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수(유희왕)

한국판 명칭십이수 (비공식 번역명)
일본판 명칭 十二獣(じゅうにしし)
영어판 명칭Juunishishi (비공식 번역명), Zodiac Beast (비공식 번역명)
속성종족
야수전사족

1 개요

레이징 템페스트에 등장하는 카드군. 엑시즈 소환을 중심으로 하는 땅속성 야수전사족 카드군. 연속으로 엑시즈 몬스터들을 겹쳐 쌓고, 메인 덱 몬스터를 엑시즈 소재로 삼을 때마다 불어나는 엑시즈 몬스터의 부과 효과 및 타점으로 상대를 압박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애니메이션, 만화, 영화나 게임 등에서 소재로 자주 활용하던 12간지[1]를 모티브로 삼았다. 필드 마법인 조디악 S를 보고 황도 12궁을 모티브로 삼은 것 아니냐는 말도 있지만 12간지는 영어로 Chinese Zodiac이므로 조디악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고 해서 딱히 문제될 것은 없다. 애초에 십이수들의 벨트와 필드 마법에 십이간지인 사(巳),오(午),미(未)가 떡하니 박혀 있다. 쇠로 된 거대한 장갑을 한 쪽 팔에 끼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모티브가 된 십이지의 이름을 그대로 쓴 수준이지만 몬스터가 착용한 무기의 이름으로 말장난을 친 카드도 일부 존재한다.

9월 29일에 일본 본토에서 덱 체험회가 있다고 한다. 레이징 템페스트의 수록 리스트 상으로, 아무래도 한 팩에 전부 수록되지 못하는 듯 하다. 다만 공개되지 않은 십이수가 원숭이, 닭, 개라는 점에서 "모모타로"와 엮어서 추측하는 사람도 있다는 듯.

필드 마법이 공개되면서 이 카드군도 룡검사 스토리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아직 연구가 부족하지만, 상당히 강력하다고 평가받는중이다. 실제로 패에 SR 베이고맥스 또는 모르모래트만 있어도 4랭크 엑시즈가 2~3마리, 심하면 4마리가 튀어나온다.

특히나 염무-천기라는 엄청난 야수전사족 버전 증원의 서포트를 받기 때문에, 염성, 무사신, 요선수 등 많은 야수전사족 카드군들이 활약했던 것을 보았을 때 십이수도 듀얼 환경에서 활약할 것이라 여겨졌고, 십이수 덱이나 십이수 일부를 용병으로 채용하는 덱들이 현재 간간히 우승덱에 오르며 그 강력함을 뽐내고 있다.

제왕, 메탈포제, Kozmo, 요선수, 마돌체, 인페르노이드, 에스프릿, 히어로, 피안온갖 덱에 용병으로 쓰일 정도이다.

여담으로 랭크 4 엑시즈 소환이 주력이면서 몬스터 위에 겹쳐서 엑시즈 소환을 하는 전개를 보면 유희왕 ZEXAL의 주인공 츠쿠모 유마호프 덱과 비슷한 점이 있다. 조금 비슷한 점이 덜 보여서 억지론일 수도 있지만, 다른 후기 용검사 관련 카드군인 메탈포제크리스트론에서도 각 주인공들과 비슷한 요소들이 있는 걸 보면 노렸을 가능성도 있다.

십이수 몬스터와 해당 십이지, 착용 무기(엑시즈 몬스터는 이름에 볼드체, 이름에 무기로 말장난을 친 경우 무기에 이탈릭체)
자(쥐)축(소)인(호랑이)묘(토끼)
모르모래트(레이피어)불혼(도끼)타이그리스(대포)래비나(블런더버스)
진(용)사(뱀)오(말)미(양)
드란시아(랜스)바이퍼(채찍)서러블레이드()램(방패)
신(원숭이)유(닭)술(개)해(맷돼지)
?????????와일드보우()

2 몬스터 카드

메인 덱 몬스터 전원이 "②: 이 카드를 소재로 하고 있는 원래 종족이 야수전사족인 엑시즈 몬스터는 이하의 효과를 얻는다."라는 공통 효과를 갖고 있다.

2.1 자(쥐) : 십이수 모르모래트

card100041229_1.jpg
한글판 명칭십이수 모르모래트 (미발매, 비공식)
일어판 명칭十二獣モルモラット
영어판 명칭Juunishishi Marmorat (미발매, 비공식)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야수전사족00
① : 이 카드가 일반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십이수" 카드 1장을 묘지로 보낸다.
② : 이 카드를 소재로 하고 있는 원래 종족이 야수전사족인 엑시즈 몬스터는 이하의 효과를 얻는다.
● 1턴에 1번,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1개 제거하고 발동할 수 있다. 패 / 덱에서 "십이수" 모르모래트 1장을 특수 소환한다.

십이수 카드군의 덤핑 및 전개 요원으로, ① 효과에 턴 제한이 없고, 마법 / 함정 카드도 묘지로 보낼 수 있다. ② 효과는 십이수 엑시즈 몬스터를 겹치면 어느 때나 쓸 수 있는 효과이며, 이 효과로 특수 소환시에는 ① 효과를 쓸 수 없으므로 사실상 4랭크 엑시즈 소재 요원을 불러오는 효과.십이수의 전개력을 크게 늘려줄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고, 실제로 얘 하나로 엑시즈가 수없이 튀어나온다!

들고 있는 무기는 레이피어, 모티브는 십이지 중 자(子) = . 이름은 모르모트[2](Marmotte) + 쥐의 영문명인 래트(rat)에서 따온 듯 하다.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RAGING TEMPESTRATE-JP014레어일본세계 최초수록

2.2 묘(토끼) : 십이수 래비나

card100041316_1.jpg

한글판 명칭십이수 래비나 (미발매, 비공식)
일어판 명칭十二獣ラビーナ
영어판 명칭Juunishishi Rabbina (미발매, 비공식)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야수전사족800800
① : 이 카드가 전투 / 효과로 파괴되었을 경우, "십이수 래비나" 이외의 자신의 묘지의 "십이수" 카드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카드를 패에 넣는다.
② : 이 카드를 소재로 하고 있는 원래 종족이 야수전사족인 엑시즈 몬스터는 이하의 효과를 얻는다.
● 이 카드를 대상으로 하는 상대의 마법 카드의 효과가 발동했을 때,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1개 제거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발동을 무효로 한다.

십이수의 또 다른 샐비지 요원으로, 파괴되기만 하면 바로 ① 효과로 샐비지가 가능하다. 이쪽도 턴 제한이 없어서 얼마든지 써먹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모르모래트와 연계하면 원하는 카드를 가져올 수 있다.

② 효과는 대상 지정 마법 효과 한정 내성. 다만, 엑시즈 소재를 1개 소모하므로, 그만큼 전투력이 약화되는 것은 감수해야 한다.

들고 있는 무기는 블런더버스, 모티브는 십이지 중 묘(卯) = 토끼. 이름은 래빗(rabbit)의 '래비(rabbi)~'에서 따온 듯 하다.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RAGING TEMPESTRATE-JP015노멀일본세계 최초수록

2.3 사(뱀) : 십이수 바이퍼

card100041319_1.jpg

한글판 명칭십이수 바이퍼 (미발매, 비공식)
일어판 명칭十二獣ヴァイパー
영어판 명칭Juunishishi Viper (미발매, 비공식)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야수전사족1200400
① : 자신 필드 위의 야수전사족 엑시즈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의 패 / 필드 위의 이 카드를 그 몬스터의 아래에 겹쳐서 엑시즈 소재로 한다. 이 효과는 상대 턴에도 발동할 수 있다.
② : 이 카드를 소재로 갖고 있는 원래 종족이 야수전사족인 엑시즈 몬스터는 이하의 효과를 얻는다.
● 이 카드가 상대 몬스터와 전투를 실행한 데미지 계산 후에 발동한다. 그 상대 몬스터를 게임에서 제외한다.


① 효과는 프리 체인으로 엑시즈 소재를 충전해주는 효과, 특수 소환 효과를 통해 십이수 1장 위에 겹쳐서 소환한 십이수 엑시즈 몬스터의 1장밖에 없는 소재를 충전하는 활용이 주 용도로 보인다.

② 효과는 엑시즈 소재를 소모하지 않는 효과. 다른 십이수 엑시즈 몬스터가 전투를 실행할 때 큰 도움이 되며 전투로 파괴되지 않는 몬스터를 제거할 수 있다.

① 효과 및 ②효과 모두 야수전사족 엑시즈 몬스터이기만 하면 되므로, 이론적으로는 같은 야수전사족 테마인 염성에서도 활용해볼 수 있다.

들고 있는 무기는 채찍, 모티브는 십이지 중 사(巳) = . 이름은 독사를 의미하는 바이퍼(viper)와 채찍(ウィップ, Whip)에서 따왔다. 당연한 소리지만, 다른 바이퍼 몬스터가 파충류족인것과 다르게 야수전사족이다.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RAGING TEMPESTRATE-JP016노멀일본세계 최초수록

2.4 오(말) : 십이수 서러블레이드

card100041163_1.jpg

한글판 명칭십이수 서러블레이드 (미발매, 비공식)
일어판 명칭十二獣サラブレード
영어판 명칭Juunishishi Thoroughblade (미발매, 비공식)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야수전사족16000
① : 이 카드가 일반 소환 / 특수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패에서 "십이수" 카드 1장을 버리고, 자신은 덱에서 카드를 1장 드로우한다.
② : 이 카드를 소재로 하고 있는 원래 종족이 야수전사족인 엑시즈 몬스터는 이하의 효과를 얻는다.
● 이 카드가 수비 표시 몬스터를 공격했을 경우, 그 수비력을 공격력이 넘은 만큼 전투 데미지를 준다.

① 효과는 패 교환 효과, 일반소환 / 특수소환을 가리지 않으므로, 소환만 되면 발동할 수 있다.

② 효과는 야수전사족 엑시즈 몬스터에게 관통 효과를 준다.

들고 있는 무기는 , 모티브는 십이지 중 오(午) = . 이름은 경주마의 일종인 서러브레드(Thoroughbred) + 블레이드(Blade).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RAGING TEMPESTRATE-JP017슈퍼 레어
시크릿 레어
일본세계 최초수록

2.5 미(양) : 십이수 램

card100041322_1.jpg

한글판 명칭십이수 램 (미발매, 비공식)
일어판 명칭十二獣ラム
영어판 명칭Juunishishi Ram(미발매, 비공식)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야수전사족4002000
①:이 카드가 전투 / 효과로 파괴되었을 경우, "십이수 램" 이외의 자신의 묘지의 "십이수"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를 특수 소환한다.
②:이 카드를 소재로 하고 있는 원래 종족이 야수전사족인 엑시즈 몬스터는 이하의 효과를 얻는다.
● 이 카드를 대상으로 하는 상대의 함정 카드의 효과가 발동했을 때,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1개 제거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발동을 무효로 한다.

① 효과는 자신이 파괴시 묘지의 십이수를 특수 소환하는 효과, 엑시즈 몬스터도 소환이 가능하지만 공격력 / 수비력 0에 효과도 발휘 못하니 큰 의미는 없을 것이고 역시 모르모래트와 연계하면 원하는 몬스터를 소환할 수 있다.

② 효과는 대상 지정 함정 효과 한정 내성. 다만, 엑시즈 소재를 1개 소모하므로, 그만큼 전투력이 약화되는 것은 감수해야 한다.

들고 있는 무기는 방패, 모티브는 십이지 중 미(未) = . 이름은 숫양의 영문명인 램(ram). 방패에 숫양의 뿔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RAGING TEMPESTRATE-JP018노멀일본세계 최초수록

3 엑시즈 몬스터

전원 공격력과 수비력이 ?이며, 공통 효과로 ""이 카드"는 1턴에 1번, 동명 카드 이외의 자신 필드의 "십이수" 몬스터 위에 겹쳐서 엑시즈 소환할 수도 있다."라는 변칙 엑시즈 소환 방법과 ① 효과로 "이 카드의 공격력 / 수비력은, 이 카드가 엑시즈 소재로 하고 있는 "십이수" 몬스터의 각각의 수치만큼 올린다."를 갖고 있다. 이 효과는, 다크 매터의 원작 효과와 유사한 효과이다. 소재로 한 십이수의 공격력 / 수비력을 통째로 더하는 것이므로, 소재로 한 십이수가 많을수록 엑시즈 몬스터의 능력치가 정신나간 수치가 된다.

특수 소환 효과를 통해 십이수 몬스터가 1장이라도 있다면 바로 소환이 가능하므로 엑시즈 소재를 소비하는 효과를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다.

3.1 축(소) : 십이수 불혼

card100041199_1.jpg

한글판 명칭십이수 불혼 (미발매, 비공식)
일어판 명칭十二獣ブルホーン
영어판 명칭Juunishishi Bullhorn (미발매, 비공식)
엑시즈 /효과 몬스터
랭크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야수전사족??
레벨 4 몬스터 × 2
"십이수 불혼"는 1턴에 1번, 동명 카드 이외의 자신 필드의 "십이수" 몬스터 위에 겹쳐서 엑시즈 소환할 수도 있다.
① : 이 카드의 공격력 / 수비력은, 이 카드가 엑시즈 소재로 하고 있는 "십이수" 몬스터의 각각의 수치 만큼 올린다.
② : 1턴에 1번,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1개 제거하고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통상 소환이 가능한 야수전사족 몬스터 1장을 패에 넣는다.

정규 엑시즈 소환으로 가장 쉽게 부를 수 있는 서치 요원. ② 효과는 염무-「천기」와 비슷한 효과로, 그쪽은 레벨 4 이하의 제한이 붙은 대신 이쪽은 통상 소환이 가능한 몬스터 한정으로 제한이 붙었지만, 지령신 그란소일이나 라이컨 슬로프 같은 특수 소환 몬스터만 아니면 카드명이나 레벨 제약 없이 아무거나 서치해올 수 있는 꿀카드. 그 때문에 야수전사족이 키 카드인 염성이나 세이크리드에서도 채용할 수 있다. 참고로, 십이수는 레벨이 4라서 염무-「천기」로 전원 서치 가능하다.

들고 있는 무기는 도끼, 모티브는 십이지 중 축(丑) = . 이름은 숫소의 영문명인(Bull) + 뿔(horn).

일본에서는 얼굴 때문에 네타거리가 되는 듯.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RAGING TEMPESTRATE-JP051슈퍼 레어
시크릿 레어
일본세계 최초수록

3.2 인(호랑이) : 십이수 타이그리스

card100041355_1.jpg

한글판 명칭십이수 타이그리스 (미발매, 비공식)
일어판 명칭十二獣タイグリス
영어판 명칭Juunishishi Tigress (미발매, 비공식)
엑시즈 /효과 몬스터
랭크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야수전사족??
레벨 4 몬스터 × 3
"십이수 타이그리스"는 1턴에 1번, 동명 카드 이외의 자신 필드의 "십이수" 몬스터 위에 겹쳐서 엑시즈 소환할 수도 있다.
① : 이 카드의 공격력 / 수비력은, 이 카드가 엑시즈 소재로 하고 있는 "십이수" 몬스터의 각각의 수치 만큼 올린다.
② : 1턴에 1번,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1개 제거하고, 자신의 필드 위의 엑시즈 몬스터 1장과 자신 묘지의 "십이수"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십이수 몬스터를 그 엑시즈 몬스터의 아래에 겹쳐서 엑시즈 소재로 한다.

② 효과를 통해 와일드보우의 마지막 효과를 빨리 발동시키기 위해 도움을 주는 빅껄룩이다.

② 효과는 스피릿 변환 장치, 넘버즈 오버레이 부스트처럼 엑시즈 소재를 보충시켜 주는데, 보충시켜 줄 카드는 십이수 몬스터로 한정되지만, 보충 대상이 되는 엑시즈 몬스터는 아무런 제한이 없다. 이론상으로는 고스트릭의 타천사의 엑시즈 소재를 충전시켜주는 것도 가능하다는 뜻.

들고 있는 무기는 대포, 모티브는 십이지 중 인(寅) = 호랑이. 이름은 호랑이의 학명인 타이그리스(Tigris). 일러스트를 보면 다람쥐처럼 그려져 있는데, 다람쥐를 일본어로 리스(リス)라고 발음한다는 말장난이 반영되어 있다.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RAGING TEMPESTRATE-JP052노멀일본세계 최초수록

3.3 진(용) : 십이수 드란시아

card100041412_1.jpg

한글판 명칭십이수 드란시아 (미발매, 비공식)
일어판 명칭十二獸ドランツア
영어판 명칭Juunishishi Drancia(미발매, 비공식)
엑시즈 /효과 몬스터
랭크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야수전사족??
레벨 4 몬스터 × 4
"십이수 드란시아"는 1턴에 1번, 동명 카드 이외의 자신 필드의 "십이수" 몬스터 위에 겹쳐서 엑시즈 소환할 수도 있다.
①: 이 카드의 공격력 / 수비력은, 이 카드가 엑시즈 소재로 하고 있는 "십이수" 몬스터의 각각의 수치 만큼 올린다.
②: 1턴에 1번,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1개 제거하고, 필드의 앞면 표시의 카드 1장을 대상으로 하여 발동할 수 있다. 그 카드를 파괴한다. 이 효과는 상대 턴에도 발동할 수 있다.

최초 공개된 십이수 몬스터.

범용 랭크 4라고는 하지만 소재조건이 4레벨 4장이고 공격력 / 수비력 능력치가 엑시즈 소재가 된 십이수에 의해 결정되므로, 그냥 범용성은 포기한 상태. 물론 다른 십이수와 함께 용병으로 넣을 수는 있다.

① 효과는 십이수 공통 효과이다. 엑시즈 소재 2개 이상을 원한다면, 가장 뽑기 쉬운 불혼에 겹치는 것이 좋을 것이다.

② 효과는 프리 체인, 대상 지정, 앞면 표시 카드 파괴 효과. 이 효과로 카드를 파괴할 때마다, 제거한 액시즈 소재의 공격력 / 수비력만큼 이 카드의 공격력 / 수비력도 내려간다는 점을 주의.

들고 있는 무기는 랜스, 모티브는 십이지 중 진(辰) = . 이름은 드래곤(Dragon)의 드라(Dra~ + 랜스(lance)에서 따온 듯 하다.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RAGING TEMPESTRATE-JP053울트라 레어
얼티밋 레어
시크릿 레어
일본세계 최초수록

3.4 해(돼지) : 십이수 와일드보우

card100041262_1.jpg

한글판 명칭십이수 와일드보우 (미발매, 비공식)
일어판 명칭十二獣ワイルドボウ
영어판 명칭Juunishishi Wildbow (미발매, 비공식)
엑시즈 /효과 몬스터
랭크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야수전사족??
레벨 4 몬스터 × 5
"십이수 와일드보우"는 1턴에 1번, 동명 카드 이외의 자신 필드의 "십이수" 몬스터 위에 겹쳐서 엑시즈 소환할 수도 있다.
①: 이 카드의 공격력 / 수비력은, 이 카드가 엑시즈 소재로 하고 있는 "십이수" 몬스터의 각각의 수치 만큼 올린다.
②: 이 카드는 상대에게 직접 공격할 수 있다.
③: 가지고 있는 엑시즈 소재의 수가 12개 이상인 이 카드가 상대에게 전투 데미지를 주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상대의 패 / 필드의 카드를 전부 묘지로 보낸다. 그 후, 이 카드는 수비표시가 된다.

십이수의 최종 몬스터. 소재를 5개나 요구하지만, 다른 십이수 몬스터처럼 겹치기를 이용해서 빠르게 뽑을 수 있다.

직접 공격이 가능한 몬스터로, 어태커인 서러블레이드 2장으로 불혼을 소환한 후, 그 위에 겹쳐서 소환하면 공격력 3200으로 직접공격이 가능하다. 이 효과의 경우, 엑시즈 소재를 소모하지 않는 효과이기 때문에 죽은 자의 소생으로 부활시켜도 써먹을 수 있기는 하다. 물론, 그렇게 부르면 이 카드의 공격력은 0이라서 아무 의미가 없기는 하다.

이 카드의 마지막 효과는 카오스 엠페러 드래곤 -종언-과 유사한 효과. 그쪽에 비하면 라이프 코스트도 없고, 이쪽의 다른 카드들은 전부 무사하며, 전투데미지를 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굳이 직접공격을 하지 않고 몬스터를 때려잡아도 되며, 이쪽은 다른 효과를 쓰지 못하는 디메리트가 있는 종언에 비해 이쪽은 이 카드가 수비표시가 되는 정도의 가벼운 디메리트만 있다. 하지만, 이쪽은 직접 상대에게 데미지를 줘야 하는게 문제. 고철의 허수아비같은 걸로 공격을 막거나, 화목의 사자로 전투데미지를 없애면 효과를 쓸 수 없으며, 이 효과를 발동할 무렵의 이 카드의 공격력을 생각하면 독사신 베노미너거의 특수승리 효과만큼 쓸 일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 물론 성공만 하면 상대의 전의, 희망, 멘탈을 전부 탈탈 털어버리는지라 상대의 서렌을 받아낼수도 있다.

비슷한 효과를 지닌 고스트릭의 타천사에 비하면, 소재가 2개나 더 필요할 뿐만 아니라, 바로 듀얼에서 승리하는 그쪽에 비해 이쪽은 승리가 아니라 상대 클린이라는 점에서 살짝 빛이 바래기는 하지만, 해당 카드군의 다른 카드들이 연계되어 소재를 충전시켜 주기 때문에 소재를 쌓기 쉽고, 굳이 필드 클린 가기 전에 이미 소재가 많은 상태일테니 공격력은 이미 상당히 높은 상태이므로 이 효과를 쓰기도 전에 듀얼이 끝나는게 다반사라고 봐도 된다.

들고 있는 무기는 , 모티브는 십이지 중 해(亥) = 멧돼지. 이름은 멧돼지의 영문명인 와일드보어(Wild boar) +활의 영문명인 보우(bow)에서 따온 듯 하다.[3]

여담으로 최초로 OCG화된 소재를 반드시 5개 요구하는 엑시즈 몬스터이다.[4]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RAGING TEMPESTRATE-JP054레어일본세계 최초수록

4 마법 카드

4.1 조디악S(사인)

card100041367_1.jpg

한글판 명칭조디악S(사인)
(미발매, 비공식)
일어판 명칭ゾディアックS(サイン)
영어판 명칭Zodiac Sign (미발매, 비공식)
필드 마법
① : 자신 필드의 "십이수" 몬스터의 공격력 / 수비력은 300 올린다.
② : 이 카드가 필드 존에 존재하는 한, 자신 필드의 공격력이 가장 높은 야수전사족 몬스터 이외의 자신의 야수전사족 몬스터를 상대는 공격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
③ : 1턴에 1번, 자신 필드에 "십이수" 몬스터가 효과로 파괴될 경우, 그 "십이수" 몬스터 1장의 대신에 자신의 패 / 필드의 몬스터 1장을 파괴할 수 있다.

십이수의 보호에 중점을 둔 필드마법, 능력치가 약한 십이수 효과 몬스터들을 엑시즈 소재가 많이 쌓여 능력치가 높은 십이수 엑시즈 몬스터를 통해 전투로부터 보호할 수 있고, 엑시즈 소재가 많이 쌓인 십이수 엑시즈 몬스터의 효과 파괴를 다른 십이수 효과 몬스터를 방패로 삼아 보호할 수 있다.

일러스트는 메탈포제, 크리스트론의 필드마법이 그렇듯 십이수의 일원들이 용검사에게 힘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일러스트의 십이수들이 십이수 특유의 철제 장갑을 차고 있지 않는 것으로 보아, 그 철제 장갑이 룡검사에게서 받은 힘인 듯 하다. 카드명인 '조디악 사인' 은 황도를 이루는 별자리, 즉 황도 12궁 별자리를 의미한다. 그리고, 룡검사 관련 필드 마법 중 최초로 ③개의 효과가 붙은 필드이다.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RAGING TEMPESTRATE-JP058노멀일본세계 최초수록

4.2 십이수의 회국

card100041265_1.jpg

한글판 명칭십이수의 회국 (미발매, 비공식)
일어판 명칭十二獣の会局
영어판 명칭Juunishishi no Kaikyoku (미발매, 비공식)
지속 마법
"십이수의 회국"의 ①의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 자신 필드의 앞면 표시의 카드 1장을 대상으로 하고 이 효과를 발동할 수 있다. 그 카드를 파괴하고, 덱에서 "십이수" 몬스터 1장을 특수 소환한다.
② : 이 카드가 효과로 파괴되어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 자신 필드의 "십이수" 엑시즈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묘지의 이 카드를 그 엑시즈 몬스터의 아래에 겹쳐서 엑시즈 소재로 한다.

십이수의 필수 오브 필수 카드로 보이는 마법, "이 카드 이외의" 란 말이 없으므로 자기 자신을 터트려 ①, ②의 효과를 둘 다 발휘할 수 있고, ① 효과는 덱에서 십이수를 필드로 꺼내오는 서치의 상위효과이고, ① 효과로 파괴되면서 ② 효과가 발휘되어 십이수 엑시즈의 엑시즈 소재마저 채워줘 십이수 엑시즈 몬스터의 효과를 능력치가 깍이지 않고 쓸수 있도록 한다. 단 중요한 ① 효과가 카드명으로 1턴에 1번 제한이 걸려있어 몇장이 있어도 ① 효과는 1턴에 1번이고, 지속마법이기 때문에 사이클론같은 거에 찍히면 아무 효과도 못 발휘하며, 십이수 엑시즈 몬스터가 없다면 ② 효과를 발휘못해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Kozmo와 섞은 코즈모십이수의 경우, 패에 Kozmo의 필드마법인 에메랄드폴리스와 이 카드, 그리고 긴급텔레포트나 아무 코즈모 하급몹이 잡혀 있다면,
1. 에메랄드폴리스 발동.
2. 회국 발동, 효과로 에메랄드폴리스를 파괴하고 덱에서 모르모래트 특수소환. 에메랄드 폴리스의 효과로 슬립라이더 서치
3. 4축 엑시즈와 드란시아를 동시에 뜨운다.
4. 긴텔레나 일소로 Kozmo 하급을 아무거나 소환, 슬립라이더로 바꿔먹어서 효과로 회국 파괴, 회국 효과로 드란시아 소재 충전
의 식으로 4축엑시즈(보통 심숨자,플레시아)+소재 2개 드란시아+슬립라이더를 띄울수 있다. 다만 긴텔레가 제한이다...

이외에도 SR 베이고맥스와 이 카드가 동시에 잡혀있다면 선턴 토템 버드+심숨자+드란시아+@가 되는, 여러모로 험악한 카드.

일러스트를 보면, 화력덕후 래비나의 카오게이를 보고 표정이 썩은 와일드보우와 당황한 램이 보인다.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RAGING TEMPESTRATE-JP059레어일본세계 최초수록

5 함정 카드

5.1 십이수의 방합

card100041391_1.jpg

한글판 명칭십이수의 방합 (미발매, 비공식)
일어판 명칭十二獣の方合
영어판 명칭Juunishishi no Hougou (미발매, 비공식)
일반 함정
① : 자신 필드의 "십이수" 엑시즈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십이수" 몬스터 1장을 고르고, 그 엑시즈 몬스터의 아래에 겹쳐서 엑시즈 소재로 한다.
② : 묘지의 이 카드를 제외하고, 자신의 묘지의 "십이수" 카드 5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동명 카드는 1장까지) . 그 카드 5장을 덱에 넣고 셔플한다. 그 후, 자신은 덱에서 1장 드로우한다. 이 효과는 이 카드가 묘지로 보내진 턴에는 발동할 수 없다.

함정 카드이기 때문에 엑시즈 소재의 능력치를 얻는 십이수 엑시즈 몬스터의 특성을 이용해 유사 돌진처럼 쓸 수 있으며[5] 원하는 십이수 몬스터를 엑시즈 소재로 끌고와 다양한 효과를 추가할 수 있도록 한다.

묘지에서 제외해 십이수 몬스터 5종류를 재활용하고 1드로를 보는 효과는 덤.

일러스트는 땅 속성 진룡황인 리토스아짐D와 십이수가 격돌하는 장면이다. 같이 등장한 십이수의 회국과는 다르게 조디악 S(사인)처럼 진지한 일러스트에 가깝지만 활로 화살 대신 자신을 쏘아올리는 와일드보우가 상당히 깬다.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RAGING TEMPESTRATE-JP071노멀일본세계 최초수록

6 궁합이 좋은 카드

7 여담

카드 정보가 나오자마자 트위터 등지에서는 출시에 대비하여 십이수를 다른 테마들과 연계해서 고작 패 한 장으로 터무니없을 정도로 굉장한 필드 전개를 보여주고 있다. 출시 전에 별도의 에라타가 없을 경우, 2016년 후반기 듀얼 환경 변화에 큰 활약을 펼칠 테마군으로 예상되고 있다. 물론 출시 전 에라타라는 전례없는 일을 벌이기엔...거기다 이미 레이징 템페스트 발매가 가까워졌다. [6]

심지어 십이수의 회국 단 1장만 가지고 선턴킬을 내는 루트까지 발견되었다.

준비물: 십이수의 회국 1장.
1. 십이수의 회국을 발동, 효과로 자신을 파괴하고 십이수 모르모래트를 특수 소환한다.
2. 십이수 모르모래트 위에 십이수 와일드보우를 겹치고, 엑시즈 소재가 된 모르모래트의 효과로 덱에서 2장째의 모르모래트를 특수 소환한다.
3. 십이수 와일드보우 위에 십이수 타이그래스를 겹치고, 효과로 묘지의 모르모래트를 엑시즈 소재로 한다.
4. 십이수 타이그래스 위에 십이수 불혼을 겹치고, 효과로 스크랩 고블린을 패에 넣는다.
5. 스크랩 고블린을 일반 소환하고, 2에서 특수 소환된 모르모래트와 튜닝하여 사룡성 가이저를 싱크로 소환한다.
6. 십이수 불혼 위에 십이수 드란시아를 겹치고, 효과로 사룡성을 파괴, 덱에서 어버이해마를 특수 소환한다.
7. 어버이해마의 효과로 레벨을 3 낮추고 토큰 3장을 특수 소환한 뒤, 토큰 1장과 어버이해마로 액셀 싱크론을 싱크로 소환한다.
8. 액셀 싱크론의 효과로 덱에서 제트 싱크론을 묘지로 보내고, 레벨을 1 낮춘다. 그 후 액셀 싱크론과 토큰 1장으로 원룡성-보우텐코우를 싱크로 소환한다. (소환 시 효과는 발동하지 않는다.)
9. 원룡성의 효과로 덱에서 2장 째의 어버이해마를 묘지로 보내고, 레벨을 7로 한다. 그 후 원룡성과 토큰 1장으로 휘룡성-쇼호쿠를 싱크로 소환하고, 원룡성의 효과로 덱에서 비룡성-세피라시우고를 특수 소환한다.
10. 휘룡성의 효과로 특수 소환한 비룡성을 파괴하고 묘지의 제트 싱크론을 특수 소환한다. 그 후 비룡성의 효과로 세피라의 신탁을 패에 넣는다. 그 후 신탁을 발동하여 덱에서 검성의 네크로즈-세피라세이버를 패에 넣는다.
11. 십이수 드란시아의 엑시즈 소재가 된 모르모래트의 효과로 덱에서 3장 째의 모르모래트를 특수 소환하고, 십이수 드란시아와 휘룡성-쇼호쿠를 묘지로 보내 구신 누토스를 특수 소환한다.
12. 누토스의 효과로 패의 검성의 네크로즈-세피라세이버를 특수 소환하고, 세피라세이버와 제트 싱크론으로 크리스트론-아메트릭스를 싱크로 소환한다. 세피라의 신탁의 효과로 덱에서 지령신 그란소일을 덱 맨 위에 올린다.
13. 누토스와 모르모래트로 다이가스타 에메랄을 엑시즈 소환하고, 효과로 모르모래트를 제거하고 묘지의 십이수 엑시즈 몬스터 3장을 덱으로 되돌리고 카드를 1장 뽑는다. 엑스트라 덱 몬스터만 되돌렸기 때문에 덱을 셔플하지 않고, 덱 맨 위의 지령신이 패에 들어온다.
14. 묘지의 땅 속성 몬스터가 "모르모래트 3, 십이수 엑시즈 1, 스크랩 고블린 1" 의 5장이기 때문에 지령신 그란소일의 소환 조건을 만족했으므로 특수 소환한다. 효과로 제트 싱크론을 특수 소환한다.
15. 제트 싱크론과 크리스트론-아메트릭스로 빙결계의 범왕 듀로렌을 싱크로 소환하고, 효과로 에메랄을 엑스트라 덱으로, 지령신과 세피라의 신탁을 패로 되돌린다.
16. 지령신을 다시 특수 소환하고 효과로 묘지의 크리스트론-아메트릭스를 다시 특수 소환한다. 그리고 제트 싱크론의 효과로 패의 세피라의 신탁을 버리고 특수 소환하여 이 둘로 2장 째의 듀로렌을 특수 소환한다.
17. 필드에 듀로렌 2장과 그란소일이 등장했으며, 묘지에는 5장의 땅 속성 몬스터가 남아있다.

결국 십이수 엑시즈 몬스터가 종류당 1턴에 1번씩 십이수에게 겹쳐서 소환한다는게 큰 원인이므로, 십이수 테마의 키 카드들이 한동안 현 환경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다가 제한/금지 리스트에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언급한 필드 전개 내용은 이 링크를 참고할 것.

위에서는 출시 전 에라타, 정룡과 EMEm이라는 어마어마한 설레발을 말하고 있지만, 최소한 순수 십이수만으로는 그렇게 큰 힘을 내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애초에 키 카드라고 해봤자 모르모래트밖에 없다. 선턴 날빌도 드란시아밖에 사용할 수 없고, 그렇다고 엄청난 폭발력도 존재하지 않는다. 무사신이나 문라이트(유희왕), 염성같은 야수전사족 테마나, 히어로같은 4축 테마에 모르모래트, 회국과 엑시즈들만 용병으로 채용될 듯. 안 그래도 엑스트라 덱이 미어터지는 상황에서 얼마나 자리를 차지할지는 내버려두고서라도. 그리고 만약 엄청나게 날뛴다고 해도 모르모래트 하나만 제제를 먹이면 그날은 끝장이다. 효과를 보면 알 수 있다시피 제한 이상 제제를 먹는 순간[7] 쓸 가치가 사라진다.

어느 쪽이든지 간에, 일단은 듀얼 환경에 풀려봐야 평가가 가능할 듯. 정말로 이 환경을 파괴하는 강덱으로 부상할지, 기존 테마에 날개를 달아주는 특급 용병의 역할을 제대로 실행할지, 아니면 언제나처럼의 대단한 설레발로 남게 될지 주목받다가, 십이수(한국어로 된 레시피)우승덱이서서히 나오고 있으며. 한 60장짜리 변종 비빔룡성 덱에서 십이수 드란시아가 부유벚꽃 용으로 사이드에 용병으로 투입했고, 이젠 아예 1.5 티어인 Kozmo와 결합해 끔찍한 혼종도 만들어내고 있다... 이 쯤 되면 분기의 초 최강덱이라 볼 수 있다. abc와 투톱을 겨루는 2016년 10월분기 최강의 덱.

현재 십이수 덱은 패 한장[8]으로 타이타닉 갤럭시와 드란시아가 동시에 나오는 엄청난 안정성의 선턴 집짓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자연히 패가 어느 정도 남게 되고, 그 남은 패들까지 날빌에 쓰기 위해 신의 통고 등 강력한 함정들의 비율도 늘어났다. 문제는 그 초동이 뚫리면 할 수 있는게 거의 없으므로 그 이유로 십이수의 방합과 탐욕의 항아리도 투입된다. 그렇지만 뚫리기도 정말로 힘들정도로 탄탄한 편.

하는 방법은 이렇다.
1.베이고맥스로 M.X 세이버 인보커를 엑시즈하여 효과로 모르모래트를 특소하거나, 회국 효과로 자기를 터뜨려 모르모래트를 특소한다.
2. 모르모래트 위에 와일드보우 엑시즈.
3. 모르모래트 특소.
4. 와일드보우 위에 타이그리스 엑시즈.
5. 타이그리스 효과로 와일드보우를 제거하고 모르모래트를 끼우고, 다시 모르모래트 특소.
6. 타이그리스 위에 불혼 엑시즈.
7. 불혼의 효과로 열혈수왕 베어맨 서치.
8. 베어맨 일소, 효과로 모르모래트 2장의 레벨을 8로 뻥튀기.
9. 불혼 위에 드란시아를 겹치고, 모르모래트 2장으로 타타갤 엑시즈.

용병 쪽으로 가면 4축, 또는 야수전사족-만 채용하지 않고, 엑스트라 덱을 그다지 쓰지 않던 코즈모, 심지어 제왕도 채용하는 움직임이 보인다. 원본 십이수보다는 떨어지지만 일반 소환권을 쓰지 않고 패 한장[9]으로 드란시아 + 범용 4축 엑시즈가 튀어나오는 건 확실히 매력적이었을 듯. 물론 히어로같은 원래 4축 덱들도 당연히 투입하고 있다.

다만 이런 류의 연속 소환을 통한 압박 테마가 다들 그렇듯 증식의 G한장 맞으면 바로 나락이다. 전개할거 다 끝내고 보면 상대가 덱의 절반을 드로우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아직 십이수가 풀린지 한 달도 안됐지만, 벌써부터 제제 먹이라는 이야기가 곳곳에서 들리는 중. 현지 반응을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1. TCG의 사용 예로는 배틀 스피리츠의 십이신황, 카드파이트!! 뱅가드십이지각수 등이 있다. 유희왕에서 12간지 모티브가 나온 것은 이번이 최초라고 볼 수 있다.
  2. 일단 모르모트라고도 불리는 기니피그나 쥐나 둘 다 설치목이긴 하고, 쥐는 모르모트 실험체로 가장 많이 쓰이는 동물이기도 하다.
  3. 외모 때문에 원숭이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름과 활에 달린 멧돼지 머리 장식과 오른쪽 어깨의 멧돼지 모양의 어깨 보호구, 발 부분의 돼지 발굽을 보면 멧돼지란 것을 알 수 있다.
  4. 최초로 나온 몬스터는 원작 코믹스의 No.91 썬더 스파크 드래곤이 있었지만 OCG화 되면서 소재가 3개로 줄었고, 그 외에는 아직 OCG화되지 않은 CNo.1000 몽환허신 누메로니어스CiNo.1000 몽환허광신 누메로니어스 누메로니아가 있다.
  5. 단, 직접 공수를 증감시키는 효과는 아니기 때문에 데미지 계산시에 기습적으로 발동해 역관광시키는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다.
  6. 십이수의 가장 큰 문제점은 소재 특유 효과 덕분에 1턴에 1번 제약을 무시하다시피 하는 엑시즈 구조이다. 반복 플레이로 카드를 우려먹어 아드를 버는 행동이 솔리테어의 기본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저 엑시즈 체인지 효과가 얼마나 위험한 행동인지 알게 된다. 또한 이전까지 1티어 권에 잠시 머무르다가 몰락했던 몇몇 야수전사족 테마라는 것도 한 몫 하는데, 당장 증원과 비교되는 염무-천기가 무제한이라는 것만 봐도 그 동안, 염성 이후의 야수전사족을 얼마나 풀어 놔뒀는지 감이 오는 셈. 조금만 더 생각해보면 1턴에 1번 제약이 걸려있긴 하지만 여러 장의 묶음 구조로 이루어져있어 제약이 거의 의미없어진 덱의 전례를 떠올릴 수도 있다.
  7. 물론 이런 카드는 제한이 되기보다는 윤회탱구, 데스티니 히어로 디아볼릭 가이처럼 준제로 끝날것이다. 이 카드들도 준제를 먹으면 쓸 가치가 없어지는 카드들인데 다 제제가 준제가 되었다. 제한이 사실상 금지나 마찬가지기 때문이다.
  8. 회국, 베이고맥스
  9. 역시 회국, 베이고맥스. 참고로 십이수 요선수 덱인 경우 베이고맥스를 뺀 형태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