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등병

대한민국군사 계급
장관급 장교
준장소장중장대장원수
위관급 장교영관급 장교'
소위중위대위소령중령대령
부사관준사관
하사중사상사원사준위
이등병일등병상등병병장


ROK_Army_Sangbyeong.png
대한민국 국군 상등병 계급장[1]

1 개요

上等兵. 군대 계급의 세번째 단계. 한국군미군에서 가장 숫자가 많은 계급이다.


2 대한민국 국군

통칭은 상병. 이병, 일병의 정식 명칭인 이등병, 일등병과는 달리, 정식 명칭인 '상등병'은 일반적으로 잘 쓰이지 않는다. 실제로 상병의 정식 명칭이 상등병인지 모르는 사람들(현역병들 포함)도 꽤 있다.

농담으로 '상급 X신' 혹은 '상X신', '(집에 갈) 상상만 하는 X신' 아주 드물게는 '상상을 초월하는 X신'의 준말이라고도 한다(…).
에이스라면 포'상'휴가를 쓸어담는 '병'사신, 실제로 이때 포상휴가가 자주 나온다

훈련병들이 부러워해 마지 않는 계급이기도 한다.현실은 쓰레기

2013년부터 상병 건강검진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2]

2.1 진급

군 입대 후 별다른 문제(진급누락이나 영창 등) 없이 10개월 [3] 을 지나면 역시 있으나마나 한 진급시험을 본 뒤 상병으로 진급한다. 다만 곳에 따라 진급시험이 FM인 경우도 있으며 그것이 아니더라도 체력이 답이 안 나오는 경우에는 진급누락시키는 경우도 있다. 대한민국 해군대한민국 공군은 진급시험도 없다. 사고를 치거나 영창을 가지 않는 이상, 일병 6, 7개월을 채우면 무조건 진급.


2.2 계급장

가로 작대기 3개. 전투복 가슴에 달린 계급장 중에 상병 계급장이 가장 예쁘다. 물론 예뻐봤자 군인들 눈에나 그렇게 보인다는 점을 잊으면 안 된다. 게다가 상병이 보기엔 물론 병장 계급장이 훨씬 예뻐 보인다(...). 이병이든 병장이든 옷에 줄을 몇 줄을 잡든 다 군인. 이등병, 일등병은 많이 없어보이고, 병장 계급장은 심하게 두껍다. 여담으로 일병은 멀리서 보면 계급이 이등병으로 보이는데 상병은 멀리서 봐도 동계급 혹은 병장으로 보인다는 말도 있다.


2.3 월급

~1999년까지 : 11,800원
2000년 : 16,200원
2001년 : 20,600원
2002년 : 23,100원
2003년 : 24,300원
2004년 : 35,800원
2005년 : 46,600원
2006년 : 65,000원
2007년 : 80,000원
2008년~2010년 : 88,000원
2011년 : 93,700원
2012년 : 97,800원
2013년 : 117,000원
2014년 : 134,600원
2015년 : 154,800원
2016년 : 178,000원
2017년 : 195,000원 좀 굉장한데? 그래봤자 급이잖아

2.4 자대에서의 영향력

병 사회의 실질적인 실세. 보통 분대장을 상병 때부터 달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며 상병 2개월째부터는 일병 때와 확실히 대우가 달라진 것이 느껴진다. 진급 1개월째는 물계급이라고 해서 물일병,물상병, 물병장 등으로 부르며 이전의 계급과 별 다를바 없는 대우를 해준다. 진급 4개월째부터는 일명 꺾인 상병(상꺾 혹은 꺾상)이라 불리우며 실질적인 최고 권력자의 자리에 오르게 된다. 군 복무기간이 단축되기 이전 상병이 8개월이던 시절에는 진급 5개월째부터를 꺾인 상병으로 취급했다. 일부 부대에서는 상병 5P라고도 부른다. 지금은 복무기간이 줄어서 4개월부터가 일반적으로 꺾인 상병. 계급병장보다 아래지만 경칭만 붙인다 뿐이지 거의 병장과 맞먹고 노는 중대 내의 실세 수준까지 도달한다. 다만 지나치게 나대다가는 잠들어 있는 병장의 야성을 깨울 수 있으니 주의. 물론 짬이 꼬였다면 꺾인 상병이고 뭐고 아무것도 없다. 군번 한 번 제대로 꼬이면 물병장을 떼도 막내 취급 받곤 한다.

상병 마지막 호봉은 보통 상병왕고(왕상, 상말)로 불리며, 해당 제대 병들간의 실권을 장악한다. 이 때에는 분대장인 경우도 많아 엄격해지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이 때 들어오는 신참 이등병들은 이들이 전역할 날만 기다리는 경우도 있다. 물론 개인차이는 있어서 널널한 사람은 상말이 되어도 후임들한테 히스테리 안 부리고 자유롭게 내버려둔다. 그런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아서 문제지.

일병 때보다 잡일을 맡는 것은 많이 줄어들며, 일의 전체적인 관리감독이나 지시를 내리는 경우가 많다. 행보관말년병장일등병들을 좋아한다고 하면 중대장이나 소대장은 상병들과 친하게 지내는 경우가 많다. 이뻐하는 것이 아니라 친하게 지낸다.

아무리 하는 일이 줄었다고 해도 몸에 일등병 때의 경험과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기 때문에 일등병 둘이 덤벼서 낑낑대는 일을 혼자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보통은 귀찮아서 뒤에서 관망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급하게 처리해야 할 때엔 손수 나서서 후닥 끝내버리기도 한다. '이등병은 적 1명을 상대할 수 있고, 일등병은 적 2명을 상대할 수 있고, 상등병은 적 3명을 상대할 수 있고, 병장은 4명이 모여야 적 1명을 상대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라는 말은 괜히 나온 것이 아니다. 다만 이것도 역시 개인차이. 아무리 상등병까지 되어도 한 번 어벙한 사람은 상말이 되어도 어벙하고 병장이 되어도 어벙하다. 이럴 경우에는 밑의 상병 호봉 후임자가 알아서 일을 주도해야 한다.

허나 상등병과 병장은 엄연한 차이가 있다. 상등병 시기에는 이등병과 일등병 시기에 체득한 경험을 통해 군 생활(전투, 작업, 내무생활)이 숙련단계에 이르고 상병 말년쯤에 슬슬 병장의 포지션인 관리 및 책임을 맡을 단계이다. 그 관리 및 책임의 무거움에 대해 가르쳐줄 사람은 병장밖에 없다. 하여 부대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영내 구타 및 가혹행위에 있어서 첫 단계이자 가장 강도가 심한 것이 상병 왕고의 위치다. 역시 부대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내무반 분위기에 따라 상병 왕고 군번은 매일 밤 점호 끝나고가 두렵다.(일병 왕고나 물 상병이 아니고?) 또한 시도때도 없이 집합한다. 관리 책임만 하는 게 아니라 함께 행동해야 한다. 하여 군 생활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당직병으로 많이 빠지게 되며, 부사관이 부족한 부대에서는 당직하사를 맡기도 한다. 초병보다는 100배 낫기 때문에[4] 하루빨리 당직병으로 빠지기 위해 중대행정병에게 먹을 것을 주는 병도 있다.

자신만의 시간이 많아지기 때문에 슬슬 운동이나 공부를 시작하는 병도 있으며 동기들끼리는 서로 터치하지 않기 때문에 동기들간의 사이가 다소 소원해질 수도 있는 시기. 다만 군대에선 뭘 해도 졸린다. 공부를 해도 졸리고 텔레비전을 봐도 졸리고 나가서 족구를 해도 졸린다. 이것을 이겨내면 괴수 취급 받을 수 있다. 물론 좋은(그리고 무서운) 의미로.

진급시험(왠만하면 훈련일정때문에 자동통과하는경우가 많다)을 보게하는 부대에서 시험을 통과 안해서(귀찮아서...) 전역전날 병장을다는 말년상병도 있다...


2.5 부사관 복무 부적합자

그런데 국방부에서는 부사관에 대해 실망이 컸는지 앞으로 부사관 후보생들 중에 부사관복무 부적합자를 이 계급으로 임관시키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즉 앞으로 상등병부터 군생활을 시작하는 군인이 생기게 되는것.. 부사관으로서 부적합한 인원이라서 일반병으로 복무시켜야 겠는데 그래도 부사관으로서 훈련을 받은 게 있으니 이등병으로 입대시키에는 아깝다는 취지인 듯. 마치 사관학교 4학년 퇴교자를 본인의 지원에 의하지 아니하고 임용된 하사로 임관시키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이 경우 그 병은 병장 생활을 엄청나게 길게 하게 된다. 복무기간은 21개월인데 상병은 7개월이고 병장은 나머지 기간이니 14개월을 병장으로 보내야 하기 때문이다. 본격 정신과 시간의 방


2.6 오해

은근히 삼(3)등병으로 알고 있는 여성(을 포함한 군 미필 남성)이 적지 않다. 이래서 미필이 문제야 퀴즈 프로그램 1 대 100에서 1라운드 문제로 일등병, 이등병, 상등병 중 가장 낮은 계급을 묻는 문제가 나왔는데, 10명을 넘는 탈락자가 나왔고, 대부분이 1등 - 2등 - 3등으로 생각하여 상등병을 골라서 탈락했다고 밝혔다. 중년남성도 한 명 있었는데 그 분은 군 면제를 받아서 잘 모른다고 해명했다.[5]이런 사람들은 이(2)등병이 일(1)등병보다 더 높은 계급인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도 많다.에고, 비행기의 일등석 생각하면 쉬운데 말이다


3 타국의 상등병

3.1 미군

미군 상병 계급장
육군해군해병대공군해안경비대
SpecialistCorporalPetty Officer Third Class[6]CorporalSenior AirmanPetty Officer Third Class[7]
계급장철장계급장철장
80px-Army-USA-OR-04b.svg.png80px-Army-USA-OR-04a.svg.png80px-PO3_NOGC.svg.png80px-PO3_collar.png80px-USMC-E4.svg.png80px-E4_USAF_SAM.svg.png80px-USCG_PO3.svg.png80px-CG-PO3.PNG

NATO 코드로는 OR-4. 미군 페이그레이드로는 E-4에 해당한다. 훈련병/삼등병/무등병 계급이 존재하므로 상병은 아래로부터 4번째 계급이다. 일반적인 경우 막 상병으로 진급한 군인의 최소 복무 기간은 육/해군 2년, 공군 3년, 해병 1년 10개월. 미국 육군은 같은 등급의 계급이 스페셜리스트(Specialist)와 코퍼럴(Corporal)로 나뉜다.
일반적으로는 거의 다 코퍼럴(Corporal) 및 시니어 에어맨(Senior Airman)이 된다. 여기까지는 자동 진급. 단 그 이후는 자기 능력을 입증해야만 한다.

한국군 병장은 공식적으론 미군의 E-5에 해당된다.

코퍼럴은 '부사관(NCO)'이다. 하지만 호봉도 스페셜리스트와 별 차이가 없고, 혜택도 그저 살짝 나은 수준이라 대부분 하지 않는 것. 그냥 스페셜리스트에서 병장(Sergent)으로 진급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하지만 지휘 경험을 쌓아 빠른 진급/ 원사를 달겠다는 꿈이 있는 병사들은 자청해서 하는 경우도 있다. 사실 코퍼럴은 임시직이다. 때문에 A 부대에서 코퍼럴이 된 스페셜리스트가 다른 부대로 근무지가 바뀔 시 계급은 다시 스페셜리스트가 된다. 어디까지나 부사관이 부족한 부대에서 임시 땜빵으로 만든 부사관인 셈. 때문에 숫자도 적고 하기도 싫어한다. 혜택은 별 것 없는데 의무만 잔뜩 늘어나니까. 카투사 상병들은 미군 계급 Corporal로 적용된다. 물론 카투사 장병으로서의 상병이 Corporal로 적용된다고 해도 실질적인 관계는 크게 없다. 미군과 국군 사병의 계급이 딱 맞아 떨어지는 것이 없어서 그런 것인데, Corporal의 직책을 굳이 국군에 가장 비슷하게 설명을 하자면 분대장 견장을 차고 있는 병장 정도로 해석될 수 있다. 똑같이 분대 지휘권을 가지고 있는 부사관급(NCO) 사병이고, 복무년수와 업무도 가장 비슷한 계급 매칭이며, 실제로 다음 계급인 Sergeant의 경우 병장이라 번역하지만 실질적으로 하사에 준하는 위치임을 생각하면 저렇게 해석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같은 계급인 코퍼럴(Corporal)이 부사관인 것에 비해 스페셜리스트는 '병사'로(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코퍼럴이라 해도 혜택은 별로 없으면서 부사관으로서의 의무만 늘어나므로, 딱히 지휘 경험을 쌓아 빠른 진급/ 원사를 달겠다는 꿈이 없는 대다수의 미 육군 상병들은 이 계급장을 달고 있다.

참고로 미 육군 장병 중 이 계급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제일 많다. 스페셜리스트까지는 근속 진급이 가능한 계급(일병 진급 후 2년 뒤에 스페셜리스트로 근속 진급)이기 때문에 문맹의 진급 한계선이라고 하기도 한다. 또한 단기복무(2~3년 정도)를 하고 전역하는 사람들이 대체로 달고 나오는 계급이기도 하다. 따지자면 국군의 병장과 가장 비슷한 포지션

여담으로 미군의 경우 대졸자 출신 신병은 상병으로 입대한다고 한다. 이는 대졸자는 원래 장교 입대 자원으로 취급된 것에서 유래. 일종의 특혜인 셈. 전문대 졸업자 및 4년제 대학 2년 이상 수료자(그리하여 타 대학 편입학 지원자격이 있는 자)는 일병으로 입대시켜준다고 한다.

2006년부터는 입대자중 특수 기술자나 4년학위를 가진 사람은 스페셜리스트로 입대를 하게 된다. 또한, OCS(학사장교+간부사관)로 OCS에 입교하기 전 기초군사훈련소에 입교할 시의 계급도 스페셜리스트.

역사적으로 보면 미 육군 스페셜리스트 계급은 오히려 상병과 동급이었던 적이 있다. 2차 세계대전 이전의 계급체계가 그러했는데, 미국이 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뒤 육군은 의무병, 통역병 같은 스페셜(?)한 특기병들에 한해 병장~중사를 Technician 5th~3rd Grade로 매겨서 계급체계를 운용한 바 있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의 어윈 웨이드, 티모시 E. 업햄이나 밴드 오브 브라더스유진 로, 퓨리(영화)의 보이드 스완 같은 인물들이 생뚱맞은 4등병, 5등병(T/4, T/5) 같은 해괴한 계급을 달고 있는것은 그런 연유에서 비롯된다. 이 계급은 특히 육군 항공대의 규모가 커지면서 많아졌고, 육군 항공대의 미 공군으로의 독립이 완료되자 이 계급체계도 현재의 계급체계로 바뀌면서 폐지된다. 단, 계급체계의 재편에서 이러한 특기병 계급체계의 흔적인 스페셜리스트가 격상되며 오늘날 상병 계급의 이원화가 이어졌다. 오늘날에는 2차대전 이후 미국 전체가 총력전으로 뛰어든 바는 없기 때문에 스페셜리스트 계급은 그대로 이원화 계급으로 남아있는데 그 과정에서 동급인 Corporal과 구분을 하기 위해 Corporal을 부사관급으로 대우하면서 스페셜리스트와 코퍼럴의 개별적인 특성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문제는 스페셜한 특기를 가지지 않은 상병들도 죄다 스페셜리스트만 하려드는 부작용 아닌 부작용이 나타났다는 거지만...

한편으로는 이 계급부터 특수부대를 지원할 자격이 생긴다. 민간에서 따로 특전부사관을 모집하는 국군과 달리 이쪽은 전원이 이등병부터 차례차례 올라오면서 짬밥이 웬만큼 쌓이고 근무평점도 최고 수준인 이들만 특수부대에 지원할 자격이 있다. 민간에서 지원할 수 있는 장교의 경우도 사전에 일정한 프로그램을 이수하거나 기초군사훈련을 다른 이들보다 높은 성적으로 수료할 것을 요구한다. 다만 타군 전역자가 재입대를 원하는 경우는 군경력을 일정 부분 인정해주는 편.


3.2 영국군

영국군 상병 계급장
육군해군해병대공군
CorporalLeading RateCorporalCorporal
80px-Army-GBR-OR-04.svg.png80px-OR4_RM_Corporal.svg.png

영국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의 경우 부사관이다.


3.3 독일군

독일군 상병 계급장
육군해군공군
병사장
Stabsgefreiter
상급병사장
Oberstabsgefreiter
수병장
Stabsgefreiter
상급수병장
Oberstabsgefreiter
공군병장
Stabsgefreiter
상급공군병장
Oberstabsgefreiter
정복전투복정복전투복동코트동정복하정복전투복동코트동정복하정복전투복정복전투복정복전투복
80px-HD_H_15_Stabsgefreiter_HFla_L.svg.png80px-HD_H_16_Oberstabsgefreiter_Fm_L.svg.png80px-MDS_15_Stabsgefreiter_60_L.svg.png80px-MDJA_15_Stabsgefreiter_20_Lo.svg.png80px-MDHWA_15_Stabsgefreiter_40_Lo.svg.png80px-MA_OG5_15_Stabsgefreiter_L.svg.png
전투복
80px-MDS_16_Oberstabsgefreiter_70_L.svg.png80px-MDJA_16_Oberstabsgefreiter_10_Lo.svg.png80px-MDHWA_16_Oberstabsgefreiter_50_Lo.svg.png80px-MA_OG5_16_Oberstabsgefreiter_L.svg.png80px-LD_B_15_Stabsgefreiter_L.svg.png80px-LA_OS5_15_Stabsgefreiter_L.svg.png80px-LD_B_16_Oberstabsgefreiter_L.svg.png80px-LA_OS5_16_Oberstabsgefreiter_L.svg.png


4 중화민국군

중화민국군 上等兵(상등병) 계급장
육군해군해군육전대공군
상등병(上等兵)
Private First Class (PFC)
상등병(上等兵)
Seaman 1st Class (S1C)
상등병(上等兵)
Lance Corporal (LCpl)
상등병(上等兵)
Airman 1st Class (A1C)


대한민국 국군과 동일하게 상등병(上等兵)이라고 한다. 중화민국군은 병장계급이 없기 때문에 병의 최종계급이 상등병이다.


5 자위대

자위대 사장(士長)(상등병) 계급장
육상자위대해상자위대항공자위대
육사장(陸士長)
Leading Private (LPT)
해사장(海士長)
Leading Seaman (LS)
공사장(空士長)
Airman 1st Class (A1C)
정복근무복작업복동계정복하계정복근무복작업복정복근무복작업복
80px-JGSDF_Leading_Private_insignia_%28a%29.svg.png80px-JGSDF_Leading_Private_insignia_%28b%29.svg.png80px-JGSDF_Leading_Private_insignia_%28miniature%29.svg.png80px-JMSDF_Leading_Seaman_insignia_%28a%29.svg.png80px-JMSDF_Leading_Seaman_insignia_%28c%29.svg.png80px-JMSDF_Leading_Seaman_insignia_%28b%29.svg.png80px-JMSDF_Leading_Seaman_insignia_%28miniature%29.svg.png80px-JASDF_Airman_1st_Class_insignia_%28a%29.svg.png80px-JASDF_Airman_1st_Class_insignia_%28b%29.svg.png80px-JASDF_Airman_1st_Class_insignia_%28miniature%29.svg.png

사장(士長)이라고 하는데 보통 기초군사훈련 3개월에 이병 6개월, 일병 1년을 거쳐 1년 9개월만에 진급한다. 그때문에 자위대는 일병과 상병의 기본급이 같다. 자위관후보생일반조후보생의 경우가 다른데 일반조후보생은 하사로 진급을 보장받은 채로 입대하고[8] 자위관후보생은 기본적으로 2/3년[9]의 1임기로 계약한다. 그후엔 육해공 모두 2년씩 추가로 임기 연장을 하는데 하사로 진급하면 장기복무 보장이고 진급 못 하면 상병으로 계속 파리 목숨을 이어야 한다. 자위대 내에서 최대 5임기까지 본 케이스가 있다고 하니 상병으로 최대 9년을 뭉개는 사람도 있는 것이다. 자위관후보생의 경우 10% 정도가 하사로 합격한다.[10]

한국군의 병장과 달리 1년차로는 위세가 대단하진 못 하다. 하사로 진급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심한 경우 8-9년차 상병까지 있기 때문이다. 보통 3-5년차 상병의 위세가 제일 세다고 한다. 3-5년차 상병이면 대충 초임하사랑 짬이 비슷하기 때문. 이 경우에는 영내반장이나 내무반장을 맡은 하사들에게 꿀리지 않는다.

경찰 계급 중 순사장급.


6 가상 인물

상기된 순서는 모두 짬 순이다. 이봉원은 극이 마무리 될 때는 상병까지 진급.
피도리는 상근예비역으로 PX에 근무한다. 정민철은 목욕탕 관리병으로 '구연예인지옥 스티붕유 군대적응기 下'편에 등장한다. 지정팔은 취사병으로 '구연예인지옥 무뇌중 군대적응기'편에 등장한다.
영화 극초반 유해발굴단원에게 '이진석 하사님'이라고 불렸다. 전쟁 당시 하사가 현 상병과 동급이니 상병으로 봐도 될 듯하다. 다만 진석이 마지막으로 참전한 두밀령 전투에서 일등병이였던것으로 보아 후에 특진된 것으로 보인다.
  1. 전투복용 계급장은 군종에 따라 색이 다르다. 검은색은 육군, 해병대, UDT/SEAL. 회색은 해군. 파란색은 공군.
  2. 이름만 있을 뿐이지 가서 제대로 검사 받는건 딱히 없다.
  3. 일병 진급 후 7개월 경과 후. 2013년 이전에는 입대 후 11개월이었다.
  4. 규정상 야간 근무를 선 병사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취침시간을 주기 때문에 사실상 그 다음날 모든 일과를 빠질 수 있기 때문물론 그딴거 상관 없이 중대장이나 행보관이 일어나서 일하라고 하면 의미 없음
  5. 애초에 병역의 의무와는 아무 관계도 없는여성이나 군복무 경험이 없는 미필자들은 주변에 군대 다녀온 사람이 아무도 없다면 말이지모르는게 당연한거다.
  6. 부를 땐 그냥 Petty Officer
  7. 부를 땐 그냥 Petty Officer
  8. 사실 꼭 그렇진 않다. 실제론 30-40%가 전역을 권유받고 나간다.
  9. 육자대는 1임기가 2년이고 해자대공자대는 1임기가 3년이다.
  10. 2ch의 잉여는 이를 두고 천왕과 섹스하는 정도(天王とセックスするぐらい)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오프라인에서는 덴오에 관해 말하는 게 가급적 금기시되어 있는 것과 달리 온라인에서는 자유롭게 대놓고 놀림감으로 삼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