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사냥꾼

1 워크래프트3

워크래프트 3오크 호드 영웅 유닛.

워크래프트 3의 영웅
휴먼아크메이지마운틴 킹팔라딘블러드 메이지
오크블레이드 마스터파시어타우렌 칩튼쉐도우 헌터
언데드데스 나이트드레드로드리치크립트 로드
나이트 엘프데몬 헌터프리스티스 오브 더 문키퍼 오브 그로브워든
중립비스트 마스터다크 레인저핏 로드나가 씨 위치
판다렌 브류마스터고블린 팅커파이어 로드고블린 알케미스트
워크래프트 3 오크 호드의 영웅, 유닛, 건물들
알터 오브 스톰?width=30px 블레이드 마스터?width=30px 파시어?width=30px 타우렌 칩튼?width=30px 쉐도우 헌터
그레이트 홀배럭비스티어리스피릿 랏지타우렌 토템
1티어?width=30px 피언?width=30px 그런트
?width=30px 트롤 헤드헌터
2티어?width=30px 디몰리셔?width=30px 레이더?width=30px 샤먼
?width=30px 코도 비스트?width=30px 트롤 위치 닥터
?width=30px 윈드라이더?width=30px 스피릿 워커
?width=30px 트롤 뱃라이더
3티어?width=30px 트롤 버서커?width=30px 타우렌
기타 건물들오크 버로우워 밀워치 타워부두 라운지
치료 마법과 부두 저주에 능한 교활한 영웅입니다. 어둠 사냥꾼은 암흑 신의 영혼과 소통하면서 포악한 형제들의 미래를 위해 어둠과 빛의 경계선을 따라 걷습니다.

와우 공식 번역명은 '어둠 사냥꾼' 트롤의 지도자격 캐릭터로 트롤들이 섬기는 로아의 축복과 저주를 다룬다. 하스스톤에서 설명하기를 부두교에 심취한 암흑 사제라는듯

최초 출연은 워3 베타 시절[1]이었으나 베타 도중 삭제됐고, 확장팩인 프로즌 쓰론에서 정식 추가된 신영웅이다.

치료 마법과 부두 저주에 능한 전사로, 민첩 영웅인데 카오스로칸 덕분에 이상하게 지능 영웅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다.[2] 프로즌 쓰론 베타에서는 부두나무 가면을 쓰고 있었는데 정식버전에서는 오리지날 베타 버전처럼 벗고 나온다. 나무가면을 쓴게 더 멋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Shadowhunter.gif

  • 생산 시 나오는 이름들
줄키스(Zul'kis), 줄아바르(Zul'abar), 줄라자스(Zul'rajas), 줄마란(Zul'maran), 조 조 헤드쉬링커(Jo Jo Headshrinker), 샤카잔(Shaka-zahn), 샤크티라(Shakti-lar), 메질크리(Mezil-kree)[3]

2 대사 일람[4]

  • 등장

Want to see somethin' real scary?
진짜 무서운 걸 보고 싶나?

  • 공격

Ma blade be thirsty! / I pity the fool. / Killin' be easy. / Die!
내 칼이 목말라하는군! / 불쌍한 멍청이들. / 쥑이는 건 쉬워. / 죽어!

  • 워크라이

It be da mad time, mon!
한판 벌여볼까, 형씨!

  • 선택 / 이동

Who do I kill first? / Where are enemies be hidin'? / Use my powa'! / Direct ma blade! / Who be ma' next victim?
누굴 먼저 죽이면 되지? / 적은 어디에 숨었나? / 나으 힘을 사용하라구! / 지시를 내려! / 다음 표적은 누구지?

Move fasta'! / It be a pleasure! / Right!/ We be jammin'! / Tazdingo, mon!/ Ya mon./ (사악한 웃음)
빨리빨리! / 기꺼이. / 좋아! / 한바탕 해 주자! / 타즈딩고(아주 좋아), 형씨!/ 알겠어, 형씨.

  • 반복 선택

Keepin' it real, upon de field.
실전에서도 진짜처럼.

Your commander is a foo'.
너희 지휘관은 멍청이야.

Call me for your free readin'.
독심술 하고 싶으면 날 불러.

You're da baddest soul in town, mon.
당신 영혼이 마을에서 제일 불결해, 형씨.

Hu'mons! Dey t'ink dey know everyt'in!
잉간들! 그 넘들은 자기네가 뭐든지 다 아는 줄 알지!(인어공주 패러디)

You lack discipline! / Stop whinin'!
이런 의지박약아 녀석! / 그만 징징대!

Look at me, I'm happy.
(목소리 톤이 다름)날 좀 봐. 행복하잖아.[5]

Ooh, baby...
(배리 화이트스럽게)오우, 베이베~.

3 스킬

3.1 힐링 웨이브/치유의 물결

healingwave.gif레벨효과
1최대 3기의 아군에게 돌아가며 130의 체력을 치유하는 물결을 발사합니다.
2최대 4기의 아군에게 돌아가며 215의 체력을 치유하는 물결을 발사합니다.
3최대 5기의 아군에게 돌아가며 300의 체력을 치유하는 물결을 발사합니다.
마나 소모량90쿨타임9초
특징대상을 옮길 때마다 치유량이 25%씩 감소한다.
대상과 주변의 아군을 돌아가며 치료하는 에너지 파를 발사합니다.

최고의 광역 힐링 스킬이자 세컨으로 쉐도우 헌터를 뽑는 이유 1

기술 누르고 대상을 찍자마자 상당한 양의 광역 치유를 뿌리는 기술. 특히 스피릿 워커의 스피릿 링크와 같이 사용하면 오크 유닛들의 생존력을 대폭 높여줄 수 있다. 특히 광역 피해를 입히는 스킬들의 카운터 스킬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광역 회복량이 높아서 판다렌 브루마스터 같은 영웅들을 쓰기 어렵게 만든다. 다만 단일 회복량은 데스 코일이나 홀리 라이트의 절반 정도밖에 안 되기 때문에 상대방이 점사 위주로 싸울 경우 효율이 떨어진다.

3.2 헥스/사술

hex.gif레벨효과
1적을 랜덤 크리터로 15초간 변하게 합니다. (영웅은 4초)
2적을 랜덤 크리터로 30초간 변하게 합니다. (영웅은 5초)
3적을 랜덤 크리터로 45초간 변하게 합니다. (영웅은 6초)
마나 소모량70쿨타임7초
특징1. 크리터로 변하면 이동속도가 100으로 바뀐다.
2. 채널링 기술을 취소시킬 수 있다.
3. 변이된 영웅은 효과가 풀리기 전까지 경험치를 얻지 못한다.
적을 잠시 동안 임의의 생물로 변하게 합니다.

최고의 군중 제어 스킬이자 세컨으로 쉐도우 헌터를 뽑는 이유 2

대상을 이동만 할 수 있는 크리터로 바꾸는데, 이 동안은 이동 속도가 극히 느려지고 마법, 평타 공격, 아이템 사용이 봉쇄된다. 1렙부터 일반 유닛에 대한 지속시간이 무려 15초나 되어 끊어먹기용으로 이만한 스킬이 없다고 봐도 될 정도로 고효율이다. 헥스 + 점사는 오크의 가장 중요한 영킬 콤보다. 다만 디스펠에 풀리므로 디스펠 유닛이 나오는 시점부터는 효율이 떨어진다.

3.3 서펜트 워드/뱀의 수호물

serpentward.gif레벨효과
175의 체력과 11 - 13의 관통 공격력을 가진 뱀모양 수호물을 설치합니다.
2135의 체력과 23 - 26의 관통 공격력을 가진 뱀모양 수호물을 설치합니다.
3135의 체력과 41 - 45의 관통 공격력을 가진 뱀모양 수호물을 설치합니다.
마나 소모량30쿨타임6.5초
지속 시간40초설치 사정거리500
뱀 모양의 고정된 수호물을 소환하여 어둠 사냥꾼의 적을 공격합니다.

마나 소모가 낮고 화력도 쓸만하지만, 이동할 수 없으며 체력은 위습이랑 거의 동일할 정도로 낮고 방어력도 0이라 몸빵도 안 된다. 사정거리라도 길면 쓸만하겠지만 사정거리도 600 으로 평범해서 압박용으로 쓰기도 애매하다. 가끔 타워링을 막기 위해 쓸 때 말고는 보기 어려운 스킬.[6]

3.4 빅 배드 부두/대재앙의 부두술

bigbadvoodoospell.gif레벨효과
1쉐도우 헌터 자신을 제외한 주위의 아군 유닛을 무적 상태로 만듭니다.
마나 소모량200쿨타임180초
지속시간30초효과 범위800
특징1. 시전하는 영웅 본인은 무적이 되지 않는다.
2. 시전 중 움직이거나 군중 제어(기절, 변이 등)에 걸리면 바로 취소된다.
어둠 사냥꾼 주변의 모든 아군을 무적으로 변하게 합니다. 어둠 사냥꾼 자신은 무적으로 변하지 않습니다.

1:1에선 잉여지만, 팀전에선 쓸만한 스킬.

1:1에선 관광 경기가 아니면 거의 볼 수 없는 스킬이다. 마나 소모도 큰 데다가 쉐도우 헌터 자신은 아무런 효과도 못 받으면서 시전하느라 무방비가 되므로, 이거 쓸 마나로 힐링 웨이브 2번 쓰는 게 훨씬 더 이득일 것이다. 다만 팀전인 경우 후방에서 사용해주면 성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3.5 장점

3.5.1 이동속도가 빠르다.

자체 이동속도가 빠른 쉐도우 헌터는 적을 추격하며 헥스로 끊어먹거나, 반대로 도망치면서 힐링 웨이브로 자신이나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켜줄 수 있다.

3.5.2 효과가 뛰어난 광역 회복 스킬인 힐링 웨이브

단일 회복량도 나쁘지 않은 데다가 광역 회복이라는 특징을 가진 힐링 웨이브는 아군 병력 전체의 전투 지속력을 크게 높여줄 뿐만 아니라 스피릿 워커의 스피릿 링크와 같이 쓸 경우 영웅의 생존력도 크게 높여줄 수 있다.

3.5.3 1렙부터 끊어먹기 용도로 쓰기 좋은 헥스

1렙부터 유닛 상대로 지속시간이 15초나 되는 헥스 덕분에 오크는 세컨 쉐도우 헌터 타이밍에 이득을 보기 쉬우며, 반대로 상대 종족은 이 타이밍에 최대한 교전을 피해야만 한다.

3.5.4 상당히 높은 마나통

민첩 영웅이면서 지능이 높은 쉐도우 헌터는 마나통도 상당히 큰 편이라 마기 로브와 마나 포션 혹은 대형 마나 포션 하나만 들고 있어도 교전내내 힐링 웨이브나 헥스를 쓰는 게 가능해진다.

3.6 단점

3.6.1 평타 화력이 낮다.

어느 정도냐면 쉐도우 헌터의 평타는 그 약하다는 노루랑 별 차이가 없을 정도다.

3.6.2 써먹기 어려운 서펜트 워드

서펜트 워드는 일반적인 소환수들과 달리 한 번 설치하면 소환수 자체가 이동할 수 없다는 치명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다. 다른 소환수들은 적을 쫓아가며 때릴 수 있지만 서펜트 워드는 고정형 소환수라 적을 쫓아갈 수가 없기에 적이 뒤로 빼기만 해도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잉여로 전락한다. 그렇다고 앞에다가 대놓고 소환하기도 어려운 게 서펜트 워드의 체력은 나이트 엘프의 일꾼인 위습과 거의 동일할 정도로 낮아서 앞에다가 소환했다간 바로 점사당해서 경험치로 사라질 확률이 높다. 가끔 타워링을 막기 위해 쓰거나, 기습적인 와치타워링을 시도하기 위해 쓸 때 말고는 보기 어려운 스킬이다.

3.6.3 몸빵이 약하다.

거의 지능 영웅 수준의 체력을 가진 쉐도우 헌터는 점사당하면 죽기 쉽다. 그나마 도망치면서 힐링 웨이브를 사용하면 어느 정도 커버가 가능하지만 단일 회복량이 데스 코일과 홀리 라이트의 절반밖에 안되기 때문에 점사 공격을 버티긴 어렵다. 특히 이렇게 쉐도우 헌터만 살리기 위해 힐링 웨이브를 사용할 경우 오크의 유닛과 영웅이 위험해진다.

3.6.4 마나 의존도가 높다.

힐링 웨이브와 헥스라는 훌륭한 기술을 가졌지만, 그 대신 패시브 스킬이나 오라가 전혀 없다. 즉슨 마나가 충분한 쉐도우 헌터는 아군을 치유하고 적군을 무력화하며 아군을 돕는 뛰어난 보조 영웅이지만, 반대로 마나가 부족한 쉐도우 헌터는 평타도 약한 데다가 몸빵도 안 되고 어떻게 주변 전장에 영향도 못 끼치는 잉여로 변하는 것이다. 데스 나이트, 아크메이지, 타우렌 칩튼 같은 영웅은 마나가 없어도 오라를 통해 아군을 지원해줄 수 있고, 블레이드 마스터, 마운틴 킹, 데몬 헌터 같은 영웅은 마나가 없어도 패시브 스킬을 통해 자신의 생존력이나 화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반면 쉐도우 헌터는 모든 스킬이 마나를 먹기 때문에 마나가 부족할 경우 그 어떤 영웅보다 쓸모가 없어진다.

4 상세

스킬은 여러명을 동시에 회복시켜주는 힐링 웨이브, 유닛을 동물로 만들며 영웅에게도 통하는 헥스, 뱀 모양의 타워를 소환하는 서펜트 워드가 있고 궁극기로 자신 이외의 주변 유닛을 잠시 동안 무적으로 만들어주는 빅 배드 부두가 있다.

데스 나이트와 더불어 궁극기가 쓰레기로 취급되는 영웅 중 하나로, 자신을 제외한 유닛만 무적이 되기 때문에 당연히 모든 공격은 몸빵이 약한 쉐도우 헌터에게 집중되고 채널링 스킬이라 움직이지도 못하는 데다가 스턴이나 묶어버리는 기술 한방만 날려주면 허무하게 풀리며 마나도 200씩이나 먹는다... 적 입장에선 어차피 때릴 수 있는 타겟이 몸빵이 약한 쉐도우 헌터뿐이라 그냥 점사해서 끔살시켜버리면 그만이고, (물론 후퇴할 필요도 없고) 채널링을 끊을 수 있는 방법이 아예 없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 당연히 쉐도우 헌터에다가 한대 날리고 바로 끝내버리면 그만. 거기다가 무적 상태가 되면 걸려있던 모든 버프 / 디버프가 풀려버리기에 인스네어 따위를 맞고 발동이 취소된다면 그저 아군 한정 광역 디스펠. 덤으로, 이 빅 배드 부두 사용시에 쉐헌이 춤을 추는데 이 춤이 마법진 구루구루북북노인이 쓰는 북북춤을 닮았다 하여 '북북춤'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덧붙여 위에 언급했듯이 모든 버프 / 디버프를 해제하기 때문에 광역 디스펠이라는 별명도 있다.

다만 비교적 세컨드 영웅의 궁극기를 보기 쉬우며 한타싸움에 참여하는 유닛수가 많은 3:3 팀전에서의 경우, 영웅을 엄호하기가 더 편해져서 후방에서 북북춤을 시전하면 그걸 끊는 것도 일이기 때문에 잘 쓰면 강력한 위력을 보여주기도 한다. 아군 한정 디스펠이나 한대 맞으면 끝난다는 치명적인 문제에도 불구하고 패치가 안되는 이유는 다대다전에서의 강력함에 있다.

초기에는 서펜트를 이용한 화력 보충과 헥스를 이용한 영웅 무력화(데스코일을 쓸 타이밍에 헥스를 걸고 다른 유닛을 잡는다던지) 혹은 유닛 잘라먹기로 사용됐다. 하지만 제대로 된 공격기가 없다는 점 때문에 블마파시어에 밀려 가끔 세컨으로 뽑아 헥스나 걸어주는 정도였으나, 현재는 스피릿 워커의 스피릿 링크 + 몸빵용 피언 + 힐링웨이브 의 조합이 발견되어 선블마는 견제를 하고 빠르게 테크트리를 올린 후 세컨 영웅으로 쉐도우 헌터를 뽑아 사냥하는 패턴이 정석화 되어 있다. 가끔 선영웅으로 쓰여 허를 지를 때도 있는데, WCG 2009 워크래프트 한국대표 선발전 결승 2라운드에서 박준은 선 쉐도우 헌터 + 타워 러시장재호를 역으로 관광보냈다. # 언데드 상대로 쉐도우 헌터를 써서 이기기도 했다. #

모든 영웅이 그렇듯이 쉐도우 헌터도 3렙을 얼마나 빠르게 찍느냐가 중요한데, 2레벨 힐링 웨이브는 거의 상점에서 파는 힐링 스크롤에 맞먹는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여기에 서로 데미지를 나누어 받는 스피릿 링크가 걸리게 되면 다수의 유닛을 회복하는 힐링 웨이브의 효과는 배가된다. 마나량은 보통이지만 스킬들이 효과에 비해서 마나를 적게 먹는 편이라 마기 로브와 마나 포션 혹은 대형 마나 포션 하나만 들고 있어도 교전내내 힐링 웨이브나 헥스를 쓰는 게 가능해진다.

빠른 이동속도와 강력한 몬스터 하나를 무력화 시켜주는 헥스로 블마와 힐링 샐브와 함께 사냥터를 2인 레이드 뛰는 모습을 종종 보여준다. ### 소수의 그런트레이더에 힐링웨이브와 함께라면 영락없는 공격대. 적진을 공격하는 버전도 있다.

박준이 2013년 11월 들어서 휴먼의 타워링을 막기위해 서펜트 워드를 이용하고 있다. 1 2

5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트롤의 군대가 등장할 경우 정예 병력으로 주로 나타나며, 활 등의 원거리 무기와 로아의 은총을 빌리는 사술 등을 사용한다.

일단 적으로 등장하면 귀찮은 부류에 속한다.

5.1 등장

5.1.1 오리지날

검은창 부족외에도 다른 정글트롤이나 숲트롤도 가끔 보이긴 하는데 딱히 비중은 없는편.

트롤형 몬스터가 나오는곳이면 종종 등장하지만, 유저들에게 어둠사냥꾼에 대해 아냐고 물어보면 보통 모른다.

5.1.2 불타는 성전~ 판다리아의 안개

아웃랜드에는 장가르 습지대에 덴자이라는 어둠사냥꾼이 있으며, 노스렌드에는 로칸이 오랫만에 등장한다. 대격변때는 큰 비중은 없으며, 판다리아의 안개에서는 판다리아보다, 호드 반군을 이끄는 볼진의 부대로 등장한다.

5.1.3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볼진이 대족장이 되서 그런지 이전에 비해 엄청 높은 비중으로 등장한다.

전장에서 힘쓰는일은 그런트가, 머리쓰는일은 어둠사냥꾼이 담당하는 구조로 되어있는듯 하며, 얼라이언스에 스파이 조직 SI:7이 있다면 호드엔 어둠 사냥꾼이 있다고 보면 된다.

로칸이 주둔지에서 어둠사냥꾼들을 이끌기에 대장정 퀘스트를 하다보면 많이 볼수있고, 아쉬란의 호드 지휘관인 대장군 볼라스 또한 어둠사냥꾼.

6 기타

다른 영웅직업에 비해 와우내 묘사가 일관성이 적다. 예를 들어 산왕은 "양손에 망치 하나, 도끼 하나, 강력한 화신으로 변신."등의 특징적 묘사가 항상 등장하는 반면, 어둠사냥꾼은 활도 쏘고 은신도 하고 사술도 쓰고 칼질도 하는 등 인물마다 특징이나 묘사가 다 다르다.

이로 보아 어둠사냥꾼이라는 것은 직업이 아니라 칭호에 가까울수도 있다. 볼진 소설을 보면 잘라제인 역시 어둠사냥꾼 시험을 봤지만, 흔히 보이는 어둠사냥꾼보다는 사술사나 흑마법사에 가깝다. 아니면 어둠사냥꾼이라는 직종은 정형화되지 않았고 개개인의 개성과 능력이 더 중요시된다고 볼 수도 있겠다. 다만,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 어둠사냥꾼 추종자들이 사냥꾼으로 분류되는 것을 감안하면 냥꾼+주술사/사제 정도로 생각할 수도 있다.
  1. 당시 영웅은 프로즌 쓰론처럼 4명이었다가 종족별로 하나씩 없어졌다. 휴먼은 엘프 레인저가 삭제된 뒤 실바나스 윈드러너로 등장했고, 나이트 엘프는 아크드루이드가 삭제된 뒤 말퓨리온 스톰레이지가 등장했다. 언데드어보미네이션이 유닛으로 격하되었다.
  2. 선영웅으로 뽑혀서 평타 위주로 공격하는 다른 민첩영웅들과 달리 강력한 스킬로 후방 지원을 하는 지능영웅의 역할을 수행해서 그런것도 있다.
  3. 이름이 퍽 인상적이라 가끔 짤방으로 쓰인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얼음왕관 - 은빛십자군 막사에서 볼 수 있다.
  4. 대사의 원문을 보고 위화감이 들 경우도 있는데, 이는 워크래프트의 트롤들이 자메이카식 영어를 사용하기 때문. 로칸:"악센트가 뭐 저래?"라니 뭔 소리야? 트롤 악센트라고! 정말 미치겠군.(Ja'makin' me crazy)
  5. 오크 캠페인에서 같은 어둠 사냥꾼인 로칸의 18번 대사는 Don't worry, be happy. 둘 다 Bobby McFerrin의 "Don't worry, be happy"라는 노래의 가사다.
  6. 다만 기습적으로 와치타워링을 시도하기 위해 찍는 경우가 있다. 블마, 그런트로 상대방을 압박하면서 쉐헌이 2렙을 찍고 힐웨와 와드를 찍은 상태에서 밀고 들어오면 와치타워링을 생각하지 못한 상대방은 대처하기가 굉장히 어렵다. 일단 움직일 수 없다는 와드 스킬의 단점은 모조리 사라지고, 사이다를 빨면서 꼽아대는 다수의 와드의 화력은 무시못할 수준이며, 그런트와 슈렉백정이 앞에서 몸빵&칼질을 하며 힐웨로 버티기 시작하면 와드를 때리기도 굉장히 어려워진다. 그 사이에 쉐헌이 이것저것 주워먹고 3렙을 찍고, 와드 2렙을 찍는 순간 서펜트 와드의 딜량이 뻥튀기 되기 때문에 막기가 정말 힘들어진다. 물론 그러면서 뒤에는 타워가 지어지고 있고, 오크가 와치타워링을 할 때 상대 종족은 나와있을 게 뻔한데, 휴먼의 풋맨은 슈렉백정과 그런트의 밥이며, 나엘의 아처는 말할 것도 없고, 드라는 기동력을 못살리기 때문에 본진 수성 시에는 굉장히 무력해지고, 언데드는 기껏해야 핀드 3~4기와 데나 2렙 초반일 게 뻔하다. 이 정도 병력으로는 기습적으로 들어온 와치타워링을 막기 어려우며 그리고 와치타워의 dps는 1,2티어 유닛에게는 굉장한 압박이기 때문에 오크의 타워링을 눈치채지 못하고 그냥 원원원 전략으로 생각하고 대응 할 경우 탈탈 털릴 수가 있다. 다만 와치타워링은 들이대기 전에 들키면 망했다고 봐야 하므로 정찰만 제대로 한다면 막기 쉬운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