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TTD/NewGRF

1 개요

OpenTTD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차량, 산업시설, 그래픽 등은 그 자체로 즐겨도 재미있지만 아무래도 사용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하다. 여기서 '차량(vehicle)'은 열차, 버스, 트럭, 전차[1], 선박, 항공기를 모두 아우르는 표현이다. 예를 들어 선박은 그 수송량이나 속력이 뭐 같아서 사실상 유전에서 석유를 나를 때가 아니면 굳이 쓸 이유가 없고,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차량의 수도 제한적이라 게임의 다양성을 추구하기 힘들다. 따라서 이러한 사용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나온 것이 바로 NewGRF다.

NewGRF은 New Graphics Resource File의 줄임말[2]로, 이름 그대로 '새로운 그래픽 관련 리소스 파일'을 말한다. TTDPatch 시절에는 이름 그대로의 의미였지만 요즘엔 그래픽이 아니라 기능적인 면을 추가해주는 것도 싸잡아서 NewGRF라고 부른다. 줄여서 "GRF"이라고도 한다. NewGRF 파일의 확장자가 *.grf 인 것도 이러한 이유. 읽을 때에는 "뉴 쥐알에프"나 더 간단히 "쥐알에프" 정도로 읽는다. 쉽게 말해서 애드온이나 MOD같은 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2 다운로드 및 적용 방법

NewGRF를 다운로드받으면 'NewGRF 설정'창의 아래쪽 비활성화된 NewGRF 목록에 다운로드받은 NewGRF가 나타난다.
'추가' 버튼을 눌러 위쪽 활성화된 NewGRF 목록에 추가하고 새로운 게임을 시작하면 된다. NewGRF은 원칙상 새로운 게임에만 적용이 가능하므로 기존 세이브 파일의 NewGRF 목록은 추가·삭제와 같은 변경이 원칙적으로는 불가능하다. 변경을 가능하게 하려면 여기를 참고.
NewGRF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아래의 방법이 있다.

2.1 온라인 콘텐츠 다운로드

OpenTTD를 처음 실행시켜보면 나오는 온라인 콘텐츠 다운로드 메뉴를 통해 NewGRF를 다운받아 자동으로 적용시킬 수 있다. 여기에 있는 모든 콘텐츠의 목록은 BaNaNaS[3]에 등록되어 있는 것을 받아오는 것. 온라인 콘텐츠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고 목록이 다 뜰 때까지 2~3초 정도 기다린 다음 원하는 항목에 체크하고 다운로드하기만 하면 끝난다.
자동으로 (OpenTTD가 설치된 폴더)\content_download\newgrf 폴더[4]에 다운로드받은 NewGRF를 넣어주기 때문에 수동 적용할 때처럼 일일이 파일을 옮겨줄 필요가 없어서 좋다.

만약 다운로드 할 수 없다는 경고창이 뜨면 관리자 권한으로 다시 실행해보자.

2.2 수동 적용

어떤 NewGRF은 BaNaNaS에 없어서 인터넷을 통해 받아야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OpenTTD가 설치된 폴더 안으로 들어가보면 /newgrf이라는 폴더가 있는데 거기에 다운받은 파일을 넣으면 된다. 아니면 /content_download/newgrf에 넣어도 된다. 그런 폴더가 없으면 직접 만들어주자. 이때 다운받은 파일이 *.zip으로 압축되어 있으면 반드시 압축을 풀어주어야 한다. 단, *.tar이나 *.tgz로 압축되어 있다면 압축을 해제하지 않아도 된다. OpenTTD가 lzma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

3 NewGRF 만들기

NewGRF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의 과정을 거친다.

  1. NewGRF 계획
  2. (그래픽) 스프라이트 그리기라고 쓰고 도트 노가다라고 읽는다.
  3. 코딩하기
  4. 배포

NewGRF를 만드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해서 한 명이서 개발하기에는 무리라는 의견도 있을 만큼 힘들다. 게다가 한 명이 혼자하기에는 도트 감각과 프로그래머의 능력이 둘 다 필요하기 때문에 대체로 그래픽 작업자와 코더가 합작하여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코딩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NFO와 NML[5]의 두가지 방식이 존재한다. 여기서 NFO는 Low level의 프로그래밍 언어인 반면 NML은 High level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쉽게 말하자면 NFO 방식은 사람이 읽기엔 겁나 어렵고, NML 방식은 반대로 C 계열의 프로그래밍에 익숙하다면 비교적 쉽게 배울 수 있다. 하지만 NML이 역 제작 등과 같은 기능을 아직 지원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이 중에서도 NFO방식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로는 NFO를 하드 코딩하는 방법[6]과 코딩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GRFMak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래픽) 스프라이트 그리기는 그림판, 포토샵 등을 이용하는데 특정 색상만을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색상표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편하다.

4 주요 한국산 GRF

4.1 한국 열차 세트

4.1.1 개요

ko_train_set.png
위 그림은 공식 배포처의 소개 이미지. 2012년 9월 27일에 처음 공개되어 지금까지 개발 중인 NewGRF로, 한국의 주요 열차와 차량, 시설물[7] 등을 추가해준다. 초기에는 그래픽 작업자 1명과 코더 1명으로 시작하여 지금은 여러 그래픽 작업자가 추가로 합류한 상태. 개조를 사용해야 해서 사용법이 조금 복잡한 편이고 화차가 부족한 것이 단점. 2015년 7월 이후에 화차가 몇 종 추가되어 그나마 구색은 갖추게 되었다. 웬만한 한국 열차는 모두 여기에 있어서 한국 OpenTTD 유저에게는 거의 필수불가결한 존재다. 추가되는 차량의 자세한 목록이나 모습은 공식 배포 페이지를 참고하길 바란다. 온라인 콘텐츠 메뉴에는 'Korea Train Set'으로 등록되어 있다. 차량 이외에 부산 도시철도 4호선 차량을 위한 전용 선로와 선로 종단점 오브젝트도 추가된다. 영어, 스페인어, 일본어 번역을 지원하고 다운로드 페이지 역시 이들 언어로 번역된 페이지가 제공된다.[8]

초기 그래픽 개발자가 Japanese Train Set 2.2의 스프라이트 개발에 참여했던 탓에 스프라이트 크기나[9] 그래픽의 특징은 아래의 일본 철도 차량과 유사하다. 이후 그래픽 개발자들도 여기에 맞춰서 따라가게 된다.

4.1.2 추가되는 차량과 시설

다음 차량이 추가된다.
일부 차량은 구도색이나 다른 도색으로 개조할 수도 있다. 개조가 가능한 차량은 ★으로 표시.
차량 구매 목록에는 나타나지 않으나 기존의 열차 조합을 개조하여 만들어야 하는 차량은 ☆으로 표시.

다음 시설이 추가된다.

4.2 라스 트레인 팩

4.2.1 개요

파일:TCbcB6L.png

위 한국 열차 세트의 보완재격 NewGRF. 개발자 본인도 제작목적에서 그렇게 밝힌 바 있다. NML 기반으로 만들어져 한글 번역을 지원하는 한국 열차 세트와 달리, GRFMaker를 이용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한글 번역을 지원하지 않고 그 외에도 한국 열차 세트에서 이용할 수 있는 많은 기능이 누락되어 있다. 온라인 콘텐츠 메뉴에서는 'Las Train Pack - Korea train'으로 등록되어 있다. 'Las Korean Train Set'이라고 따로 등록되어 있는 것도 있는데 이건 구 버전이다. 또한 이 NewGRF의 일부 열차가 스프라이트 수정을 거쳐 한국 열차 세트에 통합되기도 한다.

4.2.2 추가되는 차량

4.3 한국 버스 세트

ko_bus_set.png
위 그림은 공식 배포처의 소개 이미지. 서울과 경기도의 버스를 추가해준다. 기본 버스에 비해 월등한 수송량을 갖고 있다. 기본 버스는 한 번에 30~40명 수준의 승객을 실을 수 있지만 이쪽은 무려 75~150명에 달한다. 게다가 매개변수를 조절하면 더 늘릴 수도 있다. 인공지능과 같이 플레이하는 경우는 기본 버스에 비해 성능이 압도적이라 벨런스 파괴의 주범이기도 하다. 버전 0.3.4까지는 기본 연도인 1950년에도 등장하였으나, 0.3.6 업데이트 이후 제작 연도가 1980년으로 조정되었다. 초반부터 양민학살

4.4 한국 도시 이름

ko_town_names.png
한국식 도시 이름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NewGRF. 실제 도시 이름과 가상 도시 이름, 그리고 영어로 된 실제/가상 도시 이름을 포함하고 있다. 온라인 콘텐츠 메뉴에는 'Korean Town Names'로 등록되어 있다. 온라인 콘텐츠 메뉴에서 'Korean Town Names'를 검색해보면 이것과 South Korean Town Names 등 2개가 뜨는데, 후자는 외국인이 영어로 만든 남한 도시 이름이다.

4.5 한국형 건물셋

한국형 건물을 추가해주는 NewGRF. 32bpp를 지원하여 그래픽이 좋으며, 한국형 빌딩 / 주택 / 상가 / 숭례문 을 추가해준다.
여담으로, 상가셋의 간판 곳곳에 모 카페의 회원 닉네임이 숨어있다. 찾아보는 것도 일종의 묘미. 카페 가입이 필요하다.

4.6 한국식 역세트

한국식 전철역을 추가해주는 NewGRF.
역 그래픽의 전체적인 기반은 수도권 전철 1호선으로 보인다.
실제로 작동하는 스크린도어 플랫폼을 제공한다![21]
그 외에도 역 건물로 인천역, (구)일산역, 세마역 등을 제공하고 있다. 카페 가입이 필요하다.

4.7 한국 보조역 세트

한국식 고가철, 지하철역을 추가해주는 NewGRF. 제작자는 환승센터 연계를 목적으로 이 NewGRF를 만들었다고. 카페 가입이 필요하다. 서울역이 좌우반전 됐는데 귀찮다고 수정 안 한다 카더라[22]

5 주요 외국산 NewGRF

5.1 eGRVTS

extention Generic Road Vehicles and Trams Set의 약자로, 자동차(버스, 트럭)와 전차를 추가해준다. 기본 버스와 비교해놓고 보면 이질감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니까 Generic이지
온라인 콘텐츠 메뉴에서는 'eGRVTS v1.0'으로 등록되어 있으니 온라인 콘텐츠 다운로드에서 다운로드 받자.

5.2 World Airliners Set

MainBannerRelease_zps3acd63af.png
약칭 WAS. 세계의 각종 비행기를 추가해준다. Airbus A330-200, Airbus A330-300, Boeing 747-400D, Boeing 777-200ER, Boeing 777-300 기종과 같은 일부 항공기는 위 스크린 샷에서도 볼 수 있듯이 대한항공의 도색으로 개조할 수도 있다.
온라인 콘텐츠 메뉴에는 'WAS (World Airliners Set)'으로 등록되어 있으니 온라인 콘텐츠 다운로드에서 다운로드 받도록 하자.
WAS와 관련된 TT-포럼의 스레드에서 의견을 교환하거나 직접 파일을 다운로드받을 수도 있다.

5.3 Long Vechicles set

일명 '롱 버스'와 볼보, 스카니아, 스피처, 오펠 등의 트럭 등와 같은 고성능 대용량 트럭들이 포함된 NewGRF 세트.
리버전이 4까지 존재하지만 버전별로 각기 포함된 차량도 다르고 ID도 달라서 다른 버전끼리 넣어도 충돌하지 않는다.
다수의 고효율 상용차를 추가해 주므로 도로 운송이 중심이라면 필수적인 파일. 다운로드 페이지

5.4 Vacuum Tube Train Set

현실에서는 구상 단계에 머물러 있는 진공 튜브열차이다. 최고 속도가 무려 4,100km/h에 달할 정도로 무시무시한 열차.
이 NewGRF를 추가하면 Vaccum Monorail이라는 새로운 전용 선로 타입이 추가되며 진공 열차는 그 선로에서만 굴릴 수 있다.
속도가 매우 빠른 대신에 선로를 건설하거나 열차를 구입하는 가격이 매우 비싸다. 이 NewGRF는 온라인 콘텐츠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하지만 치트에 장사없다

5.5 Japanese Train Set

일본 철도 팬이 많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위의 한국 열차 세트와 함께 자주 사용되고 있는 NewGRF. 특히 디시 철도 갤러리의 멀티 플레이에서는 이 NewGRF를 자체적으로 수정·배포하는 버전을 사용한다.[23] 증기기관차부터 신칸센까지 다양한 용도의 차량을 많이 가지고 있다. 일본 철도의 궤간 문제를 반영해서 일반 철도 차량과 신칸센은 같은 선로에서 호환되지 않는다.

5.6 Ikarus Bus set

한국 팬덤에서는 가장 보편적인 버스 GRF로 흔하게 사용하고 있다.

6 개발 중이거나 개발이 중단된 NewGRF

6.1 Gold Rush

goldrush32bpp.jpg
zBase와 마찬가지로 32bpp 그래픽으로 기본 그래픽을 미국의 서부 골드 러쉬 테마로 바꾸는 NewGRF으로 추정된다.

2013년 이후 소식이 없어 개발이 중단된 것 같았으나 개발자가 2015년 1월 22일에 소식을 전해왔다.
  1. 기본으로 제공되진 않고 전차 NewGRF를 깔아야 된다.
  2. OpenTTD 공식 영문 위키의 NewGRF 항목의 첫 번째 문장을 보면 NewGRF stands for New Graphics Resource File which provide a general interface to mod(ify) the game. 이라고 나와 있다.
  3. "Base graphics/sound And Newgrfs And Noais And Scenarios"의 약자. 실제로 이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깨알같은 바나나 로고를 볼 수 있다.
  4. OpenTTD가 설치된 폴더는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본인이 직접 지정한 경우가 아니라면 C:\Users\<설정한 유저 이름>\Documents\OpenTTD 인 경우가 많다.
  5. NewGRF Meta Language. NewGRF를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6. 16진수를 일일이 손으로 입력하는 방법. 예를 들자면 02 04 0F 01 11... 등을 직접 입력해주는 방식. 자세한 것은 이곳을 참조하자
  7. 경전철 선로 및 선로 종단점 오브젝트
  8. 단, 일본어는 번역기를 사용한 수준이므로 일본어 능력자가 있다면 더 나은 번역을 제공해보자.
  9. 해당 그래픽 개발자가 직접 "크기는 일본 철도팩의 영향을 받았다"고 언급했다.
  10. 수도권 1호선이 운행계통이 많은 만큼, 개조할 수 있는 도색이 무려 14가지나 된다!
  11. 하나의 차량으로 통합되어 있으며 차량기지에서 개조를 통해 도색을 바꾸어야 한다.
  12. KTX-산천을 개조하여 KTX-달리안을 만드는 방식
  13. 누리로를 개조하여 중부내륙순환열차 도색으로 바꾸는 방식
  14. 누리로를 개조하여 만들 수 있다.
  15. 4400호대와 수화물차의 조합을 개조하여 만들 수 있다.
  16. 7x00호대 + 무궁화호 객차의 조합으로 개조하여 만들 수 있다.
  17. CDC를 개조하여 만들 수 있다.
  18. 한국 열차 세트에 동일한 차량이 추가되었으나 아직 라스팩에서 삭제되지는 않았다. 삭제되면 취소선을 그어주길 바람.
  19. 현대로템에서 제작된 상으론 일반산천이랑 동일하게 나와서 아쉬운 부분.
  20. 한국 열차 세트에 추가되면서 삭제되었다.
  21. 다만 이건 시간을 지정해놓고 열렸다 닫혔다만 하는 거라 실제 열차의 정차 시간과는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22. 근데 사실 좌우반전된건 아니고 역을 설치하는 방향에 따라 달라보이는 것 일 뿐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반전된 방향의 스프라이트를 다시 찍어야 한다.
  23. 다만 다운로드 편의성의 관점에서 바라볼 때, 수정된 NewGRF를 온라인 콘텐츠가 아닌 다른 방법을 통해 배포하는 행위는 가능하면 하지 않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