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줄은 구청 소재지.
해운대구의 법정동 | ||||
법정동 | 반송동 (盤松洞) | 반여동 (盤如洞) | 석대동 (石坮洞) | 송정동 (松亭洞) |
우동* (佑洞) | 좌동 (佐洞) | 중동* (中洞) | 재송동 (栽松洞)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의 법정동. 1~4동의 행정동으로 나뉘어진다. 사실상 해운대 신시가지로 90% 이상 설명이 끝나는 곳이므로 해당 링크도 본 문서로 리다이렉트 된다.
파일:좌동.jpg
파일:Attachment/22017195131i1.jpg
海雲臺新市街地 / Haeundae New City
목차
1 개요
부산의 목동
해운대 신시가지는 해운대해수욕장의 동북쪽, 장산의 남쪽에 있는 신시가지로 많은 아파트와 상가들이 밀집한 지역이다. 한마디로 해운대구 좌동의 가용 면적 대부분이자 부산광역시 최초의 계획도시이며 장산역을 중심으로 원형으로 동그란 형태로 시가지가 늘어서 있다. 좌동은 오랫동안 단일 행정동을 유지하다가 인구증가로 2003년 12월 31일에 한꺼번에 행정동이 4분할되었다.
2 상세
말 그대로 아파트 단지가 집중되어 있으며, 이로인해 학군 또한 좋다. 이 덕분에 해운대 신시가지 아파트들이 입주한지 얼마 되지 않은 90년대 후반에는 부산의 강남으로 불렸었지만 2016년 현재는 해운대 신시가지의 아파트들은 KCC 스위첸을 제외하면[1] 입주한 지 20년 정도 된 아파트들만 있으며 집값은 부산에서 평균 이상이지만 엄청 비싼 편에는 들어가지는 않는다. 해운대 신시가지를 서울에 비유하자면 학군이 좋고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고 신시가지로 개발된 지역이라 아파트 단지들이 많은 중산층들이 많이 거주하는 목동과 유사하다. 장산역 북쪽의 중심부가 1동, 장산역 남쪽의 남동부가 2동, 중동역 위쪽의 서북부가 3동, 장산 기슭의 북부가 4동이다.
2.1 좌1동
2.2 좌2동
2.3 좌3동
2.4 좌4동
2.5 장산역
- 신시가지 최대의 상업지역, NC 백화점, 영화관 등을 중심으로 쇼핑 상업 학원가, 병원 등이 늘어서 있다. 개발 초기에는 논밭이 있을정도로 개발이 덜 되었지만, 2010년 이후 건물이 빽빽하게 들어섰다. 초기에는 학원가 중심이었지만, NC백화점의 개점 이후 점점 쇼핑 위주로 바뀌었다. 현재는 술집 병원, 학원 등이 혼재하고 있는 상황. 2000년대 초중반에 서전학원을 중심으로 학원가가 발달했었다. 서전학권에는 당시 신시가지내 학교 상위권학생들이 모여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기도 했다. 학원가에 반드시 따라오는 독서실과 피씨방도 번성했는데, 독서실에 간 줄 알았던 아들들을 잡으로 피씨방을 돌아다니는 부모님들이 꽤나 있었다.
2.6 장산체육공원
- 장산에 조성되어 있는 체육공원 및 등산로. 신시가지 주민들의 운동코스로 사랑받고 있다. 아침 저녁, 주말 평일 없이 시민들이 자주 찾는다. 크게 2가지 도시고속도로연결부에 맞닿아 있는 입구 주변에 광장과 호수공원으로 구성된 대천공원, 산 중턱에 있는 체육공원이 있다. 입구 쪽 광장에는 공연장이 설치되어 있다. 주로 체육공원까지는 가파른 경사가 없고, 거리도 길지 않기 때문에 체육공원까지 산책을 하는 시민들을 자주 볼 수 있다. 장산의 산세가 험하지 않고 정상에서 바다를 포함해 부산시 전체를 볼 수 있을 정도로 좋은 경관을 가지고 있다. 주말에는 부산 전역에서 등산을 하러 오는 사람들이 꽤나 많다.
3 역사
4 특징
- 새로 만든 지 30여년도 안 되기에 자전거 도로 및 공원[2] 도 곳곳에 분포되어 있고 살기에는 좋은 편이다. 아파트 단지로 이뤄져 있기에 국내의 대다수 건설회사 이름을 볼 수 있다.[3] 달동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선줄도 없다. 그 밖에 학교, 대형마트, 병원, 문화회관 등 편의시설도 골고루 갖추고 있다.
- 해운대 신도시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곳은 대동상가 일대와 장산역 일대다.
- 신시가지 오른편에 위치한 좌3동과 좌4동의 경우 장산터널의 출발지 및 도착지가 되는 곳이며 송정터널이 존재해 송정해수욕장은 물론이거니와 기장군 쪽으로 가기도 편리하다. 센텀시티와도 장산터널만 통과하면 곧장 연결되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하다. 새로 개통된 부산울산고속도로의 덕 또한 보고 있다.[4]
- 참고로 이 동네는 난방비가 상당히
놀랍도록적게 나온다. 지역난방이라고 해서 쓰레기 소각장에서 발생한 열을 이용한 난방을 하기 때문. 이 쓰레기 소각장은 신시가지 끝자락 송정터널 부근에 위치해 있다. 34평~45평의 아파트에서 겨울에 조금 추운 것도 전혀 참지 않고 마치 전등 불 켜듯 난방을 때고 살아도 월 3~4만원이 나오는 정도.이정도면 진짜 펑펑 쓴거다
- 2009년에 착공을 시작한 백병원[5]이 '10년 초반 완공됐다. 백병원이 생기기 이전에는 해운대구에서 유일한 종합병원이었던 성심병원이 워낙 시설부터 서비스까지 총체적으로 낙후된 곳이었기 때문에 지역 주민들의 기대가 컸었다. 이전까진 한산한 상권이었던 백병원 근처가 갑자기 빌딩이 솟고 죄다 으리으리한 약국들이 들어서는 등 동네 풍경이 급격하게 바뀌었다. 덧붙여 본 내용으로 수정 전에는 근처 땅값이 폭업했다는 서술이 있었지만 사실과 다르다. 얼마간 상승한 것은 사실이나 원래 부산의 땅값은 수도권 등지의 땅값 상승력과는 거리가 있다. 그러나 부산울산고속도로의 개통으로 인하여 이 일대 아파트값이 약 10~20%가량 상승한 것은 사실이다. 참고로 백병원이 들어서기 직전, 성심병원은 문 닫았다.
해운대 주민 반응 : 그렇게 될 줄 알았다!성심요양병원으로 재개업하여 현재는 요양병원이 되었다고. 근데 요양병원이라는게 한번 들어가서 장기입원하는 분들과 그 가족들 지인들이 아닌이상에야 방문할 일이 없기때문에 해운대 사는 사람들도 성심병원이 사라진줄 아는 사람이 많다.
- 해운대 신시가지 아파트들이 분양하던 90년대 당시에는 개발이 진행중이던 신도시라 생활 인프라가 별로였고 사실 너무 구석진대 위치해있어서 서면, 남포동 등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미분양이 엄청나게 많았다고 한다. 당시 4만가구 가까이가 한번에 분양 하였는데 그중 1만가구 가량이 미분양이였다.[6]
- 초기에는 대규모 주거단지이나 부산광역시의 기존 도심과 떨어져 있어 교통 측면의 문제가 있었다. 당시 시내버스 종점은 현 스펀지 부지에 있었다. 부산시에서는 신시가지 입주민을 위해 각 버스 회사에 노선연장을 요구했으나 시내버스 회사측에서는 이용승객의 저조와 적자를 이유로 파행운행이 잦았다.
언론에서도 크게 다뤘던 터라 이후에는 차고지가 신시가지 내로 옮겨졌다.또한 부산 도시철도 2호선은 해운대역까지만 계획을 했으나 해운대신도시가 조성되기 시작할 때라서 기존 해운대역에서 신시가지 내부 까지 연장하기로 확정됐다. 부산 도시철도 2호선이 완공되기 전까지는 부산광역시 각지에 임시승강장을 짓고 월내역부터 동래역, 부전역, 사상역, 구포역, 부산역 등을 지나는 동해남부선 · 경부선에 도시통근열차 및 동서통근열차를 운행하여 도심으로의 이동을 빠르게 하였다. 현재는 부산 도시철도 2호선 장산역과 중동역의 역세권이기도 하며 울산광역시와 이어지는 동해남부선의 신해운대역이 이설된 지역이기도 하다(기존에 있던 해운대역은 도시철도 해운대역으로 변경되었다).
- 이 지역에는 많은 영화관이 몰려 있어서 부산국제영화제의 일부 상영관이 들어서 있다. 또한 예전에는 이곳이 군부대 지역이었는데, 최근에도 일부 지역[7]은 군사 지역으로 남아 있다.
근데 이거 말 해도 되는건가
- 해운대 신시가지 조성 당시에 구석기 시대 유적지가 발굴되었다. 부산에 사람이 거주하기 시작한 시기를 신석기 시대에서 앞당긴 발견이었다. 참고로 부산의 대표적인 신석기 시대 유적지는 영도구 동삼동 패총.
5 대중교통
5.1 도시철도
5.2 버스
- 부산 버스 38
- 부산 버스 39
- 부산 버스 40
- 부산 버스 63
- 부산 버스 100-1
- 부산 버스 115-1
- 부산 버스 181
- 부산 버스 200
- 부산 버스 1001
- 부산 버스 1003
- 부산 버스 1011[9]
5.3 마을버스
5.4 기차 및 광역전철
6 교육
초등학교 8개교, 중학교 5개교, 고등학교 3개교가 위치해 있으며, 장산역 주변과 대동상가 주변으로 큰 규모의 학원가도 형성되어있다. 이 지역을 소위 해운대학군이라고 부른다. 해운대교육지원청도 이곳에 위치하여 있다. 즉 해운대구가 학군이 좋다는 소리를 듣게 된 데에는 해운대 신시가지의 영향이 크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는 사교육 열기가 강하고, 내신 경쟁이 치열하다(옛날만큼은 아니지만). 신도시 소재 고등학교에는 신시가지 학생들 뿐만 아니라 가까운 중동, 우1동 학생들도 많이 오는 편이다.인용 오류: <ref></code> 태그를 닫는 <code></ref>
태그가 없습니다 주변에 자사고인 해운대고 말고는 갈데가 없어 대부분 남구 소재의 남고나 해운대 신시가지의 고등학교로 많이 진학했다.</ref> 그러나 신시가지 고등학교의 진학 실적이 최근 들어 많이 부진해진 이면도 있다. 서울이나 대구의 학군 좋다는 소리 듣는 교육특구와 달리 중학교까지는 열심히 하다가 고등학교 때 학력이 급감한다는 평가가 많은데 어느 순간 신시가지 일반고 입시율이 떨어지자 과학고, 자사고인 해운대고, 외고 등으로 상위권 학생들이 빠져나가버리는 경향이 무척 강해진 편인듯. 또한 신시가지 학교가 모두 공립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입시 관리를 잘 해주는학생의 입장에서는 매우 고달픈 사립 고교를 선호하여 해운대 바깥 지역인 남구나 동래구지역 고교로 진학하는 경우도 다반사다. 일례로 해운대에서 일반고 배정으로 남학생들의 부모님이 가장 선호하는 남구의 사립고인 대연고등학교는 해운대 신도시 지역에서 셔틀타고 와서 공부하는 학생이 반수 이상을 넘어간다. 당장 학교를 뽑아서 신도시 어딘가에 옮겨놓아도 손색없을정도. 대연고와 해운대를 오가는 셔틀의 주력노선이 마린시티,센텀시티일거같지만 실은 해운대 신시가지 내부에서 도는 차들이 주력아라는것만 봐도 설명이 끝난다. 이런 상위권 학생의 유출에도 물론 2000년대 후반에는 분위기가 너무 안 좋아진 나머지 공고, 상고 소리도 들었다 최근에는 다시 나아지고 있다. 양운고등학교는 부산 일반계 고등학교 중에서도 최상위권에 속한다. 유일하게 야자가 활성화되어있다. 강제는 절대 아니다^^ 어쨌든 중상위권 학생이 신시가지 밖으로 나갔다곤 해도 거주를 하고 사교육을 받는것은산시가지 안에서 해결하고자 하기 때문에 이 지역의 교육열기는 가히 뜨거운편이다.
7 학교
7.1 초등학교
- 부산신도초등학교
- 양운초등학교
- 좌동초등학교
- 부산상당초등학교
- 부산부흥초등학교
- 부산신곡초등학교
- 좌산초등학교
- 부산해송초등학교
7.2 중학교
- 부산신도중학교(신도,양운,좌동초)
- 양운중학교(양운,좌동,상당초)
- 상당중학교(상당,부흥초)
- 부산부흥중학교(부흥,신곡,좌산초)
- 부산신곡중학교(신곡,좌산,해송초)
-
부산동백중학교(신곡,좌산,해송,동백초)[10]
7.3 고등학교
8 관련 항목
- ↑ KCC 스위첸은 해운대 신시가지 내에서는 신축에 속하는 편이고 중대형 위주의 고급 아파트다 보니 상당히 비싼편이다.
- ↑ 다만 아파트 사이에 낀 일부 공원의 규모는 사실상 어린이 놀이터에 가깝다. 그러나 최근 새로 정비해서 쉬어가거나 아이들이 놀기에는 좋다.
- ↑ 삼성, LG, 두산, 동신, 건영, 주공, 대동, 대림, 코오롱, 벽산, 롯데, 대우, 삼환, SK 등...
- ↑ 이 곳은 부산울산고속도로의 시점이 아니다. 그런고로 유료구간이 아니기 때문에 무료로 통과할 수 있다.
- ↑ 2012년 이선균, 황정음 주연의 의학 드라마 골든 타임의 촬영지이다.
- ↑ 분양가도 당시 부산 아파트 시세 기준으로 싸지 않은 편에다, 입주 이후에도 몇년간 도로나 생활시설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주민들의 불편이 컸다. 신시가지의 노른자 부위는 오랫동안 빈 땅으로 방치되었고, 신시가지 중심을 관통하는(문화회관~신도시시장) 도로가 2007년에서야 개통되었다(...)
- ↑ 동해남부선 해운대역 근처, 장산대천공원 근방, 해운대외국인학교 근처 등...
- ↑ 좌1,3동 아파트들과 가깝고 바로 옆에 신시가지 주민들이 애용하는 이마트 해운대점이 있다.
- ↑ 해운대 신시가지에서의 정류장이 장산역 단 1곳밖에 되지 않는다.
- ↑ 중2동 소재이나 신시가지 학생들이 많이 온다.