보면서 일일이 컨트롤해줘야 한다. G키로 가드시키면 알아서 접근하는 적을 공격한다. [53]
고폭탄과 탄저병 탄두 중 하나를 수시로 마음대로 선택하여 장비할 수 있고 제로아워부터는 폐품을 먹으면 스커드가 업그레이드 된다!(어이...적군 탱크의 폐품으로 탄도미사일을 업글하는 기술이 현대에 존재하나?) 이 폐품 업그레이드가 참으로 괴랄한 것이 사거리가 수색 섬멸 작전을 발동한 토마호크와 똑같이 된다. 그럴 일이 많지는 않겠지만 이런 상태에서 미국의 전략센터를 점령하여 수색 섬멸 작전을 발동시키면 진정한 우주병기가 된다.
기본 사거리도 핵캐논보다 살짝 짧은 수준에 모든 포병을 직격하면 1발로 잡을 수 있다. 역으로 적 토마호크에는 1발에 죽지 않는다.
터널 네트워크와의 연계조합이 중요하다고 한다. 그래서 나온 말이 바로...
"터널과 스커드는 일심동체."
즉 스커드를 터널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힛 앤 런 전략으로 사용하라는 얘긴데, 생각보다 신경 쓸 게 많기는 하다. 실수로 타이밍 잘못 잡으면 터널에 들어가면서 한꺼번에 뭉쳐서 몰살당할 수도 있기 때문에 세심한 컨트롤이 필요하다. 또한, 벙커버스터 업그레이드가 된 스텔스기는 터널 네트워크 안을 쑤셔놓으므로 미국과 싸울땐 수시로 공항을 감시하자.
스텔스 장군은 생산 불가.
- 폐품 효과 (제로아워)
- 1개 : 무기 사거리 증가.
- 2개 : 무기 공격력 증가.
고폭탄 (High Explosive Warhead)
높은 폭발력을 가진 고폭탄을 장착한다.
독장은 사용 불가.
탄저병 폭탄 (Anthrax Warhead)
폭발한 곳을 독소로 오염시킨다.
폭장은 사용 불가.
2.2.8 로켓 버기 (전차 - 공성)
가격 : 900(독장 1100, 폭장 1000)
생산 시간 : 20초
Rocket Buggy
"Let's kick up some dirt!" "먼지를 일으키자!" (생산 시)[54]
"Roads? How boring." "길? 뚫으면 되지." (선택 시)
"Rocket barrage ready." "로켓 탄막 포화 준비 완료." (선택 시)
"I ride alone." "난 혼자 타." (선택 시)
"Step on the gas!" "밟아!" (이동 시)
"Die!!" 뜨아<s>아이</s> "죽어라!" (공격 시)
"We have more buggy ammo now!" "이제 더 많은 버기 탄약을 탑재했어!" (로켓 버기 공격력 업그레이드 완료시)
"We have AP rockets now." "이제 AP 로켓을 장착해놨어." (AP 로켓 업그레이드 완료시)
여타 공성무기들의 개념을 뒤집어놓은 유닛으로 하는 짓도 굉장히 교묘하다. 공격은 한번에 유도 로켓 여러발을 퍼붓는 방식이며, 한번 퍼붓고 나면 재장전까지 꽤 시간이 걸린다. 유도는 차량에게만 적용되고, 보병에겐 통하지 않는다. 그래서 보병이 다가오면 제대로 못 맞춘다. 또한 로켓이지만 지상만 공격 가능하다. 생긴 건 전혀 그렇지 않지만[55] 공성무기답게 사거리도 길다. 긴 사거리와 동시에 속도도 더럽게 빨라서 치고 빠지기로 적 탱크도 손쉽게 잡을 수 있다. 상대 입장에선 쫓아가자니 빨라서 잡질 못하고 가만 냅두자니 계속 때리고...상대하기 까다로운 유닛 중 하나.
다만 맷집이 정말 심각한 조루라 일단 붙으면 바로 터진다. 체력이 어느 정도로 약하냐면...대전차 보병에게 3방이면 끔살이며 킹랩터의 미사일 한 발이면 사망이다. 붙기만 한다면 홍위병으로도 잡을 수 있을 정도. 맵이 넓고 적이 기갑 위주일 때 계속 조종하면 학살할 수 있는데, 잠시 딴 데 보다가 맞으면 바로 죽고, 적에게 공군이 있으면 그냥 집단 학살당한다. 폭파될 시 튀는 팝콘 같다 하여 별명이 버기팝콘.
노업 로켓 버기 1회공격으로 다른 로켓 버기나 인페르노 캐논은 일격에 잡을 수 있다. 로켓 버기 2개를 쓰거나 풀업하면 불도저, 스커드, 핵 캐논, 토마호크, 서플라이 트럭도 한방이다. 그런데 적 포병과 싸울 때 문제는 토마호크도 유도에다가 토마호크한테 한 대 맞으면 즉사한다. 또한 핵캐논한테 한 대만 맞아도 집단 폭사고, 인페르노 캐논들이 화염 폭풍을 일으키면 닿기만 해도 녹는다.
후에 암시장에서 로켓 버기 공격력 업그레이드로 공격력 상승...이 아니라 한번에 퍼붓는 탄수가 2배나 늘어난다. 버기가 GLA의 필수유닛이란걸 생각해보면 사실상 필수 업그레이드. 자기 본체만한 발사대를 달고 다니면서 뒤뚱거리는게 참 모에귀엽다. 그리고 어째선지 유닛 목소리가 꽤 어리다.
다른 공성무기들과는 달리 적이 접근해오면 알아서 자동 공격한다.
2.2.9 레이더 밴 (차량 - 레이더 지원)
가격 : 500(독장 550)
생산 시간 : 20초
Rader Van
"Lurking eyes at your disposal." "당신이 원하는 대로 잠복해 있습니다." (생산 시)
"GLA Rader services." "GLA 레이더 가동 중.(선택 시)
"Nothing is private." "은밀한 것은 없습니다." (선택 시)
"We get signal from anywhere!" "우린 어디에서든지 신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 시)
"Expanding service area." "담당 구역을 확장 중." (레이더 스캔 업그레이드 완료시)
GLA의 눈. GLA는 이걸 뽑아야 레이더, 즉 미니맵이 작동된다. 또한 GLA의 사실상 유일한 탐지 유닛[56]이기 때문에, 대 스텔스 장군전에서는 필수적으로 동반해야 한다. 미군과 중국군은 커맨드 센터에 레이더가 달려있기 때문에 초반에 커맨드 센터를 팔아버리는 전략을 취할 경우 컨트롤에 애로 사항이 꽃피지만, GLA는 레이더밴만 뽑으면 커맨드 센터를 팔아도 적절한 운용이 가능하다. 또한 제로아워부터 레이더 스캔 기능이 매우 쓰기 편리해진 덕분에[57] 후반에는 GLA 정보력의 핵심을 맡는 유닛이 된다. 암시장에서 스캔 업그레이드를 하고 밴을 5대 이상 모아보자. 맵핵이 따로 없다테러조직한테 정보력도 밀리는 미국...
컴퓨터를 상대로 할 때나 쓸 만한 방법이긴 하지만, 후반부에 스캔 찍기가 귀찮다면 그냥 GPS 교란 걸어 튜명 유닛으로 만들어주고 적진에 넣어버려도 된다. 적 디텍터만 잘 피하면 센트리 드론이나 리스닝 아웃포스트와 달리 이동시에도 안들키면서 디텍팅도 되고중국과 미국 개술력 의문의 1패, 적진에 넣지 않아도 적이 아군 디텍터를 노리는 것도 피하기 쉽다. 그렇게까지 이 유닛을 세세하게 다룰 필요가 얼마나 있을지는 의문이긴 하지만
참고할 점으로 터널 네트워크 안에 있을 때는 레이더 밴이 작동되지 않는다.
[58]
레이더 스캔 (Radar Scan)
지정된 곳을 밝혀준다. 암시장에서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충전 시간 30초.
오리지널에서는 레이더밴을 일일히 찍어서 스캔을 해줘야 했지만 제로아워에서는 오른쪽 툴바에서 즉각 사용이 가능하다.
2.2.10 컴뱃 사이클 (차량 - 보병지원 - 제로아워)
가격 : 500(제너럴들 550원)
생산 시간 : 8초
Combat Cycle
"Full throttle!" "전속력으로!" (생산 시)
"They won't catch us!" "놈들은 우릴 따라잡지 못할 거야!" (선택 시)
"Haha! Gun it!" "하하! 속도를 높여!" (이동 시)
"Let's go!" "어서 달려!" (이동 시)
"Go, go!" "달려, 달려라!" (이동 시)
"Raid and pillage!" "습격과 약탈!" (공격 시)
"Get them!" "잡아!" (공격 시)
일명 "바이크". 트랜스포머라고밖에 설명이 안되는 유닛 2.
자체적인 무장은 없는 그냥 오토바이. 레드얼럿2 연합군의 IFV처럼 어떤 보병이 탑승하냐에 따라 다른 능력을 지니게 되는 보병수송전투차량 정도의 유닛으로, 물론 오토바이인지라 탑승할 수 있는 인원은 한 명 뿐이다. 탑승 보병을 바꾸고 싶을 때엔 보병이 태워진 상태에서 다른 보병을 태우게 해야 하며, 만약 타고 있던 보병을 그냥 내리게 하면 보병만 나오고 오토바이는 그냥 소멸되니 주의. 참고로 스장의 컴뱃 사이클은 스텔스 상태로 출고된다.
탑승한 보병에 따라 컴뱃 사이클은 다음과 같은 능력을 지니게 된다.
- 반군 - 기관총. 그냥 반군이 쏘는 것보다 공격력이 더 세다.[59] 폭장을 제외하면 생산될 때에는 반군이 태워진 채로 출고된다.
- RPG 트루퍼 - RPG 로켓 발사. 대공도 가능하다.
- 테러리스트 - 자폭. 폭장의 경우 반군 대신 테러리스트가 태워진 채로 출고되며, 다른 GLA에 비해 더 막강한 데미지를 뽑아낸다.
- 하이재커 - 정지 시 스텔스. 스장의 경우 상시 스텔스.
- 사보투어 - 상시 스텔스.
- 성난 군중 - 탑승 불가능.
- 자멘 켈 - 저격 + 스텔스. 결정적으로 천적 패스파인더에게 공격받지 않는다. 패스파인더는 차량을 공격할 수 없기 때문.[60]
- 일꾼 - 특이 사항 없음.
GLA 보병만 탑승할 수 있으며, 다른 진영의 보병은 탑승할 수 없다.
능력이 이렇게 유닛에 따른 변신뿐이었으면 바로 버려졌을 유닛이지만, 컴뱃 사이클에 탄 보병은 물을 제외한 모든 지형을 넘나드는게 가능하다. 그러니까 보병들에게 기동성을 부여해 주는 것. 특히나 언덕이 많은 맵에서 그 활용성이 극대화된다. 수직으로 솟은 절벽조차 오른다.
다만 평지에서 그냥 달리는 속도는 별로 빠르지 않으며, 방향전환 속도는 오버로드 수준에 맷집은 팝콘소리 듣고있는 버기보다 더 약하다. 컨트롤보다 빠른 상황판단과 전체적인 운영이 중요한 유닛. 애초에 모든 걸 버려서 유연성만 극대화시킨 유닛이다. 막 굴리면 안된다.
저런 컴뱃 팝콘이지만 그래도 아머타입은 경갑이라 저격에 대한 내성이 있다. 이런 점 덕에 평소같으면 패스파인더에 털릴 자멘 켈을 태워서 역으로 패스파인더 제거기로 쓸 수 있다. 무빙샷도 된다! 그러나 패스파인더가 은신하고 있으면 스장 아니고는 패스파인더를 제거할 순 없다... 레이더 스캔이 필요하다.
여담이지만 생산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발전소를 점령하면 그야말로 초고속으로 출고된다. 굳이 표현하자면 무기상의 문이 열렸다 닫히면 다시 바로 열릴 정도.
그리고 정말 보기 힘든 경우지만 2대 이상의 컴뱃 사이클로 절벽을 넘어다니면 자기들끼리 충돌해서 사망하는 경우가 있다. 조심하자.
2.2.11 배틀 버스 (차량 - 보병지원 - 제로아워 - 폐품)
가격 : 1000
생산 시간 : 30초
Battle Bus
"My van will do good for you in battle." "내 밴이 전투에서 큰 도움이 될 거야." (생산 시)
"You there, come along with us!" "거기 너, 이러 와서 합승해!" (선택 시)
"Okay now, where are we going next?" "좋아, 다음에는 어디로 가지? (선택 시)
"Let's go now!" "이제 가자!" (이동 시)
"Bring them to ruin!" "놈들을 결딴내!" (공격 시) 자체 무장이 없으니 입만 살았다. 보병 깔아뭉개기는 가능한데?
"Hurry now, I have more passengers waiting!" "서둘러, 기다리는 다른 승객들이 있다고!" (하차 명령시)
"You, out of my bus!" "너, 내 버스에서 내려!" (하차 명령시)
트랜스포머라고밖에 설명이 안되는 유닛 3.
통칭 마을버스 혹은 GLA의 신기한 배틀버스
미국의 험비와 비슷한데 더 많은 보병을 실을 수 있다. 이속은 험비와 거의 비슷하지만 자체 무장이 없고 험비에 비해 선회속도가 느린 게 단점. 그래서인지 맷집은 험비보다 좋으며 체력이 소진되면 자동으로 벙커로 바뀐다. 벙커로 변한 상태에서 파괴되면 탑승한 보병들이 모두 죽으니 터지기 전에 내려두자.[61] 빼곡히 들어차 있는 RPG(특히 독소 장군의 뚫훑퍼라면...)와 벙커화로 인해 게임 중후반 로켓버기와 함께 GLA의 주력유닛으로 쓰이며 적의 유닛이 적 기지를 비웠을 때 빈집털이로 사용하면 그야말로 충격과 공포. 그리고 항상 랩터나 미그, 오로라[62]를 조심하자. 3000원이 넘는 거금이 순식간에 공중분해가 될 수도 있다.
아무도 타지 않은 배틀 버스는 파괴되었을 때 그냥 소멸한다. 사람이 타고 있어야 벙커화가 된다. 또한 벙커는 건물이 아니라 차량으로 취급되어 일꾼으로 수리가 안 되는 대신 정크 리페어나 앰뷸런스, 방송탑 등으로 수리된다. 벙커인 상태에서 사람들이 내리면 벙커는 소멸한다. 따라서 재미있는 활용법으로 배틀버스를 방어용으로 활용할 경우, 중국 벙커보다도 효율이 훨씬 좋은 최강의 방어 건물(?)이 된다. 뚫흙퍼를 가득 채워놓은 배틀버스를 터널 네트워크 옆에 세워놓고 네트워크 수리 신공과 정크 리페어의 도움을 받으면서 방어를 할 경우, 그 어떤 전차부대도 이 방어라인을 손쉽게 뚫을 수 없다. 파괴되지만 않는다면 버스 상태에서 한번 터진 후에도 고정형 자동 수리 벙커로 변신하며, 이 역시 깨지기 일보 직전일 경우 보병들을 내려주면 되기 때문에 $1,000 의 가격으로 벙커 3번의 효율을 뽑아낸다.
폐품을 먹어 방어력을 보강할 수 있다.
- 폐품 효과 (제로아워)
- 1개 : 장갑이 변경되어 저항력이 증가함
- 2개 : 장갑이 변경되어 저항력이 증가함
3 항공기
GLA가 가진 항공기라고는 일반 유닛은 아니고 장군 기술로 탄저병 폭탄을 투하하는 수송기가 유일한 항공기. 그리고 기술지원패드를 점령하면 나오는 수송기 근데 그 낡아빠진 하나의 수송기가 상당한 맷집을 보유하고 있는 걸 보면 좀 무섭다. 다른 진영의 항공기와는 달리 곳곳에 땜질한 부분이 보이고 날개 뒤로 검은색 매연이 뿜어져 나오는게 인상적이다. 그러나 한국에서 만든 조인트 콜드워 크라이시스 모드에선 무려 MiG-29와MiG-21,Su-25를 사용한다!!!
4 건물
GLA의 모든 건물은 전력을 소모하지 않으며 발전소 탈취로 전력이 있으면 건설 속도와 유닛 생산 속도가 빨라진다.
원래는 발전소 먹었을때의 속도가 제 속도로, GLA는 발전소가 없어도 이 속도가 나오는 진영으로 설정됐다. 그러나 이게 제대로 구현되지 않아 처음엔 '발전소 버그'라고 불렸으나.. 어떤 이유에서인지 제작사는 이 상태로 밀고 나가기로 했고, 결국 GLA는 발전소가 없이 생산시간이 두배인 진영이 됐다.
4.1 생산, 기술 건물
4.1.1 커맨드 센터 (가짜)
가격 : 2000(가짜 건물 500)
건설 시간 : 90초(가짜 건물 38~39초)
Command Center
제너럴 스킬을 날리는 것 빼고는 아무것도 없다. 미국과 중국은 커맨드 센터가 없으면 도저를 생산하지 못하고, 레이더를 사용할 수 없지만 GLA는 서플라이 은닉처나 레이더밴이 분담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스킬 사용을 위해서만 존재하는 건물이다. 거기다 GLA는 1랭크 스킬이 모두 커맨드 센터 없이 사용 가능한 것들이므로 대부분의 GLA 유저들은 커맨드 센터를 팔고 시작한다. 다만 스킬인 반군매복과 보상금, 독소 투하, 기습 터널 같은 스킬은 커맨드 센터가 있어야 사용 가능하므로, 중장기전으로 갈 것이 예상된다면 결국 지어야하는 잉여 건물.
크기가 크기 때문에 가짜 커맨드 센터로 길막을 하는 방법도 있다.
4.1.2 서플라이 은닉처 (가짜)
가격 : 1500(가짜 건물 375)
건설 시간 : 20초(가짜 건물 6~7초)
Supply Stash
말 그대로 서플라이를 은닉해 두는 곳. 그런데, 서플라이 은닉처에 있는 일꾼들은 인간들이여서 대인 병기에 매우 취약하고 차량에 깔릴 수 있으므로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일단 게릴라 유닛이 침입하면 모든 일꾼의 생명을 보장하기 힘드니 주의하자. 일꾼이 한번 전멸하면 이를 복구하는데 드는 시간과 돈의 손해는 매우 크다. 폭약함정이나 터널 네트워크, 스콜피온 등을 사용하여, 언제나 신경 쓰고 지켜주는 것은 필수다. 팔 때 얻을 수 있는 돈은 $650.[63]
4.1.3 막사 (가짜)
가격 : 500(가짜 건물 125)
건설 시간 : 20초(가짜 건물 6~7초)
Barracks
보병 생산건물. 건물 점령 업그레이드 및 부비 트랩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건물 점령 (Capture Building)
$1000, 생산 시간 30초.
반군의 건물 점령이 가능하다. 반군의 유일한 존재이유
[64]
부비트랩 (Boob Trap) (제로아워)
$1000, 생산 시간 30초.
반군들이 아군 건물이나 중립 건물에 부비트랩을 설치할 수 있다. 점거나 점령 시도 시 바로 폭발.
독장, 스장은 사용 불가. 폭장은 처음부터 주어진다.
4.1.4 무기상 (가짜)
가격 : 2500(가짜 건물 625)
건설 시간 : 30초(가짜 건물 13~14초)
Arms Dealer
무기상은 다른 군수 공장에 비해 가격이 $500 비싸고 빌드 타임도 15초 느리다. 따라서 극단적인 전진 무기상은 비추천이다. 중국의 경우 먼저 건설해도 중국이 전진 군수 공장을 하였으면 먼저 건설이 완료 되어 드래곤 탱크로 불을 지르면 무기상은 허무히 파괴될 수밖에 없다. GLA는 처음에 커맨드 센터를 팔고 동시에 무기상 두 개를 올리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다. 물론 커맨드 센터를 팔지 않고도 두 개를 올릴 수는 있지만, 그 $1000 차이로 빌드가 불안정해지기 마련이다.
스콜피온 로켓 (Scorpion Rocket)
$1000, 생산 시간 30초.
스콜피온에 주포로켓을 탑재한다. 헌데 개발 전에는 이게 암시장에서 연구하는 것이었다. 그대로 나왔으면 스콜피온은 좇망
4.1.5 궁전
가격 : 2500
건설 시간: 90초
Palace
GLA 테크트리의 중앙에 위치한 중요 건물로, 온갖 상급 유닛과 건물의 제작, 업그레이드를 수행하는 데에 있어서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궁전은 GLA의 상급유닛을 생산할 수 있게 해주며 타 진영의 고테크 건물에 비해 내구력이 두세 배나 강하고, 병사가 안에 주둔하여 발포할 수 있기 때문에, 건설 위치에 따라 여러 가지 활용을 해줄 수 있다. RPG트루퍼 5명이 주둔한 궁전을 단순 기갑부대가 뚫는다고 하면, 그 부대는 엄청난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대신 크기가 상대적으로 큰데 보병들이 분산 배치가 되는지 종종 적이 접근하는 각도에 따라 다른 보병을 넣는 방어건물들 같으면 내부 보병들이 공격이 가능할 텐데 궁전은 공격을 안하는 경우도 있으며, 건설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건설시 건설 타이밍과 방어에 신경쓰자. 그리고 중요한 사실. 이 건물은 방어건물로 인식되기 때문에 점령이 불가능하다.[65] 제너럴에서 가장 튼튼한 방어건물. 철망업 시 핵미사일 한 방에도 견디는 커맨드 센터급의 체력을 보여준다. 그래도 커맨드 센터나 슈퍼무기와는 달리 파티클 캐논 한방에 순식간에 잔해까지 터져버린다.[66]
보병주둔 방어건물이나 플래시뱅, 드래곤 탱크, 독소 트랙터 등의 건물소탕공격에 내부 보병들이 면역이다. 미국 초단파 탱크의 경우 내부 보병을 죽이지 못하지만 공격을 할 수 없게 만든다. 궁전 내부의 보병을 죽일 수 있는 것은 미국 스텔스 전투기의 벙커버스터 폭탄과 중국 핵캐논의 중성자탄 뿐이다.
요새화 건물 (Fortified Structure) (제로아워)
$1000, 생산 시간 30초.
일명 철망업. 업그레이드하면 외형적으로 건물에 철망과 모래주머니가 추가된다. 방어 시설을 제외한 모든 GLA 건물의 아머 타입이 강화 건물 아머로 변경. 참고로 궁전은 상술되어 있듯이 이 업글이 적용된다.
성난 군중 무장 (Arm the Mob)
$1000, 생산 시간 30초.
성난 군중을 AK-47로 무장시킨다.그런데 아이콘을 잘 보면 저 뒤에 보이는 것 하나만 AK고 나머지는 다 갈릴이다. 어차피 현실에서도 갈릴을 AK의 한 종류로 알고 있는 사람들도 많으니 별 상관없을 것 같다 아니면 갈릴 쓰고 있다가 AK로 바꿔준다니깐 좋아하고 있는건가
위장술 (Camouflage)
$2000, 생산 시간 60초.
반군이 발포나 이동하지 않을 때 적으로부터 숨는다.
독장, 폭장은 사용 불가. 스장은 처음부터 주어진다. 상당히 잉여로운 업그레이드다 반군을 맵 곳곳에 깔거나 적진에 집어넣어 시야확보를 하거나 적 건물을 기습점령하는 데 쓸 수 있다.
독소 포탄 (Toxin Shells)
$1000, 생산 시간 30초.
스콜피온과 머로더의 포탄에 탄저병이 추가된다. 다수 전차를 쓸 경우 필수.
폭장, 스장은 사용 불가. 독장은 처음부터 주어진다.
탄저병 베타 (Anthrax Beta)
$2500, 생산 시간 30초.
독소 무기의 데미지가 25% 상승한다.
폭장은 사용 불가. 독장은 처음부터 주어진다. 그리고 대신 탄저병 감마 업그레이드가 있다.
4.1.6 암시장 (가짜)
가격 : 2500(가짜 건물 625)
건설 시간 : 60초(가짜 건물 25~27초)
Black Market
업그레이드 건물이자 2차 자원 건물. 대체 뭘 내다 파는 건지 2초마다 20의 자금을 얻는다. 세 국가 중에서 면적 차지 대비 벌어들이는 자금의 효율성이 제일 안 좋다. 그래도 나름 장점은 있는데 중국의 해커는 계급이 올라야 해킹 속도가 빨라지고 일단 보병이라 대보병 무기에 약한데다 인터넷 센터는 하나밖에 못 짓고 미국의 투하지역은 약 1분은 지나야 물자보급이 오는데다 주변에 흩어진 보급품은 적들도 먹을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반면 암시장은 가짜 건물도 존재하는데다 일단 많이 짓는다면 적지만 안정적인 수입이 가능하다.
철갑탄 (Armor Piecing Bullets)
$2000, 생산 시간 60초.
탄환의 파괴력이 25% 증가한다. 해당 유닛은 반군, 자멘 켈, 쿼드 캐논, 테크니컬(폐품 1개 까지만).
AP 로켓 (Armor Piecing Rocket)
$2000, 생산 시간 60초.
로켓의 데미지가 25% 증가한다. 해당 유닛은 스팅어 사이트, RPG 트루퍼, 스콜피온의 로켓, 로켓 버기, 폐품 2개 먹은 테크니컬. 독장은 탄저병 감마와 중첩되어 더 강력해진다.
정크 리페어 (Junk Repair)
$2000, 생산 시간 60초.
모든 전차가 자동으로 수리된다. 수리력은 초당 내구력 2. 계급 상승, 자동 수리시설, 스피커 타워 효과 등과 중첩도 물론 가능하다.
로켓 버기 공격력 (Rocket Buggy Ammo)
$1200, 생산 시간 30초.
로켓 버기의 탄환 적재량이 2배 늘어난다. 여기에 미묘하게 건물 공격력이 상승하는 효과도 있다.
[67]
레이더 스캔 (Radar Scan)
$500, 생산 시간 30초.
레이더 밴이 레이더 스캔을 사용할 수 있다.
- 미국의 위성스캔은 처음부터 주어지고 보는 면적도 넓지만 하나 뿐. 그에 비해 레이더스캔은 레이더밴 숫자만큼 쓸 수 있다. 돈만 많으면 무한스캔도 가능.
일꾼 신발 (Worker Shoes) (제로아워)
$1000, 생산 시간 10초.
일꾼들에게 그렇게도 원하던 새 신발을 지급하여 [68] 일꾼의 이동 속도가 늘어나고 자원 채취량이 $75에서 $83으로 10% 늘어난다.(어째서?!)
4.1.7 가짜 건물 (제로아워)
(대충 이렇게 생겼다. 사진은 개발 중 삭제된 가짜 스커드 스톰.)
가격 : 건물에 따라 다르다
건설 시간 : 건물에 따라 다르다
Fake Structures
레드얼럿 1에 존재했던 연합군 가짜 건물을 계승했다.
레드얼럿 1의 가짜 건물처럼 특정 건물(커맨드 센터, 서플라이 은닉처, 막사, 무기상, 암시장)에 대해서 1/4의 가격으로 올릴 수 있다. 다른 점이 있다면 내구도가 진짜 건물과 동일하고 적이 근접해왔을 때 터뜨리거나 일반 건물로의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것이다.(가짜 건물은 이런 기능이 없고 진짜 건물보다 내구도가 낮다.)
아군은 위 사진처럼 주황색 띠가 둘러진 것으로 식별이 가능하다. 무기상을 제외한 모든 위장 건물은 커맨드 센터가 있어야 지을 수 있다.
개념은 좋은데 쓸모가 없어서 보통 안 쓴다... GLA는 초반에 이런 거에 신경을 써도 될 정도로 편한 진영이 아니다. 후반엔 의미가 없고. 거기다 커맨드 센터는 거의 100이면 99 초반부터 팔아버리기에 사실상 중반 무렵까진 무기상만 지을 수 있다. 자폭 데미지는 화력은 그럭저럭이지만 범위가 너무 좁아 실상 폭약함정보다 나을 게 하나도 없다.
그렇다고 아예 쓸모가 없는 건 아니고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가짜 건물 자체는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올라가기 때문에 러쉬거리가 짧은 맵에서 미국이 기습 도저 드랍으로 건물을 짓는 일꾼을 테러하러 들 때 이를 미리 방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하다시피 가짜 건물을 짓는 건 매우 빠르기에 상대의 헬기가 보이기도 전에 건물이 올라가고 일반 건물로 업그레이드 하는 건 일꾼이 필요없이 자체적인 변신(?)이기 때문이다. 거기다 건설 속도 또한 가짜 건물 건설 시간 + 진짜 건물 전환 시간을 합쳐도 진짜 건물을 짓는 것보다 다소 빠르다.
이를 이용해 초반 일꾼이 빠듯할때 무기상을 올리는 대신 가짜 무기상을 올리고 보다 빨리 자원 수집으로 돌리는 방법도 있다.
또한 후반부에 가짜 암시장을 상대가 노리기 좋은 곳에 옹기종기 둬서 일부러 적의 슈퍼무기나 오로라 알파 폭격기 등의 오폭을 노리는 심리전도 있다.
챌린지에서는 노멀 난이도(국내판 : 어려움)부터 난이도가 급상승하므로 가짜 건물을 지어야 할 일이 많다.
발매 전 초창기에는 스커드 스톰, 터널 네트워크, 스팅어 사이트에도 가짜 건물이 적용될 예정이었으나 개발 중 삭제되었다.
폭파! (Detonate Now!)
가짜 건물을 그 자리에서 폭파시킨다.
실제 건물 전환 (Become Real Structure)
$건물에 따라 다르다
가짜 건물을 실제 건물로 전환한다. 개인 업그레이드.
커맨드 센터 : $1500, 19~20초.
서플라이 은닉처 : $1125, 6~7초.
막사 : $375, 6~7초.
무기상 : $1875, 7~8초.
암시장 : $1875, 생산 시간 13~14초.
4.2 기지 방어 시설
4.2.1 터널 네트워크
가격 : 800
건설 시간 : 30초
Turnnel Network
차원이동, 초광속 정비, 나노재생기술등 글라놀로지 중에서도 최고의 정수가 들어있는 시설. 크로노스피어. 터널 네트워크는 GLA의 이동수단임과 동시에 대 보병 방어건물로서의 역할도 맡는다. 대전차 화력은 미약한 수준. 건설시 RPG 트루퍼 두 명이 함께 배치된다는 것이 큰 특징. 한마디로 순수 터널의 가격은 $200 정도에 불과하단 얘기다. 터널 네트워크는 GLA의 게릴라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일단 다른 터널 네트워크와 연결되기 때문에 사각지대에 몰래 지어서 주력부대를 빠르게 이동시켜 기습을 행할 수도 있으며, 맵이 큰 경우는 병력 운송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한다. 스커드와 조합하여 사용시에는 막강한 터널 스커드전법을 이용해 줄 수 있고, 안에 들어간 모든 유닛들은 5초 내로 치료/수리 된다.(터널과 스커드는 일심동체)
또한 RPG를 직접 막사에서 훈련하기 보다는 터널 건설 시 나오는 RPG를 더 활용하는 편이다. 이유인즉 그쪽이 훨씬 빠르기 때문. 발전소를 점령하면 될 거 아니냐라 생각할 수 있는데, GLA가 발전소를 점령하면 유닛 생산뿐만 아니라 건물 건설 속도도 빨라지기에 오히려 더욱 초광속으로 네트워크와 RPG트루퍼가 생산된다. 그런데 터널이 공격 받는 도중에 해당 터널에서 나오다가는 유닛들이 겹쳐서 나오기 때문에 긍정적으로는 10개 가량의 유닛들이 한번에 튀어나올 때 한번에 GPS 교란을 걸어주는 게 가능하지만[70] 잘못 나오다간 동시에 많은 유닛들이 타격을 입을 수 있다. 특히나 코만치는 항상 신경쓰도록. 그리고 벙커 버스터는 웬만해서는 잘 안 죽으니까 그렇다 치더라도, 중성자탄은 터널에 한번 쏘면 안의 모든 유닛들이 전멸하기 때문에 유의하자.
초상화에는 포탑이 없다. 아마 초창기에는 방어시설이 아니라 그냥 터널 역할만 한 듯. 아니면 초상화 디자이너가 귀찮았던지
관련 파일을 뜯어보면 색깔 톤만 조정해 놓은 스콜피온의 터렛을 그대로 복붙해 놓은 걸 알 수 있다.
독장은 독소 네트워크라는 대체시설을 가지고 있는데 사거리가 짧지만 기관총보다는 나름 막강한 똥물독소를 갈긴다.
위장막 (Camo Netting)
$500, 생산 시간 5초.
해당 건물에 스텔스 기능을 부여한다. 개인 업그레이드.
독장, 폭장은 사용 불가. 스장은 방어 건물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업그레이드되어 있으며 모든 건물에 위장막 업그레이드를 적용할 수 있다. 여기에는 스커드 스톰이 포함된다.
4.2.2 스팅어 사이트
가격 : 900
건설 시간 : 30초
Stinger Site
GLA의 대공-대전차 방어건물. 차량과 비행 유닛에게는 로켓이 유도된다. 하지만 보병에게는 로켓이 유도가 되지 않아 강한 공격력을 보여주지 못하며 화염이나 방사능, 독소에 내부 보병들이 해를 입기도 한다. 다행히 내부 보병들은 죽은 뒤에도 일정시간이 지나면 다시 부활 한다배치 된다. 타국의 동급 방어시설들에 비해 잘 쓰이지 않는 방어시설인데, 이유는 상기되어 있듯이 무력화할 수 있는 유닛이 너무나도 많다. 방어탑 중에 유일하게 보병이 들어가서 공격하는 시스템 때문에[72] 화염 방사능 독소는 물론이고 패스파인더의 저격, 레인저의 플래쉬뱅, 거기다가 그냥 쿼드로만 때려도 안에 보병이 마구 죽고 공격이 정지된다(...) [73] 대전차 능력이 그렇게 센 것은 아니며, 대공도 스팅어 사이트보다는 쿼드 캐논에 맡기는 성향이 강하다.[74] 또한 주둔하여 공격하는 세 명의 병사는 대인무기에 취약하여서 스팅어 사이트의 효용도를 더욱 낮춰버리고 만다. 때문에 상대방 진영이 미국이고 패스파인더가 떴다면 이걸로 기지 방어할 생각은 접는 게 좋다. 패스파인더는 스팅어 사이트보다 사정거리가 훨씬 길고, 내부 보병들을 원샷 원킬 할 수 있다. 기지 주변을 스팅어 사이트로 도배했다 하더라도 한두 명의 패스파인더가 모조리 빈 깡통으로 만들어 버릴 수 있고, 때문에 미국은 대 글라전에서 패스파인더를 태운 험비나 컴뱃 치누크만으로도 손쉽게 방어선을 약화시킬 수 있다. 그나마 쓰이는 곳이라면 가끔씩 코만치로부터 서플라이 은닉처를 비롯한 중요시설을 방어하는 정도. 다만 독소 장군의 스팅어 사이트는 다소 예외. 탄저병 감마 업그레이드 이후 독소빨로 무시무시한 공격력을 자랑하며, 특히 스팅어 사이트의 약점이던 대보병 능력이 엄청나게 올라간다.
위장막 (Camo Netting)
$500, 생산 시간 5초.
해당 건물에 스텔스 기능을 부여한다. 개인 업그레이드.
독장, 폭장은 사용 불가. 스장은 방어 건물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업그레이드되어 있으며 모든 건물에 위장막 업그레이드를 적용할 수 있다. 여기에는 스커드 스톰이 포함된다.
4.2.3 폭약 함정
가격 : 400(독장 600, 폭장 200)
건설 시간 : 5초(폭장 3초)
Demo Trap
초반에 서플라이 은닉처 방어에 잘 사용되는 편이다. 보통 일꾼 게릴라는 옆쪽에서 오기 때문에 경로를 잘 예측할 수 있다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물론 폭약함정만으로 서플라이 은닉처 방어를 끝내겠다는 건 조금 위험한 생각이다. 잘못하면 아군 일꾼도 휘말리며, 독장의 경우 독소가 퍼지면서 한동안 보급선에 문제가 생겨 버린다) 후반에 가서는 디텍팅 유닛이 많아져 사용하기 힘들지만, 디텍팅 되도 적이 자동 공격은 하지 않기 때문에, 방심한 상태라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이 또한 디텍팅 유닛이 빈약한 GLA 전에서 위력을 발휘한다. 독소장군 같은 경우는 데미지가 약한 대신 폭파 딜레이가 없기 때문에(버그다.) GLA 전에서 빠른 테크니컬의 일꾼 테러를 막을 때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다.
폭장은 고성능 폭약함정을 사용하는데 위력이 어마어마해서 보병이 우주관광을 한다!!
이 게임이 2002년 까지 개발됐는데, 2003년 발발한 이라크전에서 미군이 IED로 고생한 걸 생각하면 제너럴은 레알 미래를 예측한 게임...사실 IED자체는 예전에도 종종 쓰이곤 했다. 그런데 요즘처럼 대유행까진 아니었는데...
근접 신관 (Proximity Fuse)
적이 접근하면 폭발하게하는 모드. 아무리 위장 상태의 유닛이라 해도 그냥 폭발한다.
수동 제어 (Manual Control)
수동으로 폭파버튼을 눌러서 폭파시킬 수 있는 모드.
폭파! (Detonate!)
근접이든 수동이든 상관없이 누르면 폭약 함정을 폭파시킨다.
4.3 슈퍼무기
4.3.1 스커드 폭풍 (슈퍼무기)
가격 : 5000
건설 시간 : 120초
SCUD Storm
포...포풍!
알라의 색연필
제너럴 최강의 슈퍼무기. 9개의 스커드 미사일이 떨어지며 위력은 범위 내에만 들면 커맨드센터와 슈퍼무기 건물과 땅만 빼고 모조리 박살낼 수 있는 수준. 핵 미사일처럼 착탄 지점에 독소가 남는다. 독소베타 업글의 영향을 받으며 업글 후의 위력이 더 강력하다.[76] 따라서 어찌보면 데미지 상승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유일한 슈퍼무기. 파티클과 핵 미사일에 비해 떨어지기까지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다. 또한 9발이 한 발 한 발 떨어지기 때문에 GLA 전에서 핵미사일과는 달리 GLA 홀을 남겨두지 않고 완전히 파괴시키게 된다. 독소가 남기 때문에 남아 있는 보병들은 방호복이 없는 이상은 전멸하게 된다. 발사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유닛들에게 사용하기는 약간 힘들다. 일반 스커드 스톰은 풀 데미지 4500, 독장은 4950, 폭장은 5400. 슈퍼무기가 한 방! 독장의 경우는 한 방까지는 아니고, 감마업을 했을 때 남은 독소 때문에 터진다. 어쨌든 한 방 맞잖아 이건 데미지가 폭발 형이라서 강화 건물에는 80%의 데미지밖에 못 주기 때문에 벌어지는 현상. 슈퍼무기의 내구도는 4000이다. 또한 미사일 9발을 다 발사하기 전에 건물이 파괴되거나 섀보터 등으로 무력화되면 그 전에 발사된 미사일만 떨어진다.근데 섀보터 볼 일이 있긴 해?
폭장의 스커드 폭풍은 독소가 없으나 자체 폭발력이 막강해서 단연 슈퍼무기 전체를 통틀어 1위라고 볼 수 있다. 폭장 스커드는 전선유지나 GLA 철망 업글 여부에 관계 없이 상대방의 슈퍼무기를 단 한 방에 날려버린다.
여담으로 예전 iTV에서 제너럴 경기 방송을 했던 적이 있는데, 그 당시 한 해설자가 스커드 발사기 3개가 모이니 스커드 폭풍의 3분의 1의 화력을 가진다고 한 적이 있었는데 제너럴 좀 했던 사람들이라면 이게 얼마나 황당하고 어이없는 얘기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스커드 발사기 9대면 이동식 스커드 스톰이네? 존나 좋군?(실제로도 스커드 미사일을 검색해보면 알겠지만 스커드 미사일도 형식이 여러가지고 위력이나 사정거리도 형식마다 다르다)
벨런스 때문에 요새화건물 업그레이드에 적용받지 않는다.
5 제너럴 스킬
5.1 대위 특수기술
스커드 발사기 (Scud Launcher)
무기상에서 스커드 발사기를 생산할 수 있다.
머로더 (Marauder)
무기상에서 머로더를 생산할 수 있다.
테크니컬 훈련 (Technical Training)
생산하는 모든 테크니컬이 베테랑이 된다. 이 스킬을 중국의 홍위병 훈련과 비슷한 잉여로 보는 사람들도 있겠으나 의외로 중요하다. GLA전에서는 초반 테크니컬 싸움이 주가 되는데 베테랑을 달고 나오냐 아니냐는 하늘과 땅 차이고, 특히 스장의 경우는 애초에 대위 스킬이 찍을게 이것밖에 없는데다가 초반 테러의 중요성이 부각되기에 찍고 시작하는 편이 상당히 좋다. 만약에 스커드나 머로더를 사용할 생각이 없을 경우 찍어서 손해볼 것은 없는 유용한 스킬.
5.2 중령 특수기술
하이재커 (Hijacker)
막사에서 하이재커를 생산할 수 있다. 스장의 경우 스킬 포인트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하이재커의 생산요건 중에는 테크 건물이 들어가지 않으므로 막사만 건설하면 바로 하이재커를 생산할 수 있다.
반군 매복 (Rebel Ambush)
어떤 곳이든 기습적으로 반군을 생산할 수 있다. 1단계 4명, 2단계 8명, 3단계 16명. 대기시간 4분.
이름은 반군 매복인데 1스킬 창에 하이잭커가 있고 3스킬에는 반군과 자멘켈 하이재커가 같이 있는 건 신경 쓰지 말자
보상금 (Cash Bounty)
파괴한 유닛 또는 건물마다 생산 비용에 비례하는 보상금을 받을 수 있다. 1단계 5%, 2단계 10%, 3단계 20%.
암시장의 2차자원 효율이 떨어지는 GLA에 있어서 제 2의 2차 자원이라 할 수 있는 고마운 스킬. 3스킬 찍어놓고 교전 한 번 벌이면 몇천원씩 들어와있다. 이 스킬을 찍고 스커드 스톰을 쓰면 스커드 스톰 머리(?) 위로 해치운 적들의 금액과 비례한 금액이 마구 올라가는걸 볼 수 있다.
긴급 복구 (Emergency Repair)
특정 지역의 차량을 긴급 복구한다. 대기시간 4분.
5.3 준장 특수기술
탄저병 폭탄 (Anthrax Bomb)
수송기를 이용해서 탄저병 폭탄을 투하한다. 집결 부대(특히 보병)에 엄청나게 치명적. 대기시간 6분. 보병은 거의 즉사고 차량도 순식간에 터진다. 사실상 지상에만 있다면 거의 모든 유닛이 순삭당한다. 설령 그게 항공기라 할지라도. 단 건물에는 거의 피해가 없다고 생각하면 된다. 스팅어 근무자를 생각하니 눈물이 나지만.. 간혹 스커드 스톰 맞고 빨피된 건물에 쓸 경우 폭탄 투하 데미지 때문에 터지는 경우도 있긴 하다. 여담으로 독소에 데미지를 입지 않는 앰뷸런스나 독소 트랙터는 문제 없이 오염지대를 다닐 수 있다. 이를 이용해 적진에 탄저병 폭탄을 터뜨린 뒤, 독소 트랙터를 여럿 보내서 사방을 계속 독소로 오염시켜 놓으면서 건물은 그대로 방치하는 능욕플레이도 가능하다.문제는 그 전에 승패가 갈리겠지만
잠입 공격 (Sneak Attack) (제로아워)
원하는 위치에 터널을 설치해서 공격한다. 단 시야 확보가 되어 있어야 한다(레이더 스캔을 쓰라는 소리다.). 대기시간 4분. 제너럴 챌린지에서 슈장을 상대할 때는 처음부터 가지고 시작한다. 공군이 없으니까. 그러나 여긴 제대로 터널을 뚫을 수 있는 공간 자체가 없다 터널 네트워크와 내구력은 거의 비슷하면서 자체 전투력은 없기에 적 병력이 없는 쪽으로 사용하도록 하자.
[77]
GPS 교란장치 (GPS Scrambler) (제로아워)
범위 내 유닛을 영구적으로 스텔스 상태로 만든다(공격 시 제외). 대기시간 4분.
대부분 걸면 투명해지지만 하이재커, 성난 군중, 자폭 트럭 등 일부 극소수 유닛은 적용되지 않는다. 테러리스트 태운 테크니컬이나 RPG 꽉꽉 채운 배틀 버스, 스커드, 로켓 버기 등도 투명해진다.
다른 기본 위장유닛들과는 달리, 본래 비위장 유닛이 GPS 교란장치로 투명해진 경우, 사거리에 적이 들어오면 옛 본능대로 알아서 공격한다. 로켓 버기 컨트롤엔 오히려 편리하다.
6 기타 GLA 장군
스랙스 박사 (독소 장군, 독장)
론달 "데모" 유지즈 (폭파 장군, 폭장)
카사드 왕자 (스텔스 장군, 스장)
- ↑ 참고로 이 로고는 제너럴 모드인 언타이틀드에 나오는 로고로, 가운데의 아랍어는 원본에는 없다.
- ↑ 한글로 GLA를 쳐보자.
- ↑ 민간인 학살을 아무렇지도 않게 하는 것은 물론이고 아예 대놓고 UN에서 빈민에게 나눠주는 물자를 강탈하는 미션이 있을 지경이다.
- ↑ 사실 핵 두 방이 아니라 핵 1개 + 포대 탄막이나 융단폭격을 때려 부으면 해결되긴 하는데 만에 하나라도 안 터졌을 경우에는..
- ↑ 참고로 말하자면 이때 소환된 폭격기가 GLA가 가진 유일한 공중 유닛… 아마도 구 소련때 내구 연한 등 여러 사정으로 버려진 물건을 고쳐서 쓰는 모양이다. 그래서인지 비행기 엔진 뒤로 타국 비행기하고는 비교도 안 되는 엄청난 양의 매연이 길게 죽 이어지는 걸 볼 수 있다.
- ↑ 베타 때는 풍력발전소가 있었으나 삭제.
- ↑ 미국이나 중국도 발전소 건설 전까지는 모든 생산 속도가 2배. 하지만 발전소 없이는 테크가 안 올라가니 체감이 안된다.
- ↑ 참고로 조인트 콜드워 모드내에서 GLA는 시리아로 등장한다. 심지어 이라크군하고 연합이다
- ↑ 150원짜리 반군 생산속도가 300원짜리 홍위병 2마리보다 생산속도가 2배 느리지만 EA에선 버그가 아니라 카더라.
- ↑ 스텔스 장군은 기본 탑재.
- ↑ 단, 폭장은 제외. 폭장은 카모플라지 업그레이드도 없거니와 바이크에 처음부터 테러리스트가 탑승해 있다.
- ↑ 사용되지 않은 부비트랩 아이콘. 게임상에서는 탱크 헌터의 TNT와 동일한 아이콘이다.
- ↑ 멀티플레이에서 사용되지 않은 독소 RPG 트루퍼의 아이콘(왼쪽)과 모델링(오른쪽). 아마 독장의 전용 RPG 트루퍼로 제공될 예정인 듯 했으며 제로아워 미국 마지막 미션에서만 그 모습을 볼 수 있다.
- ↑ 맵 상에 있는 자동차들은 대부분 차량유닛이 밟아서 부술 수 있다. 카봄도 자폭기능이 생겼다 뿐이지 "맵상의 자동차"라는 것은 변함이 없다.
- ↑ 보통 카봄은 극초반에 적 도저를 박살내려고 쓰는데, 대놓고 카봄 막으려고 하지 않는 한 이 타이밍엔 병력이 전무하게 된다. 그럼 카봄을 막을 방법은 앞에서 말한 카봄 밟기밖에 없는데, 재빠른 험비로도 힘든 걸 느려터진 도저로 해야 하니... 가능성은 더더욱 희박해진다.
- ↑ 오버로드는 테러리스트 3명이 필요하다. 합성장갑 업한 크루세이더와 벙커화된 배틀버스는 2방. 그 이하 차량은 전부 1방이다.
- ↑ 오리지날에서는 가능했으나 확장팩에서는 불가능. 이 시절에는 글라의 진짜 영웅은 자멘 켈이 아니라 성난 군중이라는 농담 아닌 농담도 있었을 정도(...)
- ↑ 초기 개발 시에는 이쪽이 생산 or 선택 시 대사였다.
- ↑ 여담으로 오리지널 미션에서는 차량도 공격할 수 있다. 물론 데미지는 있으나마나..
- ↑ 이들 챌린지에서 자멘 켈을 뽑으면 부하들에게 주의하라는 대사를 날린다.
- ↑ 마찬가지로 암벽 등반이 있는 버튼 대령은 등반용 모델링이 있다.
- ↑ 사용되지 않은 아이콘. 실제 게임 상에서는 사보투어의 이미지가 사용된다.
- ↑ 제로 아워 설치 후 신발 업그레이드 하면 이 대사는 안나온다.
- ↑ 사실 이건 보병들 공통이지만...
- ↑ 실제로 반군들이나 무장단체가 부려먹는 민간인을 학대하기로 악명이 높다.
- ↑ 사용되지 않은 스콜피온 모델링.
- ↑ 정확히 말하자면 연사력은 다른 진영 MBT의 2배지만 1발당 화력은 1/3밖에 안 된다. 결국 시간당 화력은 타 MBT의 2/3. 여디가 약한 맷집이 겹쳐 노업/노 폐품시 대보병/대공 특화 방어탑인 중국군 개틀링 타워에도 터지는 약한 모습을 보인다.
설마 97식 전차냐? 확실히 닮긴 좀 닮았는데 - ↑ 쿼드 캐논을 제외하고서, 대전차 능력이 로켓에 한정되는 GLA는 로켓계열을 신의 속도로 요격하는 어벤저가 골치 아프다.
- ↑ 본 게임의 데이터상에서도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포탑 회전을 풀 수 있다.
- ↑ 원래 사용될 예정이었던 아이콘.
- ↑ 초기 개발 전 버전에서는 이쪽이 공격 시 대사였다.
- ↑ 정확한 어투는 "예예 안다구요" 정도 된다
- ↑ 이 사수는 emp를 맞아도 정지하고, 해킹이나 저격을 당해도 차와 운명을 함께했다가 누가 타면 되살아나는 습성이 있어 터미네이터의혹을 받고 있다
- ↑ 글라놀러지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리비아 민주화 운동 당시 실제로 일어났던 일이다(...)
- ↑ 원조 시리즈인 G1에 나오는 트랜스포머들처럼 크기 변환도 가능하다.
- ↑ 심지어 미션에 나오는 전함(!)이나 미국의 스파이 드론으로도 변장이 가능하다. 일부 기차로도 변신이 된다. 아쉽게도 항공모함은 건물 속성이라 변신이 안된다.
- ↑ 디텍터 유닛이 있으면 변장이 들킨다!
- ↑ 다만 대 미국전에서는 패스파인더가 있을 경우엔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 ↑ 오버로드는 노업 1대의 폭발에 맞으면 실피로 살아남는다.
- ↑ 정전된 경우가 아니라면 탐지당해서 가다가 죽는다.
- ↑ GLA 건물은 당연히 터져도 땅굴이 남는다. 모든 GLA 땅굴은 무조건 노업 1대로 파괴할 수 있다.
- ↑ 파괴후 남은 GLA 건물의 땅굴은 따로 1대로 파괴해야 한다.
- ↑ 땅굴이 남으므로 따로 부숴야 한다.
- ↑ Shockwave 모드 전용
- ↑ 역시 땅굴은 따로 파괴해야 한다.
- ↑ 땅굴이 남는다. 땅굴은 역시 노업1대면 파괴가능.
- ↑ 철망업 스커드 제외 슈퍼무기들은 노업 5대가 동시에 폭발하면 피가 0.1mm정도 남는다.
- ↑ 파괴 후 나온 해커는 독을 쓰거나 따로 처리해야 한다.
- ↑ 역시 GLA 땅굴이 남는다.
- ↑ 역시 땅굴이 남아서 따로 부숴야 한다.
- ↑ 애초에 스커드 미사일은 보통 수백 킬로미터를 날아가도록 설계된 미사일이기 때문에 미사일 자체의 크기가 큰건 물론이고 그 미사일을 나르는 발사차량인 이 게임의 저8×8차륜차량도 실존하는데 역시 큼지막하다.
- ↑ 애당초 토마호크처럼 정밀유도가 아니라 탄두만 활강하여 내려오는것이다.
- ↑ 사실 이건 모든 공성무기의 공통점이다
- ↑ 먼지를 일으키면서 튀어나가자는 의미로 의역하자면 "한번 달려볼까!" 정도가 된다
- ↑ 생긴 걸 보면 알겠지만 정말 어딜 봐서도 공성무기같지가 않아서 GLA 공성무기는 왜 포인트 찍어서만 쓸 수 있음? 하고 묻는 경우도 있었다.
- ↑ 스장의 쟈멘 켈도 탐지 능력을 갖고 있기는 하다. 워낙에 좁아서 그렇지..
- ↑ 슈퍼무기 및 제너럴 스킬, 특수기술 등은 우측 사이드바 형식으로 개편되었고, 동일한 기술의 경우 가용한 갯수가 함께 적혀 있어서 상당히 쓰기 편해졌다. 이렇게 개선되기 이전에는 일일이 레이더밴을 찍어서 쿨타임 돼있는 거 찾고 써야 했다. 이는 슈퍼무기도 마찬가지였다.
- ↑ 사용되지 않은 레이더 스캔 아이콘.
- ↑ 독소 반군도 그냥 기관총을 쏜다.
- ↑ 단, 폭장의 자멘 켈은 탑승하면 폭약 스킬은 사용할 수 없다.
- ↑ 이런 때를 대비해 미리 예비용으로 빈 배틀 버스를 준비해 주면 좋다. 물론 돈이 많아야 가능하지만...
- ↑ 가장 주의해야 하는데 2방이면 죄다 황천으로 편도여행을 간다.
- ↑ 서플라이 은닉처를 지을 때 나오는 일꾼 1명 값인 200$를 제외한 가격인 1300$의 절반이다. 타 진영의 서플라이 시설도 트럭이나 치누크 값을 제외한 '건물'값만 돌려받는다.
그래도 다른 세력보다는 많이 받긴 하지만 - ↑ 사용되지 않은 부비트랩 아이콘. 게임상에서는 탱크 헌터의 TNT와 동일한 아이콘이다.
- ↑ 하지만 장갑은 일반 건물이다 내구력이 3000으로 전략센터의 1500이나
조루프로퍼겐다센터의 1000보다 높다 - ↑ 이는 일반 건물타입의 특징으로 커맨드 센터나 슈퍼무기는 파티클 캐논에 25%의 대미지만 받는 견고한 건물 타입이지만 일반 건물 타입인 궁전은 파티클 캐논에 200% 대미지를 받는다
- ↑ 사용되지 않은 레이더 스캔 아이콘.
- ↑ 실제로 메뉴얼에 써있는 내용이다
- ↑ 사용되지 않은 가짜 터널 네트워크 아이콘.
- ↑ 필드에 나온 상태로는 아무리 차량을 바짝 붙여도 버기가 아닌 한 한번에 10대에 GPS교란을 걸어주기 힘들다.
- ↑ 사용되지 않은 가짜 스팅어 사이트 아이콘.
- ↑ 미군 파이어 베이스나 중국군 벙커도 보병이 들어가긴 하지만 이쪽이 더 낫다. 먼저 미군 파이어 베이스는 굳이 보병을 넣지 않아도 자체 전투력이 있는데다, 보병들이 보호받지 못해 평타로도 죽을 수 있다지만 정작 써 보면 독소나 방사능 등 건물 비우기 공격이 아닌 한 의외로 잘 안죽는다. 중국군 벙커야 건물 내 보병을 청소하는 공격이 아니면 안전한데다 주변에 지뢰까지 깔 수 있고, 보장의 강화 벙커는 자체 내구력도 더 높은데다 장갑이 다른 건물처럼 '건물'이 아니라 '견고한 건물'이라 독소나 방사능 등으로 비워지지 않는다.
- ↑ 잘 상상이 안가는가? 그렇다면 테란의 미사일 포탑이 뮤탈한테 두세방 맞자 타고 있는 사람이 죽어버려서 공격을 못하고 빈 포탑만 빙글빙글 돌고 있다고 생각해보자.
- ↑ 실제로 제로아워 정품 구입시 동봉된 문서에는 스팅어 사이트를 터널 네트워크와 RPG트루퍼 2명으로 대체할 수 있다고 적혀 있다(...)
- ↑ 사용되지 않은 가짜 스커드 스톰 아이콘.
- ↑ 베타 또는 감마 업그레이드시 범위 50이내에 주는 주 대미지는 그대로지만 50~200 범위이내에 주는 보조 대미지의 공격력이 150에서 200으로 증가한다.
- ↑ 사용되지 않은 2, 3단계의 아이콘. 원래는 3단계로 운용해서 사용하려던 것을 볼 수 있다. 실제로 초창기 때에는 적용되는 유닛 수와 범위가 증가하도록 3단계로 나눠 쓰이던 때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