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불신

1 개요

인간을 믿지 않는 마음상태를 말한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자신이 믿었던 지인이나 가족한테 배신당한 과거를 지니고 있거나 막장 부모한테 학대를 받거나 학교시절에 동급생들한테 집단따돌림을 당했다는 등 많은 사례가 있다. 그래서 사람들을 쉽게 믿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높으신 분들의 입장에서는 누가 자신을 배신해서 높은 자리를 차지할까 두려움에 빠져서 인간불신이 일어난다.[1]

서브컬처에서는 주인공이나 히로인이 인간불신에 빠져서 마음의 문을 닫았지만 점차 좋은 친구들 혹은 자신의 마음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동료들을 만나 서서히 마음의 문을 열게 되고 따뜻한 마음을 가지게 되지만, 악역일 경우 인간한테 학대를 받은 기억 때문에 인간을 증오하고 최악의 경우 코즈믹 호러처럼 인간을 학살하며 완전히 멸종시키려는 모습을 보인다. 물론 자신의 행동이 잘못되었단 것을 깨닫고 개과천선한 후, 마음을 여는 경우도 있다. 스릴러 계열에서는 서로를 의심하는 인물들의 심리묘사는 인간불신의 전형적인 예시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인간이 아닌 이종족이나 로봇이 인간을 싫어할 때도 있다. 이종족일 경우에는 노예학대를 받은 경험 또는 인간이 저지른 해악 때문에 인간을 증오하여서, 다른 경우는 자신들의 뛰어난 점으로 인한 오만 때문에 열등한 인간을 혐오하고 벌레취급 하는 모습도 있다. 로봇은 맨날 똑같은 과오를 저지르는 모습과 인간들이 자신들을 만들었단 이유 하나만으로 무시하여 인간을 싫어하는 경우가 많다.

2 실제의 사례

3 가상의 사례

극단적인 경우(싫어하는 걸 넘어서 학살이나 고문하는 등)는 볼드체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1. 진심으로 믿어 좋게 끝나는 경우도 간간히 있지만 대부분 많은 권력이나 재산을 쥔 역사적 인물들의 죽은 사연은 거의 배신으로 가득하다.
  2. 사람을 도와주지 말라는 뜻으로, 사람이 은혜를 갚지 아니함을 핀잔하여 이르는 말.
  3. 위의 속담의 파생된 말.
  4. 대규모 핵폭탄을 작동시켜 핵폭발로 인류를 멸망시킨다
  5. 집안 모토가 '모두에게 믿음을 주고 누구도 믿지말라'
  6. 오드아이 2번째 항목의 모바일 게임.
  7. 적: 인간은 모두 쓰레기야! / 혜린: 아냐! 인간은 일부만 쓰레기일 뿐이야! 은근 맞는 말이다?
  8. 한편 어느 정도 인간관계를 원하는 경우라 이 항목의 캐릭터들 중에서 이례적이다.
  9. 경각심을 위해 극을 그렇게 짠거라지만 딱 봐도 자기 주위 인간들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다 나쁜놈일지도 모른다라는 인간불신을 일으킬만한 방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