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ce Pirate. 宇宙海賊.
1 개요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스페이스 오페라물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세력으로 말 그대로 우주에서 우주선 상대로 해적질하는 놈들이다. 작품에 따라 공적(空賊),[1] 우적(宇賊) 등으로 표기되기도 한다.
일반적인 묘사로는 버려진 행성이나 우주기지 등을 접수하여 거점으로 삼고 있고, 온갖 마개조가 행해진 우주선을 끌고 다니면서 민간상선을 습격하고 정규군과 맞짱을 뜨고 다닌다. 대체로 마약밀매나 온갖 금지된 상품을 밀수하기도 하고, 선박을 나포하여 몸값을 뜯어내거나 아예 노예로 팔아버리는 등 대항해시대에 언급되는 해적과 거의 똑같은 짓거리를 하고 다닌다. 그 외에 정말 카리스마 넘치는 지도자 아래에 뭉쳐서 대대적인 반란을 일으켜 아예 독자적인 세력을 형성하고 있는 경우도 한다.
작중에서 어느 쪽을 주요인물로 삼느냐에 따라서 우주해적에 대한 묘사가 극과 극으로 갈리는데, 우주해적 쪽에 중심인물이 있으면 의적 또는 영웅이나 다름없는 모습으로 묘사되기도 하지만, 적대세력으로 설정되면 온갖 범죄를 일으키는 악의 축으로 묘사된다. 사략선 면허받고 합법적으로 적대세력을 털어먹는 케이스도 있다.
해적으로 설정된 인물을 보면 처음부터 범죄자였던 인물도 있지만, 원래는 정의로운 인물이었는데 모종의 이유로 추방당해서 해적이 된 인물들도 자주 등장한다. 그 외에 엄청난 포스 및 내공을 자랑하는 인물이 알고 봤더니 왕년에는 한가닥하던 우주해적이었다가 해적 활동에 회의감을 느꼈거나 어떤 인물에 감화되어 귀순했다는 식의 설정도 찾아볼 수 있다.
2 작품별 해적
- 기동전사 건담 AGE - 비시디언
- 기동전사 크로스본 건담 -크로스 본 뱅가드
- 기동전사 건담 SEED ASTRAY - 안스턴, 엘리사 아사냐, 오타크
- 기동무투전 G건담 - 아르고 가르스키
-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 브루어스
- 다크오빗 - 해적
- 덴마 - 에돔 연대
- 라쳇 & 클랭크 퓨쳐: 파괴의 도구 – 캡틴 슬래그, 러스티 피트, 다크워터
- 메트로이드 시리즈 - 리들리
- 미니스커트 우주해적 - 등장인물 중 대다수
- 성수전대 긴가맨 - 우주해적 바르반
- 얼음별 대모험 - 바요킹과 그의 부하들
- 우주해적 미토의 대모험
- 용자 엑스카이저 - 우주해적 가이스터
- 우주해적 코브라 - 코브라
- 원펀맨 - 암흑 도적단 다크매터
- 원피스 - 에넬의 표지연재에서 달을 탐사중이던 우주해적들[2]
- Warhammer 40,000 - 다크 엘다, 일부 로그 트레이더,캅틴 블라드플라그,캅틴 바드룩
- EVE 온라인 - 5대 해적 세력 (구리스타 해적단[3] , 블러드 레이더스, 산샤 네이션, 엔젤 카르텔, 서펜티스)
- 스타크래프트 - 셰자르의 스캐빈저, 뉴 트리니다드[4], 가브리엘 토시[5], 켈라니스 선적 길드, 헬의 천사, 그늘날개, 잭슨의 복수단[6]
- 스칼렛 위저드 시리즈 - 켈리 쿠어
- 스포어 - 우주해적 : 우주 단계에서 만날 수 있는 잡몹. 주인이 없는 행성에 매복하거나 스파이스를 훔치러 오거나 직접 기지를 공격하곤 한다. 전사 직업은 잠시 이들을 소환하는 궁극기가 있는데 그리 강하지는 않다.
- 은혼 - 하루사메, 치도리
- 전설의 스타피 시리즈 - 다일 해적단
- 천지무용 - 료우코
- 천지무용 GXP - 다루마 해적 길드 (다루마, 료우코 바르타, 타란트 샹크 등)
- 코즈믹 브레이크 - 카이져 해적단(선장:잭 버록,함선:노블강습함 블랙강트)
- 하록 선장 - 하록
- 해적전대 고카이저 - 고카이저 일행 전원
- 황금용자 골드란 - 캡틴 샤크
- 홈월드 - 튜라닉 레이더스
- YAT 안심! 우주여행 - 야마모토 카오루[7]
-
Warframe-Warframe/워프레임
2.1 은하영웅전설
사진의 인물은 자유행성동맹군 중장 더스티 아텐보로[8]
이런 간지나는 해적은 안나옵니다.
소설판, 애니매이션판 등 작품 내에서 자주 언급되었으나 관련인물은 전혀 등장하지 않는 기묘한 집단.
은하연방 시절에 최초로 언급되며 이 시기 우주해적들이 준동하여 골칫거리가 되자 대대적인 토벌에 나섰으며, 크리스토퍼 우드 제독과 미셸 슈프란 제독의 활약으로 어느 정도 사태를 진정시켰다. 하지만 완전히 뿌리 뽑지는 못한 것으로 보이며 루돌프 폰 골덴바움이 군인으로 복무하던 시절에도 골칫거리로 남아 있었다. 골덴바움은 가차없이 해적을 토벌하여 제2의 우드 제독이란 찬사를 듣기도 했는데, 토벌과정에서 전투 중 항복하거나 정식 재판을 요구하는 해적들을 모조리 몰살시켰다. 문제는 골덴바움이 그 뒤 우주해적보다 몆만 배나 더...
- ↑ 공적은 스팀펑크 등 비공정 등이 일반화된 세계관에서 비공정을 타고 해적질을 하는 녀석들을 지칭하는데 더 많이 쓰인다.
- ↑ 정식명칭은 나오지 않는다.
- ↑ 전직 군인 2명이 이끄는, 게임 내에서 실제 해적에 가장 가까운 우주해적.
- ↑ 애드온 팩 "머서너리"의 등장세력으로 워낙 듣보잡이라 항목도 개설되지 않았다.
- ↑ 레이너 특공대에 합류하기 이전에 반란 자금 확보와 조륨 및 테라진 가스 탈취를 위해서 해적질을 한 적이 있다. 게임 상의 대사를 들어보면 토시는 해적이라는 별칭을 마음에 들어하는 것 같다. 노바를 돕는 비공식 루트에서는 토시가 셰자르의 스캐빈저 부럽지 않은 대규모 해적단과 함께 악령 군단을 양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온다.
- ↑ 끝의 세 단체는 용병 일도 하며 짭짤한 돈을 벌어모으고 있다. 덕분에 게임상에서 각각 바이킹, 밴시, 전투순양함 용병으로 계약 가능.
- ↑ 본작 시작 시점 이전에 은퇴했다.
- ↑ 진짜 우주해적은 아니고 양 웬리 모살 미수사건 당시 양 웬리와 같이 하이네센을 탈출할 당시 했던 해적 코스프레.
왜 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 ↑ 작 중 제국과 동맹이 싸우는 단위가 최소 수천척 단위에 많으면 수 만, 수 십만 단위로 치고받으니 우주해적이 등장할만한 조건이 못 될것도 같지만 아무리 그래도 이런 공기급 비중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