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교통

1 철도

(경기도 안양시) → 금정역 - 군포역 - 당정역 → (경기도 의왕시)

(경기도 안양시) → 금정역 - 산본역 - 수리산역 - 대야미역 → (경기도 안산시)

군포시내 전철역은 1호선 금정역, 군포역, 당정역, 4호선 금정역, 산본역, 수리산역, 대야미역이 있다. 자세한 버스 노선은 군포시버스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참조.

1.1 고속철도 및 일반철도

군포시에는 여객수송을 하는 철도역이 없다. 따라서, 인근의 안양역 , 수원역 , 광명역 등지에 나가 이용하는 편이다.

1.2 광역철도도시철도

수도권 전철 1호선수도권 전철 4호선이 만나는 금정역이 있다. 금정역 주변은 산본역 주변과 더불어 군포시에서 가장 번화한 지역이며,[1] 금정역은 국내 지하철 중에서 가장 편리한 개념환승 역이기도 하다.[2] 그리고 출사 나가기 좋다. 많은 사람의 압박을 견뎌낼 수 있다면 말이다.사실 금정역은 군포시 내 뿐만 아니라 수도권 남부지역 전체적으로 보아도 꽤 중요한 역이다. 철도노선 자체가 비교적 빈약한 수도권 남부 지역에서 수도권 전철의 주요한 두 노선이 만나는 곳이기 때문에 단순 승하차 승객 수는 적을 수 있으나 환승하는 승객의 수는 서울시내 주요 환승역 못지 않다.

파일:Attachment/b0093906 4bc4390770fef.jpg

2010년 2월 당정동 일대의 교통 편의를 위해 당정역이 개통되었다. 이 외에 산본신도시 지역에 산본역, 수리산역이 있으며 대야미 지역에도 대야미역이 존재한다.

1호선 급행 열차가 군포역에 정차하고[3], 4호선 급행 열차는 산본역에 정차하며 금정역부터는 완행으로 운행한다[4].

향후 금정역을 기점으로 하는 GTX C 노선을 계획되어 있으나, 실행은 요원해보인다.

2 버스 교통

2.1 고속버스, 시외버스

2.2 시내버스

관내 시내버스 업체로는 서울특별시 업체인 군포교통, 우신버스, 대원여객, 안양시 업체인 삼영운수, 보영운수, 광주시 업체인 경기고속이 있다.

과거 군포시 거주 서울 시내버스에 두 번의 극악한 역사가 있었다. 둘 다 지금의 5623번(구 104번), 5530번(구 104-1번)의 가슴 아픈 역사이다.
천연가스 충전 거부 운행 중단, 부도난 회사, 버려진 시내버스

군포시가 종점인 대부분의 버스는 군포 공영차고지, 부곡공영차고지[5], 인용 오류: <ref></code> 태그를 닫는 <code></ref> 태그가 없습니다을 종점으로 한다. 4단지 2차 아파트 입구에서 쭉 들어가면 끝에 우신버스 차고가 있었는데, 공영차고지로 모두 옮겨간 후 공터로 남은지가 10년째다. 도서관 및 주민편의시설을 짓기로 결정했다는 플래카드가 나붙은 것이 15년 쯤인데, 어쩐 일인지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ref>

군포시는 버스 교통이 매우 한심하다. 시민이 인정합니다 5530, 5623처럼 여의도로 가는 버스는 안양 구시가지와 서울 서남부를 한참 돌아서 가므로 전철을 이용하는 것보다 느리고, 3030이나 541처럼 강남으로 가는 버스 역시 평촌과 과천 시가지를 경유하여 소요 시간이 길다. 그리고 여담인데 이곳 삼영운수, 보영운수 본진이다. 어쩐지 버스가 좀 이상하더라 일산신도시에서 중앙로나 자유로를 통해, 분당신도시에서 경부고속도로를 통해 광화문이나 서울역 등 서울 중심부로 가는 버스가 끊임없이 쏟아지는 것과는 무척 대조적이다! 당장 일산 백석역-마두역이나 분당 서현역-낙생육교 정류장을 가보라. 서울 가는 버스가 30초에 한대씩 들어선다. 하지만 산본은 서울로 곧장 직행하는 버스가 6501을 제외하면 없으며, 그마저도 배차간격이 일산이나 분당에 비하면 길다. 그 이유는 전철 1호선, 4호선이 있기 때문인데, 문제는 전철이 끊어지는 심야엔 대중교통이 없다는 것이다. 연결 버스가 심야까지 있는 다른 신도시와 달리 전철 운행 이 끝난 시간 이후에는 강남역 출발 버스와 사당 출발 버스밖에 없는데, 배차 간격이 긴 데다가 끊어지는 시간도 여타 신도시보다 이르고, 과천 안양을 빙빙 돌아오기 때문에 군포까지 들어오려면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린다.
반면 일산, 분당은 서울과의 직결 도로망(분당은 기존 경부고속도로뿐만 아니라 분당내곡간도시고속화도로, 분당수서간도시고속화도로 등을, 일산은 자유로, 중앙로 등을 새로 건설)을 대대적으로 구축했기 때문에 도로교통을 통한 서울 진입이 무척 용이하다.

그래서 그런지 5대 신도시 중 산본이 가장 집값이 낮으며, 심지어 북한 인접 지역인 파주와 비슷한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6]
다음 기사의 표를 참고.
[1]

2.2.1 안양 방면

안양시 만안구를 종점(회차지)로 삼고 있는 노선

안양시 동안구를 종점(회차지)로 삼고 있는 노선

일번가(안양역)을 거쳐, 서울 금천 방면으로 가는 노선

일번가(안양역)을 거쳐 광명(목감) 방면으로 가는 노선 [7]

2.2.2 사당역 방면

2.2.3 강남 방면

2.2.4 성남시방면

2.2.5 고양시 방면

2.2.6 의왕시 방면

2.2.7 수원시 방면[8]

2.2.8 화성시방면

2.2.9 그 외

안산강릉행 시외버스가 군포공영차고지 바로 옆 시외버스정류장을 경유한다.
교통사각지대를 마을버스가 구석구석 다닌다.

3 도로교통

시의 남쪽으로 영동고속도로가 통과하며 군포IC, 동군포IC가 있고, 둔대JC를 통해 서해안고속도로(목포 방향만 해당)로 연결되어 있다. 시의 북쪽으로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통과하며 산본IC가 있다.수원문산고속도로가 통과하며 남군포IC가 동군포IC와 간접연결이 가능하다. 국도1번 국도47번 국도가 지난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군포시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군포시를 경유하는 시내버스 노선 중 7할은 금정역을 경유한다. 그만큼 군포시내의 교통의 거점을 담당하고 있다.
  2. 김포공항역이 어느 방면으로 환승하건 동선이 더 짧게 나오지만 열차들이 정차하는 시간차가 커서...
  3. 이쪽은 상시급행이다.
  4. 여기는 출퇴근시간 한정 운행.
  5. 화물터미널을 종점으로 삼던 버스는 전부 부곡 공영차고지 완공과 함께 이전했다.
  6. 물론 교통 때문만은 아니다. 초창기 신도시라 많은 단지가 노후되어 있으며 작은 평수가 많아 집값이 비쌀수 없고, 가까운 안양 과천까지 가면 되니 지체 편의시설과 인프라가 부족한 데다가 시 규모가 작다 보니 재정 규모도 작아서 시에서 시민에게 지원해주는 것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강남이나 여타 신도시와의 학력 수준 격차가 크다는 것도 이유다.
  7. 광명역의 행정구역이 경기도 광명시이므로, 광명역 경유 노선을 포함했다.
  8. 의왕시 경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