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1991년 12월 5일 창간한 주간 만화잡지. 이 때 이름은 소년 챔프였다. 많은 독자들, 특히 올드팬들은 소년 챔프로 많이 기억한다. 현재는 이름을 코믹 챔프로 바꾸고 격주간화되었다.
서울문화사에서 발행하는 아이큐 점프와 더불어 90년대 만화잡지 붐을 일으킨 장본인이다. 여러모로 아이큐 점프의 라이벌격이자 일본으로 치면 소년 선데이, 혹은 소년 매거진 급의 위치를 가지고 있다. 학산문화사의 찬스가 소년 매거진을 벤치마킹했던 걸 보면 선데이 격 위치라고 봐도 좋을 듯하다. 거기다 발행 부수마저도 황금기의 선데이, 매거진처럼 콩라인이었다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비유일 뿐, 일본 소년 점프의 양대 산맥인 원피스와 나루토를 챔프에서 연재하는 등 일본의 특정 잡지와 성향이 매치되지는 않는다. 아이큐 점프가 드래곤볼을 수입해서 재미를 보고 있을 때, 챔프는 슬램덩크를 수입해서 상당히 재미를 봤다.
한편, 아이큐 점프가 1992년 8월 자매지로 <월간 코믹 점프>(다음 해 3월 '월간 아이큐 점프'로 제호명 변경-95년 3월 폐간)를 창간하자 이에 질세라 챔프는 자매지로 <월간 챔프>를 창간했는데, 95년 9월까지 발행되었다[1]. 이 잡지의 폐간 이후 한동안 비순정 월간만화잡지와는 거리가 멀었다가 98년 6월 주니어 챔프를 창간했는데 이 잡지는 2002년 11+11월 합본호를 끝으로 폐간되었고 그 이후 95년 1월 창간된 팡팡으로 명맥을 이어오다가 이 잡지도 2006년 10월 폐간되어 현재 대원의 비순정 월간만화잡지는 명맥이 끊어진 상태다.
2013년 9월 1일, 영 챔프가 코믹 챔프 쪽으로 통합되었다. 출판본은 코믹 챔프라는 이름으로 계속 발매되며, 디지털본은 챔프D라는 이름으로 바뀌어 발매된다.
2 기타
요즘은 만화잡지를 사는 사람이 드물어 잘 모르겠지만...현재 격주간으로 발매중인 코믹 챔프는 300페이지 이상의 엄청난 두께와 큰 판형에도 불구하고 3000원[2]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판매 중이다. 게다가 광고는 거의 없다.
누가 봐도 적자일 것 같은 이 사업을 하는 이유는 일본 출판사 쪽에서 이런 정기 연재 잡지 하나쯤은 가지고 있어야 잘 나가는 작품의 연재 계약을 잘 주기 때문이라고 카더라.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창간할 당시에는 적자는 커녕 대박이었다는 것이다. 90년대 초, 아이큐 점프가 30만부, 소년 챔프는 14만부 정도(#)를 찍어내면서 보물섬 이후 주춤하던 만화잡지 시장에 불을 붙였다. 또한 X세대[3]가 적극적인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어두컴컴한 대본소에서 보는 불량만화'란 편견을 깨고 만화가 양지로 나오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게 잘 와닿지 않을 젊은 세대를 위해 쉽게 설명한다면, 동네 분식점이나 이발소, 미장원 등 고객이 기다려야 하는 형태의 가게에는 스포츠신문과 함께 점프와 챔프를 비치하고 있었다고 보면 된다. 소년 챔프만 한정해서 말한다면 당시 연재했던 '어쩐지... 저녁', '협객 붉은매'는 무려 누계 100만부가 넘게 팔렸다. 일본 만화 한둘에 목 매달고 전전긍긍하는 잡지는 결코 아니었다. 그렇지만 2000년을 기점으로해서 스캔본의 확산으로 만화잡지 자체가 사양길에 접어든데다가 간판만화도 하나둘씩 연재가 종료되며 현재는 몇천부 정도 나가는 수준에 불과하다.
다른 특이점으로는 격주간지이다보니 일본 만화의 경우 주간지인 일본 측 점프와 스케줄이 맞지 않아 2회 분량, 즉 2주 분량을 코믹 챔프 한 부에서 연재하고 있다. 책을 사서 보면 2회 분량이 한꺼번에 실려있다. 물론 점프에서 한 주 휴재하면 1회가 실리기도 한다.
창간 초창기에는 TV 광고도 방영하였고 챔프의 인기작들을 극장용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는 개봉하기도 하였다.[4] 대원은 출판사업 말고도 대원동화라는 애니메이션 제작까지 했었기 때문.[5].당시 맹구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던 이창훈을 기용하여 맹구 캐릭터 그대로 활용하여 찍은 광고와 아동용 극장영화를 도맡아 제작하기도 했다.광고는 TV뿐만 아니라 대원에서 배급하던 비디오에도 중간 광고로 들어가 있었다.
3 연재중인 작품
3.1 국내 만화
- 국내 만화
3.2 일본 만화
4 연재 종료 작품
4.1 국내 만화
- 008 위기일발
- 666과 777
- 강호패도기
- 검빵맨
- 검정 고무신
- 고물의 지독한 전쟁
- 굿모닝! 티처
- 국립자유경제고등학교 세실고
- 귀문출사
- 나이스 콤비
- 나인 헤븐스
- 네오큐라 오레곤
- 노노보이
- 다크 에어
- 당신은 천사에게 맞아본 적이 있나요
- 대마왕
- 도사 개호조
- 동이열전
- 또또의 비밀여행 [16]
- 똥가리와 낙지스
- 드라큐라 오리진
- 라그나로크 (연재중단)
- 레이븐
- 마법사의 아들 코리[17]
- 마법학원 아테나
- 마제
- 몽다리
- 무한 지구정복 간지고
- 묻지마 가족
- 미스터 부
- 바이오솔져 가이
- 배틀데커
- 배틀 하이랜더
- 베이비 사우르스 돌리
- 불사신 배틀러
- 브라보 고도치
- 블랙 터치
- 블랙 코브라
- 비 본 어게인
- 빠삐용의 후예
- 사랑의 학교[18]
- 사마공달의 난중일기[19]
- 삼국장군전 1부[20]
- 소마신화전기
- 슈팅
- 스쿨 아이스
- 스트리트 화이터 III
- 아바타르
- 아빠의 전쟁
- 아이언 스틸
- 야뇌 백동수
- 야호
- 어쩐지 좋은 일이 생길 것 같은 저녁 (약칭 어쩐지…저녁)
- 에어조단
- 에일리언 헌터
- 용열이
- 웨스턴 샷건
- 인생은 강호[21]
- 작은 조각가의 배려
- 젓가락 행진곡
- 점핑
- 쥬신
- 천둥번개
- 천둥 벌거숭이
- 클레타
- 킹덤 오브 좀비[22]
- 체인지가이
- 체크메이트
- 짱[23]
- 태권특급
- 태왕북벌기
- 태풍의 공격수
- 파랑새 2010
- 파이스트
- 파이트 볼
- 파이팅 브라더
- 파인애플
- 풍운
- 프리스트
- 플라잉 타이거
- 행복은 선착순이 아니잖아요
- 화이팅 바람이
- 허리케인[24]
- 헤비메탈6
- 협객 붉은매 2부
- 휴대퐁조이
- PEN
- VIVA 9
4.2 일본 만화
- ※ 초창기 4대 수록작은 ★ 표시.
- 3X3 아이즈 ★
- 고스트 스위퍼 ★
- 나루토
- 데스 노트
- 디펜스 데빌[25][26]
- 마법소녀 비비안
- 멋지다 마사루
- 미래일기[27]
- 미소라
- 바쿠만
- 봉신연의
- 샌드랜드
- 슬램덩크 ★
- 아이실드 21
- 유희왕
- 출동! 119구조대
- 카츠!
- 크로스 게임
- 타이의 대모험 ★
- 포켓몬스터 개그극장
- 포켓몬스터를 잡아라!
- 프리티 페이스
- 학규법정
- AREA D
- H2
- ↑ 93년 2월부터 격주간으로 변경된 보물섬이 94년 8월 월간지로 환원한 동시에 제호명을 <빅보물섬>으로 변경시키면서 95년 1월호부터 일본 만화 모모이로 사바스 (<빅보물섬> 연재 당시 제목은 '고스트 보디가드')를 수입하는 등 개방적인 형태로 변화한 것도 있었으나 같은 회사에서 또다른 비순정 월간만화잡지 팡팡을 창간(95년 1월)하여 입지가 좁아져 폐간던 것으로 풀이되는데 '월간 아이큐 점프'의 폐간 사유도 '월간 챔프'와 비슷한 이유로 풀이됐다
- ↑ 영 챔프와 통합 후 2000원에서 가격 인상
- ↑ 보통 언론에서 386세대 바로 다음 세대(소위 말하는 '397세대')를 지칭하는데, 학술적으로 엄밀한 정의도 아니고 이제는 실생활에서도 잘 쓰지 않는 표현이다.
- ↑ 스트리트 파이터의 패러디물인 거리의 무법자와 일본도 안했던 실사 드래곤볼등을 제작했다.
- ↑ 업계최초의 획기적인 사업이었다
- ↑ 영 챔프에서 옮김
- ↑ 1995년부터 연재하던 만화이니 현재 최장기 연재작이긴 한데,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2013년 말부터 코믹 챔프에 연재하던 것이라 코믹 챔프 연재작 중 최장기 연재작은 아니다. 코믹 챔프에서 처음부터 연재한 만화 중 최장기 연재작은 바로 짱.
- ↑ 영 챔프에서 옮김. 참고로 잡지 이동이 굉장히 잦았던 만화다. 팡팡->수퍼 챔프->영 챔프->코믹 챔프.
- ↑ 영 챔프에서 옮김
- ↑ 영 챔프에서 옮김
- ↑ 온라인 잡지에는 베르세르크만 연재되고 있다.
- ↑ 부정기 연재
- ↑ 영 챔프에서 연재하다가 2009년에 온라인 잡지로 전활될 때 연재가 중단되었으나 2011년부터 코믹 챔프에서 연재 재개.
- ↑ 온라인 잡지에서 부정기 연재
- ↑ 영 챔프에서 옮김
- ↑ 스노우 브라더스의 해킹롬중 이 만화의 캐릭터들을 차용해서 개조한 국산 해킹롬이 있다(...).
- ↑ 챔프코믹스의 첫번째 단행본 스타트를 끊은 작품이다. 창간호 표지를 장식한 것도 이 작품.
- ↑ 이원복의 원작을 이상철 화백이 재구성한 작품이다.
- ↑ 배금택 화백의 흑역사 Y세대 제갈공두의 파일럿급 작품이다.
- ↑ 2부를 기약하고는 있지만 과연 가능할지...
- ↑ 영 챔프에서 옮김
- ↑ 이 만화를 끝낼 때 챔프 편집부의 병크가 하나 있었는데, 최종화가 연재된 호 표지에도, 그 앞전호 예고에서도 최종화라는 언급을 하지 않고 급종료시켰다!!!
한국판 소드마스터 야마토 - ↑ 코믹 챔프에서 처음부터 연재한 만화로선 최장기 연재작. 1996년부터 2014년까지 18년간 연재하였다.
- ↑ 김성모 화백의 초기 역작인 그 작품 맞다.
- ↑ 작가는 윤인완/양경일로 한국인이지만 소년 선데이에서 연재하므로 여기에 수록
- ↑ 언제부터인가 호당 1화씩 실리고 있다. 좋아하는 독자들 입장에서는 참으로 골룸한 일.
- ↑ 중간에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