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작품 시작부터 결말까지 걸리는 시간이 1일 이내, 혹은 며칠 정도밖에 되지 않거나 고작 몇 시간 정도의 상황 묘사에 엄청나게 많은 분량을 잡아먹는 작품군.
보통 문학/애니메이션/영화 등을 막론하고 발단에서 결말에 이르는 작중 시간은 적어도 1주 이상에서 몇 개월, 몇 년까지는 걸리게 마련이며, 심지어 대하소설 같은 경우는 몇 세대에 걸친 장대한 이야기를 다루기도 한다. 따라서 하루 이내에서 2~3일 정도의 묘사에 대부분의, 혹은 엄청난 분량을 들이는 작품은 꽁트나 단편이 아닌 이상 상당히 드물다. 그러나 간혹 정말로 작중 시간을 통틀어봐야 이 정도밖에 되지 않는 작품들이 있는데, 이런 작품들은 묘사 하나 하나가 굉장히 세세하거나, 회상이 다량 첨가되거나, 무언가를 '설명' 하기 위한 작품이거나, 같은 기간에 여러 군데에서 일어나는 일을 다루거나 혹은 그곳이 정신과 시간의 방이거나 하는 등의 밀도가 높은 작품이 대부분. 이럴 경우 높은 확률로 실험적이거나 주인공이 개고생하는 작품일 가능성이 크다.
2 경과 시간별 분류
회상이나 후일담은 시간에 포함하지 않는다.
2.1 1일 이내
이 경우, 탈 것(주로 자동차)이 중요한 소재로 나오거나 장소가 고정되는 경우가 많다.
- 아시발꿈으로 끝나는 작품 전부
- 강시대소동
- 강철의 연금술사
- 그래비티
- 24시 각 시즌
- 네이키드 - 1994년 영국 영화
- 더 테러 라이브
- 대학살의 신
- 로라 보우 시리즈 - 1,2편 모두 도입부 제외하면 하루 정도에 끝난다.
- 덴마 - <식스틴>
당구 한 판에 이야기가 대체 몇 달이야, <God's lover> - 러시아 방주[1]
- 맨 프롬 어스
- 바이오하자드
- 비포 선라이즈 / 비포 선셋/ 비포 미드나잇
- 사랑에 빠진것처럼 :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감독 타카나시 린 카세 료 출연 영화. 밤부터 시작해 그 다음날 오후까지이다.
- 아노말리사
- 아시아라이 저택의 주민들 아임편(8권~13권)
- 아카기 ~어둠에 춤추듯 내려온 천재~ 와시즈 마작편 - 7권부터 아직까지(2013년 7월 현재 27권, 참고로 7권은 1998년 발매!) 이들은 18년째 마작을 치고있다...
- 안녕, 용문객잔
- 웃지 않는 개그반 시즌 3
- 원피스 - 바로크워크스, 스카이피아, 워터세븐, 스릴러바크, 샤봉디제도, 임펠다운, 정상결전, 어인섬, 드레스로자 각각의 전투씬은 하루동안 있었던 일이다.[2]
- 유희왕 ZEXAL - 엘리파스전 부터 낫슈 최종결전까지.
- 율리시스
-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 액셀월드 - 브레인 버스트 세계로 진입할 시 현실세계의 1초당 여기서는 1000초이다.
- 종이시계 - 앤 타일러의 소설 (원제는 숨쉬기 연습(Breathing Lessons))
- 죠죠의 기묘한 모험 제 3부에서의 DIO전. DIO와의 최종 전투를 그린 'DIO의 세계'는 총 18화로 구성되지만 작중 단 하룻밤 사이에 벌어진 일이다.[3]
- 크레용 신짱 극장판 11기 태풍을 부르는 영광의 불고기 로드 - 사건이 일어나고 집에 갈때까지 24시간이 넘지 않는다.
- 코스모폴리스
- 텐 - 만화가 아니라 키아로스타미 영화.
- 폭풍의 전학생 시즌1. 사실 사건이 종료되고 마지막화로 넘어가서 이틀이지만 사실상 하루만에 모든 사건이 종료.
- 페어리 테일
- 한여름밤의 꿈
- 협객 붉은매 1부 월랑촌 편 (5~14권)[4], 2부 초량성 편
- 헌터x헌터 키메라 엔트편 [5]
- 호텔 더스크의 비밀
- 하이눈 - 러닝타임이랑 영화 내의 시간흐름이 같다.(80분)
- Don't Hug Me I'm Scared - 1화에서 6화까지의 일이 전부 하루만에 일어난 일이다.
2.2 3일 이내
- 가브리엘 나이트 3 - 3일 밤까지.
- 겁쟁이 페달 9권부터 27권까지
- 데드 스페이스 (3일)
- 데드 라이징, 데드 라이징 2, 데드 라이징 2: 오프 더 레코드 (3일)
- 드래곤볼/마인 부우 편
-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6]
- 문라이즈 킹덤 (3일)
- 비이
- 샤먼킹 샤먼파이트 편
- 스플린터 셀: 컨빅션 (3일하고 2시간)
- 아시아라이 저택의 주민들 다이다라편(3권~7권)
- 코메이지 코이시의 두근두근 대모험 환상향편[7]
- 헌터×헌터 요크신시티 편
- 회색도시 (3일)
2.3 1주 이내
- 노인과 바다 (5일)
- 도쿄 매그니튜드 8.0 (4일)[8]
- 데드 라이징 3 (6일)
- 덴마 - <사보이 가알>, <콴의 냉장고>[9]
- 드라큘라/노스페라투 (도입부 제외)
- 라이프 이즈 스트레인지 (5일)
- 로미오와 줄리엣 (5일)
- 배틀로얄
- 왕게임
- 지금 우리 학교는
- 콜 오브 듀티 4: 모던 워페어 (6일)
-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 (7일)
- 존 디포 시리즈(5일,7일,1일,6일)
- 헝거 게임
- 127시간 (5일)
2.4 10일 이내
- 가브리엘 나이트 1 - 딱 10일이다.
- 데카메론
- 하프 라이프 2[10]
- 헬퍼 - 연재 3년동안 딱 10일 흘렀다
2.5 그 이상
2.6 특이한 경우
- 아예 시간개념이 없다.
- 전체적으로 봤을땐 년단위로 시간이 흐르고 도박 외적 시간도 그럭저럭 잘가는 편으로 묘사되지만 도박에 집중할 때는 단 몇 시간이 거의 열권 혹은 그 이상 묘사된다.
- 선택받은 아이들이 디지몬 세계에 떨어졌다가 묘티스몬을 쫓아 현실 세계로 돌아왔을 땐 시간이 거의 하루도 안지난 상태였다. 하지만 최종화에서 모든 적을 물리친 후부터 현실 세계와 디지몬 세계의 시간이 똑같이 흐르게 되었다.
- 디지몬 어드벤처의 오마주로 사실상 현실 세계에선 시간이 전혀 흐르지 않는다.
- 사랑의 블랙홀 등의 몇몇 루프물
-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 엔들리스 에이트
- 하루란 시간의 경과가 1화에 표현되는 평이한 내용...일 수도 있지만 이 하루를 15000번 이상 반복한다. 특히 애니메이션에서는 8화 동안 똑같은 하루를 반복하여[11] 원성이 자자했던 대사건.
- 전체적인 시간의 흐름은 길게 가는 편이지만, 각 권마다 따져보면 1일 동안의 일을 1~2권 이상에 걸쳐 빽빽히 묘사하는 경우가 엄청나게 많다. 즉 각 권 사이마다 엄청나게 긴 공백을 놓는 경우가 대부분... 라고는 해도 구약 22권+신약 14권+ SS 2권= 총 38권동안 고작 반년 지났다.(...)
- 작품의 클라이막스인 런던공방전은 하루동안 벌어진 일이다. 이 하루에 연재량의 절반이 소모됐다.
- 1998년부터 연재 중인 웹툰. 일주일에 3화씩 거의 쉬지 않고 꼬박꼬박 올라오지만 시간 진행이 엄청나게 느리다. 딱 하루 동안 벌어진 일을 1년 반(89주) 넘게 연재하기도 했고, 2014년에 올라온 2572화에서 언급하길 이제 작중 기준으로 한 달 정도 지났다고 한다(...). 2016년 7월에 2835화가 올라와서 연재 18년만에 1장이 끝나고 2장 연재가 곧바로 이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