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대우 젠트라

(젠트라에서 넘어옴)
GM대우소형 승용차 모델
칼로스젠트라아베오

1 개요

한국GM에서 생산했던 소형 승용차. 칼로스의 후속 모델로 출시하였다.

2 모델별 설명

2.1 젠트라 세단(T250)

파일:JBaogqn.jpg

Are you gentle?

2005년 9월에는 칼로스 4도어 세단 모델이 마이너 체인지를 거쳐 젠트라(코드네임 T250)라는 이름으로 바뀌어 출시되었다. 5도어 해치백은 기존 모델 그대로 팔되, 이름만 칼로스 V에서 칼로스로 변경되었다.덧붙여서 광고 모델로 배우 다니엘 헤니를 기용해 적절한 이미지 개선을 도왔다.또 2006년 8월에는 1,600cc DOHC 엔진과 칼로스 3도어 해치백이 추가되었다. 동시에 칼로스에도 DOHC 엔진이 적용되었다.

GM의 다양한 자회사 브랜드 뱃지를 달고 수출되었다. 홀덴 바리나, 폰티액 G3, 스즈키 스위프트+ 등 제일 많이 쓰인 이름은 쉐보레 아베오. 아베오의 코드 네임이 T300이니 칼로스에서부터 이어진 차인 것이다. 덕분에 대한민국에서도 대우 엠블럼을 쉐보레 엠블럼으로 개조하는 수입차 워너비차주들을 볼 수 있었다. 게다가 차명도 아베오로 바꿔 단 모습도 보였다. 단종된 지 꽤 된 차지만, 중국의 GM-상하이차 협력사에서 약간의 변형을 거친 모델 생산이 계속되고 있으며 현재 라본(RAVON)에서 아래의 젠트라 X를 합친 넥시아[1]로 판매하고있다

2.2 젠트라X 해치백(T255)

파일:FStrlJj.jpg

HOMME EXTREME.

2007년 10월에는 5도어 해치백이, 2008년 2월엔 3도어 해치백이 뒤늦게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젠트라X라는 차명으로 출시되었다. 칼로스라는 이름은 자연히 사라지게 된다. 젠트라 세단과의 외모가 많이 다르며, 이름도 해치백이 아니라 X 라는 알파벳을 붙이면서 말하기도 어렵고 알아듣기도 어렵게 만들었다. 더럽게 복잡한 대우차 테크트리

1.2L DOHC(S-TEC II 엔진, 85마력)과 1.6L DOHC(E-TEC II 엔진, 110마력) 두가지 모델로 출시되었으며, 1.6L 엔진은 2008년부터 GM GEN-III 에코텍 엔진으로 변경되었다. 수동변속기는 GM Y4M-HD 이며, 자동변속기는 변속충격이 적고 내구성이 뛰어난 아이신 4단이 사용되었다. 젠트라 세단에 사용된 1.5 E-TEC II 엔진을 사용한 해치백 모델은 출시되지 않았다.

젠트라X 1.6 DOHC자동변속기 기준으로 0-100km/h 가속 시간이 11초로 소형차에 배기량 높은 엔진을 달아서 나름 경쾌한 움직임을 자랑한다. 동시대의 준중형인 현대 아반떼HD 나 기아 포르테보다 빠르다. 1.6 모델은 의외로 달리기 성능이 좋아서 오토뷰 김기태 기자는 달리기 성능이 좋다고 호평을 했다. 오토뷰 젠트라X 1.6 리뷰

다만, GM 에코텍 1.6 엔진의 연비가 좋은 수준은 아니다. 출시 당시 연비측정 기준으로는 13.9km/L, 시내주행에서는 10km/L 내외로 연비는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니다. 그리고 이 엔진은 2014년 현재 후속으로 나온 쉐보레의 소형차이자 수출명아베오까지 그대로 계승되어서 고유가 시대에 고객들의 지갑을 가볍게 하고 있다. 고객을 털자

젠트라X 사양
전장3,940mm
전폭1,680mm
전고1,505mm
축거2,480mm
윤거(전)1,450mm
윤거(후)1,410mm
승차정원5명
엔진1.6리터 DOHC 가솔린(110마력),
1.2리터 DOHC 가솔린(85마력)[2]
변속기수동 5단/자동 4단[3]
구동형식전륜구동

3 고질적인 문제

  • 구입 후 몇 해를 넘기면 찌그덩 삐그덕 하는 하부소음이 발생한다. 서스펜션/로어암에서 소음이 많이 나며, 실리콘 스프레이로 조치하거나 로어암을 교체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건 젠트라만의 문제라기 보단 대우자동차의 종특으로 보인다.
  • 젠트라X의 경우, 2008~2009년형은 최고급 트림에도 전동접이미러가 없다. 2010년형만 전동접이가 되기 때문에 2010년 전동접이를 구입해서 DIY 하는 사람이 많다. 비용은 약 15만원. 뭐야 이 차는 전부 DIY 하는거야? 프라모델인가?
  • 대우의 다른 차량들처럼 ABS 부식으로 리콜에 들어갔다. ABS 모듈이 부식될 수 있으므로, ABS가 장착된 젠트라/젠트라X를 타고 있다면 꼭 리콜을 받는 것이 좋다.

4 충돌안전성 혹평

4.1 젠트라 세단 : 변함없는 최악의 충돌안전성

이전 모델인 칼로스가 그렇게 혹평을 받았는데도, 젠트라 세단은 그냥 페이스리프트만 거쳤다. 안정성 보강이 이루어지지 않아, 유로NCAP에서 실시한 충돌안전 테스트 결과는 고작 별 다섯 만점에 두 개에 불과했다. # 그렇게 2008년형까지 젠트라 세단의 안정성 개선은 이루어지지 않다가, 젠트라X 출시이후, 젠트라X에 적용된 안정성 보강이 2009년형 젠트라 세단에도 동일하게 추가 적용되었다. 안정성 보강 이후 2008년 11월 호주 ANCAP에서 실시한 충돌안전 테스트 결과는 별 다섯 만점에 별 네 개로 개선되었으며,# 해당 개선사양 적용 후 국내에서 실시한 KNCAP에서도 별 네개를 획득하였다. #

4.2 젠트라X : 개선된 충돌안정성

칼로스와 젠트라 세단에서 혹평을 받은게 부담스러워인지, 젠트라X 부터 안정성의 개선이 이루어졌다. A필러가 강화되고 무릎보호대가 기본장착 되었으며, 최하등급에도 운전석/조수석 에어백이 기본 장착되었다. 일단 팔고 문제는 나중에 해결하는 GM의 테크트리 젠트라X는 출시모델부터 안정성 강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2008년형부터 호주 ANCAP 오프셋 충돌테스트에서 별 4개를 받았다.

2008년 생산모델부터 개선된 안정성(별 4개) : 젠트라X(해치백)의 ANCAP 충돌테스트(호주판매명 Holden Barina)

A필러에 고강성 강판을 사용하고, 무릎보호대를 넣으면서 핸들과 대쉬보드가 운전자를 압박하는 문제는 현저히 개선되었다. 젠트라X 출시 이후, 젠트라 세단에도 동일한 구조보강이 이루어져서 2009년 젠트라 세단부터는 안정성이 나아졌으나... 대우자동차가 망해버렸다.

5 부품수급과 편의용품

국내에서는 판매량이 낮은 모델이지만 의외로 부품 수급은 원활한 편이다. 젠트라가 내수 시장의 안습한 상황과 다르게 해외시장에서에 많은 판매고를 올리며 효자역할을 해줬기 때문이다. 심지어 젠트라는 2016년인 지금도 수출용 차량을 부평공장에서 생산 중이고 중국, 멕시코등에 아직도 신차로 판매되고 있어 부품은 계속 공급되고 있다. 일측에서는 할아버지인 씨에로의 뒤를 이어 2030년까지 장수할것이라 카더라그리고 파워트레인과 구동계의 많은 부분은 마티즈(스파크)와 아베오, 라세티, 라세티프리미어(크루즈)와 어느정도 호환되는 경우가 많아서 당분간 부품수급의 어려움은 없어보인다. 그만큼 쉐보레가 파워트레인과 구동계를 사골수준으로 우려먹고 나눠먹고 아껴 먹는다는 말이지...

하지만 편의용품은 국내 판매량과 비례하므로 선택폭이 넓지 못하다. 정확히 맞춤 생산되는 경우가 없는 경우가 많으며, 호환되는 모델(스파크, 크루즈, 아베오)의 편의용품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도 더러 발견된다. 심지어 판매자는 젠트라라는 차가 있는지 모르는 경우도 허다하고, 칼로스와 젠트라를 구분 못해서 칼로스 용품을 젠트라용으로 판매하거나, 젠트라용을 칼로스에 판매하는 안습한 상황도 드물지 않게 보이는 편.

그래서 동호인이나 극성 오너들은 해외직구를 노린다. 상기하였듯, 외국에서는 많이 팔린 모델이므로 외국에서 호환용품을 찾을 수 있는 경우도 많다.

6 기타


GTA 5에서 젠트라 세단(T250) 모델이 디클라스 아세아라는 모델로 등장한다. 레스터 크레스트의 차량.

7 둘러보기

대우자동차, 한국GM, 자일대우버스, 타타대우상용차 차량
구분승용, SUV, RV, 승합, 경상용차버스트럭
1970년대제미니, 로얄 시리즈BD시리즈, BU시리즈, BF시리즈, BR101엘프, 대형트럭
1980년대맵시, 맵시나, 르망, 임페리얼, 바네트(승합모델)BV시리즈, BS시리즈, 로얄버스, BH시리즈바네트(트럭모델)
1990년대티코, 마티즈, 라노스, 에스페로, 프린스, 씨에로,
누비라, 레간자, 매그너스, 브로엄/슈퍼살롱, 아카디아,
쉬라츠, P-100, 다마스, 라보
BM090차세대트럭
2000년대칼로스, 젠트라, 라세티, 토스카, 스테이츠맨,
베리타스, G2X, 윈스톰, 레조
BC211, FX시리즈, BX212노부스, 프리마
2010년대스파크, 아베오, 크루즈, 말리부, 알페온,
트랙스, 캡티바, 올란도
레스타
갈색 글씨 - 단종차량
취소선 - 출시 계획이 백지화된 차량
  1. 원레 씨에로였는데 GM때문에 사명이 바꿔면서...
  2. 해치백 모델은 1.5 SOHC가 출시되지 않았다. 국내기준
  3. 아이신의 4단 자동변속기. GM 보령미션보다 낫다는 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