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로봇대전 OG 디 인스펙터

(디 인스펙터에서 넘어옴)
?width=250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등장작품 / 아군부대 / 사기유닛 / 사기유닛(휴) / 보스 / 평행우주 / 시스템 / 음악
DC 시리즈2차, 2차G, 3차, EX, 4차, 4차S, 마장기신, F, F완결편, 컴플릿박스
α 시리즈1차, 외전, 2차, 3차
Z 시리즈1차, 스페셜, 2차 파계편, 2차 재세편, 3차 시옥편, 3차 천옥편
OG 시리즈슈퍼로봇대전 OG 시리즈
컴팩트 시리즈1편, 2편, 3편, IMPACT
휴대용 시리즈(GBA) - A, R, D, J / (NDS) - W, K, L / (PSP) - AP / (3DS) - UX, BX
스크램블커맨더 시리즈슈퍼로봇대전 스크램블 커맨더, 슈퍼로봇대전 스크램블 커맨더 2
모바일 시리즈CC, X-Ω
그외1차, , 64, 링크, MX, GC, XO, 학원, NEO, OE, V
슈퍼로봇대전 OG
O
G




게임GBA슈퍼로봇대전 OG1슈퍼로봇대전 OG2
PS2슈퍼로봇대전 OGs슈퍼로봇대전 OG 외전
PS3제2차 슈퍼로봇대전 OG슈퍼로봇대전 OG INFINITE BATTLE슈퍼로봇대전 OG 다크 프리즌
PS3
/PS4
슈퍼로봇대전 OG 문 드웰러즈
기타매체OVA슈퍼로봇대전 OG OVA
TVA슈퍼로봇대전 OG 디바인 워즈슈퍼로봇대전 OG 디 인스펙터
코믹스슈퍼로봇대전 OG 크로니클슈퍼로봇대전 OG Record of ATX
O
G




게임NDS무한의 프론티어무한의 프론티어 EXCEED마장기신
PSP마장기신마장기신 2
PS Vita마장기신 3
PS3마장기신 3마장기신 F
기타매체코믹스초기인 용호왕전기



관련인물사카타 마사히코테라다 타카노부모리즈미 소이치로
코우노 사치코이토이 미호
관련항목반프레스토 오리지널
※ 이탤릭체 항목은 종료된 프로젝트인 구 OG 시리즈입니다.


1 설명

2010년 10월 2일 방영에 들어간 슈퍼로봇대전 OG의 두 번째 TVA이다.

슈퍼로봇대전 OG2의 이야기를 다룰 예정. 참고로 디 인스펙터란 부제는 OG2가 슈퍼로봇대전 OGs로 리메이크되면서 붙은 부제로, 인스펙터뿐만 아니라 아인스트도 포함한다.

사실상의 전작인 슈퍼로봇대전 OG 디바인 워즈의 로봇디자인이 3D였던 점이 단점이어서인지 이번작에서의 로봇의 작화는 대다수 2D로 나온다. 다만 양산형 적들은 여전히 3D. 금방 터지지만 퀄리티는 양심이 없다고 밖에 생각 안 되던 전작에 비해서 매우 많이 높아졌다.

전작의 각본을 업계의 프로가 아닌 테라다를 비롯한 SR 프로듀스 팀이 담당했다가 말아먹은 경험을 상기했는지 이번에는 프로 라이터인 타케다 유이치로(대표작: 용자왕 가오가이가)가 각본을 담당하고, 슈퍼로봇대전 OG Record of ATX로 호평을 받은 만화가 야츠후사 타츠노스케가 보조 각본 및 연출및 엑셀렌을 담당한다. 또한 이야기도 원작에 비해서 많이 수정되었다.

캐릭터 원안은 코우노 사치코, 디자인은 마크로스F에서 캐릭터 디자인을 맡았던 에바타 리사가 담당한다. 그 외의 제작진들도 메카 작화 감독 야마네 마사히로를 비롯해서 전부 이 바닥에선 알아주는 전문가들.[1] 덕분에 전투씬 연출은 끝내준다. 여러 올스타급 애니메이션 제작진들이 우루루 아르바이트 하는 개념으로 참가했었다. 다만 남성 캐릭터의 디자인이 여러모로 좋지 않다. 여성 캐릭터들의 특정부위 강조가 매우 심한거야 좋은게 좋은거니 그냥 넘어가더라도, 남자 주인공들은 하나같이 느끼한 얼굴을 하고 있다. 원본 작품도 아니고, 엄연히 원안이 있는 캐릭터 디자인을 이런 식으로 위화감이 심하게 그렸다는 사실 때문에 반발이 심했다.

감독은 단쿠가 노바와 초중신 그라비온의 감독이었던 오오바리 마사미. 그래서 팬들의 유일한 걱정은 과연 오오바리가 작품을 이전 그의 작품처럼 삼천포로 빠트리지 않을까 하는 점이다. 다만 전자의 두 작품과 달리 이 작품은 이야기를 오오바리가 담당하지 않으며 화려한 제작진들이 뒷받침해줘 심각하게 말아먹지는 않았다.
감독 성향 때문인지 에로 코드도 간간히 등장. 엔딩에서 여러 명 벗겨놓은 것은 물론, 엑셀렌, 소피아 네트, 오우카, 제오라 등이 전라 아니면 반라로 등장하였으며,(가릴 부분은 다 가렸지만) 라투니는 로리에 가까운 이미지라 판치라까지만 나온다.참으로 바람직하지 않을 수 없다.

참고로 주제가는 모두가 예측한대로 잼 프로젝트가 맡았다. 그런데 엔딩 담당은 미사토 아키. 디바인 워즈의 14화 이후의 라인업과 동일하다!

슈퍼로봇OG 라디오 우마스기 WAVE의 제작진들이 다수 투입되었다. 사이토 리에에리 안자이로 배치되었고 아이자와 마이는 하가네의 새 여성 오퍼레이터 아즈키 사와로 배치되었다. 그 외에 기존에 성우가 없던 캐릭터에 성우가 배치되었는데 미츠코 이스루기 역으로 세츠코 오하라역의 타카구치 유키코, 브라이언 대통령으로 하야미 쇼 등의 성우가 배치되었다.

어째선지 뒤로 갈수록 기체의 작화는 나아지는데 비해, 캐릭터의 작화는 망가진다. 그래도 최후반부인 24화부터는 캐릭터의 작화도 상당히 좋아졌다. 마지막이라고 잘 때려박은 듯.

초중반부에는 BGM 연출이 후지다는 평이 많았다. 게임의 BGM을 그대로 때려박은건 무척 좋았는데, 등장할때 잠깐 나오다가 흐름에 안맞게들을만할때 끊어서 신경이 거슬린다는 것.[2] 이는 제작진의 피드백이 있었는지 나중에 가면 좀 나아진다.

이 외에 8월 발매된 제2차 슈퍼로봇대전 OG의 힌트가 작중에 숨겨져 있었고 제작진도 몇번씩 공언했었다. 2차 OG 한정판으로 게임과 같이 애니 전편을 같이 동봉되었는데 결과적으로 이게 신의 한수가 되었다.

2 평가

원래대로라면 50화가 넘을 이야기를 26화에 다 때려박을려다 보니 생략이나 비중 축소등으로 23화까지 줄거리의 70% 정도 밖에 소화를 못하더니 결국 24화 부터는 서두르는 게 눈에 보일만큼 급 전개를 보여주었다.

결말부분은 디바인 워즈에 이은 제2의 소드마스터 야마토 코스로 인스팩터가 단 2화만에 전원 정리되어 버리는 쾌거와 더불어 원작에도 없는 웬드로의 아인스트화를 달성했다. 웬드로가 웬 헛소리 할때부터 불안하더니... 일부에선 슈퍼로봇대전이 원래 마지막 보스라인은 고화력 필살기 쏟아부어 순살한다는 것을 들어 게임의 충실한 재현(…)으로 칭하는데 사실 슈퍼로봇대전 게임 극후반부 전개가 보통 이런식인 걸 생각하면 일리가 없는 말은 아니다.그리고 그것은 막화인 26화도 예외는 없었다.

24-25화는 소드마스터였지만 2화 정도만 추가해서 24-25화의 내용을 4편 정도로 나뉘어서 더 만들었으면 소드마스터 이야기는 없었을 것인데 아쉬운 결말이긴 하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코믹스판인 RoA 디 인스펙터가 전작인 디바인 워즈처럼 엉성하게 넘어간 부분을 게임의 설정을 빌려와서 멋지게 보완을 해주고있다.

촉박한 일정 속에서, 전부다 완벽하게 할 수 없다고 생각했는지 몇몇 띄워줄 캐릭터만 철저하게 띄워주고 나머지는 진행상 어쩔 수 없이 구색을 맞춰준 캐릭터가 많다는점에서 비판의 소리가 나왔지만, 게임과는 완전히 다른 영상매체로선 합리적인 선택이였다고 할수있다. 제작비화를 밝히면서 이야기하던 것과 그 결과물인 후반부 에피소드를 기억해보면 계획성과 짜임새가 있는 전개였다고 말해주긴 힘들지만 TVA 50화가 넘어갈 내용을 상당히 그럴듯하게 압축시켰다는 건 감안한다면 오히려 이 정도로 나온거는 제작진이 분전한 결과라 할수있다.

이렇기 때문에 일본에서의 평가도 의외로 나쁘진 않았다. 전체적인 이야기가 너무 급전개였다는 것엔 다들 동의하지만 연출적인 면에서는 훌륭할 정도로 원작재현을 해주고 궁극 게슈펜스트 킥같은 게임 내적 요소도 깨알같이 반영해준데다 비록 비중 면에서는 어쩔수 없다지만 그래도 그 많은 캐릭터들을 하나도 안 자르고 어떻게든 다 출연시킨 것만으로도 대견하다는 것. 그밖에도 제작진들이 굉장히 화려하다보니 작화가 매우 들쑥날쑥(...)하지만 전체적으로 상당한 질을 보여주는데다 전작인 디바인 워즈가 워낙에 실망스럽다보니(...) 상대적으로 더더욱 괜찮아 보이는데다가 이후 발매된 DVD/BD는 방영 당시 문제가 되었던 작붕수정은 물론이고 아예 새로 그리거나 추가컷까지 넣는 등 더더욱 평가가 좋아지고 있다. 하우두유두는 서비스

끝부분에서 액셀 알마알피미의 처우, 코우타 아즈마, 휴고 메디오, 토우마 카노우 등의 까메오 등장을 생각하면 OG외전 떡밥을 뿌렸다고 볼 수밖에 없다. 상대적으로 시나리오가 짧은 편인 OG외전이 애니화될 경우, 좀 더 밀도있는 진행을 기대해볼수도 있다. 또한 디바인 워즈에서 유제스 곳초가 게임 보다도 더 먼저 언급이 되었던 걸 생각해보면 훗날에 나올 OG 시리즈에서 베오울프의 등장도 예상해볼수 있다.

이래저래 말이 많았지만 볼거리로서 충분히 가치가 있었기 때문에 로봇 애니메이션의 BD박스로선 예상을 한참 뛰어넘는 수준으로 팔렸다고 웹라디오에서 밝혔다. 디바인 워즈의 실패로 자포자기 하지 않고 심기일전해서 다시 애니메이션화를 시도했던 보람은 확실히 있는 모양. 이 걸 봤을 때 OG외전 애니화도 상당한 가능성이 보인다.

3 각화 리스트

화수제목(원제/풀이)방영일자(日)기타
STAGE 01赤い衝撃붉은 충격2010년 10월 2일
STAGE 02未知なる声미지의 목소리2010년 10월 9일
STAGE 03背負った十字등에 진 십자가2010년 10월 16일
STAGE 04絆と約束인연과 약속2010년 10월 23일
STAGE 05DCの名の下にDC의 이름 아래2010년 10월 30일
STAGE 06桜花幻影앵화환영2010년 11월 6일
STAGE 07黒の潛入者흑의 잠입자2010년 11월 13일
STAGE 08凶鳥の眷属흉조의 권속2010년 11월 20일
STAGE 09インスペクター인스펙터2010년 11월 27일
STAGE 10月下に妖精は舞う월하에 요정이 춤추다2010년 12월 4일
STAGE 11ハルパーの鎌하르파의 낫2010년 12월 11일
STAGE 12シャドウミラー쉐도우 미러2010년 12월 18일
STAGE 13楽園からの追放者낙원에서의 추방자2010년 12월 25일
STAGE 14汚れのないその瞳で더러움 없는 그 눈으로2011년 1월 7일
STAGE 15武神装攻 ダイゼンガ-무신장공 다이젠가2011년 1월 14일
STAGE 16Only One Crash온리 원 크래시2011년 1월 22일
STAGE 17鋼鉄の咆哮강철의 포효2011년 1월 29일
STAGE 18誘う鬼火유혹하는 도깨비불2011년 2월 5일
STAGE 19龍虎王顯現용호왕 등장2011년 2월 12일
STAGE 20若き猛禽젊은 맹금2011년 2월 17일
STAGE 21眠れ地底で잠들어라 땅의 끝에서2011년 2월 24일
STAGE 22散りめぺき時知りてこそ흩날려야 할 때를 알아야2011년 3월 5일
STAGE 23堕天使の心타천사의 마음2011년 3월 12일[3]
STAGE 24白き魔星へ하얀 마성으로2011년 3월 19일
STAGE 25かつて在りしもの일찍이 지나가버린것2011년 3월 26일
STAGE 26貫け 奴よも速く꿰뜷어라! 녀석보다 빠르게!2011년 4월 2일

4 주제가

1기 오프닝- MAXON
노래: 잼 프로젝트

2기 오프닝- 流星Lovers
노래: 잼 프로젝트

1기 엔딩- 우리들의 자유(僕らの自由)
노래: 미사토 아키
여담이지만 ED영상이 상당히 므흣하다. 존나좋군?

2기 엔딩- 최후의 여행(最後の旅)
노래: 미사토 아키

삽입곡 - Fairy Dang-Sing~월하에 요정은 춤추다~(Fairy Dang-Sing〜月下に妖精は舞う)

현재 1기 오프닝 엔딩, 2기 엔딩이 싱글 발매된 상태. 2기 오프닝은 Best Album 8 GOING에 첫 수록되었다.

4.1 오프닝 특이사항

2쿨 26화 애니로써는 특이하게 오프닝이 안바뀌는 줄 알고 있었으나 제작진은 기존 오프닝에 나오는 캐릭터들의 후속기체가 나올 때마다 오프닝을 조금씩 업데이트(?)하여 방영했다.

예를 들어 라미아가 바이사가를 획득 한 다음부터는 오프닝 라미아 부분에서 안쥬르크가 빠지고 바이사가로 대체되었으며, 엑셀렌이 라인 바이스릿터를 얻은 후로는 노멀 바이스릿터가 빠지고 라인으로 대체되었다.

대부분 사람들은 쿄스케의 후속기체인 리제가 늦게 나오는 점을 미루어 그냥 위와 같은 씬 교체만 있을 줄 알았으나...

23화에 리제를 얻고 나서부터 24화에서 오프닝 노래가 바뀌면서 기존 캐릭터에 새로운 캐릭터를 넣은 신오프닝으로 바뀌었다. 26화가 끝인데. 그리고 잘해야 세번 나올 이 오프닝은 26화 오프닝을 날려먹음으로써 단 두 번밖에 전파를 타지 못했다.

5 원작과의 큰 변경점

1. 몇몇 캐릭터의 성우가 변경되었다. 대표적인 캐릭터는 리 린쥰, 웬드로, 아기하.

2. 리 린쥰과 시로가네가 섀도우 미러에 붙는 사건 자체가 삭제. 덕분에 리와 시로가네는 계속 연방군 소속으로 끝까지 살아남았다. 그리고 생존기 회수를 외친다. 응?

2-1. 이 때문에 다이테츠 미나세의 전사 원인이 바뀌었는데, 원작에서는 시로가네의 기습 포격 때문이었던 반면 애니에서는 섀도우 미러의 모함 간란드가 공간전이로 기습해온 후 포격을 가해 전사하는 걸로 변경.

2-2. 액셀이 쿄스케를 캐관광태우는 이벤트는 소울게인이 아니라 아슈세이버로 이루어졌는데, 원래대로라면 일방적인 관광이었던게 그나마 대등한 조건 혹은 밀리는 조건에서 관광태운 셈이 된다. 근데 할버드런처로 스테이크를 막는다던지 하는걸 보면 원판보다 더 괴이하다.(…) 여담으로 BD 작화수정 일람중 제일 먼저 공개된게 이 씬이다.

3. 용호왕&호룡왕의 아군합류 시점이 원작은 작품 초중반인 반면 애니에서는 후반부(나온 것은 2화인데 합류는 19화. 그 중간엔 단 한 번도 나타나지 않았다.).

3-1. 그리고 용왕기와 호왕기의 성우가 처음으로 기용되었는데 각각 오오바리 마사미테라다 타카노부가 맡았다.(...) 예산문제로 도저히 다른 성우를 기용할 수 없어서 직접 녹음했다고. 흠좀무.

4. 에키드나 이사키라미아 라브레스바이사가를 타게 된 후부터 안쥬르그를 타고 나온다.

5. 그라비리온이라는 오리지널 특기형 AM이 등장. 한 술 더 떠서 나중엔 솔 그라비리온까지 나온다. 필살기로 파일럿들이 함께 솔그라비온 소드를 꺼내 돌격한다(…).[4]

6. 공인된 배니싱 트루퍼 휴케바인 시리즈인 휴케바인 Mk3이 짤리고 대신 엑스바인(애니판 휴케바인 EX)과 가바인(휴케바인 Mk3+가리온의 파츠)이라는 식으로 등장.

7. 슬레이 프레스티가 노이에 DC에 합류하지 않고 레첼 파인슈메커와 함께 활동한다.

8. 비가지의 기체인 갈가우가 다이젠거의 첫 전투에서 파괴된다. 이후 비가지는 메카 메가 갈가우를 타고 싸운다. 색깔놀이 일본의 한 스레드에서 일컬어지기를 갈가우 아종(…)

9. 머시너리 칠드런의 일원인 울즈와 그 창조자 이그레트 페프는 어스 크레이들 함락 전에 비밀리에 이탈해 모습을 감췄다. 때문에 원작과 달리 둘 다 살아남은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2차 OG에서 사실은 살아있었다는 전개가 되어서 모순점을 약간 줄였다.

10. 인스펙터에서 원작에 없던 오리지널 기체인 레스트제미러디아우스를 사용한다. 둘 다 골라이큰르에서 제작.

11. 인스펙터의 리더 웬드로아인스트에게 잠식당해 있었다는 충격과 공포의 전개로 등장(…).

12. 최종보스인줄 알았던 슈테른 레지세이아가 쓰러진 후 1화에 등장해서 생사불명이 되었던 섀도우 미러 세계의 아인스트 쿄스케가 등장해서 슈테른은 페이크 최종보스화.

13. 액셀 알마가 어영부영 죽지도 않고 살아남아서 아인스케 퇴치에 협력. 이후 아인스케에게 현무금강탄을 박은후 반격당해서 소울게인이 사지가 박살나버리고 멀리 날려져서 작중에선 생사불명 처리.

14. 알피미가 슈테른 레지세이아 격파에 협력하던 스토리를 아인스케의 공격으로부터 까닥하면 죽을 뻔한 쿄스케를 구하기 위해 몸을 던지는 걸로 종 to the 결. 구도상 엑셀렌이 나갈 구도였는데 낚였다.

15. 게임에서는 중간에 쿠로가네를 가지고 왔을 때 말고 등장도 안 한 슈우그랑존의 활약이 있었다. 특히 애니가 어스 크레이들 중심으로 진행됐기에 문크레이들 구출은 그랑존이 단독으로 처리하였고, 인스펙터의 전함 다리우스의 주포에 아군이 위기에 처했을 때 블랙홀 클러스터로 주포를 박살내고 등장, 곧바로 비가지도 블랙홀 클러스터로 한 방에 처리함으로써 그 명성에 뒤지지 않는 활약을 보였다. 데우스 엑스 마키나이자 스토리 보완 뒷처림 담당. 하지만 그 노력에도 불구하고 애니의 스토리는 막장이 되어버렸다. 그 뒤에는 큰 활약은 없지만 최종전까지 아군으로서 싸웠다. 게임에서의 공기 비중을 생각하면 팬들로써는 기쁜 전개였다.

16. 변경점이라 하기 뭐하지만 아인스케가 아군 기체와 닮은 짝퉁을 만들었다. 이중에는 반프레 최초의 오리지널 캐릭 그레이트 카미나리몬 비스무리한 녀석도 있다.

17. 또다른 애니판 오리지널 기체(?)로 게슈펜스트 MK-2 타입 S가 쿄스케 난부 전용기로 커스텀되어 등장한 적이 있다.[5] 타입 S인만큼 당연히 전용 필살기인 궁극 게슈펜스트 킥 역시 재현되었는데 이 작품에서 처음으로 이 기술의 프로세스가 공개되었다. 다름아닌 음성인식 시스템. 즉, "궁극! 게슈펜스트 킥!"이라고 외쳐야 기술이 발동이 된다.(...) 심지어 사용 시 화면에 Shout Now!라는 안내글까지 친절하게 뜬다...잘도 이런 미치광이 시스템을!
이 장면에서 쿄스케 역의 성우 모리카와 토시유키그야말로 혼을 불태우는 연기가 가히 압권으로 니코동에선 "마이크 끝났다\(^o^)/"[6], "해냈구나 울프!"와 같은 폭발적인 반응을 얻기도 하였다.(...)

18. 슈퍼로봇대전 R 오리지널이 등장하지 않았다.
  1. 특히 카토키 하지메가 애니메이션 제작에 참여한건 디 인스펙터가 최초라고 한다.
  2. 등장할때 해당 캐릭터의 전용 BGM이 나오는가 싶더니, 뭔가를 하기도 전에 끝난다. 이 뭐(...)
  3. 방송 당시 도호쿠 대지진 직후였음에도 그냥 방영했다. 심지어 휴방도 없이 예정대로 쭉.
  4. 여기에 관련된 트리비아가 더 있는데 솔 그라비리온의 파일럿으로 나온 두 병사의 외모는 영락없는 텐쿠지 토우가시구레 에이지의 패러디.(...) 이후 테라다 타카노부의 언급에 의하면 이 둘의 성우도 각각 토우가와 에이지의 성우인 후쿠야마 쥰스즈무라 켄이치로 캐스팅 할 예정이었지만 예산부족으로 취소되었다고 한다. 여기서 후쿠야마 쥰과 비슷한 목소리가 들리는데, 성대모사다.(...)
  5. 알트아이젠이 수리중이라서 대신 타고 나온 것. 기체의 도색을 알트아이젠과 같은 붉은색으로 했으며 알트아이젠의 무장인 히트 혼과 리볼빙 스테이크를 장비하였다.
  6. 모리카와 토시유키는 우주의 기사 테카맨 블레이드에 출연할 당시 너무 발성이 좋다보니 마이크를 2번이나 박살낸 전설적인 일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