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영화

1 개요

전쟁을 소재로 한 영화.

전쟁은 인류 역사에서 최고의 관심을 끄는 이벤트 중 하나인만큼 전쟁 그 자체만을 소재로 한 영화도 매우 많이 만들어졌다. 감독이나 작가의 성향에 따라 전쟁 그자체를 긍정적으로 그리는가 하면 반대로 매우 부정적으로 그려놓는 경우도 있고, 다큐멘터리처럼 묘사하는가 하면 비현실적으로 묘사하는 경우도 많다. 게다가 전쟁을 단지 소재로 하였을 뿐, 희화화시킨 코미디물도 넓은 범위에서의 전쟁영화에 포함될 수 있고, 단지 군대와 전쟁을 소재로 했을 뿐 전쟁보다는 사람들 사이의 이야기를 더 집중적으로 묘사한 경우도 많다. 인지도 있는 TV영화나 TV시리즈물도 포함하여 기재한다.

다만 무조건 전쟁이 나온다고 해서 전쟁영화는 아니므로 반지의 제왕 같은 판타지물 또는 대체역사물 그리고 스타쉽 트루퍼스와 같은 SF물은 제외한다.

2 시기별 구분

2.1 고대

2.2 중세

2.3 근대

2.3.1 1차 세계대전

크리스마스 휴전을 주 소재로 삼은 영화.

2.3.2 전간기(1차 세계대전과 2차세계대전 사이)

2.3.3 2차 세계대전

전쟁 영화/제2차 세계대전 항목 참조.

2.3.4 한국전쟁

한국전쟁 항목 참조.

2.3.5 베트남 전쟁

==== 소련-아프가니스탄 전쟁 ====

2.3.6 체첸 전쟁

2.3.7 걸프전

2.3.8 유고 내전

2.3.9 이라크 전쟁, 미국-아프가니스탄 전쟁

적지 한복판에 추락해 이라크군의 공격을 겨우 버티는 게 주무대이긴 하지만 핵심은 전사자에 대한 훈장 추서 여부를 두고 엇갈리는 부대원들의 진실 공방이다.

2.3.10 기타 현대전쟁

주적이 마약상에 초등학생들에게 폭탄 터뜨리는 희대의 개객기 테러범이다. 사실 실제 네이비씰 대원들도 출연한 만큼 미국방부도 선전 효과를 노리고 지원해준 영화.
마지막에 박동혁 수병이 숨을 거두고 나오는 라스트 씬을 보면 만약 그날 전쟁이 없었다는 가정하에 참수리 357대원들이 월드컵 경기를 응원하는 모습이 연출이 됐는데 전쟁이 모든 것을 뒤 바꿔 놓았다는 걸 보여준다.

2.4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