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상위항목 : 식완
1 개요
원본은 일본의 카바야社 이다.
국내에서는 엑스카이저 시리즈[1]를 제외한 모든 시리즈를 발매했으며 식완의 비중도 타 식완보다 훨씬 높아 별도로 기재했다. 발매 당시 5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DX완구에서 볼 수 있었던 변신,합체 기능이 구현되어 있어서 DX완구를 엄두낼 수 없었던 어린이들 사이에 인기가 높았다. 초기에는 일본원판의 색상을 그대로 재현하거나 색상이 다르더라도 같은 식완을 여러개 구하면 색을 맞출 수 있었으나 재판이 나올때마다 점점 사출색이 괴악한 색상으로 바뀌어서 원판보다는 멋이 떨어지는 색상이 되었다. 2005년도까지 발매되었다. 당시 국내에서 카피한것 이외에도 대만에서 카피한 제품이 국내에서 유통되었는데 이건 국내 카피판보다 구하기 어렵다. 가격은 1000원~2000원으로 국내판보다 비싸다.
문구점보다는 주로 슈퍼마켓 같은곳에서 취급을 했기 때문에 구하기 어려운 편이다. 물론 문구점도 간혹 취급을 했었다.
2 발매 식완 목록
굵은 글씨는 가성비면에서 꽤 좋은 구성품이다.
2.1 태양의 용자 파이버드
- 국내엔 카바야의 카피판이 발매되지 않았고 국내에서 만들어 진것은 손오공의 프라모델 시리즈에 재질만 식완으로 바꾼것에 불과하다, 파이버드, 가드스타 이 둘만 발매했으며 프라모델에 비해 색감도 안좋고 스티커도 조잡하다. 구하긴 쉽지 않으나 차라리 요즘도 구할 수 있는 손오공제 프라모델 시리즈를 구매하는게 100배 낫다.
즉, 가성비면에서 최악.
2.2 전설의 용자 다간
- 2기용자 구성품 : 그레이트 다간 GX와 페가서스 세이버는 합체형태 고정, 가온과 호크 세이버가 변신대상이다. 다만 합체는 불가능
2.3 용자특급 마이트가인
- 마이트가인, 범버즈 3인방 구성품 : 마이트가인은 위(다간X, 스카이 세이버 구성품)와 동일, 범버즈의 경우도 위와 동일했으나 대신 혼범버가 빠진 상태로 배틀 범버 합체는 불가능했다. 그리고 국제에서 식완 재판시 뜬금없이 KTX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 다이버즈 구성품 : 랜더즈와는 달리 모두 합체 대상. 다만 합체 파츠중 손은 드릴다이버에, 머리는 뒷 부분이 폴리스다이버에 있었으며 얼굴은 제트다이버가 갖고있었다. 특히 얼굴부분은 각각 이뤄진 것이라 분실할 경우 사실상 듀라한에 가까운 불상사가 됐었다. 그 외에 파이어다이버 또한 별도의 고정핀이 들어 있었는데 차량형태의 앞 부분에 고정하는 지라 합체 때 이걸 쓰지 않으면 중심을 못잡았다.
여담으로 식완으로 발매된 이름은 타이거킹이였다. 박스아트의 경우 초판은 극중의 다이버즈 멤버(가드 다이버)가 그려졌지만 재판은 DX 완구 이미지를 넣었다.
- 마이트카이저 : 카이저 메카들을 4품목으로 구성하여 이 중 3,4호기는 각각 카이저2/4, 카이저3/5로 2개씩 들어있었으며 카이저 1은 마이트 카이저 날개를 달 수 있었다. 사실상 카이저 캐리어가 없는 것을 제외하면 DX완구처럼 재현이 가능했다. 굳이 잉여 부품이 있다면 드릴 크래셔의 손잡이 부품이었다.
2.4 용자경찰 제이데커
- 데커드, 빌드팀 3인방 구성품 : 데커드는 단일형으로 변신이 가능하게했으며 사실상 별도였다. 빌드팀의 경우는 DX완구와 비슷하나 완구와는 달리 파워죠의 하반신이 다리가 아닌 등에만 붙게 적용. 이 외에도 이들만으로 100원짜리용으로도 발매했으나 가성비는 그닥 좋지 않았다.
- 슈퍼빌드타이거 구성품 : 잘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이 구성품은 STD 완구를 식완으로 적용하여 판매했었다. 드릴보이를 따로 만질 수 있었던 유일한 식완품. 그 외에도 제이데커 STD 완구를 식완화 시킨 것도 있었다.
2.5 황금용자 골드란
- 골드란, 어드벤저 이 둘만 500원짜리로 발매했으며 나머지는 500원짤 박스에 100원짜리용으로 2~3개씩 발매. 주로 들어있었던 것은 실버리온, 갓 실버리온, 캡틴 샤크, 소라카게, 레온[2], 파이어 실버였고 이 중 캡틴샤크, 레온, 소라카게, 파이어실버는 변신이 가능했던지라 가장 가성비가 뛰어났으며 이것 때문에 별도로 판매할 땐 300원에 팔았었다.
옥의 티로는 이 구성품엔 뜬금없이 다그 아머가 들어있기도 했다. 그리고 데스개리건, 자조리건은 미발매. 그 외에 약간 기행스러운 식완형태도 있었는데 기본적으로 드란, 실버나이츠는 로봇형태 고정이나 특이하게 드란은 소라카게의 날개를 추가, 스타 실버는 어깨에 크레인 추가, 드릴 실버는 어깨에 굴삭기용 쇼벨이 추가된 형태였다(제트 실버는 멀쩡).
2.6 용자지령 다그온
파이어 다그온이 유독 여러 바리에이션으로 많이 발매됐었다.
- 슈퍼 파이어 다그온 구성품 : 파워 다그온을 같이 발매했으며 둘을 모아 합체할 수 있게 구성한것. 이 외에도 라이안과 건키드를 무기형식으로 각각 파츠로 넣어줬다. 가성비면에선 가장 쓸만한 식완품.
- 섀도우 다그온 구성품 : 2호로 다그 섀도우를 3호는 섀도우 가드 메카를 섞어서 발매했으며 이 구성품의 1호는 파이어 다그온이었다. 단 비클모드인 파이어 점보로 변신하는 기믹을 적용. 그리고 섀도우 다그온의 식완 발매명은 라이징오의 이름을 따게 됐다. 즉 다그 섀도우는 검왕, 나머지 가드 메카중 호크는 봉왕, 타이거와 울프는 수왕이었다. 100원짜리 식완으로도 나왔었는데 거기엔 쌩뚱맞게 이름이 드라이어스로 나왔다.
- 라이너 다그온 구성품 : 1호는 다그파이어, 나머지 2/3/4가 라이너팀 3인방이었다. 참고로 이 구성품은 후기에 발매했을 때 문제가 있었는데 바로 다그터보의 열차 앞바퀴 부분이 유독 뭉툭하게 튀어나와 있어 로봇모드 변신 및 합체를 어렵게 만든 주범이 되기도 했었다.
- 총합식완 : 파이어 다그온과 라이너 다그온은 본체는 기본 합체형태였으며 여기에 추가 파츠를 넣어 슈퍼 버전으로 만들수 있게 만들었다.[3] 그 외에는 라이안, 건키드, 다그드릴이 구성됐으며 별도로 드릴실버가 여기에 들어있었다.
2.7 용자왕 가오가이가
주인공 메카인 가오가이가의 바리에이션이 유독 많았었다. 그리고 식완 품목으로 TV판 용자들이 모두 발매됐었다.[4]
- 볼포그 구성품 : 1호는 간단하게 가오가이가를 합체와 분리가 가능하게 만들었으며 나머지는 2호가 볼포그, 3호는 건머신이었다. 참고로 식완명은 볼포그가 아닌 빌포그였다.(빅 볼포그는 그대로)
- 가오가이가 전용 구성품 : 가오가이가 외에 2호로 골디마그, 3/4호는 디멘션 플라이어로 구성하는 멤버들로 이루어져있었으며 플라이어의 집게 담당 메카에는 디바이딩 드라이버 파츠도 들어있었다. 골디언 해머도 그렇지만 디멘션 플라이어를 식완으로 만질 수 있었던 유일한 구성품이었다.[5]
- 마이크 사운더스, 격룡신 : 같은 품목으로 나왔으며 격룡신의 경우는 그 구성품에 풍룡, 뇌룡을 같이 넣어 각각 변신 및 합체가 가능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오히려 초룡신 식완 때 처럼 나왔으면 어떻게 호환 시켰을 텐데 아깝다...그리고 마이크 사운더스는 식완이지만 마이트카이저처럼 식완 가성비가 가장 좋았던 메카였었다. 이 외에는 스타 가오가이가가 있었으며 방식은 가오가이가와 동일.
3 별도판매 대상
정식발매로 들어있지 않은 나머지 구성품들이다.
아래 4개는 처음부터 합체된 상태로 발매된 것.
이중 선더 다그온의 경우는 국내에서는 DX완구가 수입도 안된 유일한 메카라 식완이 그것을 대체하는 역할인 셈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