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지탑

스타크래프트 II 테란의 유닛, 건물
사령부건설로봇지게로봇
반응로 대응기술실 필요
병영해병사신불곰유령
군수공장화염차땅거미 지뢰화염기갑병공성 전차토르
사이클론
우주공항바이킹의료선해방선밴시밤까마귀전투순양함
기타 건물들보급고정제소공학 연구소미사일 포탑벙커무기고
감지탑유령 사관학교융합로
캠페인, 협동전 임무 전용
유닛화염방사병의무관HERC악령부대원골리앗
코브라약탈자투견시체매경비로봇망령
과학선헤라클레스 수송선특수전 수송선히페리온A.R.E.S.고르곤
전투순양함
대천사그리핀타우렌 해병용병테라트론오딘
자치령 친위대거주민 우주선과학자광부헬리오스해적 주력함
섬멸전차발키리전투매로키정예 해병불곰 특공대
특수 작전 유령화염기갑 특전병타격 골리앗중장갑 공성 전차습격 해방선비밀 밴시
밤까마귀 타입-Ⅱ크산토스거미 지뢰
건물드라켄
레이저 천공기
기술 반응로자동 정제소지옥 포탑초토화 포탑군체의식 모방기
사이오닉 분열기용병 집결소과학 시설핵 격납고드라켄 파동포사이오닉 방출기
민간인 대피소추출 장치HERC 집결소코랄 황궁 포탑특수 작전실

SensorTower_SC2_Rend1.jpg
스타크래프트 2에 등장하는 테란 측 건물.

비용광물 125 / 가스 100건설시간25초
체력200방어력1
시야12특성중장갑/기계/구조물
요구사항공학 연구소레이더 범위30

게임 진행 속도가 빨라진 스 2에서 테란이 견제에 보다 더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추가된 신규 건물[1]

차지하는 공간이 점막종양과 같은 1×1로 매우 좁다.

스타 1에 있던 기존의 스캔과는 무척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다. 현실의 레이더에 가까운 능력인데, 범위 내에 전장의 안개가 끼어 있든 말든 거기에 적이 있다면 붉은 아이콘으로 적이 있다는 것을 알려 준다. 단 디텍팅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일부 은폐 유닛은 잡아 준다. 건물도 잡아내 준다.

범위가 무척이나 넓어서 상대에게 들킨 멀티 등지에 하나 정도 지어 주면 무척 훌륭한 경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이론적으로는 웬만한 1:1 래더맵에서는 4개로 거의 전 맵을 커버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것도 약점이 있는데 탐지된 유닛이나 건물의 종류는 알 수 없다는 것과 적도 레이더의 범위가 보인다는 것이다.그렇게 다들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는 거지 그나마 상대는 감지탑의 위치를 어림짐작만 할 수 있으며 건물[2]과 유닛 동선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위안. 레이더의 원형 탐지 범위가 표시되기 때문에 원의 중심에 감지탑이 있음을 쉽게 알 수 있고[3] 따라서 상대하는 측에서도 뮤탈 소수라거나 하는 식으로 부대를 구성하여 특공대가 재빨리 들어가서 감지탑만 부수고 나온다거나 하는 대응을 할 수 있다. 또 이런 테러 행위를 막기 위해 테란은 감지탑 주변에 포탑을 두른다거나 병력이 주둔해 있다거나 하는 경우도 있고…. 단순 감지 기능 외에도 깊게 생각해 보면 이런 식의 공방을 유도하는 측면도 있다.

블리자드스타크래프트 2 맵핵 방지를 위해 만든 거라는 루머가 있지만 신뢰성은 없다. 이런 시스템이 있어봐야 맵핵에 비교할 바는 아니고 유사한 시스템이 처음 도입되었던 1997년작인 토탈 어나이얼레이션은 맵핵 논란이 없던 시기에 나온 게임이었다. 이후로도 C&C 2모빌 센서 어레이나 2000년작인 서브마린 타이탄 등에서 쓰이는 등 생각보다는 오래된 개념. 참고로 스타 2의 구상 당시에는 감지탑이 아닌 용병집결소를 만들려고 했다.

초기에는 이 건물의 업그레이드 버전이 있었는데, 외형은 흔히들 볼 수 있는 레이더의 형태이다. 초반 소개 영상을 보면 스캔을 쓸 수 있게된다.
  1. 저그는 어차피 생산해야 하는 대군주나 점막(혹은 저글링)이, 프로토스는 마찬가지로 무조건 있어야 하는 관측선과 러시거리 단축용 수정탑(...)으로 초중반에 효율적으로 시야를 넓힐 수 있지만 테란은 초중반에 그렇게 할 수 없다.
  2. 유닛을 보내 직접 발견하지 않은 건물 한정
  3. 다시 말해 몰래 멀티에 이걸 지으면 "여기 수상한 게 있다"고 광고를 하는 꼴이 되니 하지 말자. 이걸 역이용하여 일부러 빈 터에 지을 수도 있지만 정찰 병력이 시선을 딱 한 번 끄는 것 이상의 효과가 없으니 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