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스터/교배

파일:Pokestachecom.jpg
만약 인간이 포켓몬이었다면[1]

포켓몬스터 2세대부터 등장한 시스템이자 포켓몬의 신비.

1 개요

암컷 포켓몬과 수컷 포켓몬의 특성을 물려받는 자손 포켓몬을 만드는 일이다.

포켓몬 알 연구가 공박사가 주인공에게 포켓몬 알을 맡기면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이 알에서는 토게피가 태어나게 된다.

이후 키우미집에 암컷 포켓몬과 수컷 포켓몬을 맡기면 일정 조건에 따라 할아버지가 을 준다. 즉, 모든 포켓몬은 난생이다. 설마 인간도? 도대체 어떻게 알이 생기는지 게임상에서는 언급되지 않는다.[2][3] 할아버지도 어떻게 된건진 모르겠지만 어느새 이런 게 생겼다는 식으로 얼버무린다. 어쩌면 아기를 물어다주는 두루미 같은 거라든가……. 근데 포유류 혹은 인간처럼 생겼거나 같은 걸 모티브를 한 경우나 물건 같은 걸 모티브로 한 녀석들이 알을 낳는다고 하면 좀 깬다(...) 어쩌면 대사로 보아 꼭 알만 낳는 건 아닐수도 있잖아

사실 금 은 발매당시 공식 공략집에서 공박사의 이론에 따르면 우리가 알이라 부르는 것은 실제 알이 아니라 어린 새끼를 일정수준 자랄 때 까지 보호하기 위한 방어막이라고 한다. 실제로 XY에선 NPC중 한명이 알은 면밀히 말하자면 요람과 같은 것이라고 발언한다.

2 특징

키우미집에 맡겨진 포켓몬이 알을 낳는 빈도는 두 포켓몬의 관계에 따라 확률이 달라진다.[4] 두 포켓몬의 종족이 같고 잡은 트레이너가 다를 경우 매우자주[5], 두 포켓몬의 종족이 같고 잡은 트레이너가 같거나 두 포켓몬의 종족이 다르고 잡은 트레이너가 다를 경우 보통, 두 포켓몬의 종족이 다르고 잡은 트레이너가 같을 경우 드문 확률로 알을 낳는다. 도감완성선물인 둥근 부적을 가질 경우 한 단계씩 올라간다.

모든 암컷과 수컷 조합이 알을 만드는 것은 아니고, 포켓몬의 교배 분류인 '알그룹'(또는 교배그룹)이 일치하여야 알이 만들어진다. 알그룹은 2개까지 가질 수 있으며, 하나만 일치하여도 교배할 수 있다. 이 중 알그룹이 '미발견'인 포켓몬은 알그룹이 같아도 교배할 수 없으며, 알그룹이 '메타몽'인 포켓몬 메타몽은 알그룹이 미발견인 포켓몬을 제외한 어떤 포켓몬과 교배하여도 반드시 알을 낳는다. 대부분의 전설의 포켓몬은 미발견 그룹이지만, 예외로 메타몽과 교배하여 피오네의 알을 낳는 마나피가 있다.

포켓몬이 알을 낳을 경우 키우미집 할아버지가 자세를 고쳐 앉거나 다른 위치에 가 있다.[6] 이 때 말을 걸면 할아버지가 맡아 놓은 알을 받을 수 있다. 5세대에서는 주인공이 키우미집 근처를 지나갈 경우 할아버지가 주인공을 부른다.

알은 종(種)마다 다른 "부화 카운트" 수치가 있는데, 대개 희귀하거나 강한 포켓몬일수록 이 부화 카운트 수치가 높다.[7] 257보[8][9] 걸을 때마다 이 카운트가 1씩 줄어들며 카운트가 0이 될 때부터 알이 부화 시도를 한다. 특성이 "불꽃몸"이나 "마그마의 무장"인 포켓몬을 소지하고 있으면 카운트는 2씩 감소한다. 한편 카운트가 한꺼번에 0에 도달한 여러개의 알이 있을 경우 선두에 가까운 알부터 1보 단위[10]로 부화한다.

원하는 포켓몬이 나올 때까지 알을 부화시키는 것을 알까기라고 한다. 일명 포켓몬 폐인의 등용문(…).

3 교배 법칙의 종류

※ 3세대 이후의 각 시리즈의 교배법이나 기타 사항은 여길 참조.

※ 2세대 포켓몬스터 금·은·크리스탈에서의 교배 간단 정리

  • 개체값 유전은 부모의 능력치중에서 방어·특수만 유전된다. 나머지 HP[11]·공격·속도는 랜덤.
  • 특수는 부모의 능력치에서 그대로이거나 +8 혹은 -8인 값으로 유전된다.[12]
  • 부모의 방어값이 같으면 근친취급이 되어 교배가 불가능하다. 방어는 100% 유전되기 때문.
  • 부모가 같은 그룹인 유전의 경우 알에서 태어난 포켓몬이 암컷이면 수컷쪽 개체값을 따라가고 수컷이면 반대로 암컷쪽 개체값을 따른다.
  • 부모 중 하나를 메타몽으로 해서 유전하면 메타몽의 개체값을 따라간다.
  • 색이 다른 포켓몬 부화 확률을 1/64까지 늘릴 수 있다.[13]
    • 부모 한쪽이 특별한 색인 경우 알에서 태어난 포켓몬이 특별한 색인 부모와 성이 반대인 경우.
    • 부모 한쪽의 개체값이 방어 10, 특수 2 또는 10일때 알에서 태어난 포켓몬이 그 부모와 성이 반대인 경우.
    • 부모 중 하나를 메타몽으로 했을 때, 메타몽의 개체값이 방어 10, 특수 2 또는 10일 때.(특별한 색인 경우 포함)[14]

3.1 일반적인 교배 법칙

교배를 통해 생긴 알에서 태어난 포켓몬은 부모의 특징을 일부 따른다.

종족은 암컷의 종족을 따르며 미진화형으로 태어난다.가끔 알에서 샤로다가 나왔다는 무개념이 있다 단 니드런이나 볼비트/네오비트는 암/수컷에 따라 아예 종이 갈리는 특성상 알에서 두 종류 중 하나가 랜덤으로 나온다. 또한 루리리랑딸랑먹고자 같이 특정한 조건(향로 장착)을 갖추어야 미진화형으로 태어나는 경우도 있다.

5세대 이전까지는 태어난 포켓몬의 아버지가 익히고 있는 기술 중 일부를 알고 있는 상태로 태어난다. 이렇게 전해질 수 있는 기술의 조건을 구체적으로 따지자면

  • 자식 포켓몬의 자력기
  • 자식 포켓몬이 기술머신과 비전머신으로 익힐 수 있는 기술
  • 위 두 가지 조건을 충족시키지 않아도 자식 포켓몬에게 전해질 수 있는 기술이 있다. 이는 시스템상 각 자식 포켓몬마다 다르게 설정되어있으며, 이를 유전기/교배기라 부른다.

이 기술들은 태어날 때부터 익히고 있다 해도, 하트비늘로 되살리는 기술에는 들어가지 않는 것에 주의.[15] 스케치를 통해 어떤 기술이라도 가질 수 있는 루브도는 이를 이용해 알그룹이 육상인 포켓몬에게 어떤 유전기라도 가르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6세대부터는 머신으로 익히는 기술들은 유전되지 않게 되었다[16] 그 대신 이젠 수컷뿐만 아니라 암컷도 자식에게 기술을 유전시킬 수 있게 되었으며[17], 때문에 기존의 유전 루트로는 양립할 수 없는 기술배치들이 대부분 성립하게 되었다.(예: 배북아쿠아제트를 함께 사용하는 마릴리)

6세대부터는 키우미집에서의 레벨업으로 부모 포켓몬의 유전시켜야할 기술이 지워지진 않는다. 꺼낼 때에만 지워져 있을 뿐. 쉽게 말해서 일부러 정기적으로 맡긴 포켓몬을 꺼내보며 하트비늘로 유전기를 되살려줄 필요는 없단 것이다. 그러나 포켓몬을 한번 꺼내고 다시 맡길 경우는 별개의 상황으로 취급하여 유전할 기술을 다시 가르쳐주어야한다. 맡긴 녀석을 일부러 건들지만 않는다면 유전기가 지워질 걱정은 영원히 하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

또한 이 때부터 유전된 기술은 자력기/교배기를 불문하고 무조건 하트비늘로 되살릴 수 있게 되었다.[18] 이는 유전된 기술이 진화 전 포켓몬만의 자력기이고 진화 후 포켓몬이 하트비늘로도 익힐 수 없었던 기술이고, 그 포켓몬이 진화한 후라도 얄짤없이 적용된다. 이걸로 진화전 전용 자력기를 "하트비늘 메모리"에 영구적으로 저장시키는 꼼수가 하나 생겨난 셈.

성격은 기본적으로 유전되지 않았지만, 에메랄드부터 포켓몬에게 '변함없는 돌'을 지니게 하고 교배하면 50%의 확률로 성격을 유전시킬 수 있게 되었다. 3세대와 4세대에서는 암컷 포켓몬의 성격만 유전시킬 수 있었으나, HG·SS부터는 수컷 포켓몬의 성격도 유전시킬 수 있게 변화하였다. 5세대 BW2부턴 한 술 더 떠서 100% 유전으로 업그레이드되어 6세대 이후로도 이어진다.

자손의 개체치는 루비/사파이어, 파레리그에서는 부모 포켓몬으로부터 임의의 3개의 개체치를 물려받다가 에메랄드, DP에서는 부모 포켓몬에게서 최대 3개의 개체치를 물려받았다. 즉, 재수없으면 단 한가지만 물려받을 수도 있었다.[19]
Pt부터는 다시 부모 포켓몬에게서 임의의 3개의 개체치를 반드시 유전받는다.[20] 그리고 HGSS부터는 부모에게 노력치 교정 도구(통칭 파워 시리즈)를 지니게 하고 교배하면 도구에 해당하는 개체값을 반드시 유전시킬 수 있게 된다. 6세대부턴 이전까지 거의 쓸모가 없었던 전투용 도구인 "빨간실"을 부모가 갖고 있으면 이게 임의의 5개 개체치로 늘어난다.

BW2부턴 포켓몬의 특성도 확률부로 유전이 되기 시작했다. 기본적으로 어머니 포켓몬의 특성이 유전될 확률이 80%. 어머니 포켓몬에게 일반 특성이 2개 있을 때 특성캡슐로 특성을 변경하면 바뀐 새 특성에게 이어서 해당 확률이 적용된다 (즉 타고난 특성은 20% 확률 유전으로 강등된다는 말이다). 하지만 숨겨진 특성(통칭 드림월드 특성)은 BW1과 같은60%. 암컷이 일반특성이고 수컷이 드림특성일때는 드림특성이 유전되지 않는다.

알에서 태어난 포켓몬은 몬스터볼에 들어가 있는 것이 전통이었지만, 6세대부터는 암컷이 들어간 볼의 종류가 자손에게도 적용된다. 단 마스터볼등 일부 볼은 유전되지않는다. 또한 수컷과 메타몽의 교배에선 자녀는 무조건 일반 몬스터볼에 들어간다.

3.2 메타몽 교배 법칙

메타몽과 교배할 때 포켓몬의 성별은 무관하다. 성별이 없는 포켓몬은 메타몽을 통해서만 알을 낳을 수 있다. 메타몽과의 교배를 통해 알에서 태어난 포켓몬은 메타몽의 상대 포켓몬의 종족과 기술을 따른다. 이 때문에 성별이 수컷 100% 편중된 포켓몬은 메타몽을 통해서만 수컷 포켓몬의 종족과 같은 알을 낳을 수 있다.

성격은 기본적으로 유전되지 않지만, 3세대와 4세대에서는 메타몽에게 변함없는 돌을 지니게 하고 교배하면 50%의 확률로 메타몽의 성격을 유전시킬 수 있었다. HG·SS부터는 메타몽의 상대 포켓몬의 성격도 유전시킬 수 있게 변했다. 요즘은 상기했듯이 변함없는돌을 들고 있는 부모의 성격을 100% 유전시킬 수 있다.

메타몽과 메타몽의 교배는 불가능하다.

5세대 때는 메타몽이 부모가 되면 숨겨진 특성 유전이 불가능했으나, 6세대부터 메타몽의 상대가 숨겨진 특성이면 유전이 가능해졌다. 게다가 수컷, 무성 포켓몬도 숨겨진 특성이 유전 되도록 변경되었다. 즉 예를 들어 숨겨진 특성을 가진 수컷과 메타몽과의 사이에서 일반 몬스터볼에 담긴 숨특 자식이 나올 수 있으며, (마스터볼 등을 제외한) 특이한 볼에 담긴 숨특 암컷과 메타몽의 사이에선 해당 볼에 담긴 숨특 자식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4 알 그룹

다음은 게임에 정식으로 존재하는 15가지 알 그룹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다. 정렬은 게임 내 인덱스 번호 순서로 했다.

4.1 괴수(かいじゅう; Monster)

그룹의 이름대로 괴수영화에 나올 생김새의 포켓몬들이 대거 포진해있다. 대부분의 소속원들은 3단진화를 거치는 강력한 녀석들이며, 최초의 포켓몬인 코뿌리나 길막의 달인 잠만보, 모래팟의 깡패 마기라스 등이 여기 속해있다. 한편 1세대 스타팅 포켓몬들인 이상해꽃, 리자몽, 거북왕은 여기랑 다른 한군데씩(각각 식물, 드래곤, 수중 1)에서 투잡을 뛰고 있다.

4.2 수중(すいちゅう; Water) 1

물에 사는 포켓몬들이 원체 많은(…)지라 이 그룹은 크게 3개로 나뉘었다.
수중 1이 가장 크며, 여기엔 파충류, 양서류, 포유류, 조류, 어류 이외 기타 등등 생물학적 분류를 가리지 않고 수중환경에서 사는 포켓몬의 대부분이 소속되어 있다. 수중 1그룹은 가장 쪽수가 많은 육상 그룹 다음으로 쪽수가 많은 그룹이다.
수댕이를 제외한 물타입 스타팅 포켓몬들이 모두 여기에 포함되어 있다.

육상 그룹만큼이나 막장스럽고 괴상한 교배가 가능한 그룹이다. 예를 들어 물고기인 대짱이와 물고기의 천적인 펭귄 엠페르트나, 벌레인 비나방과 벌레의 천적 개구리인 왕구리 등 아주 많이 있다.

4.3 벌레(むし; Bug)

말 그대로 벌레 타입들의 천지다. 글라이온, 플라이곤 계열을 뺀 나머지는 다 진화 과정에 벌레 타입이 들어가며, 일단 교배 가능한 벌레 타입은 껍질몬아말도 계열을 제외하면 무조건 여기에 들어간다. 투잡을 뛰는 벌레 포켓몬은 잔혹할 정도로 드물기 때문에[21] 교배에 많은 애로사항이 꽃핀다.

4.4 비행(ひこう; Flying)

날개 달린 녀석들이 소속된 그룹. 절대 다수가 조류, 즉 를 모티브로 한 포켓몬들이지만 같은 포유류나 익룡, 와이번 등 비조류 파충류가 모티브인 녀석들도 있다.

4.5 육상(りくじょう; Field/Ground)

가장 쪽수가 많은 그룹. 주로 포유류형 포켓몬의 대부분과 일부 파충류, 소수의 조류(특히 날지 못하는 조류) 그리고 기타 등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위대하신 루느님의 존재 덕분에 어떠한 교배기 조합도 합법으로 만들 수 있는 축복받은 그룹이다. 5세대의 스타팅 포켓몬들인 샤로다, 염무왕, 대검귀 계열이 전부 포함된다.

이 그룹에 속한 포켓몬들의 대다수가 귀여운 외모, 혹은 멋진 외모로 인기가 많다. 이브이, 피카츄 등 전기쥐 포켓몬들, 조로아, 루카리오가 대표적인 예.

가장 쪽수가 많은 그룹인 만큼 포켓몬 교배 중 가장 막장스럽고 괴상한 교배가 가능한 그룹이다. 대표적으로 아래에 후술될 에나비고래왕.(...)[22]

4.6 요정(ようせい; Fairy)

마스코트 포켓몬들의 놀이터. 포켓몬의 영원한 주인공 피카츄를 필두로 해서 각종 귀엽거나 무해한 포켓몬들이 잔뜩 보인다. 좀 흉측한 이 보이긴 하지만 신경쓰지 말자
6세대에 페어리 타입이 추가되면서 이 그룹의 몇몇 포켓몬들이 페어리 타입이 추가되거나 페어리 타입으로 바뀌었다.

4.7 식물(しょくぶつ; Grass/Plant)

이름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이 그룹의 구성원은 죄다 풀 타입이다. 말 그대로 식물형 포켓몬들은 거의 다 여기에 있다고 보면 된다.

4.8 인간형(ひとがた; Human-Like/Humanshape)

이 그룹에 들 기본적인 조건은 "태어날 때부터 두 팔과 두 다리가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을 것"이다. 즉 손을 제대로 쓸 줄 아는 포켓몬의 대부분이 여기 속한다. 하지만 아래 항목에서 설명하듯이 본 기준에 대해 좀 의문은 있는 편.(…) 일단 구성원의 절대다수는 격투 또는 에스퍼 타입이다.

4.9 수중 3

수중 3은 수중에서 살 수 있는 무척추동물들이 주로 소속되어 있다. 예외 오브 예외론 황당하게도 시조새인 아케오스 계열.
특이하게 인덱스 번호가 수중 2보다 앞서있다.

4.10 광물(こうぶつ; Mineral)

주로 바위, 강철 타입들이 속해 있으며, 구성원들은 죄다 돌덩어리(…)처럼 생겼다. 딱구리 등을 볼 수 있다. 또한 레어코일, 붐볼, 메타그로스 등 무성 포켓몬의 대부분이 여기에 속해 있다.
재미있게도 쓰레기더미 포켓몬인 더스트나가 이 그룹에 속해 있다.

4.11 부정형(ふていがた; Amorphous/Indeterminate)

희한한 생김새를 지니거나 몸의 구성 물질이 이상하거나 하는 등 생김새로 구분하기 괴랄한(…) 포켓몬들이 절대다수인 그룹으로 거의 모든 고스트 타입이 여기 속해있다. 하지만 본 그룹의 최대 미스터리는 가디안이 여기에만 있냐는 거다.(…) 가디안만큼은 아니지만 누가 봐도 물고기인 저리더프가 여기에만 있는 것도 미스터리.

4.12 수중 2

수중 2는 주로 어류 계열 포켓몬들이 소속되어 있다. 그런데 예외로 포유류 계열일터인 고래왕 계열이 육상과 함께 여기 소속되어 있는 걸로 봐서 어류를 닮기만 해도 될지도 모르겠다.

4.13 메타몽(メタモン; Ditto)

말 그대로 메타몽만 있는 그룹이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아래 미발견 그룹만 빼고 나머지하고는 자유로이 교배할 수 있다. 특히 성비 불명이거나 수컷만 있는 포켓몬들은 오직 메타몽에 의지해야 한다.

4.14 드래곤(ドラゴン; Dragon)

말 그대로 드래곤, 계열의 포켓몬들의 대부분이 여기 속해 있다. 단 현재까지 이 그룹에만 속해있는 계열은 보만다삼삼드래, 미끄래곤 계열 뿐이며, 나머지는 대개 괴수 그룹 등과 투잡을 뛰고 있다. 아보크, 세비퍼 등 뱀 포켓몬도 포함되어 있는 걸 보면 넓게는 뱀, 도마뱀 계열 파충류를 드래곤으로 보고 있는 듯. 하지만 파비코리[23]곤율거니[24]처럼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는 편.
이 그룹에 소속되어 있는 포켓몬들은 부화 걸음수가 대다수 매우 높게 설정되어 있다. 특히 유사전설 포켓몬들은 만 단위로 넘어간다.

4.15 미발견(みはっけん; Undiscovered/No eggs)

알을 낳기에 너무 어린 아기 포켓몬들이나 밸런스 상 포획 상태에선 알을 만들지 않는 전설의 포켓몬들이 여기에 속한다. 그 외에도 안농 역시 알을 만들지 않으며, 니드리나와 니드퀸은 알을 못 낳는다.[25]
6세대 XY에선 야생에서 미발견 그룹에 해당하는 포켓몬을 잡거나 선물받을 때 개체치가 최소 3V로 나오게 초절 상향조정을 받았다. 단 ORAS에선 전설의 포켓몬에만 해당한다 (사실 이게 맞긴 하지만...).

4.16 존재하지 않는 알 그룹 조합

다음은 오리캐 제작을 돕기 위해 만든 5세대 시점에서 존재하지 않는 알그룹 조합의 목록이다. 메타몽 그룹과 미발견 그룹은 특성상 조합이 있을 수 없으므로 제외했다.

 괴수/벌레  벌레/드래곤 식물/수중2
 괴수/비행  비행/식물  식물/드래곤
 괴수/요정  비행/인간형인간형/수중3
 괴수/인간형 비행/광물 인간형/광물 
 괴수/수중3 비행/부정형인간형/부정형
 괴수/광물  비행/수중2인간형/수중2
 괴수/부정형 육상/수중3인간형/드래곤
 괴수/수중2 육상/광물 수중3/광물 
수중1/인간형 육상/부정형수중3/부정형
수중1/광물  요정/인간형수중3/수중2
 벌레/비행  요정/수중3수중3/드래곤
 벌레/육상  요정/수중2 광물/수중2
 벌레/요정  요정/드래곤 광물/드래곤
 벌레/부정형 식물/수중3부정형/수중2
 벌레/수중2 식물/부정형부정형/드래곤

5 여담

교배 그룹과 관련해서 서구쪽 해외에서 떠도는 블랙 조크가 있는데, 바로 Hot Skitty On Wailord Action(HSOWA). 말 그대로 에나비고래왕검열삭제(…)를 의미한다. 이 둘은 육상 그룹에 속하기 때문에 교배가 가능한데, 엄청난 체격차를 자랑하는 둘이 고양이와 고래라는 종족적 차이[26]를 뛰어넘어 알을 만든다는 엄청난 생명의 신비로 부상했다.[27] 일각에서는 종족을 초월한 사랑이라는 클리셰의 극단적인 한 단면을 엿볼 수 있는 부분(…)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TV Tropes와 영어권 포켓몬 위키 불바피디아에도 관련 문서가 올라가는 기염을 토했으며[28] 사실상 영웹에서는 포켓몬 관련 시모네타 하면 금구슬보다도 이쪽이 더 유명할 듯.

그리고 제작진도 이를 눈치챘는지, 알파사파이어에서 대놓고 드립을 쳤다!

해안시티의 여성 아쿠아 단원 曰─

"이 넓은 세상의 모든 것이 우리 아쿠아단의 것이 되면, 집에 있는 101마리 에나비들도, 같이 살고 있는 고래왕자들도 모두 행복해질 수 있을 거야!"

설마 고래왕자도 101마리인건가 아니 그것보다 악당 졸개 주제에 집에다가 포켓몬을 저렇게 많이 사육하고 있었다니 이 여자 정체가 뭐냐

신오지방에 신화에서는 인간과 포켓몬이 결혼했다는 내용도 있다. 수간 설마 인간형 포켓몬은… 근데 얘는 부정형이잖아, 질뻐기랑 또가스가 상대라고 역시 제작진중에 이종간 모에가 있는 모양이다 그런데 칼로스지방에선 개구마르가 아름다운 인간으로 변했다는 전설이 있다는데 설마...?
  1. 해당 시스템을 풍자하는 만화다. 실제로 인간 사이에서 이런 현상이 벌어지면 중범죄다.
  2. 포켓몬이 알을 낳는 것은 본 적이 없다는 NPC의 대사가 나온다. 또한 6세대에서는 알이 아니라 사실상 요람 같은 것이라는 NPC의 대사도 등장함.
  3. 하지만 알이 생기는걸 플레이어가 직접 볼 수 있다. 자세한 부분은 신도유적 참고
  4. 4세대까지는 255걸음마다 확률이 계산되었지만 5세대부터는 한걸음마다 확률이 계산된다
  5. 진화전과 진화후 포켓몬은 다른포켓몬으로 취급한다.
  6. 2세대에서는 포켓몬을 놔둔 마당에 나와있고, 3세대에서는 한 발자국 앞으로 나와있으며, 4세대에서는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린다.
  7. 최저는 잉어킹/갸라도스로 5. 한편 제일 많은 건 600족 급으로 40. 최고위 전설의 포켓몬들의 경우 120(원래 121이었지만 적어도 6세대부터 어느새 1 줄었다)으로, 일반적으로 전설의 포켓몬들은 알까기가 불가능하기에 의미없는 수치지만, 신도유적에서 신오 3룡의 알을 받아 부화시키는 이벤트가 나오면서 저 지독한 알까기 여정이 작중에서 처음으로 구현되었다(...).
  8. 이건 5세대부터다. 4세대는 255보, 2세대와 3세대는 256보였다.
  9. O파워 중 부화파워를 사용하면 최대 2배 빠르게 걸음수가 줄어든다. 단 효력이 떨어지는
  10. 4세대까진 다시 256보를 걸어야 했다.(…)
  11. HP는 나머지 능력치의 홀수 여부에 따라서 결정된다. 공격-8, 방어-4, 속도-2, 특수-1.
  12. 즉, 부모쪽이 15였다면 7 아니면 15로 유전, 부모가 4였다면 4 아니면 12로 유전. 당시 개체값은 0부터 15까지였다.
  13. 참고로 2세대에서 일반적인 야생 포켓몬이 색이 다른 포켓몬일 확률은 3세대 이후와 같이 1/8192이다.
  14. 1세대와의 교환을 이용해 특별한 색 메타몽을 잡는 비기가 있다. 이하 색이 다른 포켓몬 항목 참고.
  15. 물론 자력기의 경우에는 레벨을 올리다보면 다시 자력으로 익히게 되니 하트비늘 범위에 들어가게 된다.
  16. 5세대부터 기술머신 또한 비전머신과 마찬가지로 사용해도 사라지지 않게 되었음으로 아무 문제가 없다. 이는 실상 마이너스라고 볼 수 밖에 없는 것이, 교배 그룹이 같아도 실상 서로 다른 종의 포켓몬을 교배시켜 얻을 수 있는 기배가 좁아진 것이다. 예를 들어 땅 타입이 약점인 포켓몬이 견제를 위하여 자력으로도 기술머신으로도 배울 수 없는 냉동빔을 교배를 통해(그룹이 같은 경우) 배울 수 있던 장점이 실상 사라지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굳이 상성에서 밀리는 경우가 아니더라도, 기술폭을 넓히는데 있어서 이런 점은 대부분의 포켓몬에게 좋은 징조라 볼 수 없다.
  17. 만약 암컷과 수컷으로부터 전해질 수 있는 유전기의 합계가 5개 이상이면, 수컷의 유전기 중 그 수컷에게 가장 맨 위에 등록된 기술부터 먼저 지워진다.
  18. 참고로 교배뿐만이 아니라, 이벤트로 배포된 포켓몬이 한정적으로 알고 있는 기술에도 적용되게 되었다.
  19. 게다가 난수차로 인해 HP, 방어를 한꺼번에 물려주기가 무진장 힘들었다.
  20. 각각이 아니라 두 부모가 합쳐서이다.
  21. 여섯 마리만 있다.
  22. 고래인 고래왕과 교배 가능한 포켓몬 중 에나비보다 더 작은 포켓몬도 아주 많다. 병아리(!)인 아차모, 쥐인 꼬렛브케인, 사막여우인 이브이, 심지어 식물 도토리인 도토링까지 어마무시하다.
  23. 비행/드래곤 그룹 투잡을 뛰고 있다. 같은 비행/드래곤 타입이지만 단일 비행 그룹인 음번과는 대조적. 근데 외양으로는 음번이 드래곤에 더 가깝다.
  24. 도마뱀과 외양이 비슷해서 드래곤 그룹으로 들어간 듯 하다. 하지만 정작 모티브는 드래곤도 도마뱀도 아닌 양아치.
  25. 설정상 새끼들을 보호하기 위해 생식능력을 잃는다고 한다. 덕분에 니드킹을 페도 취급한다(...)
  26. 둘 다 포유류이기 때문에 이런 분류가 되었다…….
  27. 참고로 다른 육상 그룹을 말하자면 디그다, 식물인 도토링, 이브이, 꼬렛 등이 있다. 이건 미친 짓이야 난 여기서 나가겠어
  28. 키우미집 항목의 예시 스크린샷란에 올라온 하트골드·소울실버 키우미집 부분을 보라. 아주 당당히 올라와있다(...). 지금은 삭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