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매일 | 1999년 3월 23일 |
녹음일 | 1998년 7월 |
녹음 스튜디오 | 런던, 뉴욕, 로스앤젤레스, 내쉬빌, 미니애폴리스 |
작곡일 | 1996년 4월 |
장르 | 팝, 뮤지컬 음악 |
러닝 타임 | 65:16 |
프로듀서 | 필 라몬 |
발매사 | Island (US), Rocket (UK) |
엘튼 존/음반 목록 | ||||
The Big Picture (1997) | Elton John And Tim Rice's Aida (1999) | The Muse (1999) |
목차
- 1 개요
- 2 녹음
- 3 발매
- 4 여담
- 5 트랙 리스트
- 5.1 Another Pyramid - 3:51
- 5.2 Written In The Stars - 4:17
- 5.3 Easy As Life - 5:12
- 5.4 My Strongest Suit - 4:12
- 5.5 I Know The Truth - 5:38
- 5.6 Not Me - 4:54
- 5.7 Amneris' Letter - 1:42
- 5.8 A Step Too Far - 4:20
- 5.9 Like Father Like Son - 4:11
- 5.10 Elaborate Lives - 4:25
- 5.11 How I Know You - 3:20
- 5.12 The Messenger - 5:12
- 5.13 The Gods Love Nubia - 4:50
- 5.14 Enchantment Passing Through - 5:47
- 5.15 Orchestral Finale - 3:38
- 6 세션
- 7 차트 성적
- 8 싱글
Written In The Stars 뮤직 비디오.
1 개요
2 녹음
엘튼 존은 팀 라이스와 1994년 The Lion King(Ost) 이후로 다시 협업을 가졌다. 주세페 베르디의 오페라 아이다를 모티브해서 뮤지컬로 작업했고, 모든 음악은 엘튼 존이 작곡하고 팀 라이스가 작사를 맡았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조. 이 앨범은 2000년에 발매된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배우들이 부른 <Elton John And Tim Rice's Aida: Original Broadway Cast Recording>보다 먼저 작업되고 먼저 발매되었는데, 2000년 브로드웨이 뮤지컬판 앨범의 콘셉트 앨범으로 볼 수 있다.[1] 엘튼 존과 팀 라이스는 뮤지컬의 음악을 1996년 4월에 2주 간 작업했다. 뮤지컬에서만 사용된 곡들과 제외된 곡들까지 합치면 총 25곡이다.
이후 2년 뒤인 1998년 7월[2]부터 팝 뮤지션들을 영입해 콘셉트 앨범을 작업했다. 앨범에 참여한 팝스타들만 봐도 스팅, 리앤 라임즈, 티나 터너, 스파이스 걸스, 레니 크라비츠, 보이즈 투 멘, 샤니아 트웨인, 제임스 테일러, 룰루 등 라인업이 화려하다. 앨범에 참여해 수록곡들의 보컬을 맡았고, 일부는 엘튼 존과 듀엣으로 불렀다. 8번 트랙 "A Step Too Far"에선 헤더 헤들리와 셰리 르네 스캇과 같이 불렀는데, 이 둘은 아이다 뮤지컬의 초연 배우이다. 이 콘셉트 앨범은 1998년 7월부터 가을까지 작업되었고, 미국 테네시 주의 내쉬빌, 뉴욕, 로스앤젤레스, 영국 런던에서 작업되었다. 대부분의 작업은 뉴욕에서 진행되었다.
상당수의 뮤지션들이 참여해서 그런지 각각 뮤지션의 세션들이 대량으로 참여하여 엄청나게 많은 세션을 보이는 것도 인상적이다. 작성할때 죽을 맛. 뮤지컬에 비하면 전체적인 완성도는 덜하지만, 뮤지션들의 훌륭한 보컬이나 뮤지컬판과 달리 팝적인 사운드의 수록곡들을 듣는 재미는 있다. 하지만 팀 라이스는 이 앨범을 아이다 뮤지컬을 잘못 해석했다면서 엉망진창에 뒤죽박죽이라면서 싫어한다.
3 발매
1999년 3월 23일에 발매되었고, 2000년 3월 23일 브로드웨이에서 진행된 아이다 뮤지컬이 열리기 딱 1년 전에 발매되었다. 미국 빌보드 200 차트 41위, 영국 29위, 오스트리아 9위로 여러 국가에서 그럭저럭 양호한 성적을 거두었다. 1999년 2월 23일에 "Written In The Stars"가 싱글로 발매되었고, 이어서 3월에 "A Step Too Far"가 발매되었다.
"Written In The Stars"는 미국 빌보드 29위, 빌보드 AC 차트 2위, 캐나다 4위, 캐나다 AC 차트 1위, 영국 10위로 기록되어 꽤 크게 히트쳤고, "A Step Too Far"는 빌보드 AC 차트에서 15위로 기록되는데 그쳤다.
4 여담
엘튼 존은 앨범을 작업하면서 15번 트랙을 제외한 14곡을 데모로 녹음하기도 했다. 데모라고 하기에는 완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라서 정규 앨범으로 발매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라는 평을 받는다. 엘튼 존 데모 버전은 정식으로 발매되지 않아 미발매로 남았고 부틀렉으로만 돌아다닌다. 유튜브에선 대부분 수록곡들의 데모 영상이 있다.
엘튼 존과 팀 라이스가 작업한 25곡 중에서 8곡 "Every Story Is A Love Story", "Fortune Favors The Brave", "The Past Is Another Land", "Dance Of The Robe", "Halfway To Heaven", "Our Nation Holds Sway", "He Knows Noting About Me", "Yes, You Both Must Die"은 앨범에 수록되지 않았고, 뮤지컬에서만 사용되었다. 나머지 2곡 "This Triumphant Day", "Aida Reprise"은 뮤지컬에서도 제외되고 엘튼 존 명의로도 발매되지 않은 미발매곡이다.[3]
수록곡들의 코드와 장르도 뮤지컬 판과 다르다. 예를 들면 레니 크라비츠가 부른 "Like Father Like Son"은 가벼운 분위기의 리드미컬한 곡인데 엘튼 존의 데모와 뮤지컬판은 더욱 힘차고 강력한 사운드로 진행하는 곡이다.
5 트랙 리스트
5.1 Another Pyramid - 3:51
Am로 구성된 리드미컬한 업템포 넘버. 곡은 레게 리듬으로 진행해서 곡 전반적으로 레게의 분위기가 상당히 크다. 이 곡에서 스팅이 보컬을 맡았고, 엘튼 존의 스타일을 벗어나서 곡 전체적으로 스팅 본인의 스타일로 녹음했다. 엘튼 존이 녹음한 데모 버전은 레게가 덜 가미되었고, 전반적으로 더욱 엘튼 존 스타일로 불렀고, 마치 1989년 22집 Sleeping With The Past의 1번 트랙 "Durban Deep"와 매우 흡사하게 들린다. 공교롭게도 2000년 뮤지컬판 앨범에서도 이 곡은 엘튼 존 스타일로 가깝게 불렀다는 것이다. 뮤지컬판에선 2키를 내린 Gm을 제외하면, 전반적인 사운드와 보컬도 엘튼 존 분위기가 크게 보인다.
5.2 Written In The Stars - 4:17
아이다 뮤지컬의 대표 넘버. 곡은 C로 구성되어 이지 리스닝 계의 멜로디와 코러스의 구성으로 수려한 모습을 보인다. 이 곡에선 엘튼 존이 리앰 라임즈와 불렀고, 당시 17세였던 리앤 라임즈의 나이에 비해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엘튼 존의 미발매 데모 버전은 한키 올린 Db로 불렀고, 원곡과 별다른 차이점을 크게 보이진 않다. 이 곡은 1999년 2월 23일에 앨범이 발매되기 1개월 전에 싱글로 먼저 발매되었고, 미국 빌보드 29위, 빌보드 AC 차트 2위, 캐나다 4위, 캐나다 AC 차트 1위, 영국 10위로 기록되어 꽤 크게 히트쳤다. 리앤 라임즈 명의로도 발매된 싱글이고, 당시 발매된 리앤 라임즈의 앨범에도 수록. 1998년에 뮤직비디오로 제작되었고, 엘튼 존과 리앤 라임즈 둘이 나와서 노래를 부르고, 곡의 내용을 크게 반영된 내용을 담았다 엘튼 존과 리앤 라임즈는 이 곡을 라이브에서 같이 부른 건 1999년 3월 26일 <The Today Show>밖에 없고, 나머진 엘튼 존 솔로로 불렀다. 1999년 피아노 솔로 투어에서 여러차례 불렀고, 그 후로 부르지 않았다.
5.3 Easy As Life - 5:12
Gm로 구성되어 그루브하고 리드미컬하게 진행하는 댄스 록 넘버. 곡의 인트로는 플루트가 같이 동반한다. 이 곡에선 티나 터너가 보컬을 맡았고, 백보컬로 안젤리크 키드조가 참여해서 불렀다. 엘튼 존이 부른 미발매 데모 버전은 원곡과 별다른 차이는 없고, 오히려 2분 더 늘린 7분이나 되는 러닝 타임을 가진 대곡으로 바꿔졌다. 2000년 뮤지컬 판에선 Cm로 키를 내리고, 더욱 드라마틱하고 피아노 리듬이 강한 곡으로 편곡했다.
5.4 My Strongest Suit - 4:12
A로 구성된 경쾌하고 리드미커한 업템포 넘버. 전반적으로 이지 리스닝의 선율로 흥겹고 신나게 진행한다. 곡 분위기에 맞게 보컬은 스파이스 걸스가 맡았다. 엘튼 존이 부른 솔로 버전은 뮤지컬판처럼 조용한 인트로로 시작하고, 곧 신나게 시작하는 차이점만 두고 있고, 전반적인 사운드는 거의 같다. 2000년 뮤지컬판에선 Db으로 키를 더 올렸고, 좀 더 느긋하면서 레게 리듬으로 진행하다 1절이 끝나고 나서 경쾌하고 신나게 바뀐다.
5.5 I Know The Truth - 5:38
D로 구성된 잔잔한 발라드. 곡은 R&B 리듬으로 진행하고, 이 곡에선 엘튼 존이 자넷 잭슨과 같이 불렀다. 1절은 엘튼 존이 부르고, 2절부터 자넷 잭슨이 부르다가 후반부에 같이 부르는 구성. 2000년 뮤지컬판에선 좀 더 잔잔하게 진행하고, 3분 정도 러닝 타임이 더 짧다. 엘튼 존은 이 곡을 2000년 3월 22일 로지 오'도넬 쇼에서만 피아노 솔로로 불렀고, 라이브 버전은 엘튼 존의 미발매 솔로 버전과 거의 동일하다.
5.6 Not Me - 4:54
Eb로 구성되어 잔잔하게 진행하는 R&B 넘버. 곡에선 보이즈 투 멘이 불렀다. 엘튼 존이 부른 미발매 데모 버전도 원곡과 별다른 차이는 없다. 2000년 뮤지컬 판의 사운드가 거의 동일.
5.7 Amneris' Letter - 1:42
앨범에서 가장 짧은 곡. Db로 구성된 잔잔한 발라드이고, 샤니아 트웨인의 파워풀한 보컬이 상당히 인상적이다. 엘튼 존이 부른 미발매 데모 버전에선 2키 올린 Eb로 불렀고, 샤니아 트웨인과 달리 엘튼 존은 더 얌전하게 부른다. 2000년 뮤지컬판에선 F로 키를 올렸고, 어쿠스틱 기타와 같이 동반해서 더욱 잔잔하게 부른다. 원래 제목은 "Radames' Letter"이지만, 라다메스에서 암네르스로 변경되었다. 그리고 1999년 1월 17일 마이애미에서 열린 샤니아 트웨인 공연에서 엘튼 존이 피아노를 연주하면서 샤니아 트웨인이 부르는 구성으로 먼저 선보이기도 했다.
5.8 A Step Too Far - 4:20
Eb로 구성되었고, R&B 리듬의 잔잔한 곡. 코러스의 Oh~ 거리는 코러스로 먼저 시작하고, 곡 전체적으로 여러번 반복된다. 이 곡에선 아이다 뮤지컬의 초연 배우 헤더 헤들리와 셰리 르네 스캇와 같이 불렀다.[4] 2000년 뮤지컬판도 이 버전과 거의 동일하다. 엘튼 존이 부른 미발매 데모 버전에선 Bb로 구성되었고, 템포가 좀 더 올라간 곡으로 불렀다. 이 곡도 싱글로 1999년 3월에 발매되었고, 빌보드 AC 차트 15위로 오르는데 그쳤다.
5.9 Like Father Like Son - 4:11
Bb로 구성된 리드미컬한 업템포 넘버. 이 곡의 보컬은 레니 크라비츠가 맡았고, 프로듀싱부터 모든 악기까지 본인이 맡았다. 엘튼 존이 부른 미발매 데모 버전은 앨범 버전보다 더욱 강력하고 경쾌한 업템포 록 넘버로 편곡해서 불렀다. 좀 느긋하게 진행하는 앨범 버전과 달리 엘튼 존 버전은 경쾌하게 진행하고, 앨범 버전에서 제외된 브릿지도 같이 불렀다. 2000년 뮤지컬판도 엘튼 존 버전과 거의 동일하지만, 템포가 더욱 빠르다. "Another Pyramid"와 같이 앨범 버전보다 엘튼 존 데모에 더욱 가까운 곡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엘튼 존은 이 곡을 딱 한 번 불렀고, 1999년 4월 13일 뉴욕 바콘 극장에서만 불렀다. 공연에선 엘튼 존 투어 밴드가 그대로 참여해서 연주되었고, 뮤지컬 그대로 브릿지까지 부른 데모 버전과 달리 라이브에서 브릿지를 그저 간주로 진행되었다.
5.10 Elaborate Lives - 4:25
처음엔 조용하고 잔잔하게 시작하지만, 곧 파워풀한 보컬과 같이 비장하게 진행한다. 곡은 C로 구성된 발라드이고, 전반적으로 "Written In The Stars"의 연장선상에 있는 느낌. 이 곡에선 헤더 헤들리가 보컬을 맡았고, 뮤지컬처럼 파워풀하고 수려한 보컬을 보여준다. 뮤지컬판에선 Db로 한키 올라갔지만, 구성은 크게 유사하다. 엘튼 존이 부른 미발매 데모 버전은 Eb로 키를 더 올렸지만, 앨범 버전보다 좀 더 무난하고 오케스트레이션이 좀 비중을 차지한 버전으로 녹음되었다.
5.11 How I Know You - 3:20
C#m로 구성된 잔잔한 발라드. 이 곡에선 제임스 테일러가 불렀고, 기타도 같이 연주해서 제임스 테일러 스타일의 어쿠스틱 감성이 물씬 느껴진다. 1절 이후로 피아노와 퍼쿠션이 같이 동반하여 꽤 보사노바 풍으로 진행하기도 한다. 엘튼 존이 부른 미발매 데모 버전은 Am로 키를 내렸고, 피아노로 주무대를 삼은 엘튼 존 스타일의 발라드로 녹음되었다. 뮤지컬판도 Am로 구성되었고, 오히려 뮤지컬 버전도 엘튼 존 사운드와 더욱 가깝다.
5.12 The Messenger - 5:12
E로 구성된 강력한 심포니 록 넘버. 플루트로 연주된 인트로로 시작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오르간이 베이스를 유지하고 있다. 곡은 B로 시작하지만, 코러스부터 E로 변환하고, 그 후로 E로 진행한다. 절은 잔잔하게 진행하지만, 코러스는 오케스트레이션과 합쳐 강력하고 파워풀하게 진행해서 상당히 드라마틱하고 수려한 구성을 보여준다. 이 곡에선 엘튼 존이 영국의 여성 가수 루루와 같이 불렀고, 1절은 루루가 부르고, 첫번째 코러스 이후로 엘튼 존과 같이 부르는 구성. 엘튼 존이 부른 미발매 데모도 전반적으로 거의 똑같은 사운드를 가졌지만, B로 시작하는 앨범 버전과 달리 데모 버전에선 처음부터 끝까지 E로 구성된 선율로 진행한다.
수록곡들 중에서 가장 어둡고 파워풀한 사운드를 가진 곡으로 볼 수 있다는 평. 가사는 아이다와 라다메스의 죽음 부분에 나오는 곡으로 작곡했기 때문에 가까이 오는 죽음에 대해서 표현한 내용을 담았다. 하지만 정작 이 곡은 뮤지컬에서 "Elaborate Lives", "Enchantment Passing Through", "Every Story Is A Love Story"로 교체되어 뮤지컬에서 한 번도 부르지 못하고 제외되었다.[5] 그래도 앨범엔 정상적으로 수록되어 미발매곡 반열에서 피했다. 일부 매니아들에겐 숨겨진 명곡이라는 평을 받기도 한다.
5.13 The Gods Love Nubia - 4:50
C로 구성된 잔잔한 발라드. 이 곡에선 켈리 프라이스가 불렀고, 전반적으로 R&B의 분위기가 강하다. 엘튼 존이 부른 미발매 데모에선 F으로 키를 옮겼고, 엘튼 존 스타일로 곡으로 크게 불렀다. 뮤지컬 판은 앨범 버전과 같은 키에 유사한 분위기로 진행한다. 그리고 이 앨범 버전에선 데모와 뮤지컬 판과 달리 시작하자마자 보컬이 나오고 나서 곡이 시작한다.
5.14 Enchantment Passing Through - 5:47
G로 구성된 잔잔한 발라드. 이 곡에선 드루 힐이 불렀고, 프로듀싱도 맡았다. 엘튼 존이 부른 미발매 데모도 앨범 버전과 같은 키로 진행하고, 분위기도 거의 비슷하다. 뮤지컬 판에선 A로 키를 올린 잔잔한 곡으로 불렀고, 전반적으로 변화 없는 분위기로 이어지는 앨범 버전과 달리 후반부에 강력해지다가 다시 조용해지는 구성.
5.15 Orchestral Finale - 3:38
앨범의 마무리를 짓는 곡은 웅장하고 아름다운 선율의 클래식 연주곡. "Written In The Stars"와 "I Know The Truth", "Easy As Life" 등의 수록곡들의 멜로디를 반복하고, 앨범의 마무리를 깔끔하게 짓는 구성. 엘튼 존은 이 곡을 2009~2010년에 진행된 레이 쿠퍼[6] 투어의 오프닝으로 사용하기도 했다. 공연이 시작하기 전에 먼저 나오는 오프닝 테마로 사용했다고 보면 된다.
6 세션
보컬 (Written In The Stars, I Know The Truth, A Step Too Far, The Messenger), 작곡, 피아노, 백보컬, 음악 감독 - 엘튼 존
작사, 라이너 노트 - 팀 라이스
보컬 (Another Pyramid) - 스팅
보컬 (Written In The Stars) - 엘튼 존/리앤 라임즈
보컬 (Easy As Life) - 티나 터너, 안젤리크 키드조
보컬 (My Strongest Suit) - 스파이스 걸스
보컬 (I Know The Truth) - 엘튼 존/자넷 잭슨
보컬, 프로듀서 (Not Me) - 보이즈 투 멘
보컬 (Amneris' Letter) - 샤니아 트웨인
보컬 (A Step Too Far) - 엘튼 존/헤더 헤들리/셰리 스캇
보컬 (Like Father Like Son) - 레니 크라비츠
보컬 (Elaborate Lives) - 헤더 헤들리
보컬, 기타 (How I Know You) - 제임스 테일러
보컬 (The Messenger) - 엘튼 존/루루
보컬 (The Gods Love Nubia) - 켈리 프라이스
보컬, 프로듀서 (Enchantment Passing Through) - 드루 힐
키보드 - 베이비 데이브
키보드, 프로듀서 - 가이 바빌론
베이스 - 밥 버치
베이스 - 토비 베이커
비올라 - 줄리앙 바버
첼로 - 다이앤 바레르
바이올린 - 엘레나 바레르
퍼쿠션, 드럼 - 자로드 바레르
기타 - 데이비드 베리
바이올린 - 마크 벨로우
클라리넷, 베이스 클라리넷 - 버질 블랙웰
피아노 - 제프 보바
바이올린 - 존 브래드버리
바이올린 - 에이브릴 브라운
플루트, 색소폰 - 에드 칼레
호른 - 밥 칼라일, 존 클락크
키보드 - 클리포드 카터
백보컬 - 안젤라 클레몬스-패트릭
기타 - 클렘 클렘슨
트럼펫 - 토니 콘세프시온
퍼쿠션 - 루이스 콘테
첼로 - 데이비드 다니엘스
트롬본 - 마이클 데이비스
베이스, 키보드, 편곡 - 자 딜
탬버린, 프로듀서 - 질 델'아베트
드럼, 프로듀서 - 슬라이 던바
엔지니어 - 잔 페어칠드
트롬본 - 래리 플로리아
베이스 - 데이비드 핑크
바이올린 - 베리 핀클레어
바이올린 - 사이먼 피셔
바이올린 - 헬렌 폴
백보컬 - 셰빌레 프랭클린
바이올린 - 로저 프리쉬
기타, 프로그래밍 - 줄리안 갤러거
바이올린 - 로저 갈랜드
바이올린 - 윌프레드 깁슨
백보컬 - 디바 개리
비올라 - 줄리엣 하프너
피아노, 하모니움 - 칼 헤르그셀
바이올린 - 레베카 히어쉬
오보에 - 크리스토퍼 후커
현악 편곡 - 닉 잉맨
바이올린 - 진 잉그래햄
베이스 - 지미 존슨
트럼펫 - 토니 카드렉
백보컬 - 칼렌 카몬
피아노 - 더그 카사로스
베이스, 일렉트릭 베이스 - 제브 카츠
트럼펫 - 제프 키벳
백보컬 - 러렌 킨헨
오보에 - 메를린 클렘프
바이올린 - 보구스로 코스테치
어쿠스틱 기타, 베이스, 편곡, 드럼, 일렉트릭 기타, 백보컬, 프로듀서, 팀파니, 현악 편곡, 윌리처 - 레니 크라비츠
퍼쿠션, 프로듀서 - 러스 쿤겔
비올라 - 피터 랄레, 카롤 랜던
첼로 - 지네 르블랑
호른, 오보에 - 다이앤 레서
첼로 - 리처드 로커, 마틴 러브데이
키보드 - 로버트 린
백보컬 - 찰스 맨골드, 피터 맨
기타, 편곡, 지휘, 키보드, 현악 편곡 - 로브 매스
퍼쿠션 - 스콧 미더
어쿠스틱 베이스 - 에저 메이어
기타 - 케니 밈스
바이올린 - 페리 몬태규-맨슨
피아노 - 앤드류 무어
지휘 - 롭 마운시
바이올린 - 잔 물린
첼로 - 케릴 페이스너
바이올린 - 폴 피보디
드럼 - 션 펠턴
바이올린 - 줄리아 퍼시츠
챌로 - 앤서니 플리트
비올라 - 슈 프레이
트롬본 - 짐 퓨
키보드, 프로그래밍, 프로듀서 - 매트 로우
펜더 로즈 일렉트릭 피아노 - 필립 새스
첼로 - 프랭크 섀퍼
베이스 - 메리 스컬리
첼로 - 로라 세웰
바이올린 - 재키 세이브
첼로 - 마크 오린 슈맨
키보드, 프로듀서, 드럼 프로그래밍 - 대릴 사이먼스
플루트 - 파멜라 스클라
비올라 - 밥 스미슨
테너 색소폰 - 앤디 스니저
바이올린 - 리즈 소비에스키
드럼 - 스토클리 윌리엄스
트럼펫 - 바이런 스트리플링
바이올린 - 마티 스위트
베이스 트롬본 - 데이비드 테일러
피아노 - 밴드 테일러
트롬본 - 다나 티보
바이올린 - 도나 테코, 다리아 테데스키, 캐럴 웹, 게빈 웨이트
플루트, 알토 플루트 - 데이비드 토파니
백보컬 - 대릴 툭스
첼로 - 엘렌 웨스터맨
비올라 - 케이트 윌킨손
백보컬 - 제임스 "D-Train" 윌리엄스
기타 - 로이드 "Gitsy" 윌리스
비올라 - 쥬디 위트머
베이스 - 크레이그 영
보조 엔지니어 - 롭 알바노
믹싱 - 글렌 바렛
보조 엔지니어 - 조 베이스
현악 편곡 - 리 브라스키
프로듀서 - 폴 보가에브
믹싱 - 앤디 브레드필드
보조 엔지니어 - 마크 브로니
엔지니어 - 아드리안 부시바이
보조 엔지니어 - 랄프 카키우리
엔지니어 - 스티브 "바니" 체이스
엔지니어 - 다니 체이스
프로듀서 - 피터 콜린스
프로그래밍 - 제이크 데이비스
보조 엔지니어 - 데이브 피셔
프로그래밍 - 잔 포크손
믹싱 - 존 갈스
혼합 조수 - 제이슨 그루코트
편곡 - 마이클 하나
엔지니어 - 딜로이 "Dr. Marshall" 해리슨
엔지니어, 프로듀서, 편곡 - 진 히브리엘
엔지니어, 믹싱 - 스티브 호지, 존 홀브룩
편곡, 악기들, 프로듀서 - 지미 잼
보조 엔지니어 - 피트 카렘
엔지니어 - 톰 "TK" 키드, 매트 노벨
프로듀서, 엔지니어, 믹싱 - 컨켈 로프스
프로듀서 - 로버트 존 "뮤트" 레인지
엔지니어 - 피트 루이스
악기들, 프로듀서, 편곡 - 테리 루이스
믹싱 - 패트릭 린디세이
보조 엔지니어 - 케빈 리블리
믹싱 - 로드-알지
마스터링 - 밥 루드위그
엔지니어 - 마이크 말라크, 테리 매닝
보조 엔지니어 - 스티브 마주르
엔지니어 - 가필드 맥도널드
프로듀서 - 크리스 몬탄
편곡 - 나탄 모리스, 웬야 모리스
보조 엔지니어 - 롭 머피, 제이크 니난
앨범 커버 - 리처드 판디스코
보조 엔지니어 - 토드 파커
믹싱 - 데이브 펜사도
보조 엔지니어 - 그레그 핀토, 크리스 리반도
드럼 프로그래밍 - 알렉산더 리치부르그
엔지니어 - 올레 로모
편곡 - 시스코
프로듀서 - 아이비 스코프
보조, 믹싱 엔지니어 - 사비에르 스미스
프로듀서 - 리처드 스태너드
편곡 - 션 스토크맨
프로그래밍, 디지털 편집, 일렉트로닉 편집 - 팻 스랄
성가대 편곡 - 프레드 본
보조 엔지니어 - 스테프니 본나스
프로그래밍 - 폴 월러
보조 엔지니어 - 론 워쇼
편곡 - 제임스 "빅 짐" 웨이트
프로듀서, 총 책임 프로듀서 - 필 라몬
녹음 - 영국 웨스트 런던의 The Townhouse 스튜디오, 미국 테네시 주 내쉬빌의 East Iris 스튜디오,
미국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의 The Village 스튜디오, 뉴욕의 The Hit Factory 스튜디오, Right Track 스튜디오,
Effanel 스튜디오, Chung King 스튜디오, Avatar 스튜디오, Sear Sound 스튜디오,
미니애폴리스 주 에디나의 Flyte Tyme 스튜디오.
7 차트 성적
차트 (1999년) | 차트 |
영국 | 29위 |
오스트리아 | 9위 |
프랑스 | 24위 |
독일 | 23위 |
노르웨이 | 12위 |
미국 빌보드 200 | 41위 |
8 싱글
Written In The Stars [CD, 오디오 카세트] / Written In The Stars (Alternate), Your Song (Live At Ritz) | 1999년 2월 23일 |
A Step To Far [CD] / Your Song (Live At Ritz) | 1999년 3월 |
8.1 싱글 성적
차트 (1999년) | Written In The Stars |
호주 | 28위 |
캐나다 | 4위 |
캐나다 AC | 1위 |
캐나다 컨트리 | 74위 |
네덜란드 | 95위 |
프랑스 | 91위 |
스위스 | 34위 |
영국 | 10위 |
미국 빌보드 | 29위 |
빌보드 AC | 2위 |
빌보드 어덜트[7] | 36위 |
차트 (1999년) | A Step Too Far |
빌보드 AC | 15위 |
- ↑ 사실 1998년에 공연이 초연되기 1년 전인 1997년에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배우들이 약 20곡 정도 부른 앨범을 녹음하기도 했다. 이 앨범의 제목은 <Elaborate Lives: The Legend of Aida>
- ↑ 당시 엘튼 존은 1997년 10월부터 1998년 12월까지 1년 2개월동안 The Big Picture 투어와 빌리 조엘과의 합동 투어 Face To Face를 진행해 스케줄이 빽빽했는데 앨범 작업으로 인해 7월만 공연 일정이 없다.
- ↑ 사실 해당 10곡은 엘튼 존이 부른 데모가 존재한다는 말도 있다.
- ↑ 공교롭게도 헤더 헤들리는 1994년 라이온 킹 뮤지컬에서도 맡았다.
- ↑ 다만 1997년판 뮤지컬 앨범에선 "Live Is In Your Eyes"로 변경된 제목으로 수록되기도 했다.
- ↑ 1971년부터 50년 동안 엘튼 존과 함께하는 퍼커션 연주자.
- ↑ Top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